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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Gerry Mulligan and Stan Getz의 스튜디오 앨범 - Gerry Mulligan Meets Stan Getz(1957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20. 9. 26.

 

#재즈앨범소개



요즈음 코로나 때문인지
공간, 거리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지요.

나에게 어울릴 것 같은 공간은?

  •  

  •  


타인과의 거리는?



오늘의 음악을 들으면서도 공간과 거리를 생각하게 되는군요.

가까워지기 위해선
마음 한 켠에 타인을 위한 공간이 필요하지만
그 또한 적당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지혜가 있어야겠지요.

당대의 핫했던 두 연주자의 콜 앤 리스폰스,
뮤지션들의 공간과 거리의 조화에서
더 멋진 음들이 춤추는 것 같죠?


미국 재즈 색소폰 연주자, 클라리넷 연주자, 작곡가 및 편곡자였던 게리 멀리건 (Gerry Mulligan/1927년 4월 6일 -1990년 1월 20일)은 일류의 재즈 바리톤 색소폰 연주자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지만 쿨 재즈 시대에 밝고 쿨한 음색으로 악기를 연주한 것으로 유명하죠.
클로드 쏜힐 (Claude Thornhill), 마일스 데이비스 (Miles Davis), 스탠 켄튼 (Stan Kenton)등 당대를 주름잡았던 연주자들뿐만 아니라 트럼펫 연주자인 Chet Baker 와 함께 1950년대 초반 피아노 없는 쿼텟은 여전히 ​​최고의 멋진 재즈 그룹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답니다.

또한 Mulligan은 또한 숙련된 피아니스트였고 다른 여러 리드 악기를 연주했는데요.
"Walkin 'Shoes"와 "Five Brothers"와 같은 그의 작곡 중 몇 가지는 재즈 표준이 되었지요.

오늘은 멀리건이 따뜻하고 서정적인 음색 때문에 "The Sound"로 알려진 미국의 재즈 색소포니스트 Stan Getz ( Stanley Gayetski 출생; 1927년 2월 2일 – 1991년 6월 6일)와의 협연으로 완성된 앨범 Gerry Mulligan Meets Stan Getz (또한 Getz Meets Mulligan in Hi-Fi)을 감상해볼까요?




스탄 게츠는 작고 부드러운 음색을 가진 그의 우상 Lester Young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1940년 이후 우디 허먼의 빅밴드에서 활동하며 주목 받기 시작했답니다.

가볍고, 비브라토가 별로 없는 음색과 개인적으로 개발한 연주 기법, 그리고 우아하면서도 어렵지 않은 기교로 여유롭고 감성적인 연주를 들려주는 스탄 게츠,

재즈 비평가 Scott Yanow는 그를 "모든 위대한 테너 색소폰 연주자 중 한 명"으로 묘사할 만큼 재즈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연주자이자 라틴 재즈인 보사노바를 미국에 소개하며 보사노바 열풍을 일으킨 주역이기도 하죠. 보사노바, 비밥, 쿨 재즈 분야에서 연주하며 그래미상을 받기도 했죠.



1 - 3트랙에서는 게츠가 바리톤 멀리건이 테너를 연주하는 특이한 녹음 방식을 택했는데요.
이들의 협연은 이 앨범이 처음이자 마지막 인듯해요(적어도 녹음상으로는)


Gerry Mulligan and Stan Getz의 스튜디오 앨범
- Gerry Mulligan Meets Stan Getz(1957년)



레이블: Verve MGV 8249
녹음일: 1957년 10월 12일
발매일: 1957년
길이: 54:18
스타일: Cool/Post-Bop/West Coast Jazz
프로듀서: Norman Granz


Track listing​
1."Let's Fall in Love" (Harold Arlen, Ted Koehler) - 6:25
2."Anything Goes" (Cole Porter) - 3:35
3."Too Close for Comfort" (Jerry Bock, Larry Holofcener, George David Weiss) - 6:54
4."That Old Feeling" (Sammy Fain, Lew Brown) - 5:55
5."This Can't Be Love"" (Richard Rodgers, Lorenz Hart) - 8:44
6."A Ballad" (Gerry Mulligan) - 5:41
7."Scrapple from the Apple" (Charlie Parker) - 8:05 Bonus track on CD reissue
8."I Didn't Know What Time It Was" (Rogers, Hart) - 8:59 Bonus track on CD reissue

