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즈

Charlie Haden and Hampton Hawes의 스튜디오 앨범 As Long as There's Music(1978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7. 11. 1.






Charlie Haden — bass



Hampton Hawes — piano



미국 재즈 피아니스트 Hampton Barnett Hawes, Jr. (1928년 11월 13일 - 1977년 5월 22일)은 웨스트 민스터 교회의 피아니스트였던 어머니의 무릎에 앉아 피아노 음을 경험했던 3살 무렵부터 상당히 복잡한 곡을 골라낼 수 있는 청음 감각을 가졌다고 합니다.

10 대 후반부터 Dexter Gordon, Wardell Gray, Art Pepper, Shorty Rogers 및 Teddy Edwards 등 웨스트 코스트의 재즈 뮤지션과 함께 연주했으며 1977년 48세에 뇌출혈로 사망하기까지, 약물중독과 감옥, 그리고 연주활동을 병행하며 1975년 Deems-Taylor 상을 받은 회고록 Raise Up Off Me을 쓰기도 합니다.

Hawes는 목사였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렸을 적부터 익숙했던 복음 음악과 영성, Earl Hines의 부기 - 우기 피아노 풍의 연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그의 연주 스타일은 피아니스트인 Bud Powell 과 Nat King Cole 등에서 비롯되었다고 알려져 있는데 정작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그의 친구였던 Charlie Parker라고 언급합니다. 그의 연주는 André Previn, Oscar Peterson, Horace Silver, Claude Williamson, Pete Jolly 및 Toshiko Akiyoshi를 비롯한 수많은 저명한 피아니스트에게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오늘은 그의 1978년 베이스시트 Charlie Haden과 듀엣으로 녹음 발매한 As Long as There's Music을 감상해보겠습니다.


Charlie Haden and Hampton Hawes의 스튜디오 앨범
As Long as There's Music(1978년)


레이블: Artists House
녹음일: 트랙 1, 6 & 은 1976년 1월 25일에
트랙 2-5, 8 & 9 1976년 8월 21일에 녹음됨
발매일: 1978년
길이: 69:38 CD reissue
스타일:
프로듀서: Ed Michel

Track listing

1."Irene" (Hampton Hawes) – 7:58
2."Rain Forest" (Hawes) – 5:34
3."Turnaround" (Ornette Coleman) – 7:52 Bonus track on CD reissue
4."As Long as There's Music" (Sammy Cahn, Jule Styne) – 8:11
5."This Is Called Love" /Charlie Haden and Hampton Hawes - 9:12
6."Hello/Goodbye"/Charlie Haden and Hampton Hawes - 8:05
7."Irene" (Hawes) – 8:39 Bonus track on CD reissue
8."Turnaround" (Coleman) – 6:35 Bonus track on CD reissue
9."As Long as There's Music" (Cahn, Styne) – 7:32
Bonus track on CD reissue


Personnel
Charlie Haden — bass
Hampton Hawes — piano










1.

Hampton Barnett Hawes, Jr. (1928년 11월 13일 - 1977년 5월 22일)는 미국의 재즈 피아니스트였다. 그는 1975년 Deems-Taylor 상을 받은 회고록 Raise Up Off Me의 저자이기도하다.

이른 인생

Hampton Hawes는 1928년 11월 13일 캘리포니아 주 로스 앤젤레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Hampton Hawes, Sr.는 로스 앤젤레스에 있는 Westminster Presbyterian Church의 목사였다. 그의 어머니, 전 Gertrude Holman은 웨스트 민스터의 교회 피아니스트였다. 그녀가 연습하는 동안 Hawes의 피아노 경험은 그의 어머니의 무릎 위에 앉아 있을 때였다. 그는 세 살 때까지 상당히 복잡한 곡을 골라 낼 수 있었다고 한다.

나중의 삶과 직업

Hawes는 10 대 후반에 Dexter Gordon, Wardell Gray, Art Pepper, Shorty Rogers 및 Teddy Edwards 등 웨스트 코스트의 재즈 뮤지션과 함께 연주했다. 19세의 두 번째 직업은 Charlie Parker를 포함하는 그룹의 Hi De Ho Club에서 하워드 맥기 (Howard McGhee) 중주에서 8 개월 동안 연주했다.

