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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Don Byas Quartet의 앨범Don Byas Quartet Featuring Sir Charles Thompson(2000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7. 11. 1.





Tenor Saxophone – Don Byas



Piano – Sir Charles Thompson



Bass – Isla Eckinger



Drums – Peter Schmidlin





Bop 영역의 첫 번째 테너 색소폰 연주자 중 한 명인 Don Byas/Carlos Wesley " Don " Byas (1912년 10월 21일 - 1972년 8월 24일)는 미국의 인종차별을 피해 26년간 유럽에 살며, 유럽으로 피신해 온 미국연주자들 또는 현지 음악가들과 협연으로 왕성한 음악 활동을 했다고 합니다.

음악가족에서 태어난 그는 많은 악기를 연주할 수 있었던 베니 카터 (Benny Carter )를 자신의 우상으로 삼았으며 17세 때부터 현지 오케스트라에서 전문적인 연주활동을 시작해 1939년 5월, 그의 나이 27살에 첫 솔로 "This is My Souvenir?" 레코드를 녹음한 후 당시의 유명한 연주자들과 협업하다가 1946년 9월,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대륙을 여행한 첫 민간 빅 밴드였던 Don Redman의 빅 밴드와 함께 유럽으로 연주여행을 떠난 후 파리에 정착해 유럽 활동의 전초기지로 삼았다고 합니다.

"나는 스타일이 없습니다. 그저 Art처럼 연주하고 싶을 뿐입니다."

초기에 Coleman Hawkins를 모방했으나 바이어스는 피아니스트 Art Tatum의 영향력을 인정하며 비밥 전도사이며 동시에 스윙감이 있는 낭만적인 스타일의 연주를 들려줍니다.

오늘은 그의 1967년 유럽에 머물며 녹음했던 것을 2000년도에 발매하게 된 Don Byas Quartet Featuring Sir Charles Thompson를 감상하겠습니다.

제가 처음 재즈를 접하게 된 것은 아무래도 루이 암스트롱이나 빌리 할러데이, 파커나 마일즈 시대인, 스윙과 비밥이 혼재하기 시작했던 40년대부터의 재즈였었기에 이 시대의 연주를 들을라치면 이상한 향수에 젖게 됩니다.

제 40대, 인생이 늘 축제 같았던 그 시절, 이들의 연주는 축제의 배경이 되었고, 그 시절로의 회귀는 "아름다운 시절" 그러나 "다시 돌이킬 수 없는" 시절에 대한 그리움으로 다가섭니다. 이제 소풍을 마감할 날을 지척에 두고 저벅저벅 걸어가는 인생의 발자국에 사뿐히 꽃잎처럼 내려앉는 추억들, 이러한 연주를 듣는 다는 것은 그래도 아름다운 시절도 있었으니, 혼자 걷는 길조차 외롭다 여기지 말고 뒤돌아보는 여유를 가지고 어쩌면 쉬엄쉬엄 가라고 붙드는 정경인지도 모르겠다, 혼자 웃습니다.

고개를 끄덕끄덕, 어깨를 흔들흔들, 마음을 산들산들, 어느 새 이들의 연주에 몰입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마치 어머니 뱃속 양수 속에 둥둥, 떠있기라도 하듯, 편안함이 몰려오기도 하고요. "뭐 인생이 그런거지, 뭐", 쓸쓸함을 위로하는 흥겨움에 잠시 위안을 받습니다.


Don Byas Quartet의 앨범
Don Byas Quartet Featuring Sir Charles Thompson(2000년)


레이블: Storyville ‎– STCD 8308/덴마크
녹음일: 1967년 4월 29일
발매년: 2000년
길이: 01:06:51
스타일: Bop