Tracks 7 and 8 originally appeared on a LP with Oscar Peterson trio tracks comprising Side B (MGV-8348)

Personnel​
Gerry Mulligan - baritone saxophone (tracks 4-8), tenor saxophone (tracks 1-3)
Stan Getz - tenor saxophone (tracks 4-8), baritone saxophone (tracks 1-3)
Lou Levy - piano
Ray Brown - bass
Stan Levey - drums


휴일엔 오히려 일찍 일어나게 되네요.
창문을 활짝열고
가을 바람과 햇살을 안고
느긋하게 이 음악에 빠져들었답니다.

오늘 같은 날은
김밥을 싸,
가까운 해변이라도 가야 할 모양이에요.

바닷바람을 맞으며
이어폰을 낀 채로
파란 하늘 아래
누워있으면
그곳이 천국일 것 같은...



6."A Ballad" (Gerry Mulligan) - 5:41
https://youtu.be/dlaFhhegKvQ?list=PLKLPE6Ph1xZpSGdFpXvCj7Rl7kgGoTf1z

 






1."Let's Fall in Love" (Harold Arlen, Ted Koehler) - 6:25

https://youtu.be/iJvjJZOGAgY?list=PLKLPE6Ph1xZpSGdFpXvCj7Rl7kgGoTf1z

 







2."Anything Goes" (Cole Porter) - 3:35
https://youtu.be/Grvb8o4BIw8?list=PLKLPE6Ph1xZpSGdFpXvCj7Rl7kgGoTf1z

 






3."Too Close for Comfort" (Jerry Bock, Larry Holofcener, George David Weiss) - 6:54
https://youtu.be/AGYMkpouQjo?list=PLKLPE6Ph1xZpSGdFpXvCj7Rl7kgGoTf1z

 







4."That Old Feeling" (Sammy Fain, Lew Brown) - 5:55\
https://youtu.be/NVnDl6rJC9Q?list=PLKLPE6Ph1xZpSGdFpXvCj7Rl7kgGoTf1z

 






5."This Can't Be Love"" (Richard Rodgers, Lorenz Hart) - 8:44
https://youtu.be/byfVc5nyybg?list=PLKLPE6Ph1xZpSGdFpXvCj7Rl7kgGoTf1z

 






7."Scrapple from the Apple" (Charlie Parker) - 8:05 Bonus track on CD reissue

https://youtu.be/R2N2B26Y0yo?list=PLKLPE6Ph1xZpSGdFpXvCj7Rl7kgGoTf1z

 





8."I Didn't Know What Time It Was" (Rogers, Hart) - 8:59 Bonus track on CD reissue
https://youtu.be/ggo6PILzT_k?list=PLKLPE6Ph1xZpSGdFpXvCj7Rl7kgGoTf1z

 

 

 

 

 

 

1.

Gerald Joseph Mulligan (1927 4 6 -1990 1 20 )은 미국 재즈 색소폰 연주자, 클라리넷 연주자, 작곡가 및 편곡자였다. 멀리건 (Mulligan)은 일류의 재즈 바리톤 색소폰 연주자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지만 쿨 재즈 시대에 밝고 통풍이 있는 음색으로 악기를 연주했지만 클로드 쏜힐 (Claude Thornhill) , 마일스 데이비스 (Miles Davis) , 스탠 켄튼 (Stan Kenton)과 트럼펫 연주자 인 Chet Baker 와 함께 1950 년대 초반 Mulligan의 피아노 없는 쿼텟은 여전히 ​​최고의 멋진 재즈 그룹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Mulligan은 또한 숙련된 피아니스트였고 다른 여러 리드 악기를 연주했다. " Walkin 'Shoes ""Five Brothers"와 같은 그의 작곡 중 몇 가지는 재즈 표준이 되었다.

