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ny Clark - piano
Donald Byrd - trumpet
Curtis Fuller - trombone
John Coltrane - tenor saxophone
Paul Chambers - bass
Art Taylor - drums
Sonny Clark의 스튜디오 앨범 Sonny's Crib(1958년)
레이블: Blue Note - BLP 1576
녹음일: 1957년 9월 1일
발매일: 1958년 3월
길이: 44:18
스타일: Hard bop
프로듀서: Alfred Lion
Sonny 's Crib 은 재즈 피아니스트 Sonny Clark 의 앨범으로 Blue Note 레이블로 녹음되었습니다. Donald Byrd , Curtis Fuller , John Coltrane , Paul Chambers 및 Art Taylor가 함께 연주했습니다. 앨범의 전반부에는 3 개의 재즈 표준이 포함되어 있으며, 후반부에는 Clark의 2 가지 오리지널 작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앨범은 종종 Coltrane의 Blue Train 과 비교되는데, Fuller 와 Chambers가 함께 연주되며, 이 녹음은 Blue Train 보다 2주전에 녹음된 1950년대 후반에 Blue Note 사운드의 완벽한 본보기입니다.
Sonny's Crib was awarded 3½ stars by Thom Jurek in an Allmusic review which stated "Sonny's Crib is a phenomenal recording, one that opened the door to hard bop becoming the norm in the late '50s, and one that drew deft, imaginative performances from all its players".
Track listing(괄호 안에 표기된 것 이외에는 모두 Sonny Clark이 작곡함)
1."With a Song in My Heart" (Richard Rodgers, Lorenz Hart) - 7:54
2."Speak Low" (Kurt Weill, Ogden Nash) - 6:50
3."Come Rain or Come Shine" (Harold Arlen, Johnny Mercer) - 7:29
4."Sonny's Crib" - 13:31
5."News for Lulu" - 8:34
6."With a Song in My Heart" [alternate take] (Rodgers) - 8:47 Bonus track on CD
7."Speak Low" [alternate take] (Weill, Nash) - 6:57 Bonus track on CD
8."Sonny's Crib" [alternate take] - 9:56 Bonus track on CD
Personnel
Sonny Clark - piano
Donald Byrd - trumpet
Curtis Fuller - trombone
John Coltrane - tenor saxophone
Paul Chambers - bass
Art Taylor - drums
1.
쏘니 클라크Conrad Yeatis "Sonny" Clark(1931년 7월 21일 - 1963년 1월 13일)는 미국의 재즈 피아니스트로 주로 하드 밥 계통에서 연주했다.
이른 인생
클라크 (Clark)는 피츠버그 (Pittsburgh) 동쪽에 있는 석탄 광산 도시인 펜실베이니아주의 헤르미어 (Herminie)에서 태어나 자랐다. 그의 부모는 원래 조지아스톤 마운틴 출신이었다. 그의 광부 아버지인 Emory Clark는 Sonny가 태어난 지 2 주가 지난 후에 폐 질환으로 사망했다. Sonny는 여덟 자녀 중 막내였다. 12 세 때, 그는 피츠버그로 이사했다.
최신의 삶과 직업
20 세에 캘리포니아에서 이모를 방문했을 때 Clark은 체재하기로 결심하고 색소폰 연주자 인 Wardell Gray와 함께 일하기 시작했다. 클라크는 오스카 페티 포드 (Oscar Pettiford) 와 함께 샌프란시스코로 갔고 1953년 클라리넷 연주자 버디 데프랑코 (Buddy DeFranco) 와 함께 작업했다. 클락은 1956년 1 월, 베이스 연주자 Howard Rumsey가 이끄는 The Lighthouse All-Stars에 합류했다.
east coast로 돌아가기를 원했던 Clark는 1957년 2월 뉴욕시로 이주하기 위해 가수 Dinah Washington의 반주자로 연주했다. 뉴욕에서 클라크는 많은 뮤지션들로부터 종종 사이드맨 으로 요구 받았다. 부분적으로는 그의 리드미컬한 편곡 때문이었다. 그는 Kenny Burrell, Donald Byrd, Paul Chambers, John Coltrane, Dexter Gordon, Art Farmer, Curtis Fuller, Grant Green, Philly Joe Jones, Clifford Jordan, Jackie McLean, Hank Mobley, Art Taylor, Wilbur Ware.등 많은 하드 플레이어와 함께 사이드 맨으로 활동하며 Blue Note Records 를 자주 녹음했다. 그는 또한 Charles Mingus, Sonny Rollins, Billie Holiday, Stanley Turrentine 및 Lee Morgan 과 세션을 녹음했다.
