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즈

Lee Morgan의 앨범 ‎– The Legendary Quartet Sessions (2011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7. 11. 14.











1964년에 팝과 R & B 차트에서 놀라운 크로스 오버 히트가 된 앨범 The Sidewinder로 잘 알려진 Lee Morgan, Edward Lee Morgan (1938년 7월 10일 - 1972년 2월 19일)은 미국의 재즈 트럼펫 연주자이죠. 그는 예술성이 성숙됨에 따라 다른 스타일의 음악에 손을 대기 시작하고 The Sidewinder(1963년)가 발매된 직후, Morgan은 Blakey에 잠시 재회를 한 다음 Blakey를 마지막으로 떠난 후 행크 모블리 (Hank Mobley) 와 웨인 쇼터 (Wayne Shorter )와 같은 사이드 맨으로서, 또한 밴드리더로서 계속해서 연주했다고 합니다. 비평가 스티브 휴이 (Steve Huey)는 그를 " 블루 노트 레이블 연주자 명단에 초석이었다."라고 언급했으나 애석하게도 그는 33 세의 나이에, 그의 오랜 여자 친구의 총에 맞습니다. 치명적인 부상은 아니었지만 그 당시 폭설이 내렸기 때문에 구급차가 도착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려 운전 조건이 매우 어려웠고 피를 많이 흘린 리건은 그만 사망하게 됩니다.


오늘은 그의 2011년 발매앨범 The Legendary Quartet Sessions를 감상하겠는데요. 이 앨범은 1957년부터 1960년까지 모건이 녹음한 것들을 편집한 컴필레이션 앨범입니다.


Lee Morgan의 앨범 ‎– The Legendary Quartet Sessions (2011년)

레이블: American Jazz Classics ‎– 99030
녹음기간: 1957년부터 1960년/컴필레이션 앨범
발매일: 2011년
길이: 75:19

Tracklist
1 Easy Living 5:56
2 SinceI Fell For You 5:37
3 Personality 6:16
4 All At once You Loved Her 5:29
5 Candy 7:04
6 C.T.A. 5:06
7 All The Way 7:27
8 Who Do You Love, I Hope 4:58
9 's Wonderfule 5:00
10 Flamingo 8:03
11 Blues Pour Doudou 3:15
12 Blakey's Blues 11:04

PERSONNEL:
LEE MORGAN, trumpet on all tracks, plus:
[1] Eddie Higgins (p); Art Davis (b); Art Blakey (d). Chicago, October 14, 1960
[2-4] Sonny Clark (p); Doug Watkins (b); Art Taylor (d). New Jersey, November 18, 1957.
[5-8] Same perssonel as (2-4). New Jersey, February 2, 1958.
[9] Jimmy Smith (org); Eddie McFadden (g); Donald Bailey (d). New York, Aug. 25,1957.
[10] Jimmy Smith (org) Kenny Burrell (g); Art Blakey (d). New York, February 25, 1958.
[11] Bobby Timmons (p); Jymie Merritt (b); Art Blakey (d). Paris, December 18-19, 1958.
[12] BONUS TRACK: Bobby Timmons (p); Jymie Merritt (b); Art Blakey (d)
Philly Jo Jones (d, perc); Ray Haynes (d), Ray Barreto (cgs). New York, Nov. 2, 1958.

INCLUDES 12-PAGE BOOKLET











Lee Morgan

Edward Lee Morgan (1938년 7월 10일 - 1972년 2월 19일)은 미국의 재즈 트럼펫 연주자입니다. 1960년대의 핵심 하드 밥 뮤지션 중 한 명으로 알려진 Morgan은 10 대 후반에 John Coltrane의 Blue Train (1957)과 드러머 Art Blakey 밴드에서 녹음하기 시작했습니다. 모건은 1961 년까지 블레이 키 (Blakey)와 함께 머물렀고 조만간 리더로 녹음하기 시작했습니다. 같은 이름의 앨범에서 그의 노래 " The Sidewinder "는 1964년에 팝과 R & B 차트에서 놀라운 크로스 오버 히트가 되었으며 Morgan의 음반은 그의 예술성이 성숙됨에 따라 다른 스타일의 음악에 손을 대기 시작했습니다. Sidewinder가 발매된 직후, Morgan은 Blakey에 잠시 재회했습니다. Blakey를 마지막으로 떠난 후 Morgan은 행크 모블리 (Hank Mobley) 와 웨인 쇼터 (Wayne Shorter )와 같은 지도자와 사이드 맨으로도 계속해서 연주했습니다. 비평가 스티브 휴이 (Steve Huey)는 " 블루 노트 레이블 연주자 명단에 초석이었다."라고 언급합니다. Morgan의 경력은 33 세의 나이에, 그의 오랜 여자 친구가 Slug 's Saloon 에서 그를 쐈고, 부상으로 사망했습니다.

