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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Dexter Gordon의 앨범 Dexter Calling(1962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7. 10. 30.





Dexter Gordon - tenor saxophone
Paul Chambers - bass
Kenny Drew - piano
Philly Joe Jones - drums




말보르 맨, 비밥의 개척자 덱스터 고든의 사운드는 일반적으로 "크고"넓은 것으로 특징지어졌는데, 곧잘 레스터 영과 비교되었다고 하지만 청년시절의 고든은 거칠고 공격적인 사운드를 구사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의 소리는 점차 깊고 어두운 톤으로 변하며 저음역대의 분위기를 잘 살려주는 연주를 했다고 하지요. 이러한 경향으로 Gordon은 John Coltrane 과 Sonny Rollins의 초기에 영향을 주었다고 하는데, 콜트레인의 발라드 연주가 어느 정도 고든의 색이 묻어나왔다고 합니다. 또한 롤린스와 콜트레인은 1960년대에 하드 밥과 모달 연주를 탐구하면서 다시 고든의 연주에 영향을 끼쳤다고 하네요.

오늘은 그의 1962년 발매앨범 Dexter Calling을 감상하겠는데요. 총 8트랙으로 구성된 앨범에서 세 트랙, "Soul Sister", "I Want More" "Ernie's Tune"은 미국의 극작가 Jack Gelber( 1932년-2003)의 작품인 약물에 중독된 재즈 음악가의 삶을 묘사한 1959년 드라마 The Connection을 위해 작곡 되었다고 합니다.



Dexter Gordon의 앨범 Dexter Calling(1962년)

레이블: Blue Note BST 84083
녹음일: 1961년 5월 9일
발매일: 1962년 1월 말
길이: 37:54
스타일: Hard Bop
프로듀서: Alfred Lion


Track listing(괄호안의 표기된 곡 이외에는 모두 Dexter Gordon 작곡)
1."Soul Sister" - 7:45
2."Modal Mood" (Kenny Drew) - 5:23
3."I Want More" - 5:20
4."The End of a Love Affair" (Edward Redding) - 6:53
5."Clear the Dex" (Drew) - 4:54
6."Ernie's Tune" - 4:16
7."Smile" (Charlie Chaplin) - 3:23
8."Landslide" - 5:15 Bonus track on CD reissue


Personnel
Dexter Gordon - tenor saxophone
Kenny Drew - piano
Paul Chambers - bass
Philly Joe Jones - drums














1.

필리 조 존스Joseph Rudolph " Philly Joe " Jones (1923년 7월 15일 - 1985년 8월 30 일)는 필라델피아에서 태어난 미국의 재즈 드러머로, "Great" Miles Davis Quintet 의 드러머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때때로 영향력 있는 다른 재즈 드러머인 파파 조 존스 (Papa Jo Jones) 와 혼동을 일으킵니다. 2 명은 며칠 차이로 사망했습니다.

.초기 경력

어렸을 때, 존스는 필라델피아 라디오 방송국 WIP의 키드 쇼 (Kiddie Show)에서 특별 탭 댄서로 출연했습니다. 그는 제 2 차 세계 대전 중 육군에 있었습니다.

1947년 그는 뉴욕시의 카페 협회 (Café Society)에서 하우스 드러머가 되었으며, 그 곳에서 그는 최고의 비밥 연주자들과 연주했습니다. 그 중 존스에 대한 가장 중요한 영향은 타드 다메론 (Tadd Dameron) 이었습니다. Jones는 1955년부터 1958년까지 Miles Davis Quintet 을 방문하여 "The Quintet"(피아노의 Red Garland , 색소폰의 John Coltrane 및베이스의 Paul Chambers 와 함께) 밴드로 활동했습니다. 데이비스는 죤스가 그의 마음에 드는 드러머인 것을 인정하고 그가 다른 드러머에 있는 죤스를 항상 경청했다고 그의 자서전에서 진술했다.

1958 년부터 존스는 리더로 일했지만 빌 에반스 (Bill Evans)와 행크 모블리 (Hank Mobley)를 비롯한 다른 뮤지션과 함께 사이드 맨으로 일했습니다. 에반스는 데이비스와 마찬가지로 존스가 그의 가장 좋아하는 드러머라고 공개적으로 언급했다.

유럽

1967년과 1972년 사이에 존스는 런던과 파리에서 살았으며 Archie Shepp, Mal Wadron, Hank Mobley 등의 음악가와 공연 및 녹음을 했습니다. 2 년 (1967-69 년)동안 존스는 런던의 햄스테드 (Hampstead) 에 있는 특별히 조직된 학교에서 가르쳤지만 영국 음악가 협회 (Musicians 'Union)에 의해 영국에서 일하는 것을 방해 받았습니다. 그의 1968년 앨범 Mo 'Joe ( Trailways Express 로도 발매 됨) 는 지역 뮤지션 ( Peter King , Harold McNair , Chris Pyne , Kenny Wheeler 등)과 함께 런던에서 녹음되었습니다.