밴드 리더로서 Clark 은 Sonny (1957), Sonny 's Crib (1957), Sonny Clark Trio (1957), Cool Struttin (1958)과 함께 앨범 "Dial"S를 녹음했다. George Duvivier 와 Max Roach 가있는 Sonny Clark Trio 는 1960년에 발매되었다.
클락은 뉴욕시에서 사망했다. 공식적인 원인은 심장 발작으로 기록되었지만 그럴만한 원인은 헤로인 과다였다.
유산
절친한 친구이자 동료 재즈 피아니스트인 빌 에반스 (Evans )는 앨범 Evans' Conversations with Myself (1963)를 포함한 그의 죽음 이후에 그에게 헌정하는 작곡 "NYC's No Lark" (an anagram철자 순서를 바꾼 말 of "Sonny Clark")을 발표했다. John Zorn, Wayne Horvitz, Ray Drummond 및 Bobby Previte 는 Clark의 작곡 앨범인 Voodoo (1985)를 Sonny Clark Memorial Quartet으로 녹음했다. Zorn은 Bill Frisell 과 George Lewis 와 함께 Lulu (1988) 및 More News for Lulu (1992)에서 Clark의 작곡 몇 편을 녹음했다.
2.
Donaldson Toussaint L' Ouverture Byrd II (1932년 12월 9일 - 2013년 2월 4일)는 미국의 재즈 및 리듬 & 블루스 트럼펫 연주자입니다. Byrd는 그 세대의 다른 많은 재즈 뮤지션들을 위한 사이드 맨으로, 펑크와 소울 장르를 성공적으로 개척한 유일한 비밥 재즈 뮤지션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밴드 리더로서, 버드는 허비 핸콕Herbie Hancock의 초기경력에 대한 그의 영향력으로 유명합니다.
전기
이른 생활 및 경력
Byrd는 Cass Technical High School에 다녔습니다. 그는 고등학교를 마치기 전에 Lionel Hampton 과 함께 공연했습니다. 미국 공군 기간 중 군대에서 연주 한 후, Wayne State University 에서 음악 학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Manhattan School of Music 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Manhattan School에서 여전히 Clifford Brown을 대신한 Art Blakey 의 Jazz Messengers에 합류했습니다. 1955년에 그는 Gigi Gryce, Jackie McLean 과 Mal Waldron과 함께 녹음했습니다. 1956년 Jazz Messengers를 떠난 후 그는 John Coltrane, Sonny Rollins, Thelonious Monk, 그리고 Herbie Hancock을 비롯하여 많은 유명 재즈 뮤지션과 함께 공연했습니다.
Byrd의 첫 번째 정규 그룹은 1958년부터 1961년까지 바리톤 색소폰 연주자인 Pepper Adams와 공동으로 진행한 5 중주로 Atten the Half Note Cafe에서 라이브로 진행된 하드 드라이브 공연이 펼쳐지는 앙상블입니다.
Byrd의 1961 LP Royal Flush는 Hancock의 Blue Note 데뷔 앨범으로, Byrd의 성공적인 1962년 앨범 Free Form 을 통해 더 많은 주목을 받았으며, Hancock의 독창적인 작곡도 녹음되었습니다. Hancock은 그의 초기 경력에서 Byrd가 젊은 영향력 있는 음악가였을 때 "피할 수없는"젊은 피아니스트를 "그의 날개 아래"로 데리고 갔다고 설명했습니다. 심지어 그는 그를 몇 년 동안 자신의 Bronx 아파트에 거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는 내가 처음으로 국제적으로 알려진 밴드의 영구 멤버가 되도록 했다. 그는 항상 젊은 음악가를 양성하고 격려해왔다. 그는 선천적인 교육자이며, 그는 창의력의 개발을 북돋으려 노력했던 것 같고 그것은 그의 핏속에 흐르고 있었던 것 같다. “
