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위가 더할 나위 없이 조용해요.
이른 아침
활짝 열어제킨 창문으로
스며드는 서늘한 바람 몇 쪽
마음까지 반갑더군요.
휴가를 즐길 수 없는 상황이지만,
땀으로 얼룩진 손님들을 접하며
이렇게 시원한 곳에서
노동을 한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해, 라며 작은 위안을 찾습니다.
그녀와 인연이 멀어진 것이
1여년쯤이나 되었을까요?
시를 전문으로 쓰지는 않지만
문학이란 테두리 안에서
함께 시를 공부하는 모임
사소한 것으로 오해가 생겨
제가 물러난 일이 있었죠.
“책나라 군포 신인문학상에 당선 됐어요.”
자랑 겸 안부 인사가 왔더라고요.
“시나, 소설 같이 쓰게요.”
용건은 이리 간단한데
제가 대답을 망설였어요.
사람의 인연이란
물 같은 것이어서
자연스럽게 흐르다보면
어느 사이
큰 바다에 도달하지요.
나의 조각
타인의 일부
우리는 그렇게
조금씩,
자신의 것을 덜어내고
타인의 것을 받아들이며
더 큰 인연의 바다에 이르는 법
고개를 끄덕, 끄덕,
진심으로
함께 공부하기를 바라는 그녀의 마음을
이제는 모른 척 할 수 없겠구나,
망설이는 제 마음을 이렇게 다독여요.
레전드들의 연주를 들으며...
Keith Jarrett의 라이브 앨범 - After the Fall(2018년)
오늘의 앨범 After the Fall은 피아니스트 키스 자렛과 베이시스트 게리 피콕, 드러머 잭 드조넷이 1998년 11월 뉴 저지 주 Newark에서의 공연을 녹음한 것으로 이 그룹의 앨범 Tokyo '96 (1997)과 Whisper Not (1999) 사이에 이루어진 녹음이겠지요.
이 당시 키스 자렛은 만성 피로 증후군으로 잠시 무대를 물러나 대략 2년여 만에 다시 무대로 돌아온 상황이었겠죠.
앨범의 트랙들은 Great American Songbook에서 Bebop 및 John Coltrane에 이르기까지 고전적인 재즈곡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여의 자렛의 허밍이 저 같은 감상자에겐 약간 방해를 받기는 하지만, 그의 긴장된 중음 레지스터의 아르페지오, 레전드들 간의 조화로우면서도 화려한 인터플레이가 마음의 여백 안으로 스며드는 바람을 맞이하듯, 더 나아가자면 오래 된 연인의 속삭임에 녹아나듯, 그렇게 감상했답니다,
Keith Jarrett의 라이브 앨범 - After the Fall(2018년)
레이블: ECM
녹음일: 1998년 11월 14일
발매일: 2018년 3월 2일
길이: 1:45:39
스타일:Modern Creative/Post-Bop/Standards
프로듀서: Keith Jarrett
Track listing
Disc one
1. "The Masquerade Is Over" Herb Magidson, Allie Wrubel 15:49
2. "Scrapple from the Apple" Charlie Parker 8:46
3. "Old Folks" Dedette Lee Hill, Willard Robison 9:23
4. "Autumn Leaves" Joseph Kosma, Johnny Mercer, Jacques Prévert 13:17
Disc two
1. "Bouncin' with Bud" Bud Powell, Walter Fuller 10:01
2. "Doxy" Sonny Rollins 8:47
3. "I'll See You Again" Noël Coward 7:48
4. "Late Lament" Paul Desmond 4:58
5. one for Majid" Pete La Roca 6:47
6. "Santa Claus Is Coming to Town" Haven Gillespie, John Frederick Coots 7:47
7. "Moment's Notice" John Coltrane 6:41
8. "When I Fall in Love" Edward Heyman, Victor Young 5:35
Personnel
Keith Jarrett – piano, production, liner notes
Gary Peacock – double bass
Jack DeJohnette – drums
https://youtu.be/gzcQpal8EBk?list=PLv8L3M-wduzZ22gW180PVLEuxvkgkRGrV
1.
키스 재럿(Keith Jarrett, 1945년 5월 8일~)은 미국의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이다.
그의 경력은 아트 블래이키, 찰스 로이드, 그리고 마일스 데이비스의 밴드에 참여하면서 시작된다. 1970년대 초반 이후 그룹 리더와 솔로 연주자로 클래식과 재즈 양 분야에서 주목받기 시작한다. 재즈 뿐 아니라 클래식, 가스펠, 블루스, 포크 등 여러 장르의 음악들이 결합된 즉흥 연주로 유명하기도 하다.