나중 년

필라델피아로 돌아온 존스는 르 그랑프리 (Le Grand Prix)라고 불리는 융합 단체를 이끌고 1976년 빌 에반스 (Bill Evans)와 함께 투어를 하고 1977-79년 레이블 갤럭시에서 레드 갈랜드 (Red Garland)와 함께 작업했습니다.

198년부터 그는 작곡가 타드 다메론 (Tadd Dameron)의 음악에 헌정된 그룹 다메로니아 (Dameronia)를 찾아 그가 사망할 때까지 함께 연주했습니다. 그는 또한 2 편의 영화에서 연주했습니다.존스는 1985 년 펜실베이니아 주 필라델피아에서 62 세의 나이에 심장 마비 로 숨졌다. 그는 그의 아내와 아들을 남겼습니다. 존스 (Jones)의 깊은 음색의 톰톰 사운드와 미묘한 소용돌이로 교차하는 리듬을 가진 베이스 드럼연주법은 많은 드러머들에 의해서

모방되고 있습니다.



2.

Paul Laurence Dunbar Chambers, Jr. (1935년 4월 22일 -1969년 1월 4일)는 재즈 더블 베이시스트였습니다. 1950년대와 1960년대의 리듬 섹션에서의 그의 재즈 베이스의 개발의 중요성은 그의 짧은 기간 동안의 길이와 폭 뿐만 아니라 그의 완벽한 시간과 억양 그리고 비로투오소적인 즉흥 연주에서 측정될 수 있습니다. 그는 또한 숙달된 활을 가지고 연주하는 솔로로 유명했습니다. Chambers는 밴드 리더 혹은 공동리더로서 다수의 앨범을 녹음했고 트럼펫 연주자인 Miles Davis 의 " 최초의 위대한 퀸텟 "(1955-63)과 피아니스트 Wynton Kelly 1963-68)와 함께한 사이드 맨으로서의 명성 또한 큽니다.

전기

챔버스는 1935년 4월 22일 펜실베니아 주 피츠버그에서 폴 로렌스 챔버스 (Paul Lawrence Chambers)와 마가렛 에코스 (Margaret Echos)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어머니의 사망 후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에서 자랐습니다. 는 그의 몇몇 친구와 음악을 연주하기 시작했습니다.; baritone horn은 그의 첫 번째 악기였습니다. 나중에 그는 튜바를 채택했습니다. "나는 꽤 잘 연주했습니다. 그러나 그 긴 퍼레이드에서 그걸 가지고 다니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나는 그 악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챔버스는 1949년 즈음에 현악기 연주자가 되었습니다. 그의 정규 베이스 훈련은 1952년 디트로이트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베이시스트와 함께 수업을 받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챔버스는 실제로 리허설 교향악단이었던 Detroit String Band라는 단체와 함께 클래식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1952 년부터 1955 년까지 Cass Technical High School 에서 공부하면서 그는 Cass' own symphony에서 여러 다른 학생 그룹들 사이에서 연주했으며 그 중 하나는 바리톤 색소폰을 연주했습니다. 테너 색소폰 연주자 Paul Quinichette 의 초청으로 뉴욕으로 떠날 무렵 그는 여러 악기에 대한 실무 지식을 흡수했습니다.

재즈 베이스 연주자들은 Duke Ellington의 베이시스트인 Jimmy Blanton이 1930 년대 말에 악기 역할의 변신을 시작할 때까지 드럼을 사용한 타임 키핑에 크게 제한 받았습니다. Chambers는 그에게 첫 번째 영향을 준 찰리 파커 (Charlie Parker) 와 버드 파웰 (Bud Powell )의 연주를 듣기 시작한 것은 약 15 세였습니다. 오스카 페티 포드 (Oscar Pettiford) 와 레이 브라운 (Ray Brown) 은 자신이 존경하는 최초의 베이스 연주자였고, 리듬 섹션 작업을 위해 퍼시 히스 (Percy Heath), 밀트 힌튼 (Milt Hinton), 웬델 마샬 (Wendell Marshall)등의 영향을 받았고 Charles Mingus 와 George Duvivier는 재즈 베이스의 영약을 넓히려고 한 그들의 노력과 기술적인 힘에 의해 영향을 받았습니다. Blanton은 챔버스가 일평생 가장 좋아하는 연주자이었습니다. 헤이스팅스 Hastings 스트리트 지역의 작은 술집 중 한 곳에서 첫 공연을 한 그는 곧 Thad Jones, Barry Harris 및 다른 연주자들과 함께 클럽에서 곧 연주하게 되었습니다.

