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즈

Art Farmer Quintet의 스튜디오 앨범 - Blame It on My Youth(1988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7. 31.

 

 

 

          Art Farmer Quintet의 스튜디오 앨범 - Blame It on My Youth(1988년)




오늘의 앨범 Blame It on My Youth는 Art Farmer의 5중주단이 1988년 뉴욕에서 녹음해 레이블 Contemporary를 통해 발매했다. 파머의 소리는 따뜻함을 매력으로 들 수 있는데 스탠더드 만으로 구성된 이 앨범에서도 플루겔 혼의 발라드적 따뜻함이 전체적으로 흐른다.

오늘은 하루 종일 파머의 연주를 들으며 더위와 지루함을 견딜 수 있었네요. 듣다보니 예전에 포스팅했던 앨범도 찾아듣고, 다시 한 번 그의 경력도 살펴보고, 그럭저럭 킬링 타임...





레이블:Contemporary C-14042
녹음일:1988년 2월 4일과 8일
발매일: 1988년
길이: 47:32
스타일:Bop/Hard Bop/Cool
프로듀서:Helen Keane



Track listing
1."Blame It on My Youth" (Edward Heyman, Oscar Levant) - 7:05
2."Fairy Tale Countryside" (Fritz Pauer) - 9:46
3."The Smile of the Snake" (Donald Brown) - 6:01
4."Third Avenue" (Clifford Jordan) - 8:16
5."Summer Serenade" (Benny Carter) - 6:16
6."Progress Report" (James Williams) - 4:32
7."I'll Be Around" (Alec Wilder) - 5:04

Personnel
Art Farmer - flugelhorn
Clifford Jordan - tenor saxophone, soprano saxophone
James Williams - piano
Rufus Reid - bass
Victor Lewis – drums




https://youtu.be/u2-2En7PVm8?list=PLrhPuAs6nwAsiv3hH1bHspVJxpUrh37E1

 

 

 

 