2003년, 키스 재럿은 매년 2팀 공동수상의 관례가 있었던 폴라 음악상의 최초 단독 수상자가 되었다.
1970년대 미국 쿼텟 활동
1971년에서 1976년까지, 재럿은 찰리 헤이든 · 폴 모티앙과 기존 트리오에 색소폰 연주자 듀이 레드먼을 참가시켜 쿼텟으로 활동했다. 소위 "아메리칸 쿼텟(American quartet)"이라 불렸던 이 연주단에는 여러 타악기 주자들과 기타리스트 샘 브라운이 참여하기도 했다.
애틀랜틱 레코드, 컬럼비아 레코드, 임펄스! 레코드와 ECM 레코드에서 다음 레코딩들을 남겼다:
Birth, El Juicio, The Mourning of a Star (모두 1971), 같은 세션을 레코딩한 것이며, 나중에 나온 것에는 레드먼이 빠졌다; 이 앨범들은 애틀랜틱 레코드에서 발매됐다.
Expectations (1972), 재럿의 유일한 컬럼비아 레코드 음반
Fort Yawuh (1973), 뉴욕의 빌리지 뱅가드에서의 라이브 레코딩; 임펄스! 레코드에서의 첫 번째 앨범
Backhand (1974)
Treasure Island (1974)
Death and the Flower (1974)
Shades (1975)
Mysteries (1975)
Eyes of the Heart (1976)
The Survivor's Suite (1976)
Byablue (1976)
Bop-Be (1977)
1970년대 유럽 쿼텟 활동
1970년대 중반부터 후반까지 활동한 색소포니스트 얀 가르바레크, 베이시스트 팔레 다니엘손(Palle Danielsson), 드러머 존 크리스턴슨(Jon Christensen)으로 구성된 쿼텟으로, 녹음된 음반들은 ECM에서 발매됐다.
이 그룹의 레코딩은 다음과 같다:
Belonging (1974)
Personal Mountains (1979), 일본 도쿄 라이브
My Song (1978)
Nude Ants (1979), 빌리지 뱅가드에서의 라이브 레코딩.
피아노 솔로 활동
재럿의 ECM에서 첫 번째 레코딩은 스튜디오에서 녹음된 《Facing You》(1971)이다. 그는 활동하는 동안 간헐적으로 스튜디오에서 레코딩된 피아노 솔로 음반을 내오고 있다.
스튜디오에서 레코딩된 피아노 솔로 음반은 아래와 같다:
Staircase (1976)
The Moth and the Flame (1981)
Book of Ways (1986)
The Melody At Night, With You (1999)
1973년부터 재럿은 완전히 즉흥 연주로만 이루어진 콘서트를 시작한다.
이 즉흥연주로만 이루어진 콘서트 레코딩은 아래와 같다:
Solo Concerts (Bremen/Lausanne) (1973), 세장의 LP 세트로 첫 발매됨.
The Köln Concert (1975), 가장 많이 팔린 재즈 앨범 중 하나
Sun Bear Concerts (1976), 5번의 일본 콘서트 레코딩, 10장의 LP 세트로 첫 발매됨.
Concerts (Bregenz/München) (1981), 3장의 LP 세트로 처음 발매됐으며, Bregenz 콘서트는 따로 한 장의 CD로 발매되기도 했다. 뮌헨 콘서트는 CD로 재발매되지 않았으며 일부가 ECM의 베스트 앨범 시리즈인 :rarum에 포함되어 있다.
Paris Concert (1988)
Vienna Concert (1991)
La Scala (1995), 이탈리아 밀라노의 라 스칼라 오페라 하우스에서 녹음
Paris / London: Testament (2008), 프랑스 파리 살 플레옐, 영국 런던 로열 페스티벌 홀에서 녹음
Rio (2011),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시립극장에서 녹음
재럿은 다음 순간에 무엇을 연주할지 최소한의 영감만 가지고 연주했을 때가 최고의 연주였다고 말한다. 출처가 불분명한 소문에 의하면 한 공연에서 재럿이 공연이 시작되었음에도 몇 분 동안 피아노를 연주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한다. 청중은 점점 불안해하기 시작했고, 이때 한 멤버가 재럿에게 "D 샵!"하고 외치자, 재럿이 "고마워!"라고 말하면서 즉흥 연주를 시작했다고 한다.