1954년부터 1955년까지 그는 Bennie Green, Quinichette, George Wallington, JJ Johnson 및 Kai Winding 과 같은 음악가들과 함께 의미 있는 연주 여행을 했습니다. 1955년 그는 Miles Davis의 5 중주에 합류하여 1963년까지 Kind of Blue를 포함한 많은 클래식 앨범에 출연했습니다. 챔버스의 가장 유명한 공연 중 하나는 앨범의 첫 번째 트랙 인 " So What "로 챔버스와 피아니스트 Bill Evans 가 등장하는 짧은 듀엣으로 시작됩니다. Kind of Blue 세션은 모든 뮤지션에게 도전적이었으며, 그들의 음악적 능력의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Chambers가 Kind of Blue 에 기여한 곡은 재즈 역사상 가장 리드미컬하고 조화로운 베이스 중 하나입니다. 1963년부터 1968년까지 챔버스는 윈튼 켈리 (Wynton Kelly) 트리오와 함께 연주했습니다. 그는 평생 경력 동안 재즈의 다른 중요한 음악가들의 사이드 맨으로 자주 프리랜서로 연주 했습니다.

Paul Chambers는 평생 동안 술과 헤로인 모두에 중독되었습니다. 그는 1968년 말 인플루엔자의 심각한 증세로 입원했으며, 실제로 결핵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의 장기 기능이 악화됨에 따라 챔버스는 18일 동안 혼수상태에 빠졌습니다. 헤로인과 알코올 중독에 중독된 것이 그의 건강 문제에 기여했다고 믿어집니다. 1969년 1월 4일 그는 33세에 결핵으로 사망했습니다.

영향

챔버스의 반주와 데이비스 및 다른 지도자들과 함께한 솔로는 여전히 독특하고 영향력이 있습니다. 그와 Slam Stewart 는 arco 또는 bowed 기능을 수행하는 최초의 재즈베이스 연주자였습니다. 데이비스 밴드에서 그의 역할은 두 개의 리듬 섹션으로 베이스 연주를 했습니다. 첫 번째는 피아노의 Red Garland 와 드럼의 Philly Joe Jones 가 색소폰 연주자 인 Art Pepper가 Rhythm Section을 만나 함께 연주한 유명한 앨범에 등장한 "리듬 섹션"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앨범은 Wynton Kelly와 Jimmy Cobb 과 함께 많은 세션을 진행하여 John Coltrane, Wes Montgomery, Miles Davis ' Kind of Blue의 Freddie Freeloader와 함께 한 트랙과 Kelly의 이름으로 발표한 앨범인 Kelly Blue등이 있습니다.

Paul Chambers는 세션 뮤지션으로서 큰 요구를 받았으며 Thelonious Monk의 Brilliant Corners, Coltrane의 Giant Steps, Oliver Nelson의 The Blues와 The Abstracts와 같은 랜드 마크가 될 유명한 앨범등을 포함하여 활동적이었던 기간 동안 수많은 앨범에서 연주했습니다. 많은 뮤지션들이 챔버스에 헌정된 노래를 썼습니다. 피아니스트 레드 갈 랜드 (Red Garland)는 "The PC Blues"곡을 썼고, 콜트레인 (Coltrane)의 노래 "Mr. PC"는 챔버스 (Chambers)의 이름을 따서 지었습니다. Tommy Flanagan 은 Kenny Burrell과 John Coltrane Prestige 1958 LP 에서 공연된 "Big Paul"을 썼습니다. Max Roach 는 일본에서 녹음된 1977 년 드럼 솔로 LP에서 "Five For Paul"이라는 드럼 솔로를 썼고, Sonny Rollins도 그를 위해 "Paul 's Pal"이라는 곡을 작곡했습니다.

인터뷰에서 동료 베이시스트 Charlie Haden 은 Chambers에 대한 그의 찬사를 회상했습니다.

"나는 19 세 때 처음으로 저에게 특유의 사람이었던 폴 챔버스 (Paul Chambers)를 만났습니다. 나는 프레스티지와 리버 사이드의 모든 레코드에서 그의 연주를 들었습니다. 과소 평가된 플레이어가 있습니다. 그는 단지 비현실적인 그의 베이스 라인에 반음계의 음표를 연주하는 방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 그는 높음 음표로 올라가서 건너뛰고 그것을 묶어 버렸습니다 ... 그는 연주에서 위대한 소리를 만들어냈고, 이 위대한 시간을 즐겼습니다. "

— Charlie Haden, in Ethan Iverson, "Interview with Charlie Haden", Do The Math (Blog)



3.

