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년 만에 다시 시작하는 23학번 초짜 철학도의 분투기
실용주의(Pragmatism)
실용주의, 즉 프래그머티즘은 존재론적으로 인간을 정신과 육체로 구분하고 이에 따라 생각과 행위를 구분하는 이원론적 철학을 거부하며 인간을 삶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천적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존재로 보는 철학 사조 중 하나이다.
목차:
1. 프래그머티즘(Pragmatism), 즉 실용주의는 어디에서 어떻게 시작되었나?
2. 실용주의의 특징은 무엇인가?
3. 실용주의의 의의는?
4. 실용주의에 대한 비판은?
5. 실용주의를 극복하며
1. 프래그머티즘(Pragmatism), 즉 실용주의는 어디에서 어떻게 시작되었나?
실용주의(實用主義) 또는 프래그머티즘(Pragmatism)은 19세기 후반, 미국 동북부에서 시작된 미국 고유의 사상이라 할 수 있다. "생각은 실천을 위한 수단에 불과하기 때문에, 어떤 철학적 생각이든지 그 가치는 그 생각을 행동으로 실천했을 때 나타나는 결과의 유용성으로 판단해야 된다."는 것이 핵심 요지이다.
프래그머티즘이란 용어는 “행동”, “실천”을 의미하는 “Practice”와 “Practical”의 어원인 그리스어 프라그마(Πράγμα)에서 나온 것이며, 이는 미국의 철학자이자 언어학자, 수학자, 과학자. 실용주의의 아버지라 불리며 현대 분석 철학 및 기호논리학의 선구자 중 한 사람인 찰스 샌더스 퍼스(Charles Sanders Peirce 1839년~1914년)에 의해 철학 분야에 처음 도입되었다.
19세기 후반 미국 사회는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기존의 농경 사회에서 공업 사회로 전환되고, 도시 인구가 급증하며 사회, 경제, 문화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쳤는데 이러한 변화 속에서 기존의 전통적인 사고방식과 가치관은 더 이상 적절하지 않다는 인식이 퍼졌다. 이러한 산업화와 도시화는 개인주의의 등장을 촉진하며 기존의 공동체 의식과 가치관이 약화되고, 개인의 자유와 권리가 강조되어 개인은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며,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감이 부각되었다. 미국은 다양한 국가에서 온 이민자들이 모여 사는 다문화 사회인 까닭에 이러한 다양성은 기존의 가치관과 사고방식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했으며 이 시기는 과학 기술이 급속히 발전해 기존의 종교 및 전통관이 과학적 사실과 증거에 기반한 새로운 사고방식에 의해 도전되었다.
실용주의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서 등장하여 경험, 실천,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진리는 개념이나 이론이 아니라 실제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주장되며 미국 사회의 교육, 정치, 경제, 법률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었다.
2. 실용주의의 특징은 무엇인가?
