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no – Sir Roland Hanna*
Bass – Ron Carter
Drums – Grady Tate
Sir Roland Hanna* with Ron Carter, Grady Tate – Apres Un Reve(2003년)
레이블: Kang & Music – KACD 0304, Venus Records (5) – KACD 0304
녹음일: 2002년 9월 22일
발매일: 2003년
스타일: Contemporary Jazz, Classical
프로듀서: Todd Barkan
Tracklist
1 Serenade/ F. Schubert* 6:48
2 Après Un Rêve/ G. Faure* 4:04
3 This Is My Beloved - Nocturne - String Quartet No. 2/ Borodin* 3:20
4 Prelude - Op. 28 No. 20/ F. Chopin* 5:03
5 Like Grains Of Sand/ R. Hanna* 6:02
6 Melody In F/ A. Rubinstein* 4:48
7 Elvira Madigan - Piano Concerto No. 21 C Major K467/W. A. Mozart* 6:06
8 Going Home - From "New World Symphony"/ A. Dvorak* 6:19
9 Based on Gustav - Symphony No. 5, 2nd Movement/ G. Mahler* 6:41
Credits
Bass – Ron Carter
Drums – Grady Tate
Piano – Sir Roland Hanna*
https://youtu.be/qn6RQoYe_qU?list=PLiHmAhmNKLOFqy_6NduZcTWxV-7xhuxQs
1.
Roland Pembroke Hanna (디트로이트, 1932년 2월 10일 - Hackensack, 2002년 11월 13일 )는 미국의 재즈 피아니스트 이자 작곡가로 스윙부터 하드 밥, 아방가르드까지 넘나 드는 연주자이다.
전기
한나는 열한 살 때 피아노를 연주하기 시작했다. 고등학교 때 그는 잘 알려진 재즈 뮤지션 인 Tommy Flanagan이 될 동료 학생 덕분에 재즈에 익숙해졌다. Hanna는 Art Tatum 과 고전 피아니스트인 Arthur Rubinstein 외에도 Flanagan에게서 영향을 받았다. 그는 이스트만 음악 학교에서 약 1953년부터 2 년간 공부했으며, 1955년부터 줄리어드 음악 학교 (Yilliard School of Music)에서 공부해 1960년에 졸업했다. 1958년 베니 굿맨 (Benny Goodman)에서 음악 경력을 쌓았으며 다음 해 Charles Mingus 와 손잡고 "Mingus Dynasty"와 같은 다양한 앨범에서 연주했다. 1959년에 그는 그의 트리오를 포함한 첫 번째 앨범을 녹음했다. 그는 또한 Kenny Burrell과 함께 연주했으며 그와 함께 녹음했다. 1963년에서 1966년까지 그는 정기적으로 'Five Spot'에서 연주한 트리오를 가졌다. 1966 년부터 1974년까지 Thad Jones-Mel Lewis 오케스트라의 멤버였고 1974년에는 Frank Wess와 뉴욕 재즈 사중주단 공동 창립자로 활동했으며 1981년까지 활동하여 여러 앨범을 제작했다.
한나는 70년대에 리더 또는 솔리스트로 많은 레코드를 녹음했다. Ron Carter, Freddie Hubbard, Eddie Daniels, Jimmy Knepper, Elvin Jones, Chet Baker, Benny Carter, Richard Davis, Dee Dee Bridgewater, Johnny Hartman , Sarah Vaughan , Carmen McRae , Al Hibbler 및 Carrie Smith와 같은 녹음을 담당한 음악가 또는 보컬리스트의 반주자 또는 솔리스트로 활동했다. 한나는 400곡이 넘는 작곡과 재즈를 썼지만 재즈와 클래식 음악을 연결하는 더 야심 있는 작품도 있다. 댄스 음악을 포함한 일부 작곡은 일부 큰 오케스트라에서 연주했다.
Hanna는 이스트만 (Eastman)과 맨해튼 음악 학교 (Manhattan School of Music) 등 여러 음악원의 강사로도 활동했다. 1997년 그는 Rmi Records 라는 음반사를 설립 했다.