Kenny " Drew/Kenneth Sidney " Kenny " Drew (1928년 8월 28일 - 1993년 8월 4일)는 미국 재즈 피아니스트였다.

전기

Drew는 1928년 뉴욕에서 태어났으며 5세부터 피아노 레슨을 받았다. 그는 Manhattan의 음악 예술 고등학교에 다녔다. Drew의 첫 녹음은 1950년 하워드 맥기와 함께했으며, 그 후 2년 동안 Buddy DeFranco, Coleman Hawkins, Lester Young 및 Charlie Parker 가 이끄는 밴드에서 일했다. 캘리포니아에서 자신의 트리오와 짧은 기간 연주 한 후에 Drew는 뉴욕으로 돌아와 Dinah Washington, Johnny Griffin, Buddy Rich 및 여러 다른 사람들과 다음 몇 년 동안 연주했다. 그는 50 년대 내내 많은 녹음 세션을 이끌었고 1957년에는 John Coltrane 의 앨범인 Blue Train 에 출연했다. Drew는 유럽 전역에 정착한 미국 재즈 뮤지션 중 한 명이었다. 그는 1961년 파리로, 3 년 후 코펜하겐으로 이사했다. 그는 미국 재즈 관객의 많은 관심을 희생하는 동안 유럽 전역에서 폭 넓은 지지를 얻었다. 케니 드류 (Kenny Drew)는 덴마크계 베이시스트 Niels-Henning Ørsted Pedersen 과의 많은 세션을 녹화하여 코펜하겐 재즈 현장의 유명 인사가 되었다.

드류는 “코펜하겐에서 살면서 거기에서 여행을 떠난다.” 라고 언급했다. “나는 만일 내가 세트를 이룬 음악가들과 음악적인 교류를 하지 못했던 뉴욕에 머물렀던 것보다 더 많은 다른 스타일의 콘텍스로 작업했다. 이런 식으로 나는 나의 음악적인 틀을 유지할 수 있었으며 동시에 나는 음악에 대한 더 많은 공부와 나 자신의 인내를 가지고 더 깊어질 수 있었다.”

라고 술회했다.

드류 (Drew)와 덱스터 고든 (Dexter Gordon) 은 올레이게 (Ole Ege )의 극장판 하드 코어 포르노 영화 Pornografi-en musical (1971)에 출연해 악보를 작곡하고 연주했다. Drew는 1993년에 사망하고 코펜하겐의 Nrebro에 있는 Assistens Cemetery 에 안장 되었다. 그의 아들 Kenny Drew, Jr. 도 재즈 피아니스트였다.

스타일 연주

그의 터치는 The Biographical Encyclopedia of Jazz 에서 "정확한"것으로 묘사되었고, 그의 연주는 비밥에 영향을 받은 멜로디 즉흥 연주와 "화사한 미묘한 하모니"를 포함한 블록 코드의 조합된 스타일을 가졌다.




4.

덱스터 고든 ( Dexter Gordon, 1923년 2월 27일 - 1990년 4월 25일)은 미국의 재즈 테너 색소폰 연주자였다. 그는 찰리 파커 (Charlie Parker), 디지 길레스피 (Dizzy Gillespie ), 버드 파웰 (Bud Powell )과 같은 사람들의 비밥 음악 언어를 악기에 적용하는 최초의 테너 연주자 중 한 명이다. 고든의 키는 6 피트 6 인치 (198cm) 였으므로 "롱 톨 덱스터Long Tall Dexter"와 "정교한 거인Sophisticated Giant"으로도 알려져 있었다. 그의 스튜디오와 라이브 퍼포먼스 경력은 40 년이 넘었다.

고든의 사운드는 일반적으로 "크고"넓은 것으로 특징지어졌으며 그는 비트 뒤에 연주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는 자신의 솔로에 유머러스하게 음악 인용문을 삽입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그의 주요 영향 중 하나는 레스터 영 (Lester Young) 이었다. Gordon은 John Coltrane 과 Sonny Rollins에 초기 영향을 주었다. 롤린스와 콜트레인은 1960년대에 하드 밥과 모달 연주를 탐구하면서 고든의 연주에 영향을 주었다.

고든은 그의 유머러스한 무대 존재로 유명했다. 그는 청중과 대화하기 위해 연주하는 옹호자였다. 그의 특유한 의례의 하나는 연주하기 전에 각 발라드에서 가사를 낭송하는 것이었다.

허먼 레너드 (Herman Leonard) 가 1948년 Royal Roost에서 연기를 피우고 있는 고든의 사진은 재즈 사진의 상징적인 이미지 중 하나이다. 담배는 Gordon의 앨범 표지에 반복되는 주제였다.