Track Listing
1 Autumn Leaves 5:35
Joseph Kosma / Johnny Mercer / Jacques Prévert
2 Darn That Dream /Eddie DeLange / James Van Heusen 7:08
3 Bags' Groove /Milt Jackson 7:25
4 Tenderly /Walter Gross / Jack Lawrence 7:14
5 But Not for Me /George Gershwin / Ira Gershwin 7:03
6 Gone With the Wind /Herbert Magidson / Allie Wrubel 8:58
7 The Girl from Ipanema 7:04
Norman Gimbel / Antônio Carlos Jobim / Vinícius de Moraes
8 Lover Man 7:45
Jimmy Davis / Roger "Ram" Ramirez / Jimmy Sherman
9 Stella by Starlight /Ned Washington / Victor Young 6:30
10 Jumpin' at Basie's (Theme) /Don Byas 2:03


Credits
Bass – Isla Eckinger
Drums – Peter Schmidlin
Piano – Sir Charles Thompson
Tenor Saxophone – Don Byas





https://youtu.be/qdsTNANLQCU






1.

Isla Eckinger (1939년 5월 6일, Dornach 출생)는 스위스의 재즈베이스 연주자 (또한 vibraphone 플레이어 )이다.

삶과 일

Eckinger는 이미 어린 시절에 첼로를 연주하고 십대 때 트롬본으로 전환했다. 바젤의 음악원에서 트롬본을 공부한 후 그는 더블베이스 연주를 가르쳤다. 전문 음악가로서 그는

Oscar Klein(1930 - 2006/ 오스트리아 트럼펫터)와 Miriam Klein(1937년/스위스 재즈 가수)을 위해 처음으로 연주했다. 1960년대에는 벤 웹스터 (Ben Webster), 벅 클레이튼 (Buck Clayton) , 돈 바이아스 (Don Byas) 또는 조니 그리핀 ( Jr. Griffin) 과 같은 잠시 유럽에 머물렀던 미국 음악가들과 동행 연주했다.

뮌헨으로 이주한 후 Mal Waldron, Joe Haider, Philly Joe Jones와 함께 일했다. 1970 년부터 1976년까지 그는 스위스 재즈 스쿨에서 선생으로 일했으며, Slide Hampton , George Gruntz , Horace Parlan , Benny Baile, Dexter Gordon과 함께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연주했으며 그룹 Four for Jazz의 멤버로 Haider, Peter Giger, Heinz Bigler와 함께 공연했다. Mal Waldron, Steve Lacy, Manfred Schoof 와 함께 그는 1975년 일본에서, Chet Baker 1976 (이탈리아)에서 투어를 했다. 1970년대 말 볼프강 엥겔스펠드 중주에 소속되었다. 그는 Klaus Weiss , Fritz Pauer , Dizzy Gillespie 와 함께 일했다.

1980 년대 중반, 신뢰받는 동행자인 Eckinger는 로스 앤젤레스로 이사 왔고 가. 척 매닝 ( LA Calling , 1991)과 함께 일했다. 그는 현재 Roman Schwaller 와 Jimmy Cobb 와 함께하고 있지만 Charly Antolini , Andy Scherrer 및 Paul Haag 와도 활약 하고 있다.



2.

Peter Schmidlin (1947년 12월 28일 - 2015년 5월 25일)은 스위스의 재즈 뮤지션이자 프로듀서였다. Daniel Humair 와 Pierre Favre 외에도 그는 스위스에서 국제적으로 유명한 드러머 중 한 명으로 간주된다. 1991년부터 그는 재즈 레이블 TCB를 이끌었다.