아서 스튜어트 파머 ( Arthur Stewart Farmer, 1928년 8월 21일 - 1999년 10월 4일)는 미국의 재즈 트럼펫 연주자이자 플루겔혼 연주자였다. 그는 또한 그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트럼펫과 플루겔혼 조합인 플럼펫flumpet을 연주했다. 그와 그의 동생인 더블 베이시스트 인 Addison Farmer는 고등학교를 다니는 동안 전문적인 연주를 시작했다. Art는 1952년에 Farmer 's Market을 발표한 후 큰 주목을 받았다. 그는 로스 앤젤레스에서 뉴욕으로 건너가 Horace Silver, Sonny Rollins, Gigi Gryce와 같은 음악가와 공연 및 녹음을 하고 주로 비밥 연주자로 알려져 있다.
파머의 명성이 커지면서 그는 조지 러셀 (George Russell)이나 테디 찰스 (Teddy Charles)와 같은 작곡가들과의 작업을 통해 비밥 (bebop)에서 실험적인 형태로 발전했다. 그는 Gerry Mulligan의 4 중주와 Benny Golson과 합류하여 Jazztet을 공동 설립했다. Farmer는 1960년대 초 자신의 사운드를 계속 개발하면서 트럼펫에서 따뜻한 플루겔혼으로 전환했으며 플루겔혼을 재즈의 솔로 악기로 사용하는 것을 도왔다. 그는 1968년에 유럽에 정착했고, 그의 죽음까지 국제적으로 계속 여행했다. Farmer는 자신의 이름으로 50 개 이상의 앨범을 녹음했으며, Jazztet과 함께 12개, 다른 리더들과 수십 개의 앨범을 녹음했다. 그의 개성적 연주로, 즉 서정성과 따뜻한 음색으로 알려져 있다.
이른 인생
아트 파머 (Art Farmer)는 1928년 8월 21일 아이오와 주 Council Bluffs에서 쌍둥이 형제로 한 시간 일찍 태어났다. 부모인 James Arthur Farmer와 Hazel Stewart Farmer는 소년이 4 세 때 이혼했고, 철강 노동자의 아버지는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직장에서 사망했다. : Art는 할아버지, 할머니, 어머니, 형제, 자매와 함께 애리조나 피닉스 (Phoenix, 애리조나 주) 로 옮겼다. : 그는 초등학교에서 피아노를 치기 시작한 후 베이스 튜바와 바이올린으로 이동하여 코넷으로 정착한 후 13 세에 트럼펫을 연주했다. : 그의 가족은 음악을 즐기는 가족이었다.: 그들 중 대부분은 취미로 연주했고, 하나는 전문 트롬본 연주자였다. 파머의 할아버지는 아프리카 감리교 성공회 (African Methodist Episcopal Church) 의 목사였다. 그의 어머니가 교회 성가대를 위해 피아노를 치기 때문에, 이것은 Farmer의 악기 선택에 영향을 미쳤다. 베이스 튜바는 행진 밴드에서 사용하기위한 것이었고 코넷이 생길 때까지 1 년 동안 파머의 악기였다. Phoenix 학교는 분리되어 있었고 Farmer에게 학교의 아무도 유용한 음악 수업을 제공 할 수 없었다. 그는 독학으로 음악을 읽고 새로운 주요 악기인 트럼펫을 연습했다.
Farmer와 그의 동생은 1945년 로스 앤젤레스로 옮겨 음악 제퍼슨 고등학교에 다니며 음악 교육을 받았고 Sonny Criss, Ernie Andrews, Big Jay McNeely, Ed Thigpen과 같은 다른 뮤지션을 만났다. 형제들은 냉장창고에서 일하고 전문적으로 연주하며 돈을 벌었다. 아트는 16세 때 전문적으로 트럼펫 연주를 시작했다. : Horace Henderson, Jimmy Mundy, , Floyd Ray와 같은 밴드에서.
이 기회는 그의 능력과 제 2 차 세계 대전 이후 여전히 군대에 있었던 수많은 오래된 뮤지션들의 부재로 인해 생겼다. 파머 대변인은 "로스 엔젤레스에서 음악 개발의 기회가 많았지만, 그날에는 누군가의 집에 가서 연주했고 밤에는 시간외 모임 [...] 플레이하고 싶었던 사람은 자유롭게 나와 연주할 수 있었다. " : 파머는 일찌기 고등학교를 그만 뒀지만, 교장에게 그가 졸업할 때까지 졸업장을 주도록 설득했다. 졸업은 1958년 학교를 방문할 때까지는 하지 않았다.
