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니 클라크Conrad Yeatis "Sonny" Clark(1931년 7월 21일 - 1963년 1월 13일)는 미국의 재즈 피아니스트로 주로 하드 밥 계통에서 연주했답니다.
그는 Kenny Burrell, Donald Byrd, Paul Chambers, John Coltrane, Dexter Gordon, Art Farmer, Curtis Fuller, Grant Green, Philly Joe Jones, Clifford Jordan, Jackie McLean, Hank Mobley, Art Taylor, Wilbur Ware등 많은 하드 밥 플레이어와 함께 사이드 맨으로 활동하며 Blue Note Records 를 자주 녹음했고 또한 Charles Mingus, Sonny Rollins, Billie Holiday, Stanley Turrentine 및 Lee Morgan 과 세션을 이뤄 많은 앨범을 녹음했는데 음악가들이 쏘니를 찾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그의 리드미컬한 편곡뿐만 아니라 컴핑이라고 합니다.
세션맨뿐만 아니라 밴드 리더로서 Clark 은 Sonny (1957), Sonny 's Crib (1957), Sonny Clark Trio (1957), Phil Chambers, Philly Joe Jones 및 Cool Struttin (1958)과 함께 앨범 "Dial"S를 녹음했고 George Duvivier 와 Max Roach 가있는 Sonny Clark Trio 는 1960년에 발매했습니다.
그 역시 32살 한 창 젊은 나이에 헤로인 과다가 원인이 된 심장발작으로 사망했는데 절친한 친구이자 동료 재즈 피아니스트인 빌 에반스 (Evans )는 앨범 Evans' Conversations with Myself (1963)를 포함한 그의 죽음 이후에 그에게 헌정하는 작곡 "NYC's No Lark" (Clark의 철자 순서를 바꾼)을 발표했고 John Zorn, Wayne Horvitz, Ray Drummond 및 Bobby Previte는 Clark의 작곡 앨범인 Voodoo (1985)를 Sonny Clark Memorial Quartet으로 녹음했으며 Zorn은 Bill Frisell 과 George Lewis 와 함께 Lulu (1988) 및 More News for Lulu (1992)에서 Clark의 작곡 몇 편을 녹음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그의 앨범 중에 가장 잘 알려진, 곡뿐만 아니라 앨범 표지의 사진으로 더 유명하며 이 앨범의 타이틀곡은 재즈 프로그램 CBS 라디오 0시의 재즈의 시그널이었기에 더더욱 알려진 Sonny Clark의 스튜디오 앨범 Cool Struttin'(1958년)입니다.
이 앨범이 처음 미국에서 발매될 당시에는 그리 인기를 얻지 못했는데 일본으로 전해진 앨범이 빅 히트를 기록하고 오히려 미국 시장으로 다시 전환되는 운명을 가졌던 앨범이라고 합니다.
앨범의 커버 사진처럼 하이힐을 신은 세련된 도시 여성의 활기찬 발걸음이 느껴지는 리듬들이 감상자를 빙긋 웃게 하는, 쏘니의 리드미컬한 연주, 감칠 맛 나는 타건과 어우러진 리듬 파트의 챔버스의 베이스와 존스의 드럼연주 또한 멋지지 않습니까? 타이틀 곡 후반부의 챔버스의 솔로를 들으며 자신의 연주에 넋을 잃고 울듯 말 듯한 표정의 챔버스를 떠올리며 "으으" 넘, 좋아라!!! 제가 더 어쩔 줄 모르겠더란 말입니다.
또한 링크 곡인 4번 트랙 Deep Night는 인트로의 클락의 타건, 묵직하며 세련되며, 그 뒤에 리듬파트를 배경으로 한 쏘니의 귀엽고 섹시한 음들이 정말 사랑스럽지 않습니까? 아이고, 요 곡이 깊은 밤을 표현한 곡이랍니까? 도무지 제목과 어울리지 않는 분위기가 낯설지만 제목을 생각하지 않고 들으면 듣다가 저절로 입이 벌어지고, 헤헤 거리지 않을 수 없고요. 재발매시 추가 되었던 트랙인 ."Lover"에서의 존스의 드럼, "꺅, 오빠", 아트 파머의 기교 절정의 트럼펫과 맥린의 느끼하지 않은 콜 앤 리스폰스 넘 멋져요. 넹넹넹!!! (풀 버전도 있답니다.)