삶과 일

Schmidlin은 1961년 14세의 나이에 독학으로 예술가로서 드럼을 연주하기 시작했다. 1963년 16세의 나이에 취리히 국제 재즈 페스티벌에서 최우수 드러머 상을 받았다. 그는 1965년에 전문 음악가로서 경력을 시작했으며, 미국의 재즈 뮤지션인 Buck Clayton, Sir Charles Thompson jr, Don Byas , Helen Humes , Bob Carter과 처음 연주했다. 이후 몇 년 동안 그는 유럽의 다양한 재즈 페스티벌에 참여했다. 1971년부터 1983년까지 그는 취리히 라디오의 '재즈 라이브 트리오'의 영구 멤버였다. 그는 Johnny Griffin, Dexter Gordon, Franco Ambrosetti, George Gruntz, Benny Bailey, Gunther Schuller, Art Farmer, Sahib Shihab, Slide Hampton, Jiggs Whigham, Lee Konitz, Kai Winding,(Albert Mangelsdorff), 페르디난드 포벨 (Ferdinand Povel), 볼커 크리 겔 ( Volker Kriegel), 칼란스 버거 (Karlhanns Berger), 엔리코 라바 (Enrico Rava), 호레이스 파란 ( Horace Parlan), 토니 스콧 (Tony Scott), 이드리스 술리 만 (Idrees Sulieman) , 클리포드 요르단과 같은 뮤지션과 함께 100 개가 넘는 라이브 콘서트에 참여했다. 1972 년부터 1977 년까지 그는 록 재즈 밴드 마곡 (Magog) 의 멤버이기도 했다. 이 국제적으로 매우 성공적인 스위스 그룹은 다른 유럽 페스티벌 (Châteauvallon, Alassio, Bologna, Bergamo, Ljubljana, Přerov, Brno, Zurich, Willisau )에서 1972 년과 1974 년 Jazz Festival Montreux 에서 연주했다.

1978년부터 1990년까지 그는 Tete Montoliu Trio, Horace Parlan Trio, Benny Bailey Quintet, Dusko Goykovich Quintet, George Robert Quartet, Jimmy Woode Trio, Clark Terry, Dee Dee Bridgewater, Curtis Fuller or the Sal Nistico / Rachel Gould Quintet과 함께 스위스, 독일,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프랑스에서 일했다. 1989 년 Cedar Walton, Andy Scherrer, Gary Burton 및 Marc Johnson 과 함께 스위스 TV 프로덕션 재즈 에 참여했다. 1991 년 스위스 창립 700 주년을 맞아 그는 13 개국 (미국, 캐나다, 필리핀, 인도네시아, 발리,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 태국, 두바이, 아부다비)을 통해 George Robert Quartet (Clark Terry 포함), 나중에 그는 Benny Bailey, Tom Kirkpatrick, William Evans, Clark Terry, George Robert Quartet, Hans Kennel, Paul Hague , Mark Soskin, Franco Ambrosetti 및 Buddy DeFranco 와 함께 연주 여행했다. 2002년부터 그는 Thierry Lang Trios의 트리오 멤버 중 영구 멤버였다. 2003년부터 2007년까지 그는 Thierry Lang Trio와 함께 Blue Note Records 재즈 레이블 ( Andy Scherrer , Paolo Fresu , Didier Lockwood , Olivier Ker Ourio, George Robert 및 Heiri Kangzig )과 함께 5 곡의 CD를 녹음했다. 2004년에는 Carlo Schöb, Peter Eigenmann, Isla Eckinger 와 함께 CD를 녹음하기도 했다. 1991 년에 TCB Music SA , Montreux ( "TCB - The Montreux Jazz Label")를 설립하여 200 개가 넘는 프로덕션 및 국제 판매를 발표했다. 같은 해 그는 클로드 노브 (Claude Nobs) 의 몽트뢰 재즈 페스티발 (Montreux Jazz Festival)에서 TCB-Night 의 첫 번째 주최자가 되었다. 2000 년부터 그는 세계 최대의 음악 박람회인 Midem에서 'Swiss Jazz Club'을 디자인하고 5 년 동안이 클럽을 소개했다. 2001년부터 Montreux 근처에 3 일간의 유명한 축제인 'Ollon du Jazz'(Thierry Lang 및 Yvan Ischer와 함께)가 탄생했다. 2000년부터 2003년까지 그는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에서 크라이슬러 재즈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04년에 그는 Riehen (Basel)의 Ollon du Jazz Festival을 처음으로 조직했다. 2002 년에는 스위스 재즈 및 즉흥 연주가 협회뿐만 아니라 Suisa Foundation Foundation 재단의 클로드 노브 (Claude Nobs)의 후임으로 'SMS'이사회 멤버가 되었다. Schmidlin은 1998년 SUISA 음악 재단에서 음악가 및 CD 제작자로서의 활동을 수상했다.



3.