 

전기

 

이른 생활 및 경력

 

Gerry MulliganNew York, Queens, Queens Village에서 GeorgeLouise Mulligan의 아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델라웨어 Wilmington출신의 아이랜드계였다.; 그의 어머니는 필라델피아 출신으로 반 아일랜드와 반독일 출신이다. GerryGeorge, Phil, Don과 함께 4 명의 아들 중에서 막내였다. 아버지 조지 Mulligan은 엔지니어로 그의 경력때문에 수많은 도시를 자주 이동해야 했다. Gerry1 살 미만이었을 때, 가족은 오하이오 주 매리언으로 이사했는데, 그의 아버지는 Marion Power Shovel Company에서 일을 수락했다. 큰 집과 네 명의 소년을 키워야한다는 요청으로 멀리건의 어머니는 릴리 로즈 (Lily Rose)라는 아프리카 계 미국인 유모를 고용했다. 유모는 특히 어린 멀리간을 좋아하게 되었다. 나이가 들면서 MulliganRose의 집에서 시간을 보내기 시작했고 Rose의 플레이어 피아노에 특히 즐거워했다. Mulligan은 나중에 Fats Waller를 비롯한 수많은 플레이어가 롤을 들었다고 회고했다. 흑인 뮤지션들이 때때로 마을을 지나고 많은 모텔들이 그들의 숙박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종종 흑인 공동체 내의 집에 있어야했다. 젊은 멀리간은 가끔 로즈의 집에 머무르는 그런 음악가들을 만났다.

 

가족의 이주로 Mulligan3 년 동안 카톨릭 학교에 다녔던 뉴저지 남부 (Mulligan은 그의 할머니와 함께 살았다), Chicago, Illinois Kalamazoo, Michigan 에서 계속 이주하며 살았다. 학교가 새로운 건물로 옮겨지고 음악 코스를 설립했을 때, Mulligan은 학교의 초기 오케스트라에서 클라리넷을 연주하기로 결정했다.

 

MulliganRichard Rodgers의 곡 "Lover"를 편곡하려고 했으나 편곡의 제목에 의해 놀란 수녀에 의해 중지되었다.

 

Gerry Mulligan14 살이 되었을 때, 그의 가족은 디트로이트로, 그 다음 펜실베이니아 주 레딩으로 이사했다. Reading에서 Mulligan은 댄스 밴드 뮤지션 Sammy Correnti와 함께 클라리넷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Mulligan은 또한 준비에 관심을 가졌다. Mulligan은 필라델피아의 댄스 밴드에서 전문적으로 색소폰을 연주하기 시작했다. 1 시간 반 정도 떨어진 곳이었다.

 

멀리간 가족은 필라델피아로 이사를 갔는데, 이곳에서 게리는 웨스트 필라델피아 카톨릭 고등학교 소년단에 참석하여 학교 빅 밴드를 조직했다. 멀리건 (Mulligan)이 열 여섯 살이 되었을 때, 그는 지역 라디오 방송국인 WCAU에서 조니 워 링턴 ( Julian Warrington)에게 접근하여 방송국의 집 밴드를 위한 준비를 작성했다. Warrington은 인상적이었고 Mulligan의 협상을 시작했다.

 

멀리 간 (Mulligan)은 고등학교 1 학년 때 여행 밴드와의 작업을 위해 중퇴했다. 그는 TuckerPhiladelphiaEarle Theatre를 방문했을 때 밴드리더 Tommy Tucker 와 접촉했다. Tucker는 추가 리드맨이 필요하지 않았지만 편곡자를 찾고 있었고 Mulligan은 주당 2 ~ 3 건의 계약 (모든 복사 포함)을 위해 일주일에 100 달러로 고용되었다. Mulligan3 개월 계약이 끝나고 TuckerMulligan에게 조금만 더 길들인 다른 밴드로 넘어 가야한다고 말했다. MulliganPhiladelphia로 돌아가 Warrington에서 WCAU의 밴드 리더로 취임 한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엘리엇 로렌스 (Elliot Lawrence)를 위해 작곡하기 시작했다.

 

Mulligan1946 1 월 뉴욕으로 이사를 갔고 Gene Krupa 의 비공식적 인 밴드에서 일하는 음악가들과 합류했다. MulliganKrupa와의 작업에는 "Birdhouse", "Disc Jockey Jump", Charlie Parker " Ornithology "를 인용 한 " How High the Moon "이 포함되어 있다.