핸콕은 또한 Byrd가 그를 많은 다른 방법으로 도왔다고 회상했다. Byrd는 핸콕이 블루 노트에서 데뷔 앨범을 낼 수 있도록 Mongo Santamaria와 연결해 주었으며 Mongo Santamaria는 핸콕의 곡 "Watermelon Man"을 차트 상위 히트곡으로 바꿨고 Byrd는 핸콕이 나중에 마일스의 퀸텟에 합류하라는 마일스 데이비스의 제안을 받아들일 것을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핸콕은 또한 Byrd에게 그의 출판물을 포기하지 말라는 Byrd의 경력에 대한 가장 중요한 조언 중 하나를 했습니다. Blue Note가 Hancock에게 첫 솔로 LP를 녹음할 기회를 주었을 때, 레이블 경영진은 앨범을 녹음 할 수 있는 대가로 자신의 출판물을 포기할 것을 납득 시키려했지만, 그는 Byrd의 충고에 매달렸고 거절했습니다. 그래서 회의는 어려움에 처했습니다. 이 시점에서 그는 떠날 때까지 서 있었고 그가 나가려하고 있다고 분명 해지자 임원들은 그를 사정했고 핸콕의 출판을 유지하도록 허용했습니다. 산타 마리아의 "Watermelon Man"이라는 히트 커버 버전 덕분에 핸콕은 곧 상당한 로열티를 받았습니다. 그는 핸콕이 여전히 소유하고 있는 그의 첫 번째 자동차인 1963 년 쉘비 코브라Shelby Cobra (Byrd가 추천 한)를 사기 위해 3000 달러의 첫 번째 로열티 수표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지금 가장 오래되었던 생산품으로 Cobra코는 여전히 그 최초의 주인의 손에 아직도 있습니다. 1964년 6월 Byrd는 Dolphy가 인슐린 쇼크로 사망하기 2 주전에 파리의 Eric Dolphy와 연주했습니다.
일렉트릭 버드
1969년 Fancy Free에서 Byrd는 하드 j 재즈 관용구에서 벗어나 재즈 퓨전과 리듬과 블루스를 녹음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수년 동안 Blue Note의 베스트셀러 앨범인 Black Byrd (1973)의 Mizell Brothers (제작자 - 작가 Larry and Fonce)와 협력했습니다. 제목 대위는 게시판의 R & B 도표에 19위에 상승하고 Hot 100 pop chart에서 88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Mizell 형제들의 다음 앨범 Byrd, Street Lady, Places and Spaces, Stepping into Tomorrow는 또한 큰 판매를 기록했으며 이후 Us3 와 같은 애시드 재즈 아티스트를 위한 풍부한 샘플 소스를 제공했습니다. 앨범의 대부분의 자료는 Larry Mizell이 썼습니다. 1989년에 Byrd는 Fancy Free의 작곡 공연을 위해 색소포니스트인 Robert Stewart과 팀을 이뤘습니다.
1973년에 그는 퓨전 그룹인 Blackbyrds의 공동 설립자였으며 이 그룹은 당시의 Howard University의 학생들로 구성되었으며 그는 이 학교의 음악학과에서 가르쳤고 1976년에 그는 이 학교에서 JD 를 받았습니다. 그들은 "Happy Music (3 R & B, 19 위), "Walking in Rhythm"(4 위 R & B, 6 위), "Rock Creek Park" 를 포함한 몇 개가 큰 힛트를 쳤습니다. 1980 년대 노스 캐롤라이나 중앙 대학교 에서 재임하는 동안 그는 "125th St NYC Band"라는 대학의 학생들을 포함하는 그룹을 결성했습니다. 그들은 앨범에 Isaac Hayes가 나오는 Love Byrd 앨범을 녹음했습니다. "Love Has Come Around"는 영국에서 디스코가 되었으며 차트 41 위를 차지했습니다.
1960년대부터 Byrd (1982년 Columbia University의 Teachers College 에서 음악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는 Rutgers University, Hampton Institute, New York University, Howard University, Queens College,Oberlin College, Cornell University, North Carolina Central University and Delaware State University 등을 포함한 다양한 중등 학교에서 가르쳤습니다. Byrd는 Orrin Keepnews' Landmark Records,Orrin Keepnews 와 그의 최종 앨범인 퀸텟으로 연주된 3 개의 앨범을 발표하면서 그의 경력에서 재즈 후반기로 곧바로 돌아 왔습니다. Byrd는 80세로 2013년 2월 4일 Delaware주 Dover에서 사망했습니다.
3.