롤랜드 한나 (Roland Hanna)는 라이베리아의 아이들에게 일련의 유익한 콘서트를 선보인 1970 년 이후 라이베리아 윌리엄 터 브먼 ( Liberian William Tubman) 이 그에게 부여한 선생님의 직책을 맡았다.
한나는 바이러스 성 심장 감염으로 사망했다.
2.
Grady Tate (1932년 1월 14일 출생)은 독특한 바리톤 목소리로 미국의 하드 밥 및 영혼 소울 재즈 드러머이자 가수이다. 많은 앨범을 발표하고 Schoolhouse Rock 시리즈에서 여러 곡으로 자신의 목소리를 빌려줬을 뿐만 아니라 사이드 맨과 리더와 보컬로 활동했다.
전기
Tate는 노스 캐롤라이나 더럼 (Durham )의 하이티 (Hayti )에서 태어났다. 1963년에 그는 뉴욕시로 이주했다. 그 곳에서 그는 퀸시 죤스 악대의 드러머가 되었다.
Grady Tate의 드럼 연주는 1960년대 중반 및 그 이후의 특정 하드 밥, 소울 재즈 및 오르간 트리오 사운드를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그의 매끄럽고 계층적이고 강렬한 사운드는 예리하고 선명한 "비트의 맨 위에"타이밍 (비트 전이나 약간 연주한 것과 비교하여)의 트레이드 마크가 되었으며 미묘한 뉘앙스를 통합한 절제된 스타일로 즉시 알아볼 수 있다. Grady Tate 사운드는 1960년대 Verve 레이블에 수록된 고전적인 Jimmy Smith 및 Wes Montgomery 앨범에서 눈에 띄게 들을 수 있다.
Tate는 6년 동안 Johnny Carson이 출연한 The Tonight Show의 드러머였다. 1970년대 동안에 그는 뉴욕 재즈 사중주의 일원이었다. 1981년 Simon과 Garfunkel의 앨범 Concert in Central Park에서 드럼과 타악기 연주를 했다.
그는 Lionel Hampton, Earl Hines, Jimmy Smith, Grant Green, Boogaloo Joe Jones, Lena Horne, Astrud Gilberto, Ella Fitzgerald, Miles Davis, Blossom Dearie, Chris Connor, Sarah Vaughan, Ray Charles, Cal Tjader, Peggy Lee, Bill Evans, Duke Ellington, Count Basie, Tom Rapp, Rahsaan Roland Kirk, Stanley Turrentine, Charles Earland, Quincy Jones, Stan Getz, Wes Montgomery, and Robert Stewart (saxophonist)와 함께 연주했다. 그의 가장 유명한 보컬 공연 중에는 Schoolhouse Rock 시리즈의 두 부분인 Multiplication Rock 과 America Rock의 "I Got Six", "Naughty Number Nine"및 "Fireworks"가 있다. 1973년 영화감독인 Cops and Robbers의 경우 Tate는 Michel Legrand 와 Jacques Wilson이 쓴 제목 노래를 불렀다. 그는 1989 년부터 하워드 대학교의 교수진을 지냈다.
3.
Ron Carter/Ronald Levin " Ron " Carter (1937년 5월 4일 출생)는 미국 재즈 더블 베이시스트dl다. 2,221 번의 레코딩 세션에 출연하여 역사상 가장 재즈적인 베이시스트로 기록되었다. 카터는 또한 여러 번 첼로를 녹음한 연주자이다.
그의 스튜디오 앨범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Blues Farm (1973); All Blues (1973); Spanish Blue (1974); Anything Goes (1975); Yellow & Green (1976); Pastels (1976); Piccolo (1977); Third Plane (1977); Peg Leg (1978); and A Song for You (1978).
그는 Herbie Hancock , Wayne Shorter 및 드러머 Tony Williams 도 포함된 1960 년대 초반 Miles Davis Quintet의 멤버였다. 카터는 1963년 Davis의 그룹에 합류하여 Seven Steps to Heaven과 후속 ESP에 출연했다. 카터는 또한 블루 노트 녹음을 위해 60년대에 핸콕, 윌리엄스 및 쇼터의 녹음 중 일부를 녹음 했다. 그는 Sam Rivers, Freddie Hubbard, Duke Pearson, Lee Morgan, McCoy Tyner, Andrew Hill, Horace Silver 등 많은 블루 노트 녹음에서 사이드 맨이었다. 그는 Down Beat 재즈 명예의 전당 ( The Hall of Fame)에서 2012년 명예의 전당에 선출되었다. 1993년 최고의 재즈 기악 그룹 그래미상을, 1998년에는 " Round Midnight 영화를 위한 기악곡"으로 또 다른 그래미상을 수상 했다. [2010 년에는 프랑스 최고 문화상, Ordre des Arts et des Lettres 지휘관 메달과 직함을 수상했다.