고든은 Bertrand Tavernier 영화 Round Midnight ( Warner Bros , 1986)에서 최우수 연기자로 최우수 아카데미 후보로 지명되었으며, 사운드 트랙 앨범 The Other의 Best Jazz Instrumental Performance, Soloist에서 그래미상을 수상했다 . Round Midnight의 측면 ( Blue Note Records , 1986). 그는 1990 년 영화 <Awakenings 깨달음>에서도 카메오 역할을 했다.

삶과 직업

이른 인생

덱스터 키스 고든 (Dexter Keith Gordon)은 1923년 2월 27일 캘리포니아 주 로스 앤젤레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인 프랭크 고든 (Frank Gordon) 박사는 워싱턴 DC의 하워드 의과 대학을 졸업한 후 1918년 로스 앤젤레스에서 처음으로 아프리카 계 미국인 의사 중 한 명이었다. 그의 환자 중에는 듀크 엘링턴 (Duke Ellington) 과 라이오넬 햄튼 (Lionel Hampton)이 있었다. 덱스터의 어머니 그웬 돌린 베이커 (Gwendolyn Baker)는 스페인계 미국인 전쟁에서 5 명의 아프리카 계 미국인 훈장 메달 중 하나인 에드워드 베이커 대위의 딸이었다. 고든은 13세 때부터 클라리넷을 연주했으며, 15세 때 색소폰 (처음에는 알토, 테너)으로 바뀌었다. 아직 학교에 다니는 동안 그는 치코 해밀턴 (Chico Hamilton)과 버디 콜레트 (Buddy Collette)와 같은 밴드와 함께 밴드에서 연주했다.

1940년 12월부터 1943년까지 Gordon은 Illinois Jacquet 및 Royal Marshal 과 함께 색소폰 섹션에서 연주하는 Lionel Hampton의 밴드 회원이었다. 1944년에는 Fletcher Henderson밴드에서, Louis Armstrong밴드에서는 Billy Eckstine에 입사했다. 1942-44 년 음악가의 스트라이크는 Hampton, Henderson, Armstrong 밴드의 녹음을 줄이게 했다. 그러나, 그들은 육군이 제작한 V 디스크에 녹음되어 해외 군대에 배포되었다. 1943년 Harry "Sweets"Edison과 함께 Nat Cole의 녹음에서 파업의 영향을 받지 않는 작은 라벨을 선보였다.

비밥 시대 녹음

1944년 말까지 고든은 뉴욕에 있었고 빌리 엑스트라 빅 밴드의 솔로 연주가였다. (If That's The Way You Feel, I Want To Talk About You, Blowin' the Blues Away, Opus X, I'll Wait And Pray, The Real Thing Happened To Me, Lonesome Lover Blues, I Love the Rhythm in a Riff,), 나중에 Dizzy Gillespie ( Blue ' n'Boogie, Groovin 'High)와 Sir Charles Thompson(Takin' Off, If I Had You, 20th Century Blues, The Street Beat).에 의해 녹음되었다. 1945년 말까지 그는 사보이 레이블에서 자신의 이름으로 녹음을 시작했다. 1945-46년의 녹음에는 Bex Mr. Dexter, Dexter 's Deck, Dexter 's Minor Mad, Long Tall Dexter, Dexter Rides Again, I Can not Escape From You, Dexter Digs In 등이 있다. 1947년 중반까지 로스 로스 앤젤레스에서 러셀 의 다이얼 레이블 (Mischievous Lady, Lullaby in Rhythm, The Chase, Iridescence, It's the Talk of the Town, Bikini, A Ghost of a Chance, Sweet and Lovely)이 있다. 로스 앤젤레스에있는 동안, 그는 1947년과 1952년 사이에 녹음된 인기있는 콘서트 명소인 동료 tenorman Wardell Gray ( The Hunt, Move, The Chase, The Steeplechase )와의 색소폰 결투로 유명해졌다. Hunt 는 Jack Kerouac의 on The Road 에서 언급한 문학적인 명성을 얻었으며, 여기에는 로스 앤젤레스의 거친 테너 연주자들의 즉흥 연주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다. Cherokee, Byas a Drink, Disorder at the Border 는 헌트와 같은 콘서트에서 그레이 / 고든 듀오의 다른 라이브 녹음이다. 1947년 12월, 고든은 뉴욕과 사보이 레이블 ( Settin 'the Pace, Easy Easy, Dexter 's Riff, Dextrose, Dexter 's Mood, Index, Dextivity, Wee Dot, Lion Roars )으로 돌아왔다. 1940년대 중후반에 그는 Benny Carter, Ben Webster, Ralph Burns, Jimmy Rushing, Helen Humes, Gerry Mulligan, Wynonie Harris, Leo Parker 및 Tadd Dameron이 이끄는 세션에서 사이드 맨으로 일했다.