실용주의의 주요 특징으로는 타고난 개념이나 선험적 진리는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지식은 경험을 통해 검증되어야 한다는 경험주의, 어떤 명제나 이론이 진리라고 여겨지기 위해서는 실제로 적용되었을 때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와야 하는데 만약 실제 적용 결과가 부정적이라면 그 명제나 이론은 수정되거나 버려야 하는, 진리의 기준을 실천적 결과에 두는 실천주의, 추상적인 이론이나 체계보다는 구체적인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는 반이론주의, 이론을 탐구하는 것보다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방법을 찾는 것을 중요시하며, 개념과 이론은 현실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일 뿐, 절대적인 진리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므로 필요에 따라 새로운 개념과 이론을 만들거나 기존의 개념과 이론을 수정할 수 있는 즉 개념과 이론을 도구로 여기는 도구주의, 진리와 가치는 절대적이지 않고 상대적이어서 시대, 상황,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새로운 경험과 증거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는 상대주의, 개인은 권위나 전통에 의존하기보다는 자신의 경험과 판단에 따라 행동하고 자신의 삶을 책임져야 한다는 개인의 경험의 판단을 더 중요시 여기는 개인주의, 우주와 인간 사회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함으로 진리와 가치 또한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한다는 진화론적 사고, 유일한 진리나 가치관은 존재하지 않으며, 다양한 관점과 가치관이 공존할 수 있으니 그 다양한 관점과 가치관을 존중해야 한다는 다원주의,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이론적인 논쟁보다는 실제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 집중하는 실용적 태도 등이 실용주의의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이처럼 실용주의는 다른 철학들처럼 형식적인 틀이나 원칙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철학 이론이 아니고 사람마다 자신이 살아온 삶에 근거하여 서로 다른 논리를 펼치는 것을 인정하기 때문에, 어떤 논쟁이든 끊임없는 평행선을 달리게 되므로, 무의미한 논쟁을 피하기 위하여 실제로 그 논리들이 현실 세계의 삶에서 '실제로 어떤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를 살펴보자는 철학적 태도로 인간의 지적 활동이, 문제에 대한 의심에서 시작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설을 생각해내는데 그치지 않고, 그 가설을 실제로 검증해 봄으로써 문제 해결에 도달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이 실천적인 과정을 통해 문제가 해결되면 우리는 예전보다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이 메시지를 남긴다.
3. 실용주의의 의의는?
실용주의 출발이 기존의 전통적인 사고방식과 가치관에 대한 비판으로 시작되어 기존의 절대적이고 추상적인 진리 개념에 도전하고, 경험과 실천을 통해 검증되는 진리를 강조함으로써 실용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제공하려는 다양한 방법과 사고방식의 활용이 늘어나게 되었다. 즉 실용주의의 문제 해결 방법은 과학적 방법, 논리적 분석, 경험적 증거 등을 포함하며,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될 수 있다는 신념에 따라 미국 사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으며 더불어 개인의 경험과 판단이 존중되어 다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 간에 대화와 협력이 중요시되면서 다양성을 존중하는 미국 사회의 다문화주의 발전에 기여했다.
교육 분야에서는 실용주의 교육 철학이 등장하여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문제 해결 능력을 중요시하는 교육 방식과 정치 분야에서는 실용주의 정치 사상이 등장하여 실제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정책을 추구하는 정치 스타일, 경제 분야에서는 실용주의 경제학이 등장하여 시장 경제를 중시하면서도 사회적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제 모델, 법률 분야에서는 실용주의 법률 사상이 등장하여 사례법주의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판결을 통해 법률을 발전시키는 방식이 발전했다.
물론 실용주의가 19세기 후반 미국에서 발생한 철학이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며. 특히, 급격하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새로운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데 실용주의의 사고방식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이 주목받고 있다.
실용주의의 기치는 도그마적인, 혹은 ‘무의미한’ 논쟁을 철폐하기 위하여 제안되었다고도 볼 수 있으며 실용주의자들은 각각의 의견이 야기할 실제적 결과들을 밝힘으로써 논쟁의 핵심을 명확하게 할 수 있다고 보았다. 실용주의는 끝이 나지 않는 형이상학적 논쟁의 실제적인 귀결들을 추적함으로써 해석을 시도하며, 만일 논쟁의 대안들이 현실의 삶에서 아무런 실제적 차이도 보여주지 않는다면 그 대안들은 실제적으로 같은 것을 의미하고, 따라서 이에 대한 모든 논쟁은 의미 없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지식이 실제 행위에서 어떤 차이를 보여주지 않는다면 그건 단지 머릿속의 지식에 불과할 따름이고, 우리는 무의미한 논쟁에 마음을 소모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4. 실용주의에 대한 비판은?