Hawes는 1952년부터 1954년까지 일본의 미군에서 근무한 후 베이시스트 Red Mitchell 과 드러머인 Chuck Thompson과 함께 자신의 트리오를 결성했다. 1955 Contemporary Records에서 이 그룹이 만든 3 곡의 트리오 세션은 당시 웨스트 코스트에서 나온 최고의 레코드 중 일부로 간주 되었다. 내년에는 Hawes가 기타리스트인 Jim Hall을 All Night Sessions에 추가했다. 로스 앤젤레스의 Contemporary Studios에서 논스톱 레코딩 세션 중 세 건의 녹음이 있다.

1956년 6개월간 전국 투어를 마친 Hawes는 Down Beat 잡지의 "New Star of the Year"상과 Metronome 에서 "Arrival of the Year"상을 수상했다. 그 다음 해 그는 뉴욕시에서 찰스 밍거스와 함께 앨범 Mingus Three ( Jubilee , 1957)에 녹음했다.

1958 년 헤로인 중독으로 수년 동안 노력한 Hawes는 로스 앤젤레스에서 연방 위장 작전의 대상이 되었다. 수사관들은 성공적인 음악 경력을 망칠 위험을 감수하기보다는 공급자들에게 알릴 것이라고 믿었다. Hawes는 그의 30 세 생일에 헤로인 혐의로 체포 되었으나 협조를 거부하고 연방 감옥 병원에서 10 년 형을 선고 받았다. 그의 재판과 선고 사이의 개입 주간에, Hawes는 영적 노래와 복음 노래인 The Sermon 의 앨범을 녹음했다.

1962년 텍사스 주 포트 워스 연방 의료 시설에서 3 년 동안 봉사 한 후, 케네디 대통령이 사면하겠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을 때 케네디 대통령의 취임 연설을 보았다. Kennedy는 1963년 Hawes Executive Clemency를 부여했는데, 케네디 대통령의 마지막 해에 43 건의 사면이 있었다.

감옥에서 석방 된 후, Hawes는 재생 및 녹음을 재개했다. 1967년에서 68년까지의 월드 투어에서 그는 해외의 재즈 청취자들 사이에서 전설이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에 깜짝 놀랐다. 유럽, 아시아 및 중동 지역을 10 개월 동안 둘러 본 Hawes는 9 개 앨범을 녹음하고 10 개국에서 매진 공연과 콘서트홀을 열었으며 유럽 텔레비전 및 라디오 출연 등 언론 매체에서 널리 보도되었다.

Raises Up Me , Hawes의 자서전은 Don Asher와 함께 작곡되었으며 1974 년에 출판되어 그의 헤로인 중독, 비밥 운동, 그리고 당시 최고의 재즈 뮤지션과의 우정에 대해 조명했다. 그것은 음악가가 쓴 비밥 시대에 관한 첫 번째 책이었으며, ASCAP Deems Taylor 상 을 1975년 음악 작곡으로 받았다. 책 소개를 쓴 비평가 Gary Giddins 는 Raise Up Off Me "재즈 문학에 크게 기여했다." Penguin Guide to Jazz 는 "음악가가 저술 한 가장 감동적인 회고록 중 하나이자 재즈 작곡의 고전"이라고 설명했다.

1970 년대 Hawes는 일렉트로닉 뮤직 ( Fender-Rhodes 는 특별한 악기를 만들었다)을 실험했지만, 결국 어쿠스틱 피아노 연주로 돌아왔다.

Hampton Hawes는 1977년 48세에 뇌출혈로 사망했다. 그는 5 개월 전에 사망한 아버지, Hampton Hawes, Sr. 옆에 묻혔다. 2004년 로스 앤젤레스 시의회는 11 월 13 일 "Hampton Hawes Day"라는 결의안을 통과 시켰다.

스타일과 영향

Hawes는 André Previn, Oscar Peterson, Horace Silver, Claude Williamson, Pete Jolly 및 Toshiko Akiyoshi를 비롯한 수많은 저명한 피아니스트에게 영향을 미쳤다. Hawes의 영향은 자녀로서의 아버지의 교회에서 들었던 복음 음악과 영성, Earl Hines의 부기 - 우기 피아노를 비롯한 여러 출처에서 비롯되었다. Hawes는 또한 피아니스트 인 Bud Powell 과 Nat King Cole 등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Hawes 자신의 설명에 따르면, 영향력의 주요 원인은 친구 Charlie Parker였다.