이른 인생
Carter는 미시건 주 Ferndale에서 태어났다. 그는 10세에 첼로를 연주하기 시작했지만 그의 가족이 디트로이트로 이사했을 때, 그는 클래식 뮤지션의 인종적 고정 관념으로 인해 첼로 연주에 어려움을 겪었다. 첼로 연주의 대다수는 그 당시 백인이었다. 카터는 더블베이스 연주로 전환했다. 그는 디트로이트에 있는 Cass Technical High School 과 나중에 뉴욕의 Rochester에 있는 Eastman School of Music 에 참석하여 필 하모닉 오케스트라에서 연주했다. 1959년 Eastman에서 학사 학위를 받았으며 1961년 뉴욕시 맨해튼 음악 학교에서 더블베이스 연주 석사 학위를 받았다.
재즈 뮤지션으로서의 그의 첫 직업은 Jaki Byard 와 Chico Hamilton 과 함께 베이스를 연주 했다. 그의 첫 번째 녹음은 1960년 에릭 돌피 (전 해밀턴 그룹 멤버)와 돈 엘리스 (Don Ellis )와 함께 제작되었다. Eric Dolphy, Charlie Persip, Mal Waldron, George Duvivier 와 George Duvivier, Roy Haynes , Carter와 함께 Out of There 라고 불리는 Dolphy와의 연주앨범이 있다.. 그것의 진보된 하모니 및 개념은 써어드 스트림 third stream의 단계였다.
직업
1960 ~ 1980 년대
Carter는 Herbie Hancock, Wayne Shorter 및 드러머 Tony Williams가 포함 된 1960 년대 초 두 번째 위대한 Miles Davis Quintet 을 통해 명성을 얻었습니다. 카터는 1963 년 Davis의 그룹에 합류하여 Seven Steps to Heaven 과 후속 ESP 에 출연했으며, 후자는 전체 5 중주 만의 첫 번째 앨범입니다. 또한 카터의 작곡 3 곡 (데이비스 그룹에 작곡한 유일한 시간)을 선보였다. 그는 1968 년 ( 데이브 홀랜드 로 대체되었을 때까지) 데이비스와 함께 있었고 1969년과 1970년 데이비스와 몇 차례의 스튜디오 세션에 참여했다. 그는 초기 재즈 - 락 퓨전 시대에 일렉트릭베이스를 연주 했었지만 그 악기 연주를 멈추었고 2000 년대에는 더블베이스만 연주했습니다.
카터는 또한 블루 노트 녹음을 위해 60 년대에 핸콕, 윌리엄스 및 쇼터의 녹음 중 일부를 녹음 했습니다 . 그는 Sam Rivers , Freddie Hubbard , Duke Pearson , Lee Morgan , McCoy Tyner , Andrew Hill , Horace Silver 및 기타와 함께 노는 많은 Blue Note 녹음의 사이드 맨 이었다.
데이비스를 떠난 후, 카터는 수년 동안 CTI 레코드 의 주류 였고, 자신의 이름으로 앨범을 만들었으며 다양한 음악가들과 함께 많은 레이블 레코드에 출연했다. 1970년대와 1980 년대 주목할 만한 음악 파트너십은 Joe Henderson, Houston Person, Hank Jones and Cedar Walton였다. 1970년대 그는 New York Jazz Quartet의 멤버였다. 1986년 Carter는 Billy Joel 의 앨범 The Bridge 에서 " Big Man on Mulberry Street "에서 더블베이스를 연주했다.