1950년대

1949년까지, Gordon는 로스 앤젤레스에서 다시 연주했다. 헤로인 중독과 법적 문제로 인해 그의 녹음과 출연 횟수가 줄어들었다. The Chase And The Steeplechase는 1952년 2월부터 Gardon 과 Wardell Gray의 마지막 녹음이다. 1953-55년 Chino 감옥에 투옥된 후, 그는 1955년Daddy Plays the Horn and Dexter Blows Hot and Cool 앨범을 녹음했으며 Stan Levey앨범에서 사이드 맨으로 This Time the Drum's on Me에서 연주했다1959년 Folsom 교도소에서 최종적으로 석방될 때까지 10 년 후반에 감옥을 들락날락했다. 그는 1959년 onzy Matthews 빅 밴드의 초기 색소폰 연주자이자 커티스 에이미 (Curtis Amy) 와 함께했다. 고든은 뉴욕에서 로스 앤젤레스를 떠난 후 Matthews 밴드의 챔피언을 계속 이어 나갔지만, 그 밴드와 함께 녹음할 기회를 얻기 전에 유럽으로 떠났다. 그는 1960 년에 The Resurgence of Dexter Gordon을 녹음했다. 그의 녹음은 bebop 시대의 녹음이나 그의 후속 Blue Note 녹음의 영향을 받지 않은 부드러운 웨스트 코스트 스타일로 두서없는 기록이다.

10년 동안 고든은 드라마 세계에 처음 진입했다. 그는 1950년 영화 " Horn with Young Man" 에서 Art Hazzard의 밴드 멤버로 출연했다. 그는 치노 (Chino) 내부에서 촬영된 영화 Unchained (Unchained ) 영화의 감옥 밴드 멤버로서 무의식적이고 과도한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든은 1960년 재키 맥린 (Jackie McLean)을 대신하는 잭 겔버 (Jack Gelber )의 연주를 로스 앤젤레스에서 공연하기 위해 프레디 레드 (Freddie Redd )의 음악을 연주한 색소폰 연주자였다. 그는 Ernie 's Tune 과 I Have More 를 두 곡으로 구성하여 앨범 Dexter Calling녹음했다.

뉴욕 르네상스

고든은 1961년 블루 노트 녹음에 서명했다. 처음에는 로스 앤젤레스에서 뉴욕으로 출퇴근했으나 카바레 카드를 되찾았을 때 거주를 시작했다. 재즈 갤러리는 12년 만에 뉴욕 공연을 개최했다. 블루 노트 협회 (Blue Note Association)는 몇 년 동안 꾸준히 앨범을 제작했으며, 그 중 일부는 상징적인 지위를 얻었다. 그의 뉴욕 르네상스는 Doin 'Allright , Dexter Calling, Go!, and A Swingin' Affair ... 으로 표시했다. 그리고 처음 두 곡은 1961년 5월 Freddie Hubbard, Horace Parlan, Kenny Drew, Paul Chambers, George Tucker, Al Harewood, Philly Joe Jones와 함께 3 일 동안 녹음되었다. 마지막 두 곡은 1962년 8월에 Blue Note의 소니 클라크 (Sonny Clark), 부치 워렌 (Butch Warren), 빌리 히긴스 (Billy Higgins) 의 리듬 섹션으로 녹음되었다. Of the two Go!는 좋아하든 앨범 이라고 표현했다. 앨범은 웨스트 코스트에서 그의 년 동안 개발한 단단한 bop 및 모달 작풍의 그의 동화, 및 그가 영향을 미친 John Coltrane 및 Sonny Rollins의 영향을 보여 주었다. 뉴욕에서의 체류는 고든이 영국, 그 다음 유럽에서 14 년 동안 머무른 결과에 대한 제안을 얻음에 따라 단명했다. Swingin 'Affair를 녹음한 직후, 그는 사라졌다.

유럽의 수년

Gordon은 파리와 코펜하겐에서 주로 살았고 유럽에서 향후 14 년 동안 Bud Powell, Ben Webster, Freddie Hubbard, Bobby Hutcherson, Kenny Drew, Horace Parlan 및 Billy Higgins 와 같은 동료 해외 여행자 또는 방문객과 정기적으로 연주를 했다. 블루 노트의 독일 출신 프란시스 울프 (Francis Wolff)는 고든 (Gordon)의 추후 세션에서 유럽 방문에 대한 레이블을 감독했다. Gordon과 Drew의 페어링은 혼 선수와 피아니스트 사이의 클래식 매치업 중 하나인데, 이는 Red Garland의 Miles Davis 나 McCoy Tyner의 John Coltrane 과 비슷했다.