Sir Charles Thompson /Charles Phillip Thompson (1918년 3월 21일 - 2016년 6월 16 일)은 미국의 스윙 앤 비밥 피아니스트, 오르간 연주자, 작곡가 및 편곡가였다.

이른 인생

톰슨은 1918년 3월 21 오하이오 주 스프링필드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목사였고 그의 계모는 피아노를 연주했다. 그는 처음에는 바이올린을 공부하고 테너 색소폰을 짧게 연주했지만 십대 때 피아노를 선택했다. 그는 그의 가족과 함께 주 남동부의 캔사스 파슨스로 이사했다. 나중에 톰슨은 캔자스시티 고등학교에 다녔다.

12 살이 되던 해에 톰슨은 콜로라도 주 콜로라도 스프링스에 있는 베니 모텐 (Bennie Moten) 과 밴드와 함께 연주하는 개인 파티를 가졌다. 이 시간 동안 Count Basie 는 Moten의 밴드와 함께 연주했다. 쇼 동안 Basie는 젊은 Thompson을 상연 시켰다. 레스터 영 (Lester Young)은 그를 찰스 톰슨 경 (Sir Charles Thompson) 이라고 불렀다.

나중의 삶과 직업

톰슨은 1944-1945년 Coleman Hawkins / Howard McGhee 밴드 소속 이었지만 주로 소그룹과 함께 일했다. 1940 년대 내내 찰리 파커 (Charlie Parker), 덱스터 고든 (Dexter Gordon), 마일스 데이비스 ( Miles Davis), JC 허드 (JC Heard )와 함께 연주하고 녹음했다. 그는 1946년 Lucky Millinder의 빅 밴드와, 1947-48년과 1952 년 Illinois Jacquet 에서 연주했다.

그는 1950년대의 대부분 동안 프리랜서로 일했다. 그는 1953년에 다시 Parker와 연주했고 1953-54 년에 Vic Dickenson 과 Buck Clayton 으로 녹음했다. 톰슨은 1959년 Earl Bostic과 함께 자신의 4 중주를 연주하기 전에 1950 년대 후반에 Earl Bostic 과 함께 일했다. 1960 년대 초 벅 클레이튼 (Buck Clayton)과 함께 유럽과 ​​캐나다를 여행했다. Thompson은 1964년에 다시 유럽에 있었고, Philharmonic에서 재즈를, 1967년 Swinging Era에서 Jazz 공연을 했. "웨스트 코스트에서 다양한 생활을 하며 버논 앨리 (Vernon Alley), 토론토, 파리, 취리히에서 일하면서 1970 년대와 1980 년대에 계속 소그룹을 이끌었다." 그는 재즈 표준 "Robbins' Nest"를 작곡했다.

그는 일본 도쿄 근교의 병원에서 98세의 나이로 2016년 6월 16일에 사망했다. 그는 2002년부터 그의 아내 Makiko와 함께 살았다.이전에 그는 블루스 / 재즈 가수 Lauricia Lorraine Balsz와의 사이에 티나 호프만 (Tina Hoffman )으로 알려진 딸이 있었다. 그녀는 싱어송 라이터가 되었다.



4.

Don Byas/Carlos Wesley " Don " Byas (1912년 10월 21일 - 1972년 8월 24일)는 미국 재즈 테너 색소폰 연주자로 비밥과 관련이 있다. Count Basie, Duke Ellington, Art Blakey, Dizzy Gillespie와 함께 연주했으며, 또한 자신의 밴드를 이끌었다. 그는 지난 26 년간 유럽에서 살았다.

전기

오클라호마와 로스 앤젤레스

Byas는 오클라호마 주 Muskogee에서 태어났다. Byas의 부모는 모두 음악가였다. 그의 어머니는 피아노와 그의 아버지는 클라리넷을 연주했다. Byas는 1920년대 말까지 연주 한 바이올린, 클라리넷 및 알토 색소폰 연주법을 배우면서 클래식 음악 교육을 시작했다.