1990년대 - 2000년대
1993년에 그는 Best Jazz Instrumental Group에서 그래미상을, 1998년에는 " Round Midnight "의 영화 작곡을 위해 그래미상을 수상했다. 그는 대체 힙합 그룹 A Tribe Called Quest 의 영향력 있는 앨범 The Low End Theory에 출연하여 "Verses from the Abstract"라는 트랙에 출연한다. 그는 재즈 콤보인 Classical Jazz Quartet의 멤버로 출연했다. 1994년에, 카터는 Red Hot Organization 의 편집 앨범인 Stolen Moments : Red Hot + Cool에 출연했다.
흑인 공동체와 관련하여 에이즈 전염병에 대한 인식과 기금을 모으기 위한 앨범은 TIME까지 "올해의 앨범"으로 예고되었다. 2001년 Carter는 Black Star 와 John Patton 과 함께 Red Hot Organ 의 편집 앨범인 Red Hot + Indigo에 대한 "Money Jungle"을 녹음하여 Duke Ellington에 대한 찬사를 보냈다.
카터는 뉴욕 시립 대학 음악 학부의 명예 교수로 20 년간 강의하고 있으며 2005년 봄 Berklee College 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2008년 뉴욕시의 줄리아드 (Jillillard) 학교의 교수로 재직하여 학교의 재즈 연구 프로그램에서 베이스를 가르쳤다. 카터는 로버트 알트만의 1996 년 영화 ' 캔자스 시티 '에서 출연했다. 마지막 크레딧은 그와 동료 베이시스트 Christian McBride와 함께 " "Solitude을 듀엣으로 연주했다.
카터는 재즈 재단 이사회의 자문위원회와 명예 창립위원회에 참석한다. [카터는 허리케인 카트리나에서 살아남은 음악가를 포함하여 미국의 노인 재즈 및 블루스 뮤지션들의 가정과 삶을 구하기 위해 설립된 이래로 재즈 재단과 함께 작업해 왔다.
카터는 "What Is New Orleans"라는 제목의 HBO 시리즈 Treme 의 에피소드에 출연했다. Carter의 승인된 전기인 Ron Carter : Dan Ouellette 의 "Right Notes 찾기"는 2008 년 ArtistShare에서 출판되었다. 2013년 Carter는 링컨 센터의 18 번째 Essential Ellington 경쟁 및 축제에서 재즈의 4명의 심사 위원 중 한 명이었다.
Apres un Reve – Sir Roland Hanna (Venus 2003)
Posted By: 낯선청춘
지난 해 11월 13일 롤랜드 한나 경이 세상을 떠났다. 필자는 사실 그가 세상을 떴다는 사실을 이번에 알았다. 아니 조금만 신경 써서 생각하면 세상을 떴다는 사실을 접했으나 곧바로 무관심에 의해 잊어 버렸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그것은 필자가 워낙에 연주자 개인의 대소사에 큰 관심이 없다는 것이 이유라면 이유라 할 수 있다. 사실 연주자의 개인적 상황이 음악에 들어갔다고 믿으며 그것만 파악하려는 것–분명 재즈사 연구에는 의미가 있는 일이지만–은 개인의 감상과는 조금은 동떨어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아무튼 그런 차에 이번 앨범을 듣게 되었는데 역시나 연주자 개인의 문제는 음악과 꼭 궤를 같이하지 않음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든다. 왜냐하면 롤랜드 한나의 최후 유작 앨범임에도 병마의 흔적은 어디에서고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사실 대부분의 유작 앨범들이 죽음의 흔적을 드러내지 않는데 이는 내일 일을 모르는 인간의 슬픈 운명, 아니면 설령 알더라도 혼신의 정열로 죽음을 극복하려는 연주자의 강한 의지 때문이다.) 게다가 표지에 등장하는 육감, 뇌쇄적이다 못해 도발, 퇴폐적이기까지 한 여인의 자세를 보면 과연 이 앨범이 유작 앨범인가 하는 의아함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오히려 이번 앨범 Aprés Un Rêve에는 오늘을 어제처럼 큰 변화나 어려움 없이 살다가 갑자기 세상을 뜨는 것이 행복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할 정도의 아주 밝고 긍정적인 연주들이 담겨 있다.