이러한 실용주의 대한 철학적 비판이 없는 것은 아니다. 먼저 실용주의는 진리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것이라고 주장하는 어떤 명제나 이론이 진리라고 여겨지기 위해서는 실제로 적용되었을 때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와야 하는데 만약 실제 적용 결과가 부정적이라면 그 명제나 이론은 수정되거나 버려져야 하는 결과를 낳기 때문에 이러한 진리의 상대성에 대한 주장은 다음과 같은 비판받는다. 실용주의에 있어서 모든 진리가 상대적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진리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석될 수 있다. 만약 객관적인 진리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도덕적 판단이나 정의로운 사회를 구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더불어 진리란 권력에 의해 결정되는가? 실용주의는 진리가 실제 적용 결과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진리가 권력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는 비판에 직면한다. 즉,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에 맞는 진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실용주의는 도덕적 판단을 개인의 경험과 판단에 따라 내려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즉, 도덕적 규범이나 절대적인 가치관은 없으며, 상황에 따라 도덕적 판단을 내려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도덕적 상대주의에 대한 주장은 만약 도덕적 규범이나 절대적인 가치관이 없다면, 사회는 도덕적 기준을 잃고 무법 상태에 빠질 수 있는 우려를 낳는다. 개인의 경험과 판단에 따라 도덕적 판단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개인의 이기심이 만연할 수 있어 자신의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을 해칠 수 있다는 도덕적 해이를 가져올 수 있다.
실용주의는 추상적인 이론보다는 구체적인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춘다. 실용주의자들은 실제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 관심을 가졌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방법과 사고방식을 활용하지만 일부 비평가들은 실용주의가 과학적 방법을 충분히 중시하지 않는다고 비판한다. 과학적 방법은 경험적 관찰, 가설 설정, 실험, 검증을 통해 진리를 탐구하는 방법이지만 실용주의는 과학적 방법보다는 실제 효과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주장을 받아들이거나 잘못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실용주의는 특정한 정치적 이념이나 체제를 지지하지 않지만 일부 비평가들은 실용주의가 특정 정치적 이념이나 체제를 정당화하는 데 악용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실용주의는 국가의 권력 강화를 정당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정책을 옹호하는 데 사용될 수도 있다는 정치적 악용 가능성의 우려를 제기한다.
실용주의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인정하는 미래는 예측할 수 없으며, 우리는 끊임없이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게 됨으로 미래를 위해 계획을 세울 수는 있지만, 그 계획이 실제로 실행될지 확실하지는 않다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한 주장을 한다. 그러나 만약 미래가 예측 불가능하다면, 우리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울 수 없게 되어 이는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 정치 전반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고, 미래가 예측 불가능하기 때문에 우리는 미래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기에 한계를 가진다는 것이다.
실용주의는 개인의 경험과 판단을 중요시하여 권위나 전통에 의존하기보다는 자신의 경험과 판단에 따라 행동하는데 이렇게 지나치게 개인주의를 강조하다보면 공동체 의식이나 사회적 책임을 소홀히 하는 문제점과 사회적 약자를 소홀히 하여 사회 양극화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또한 실용주의의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의 존중이 지나쳐 모든 문화와 가치관이 동등하게 취급된다면 자칫 인권 침해나 차별을 조장할 수도 있겠고 실용주의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철학이지만 예를 들어, 실용주의는 과학이나 수학과 같은 분야에는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고 윤리나 정치와 같은 분야에 적용될 때 윤리적 딜레마를 야기할 수도 있다.
실용주의는 개념과 이론보다는 구체적인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다소 모호하고 불분명한 철학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실용주의자들은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고하고 행동하기 때문에, 그들의 주장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또한, 특정한 방법론이나 기준을 제시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혼란이 있다는 점들이 실용주의를 향한 비판이 되겠다.
5. 실용주의를 극복하며
이렇듯 우리는 실용주의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특정한 교리나 이론이 아닌, 다양한 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 유연한 사고방식을 키우는 쪽으로 실용주의를 받아들여 우리가 직면한 개인, 혹은 사회적인 문제 해결 능력 향상과 창의적인 사고 촉진, 효율적인 의사 결정, 개인의 책임감 강화, 사회적 다양성 존중하여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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