이 기간부터 Our Man in Paris, one Flight Up, Gettin' Around, and Clubhouse의 녹음이 뒤따랐다. Our Man in Paris는 1963 년 파리에서 피아니스트 Powell, 드러머 Kenny Clarke, 프랑스 베이시스트 Pierre Michelot 등 4 인조로 녹음된 Blue Note 세션이었다. one Flight Up 은 1964년 파리에서 트럼펫 연주자 Donald Byrd, 피아니스트 Kenny Drew, 드러머 Art Taylor, 덴마크계 베이시스트 Niels-Henning Ørsted Pedersen과 함께 트랙 "Tanya"에서 Gordon의 확장 솔로를 특징으로 한다.

Gordon은 또한 더 많은 녹음 날짜를 위해 때때로 미국을 방문했다. Gettin' Around는 1965 년 5 월에 방문한 블루 노트 (Blue Note)에서 1979년까지 미발매 된 앨범 클럽 하우스와 마찬가지로 녹음되었다.

고든은 1960년대 유럽에서 재즈 음악가들에 대한 인종 차별과 존경심을 덜 경험했다고 말하면서 훨씬 쉽게 살기 좋은 곳을 발견했다. 그는 또한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초반에 미국을 방문했을 때 정치적, 사회적 투쟁이 혼란에 빠져 있음을 발견했다. 코펜하겐에서 Gordon과 Drew의 트리오는 Ole Ege의 극장판 하드 코어 포르노 영화 Pornografi (1971)에서 스크린 상에 출연하여 스코어를 작곡하고 연주했다. 그는 Blue Note에서 Prestige Records (1965-73)로 바꿨지만, The Power of Tower 와 같은 고전적인 밥 앨범을 만드는 하드 밥 이디엄에 많이 머물렀다. James Moody, Barry Harris, Buster Williams, Albert "Tootie" Heath와 함께한 The Tower of Power! More Power! (1969) with ; Tommy Flanagan, Larry Ridley, and Alan Dawson와 함께 연주한 The Panther! (1970) ; Wynton Kelly, Sam Jones, and Roy Brooks와 함께 연주한 The Jumpin' Blues (1970);Gene Ammons, Jodie Christian, John Young, Cleveland Easton, Rufus Reid, Wilbur Campbell, Steve McCall, Vi Redd와 함께 연주한 The Chase!(1970); Thad Jones, Freddie Hubbard, Hank Jones와 함께 연주한 Tangerine (1972)! 등이 있다. 프레스티지 앨범 중 일부는 그가 유럽에 아직도 살면서 북미를 방문했을 때 녹음 되었다. 다른 것은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 (Montreux Jazz Festival) 의 라이브 세트를 포함하여 유럽에서 제작 되었다.

Gordon이 주요 음반 계약 하에 녹음한 음원 외에도 유럽 레이블의 라이브 녹음 및 유럽 기간의 라이브 비디오를 이용할 수 있다. 비디오는 Jazz Icons 시리즈에서 발표되었다.

블루 노트 앨범보다 덜 잘 알려져 있지만 비슷한 음질의 앨범은 덴마크 레이블 SteepleChase ( Dex와 Bouncin ' , Biting the Apple , The Apartment , Stable Mable , The Shadow of Your 스마일 및 기타). 그들은 다시 미국인을 대표하지만 스페인 피아니스트인 Tete Montoliu 와 Niels-Henning Ørsted Pedersen 같은 유럽인도 포함한다.

동창회 Homecoming

고든은 마침내 1976년에 미국으로 돌아왔다. 그는 Woody Shaw, Ronnie Mathews, Stafford James, Louis Hayes 와 함께 뉴욕의 Village Vanguard 에서 열리는 공연에 "Homecoming"라고 불렀다. 그것은 그 제목으로 Columbia Records 에 의해 녹음되고 발표되었다. 그는 "사랑과 기쁨이 너무 많았지 만 때로는 뱅가드에서 기분이 약간 나빴다. 마지막 세트 후에는 불을 켜고 아무도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Homecoming 앨범 외에도 1978년과 197 년 샌프란시스코의 Keystone Corner에서 Blue Note가 발표한 라이브 앨범 시리즈에는 Gordon, George Cables , Rufus Reid 및 Eddie Gladden이 포함되어 있다. 그는 1977년 11 곡의 빅 밴드와 1978년에 Keystone Corner 의 Live 와 함께 맨하탄 심포니 (Manhattan Symphonie) 의 스튜디오 앨범인 Sophisticated Giant를 녹음했다. Gordon의 귀환, Savoy 및 Blue Note 음반사의 클래식 재즈 카탈로그 프로모션, 1970 년대와 1980 년대 초 Art Blakey 의 지속적인 노력은 전자 사운드와 현대 팝 영향에 중점을 둔 퓨전 재즈 시대 이후의 스윙, 멜로딕, 음향 기반 클래식 재즈 사운드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뮤지션 명예