듣기만 하면 재즈를 모르는 사람, 누구라도 행복하게 만드는 곡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출입문을 활짝 열어놓고 오디오를 켜고 이 음악부터 시작했는데 솔솔 스며드는 가을바람과 어울려 허, 참 튼실한 제 엉덩이가 절로 춤추지 않습니까? (절대 상상금지!)
참말로 이 멋진 음악들에 제가 날마다 뻑 갑니다요. ㅋㅋ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요!!!
Sonny Clark의 스튜디오 앨범 Cool Struttin'(1958년)
레이블: Blue Note - BLP 1588
녹음일: 1958년 1월 5일
발매일: 1958년 10월
길이: 37:34 original LP/53:35 CD reissue
스타일: Hard bop
프로듀서: Alfred Lion
Cool Struttin ' 은 재즈 피아니스트 Sonny Clark의 1958년 앨범입니다. 뉴욕 타임즈 (The New York Times )는 알토 색소폰 연주자인 Jackie McLean, 트럼펫 연주자인 Art Farmer와 Miles Davis Quintet의 두 멤버, 드러머 Philly Joe Jones와 베이시스트 Paul Chambers의 "내구력 있는 하드 밥 클래식"으로 묘사합니다. The Stereo Times 에 따르면 이 앨범은 "하드 코어 재즈 추종자들 사이에서 거의 숭배 대상입니다." AllMusic 은 "영혼을 위해 홀로 호소하는“ 이라고 이 앨범의 자격을 주장합니다.
원래 Blue Note에서 1958 년 LP로 발매 된 이 앨범은 Blue Note와 EMI가 여러 번 CD로 다시 발매되었으며 두 개의 보너스 트랙이 있습니다. 1991년 Blue Note는 Yule Struttin 이라는 크리스마스 테마 CD를 발표했습니다. 이 CD 앨범의 슬리브 디자인에서 파생된 커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Track listing(괄호안의 명시된 곡 이외는 전부 Sonny Clark작곡)
1."Cool Struttin'" – 9:23
2."Blue Minor" – 10:19
3."Sippin' at Bells" (Miles Davis) – 8:18
4."Deep Night" (Charles Henderson, Rudy Vallée) – 9:34
Bonus tracks on CD reissue:
5."Royal Flush" – 9:00[7]
6."Lover" (Lorenz Hart, Richard Rodgers) – 7:01
Personnel
Sonny Clark – piano
Jackie McLean – alto saxophone
Art Farmer – trumpet
Paul Chambers – bass
Philly Joe Jones – drums
Production
Alfred Lion – producer
Rudy Van Gelder – engineer
Michael Cuscuna – reissue producer, liner notes
앨범 표지
리드 마일 (Reid Miles )이 디자인 한 앨범 표지에는 알프레드 라이온 (Alfred Lion)의 아내 인 루스 (Ruth) 의 프란시스 울프 (Francis Wolff) 가 찍은 원본 사진이 있습니다.
1.
쏘니 클라크Conrad Yeatis "Sonny" Clark(1931년 7월 21일 - 1963년 1월 13일)는 미국의 재즈 피아니스트로 주로 하드 밥 계통에서 연주했다.
이른 인생
클라크 (Clark)는 피츠버그 (Pittsburgh) 동쪽에 있는 석탄 광산 도시인 펜실베이니아주의 헤르미어 (Herminie)에서 태어나 자랐다. 그의 부모는 원래 조지아스톤 마운틴 출신이었다. 그의 광부 아버지인 Emory Clark는 Sonny가 태어난 지 2 주가 지난 후에 폐 질환으로 사망했다. Sonny는 여덟 자녀 중 막내였다. 12 세 때, 그는 피츠버그로 이사했다.