로스 앤젤레스의 사춘기 때, 비밥과 스윙 시대의 빅 밴드 모두 파머의 관심을 끌었다. :
몇 십년 후, 그는 “ 그 당시, 나는 재즈에 있어야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두 가지가 저를 결정했습니다 - 큰 밴드의 트럼펫 섹션의 소리와 잼 세션 듣기였습니다. 1940년대 내 트럼펫 영향은 Dizzy Gillespie, Miles Davis, Fats Navarro였지만, Freddie Webster의 연주를 듣고 나는 그의 소리를 좋아했습니다. 나는 그의 소리에 맞춰 작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내 나이의 연주자들이 빠른 속주로 연주하고 있었던 것처럼 말입니다.” 라고 말했다.
나중의 삶과 직업
로스 앤젤레스와 뉴욕의 초기 직업
파머는 조니 오티스 (Johnny Otis)가 이끄는 그룹과 함께 학교를 떠났지만 파머의 입술이 찢어지면서 이 일은 단지 4 개월 동안 지속되었다. 이 일을 위해 일주일 내내 장시간 수행하는 것은 그의 신체적 요구에 대처하기에 충분하지 못한 그의 기술에 큰 압박을 가했다. 그의 입술은 결국 찢어져서 더 이상 연주할 수 없었다. : 그는 뉴욕에서 테크닉 훈련을 받았다. 거기서 잡역부로 일하면서 1947 년과 1948 년에 프리랜서 음악가로 활동했다. Dizzy Gillespie 의 빅 밴드를 위한 오디션은 성공적이지 못했으며 파머는 Jay McShann 의 악대의 일원으로 1948년에 West coast로 돌아갔다. 클럽 음악과 스튜디오 작품은 1940년대 후반부터 1950 년대까지 로스 앤젤레스에서 백인 음악가들의 지배를 받았기 때문에 점점 어려워졌다. 파머는 Benny Carter, Roy Porter 및 Gerald Wilson 과 함께 연주했고 투어 한 다음 1951 ~ 52 년 Wardell Gray와 함께 연주했다. 여행 재즈 음악가의 생활양식의 위험은 또한 존재했다 : Phoenix와 El Paso사이에서 차로 밤새 여행하면서, 다른 Roy Porter가 이끄는 공연을 하기 위해, Farmer의 차가 고속으로 전복했고 그는 뇌진탕을 일으켰고 Roy Porter는 갈비뼈가 부러졌다.
파머의 첫 번째 스튜디오 녹음은 빅 조 터너 (Big Joe Turner) 와 피아니스트 피터 존슨 (Pete Johnson) 의 지도하에 1948년 6월 28일 또는 7월 2일 로스 앤젤레스에서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레이더 블루스 (Radar Blues)"를 녹음했으며, 같은 해 또는 다음 해의 어떤 시점에서 그들은 7면을 추가했다. 8 개의 궤도는 스윙 타임 레코드에 의해 4 개의 싱글로 발표되었다. 파머는 로이 포터 (Roy Porter)와 함께 싱글을 더 녹음했고, 1952년 1월 21일 워델 그레이 (Wardell Gray)의 섹스 테트 (sextet) 멤버로 싱글을 녹음했다. 후자의 세션은 싱글로 발표된 6 트랙으로 제작되었다. 여기에는 파머의 오리지널 "Farmer 's Market"이 포함되어있어 큰 관심을 받았다.
뉴욕으로 두 번째 이주한 후 경력
파머는 1952년 라이오넬 햄프턴 (Lionel Hampton )의 오케스트라에 합류하기 전에 로스 앤젤레스에서 호텔 수위병과 병원 파일 직원으로 일했다. 그는 오케스트라와 함께 유럽을 여행했으며 Clifford Brown, Quincy Jones, Benny Bailey와 함께 트럼펫 연주를 나눠서 했다. 이것은 그의 음악 개발을 상당하게 도왔다. 1953년 테디 찰스의 New Directions 밴드 멤버쉽과 마찬가지로 그는 이 밴드에서 만난 작곡으로 즉흥 연주 중에 더 광범위한 표현을 고려할 수 있었다.