 

 

 

MulliganClaude Thornhill Orchestra를 준비하기 시작했으며 때로는 리드 섹션의 멤버로 참여하기도 했다. Thornhill의 준비 스태프는 MulliganKrupa 밴드와 협력하면서 만난 Gil Evans를 포함했다. Mulligan은 결국 West 55th Street 에 있는 Evans의 아파트가 새로운 재즈 관용구를 만드는 수많은 재즈 뮤지션을 위한 정기적인 연주 장소로 된 시점에서 Evans와 함께 생활하기 시작했다.

 

Birth of the Cool

 

1948 9 , Miles Davis Mulligan, Evans John Lewis가 준비한 9 곡의 밴드를 결성했다. 악대는 처음에 트럼펫에 데이비스, 바리톤 색소폰에 Mulligan, 트롬본 연주자 Mike Zwerin , 알토 색소폰 연주자 Lee Konitz , 프렌치 호른의 주니어 콜린스 , tubist Bill Barber , 피아니스트 John Lewis, 베이시스트 Al McKibbon 및 드러머 Max Roach로 구성되었다. 밴드는 오직 소수의 라이브 공연 ( Royal Roost 재즈 클럽에서 2 주간, Click Club에서 2 박만)을 했다. 그러나, 다음 몇 년 동안, 데이비스는 싱글로 릴리스 12곡을 녹음하기 위해 nonet을 개혁했다. 이들은 결국 Capitol Records 장시간 재생 녹음 ( Birth of the Cool)에 수록되었다. Mulligan은 녹음된 3 ( "Rocker", "Venus de Milo""Jeru", 마지막 이름은 자기 이름)을 작곡하고 추가 3 ( "Deception", "Godchild""Darn That Dream")을 편곡했다.

 

그는 또한 (Davis, Konitz, Barber와 함께) 모든 레코딩에서 연주한 단 4 명의 뮤지션 중 한 명dl. 1949 년 관중들의 냉담한 반응에도 불구하고 데이비스 노넷은 역사상 가장 영향력있 는 재즈 역사상의 단체로 평가 받아 East의 기원에도 불구하고 웨스트 코스트 재즈 (West Coast Jazz) 로 알려졌다.

 

1949 년부터 1951 년까지 데이비스 노넷 (Daisen Noret)과 가끔씩 일하던 기간 동안 멀리간은 또한 정기적으로 트롬본 연주자인 카이 와인딩 (Kai Winding) 과 함께 공연을 펼쳤다.

 

Mulligan의 작곡 "Elevation"" "Between the Devil and the Deep Blue Sea악마와 깊고 푸른 바다 사이 "의 편곡은 Mulligan의 오래된 상사인 Elliott Lawrence에 의해 녹음되었다. 이로 인해 멀리간 (Mulligan)은 추가로 인정을 받았다. MulliganGeorgie Auld Chubby Jackson이 이끄는 밴드들과 협연하여 녹음했다.

 

1951 9 Mulligan은 자신의 이름으로 Mulligan Plays Mulligan으로 첫 번째 앨범을 녹음했다. 이 시점까지, 그는 레스터 영 (Lester Young) 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선율적이고 선형적인 연주 스타일을 익혔으며 남은 생애 동안 유지했다.

 

1952 년 봄, 취업 기회를 더 원했던 멀리건은 그의 여자 친구인 피아니스트 게일 매든 (Gail Madden)과 함께 서쪽 로스 앤젤레스로 향했다. 편곡자 Bob Graettinger 와의 교감을 통해 MulliganStan Kenton 의 오케스트라 편곡 작업을 시작했다. MulliganKenton을 위해 일하는 대부분은 Kenton이 돈을 버는 댄스 공연을 작성하는 데 필요한 연주자 배치였지만 Mulligan은 길을 따라 좀 더 실질적인 독창적인 작업을 할 수 있었다. 그의 작품인 "Walking Shoes""Young Blood"Mulligan의 서명이 된 대위법 의 배경으로 두드러졌다.

