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수강과목 중 <현대문학사>란 과목이 있다. 수업 과정 중 읽은 작품의 작품론을 쓰라는 과제를 나름 충실히 했으나, 기존 작품론들을 편집하는 수준에 불과하다. 하여도 내 나름의 안목에 의한 배치였으므로 작성하는 내내 즐거웠다.
나는 한국의 계몽기 문학의 대표 작가라고 할 수 있는 이인직의 『혈의 누』를 중심으로 작품론을 작성했다.
1, 작품 개요
이인직의 『혈의 누』는 1906년 7월 22일부터 10월 10일까지 〈만세보〉에 총 50회 연재된 소설로 1907년 3월 단행본으로 출간되었고 그 이후 〈제국신문〉과 〈매일신보〉에 추가 연재되었던 한국 문학사상 최초의 신소설로 평가되었으며 근대소설로 이행하는 시기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으며 구한말 조선의 시대상과 근대화 과정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다.
2. 주요 서사 구조
『혈의 누』는 일곱 살 옥련을 중심으로 한 가족의 이야기를 다루는데 옥련은 청일 전쟁으로 인해 가족과 헤어지게 되면서 수난의 길을 걷게 된다. 이 과정에서 옥련은 한국, 일본, 미국을 오가며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는 성장 소설 장르 중 하나이다. 소설의 배경은 1894년 청일 전쟁 발발부터 10년간의 기간으로 이 시기는 한국을 둘러싼 국제 정세가 매우 혼란스러웠던 때로, 작품은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생생하게 묘사하는데 특히 청일 전쟁의 참상을 실감있게 그리고 있어, 당시인 구한말의 혼란스러운 정세 속의 인물들이 어떠한 혼란을 겪으며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자세히 보여준다.
작품에서는 신교육과 신문명의 중요성이 강조되는데 이는 작가 이인직이 일본에서 유학한 경험과도 연계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작품 속 인물(옥련, 옥련의 아버지 김관일, 미국과 동행한 구완서)들을 통해 근대 문물의 수용과 개화사상이 드러나며, 이는 당시 지식인들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또한 소설은 옥련의 가족이 전쟁으로 인해 헤어지게 되는 것으로 시작하는데 옥련의 어머니인 최씨 부인은 남편(김관일)을 찾지 못해 자살을 시도하고, 아버지인 김관일은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는데 이러한 가족 이산과 재회의 구조는 작품의 주요 서사를 이루고 있으며 후반부에 옥련이 일본을 등지고 구완서라는 인물과 함께 미국으로 떠나 새롭게 거듭나는 인물로 성장하며 차후 옥련이 한국으로 돌아와 펼칠 계몽기 지식인으로서의 역할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게 하는 열린 결말로 처리됨이 좀 더 현대적인 느낌이었다.
3. 주요한 주제 의식
『혈의 누』는 개화기를 배경으로 한 신소설로, 당시 사회의 변화와 근대화 과정을 반영하며 다음과 같은 주제 의식을 보여준다.
1) 근대 교육의 중요성 강조
7살 주인공 옥련은 일본인의 도움으로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 교육을 받지만 결국 일본에 서 만난 조선 청년 구완서와 함께 미국으로 건너가, 심도 있는 신식 교육을 받으며 성장하 는 모습을 보여준다. 옥련은 교육을 통해 신여성으로 성장하며 당시 사회에서의 여성에 대한 새로운 역할의 가능성과 신교육을 통한 여성의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를 반영하고 있 으며 작품 속의 인물인 옥련의 아버지 또한 일본으로, 미국으로 유학가는 설정, 옥련과 함 께 미국으로 유학을 가는 구완서 등은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강조하는 계몽주의적 관점으 로 생성된 인물들이고 이는 당시 한국 사회의 교육열과 맞닿아 있으며, 민족의 자주독립과 민권 확립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교육의 역할을 강조하는 경우가 되겠고 이들의 유학은 근 대 문물을 접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중요한 계기로 그려짐으로써 작가 이인직의 경 험을 반영한 당시 지식인들의 근대화에 대한 열망을 보여준다.
2) 봉건적 가치관 비판
『혈의 누』는 전통적인 여성상에서 벗어나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여성 인물을 통해 전통적 여성관을 비판하며 이는 남녀평등 사상과 연결되며, 당시로서는 진보적인 시각과 함께 봉건적 가치관과 관습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이를 통해 사회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더불어 자유연애, 남녀평등 등 근대적 가치관을 긍정적으로 그림으로써 전통적 가치관과 대비되는 새로운 사회상을 제시하며, 독자들에게 근대화의 필요성을 인식시키는 역할을 한다.