1990년대 후반 재럿은 만성 피로 증후군(CFS) 진단을 받고 긴 기간 동안 집에서 칩거한다. 이 기간 동안의 레코딩은 《The Melody at Night, With You》로, 그의 전매 특허와 같은 즉흥 연주는 최소한으로 자제된 상태에서 재즈 스탠다드 넘버가 연주된 음반이다. 또 이 음반은 그의 아내에게 크리스마스 선물로 주기 위해 집에서 소박하게 레코딩한 것을 발매한 것이다.
2000년에 그는 다시 솔로와 스탠다드 트리오 투어에 복귀했다.
2005년 9월 뉴욕 카네기 홀에서 북미 지역에서는 10여 년 만에 첫 번째 솔로 콘서트를 열었으며, 이때의 공연 실황은 1년 후에 더블 CD로 발매되었다(The Carnegie Hall Concert).
2008년 12월 로열 페스티벌 홀(Royal Festival Hall)에서 솔로 공연을 하였으며, 이는 17년 만의 런던 솔로 공연이었다.
2009년 1월에는 카네기 홀에서 다시 솔로 공연을 가졌다.
스탠다드 트리오 활동
1983년 재럿은 개리 피콕의 《Tales of Another》(1977)에서 함께 작업한 드러머 잭 디조넷에게 개리 피콕과 함께 재즈 스탠다드 음악 작업을 함께하자고 제안한다. 그 첫 결과물이 Standards, Vol. 1》이다. 이에 이어서 같은 세션인 《Standards, Vol. 2》와 《Changes》가 녹음된다. 이 음반의 성공은 공연 투어로 이어지게 되어, 이들은 "스탠다드 트리오"라고 불린다.
스탠다드 트리오의 레코딩은 아래와 같다:
Changes (1983년 1월; 스튜디오 레코딩)
Standards, Vol. 1 (1983년 1월; 스튜디오 레코딩)
Standards, Vol. 2 (1983년 1월; 스튜디오 레코딩)
Standards Live (1985년 7월; 라이브 레코딩)
Still Live (1986년 7월; 라이브 레코딩)
Changeless (1987년 10월; 라이브 레코딩
Standards in Norway (1989년 10월; 라이브 레코딩)
Tribute (1989년 10월; 라이브 레코딩
The Cure (1990년 4월; 라이브 레코딩)
Bye Bye Blackbird (1991년 10월; 스튜디오 레코딩), 마일스 데이비스 헌정 음반
At the Blue Note (1994년 6월; 라이브 레코딩), 뉴욕의 유명 나이트클럽에서의 3일간의 공연을 레코딩; 6장의 디스크로 구성된 박스 세트
Tokyo '96 (1996년 3월; 라이브 레코딩)
Whisper Not — Live in Paris 1999 (1999년 7월; 라이브 레코딩)
Inside Out (2000년 7월; 라이브 레코딩)
Always Let Me Go (2001년 4월; 라이브 레코딩)
The Out-of-Towners (2001년 7월; 라이브 레코딩)
Up for It - Live in Juan-les-Pins, July 2002 (2002년 7월; 라이브 레코딩)
My Foolish Heart - Live at Montreux (2001년 7월; 2001년 몽트뢰 재즈 축제의 라이브 레코딩 더블 앨범)
Setting Standards: The New York Sessions(2008), 1983년 1월에 레코딩한 Changes, Standards, Vol. 1, Standards, Vol. 2를 묶은 재발매
일본에서의 트리오 공연 영상은 DVD로 발매되었으며 아래와 같다:
Standards (1985년 2월; 라이브 레코딩)
Standards II (1986년 10월; 라이브 레코딩)
Live at Open Theater East (1993년 7월; 라이브 레코딩)
Tokyo 1996 (1996년 3월; 라이브 레코딩), CD로 발매된 라이브 레코딩 Tokyo '96의 공연 영상물
클래식 음악 활동
1970년대 초반 이후 재즈 음악가로서 재럿의 성공은 이와 더불어 클래식 음악 작곡가와 피아노 연주자로서 경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줬으며, 이 레코딩은 ECM 레코드를 통해 발매됐다.