많은 악기를 연주한 베니 카터 (Benny Carter )는 그의 우상이었다. Byas는 17세에 Bennie Moten, Terrence Holder, Walter Page와 함께 현지 오케스트라에서 연주하기 시작했다. 그는 1931-32 년에 오클라호마 주 랭 스턴 대학 (Langston College )에서 자신의 대학 밴드인 Don Carlos와 The Collegiate Ramblers를 설립하고 이끌었다.

Byas는 West Coast로 옮겨 여러 로스 앤젤레스 밴드와 연주한 후 테너 색소폰으로 전환했다. 1933년에 그는 버트 존슨 (Bert Johnson)의 Sharps and Flats 서부 해안 투어에 참여했다. 그는 라이오넬 햄튼의 밴드에서 1935년 Paradise Club에서 리드 플레이어 겸 편곡가 에디 베어 필드 (Eddie Barefield) 와 트롬본 연주자 티리 글렌 (Tyree Glenn) 과 함께 일했다. 그는 또한 Buck Clayton, Lorenzo Flennoy 및 Charlie Echols 와도 연주했다.

뉴욕시

1937년, Byas는 뉴욕으로 이사하여 Mallory의 아내, 가수 Ethel Waters, 투어 및 Cotton Club과 함께하는 Eddie Mallory 밴드와 협력했다. 그는 1938년과 1939-1940 년에 편곡가 Don Redman 의 밴드와 함께 짧은 기간을 보냈다. 그는 1939년 5월에 첫 솔로 레코드를 녹음했다. "This is My Souvenir?" 그는 레이블 Victor를 위해 Timme Rosenkrantz 와 그의 Barrelhouse Barons와 함께 일했다. 그는 Lucky Millinder, Andy Kirk , Edgar Hayes , Benny Carter 와 같은 밴드의 밴드들과 연주했다. 그는 Andy Kirk의 밴드에서 약 1 년을 보냈다. 1939년 3월에서 1940년 1월 사이에 "You Set Me on Fire"라는 짧은 솔로를 녹음했다.

1940년 9월 빌리 홀리 데이 (Billie Holiday)에 의해 녹음된 "Practice Makes Perfect"에 8 개의 바 솔로가 있었다. 그는 피아니스트 Pete Johnson, 트럼펫 연주자 Hot Lips Page , 가수 Big Joe Turner 와의 세션에 참여했다. 1941년 Minton 's Playhouse에서 그는 Charlie Christian, Thelonious Monk, Kenny Clarke와 시간을 두고 연주했다.

1941년 초 Paul Bascomb 과의 짧은 만남을 가진 그는 Count Basi가 그의 빅 밴드에서 Lester Young의 지위를 이어 받기 위해 그를 선택했을 때 큰 어려움을 겪었다. Byas는 1941년 11월 17일 Jimmy Rushing 의 보컬 버전 George Frazier의 곡에서 Basie 오케스트라와 함께 "Harvard Blues"를 녹음했다. 그는 1942년 7월 24일 Buck Clayton, Count Basie, " Royal Garden Blues "및 " Sugar Blues "를 녹음한 그의 리듬 섹션 ( Freddie Green , Walter Page, Jo Jones )과 소그룹 세션을 가졌다.

1942년 8월, 밴드는 1943년 2월 비벌리와 함께한 Reveille의 영화 <할리우드>에 영화 < 스테이지 도어 캔틴 >으로 이어졌다. 그는 1943년 11월까지 베이시와 함께했다.

그는 콜먼 호킨스 오케스트라 ( Coleman Hawkins orchestra, 1944)를 포함한 뉴욕 클럽의 작은 밴드에서 연주했으며 1944년 초부터 Dizzy Gillespie, Charlie Parker, George Wallington, Oscar Pettiford 및 Max Roach 와 같은 비밥 연주자들과 onyx Club 을 연출했다. 1944년 2월 16일과 22일에 처음으로 비밥 문제인 " Woody 'n You "라고 불리는 것을 호킨스 (Hawkins)에서 발표했다. 1944년 5월 그는 호킨스 (Hawkins)와 함께 Sax Ensemble에서 테너의 임무를 공유했다. 3 듀스 클럽에서 공연에 자신의 밴드를 선도했다. 이시기에 작은 레이블 ( Savoy , Jamboree, National , Disc, Arista , Super , American, Hub, Gotham )을 녹음한 후 Byas는 Otto Preminger의 곡 제목인 David Raksin의 " Laura " 같은 이름의 영화 (1944)에서 연주했다.