Curtis DuBois Fuller(1934년 12월 15일 출생)는 Art Blakey의 재즈 메신저 (Jazz Messengers) 회원으로 알려져 있으며 많은 클래식 재즈 녹음에 기여한 미국 재즈, 소울 재즈의 트롬본 연주자입니다
전기
자메이카 (Jamaican)태생의 부모는 풀러 (Fuller)가 어린 시절에 사망했습니다. 그는 고아원에서 자랐습니다. 디트로이트에서 그는 Paul Chambers와 Donald Byrd와 학교 친구였고 또한 Tommy Flanagan, Thad Jones와 Milt Jackson과도 알고 지냈습니다. 1953에서 1955까지 풀러는 군대(Paul Chambers와 Cannonball와 Nat Adderley 형제와 함께 군대 밴드에서 연주) 다른 디트로이트 뮤지션 유세프 라 테이프 (Eusef Lateef) 의 5 중주에 합류했습니다. 1957 년에 5 중주는 뉴욕으로 옮겨졌고 풀러는 프레스티지 레코드 의 리더로 첫 세션을 녹음했습니다. Sonny Clark and John Coltrane (Blue Train)
Blue Note Records 의 알프레드 라이온 (Alfred Lion)은 1950년대 후반에 Miles Davis 와 함께 연주하는 풀러 (Fuller)의 이야기를 듣고 Sonny Clark ( (Dial "S" for Sonny, Sonny's Crib)과 John Coltrane ( Blue Train )의 녹음의 Sideman 으로 데뷔 했습니다. 풀러 (Fuller)는 블루 노트 (Blue Note)를 위해 4 개의 데이트를 이끌었지만, 슬라이드 햄프튼 (Slide Hampton)과 함께 연주한 앨범 중 하나는 수년 동안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다음 10 년 동안 버드 파웰 (Bud Powell), 지미 스미스 (Jimmy Smith), 웨인 쇼터 (Wayne Shorter), 리 모르간 (Lee Morgan)과 조 헨더슨 ( Joe Henderson) (1956 년 웨인 주립 대학교의 전 룸 메이트)같은 연주자들의 앨범에서 연주했습니다.
풀러는 Art Farmer - Benny Golson Jazztet 의 멤버가 된 최초의 트롬본 연주자였으며 1961년 Art Blakey의 재즈 메신저 (Jazz Messengers)에서 6 번째 연주자가 되었으며 1965년까지 블레이크와 함께 머물렀습니다. 1960 년대 초 풀러 (Fuller)는 레이블 Impulse에서 밴드 리더로서 2개의 앨범을 녹음했습니다. 블루 노트에 대한 의무가 끝난 후에 Savoy Records와 Epic에서 녹음을 계속했습니다. 1960년대 후반 그는 Dizzy Gillespie 의 밴드 중 한 명으로 앨범 Foster Elliott에서 연주했습니다. 풀러 (Fuller)는 카운트 베이시 (Count Basie)와 함께 여행을 했고 블레이키 (Blakey)와 골슨 (Golson)과 재회했습니다.
1999 년 Curtis Fuller는 Berklee College of Music 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2007 Fuller는 NEA 재즈 마스터로 선정되었습니다.
풀러 (Fuller)는 공연을 계속하고 있으며, New York State Summer School of the Arts (NYSSSA) School의 재즈 교수입니다.
4.
존 콜트레인(John William Coltrane, 1926년 9월 23일 ~ 1967년 7월 17일)은 미국의 재즈색소폰 연주자이자 작곡가이다. 디지 길레스피의 빅밴드에서 알토 색소폰주자로 활동했으며, 이후 자니 호지스의 밴드, 마일즈 데이비스 퀸텟에서 활동하였으나 마약복용등으로 팀을 탈퇴한다. 60년대 중반에 들어 프리재즈(Free jazz)에 심취하여 《Crescent》 《A Love Supreme》《 expressions》등의 앨범을 발표하였다.
생애
노스캐롤라이나 주 햄릿에서 태어났다. 존 콜트레인은 그가 해군으로 복무하던 시절 군내 재즈밴드에서 활동하면서 처음 재즈를 시작했다. 존 콜트레인의 음악적 생애 중 가장 인상깊었던 사건은 그가 찰리 파커의 연주를 보고 난 이후이다. 이후 그는 직접 찰리파커와 함께 연주했고 이외 디지 길레스피의 사이드맨으로도 활동했다. 이후 1955년부터 1960년까지 마일즈 데이비스의 밴드 마일즈 데이비스 퀸텟과 함께 하면서 중요한 솔로이스트로서 첫 인정을 받았다. 1960년 자신의 밴드 존 콜트레인 쿼텟을 결성하여 그 해에 곡 〈My Favorite Things〉의 녹음과 인기적 성공을 거두었다.