파머는 뉴욕으로 이주하여 1953년 7월 2일에 리더로서의 첫 녹음 세션을 가졌다. 이것은 11개월 후에 녹음된 다른 레코드와 결합되어 8 트랙 Prestige LP, The Art Farmer Septet을 만들었으며 Quincy Jones와 Gigi Gryce의 준비가 있었다. 파머는 "50년대 밥 연주자중 가장 인기 있는 트럼펫 중 하나"가 되었다. : 그는 Gryce (1954–56), Horace Silver (1956–58), Gerry Mulligan (1958–59)과 함께 연주했다.:1955년 6월 10일에 텔레비전에 방송된 Steve Allen Show의 버전에서 파머를 포함한 sextet를 지도한 피아니스트 Thelonious Monk와 함께 연주했다. 다음 달, 파머는 뉴 포트 재즈 페스티발 (Newport Jazz Festival) 에서 찰스 밍 거스 (Charles Mingus) 6 중주에서 연주했다.
Farmer는 Blue Note Records 에서 Horst Silver 그룹과 단 두 번만 녹음했으며 Farmer는 Prestige와 계약을 맺었다. Feuds와 라벨 상사 간의 불화는 광범위한 교차 라벨 공동 작업을 배제했다. 실버의 피아노 중주와 멀리건의 피아노 없는 중주로의 전환은 간단하지 않았다. “갑자기 피아노가 연주되지 않는 세션에서 내가 연주하는 것은 벌거벗은 채 거리를 걷는 것과 같았다.”라고 논평했다. : Mulligan 밴드 멤버인 Farmer는 두 번이나 영화에 출연했다. (1958), The Subterraneans (1960) [27] - 필 하모닉 투어에서 재즈의 일환으로 유럽을 여행하면서 국제적인 평판을 얻도록 도와주었다. 파머는 뉴욕에서 레스터 영 (Lester Young )과 함께 일했다. 레스터 영 (Lester Young )은 그에게 "각 솔로에서 이야기를 하고 좀 더 신중해져라. "고 말했다. : 이 때, 파머는 야간에 그의 마약 의존으로 인해 Miles Davis에게 트럼펫 연주 자리를 빌려주었다.
파머는 1950년대 중반부터 George Russell, Quincy Jones, Oliver Nelson 등 주요 언론사들의 음반을 통해 녹음을 시작했으며, 무엇이든 연주할 수 있다는 평판 때문에 수요가 많았다. Farmer가 1957년 작곡가인 Edgard Varse와 일련의 실험 세션에 참여했을 때 이러한 편곡자들이 대표하는 다양한 스타일이 확장되었다. Varse는 대략적인 표기법을 사용하여 음악가가 구조 내에서 즉흥 연주하기를 원했다. 노련한 재즈 음악가 중 적어도 일부는이 창조 과정을 자발적으로 제작된 구성에 익숙한 창조물과 유사하다고 생각했지만, 그들의 노력은 바르세의 작곡인 Poème électronique에 영향을 주었다. 그 즈음에 연주하던 파머에 대해 평론가 Whitney Balliett에 의해 Hal McKusick 1957 년 앨범 Hal McKusick Quintet 에 그의 성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논평으로 요약된다. :
"파머는 몇몇 진짜 몇 안 되는 현대의 천재적인 트럼펫 연주자 중의 한명이다. (현대 트럼펫 연주자 중 아홉은 디지 길레스피 (Dizzy Gillespie) 또는 마일스 데이비스 (Miles Davis)를 복사했다. " ) 파머는 1958년 "A Great Day in Harlem"의 57명의 재즈 뮤지션 중의 하나였으며 나타났으며 후에 같은 제목 의 1994 년 다큐멘터리에서 인터뷰를 가졌다. 파머는 1959년 작곡가 겸 테너 색소폰 연주자인 베니 골슨과 함께 각각의 남자가 독립적으로 새로운 섹스 테트의 멤버가 되어야한다는 결론에 도달한 후 재즈 텟을 결성 했다 . Jazztet은 1962년까지 계속되었고 Argo 와 Mercury Records의 여러 앨범을 녹음했으며 피아니스트 McCoy Tyner와 트롬본 연주자인 Grachan Moncur III 의 초기 경력을 도왔다. Farmer는 1960년대 초 기타리스트인 Jim Hall 과 베이시스트 Steve Swallow 와 함께 트리오를 설립했다. 홀과의 관계는 1962년에서 1964년까지 지속되었으며 유럽 2회 투어를 포함했다. 그 중 하나는 나중에 BBC의 재즈 625 프로그램을 위한 콘서트가 있었는데 나중에 DVD로 발매되었다. 홀은 Swallow와 Pete La Roca과 함께 하는 쿼텟과 함께 두 번째 연주 여행을 떠났고 베를린에서 연주했고 피아니스트가 그를 대신했는데 바로 Steve Kuhn이었다.