최신의 삶과 직업
20 세에 캘리포니아에서 이모를 방문했을 때 Clark은 체재하기로 결심하고 색소폰 연주자 인 Wardell Gray와 함께 일하기 시작했다. 클라크는 오스카 페티 포드 (Oscar Pettiford) 와 함께 샌프란시스코로 갔고 1953년 클라리넷 연주자 버디 데프랑코 (Buddy DeFranco) 와 함께 작업했다. 클락은 1956년 1 월, 베이스 연주자 Howard Rumsey가 이끄는 The Lighthouse All-Stars에 합류했다.
east coast로 돌아가기를 원했던 Clark는 1957년 2월 뉴욕시로 이주하기 위해 가수 Dinah Washington의 반주자로 연주했다. 뉴욕에서 클라크는 많은 뮤지션들로부터 종종 사이드맨 으로 요구 받았다. 부분적으로는 그의 리드미컬한 편곡 때문이었다. 그는 Kenny Burrell, Donald Byrd, Paul Chambers, John Coltrane, Dexter Gordon, Art Farmer, Curtis Fuller, Grant Green, Philly Joe Jones, Clifford Jordan, Jackie McLean, Hank Mobley, Art Taylor, Wilbur Ware.등 많은 하드 플레이어와 함께 사이드 맨으로 활동하며 Blue Note Records 를 자주 녹음했다. 그는 또한 Charles Mingus, Sonny Rollins, Billie Holiday, Stanley Turrentine 및 Lee Morgan 과 세션을 녹음했다.
밴드 리더로서 Clark 은 Sonny (1957), Sonny 's Crib (1957), Sonny Clark Trio (1957), Phil Chambers, Philly Joe Jones 및 Cool Struttin (1958)과 함께 앨범 "Dial"S를 녹음했다. George Duvivier 와 Max Roach 가있는 Sonny Clark Trio 는 1960년에 발매되었다.
클락은 뉴욕시에서 사망했다. 공식적인 원인은 심장 발작으로 기록되었지만 그럴만한 원인은 헤로인 과다였다.
유산
절친한 친구이자 동료 재즈 피아니스트인 빌 에반스 (Evans )는 앨범 Evans' Conversations with Myself (1963)를 포함한 그의 죽음 이후에 그에게 헌정하는 작곡 "NYC's No Lark" (an anagram철자 순서를 바꾼 말 of "Sonny Clark")을 발표했다. John Zorn, Wayne Horvitz, Ray Drummond 및 Bobby Previte 는 Clark의 작곡 앨범인 Voodoo (1985)를 Sonny Clark Memorial Quartet으로 녹음했다. Zorn은 Bill Frisell 과 George Lewis 와 함께 Lulu (1988) 및 More News for Lulu (1992)에서 Clark의 작곡 몇 편을 녹음했다.
2.
John Lenwood " Jackie " McLean (1931년 5월 17일 - 2006년 3월 31일)은 미국의 재즈 알토 색소폰 연주자, 작곡가, 밴드 리더 및 교육자였으며, 사망 한 해 Down Beat 명예의 전당에 선출된 몇 안 되는 음악가 중 한 사람입니다.
전기
McLean은 뉴욕시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 John Sr.는 작은 Bradshaw의 오케스트라에서 기타를 연주했습니다. 1939년에 아버지가 사망한 후 재키의 음악 교육은 대부, 음반 가게 소유의 계부 및 여러 명의 유명한 교사들에 의해 계속되었습니다. 그는 또한 이웃 인 Thelonious Monk, Bud Powell, Charlie Parker로부터 비공식적인 개인 교습을 받았다. 고등학교 시절 그는 Kenny Drew, Sonny Rollins, Andy Kirk Jr. (Andy Kirk의 테너 색소폰 연주자의 아들)와 함께 밴드에서 연주했습니다.