4. 작품의 특징
1) 서사적 특징
『혈의 누』는 신소설이지만 여전히 전통적 한문 소설의 영향, 즉 전통적 한문 소설의 구성 방식을 차용했음을 알아차릴 수 있는데 주인공 옥련의 수난과 성장 과정을 그리는 방식은 전통적인 영웅 서사의 구조를 따르는 예이고 우연적 사건 전개 과정의 구조로 옥련이 일본에서 구완서를 만나는 것이나 미국에서 아버지를 만나는 장면 등이 이에 해당하고 전쟁으로 인한 가족의 이산, 주인공의 고난과 극복 과정이 극적인 상황 설정과 감정 표현을 통해 독자들의 감정을 자극하는 멜로 드라마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2) 문체적 특징
『혈의 누』는 아무래도 당시 지식인 독자층을 고려한 선택으로밖에 볼 수 없는 한자어와 한글을 혼용하는 국한문 혼용체를 사용했으며 서술 부분에서는 문어체를, 대화 부분에서는 구어체를 사용하여 현실감을 높이고 있는데 이는 언문일치에 근접한 문체를 시도한 것으로 평가받을 수 있겠으며 새로운 문물이나 사상을 소개할 때 설명적인 서술을 활용하는데 특히 개화 사상이나 근대적 가치관을 전달할 때 계몽적인 어조, 혹은 변사체의 어조를 띠는데 이는 작가의 계몽 의식을 반영하는 측면으로 보인다.
『혈의 누』는 이러한 서사적, 문체적 특징을 통해 전통적 소설에서 근대 소설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성격을 잘 보여주고 있고 형식과 내용 면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면서도, 여전히 전통적 요소를 유지하고 있어 한국 근대 문학의 형성 과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의의성이 있다.
3) 근대성의 표현
『혈의 누』는 근대성을 다양한 측면에서 표현하고 있으며, 특히 공간적 측면에서 조선과 일본의 대비를 통해 전통과 근대의 대립을 보여준다.
a) 공간적 측면으로
조선을 전통적이고 약한 나라로 묘사하는 반면, 일본은 근대화와 문명개화의 상징으로 그려지는데 주인공 옥련이 일본에서 새로운 문물을 접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통해 강조된다. 일본은 서구식 근대화에 성공한 국가로서 긍정적으로 표현되며, 이는 조선과 일본의 대비를 통해 당시 조선 사회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개혁의 필요성을 부각하는 것이며 전통적인 조선 사회와 근대적 가치관을 대립적으로 묘사하며, 즉 전통적인 가치관과 사회 구조는 구시대적인 것으로 비판받으며,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근대적 사고와 개혁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이러한 대립은 옥련이 일본에서 경험하는 교육과 문명개화를 통해 구체화된다. 특히나 옥련의 어머니가 일본 헌병에 의해 구조되는 장면은 일본을 문명국으로 이상화하는 대표적인 사례로 당시 조선 지식인들이 바라본 일본의 이미지와 연결되며, 문명개화의 공간인 근대화를 위한 모델로서 일본을 제시했음을 뚜렷이 보여준다.
b) 인물적 측면
주인공 옥련은 전통적인 조선 여성에서 신교육을 받은 근대적 여성으로 성장한다. 그녀의 변화는 일본과 미국에서의 유학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며 옥련은 신여성의 모델로 제시되며, 이를 통해 작가는 여성 교육의 중요성과 여성의 사회적 역할 변화를 강조한다. 옥련의 성장 과정은 전통적 가치관과 근대적 가치관의 충돌을 보여주는데 옥련은 전통적인 조선 사회의 규범에서 벗어나 자유연애(구완서), 남녀평등 등의 근대적 가치를 받아들인다. 이는 당시 사회의 변화와 갈등을 반영한다. 더불어 『혈의 누』에서는 신교육을 받은 인물들이 계몽된 지식인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들은 서구의 근대 문물과 사상을 수용하고, 이를 통해 조선 사회의 개혁과 발전을 추구한다. 특히 옥련과 그녀를 돕는 인물(구완서등) 들은 교육과 계몽을 통해 사회 변화를 이끌어가는 주체로 그려진다. 작가 이인직은 이러한 인물들을 통해 당시 조선 사회에 필요한 개혁의 방향을 제시하며 문학을 통한 사회 계몽과 민족의식 고취라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했을 것이다.