1945 년 1 월 4 일 Byra 는 Clyde Hart , 가수 Rubberlegs Williams , Gillespie, Parker, Trummy Young 과 함께 녹음했으며 1945 년 1 월 9 일 Gillespie, Byas 및 Young은 "Be Bop", " Salt Peanuts "및 " Good Bait " "매너. 6 월 9 일, Byas와 Slam Stewart 는 Town Hall 에서 라이브 듀엣을 연주했다. Byas는 1945-46 년 동안 Savoy의 여러 세션을 위해 작은 그룹을 이끌었다. 그는 1946년 1월 에스콰이어 올 아메리칸 어워드에서 테너 색소폰 부문 2 위를 차지했으며 2 월에는 " 52nd Street Theme "와 " Tunisia Night "에서 길레스피와 함께 다시 녹음했다.

그의 비밥 연주자임에도 불구하고, Byas는 스윙의 소리에 깊이 뿌리박았다. 그는 Coleman Hawkins를 모방하여 시작했으나 Byas는 Art Tatum의 영향력이 더 크다고 언급했다. "나는 스타일이 없습니다. 그냥 Art와 같이 연주할 뿐입니다."

파리

1946년 9월 Byas는 덴마크, 벨기에, 스위스 및 독일에서 Don Redman의 빅 밴드와 함께 유럽으로 여행했다. 그들은 전쟁 후 옛 대륙을 여행한 최초의 민간 재즈 빅 밴드였다. [ Byas는 유럽에서 남았다. 벨기에와 스페인에서 연주한 후 마침내 파리에 정착하여 거의 즉시 녹음 할 수 있었다.

제네바에 있는 동안, Byas는 "Laura"와 " How High the Moon "을 녹음했다. 1946년 12 월 그는 Redman, Tyree Glenn, Peanuts Holland 와 함께 프랑스에서 처음으로 녹음했다. 그는 1947년 Eddie Barclay와 함께 Swing and Blue Star 레이블을 녹음했다. 1947 ~ 48 년 그는 생계비와 번성하는 분위기 때문에 바르셀로나에 살았다. 피아니스트 테트 몬톨리 (Tete Montoliu)는 바르셀로나의 코파카바나 클럽 (Copacabana Club)에 연주하며 훌륭한 색소폰 연주자를 들었다.

Byas는 1949년 초 Bill Coleman 과 함께 연주했다. 그 가을을 Buck Clayton과 함께 여행했다. 1948년 이후 Byas는 파리의 생 제르맹 데 프레 (Saint-Germain-des-Prés )뿐만 아니라 리비에라 (Riviera )에서도 마스크, 튜바, 오리발, 수중 창을 자랑하는 생트 로페즈 (Saint-Tropez) 총. Byas는 Andy Kirk과 다시 협력하여 1953 년에 Vogue 에 함께 녹음했다. Byas는 또한 같은 해 Beryl Booker 와 함께 녹음했다.

네덜란드

Byas는 1950년대 초 네덜란드로 이주했다. 1955 년에 그는 Johanna "Jopie"Eksteen과 결혼했다.

그는 유럽에서 광범위하게 일하면서 종종 미국 음악인들과 연주 여행했다. 그는 또한 유럽에서 그의 시간 동안 fado 싱어 Amália Rodrigues 와 함께 녹음했다. Byas는 1970 년까지 미국으로 돌아와 Newport Jazz Festival에 출연 했다. 그는 1972년 59세의 폐암으로 사망했다.

사 후

Byas의 마지막 Dolnet 테너 색소폰 (그의 미망인으로부터 구입)은 Rutgers University의 재즈 연구 연구소 에서 전시되었다. 그의 첫 번째 사용자 정의 Dolnet Bel Air 테너 색소폰은 James Carter 가 소유하고 있다. Byas는 1997 년 오클라호마 재즈 명예의 전당에 영입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