Rollins과 함께 그는 20세 때 Miles Davis의 Dig 앨범에서 연주했습니다. 청년으로서 McLean은 Gene Ammons, Charles Mingus와 함께 Pithecanthropus Erectus, George Wallington, Art Blakey의 Jazz Messengers 회원으로 녹음했습니다. McLean은 Mingus에 의해 강타당한 후 Blakey에 입사했습니다. 그의 인생을 두려워해서, McLean은 칼을 꺼내 자기 방어를 위해 Mingus를 상대로 찌를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는 나중에 베이시스트를 찔러 보지 않아서 다행이었다고 말했다.
리더로서의 그의 초기 녹음은 하드 밥에 있었습니다. 그는 나중에 하드 밥에서 자신의 기초를 버리지 않고 모달 재즈의 기수가 되었습니다. 그의 경력 전반에 걸쳐 그는 테너 색소폰과 비슷한 독특한 음색으로 알려져 있었으며 "달콤 씁쓸한 ", “찢어질듯 한"또는 "시끄러운"과 같은 형용사, 약간 날카로운 피치 및 블루스의 강력한 기초로 종종 설명되었습니다.
McLean은 초기 경력 전반에 걸쳐 헤로인 중독자였으며 뉴욕 시티 카바레 카드로 인해 많은 손실을 입어 나이트클럽 공연 기회가 없으면 수입을 없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는 1950 년대와 1960 년대에 광범위한 작품을 제작했습니다. 그는 이전에 프레스티지 (Prestige)로 녹음했으나 1959년에서 1967년까지 블루 노트사 (Blue Note Records)와 계약을 맺어 했습니다. Blue Note는 다른 레이블보다 더 나은 임금과 예술적 통제를 제공했으며, Donald Byrd, Sonny Clark, Lee Morgan, Ornette Coleman, Dexter Gordon, Freddie Redd, Billy Higgins, Freddie Hubbard, Grachan Moncur III, Bobby Hutcherson, Mal Waldron, Tina Brooks 을 포함한 다양한 음악가들과 함께 녹음하고 연주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높이 평가되었으며 리더십과 사이드맨 데이트를 포함합니다. 등이 있습니다.
1962년, 그는 Blue Note를 위해 Let Freedom Ring 을 녹음했습니다. 이 앨범은 오넷 콜먼 (Ornette Coleman)의 프리 재즈 개발 아이디어와 "새로운 것 (new thing)"으로 하드 밥을 섞은 영감을 불러일으킨 "새로운 품종"을 결합하여 재즈의 하모니 문제를 다루기 위해 수년 동안 시도해 온 시도의 절정이었습니다. : “ Let Freedom Ring". Freedom Ring 은 그가 이전에 연주 해 온 베테랑 하드 보이스 연주자가 아니라 전위적인 재즈 뮤지션과 함께 공연을 시작했습니다. 그의 모달 재즈 및 프리 재즈 혁신을 하드 밥에 대한 그의 비전에 맞게 조정 한 덕분에 1962년의 음반은 독특합니다.
McLean은 유명한 뮤지션 수십 명과 함께 연주하는 재능을 선물 받았습니다. 색소폰 연주자 Tina Brooks, 트럼펫 연주자 Charles Tolliver, 피아니스트 Larry Willis, 트럼펫 연주자 Bill Hardman, tubist Ray Draper 등 이 1950 년대와 1960 년대 McLean의 지원을 받는 사람들 중 하나였습니다. Tony Williams, Jack DeJohnette, Lenny White, Michael Carvin, Carl Allen 과 같은 드러머들은 McLean과 함께 중요한 초기 경험을 쌓았습니다.