전기

에드워드 리 모건 (Edward Lee Morgan )은 1938년 7월 10일 펜실베니아 주 필라델피아에서 태어났습니다. 오토 리카도 (Otto Ricardo)와 네티 베아트리체 모간 (Netie Beatrice Morgan)의 4 명의 자녀 중 막내였습니다. 그는 1956년부터 1972 년 2 월까지 사망 한 날 전까지 많은 녹음을 했습니다. 원래는 비브라폰에 관심이 많았지만 곧 트럼펫에 대한 열정이 커졌습니다. Morgan은 또한 알토 색소폰을 연주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습니다. 열네 살이 된 그의 누이인 Ernestine은 첫 트럼펫을 주었습니다. 그의 일차적인 스타일의 영향은 클리포드 브라운 (Clifford Brown )과 10 대들에게 몇 가지 교훈을 주었습니다. 그는 18세의 Dizzy Gillespie Big Band에 입사하여 1 년 반 동안 회원으로 남았습니다. 경제 상황으로 인해 Dizzy가 1958년에 해산을 강요 할 때까지 멤버로 남아있었습니다. 1956년 Blue Note Records에서 녹음을 시작하여 결국 25장의 앨범을 250명 이상의 음악가와 함께 회사의 리더로서 녹음했습니다. 그는 Vee-Jay 레이블과 짧은 활동했던 레이블인, Jazzland 자회사의 Riverside Records 앨범도 녹음했습니다.

그는 몇 편의 초기 행크 모블리Hank Mobley 녹음뿐만 아니라 John Coltrane의 Blue Train (1957)에서 특색 있는 사이드 맨으로 일했으며, 길레스피에 의해 그에게 보내진 각진 종이 달린 트럼펫을 연주했고 콜트레인의 앨범 Blue Trane의 타이틀 트랙의 솔로는 그의 가장 멋진 연주 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1958년 Art Blakey의 재즈 메신저 (Jazz Messengers)는 독주자이자 작곡가로서의 재능을 더욱 발전 시켰습니다. 그는 몇 년 동안 블레이키 (Blakey)와 함께 여행했고, 메신저 (Messengers)가 밴드의 가장 잘 알려진 녹음 중 하나인 Moanin '을 비롯한 수많은 앨범에 실렸습니다. Benny Golson이 Jazz Messengers를 떠날 때, Morgan은 Blakey에게 젊은 테너 색소폰 연주자 Wayne Shorter를 고용하여 의자를 채우도록 설득했습니다. 피아니스트 바비 티몬즈 (Bobby Timmons) 와 베이스 주자 지미 메리트 ( Jymie Merritt) 등 재즈 메신저 버전은 Africaine , The Big Beat , A Night in Tunisia (1961), The Freedom Rider 등 여러 앨범을 녹음했습니다. The Jazz Messengers와 함께 Morgan은 The Midget, Haina, Celine, Yama, Kozo 's Waltz, Pisces, Blue Lace 등 여러 곡을 작곡했습니다. 모건과 티몬스의 마약 문제로 인해 1961년에 밴드를 떠났고, 트럼펫 연주자는 고향 필라델피아로 돌아 왔습니다. Morgan의 전기 작가 Tom Perchard에 따르면, 블레이키는 트럼펫 연주자에게 헤로인을 소개했는데, 그는 그의 경력의 진행을 방해하고야 말았습니다.

1963년 뉴욕으로 돌아 왔을 때, 그는 Sidewinder (1963)를 녹음했는데, 그의 성공은 그의 상업적 성공으로 이어졌습니다. 제목 트랙은 1964년에 팝 차트에서 금상을 수상했고 월드 시리즈에서 크라이슬러 TV 광고의 배경 테마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곡은 Morgan 또는 Blue Note의 동의 없이 사용되었으며, 상표의 변호사가 중재하여 상업 광고를 철회했습니다. 급변하는 팝 음악 시장에서 "The Sidewinder"의 크로스 오버 성공으로 인해 Blue Note는 다른 아티스트들 에게 이 곡의 " boogaloo "비트를 모방할 것을 권장했습니다. 모건 자신도 "Cornbread"(시조 앨범 Cornbread의 곡)와 Gigolo의 "Yes Can Can not Can not"와 같은 곡을 반복하여 연주했습니다. 드러머인 빌리 하트 (Billy Hart) 에 따르면, 모건은 앨범의 대충 자리를 채우는 연주자로 " 사이드 와인 더 (The Sidewinder) "를 녹음했으며, 그의 가장 큰 히트곡으로 변했다는 사실에 경악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연주가 1963 년 11 월 21 일, 한 달 전에 녹음했던 Grachan Moncur III 의 필수적인 아방가르드 앨범인 Evolution보다 훨씬 진화된 연주를 했다고 느꼈습니다.