아르보 패르트, Fratres on Tabula Rasa with Gidon Kremer (1984)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평균율 클라비어, 1권 (1987)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골드베르크 변주곡 (1989)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평균율 클라비어, 2권 (1990)
게오르크 프리드리히 헨델, 레코더와 하프시코드를 위한 6개의 소나타 (1990)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24개의 전주곡과 푸가 (1991)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비올라 다 감바와 쳄발로를 위한 3개의 소나타 (1991)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프랑스 조곡 (1991)
게오르크 프리드리히 헨델, Suites for Keyboard (1995)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Piano Concertos, Masonic Funeral Music and Symphony in G Minor (1994)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Piano Concertos and Adagio and Fugue (1996)
기행
재럿의 트레이드마크 중 하나는 글렌 굴드, 셀로니어스 멍크, 에롤 가너 그리고 오스카 피터슨의 그것과 유사한 '연주 중 허밍'이다. 또 연주 중에 피아노 의자 위에서 장난을 치거나 몸을 비트는 등, 거의 춤을 추기도 한다. 이러한 습관은 솔로 공연과 같은 즉흥 연주를 할 때만 나타나며, 클래식 레파토리를 연주할 때는 나타나지 않는다.
재럿은 특히 공연을 할 때 기침 소리나 의도하지 않은 소리와 같은 관객들이 내는 소음, 그리고 사진 촬영에 민감하다.
사생활
재럿은 뉴저지 주 옥스포드 타운쉽(Oxford Township)에 있는 18세기 양식의 농가에 살고 있다. 그는 헛간을 개조한 녹음 스튜디오와 개인적인 설비를 소유하고 있다.
마고 어니(Margot Erney)와 첫번째로 결혼했으나, 이혼했다. 두 번째 배우자는 로즈 앤(Rose Anne)으로 30년 동안 결혼 생활을 했으며, 2010년에 이혼했다.
재럿은 4명의 형제 중 맏이인데, 형제 중 크리스 재럿 역시 피아니스트이며, 스코트 재럿은 프로듀서이자 작곡가이다. 재럿이 첫 번째 결혼에서 얻은 두 아들 중 한 명인 노아 재럿은 베이시스트이자 작곡가이기도 하다.
2.
Gary Peacock (1935년 5월 12일 미국, 아이다호, 벌리Burley 출신)은 미국의 재즈 더블 베이스 연주자이다.
전기
독일에서 군 복무 후, 60년대 초반 바니 케셀 (Barney Kessel), 버드 샹크 (Bud Shank), 폴 볼레이(Paul Bley), 아트 페퍼 (Art Pepper )와 함께 west coast에서 작업한 후 뉴욕으로 이사했다. 그는 Bley, Bill Evans Trio ( Paul Motian과 ), Albert Ayler의 트리오인 Sunny Murray와 함께 일했다. Ron Carter의 대신으로 Miles Davis와의 일부 라이브 공연도 했다.
피콕은 1960 년대 후반 음악을 일시적으로 버리고 선 (禅) 철학을 공부하면서 일본에서 시간을 보냈다. 1972 년 미국으로 돌아온 후 시애틀 워싱턴 대학교에서 생물학을 공부하고 1976년부터 1983년까지 콘월 어 예술 대학Cornish College of the Arts 에서 음악 이론을 가르쳤다.
1983 년에 그는 Keith Jarrett 의 " Standards Trio "에 Jack DeJohnette과 합류했다. (3 명의 뮤지션은 이전에 Peacock의지도하에 ECM Records를 위해 1977 년 Tales of Another 를 녹음했다.) 트리오의 앨범 중에는 Standards, Vol. 1 및 Standards, Vol. 2 및 Standards Live등이 있다.
2014년에 "Standards Trio"가 해체됨에 따라 Peacock은 피아노의 Marc Copland 와 드럼의 Joey Baron 과 함께 자신의 피아노 트리오의 리더로서의 경력을 계속하기로 결정했다. 그의 탄생 80주년 (2015)에 그가 ECM에서 발매한 앨범을 지원하기 위해 이 트리오와 함께 전 세계를 연주여행 했다.
3.
Jack DeJohnette (1942년 8월 9일)는 미국의 재즈 드러머이며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이다. 재즈의 퓨전시대의 중요한 인물인 DeJohnette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재즈 드러머 중의 하나이고 밴드 리더로서 그리고 Charles Lloyd, Freddie Hubbard, Keith Jarrett, Bill Evans, John Abercrombie, Alice Coltrane, Sonny Rollins, Miles Davis, Joe Henderson, Michael Brecker, Herbie Hancock, John Scofield 를 포함한 많은 음악가들의 사이드 맨으로서 광범위한 활동을 하였다. 그는 2007년에 모던 드러머 명예의 전당에 가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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