1967년, 다른 많은 프로그레시브 뮤지션과 마찬가지로 녹음 계약이 Blue Note의 새로운 경영진에 의해 종료되었습니다. 그의 녹음의 기회는 거의 돈을 지불하지 않았다고 약속했기 때문에 생계를 유지하고 여행하는 대신 집중하는 방법으로 녹음을 포기했습니다. 1968 년 하트 포드 대학교의 하트 스쿨 (Hartt School) 에서 강의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나중에 대학의 아프리카 계 미국인 음악학과 (Jackie McLean Institute of Jazz)와 음악 학사 학위를 재즈 연구 프로그램에 개설했습니다. 그의 협박 인 르네 맥린 (René McLean) 과 함께 뉴욕 콜링 (New York Calling)을 녹음 한 장애물 (Steeplechase)은 1980 년까지 모든 영향의 동화가 완료되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1970 년에, 그와 그의 부인인 Dollie McLean은 재즈 베이시스트 Paul (PB) Brown 과 함께 African Diaspora의 예술과 문화를 보존하기 위해 헌신하는 단체 인 Hartford의 Artists Collective, Inc. 를 설립했습니다. 댄스, 연극, 음악 및 시각 예술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을 제공합니다. McLean의 후기 밴드 멤버는 Steve Davis 와 재즈 색소폰 연주자이자 연주자 인 René 와 재즈 교육자 인 하트 포드 (Hartford)에서 온 학생들에게서 추출되었습니다. 또한 McLean의 Hartford 그룹에는 Smokey Joe 's Cafe and Rent의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브로드웨이 지휘자인 Mark Berman이 있었습니다. 1979년 그는 "Jackyll and Mister Funk"라는 영국 싱글 차트 에서 53 위를 차지했습니다. RCA 에서 12 "싱글로 발매 된 이 트랙은 McLean이 1970년대 후반의 펑크 / 디스코 혁명에 기여할 수 있는 이상적인 일석이조가 되었습니다. 당시 많은 사람들이 혼란스러워하는 클럽에서 그의 이름을 가진 트랙의 여성 가수들은 실제로 여성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2001년 국립 예술 기금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과 다른 수많은 국내외 수상자들로부터 미국 재즈 마스터스 (American Jazz Masters) 펠로우쉽을 수상했습니다. McLean은 대학에서 학과를 찾은 유일한 재즈 뮤지션이자 커뮤니티 기반 조직을 거의 동시에 발견했습니다. 각각은 30 년 넘게 존재 해왔습니다.
오랜 병으로 맥린은 2006년 3월 31일 코네티컷 하트포드에서 사망했습니다. 2006년 Jackie McLean은 국제 비평가 설문 조사 (International Critics Poll)를 통해 명예의 전당 (DownBeat Hall of Fame)에 선출되었습니다. 그는 Woodlawn Cemetery, The Bronx, 뉴욕시에서 숨을 거둡니다.
Derek Ansell의 McLean, Sugar Free Saxophone (London : Northway Books , 2012)의 전집으로 그의 경력에 대한 이야기가 자세히 기록되며 그의 음악에 대한 완전한 분석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1965년 Blue Note 앨범 JackLife의 McLean 의 트랙 "Jacknife" 는 무정부 상태의 아들 에피소드 the Sons of Anarchy episode, 「Suits of Woe」에서 사용되었습니다.
3.
Paul Laurence Dunbar Chambers, Jr. (1935 ~ 1969)
50~60년대 모던 재즈씬을 대표하는 베이시스트, 재즈 베이시스트로서는 흔치 않게 활을 사용하는 보잉 주법을 애용하였으며 리듬 섹션으로서의 역할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 특유의 멜로디 지향적이고 자유분방한 스타일의 연주로 당시까지만 해도 (솔로 구간을 제외하면) 리듬을 맞추고 화음을 지정하는 것에 극히 한정되어 있었던 베이스 연주의 단순한 양상에 새로운 지평을 제시한 연주자로 높이 평가받는다.
이러한 그의 독창적인 연주 스타일은 후대의 Marcus Miller, Jaco Pastorius, Brian Bromberg와 같은 (그와 마찬가지로 멜로디 지향적인) 연주자들의 연주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여겨진다.
색소포니스트 John Coltrane의 (그의 자작곡만으로 채워진) 앨범 Giant Steps에는 Mr. PC라는 곡이 있는데 이는 이전부터 Coltrane과 친분이 있었고 해당 앨범에 베이시스트로서 참여한 Paul Chambers를 위해 만들어진 곡으로서 제목의 PC란 곧 Paul Chambers의 이름 앞 글자들을 따서 붙여진 것이다.
4.