1964 년에, 이 새로운 사중주는 레이블 애틀랜틱에서 Sing Me Softly of the Blues를 녹음했다. 아방가르드 재즈가 점점 더 흔해지고 있는 시기에 이 밴드들은 느긋하고 멜로디한 음악을 연주했다.
파머는 1965-66 년에 유럽을 여행한 다음 미국으로 돌아와 지미 히스 (Jimmy Heath) 와 소그룹을 이끌었다. 그의 문체 개발은 그의 경력 기간 동안 지속되었는데, 부분적으로 그는 "1960 년대 초반의 'Giant Steps' 의 존 콜트레인 ( John 's Coltrane)의 혁신을 흡수하고 기술적이고 예술적인 선물을 흡수하여 이해했다. : 그러나 1960 년대 중반에 록 음악이 인기를 얻음에 따라 작업 기회가 줄어들면서 Farmer는 Elliot Lawrence의 뛰어난 오케스트라와 합류하여 Broadway 에서 The Apple Tree를 6 개월 동안 제작했다.
유럽으로 영구적으로 옮긴 후 경력
유럽 ​​방문이 계속되었다. 파머는 1968년에 거기 움직이고 궁극적으로 그가 Kenny Clarke / Francy Boland 큰 악대와 연주한 비엔나에 머물렀다. : 그리고 오스트리아 라디오 오케스트라와 결합했다. 후자의 직업은 처음에는 단 한 달에 10 일 밖에 걸리지 않았으므로 Don Byas, Dexter Gordon 및 Ben Webster 와 같은 잘 알려진 해외에 체류하고 있던 연주자들과 연주할 수 있었다. 오케스트라의 음악이 재즈에서 단순한 형태로 점진적으로 바뀌고 파머의 시간을 더 많이 차지하자 그는 음악적 야망의 길에 들어서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3 ~ 4 년 후에 퇴장했다. : 이 야망을 추구하면서 파머는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여행했다. 그는 1976년에 "나는 시간의 90 %를 여행하고 있는데, 나는 어디서든 살 수있다. 단지 공항에 도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1982년 Jazztet의 부활은 Golson과 함께 지난 10 년 이상 미국에서 더 자주 연주하게 했다. 파머는 1980년대에 국제적으로 투어된 색소폰 연주자인 클리포드 조던 (Clifford Jordan )을 특징으로하는 5 중주를 만들었다. 1980 년대 초, 파머는 또한 그의 생활 방식에 약간의 변화를 가져왔다. 뉴요커 (New Yorker) 의 1985년 기사에서 인터뷰한 그는 2 년 전에 체중이 30 파운드가 줄어들고 담배를 피우고 술 마시는 것을 중단했다. 파머는 "술을 마시지 않고 연주할 수 없다고 생각하곤 했었지만 이제는 연주하지 않고는 마실 수 없다."는 인터뷰어는 파머 습관에 대한 요약은 파머가 동시대 많은 사람들의 마약 관련 문제를 피한 것으로 보인다.
파머는 1990년대 초반 뉴욕에 두 번째 집을 두고 비엔나와 그 사이의 시간을 나누었다. 그는 Sweet Basil Jazz Club 에서 Clifford Jordan과 정규 공연을 가졌으며 뉴욕에서 Ran Blake 와 Jerome Richardson 과 함께 Village Vanguard 에서 공연했다. 파머는 1994년에 오스트리아의 금메달 훈장을 수상했다. 같은 해에 뉴욕의 앨리스 툴리 홀에서 그의 업적을 기념하는 콘서트가 열렸다. 파머는 또한 미국과 유럽 오케스트라와 함께 클래식 음악의 일부를 포함하여 그의 후기 경력을 통해 지도자로서 광범위하게 녹음했다. 그의 경력의 끝까지조차 농부의 수준은 1996년에서 그의 마지막 녹음, Silk Road, from 1996에 대해 Scott Yanow에의 한 검토에서 주목되었다. : "온난하고 격렬한 파머는 일관되게 주인공으로 연주했고, 68 세에 그는 여전히 자신의 전성기에 있음을 증명합니다. " : 1999년 파머 (Farmer)는 예술 재즈 마스터 (Arts Jazz Master)를 위한 국립 기부금 (National Endowment) 으로 선정되었다. 몇 달 후, 10월 일 파머는 71세로 맨해튼에서 심장 마비로 집에서 사망했다 .