2.

찰리 헤이든(Charles Edward Haden)(1937년 8월 6일 - 2014년 7월 11일)은 색소포니스트 Ornette Coleman과의 오랜 협연으로 유명한 재즈 더블베이시스트이다.

헤이든은 미국 미주리주에서 태어나, 가끔 라디오에 출연해 컨트리 음악이나 미국 민요를 연주하곤 할만큼 음악적인 가정에서 자라났다. 헤이든은 두살 때 이미 전문적인 가수로 데뷔를 했고, 14살에 가벼운 소아마비를 앓을 때까지 계속 가족과 함께 노래를 했다. 소아마비는 그의 목 근육과 성대에 상처를 남겨 그 결과로 헤이든은 노래를 부르면서 음 높이를 조절할 수 없게 되었다. 소아마비를 앓기 몇 년 전 헤이든은 재즈에 흥미를 보여 형의 더블 베이스를 연주하기 시작했다. 그는 보컬 대신 베이스 연주자가 되었고, 1950년대 중반에 LA로 자리를 옮겨 피아니스트 Hampton Hawes나 색소포니스트 Art pepper와 협연하는등, 빠른 속도로 전문 연주자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헤이든은 50년대 후반과 60년대에 앨범 ‘The Shape of Jazz To Come(앞으로 다가올 재즈의 모양)’으로 정점을 이룬 오넷 콜맨과의 실험적인 공연을 함께하면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이 앨범은 당시 많은 비평적인 찬사와 비판을 받았었다. 헤이든은 하모로딕(오넷 콜맨이 그 당시 새로 주창했던 재즈 음악의 이론) 스타일의 연주가 처음에는 너무 혼란스러워서 그냥 묵묵히 콜맨의 진행을 따라 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힌 적이 있다. 그가 공연 때 스스로만의 연주를 시작할만한 자신감을 가지게 된 것은 그 후의 일이다.

오넷 콜맨과의 협연 말고도 헤이든은 Keith Jarret의 트리오에 속해 있었으며 Paul Motian과 Dewey Redman과 함께 “American Quartet”으로 연주하기도 했다. 그 밖에도 ‘Old and New Dreams’라는 그룹에 참가했다.

그는 1970년대에 Carla Bley에 의해 대규모로 편성된 Liberation Music Orchestra(LMO)를 이끌었다. 그들의 음악은 매우 실험적이었고, 재즈와 정치적 음악활동의 영역을 동시에 개척하는 참신한 시도였다. 스페인 내전을 주제로 다룬 LMO의 첫 앨범을 비롯하여 일반적인 재즈 스탠다드로는 여겨지지 않는, 색다른 주제를 가진 장르의 음악을 개척하는 것은 그의 Quartet West와 함께 찰리 헤이든 음악의 중요한 특징이 되었다.

1987년에 결성된 찰리 헤이든의 쿼텟 웨스트는 색소폰의 Ernie Watts, 피아노의 Alan Broadbent, 드럼의 Larance Marable로 구성 되었다. 이 그룹은 Broadbent의 푸릇푸릇하고 현악을 동원하기도 하는 로맨틱한 편곡과 많은 어워드의 수상자로 인기를 얻었다. 헤이든은 프로듀서 Hank Jones와, 그룹의 동료들과 함께 ‘American Hymns’에서의 미국 전통 음악, ‘Always Say Goodbye’에서의 필름 누아르 음악, ‘Nocturne’에서와 같은 쿠바 전통 음악등의 발견을 통해 새로운 종료의 영가를 개척하였다.

1997년 후반에 그는 기타리스트Pat Metheny와 함께, 그들이 미주리에서 겪었던 유년 시절에 영향을 받았던 음악들, 그들이 ‘미국적인 음악’이라 부르는 음악들을 재발견 했다. 이 협연은 그들의 앨범 ‘Beyond the Missouri Skies (Short Stories)’와 그들이 함께한 세계 순회 공연을 통해 결실을 맺었다.

찰리 헤이든은 그의 특징인 시적인 베이스 연주와 함께, 현재 가장 존경받는 재즈 베이스 연주자이자 재즈 작곡가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그의 딸인 Petra와 Rachel은 That Dog이라는 그룹에 속해있었던 뮤지션이며, Petra는 현재 That Dog을 나와 인디 락 그룹인 The Decemberists에 속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