5. 작품의 의의
1) 문학사적 의의
a) 최초의 신소설로서의 가치
『혈의 누』는 한국 문학사에서 최초의 신소설로 평가된다. 이 작품은 전통적인 고대소설에서 벗어나 근대 소설로의 전환을 시도한 첫 번째 사례로, 새로운 서사 구조와 주제 의식을 통해 신소설이라는 장르를 개척함과 동시에 우리에게 우리의 근대 소설의 형성 과정을 유추하게 하는 데 서구식 근대화와 개화 사상, 그리고 신교육과 신 결혼관 등의 주제를 다루며, 당시 사회 변화를 반영하고 있고 이를 통해 한국 소설이 전근대적인 이야기 중심에서 벗어나 보다 현실적이고 사회적인 주제를 다루게 되는 계기를 마련한다.
b) 계몽주의 문학의 전형
『혈의 누』는 계몽주의 문학의 전형으로, 당대 사회에 대한 비판과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작품 속 인물들은(옥련, 구완서, 김관일) 교육과 계몽을 통해 사회 변화를 추구하며, 이는 당시 지식인들이 추구하던 이상을 반영한다. 이러한 계몽주의적 요소는 독자들에게 새로운 시대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개혁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2) 사회문화적 의의
a) 구한말 시대상 반영
『혈의 누』는 1894년 청일전쟁을 배경으로 하여 약 10년간의 시대상을 그리고 있다. 이 작품은 당시 한국을 둘러싼 혼란스러운 국제 정세와 사회적 변화를 생생하게 묘사한다. 특히 청일전쟁으로 인한 가족의 이산, 일본과 미국으로의 유학 등을 통해 급변하는 구한말의 모습을 보여준다.
b) 여성교육과 계몽의식 고취
이 소설은 주인공 옥련을 통해 여성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옥련이 일본과 미국에서 교육을 받고 성장하는 과정은 당시 여성 교육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작가는 여성도 교육을 통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존재임을 보여주는, 즉 여성 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c) 근대화 과정의 기록
『혈의 누』는 한국 사회의 근대화 과정을 기록하고 있다. 전통적 가치관과 근대적 사상의 충돌, 서구 문물의 수용 과정 등을 그리며 당시 한국 사회가 겪고 있던 변화를 그리는데 특히 신교육, 자유연애, 문명 진보 사상 등의 주제를 다루며 근대화에 대한 당시 지식인들의 인식을 반영한다.
이처럼 작품은 단순한 소설을 넘어 구한말의 사회상을 반영하는 중요한 역사적 자료로서의 가치도 지니고 있다. 『혈의 누』는 당대의 시대상을 생생하게 그려내며, 동시에 근대화와 계몽에 대한 작가의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한국 근대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6. 작품의 한계와 비판점
1) 작품 내적 한계
a) 도식적인 인물 설정
『혈의 누』의 인물들은 대체로 선과 악, 전통과 근대라는 이분법적 구도에 따라 설정되어 있어 이로 인해 인물의 복잡성과 깊이가 부족하며, 현실감이 떨어진다.
b) 우연적 사건 전개의 과다
작품의 전개 과정에서 우연적 요소가 지나치게 많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옥련이 일본에서 구완서를 만나거나 미국에서 아버지를 만나는 장면 등이 이에 해당하는데 이는 사건 전개의 필연성을 약화시키고 작품의 개연성을 떨어뜨린다.
c) 계몽의식의 과도한 노출
작품 전반에 걸쳐 계몽의식이 지나치게 직접적으로 드러나는데 이는 소설의 예술성을 해치고 독자들에게 교훈을 강요하는 듯한 인상을 줄 수 있다.
2) 이데올로기적 한계
a) 친일적 성향의 노출
『혈의 누』에는 일본에 대한 호의적인 시각이 뚜렷하게 드러낸다. 특히 일본군을 정의롭고 인도적으로 묘사하는 반면, 청나라군을 부정적으로 그리는 점에서 친일적 성향이 두드러지며 서구식 근대화에 성공한 일본을 모델로 삼아 근대화를 추구해야 한다는 인식을 강하게 드러내는데 이는 당시 한국의 독자적인 근대화 가능성을 간과하고 일본을 통한 근대화만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한계를 지닌다. 더불어 전통적인 조선을 부정적으로 그리고 일본과 서구를 통한 근대화를 긍정적으로 묘사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식민지 근대화론을 뒷받침하는 논리를 제공하는, 한국의 자주적 근대화 가능성을 배제하고 식민 지배를 정당화할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7. 작품의 현대적 의의
1) 여성 문학적 관점
a) 여성 주체성의 발견
『혈의 누』는 주인공 옥련은 수동적인 전통적 여성상에서 벗어나 자신의 운명을 개척해 나가는 능동적인 인물로 그려진다. 이는 옥련을 통해 여성의 주체성을 발견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는데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여성 인물 묘사임이 분명하다.
b) 여성교육의 중요성 강조
주인공 옥련이 일본과 미국에서 받는 교육은 그녀를 '신여성'으로 성장시키는 핵심 요소로 작용되는데 이는 옥련의 성장 과정을 통해 여성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겠다.
c) 근대적 여성상 제시
『혈의 누』는 옥련의 성장기를 통해 전통적인 여성상에서 벗어나 교육받고 자립적인 근대적 여성상을 제시하는데 이는 당시 사회에 새로운 여성 모델이다.