1962년에는 결성한 존 콜트레인 클래식 쿼텟에는 피아니스트 맥코이 타이너, 베이시스트 지미 개리슨, 드러머 엘빈 존스로 구성되어 있었다.
콜트레인의 최고의 작곡 앨범들은〈Blue Train〉(1957), 〈Giant Steps〉(1959), 〈Equinox〉(1960), 〈A Love Supreme〉(1964)과 〈Ascension〉(1965) 등을 포함한다. 〈Ascension〉앨범 녹음과 함께 그는 많은 연소 재즈 음악인들을 프리재즈로 알려진 악기 스타일에 활동하는 데 영감을 주었다. 콜트레인은 인도 음악의 영향을 반영한 첫 재즈 음악가이다.
마지막 앨범을 발표하고 1967년 7월 17일 뉴욕에서 간암으로 사망하였다. 그의 부인 앨리스는 저명한 재즈 피아니스트, 작곡가였으며 남편과 함께 상연하기로 알려졌다. 그들의 아들 래비는 지도력있는 재즈 색소포니스트가 되었다.
2007년 재즈 역사에 그의 명인다운 즉흥, 최고 음악적 재능과 도상적 구심성으로서 퓰리처상의 특기로 명예를 얻었다.
5.
Paul Laurence Dunbar Chambers, Jr. (1935 ~ 1969)
50~60년대 모던 재즈씬을 대표하는 베이시스트, 재즈 베이시스트로서는 흔치 않게 활을 사용하는 보잉 주법을 애용하였으며 리듬 섹션으로서의 역할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 특유의 멜로디 지향적이고 자유분방한 스타일의 연주로 당시까지만 해도 (솔로 구간을 제외하면) 리듬을 맞추고 화음을 지정하는 것에 극히 한정되어 있었던 베이스 연주의 단순한 양상에 새로운 지평을 제시한 연주자로 높이 평가받는다.
이러한 그의 독창적인 연주 스타일은 후대의 Marcus Miller, Jaco Pastorius, Brian Bromberg와 같은 (그와 마찬가지로 멜로디 지향적인) 연주자들의 연주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여겨진다.
색소포니스트 John Coltrane의 (그의 자작곡만으로 채워진) 앨범 Giant Steps에는 Mr. PC라는 곡이 있는데 이는 이전부터 Coltrane과 친분이 있었고 해당 앨범에 베이시스트로서 참여한 Paul Chambers를 위해 만들어진 곡으로서 제목의 PC란 곧 Paul Chambers의 이름 앞 글자들을 따서 붙여진 것이다.
6.
Arthur S. Taylor, Jr. (1929년 4월 6일 - 1995년 2월 6일)는 "모던 재즈 드러밍의 소리를 정의하는 데 도움을 준“ 미국의 재즈 드러머였습니다.
직업
십대 때, Taylor는 Sonny Rollins, Jackie McLean 및 Kenny Drew가 출연한 지역 Harlem 밴드에 가입했습니다. Howard McGhee (1948), Coleman Hawkins (1950–51), Buddy DeFranco (1952), Bud Powell (1953), George Wallington and Art Farmer (1954), Powell and Wallington again (1954–55), Gigi Gryce, Donald Byrd (1956)와 연주한 후에 그는 자신의 그룹인 Taylor 's Wailers를 결성했습니다. 1957년과 1963년 사이에 도널드 버드 (Donald Byrd )와 함께 연주 여행했으며, 마일스 데이비스 (Miles Davis) 와 존 콜트레인 (John Coltrane )과 함께 녹음했으며, Thelonious Monk 과 공연했습니다. 그는 또한 1957 년의 원래 Kenny Dorham Quartet의 멤버이기도 했습니다.
1963년 유럽으로 이주하여 20년 동안 프랑스와 벨기에에서 살았으며 조니 그리핀 (Johnny Griffin), 존 보드윅 (John Bodwin)과 같은 재즈 뮤지션과 함께 연주했으며 파리에서 재임 기간 동안 우디 쇼 (Woody Shaw)와 같은 미국인 뮤지션과 함께 연주 여행했습니다. 그는 미국으로 돌아가 아픈 어머니를 도왔습니다. 그는 미국으로 돌아온 후 자유 계약을 계속했으며, 1993년에는 Taylor 's Wailers라는 두 번째 밴드를 조직했습니다. 그는 맨해튼에 있는 베스 이스라엘Beth Israel 병원에서 사망했습니다.
그는 다른 뮤지션과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한 책인 Notes and Tones의 저자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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