개성과 가족생활
파머는 1950년대 중반에 남미 출신의 한 여성과 처음 결혼했다. 부부는 1994년 사망한 아들 아서 주니어 (Arthur Jr)를 낳았으며 약 1 년 후에 이혼했다. : 파머의 두 번째 부인은 먼 사촌이었다. 이것은 또한 이혼으로 끝났다. 그는 Mechtilde Lawgger라는 비엔나 은행가와 다시 결혼했고, 그들의 아들 Georg는 1970년대 초에 태어났다. 그들은 비엔나에서 지은 집에서 함께 살았고, 파머는 그의 생활 방식에 만족한다고 보고했다. 특히 고국과는 달리 유럽에서 인종주의를 경험하지 않았다. 파머는 1985년 자신을 "내향적이고 일종의 은밀한 성향의 사람"으로 묘사했다. 오스트리아 하우스의 방음실에서 그가 원하는 4 ~ 5 시간 동안 홀로 연습 할 수 있었다. : 그의 성격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종종 그의 연주를 반영한 ​​것으로 묘사되었다. Leonard Feather 는 1990년에 Farmer가 “부드럽고 편안하고 부드러운 사람.” 이라고 서술했다.
파머는 1963년 쌍둥이 형제의 갑작스런 죽음의 영향을 받았다. 20 년이 지난 후, 그는 형제자매를 꿈꾸며 "내가 완전히 끝나지 않은 그 사람의 일부가 있는 것 같다"고 인정했다. : 파머의 세 번째 부인은 1992년 암으로 사망했다. 3 년 후 그는 " 그녀가 사망했을 때 20 년 이상 같이 지내 왔기 때문에 결코 나는 그렇게 회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 그의 죽음 후에, 그는 그의 동반자 및 매니저, Lynne Mueller 및 아들에 의해 그가 어떻게 살아왔는지 묘사되었다.
스타일 연주
파머의 연주 스타일에 대한 설명은 일반적으로 그의 서정성과 그의 소리의 따뜻함을 강조한다. 로스 앤젤레스 타임즈의 사망 기사 작성자들은 그의 연주는 "감미롭고 서정적인 음색과 프레이즈에 대한 선율적인 접근법을 가지고 있었으나 리드미컬하게 스윙하는 프레이즈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최소화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The Guardian 의 동등한 논평은 "파머는 정통 트럼펫 연주의 밝고 관통하는 소리를 피했으며 Miles Davis와 Kenny Dorham 의 더 명확한 발음에 영향을 받았으며 Davis보다 더 긴장되어 있는 것 같았다. “라고 언급했다. 또는 리 모건 (Le Morgan )은 "파머 (Farmer)는 진실한 오리지널이였습니다. 그의 말씨는 항상 독특했기 때문에, 빌리 홀리데이의 보컬처럼 오히려 그를 앞섰습니다." 라고 언급했다.
파머는 트럼펫에서 1960년대 초 flugelhorn 연주로 옮겼다. 후자의 악기의 더 부드러운 소리와 파머의 능력을 이용해 음소거를 사용하지 않고도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었다. : 1989년 그는 악기 제작자 David Monette가 제작한 트럼펫 - 플루겔혼 하이브리드 ( flumpet )를 제작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이 악기는 소그룹에서 빅 밴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더 많은 표현을 할 수 있었다. 1997년에 Monette는 그에게 개인과 친구들을 상징하는 장식을 가진 개인화된 flumpet을 선물했다.
그의 표현 방식을 계속 탐구하려는 파머의 결심은 평생 지속되었다. 파머 (Farmer)가 67 세였을 때 주어진 콘서트에 대한 한 의견은 "그의 스타일은 계속 진화하고 있었다. "는 것이었다. 그는 "그의 특색 있는 흐르는 선이 갑자기 넓은 멜로디 도약과 분리 리듬 악센트로 중단된 여러 솔로를 전달했다." The Guardian는 “사망하기 몇 개월 전의 파머의 연주는 더 빠른 곡을 연주하는 데에는 도전이었겠지만 Farmer가 더 느린 곡을 연주하는 것의 감정적 표현의 새로운 수준을 달성했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