 

피아노가 없는 쳇 베이커와의 4 중주

 

Kenton을 준비하는 동안 MulliganKenmore StreetWilshire Boulevard 에 있는 작은 재즈 클럽인 The Haig 에서 오프닝을 시작했다. 월요일 밤의 잼 세션에서 쳇 베이커 (Chet Baker) 라는 젊은 트럼펫 연주자가 멀리간 (Mulligan)과 함께 앉아 시작했다. MulliganBaker는 결과에 만족하지는 못했지만 함께 녹음하기 시작했다. 그 무렵, vibraphonist Red Norvo 의 트리오가 The Haig에서 헤드 라인을 시작하여 Erroll Garner 가 클럽에 머물기 위해 가져온 그랜드 피아노를 지킬 필요가 없었다. 리듬 섹션에서 해야 할 일의 딜레마에 직면한 멀리건은 이전 실험을 기반으로 트럼펫의 베이커, 베이스의 Bob Whitlock 및 드럼의 Chico Hamilton (나중에는 멀리건 그 자신이 피아노에서 때때로 두 번 연주하게 됨)과 함께 피아노가 없는 커플 4 인으로 연주하기로 결정했다. . 이러한 초기 생방송 날짜는 휴대용 릴 - - 릴 테이프 데크에서 Dick Bock이 녹음했습니다. Roy Harte 와 함께 Bock은 곧 Pacific Jazz 레이블을 시작하고 Mulligan의 녹음을 발표했다. Mulligan의 첫 번째 녹음 세션은 Bock에서 Pacific Jazz를 위해 제작되었다. 이 세 가지 비공식 세션은 1952 6 , 7 , 8 월에 녹음 기술자 Phil TuretskyHollywood Hills 별장에서 열렸다. 이 세션에서 Mulligan, Chet Baker 및 다른 이들은 Pacific Jazz PJ LP-1 이상으로 PJ-8로 출시 된 자료를 녹음했다.

 

Baker의 멜로디 스타일은 Mulligan과 잘 어울리며 피아노가 적용된 코드 구조의 엄격한 경계가 없는 즉흥적인 반 타당한 텍스처를 만들었다. 당시 사운드와 스타일면에서 참신했지만, 반 대칭 그룹 즉흥 연주의 이러한 정신은 재즈의 형성기에 귀 기울여졌다. 고전적 훈련을 받은 New Yorker Mulligan과 오클라호마 출신의 Baker는 훨씬 더 본능적인 연주자였지만 정신적으로 가장 친밀한 관계를 가졌고 Mulligan은 나중에 "이전에는 그런 경험이 없었고 이후에도 실제로는 그런 경험이 없었다." Haig에서의 공연은 매진되었으며 1952 년 가을에 제작한 음반은 MulliganBaker에게 큰 호응을 얻은 주요 판매가 이루어졌다. 녹음에는 "Motel"(1953)과 같은 싱글이 포함되어 있는데, 'The Gerry Mulligan Quartet Featuring Chet Baker'라는 라벨이 붙었다. 이 우연한 협력은 멀리간 (Mulligan)1953 년 중반 마약 혐의에 대한 체포로 갑자기 끝났고 SheriffHonor Farm에서 6 개월을 보냈다. 멀리건과 베이커는 다른 많은 동료들처럼 헤로인 중독자가 되었다. 그러나 Mulligan이 감옥에 있었을 때, Baker는 서정적인 트럼펫 스타일을 변형 시켰고, 부드러운 테너 목소리와 미남 연주자라는 독립적인 스타덤에 올랐다. 따라서 MulliganBaker를 다시 고용하려고 할 때, 트럼펫은 재정상의 이유로 제안을 거절했다. 그들은 1955 뉴 포트 재즈 페스티벌 에서 잠깐 재결합을 했고 카네기 홀에서 1974 년 공연을 통해 공연 및 녹음을 위해 때때로 함께 모였다. 그러나 베이커의 중독이 1988 년 그의 죽음까지 전문적으로 그리고 개인적으로 거의 끊임없이 그를 괴롭히고 있는 동안, 상당한 노력을 기울인 멀리간은 그의 습관을 끊었고 나중에는 둘의 관계가 어려워졌다.

 

 

 

2.

Stan Getz ( Stanley Gayetski 출생; 192722199166)는 미국 재즈 색소폰 연주자였다. 테너 색소폰을 주로 연주하는 Getz는 따뜻하고 서정적인 어조로 인해 "The Sound"로 알려졌으며 그의 주된 영향은 그의 우상인 Lester Young 의 작고 부드러운 음색이다. 우디 허먼 의 빅 밴드와 함께 1940년대 후반에 주목을 받기 시작한 Getz는 비평가 스콧 야 노우 ( Scott Yanow)에 의해 "모든 위대한 테너 색소폰 연주자 중 한 명"으로 묘사된다. Getz는 비밥 과 멋진 재즈 그룹에서 공연했습니다. 주앙 질베르토 ( Jão Gilberto) 와 안토니오 카를로스 조빔 (Antonio Carlos Jobim)의 영향으로 그는 인기 싱글 " "The Girl from Ipanema" (1964)로 미국에 보사노바 열풍을 일으켰다.