2) 문화사적 관점
a) 근대 이행기의 문화적 특성
이 작품은 조선이 근대로 이행하는 시기의 문화적 특성을 잘 보여준다. 특히 서구식 근대화에 성공한 일본을 모델로 삼아 근대화를 추구하는 당시의 시대 인식을 반영한다.
b) 전통과 근대의 충돌 양상
『혈의 누』는 전통적 가치관과 근대적 사상의 충돌을 보여주는데 옥련의 성장 과정은 전통적인 조선 사회의 가치관과 서구에서 유입된 근대적 가치관 사이의 갈등을 드러낸다.
c) 한국 근대화 과정의 이해
이 소설은 청일 전쟁을 배경으로 하여 한국의 근대화 과정을 배경으로 특히 서구 문물을 통해 고난을 극복하고 새로운 길을 찾는 플롯은 당시 한국 사회의 근대화 지향을 반영하고 있다.
8. 결론
1) 한국 최초의 신소설로서 문학사적 가치
『혈의 누』는 한국 최초의 신소설로 평가받으며, 전통적인 서사 양식에서 벗어나 근대 소설로의 전환을 시도한 작품으로 언문일치에 가까운 문체와 새로운 서사 구조를 도입하여, 한국 문학이 근대적 형태로 발전하는 데 기여했음이 분명하다. 이러한 변화는 기존의 한문 소설과 구별되는 새로운 문학적 흐름을 창출하며, 이후 한국 문학의 발전에 중요한 기초를 제공했다.
2) 계몽주의적 성격과 근대성 추구
『혈의 누』는 계몽주의적 성격을 강하게 띠고 있다. 계몽주의는 이성을 중시하고 인간의 진보를 지향하는 사상으로, 전통적인 권위와 미신을 거부하며 개인의 자유와 평등을 강조한다. 작품 속 인물들은 교육과 계몽을 통해 사회 변화를 추구하며, 이는 당시 사회에 대한 비판과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는데 특히 여성교육과 신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며, 근대적 가치관을 수용하고자 하는 의지를 드러낸다.
3) 구한말 시대상과 근대화 과정의 기록
『혈의 누』는 청일 전쟁을 배경으로 하여 구한말의 혼란스러운 시대상을 생생하게 묘사하는데 작품을 통해 작가는 전통적 가치관과 근대적 사상의 충돌을 보여주며, 당시 한국 사회가 겪고 있던 변화를 포착하고 일본과 서구 문물을 통해 고난을 극복하고 새로운 길을 찾는 플롯은 한국 사회의 근대화 지향을 반영하며 이를 통해 당시 사회가 직면한 문제와 변화 과정을 기록하며, 후대에 중요한 역사적 자료로서의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9. 『혈의 누』를 통해 현대를 살아가는 내가 조망한 것들
『혈의 누』는 주인공 옥련이 조선, 일본, 미국을 오가며 성장하는 과정을 그린다. 이는 현대 글로벌 시대의 유동적 정체성과 연결되는데 특히 AI시대에 직면한 우리는 국경의 의미가 더욱 희미해지고, 개인의 정체성이 여러 문화와 환경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고 있음을 실감한다. 소설 속 주인공 옥련의 여정은 오늘날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가 온라인 공간에서 다양한 문화를 접하며 자아를 형성해 가는 과정과 유비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데 작품에서 강조되는 신교육의 중요성은 AI시대에 더욱 중요해진 평생학습과 적응력의 가치와 대비될 수 있겠고 옥련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성장하는 모습은,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서 끊임없이 학습하고 진화해야 하는 현대인의 모습과 맞닿아 있다. AI시대에는 단순 지식 습득을 넘어 창의성,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등 복합적 역량이 중요해지고 있는 현실을 간과하지 말고 끊임없는 교육과 성장의 의미를 한 번 사고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혈의 누』에서 전통과 근대의 가치관 충돌은 AI 시대의 윤리적 딜레마와 연결되는데 기술 발전이 가속화되면서 우리는 끊임없이 새로운 윤리적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현실은 옥련이 전통적 가치관과 새로운 사상 사이에서 고민하는 모습과 오늘날 우리가 AI 기술의 발전과 인간의 가치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가는 과정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는데 우리도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의 가치관의 정립이 얼마나 중요한 지, 보다 복잡한 현대의 삶을 다층적인 차원에서 고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함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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