이 상업적 성공 이후, 모건은 R & B 차트의 상위 20 위를 차지한 Search for the New Land (1964)와 같은 작품을 제작하면서 계속해서 기록적으로 녹음했습니다. 그는 또한 그의 후계자인 프레디 허바드 (Freddie Hubbard )가 다른 그룹에 합류한 후 잠깐 재즈 메신저 (Jazz Messengers)와 재회했습니다. 테너 색소폰 연주자인 존 길모어 (John Gilmore), 피아니스트 존 힉스 (John Hicks ), 베이시스트 Victor Sproles와 함께 이 재즈는 재즈 텔레비전 프로그램 =인 재즈 625 에서 BBC에 의해 촬영되었습니다.

60 년대가 진행됨에 따라 그는 20 개의 추가 앨범을 리더로 녹음했으며 Art Blakey and the Jazz Messengers와 함께한 몇 개의 앨범 뿐만 아니라 Wayne Shorter의 Night Dreamer; Stanley Turrentine's Mr. Natural; Freddie Hubbard's The Night of the Cookers; Hank Mobley's Dippin', A Caddy for Daddy, A Slice of the Top, Straight No Filter; Jackie McLean's Jackknife and Consequence; Joe Henderson's Mode for Joe; McCoy Tyner's Tender Moments; Lonnie Smith's Think and Turning Point; Elvin Jones' The Prime Element; Jack Wilson's Easterly Winds; Reuben Wilson's Love Bug; Larry Young's Mother Ship; Lee Morgan and Clifford Jordan Live in Baltimore 1968; Andrew Hill's Grass Roots; 를 녹음했습니다.

그는 인생의 마지막 2년 동안 정치적으로 참여하여 재즈와 인민 운동의 지도자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이 그룹은 1970-71 년에 토크쇼와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녹화하는 동안 게스트 공연자 및 프로그램 밴드 회원으로 재즈 아티스트의 부족에 항의하기 위해 시연했습니다. 몇 년간 그의 작업 밴드는 reed 연주자 Billy Harper 또는 Bennie Maupin , 피아니스트 Harold Mabern, 베이시스트 Jymie Merritt 및 드러머인 Mickey Roker 또는 Freddie Waits를 선보였습니다. Maupin, Mabern, Merritt 및 Roker는 1970년 7 월 캘리포니아의 Hermosa Beach 클럽에서 2 주간 진행되는 동안 잘 녹음된 3 개의 디스크인 Live at the Lighthouse 에 실렸습니다.

죽음과 유산

Morgan은 1972년 2월 19일 Slug 's Saloon 에서 밴드의 공연을 하고 있던 뉴욕시의 East Village에있는 재즈 클럽에서 살해되었습니다. 세트 사이에서 언쟁이 있은 후, 모건 (Morgan)의 관습법인 아내 헬렌 무어 (Helen Moore, 일명 모건)가 그를 쐈습니다. 부상은 즉시 치명적이지는 않았지만 그 당시 폭설이 내렸기 때문에 구급차가 도착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려 운전 조건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그들은 거기에 도착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고 모건이 피를 흘리게 되었습니다. 그는 33 세에 사망했습니다. Helen Morgan은 체포되어 수감 생활을 했습니다. 그녀의 석방 후 Helen Morgan은 노스 캐롤라이나 주에 돌아와 1996년 3월 심장 상태로 사망했습니다.

리 모간 (Lee Morgan)은 스웨덴의 영화 감독 카스퍼 콜린 (Kasper Collin)이 I Called Him Morgan이란 제목의 2016 년 다큐멘터리의 주제입니다. 이 영화는 2016년 9월 1 일 제 73 회 베니스 영화제에서 상영되었으며 미국에서 연극으로 발매되었습니다. 뉴욕 타임스의 리뷰 AO Scott은 이 영화를 "섬세한 인간 드라마 사랑, 야망 및 음악의 영광에 대한 것이다.“라고 불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