Arthur Edward Pepper, Jr. (September 1, 1925 – June 15, 1982)는 미국의 알토 색소포니스트이며 클라리넷 연주자이다. 웨스트 코스트 재즈 분야의 오랜 뮤지션으로 페퍼는 스탄 켄톤의 빅밴드Stan Kenton's big band.에서 뛰어난 연주자였다. 그는 그의 일생동안 감정이 복받친 공연과 몇 몇의 스타일리쉬한 코드 전환으로 유명하며 비평가 Scott Yanow는 그의 사망에 “세계의 가장 위대한 알토 색소포니스트”라고 그를 묘사했다.
5.
필리 조 존스Joseph Rudolph " Philly Joe " Jones (1923년 7월 15일 - 1985년 8월 30 일)는 필라델피아에서 태어난 미국의 재즈 드러머로, "Great" Miles Davis Quintet 의 드러머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때때로 영향력 있는 다른 재즈 드러머인 파파 조 존스 (Papa Jo Jones) 와 혼동을 일으킵니다. 2 명은 며칠 차이로 사망했습니다.
.초기 경력
어렸을 때, 존스는 필라델피아 라디오 방송국 WIP의 키드 쇼 (Kiddie Show)에서 특별 탭 댄서로 출연했습니다. 그는 제 2 차 세계 대전 중 육군에 있었습니다.
1947년 그는 뉴욕시의 카페 협회 (Café Society)에서 하우스 드러머가 되었으며, 그 곳에서 그는 최고의 비밥 연주자들과 연주했습니다. 그 중 존스에 대한 가장 중요한 영향은 타드 다메론 (Tadd Dameron) 이었습니다. Jones는 1955년부터 1958년까지 Miles Davis Quintet 을 방문하여 "The Quintet"(피아노의 Red Garland , 색소폰의 John Coltrane 및베이스의 Paul Chambers 와 함께) 밴드로 활동했습니다. 데이비스는 죤스가 그의 마음에 드는 드러머인 것을 인정하고 그가 다른 드러머에 있는 죤스를 항상 경청했다고 그의 자서전에서 진술했다.
1958 년부터 존스는 리더로 일했지만 빌 에반스 (Bill Evans)와 행크 모블리 (Hank Mobley)를 비롯한 다른 뮤지션과 함께 사이드 맨으로 일했습니다. 에반스는 데이비스와 마찬가지로 존스가 그의 가장 좋아하는 드러머라고 공개적으로 언급했다.
유럽
1967년과 1972년 사이에 존스는 런던과 파리에서 살았으며 Archie Shepp, Mal Wadron, Hank Mobley 등의 음악가와 공연 및 녹음을 했습니다. 2 년 (1967-69 년)동안 존스는 런던의 햄스테드 (Hampstead) 에 있는 특별히 조직된 학교에서 가르쳤지만 영국 음악가 협회 (Musicians 'Union)에 의해 영국에서 일하는 것을 방해 받았습니다. 그의 1968년 앨범 Mo 'Joe ( Trailways Express 로도 발매 됨) 는 지역 뮤지션 ( Peter King , Harold McNair , Chris Pyne , Kenny Wheeler 등)과 함께 런던에서 녹음되었습니다.
나중 년
필라델피아로 돌아온 존스는 르 그랑프리 (Le Grand Prix)라고 불리는 융합 단체를 이끌고 1976년 빌 에반스 (Bill Evans)와 함께 투어를 하고 1977-79년 레이블 갤럭시에서 레드 갈랜드 (Red Garland)와 함께 작업했습니다.
198년부터 그는 작곡가 타드 다메론 (Tadd Dameron)의 음악에 헌정된 그룹 다메로니아 (Dameronia)를 찾아 그가 사망할 때까지 함께 연주했습니다. 그는 또한 2 편의 영화에서 연주했습니다.존스는 1985 년 펜실베이니아 주 필라델피아에서 62 세의 나이에 심장 마비 로 숨졌다. 그는 그의 아내와 아들을 남겼습니다. 존스 (Jones)의 깊은 음색의 톰톰 사운드와 미묘한 소용돌이로 교차하는 리듬을 가진 베이스 드럼연주법은 많은 드러머들에 의해서
모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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