1978년과 1980년 Gordon은 Down Down 뮤지션의 올해의 연주자였고 1980년에는 재즈 명예의 전당에 취임 했다. 미국 정부는 의회 표창, 워싱턴 DC의 덱스터 고든 데이 (Dexter Gordon Day) 및 평생 공로상 수상자를 위한 국립 기증 공로로 그를 기렸다. 1986년 그는 프랑스 문화부의 프랑스 예술 및 서적 수장 및 임원으로 임명되었다.

1980년대에, 고든은 폐기종이 악화되었다. 그의 생방송과 녹음 날짜가 곧 드물게 나올지라도 그는 콘서트와 페스티벌에서 인기 있는 연주자였다. 지난 10 년간 고든의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은 음악이 아니라 영화다. 그는 1986년 영화 Round Midnight 에서 Lale Young과 Bud Powell에 기반한 1950년대 후반 파리의 국외 추방 재즈 음악가인 "Dale Turner"로 출연했다. 그 묘사는 아카데미 최우수 작품상 후보로 지명되었다. 또한 그는 199 년 영화 < 각성 운동 ( Awakenings )>에서 비언어적 역할을 했으며 사후에 발표되었다. 마지막 영화가 발표되기 전에 그는 Michael Mann 시리즈 Crime Story 에서 게스트 출연을했다.

라운드 미드 나잇 (Round Midnight)의 사운드 트랙 공연은 Herbie Hancock의 원곡과 Gordon의 연주로 구성된 Round Midnight 및 Round Midnight 의 다른 측면으로 발표되었다. 후자는 고든의 이름으로 발표된 마지막 녹음이다. 그는 Tony Bennett 의 1987년 앨범 ' Berlin '의 사이드 맨이었다.

고든은 1990년 4월 25일 67세의 나이로 필라델피아에서 신부전 과 후두암으로 사망했다.

패밀리

Gordon의 외할아버지는 제 10 기병 연대 ( Buffalo Soldiers 라고도 함)와 함께 봉사하면서 스페인계 미국 전쟁 중 명예 훈장 을 받은 Edward L. Baker 경감이었다.

고든의 아버지인 프랭크 고든 (Frank Gordon) 박사는 최초의 아프리카 계 미국인 의사이자 하워드 대학 (Howard University) 졸업생 중 한 명이었다.

덱스터 고든 (Dexter Gordon)은 Robin Gordon (Los Angeles), James Canales Gordon (Oakland, California), Deidre (Dee Dee) Gordon (Los Angeles), Mikael Gordon-Solfors (Stockholm), Morten Gordon (Copenhagen) and Benjamin Dexter Gordon (Copenhagen)등 총 6명의 아들이 있었고, 5명의 손자 Raina Moore Trider (Brooklyn), Jared Johnson (Los Angeles), and Matthew Johnson (Los Angeles), Maya Canales (Oakland, California), Jared Canales (Oakland, California)들이 있다.

그가 덴마크에 살았을 때, 고든은 미래의 메탈리카 드러머인 Lars Ulrich 의 가족과 친구가되었고, 이어서 Lars의 대부가되었다.

Gordon은 또한 그의 아내이자 전 매니저 제작자인 Maxine Gordon이 살아있다.

악기

고든 (Gordon)의 가장 오래된 사진은 코네 (Conn) 30M "코 너커 (Connqueror)"와 오토 링크 마우스 피스로 보여준다. 1962년 영국 언론인 레톰킨 (Re Tomkins)과의 인터뷰에서 그는 마우스 피스의 특정 모델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그것이 개인적으로 그를 위해 만들어 졌다고 말했다. 그는 1952년경에 도난당했다고 말했다. 1948년의 유명한 연기 사진은 그를 1965년까지 연주한 Conn 10M과 Dukoff 마우스 피스로 보여준다. Tomkins의 인터뷰에서 그는 중형 챔버 조각 # 5 * (Dukoff 시스템 하에서 .080 ") 팁 오프닝. 그는 10M이 전송 중에 사라진 후에 Ben Webster 로부터 Selmer Mark VI 를 구입했다. 1977 년 Down Beat 잡지 인터뷰에서 그는 현재의 마우스 피스를 끝이 열리는 an Otto Link with a #8 (.110" under the Otto Link system)을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