이번 앨범의 화두는 앨범 타이틀에서 느낄 수 있듯이 클래식 곡을 재즈로 연주하는 것이다. 앨범 타이틀곡인 가브리엘 포레의 곡부터, 슈베르트, 모차르트, 쇼팽 등의 친숙한 클래식 작곡가부터 보로딘, 말러 등의 작곡가의 곡까지 다양한 곡들이 선곡되어 재즈로 탈바꿈되어 있다. 사실 이제 클래식을 재즈로 연주한다는 사실 그 자체는 아무런 새로움을 주지 못한다. 지난해만 하더라도 이미 유러피안 재즈 트리오가 그러한 시도를 했었고 그 외에 많은 연주자들이 클래식을 재즈로 연주해오고 있지 않은가? 게다가 롤랜드 한나 경의 경우 이미 베이스 연주자 조지 므라즈와 함께 듀오로 클래식 곡을 재즈로 연주한 앨범 Romannesque(1982)를 녹음했었다. 그런데 이 앨범의 경우 클래식이라는 텍스트가 주는 중압감을 이기지 못하고 너무나 테마부분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여서 그다지 잘 만들었다는 느낌을 주지 못했다. 그래서 이번 유작 앨범을 손에 넣었을 때 역시 그런 스타일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미리 했었으나 실제 음악은 전혀 다른 생동감으로 충만 되었기에 놀랬다.
무엇보다 이번 앨범은 클래식 앞에서 자유로운 롤랜드 한나를 만나게 된다. 이 자유는 단순하게 클래식 적 위엄에 대한 거부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보다는 클래식적인 분위기를 수용하더라도 수용주체로서의 롤랜드 한나 경의 정체성을 잃지 않는 보다 넓은 의미의 자유를 의미한다. 먼저 앨범의 유일한 자작곡인 Like Crains Of Sand를 들어보자. 수록곡의 9곡중 한가운데 위치하고 있는 이 곡은 앨범의 전체 기조를 대변한다. 즉, 이 곡을 중심으로 각각의 클래식 곡들이 재즈적 자리 매김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클래식 곡의 기본 형식은 큰 의미가 없다. 이 부분이 이전의 Romanesque와 다른 점이다. 그래서 각 곡들은 물론 기존의 클래식적 분위기를 그대로 따르는 경우도 있지만–이는 롤랜드 한나 경의 능동적 선택이었다고 보여진다–전반적으로 원곡과는 다른 모습을 띈다. 이를 위해서는 드보르작의 신세계 교향곡의 유명한 Going Home을 언급하고 싶다. 일반적으로 이 곡은 제목이 암시하듯이 편안하고 목가적인 분위기로 연주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이 앨범에서는 다소 파격적인 인트로와 적당한 싱코페이션을 가미해 유럽적 중후함을 지닌 멜로디를 미국의 가스펠적인 느낌을 주는 소박한 분위기로 바꾸어 놓았다. 한편 이렇게 곡들의 분위기가 기존의 전형적인 차분한 분위기와는 다소 상반된 재즈적 “흔들림“으로 바뀌었으면서도 그 기저에 흐르는 정서적인 부분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음은 흥미로운 일이다. 그래서 가벼운 스윙감 속에서도 여전히 가브리엘 포레의 ‘꿈을 따라서‘는 그 몽환적인 부분을 유지하고 있으며 론 카터의 베이스가 돋보이는 쇼팽의 ‘서곡‘도 비장미를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아무리 필자가 앨범표지와 음악적 분위기가 마지막 앨범임을 모르게 한다고 했더라도 유작 앨범은 유작 앨범이다. 음악적과는 관계없는 생각일지 모르나 내용과 상관없이 가까운 미래의 운명을 모른 채 음악의 영속성만을 생각하고 순진하게 연주하는 한 인간의 모습을 떠올리게 되니 말이다.
'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rlie Byrd의 라이브 앨범 Byrd at the Gate(1963년) (0) | 2017.10.10 |
---|---|
Elmo Hope의 스튜디오 앨범 Meditations(1955년) (0) | 2017.10.10 |
Art Farmer and Jim Hall의 스튜디오 앨범 Big Blues(1979년) (0) | 2017.10.10 |
Lee Konitz의 라이브 앨범 Lee Konitz at Storyville(1954년) (0) | 2017.10.09 |
Percy Heath의 스튜디오 앨범 – A Love Song(2003년) (0) | 2017.1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