초기 생애

Getz192722일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필라델피아에 있는 St. Vincent 's Hospital에서 스탠리 게이에츠키로 태어났다. Getz의 아버지 Al1904년 런던의 Mile End에서 태어 났으며 그의 어머니 Goldie (née Yampolsky)1907년 필라델피아에서 태어났다. 그의 외조부모인 HarrisBeckie Gayetski는 원래 러시아 제국의 키예프 지역(지금 우크라이나)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러시아 제국에서 반유대인 정서를 탈출하여 런던의 East EndWhitechapel로 이주했다. 그곳에서 그들은 13년 이상 52 옥스포드 스트리트에서 해리스 테일러 샵을 소유했다. 1913 년에 해리스와 베키는 전년도에 미국으로 이민 온 아들 루이스가 이츠키에 이어 3 명의 아들 Al, Phil, Ben과 함께 미국으로 이민을 갔다.

Getz 가족은 필라델피아에 처음 정착했지만, 디프레이션 Depression 기간 동안에 가족은 더 나은 취업 기회를 찾기 위해 뉴욕으로 이주했다. Getz는 학교에서 열심히 일하면서 As를 받고 6 학년을 마쳤다. Getz의 주요 관심사는 악기에 관한 것이었고 아버지가 그를 위해 13세 되던 해 색소폰을 구입해 주기 전까지 여러 악기를 연주했다. 그의 아버지가 클라리넷을 사 주기도 했지만 Getz는 즉시 색소폰과 사랑에 빠지고 하루에 8시간씩 색소폰을 연주했다.

브롱스의 제임스 먼로 고등학교에 다녔다. 1941, 그는 뉴욕시 올시티 고등학교 오케스트라에 입단했다. 이로써 그는 바순 연주자인 뉴욕 필하모닉의 Simon Kovar로부터 개인 무료 튜터링을 받을 수 있었다. 그는 또한 색소폰 연주를 계속했다. 그는 음악적 경력을 쌓기 위해 학교를 그만두었지만 나중에 학교 시스템 무단 결석 담당관이 교실로 돌려보냈다.

1943, 16세의 나이에, 그는 Jack Teagarden의 밴드에 입단되었고, 그의 젊음 때문에 그는 Jack Teagardenward가 되었다. GetzNat King Cole Lionel Hampton 과 함께 연주했다. Stan Kenton, Jimmy Dorsey, Benny Goodman과 함께 연주한 후 Getz1947년부터 1949년까지 "The Second Herd"에서 Woody Herman의 독주자였으며, 그는 Serge Chaloff, Zoot Sims, Herbie Steward와 함께 한 밴드 "The Four Brothers"의 색소폰 연주자 중 한 사람으로 널리 주목을 받았다. Herman과 함께 게츠는 "Early Autumn"를 녹음해 널리 칭찬을 받았으며 "The Second Herd"를 떠난 게츠는 솔로 연주자의 경력을 쌓기 시작해 1950년 후 그는 리더로서 대부분 그의 녹음을 완수했다.

경력

Getz의 명성은 Johnny Smith1952년 앨범 Moonlight in Vermont가 그 해 최고의 재즈 앨범 타이틀을 쥐게 됨으로써 크게 향상되었으며 타이틀 곡 중 하나가 몇 달 동안 차트에 머물며 히트곡이 되었다.

1950년대 중반에서 후반까지 스칸디나비아에서 일하면서 GetzHorace Silver, Johnny Smith, Oscar Peterson 및 기타 여러 사람들과 함께 쿨 재즈 연주로 유명해졌다. 그의 첫 두 개의 5중주단은 Charlie Parker의 드러머 Roy Haynes, 피아니스트 Al Haig 및 베이시스트 Tommy Potter 의 리듬 섹션을 포함한 명성있는 연주자들이었다. 1953Dizzy Gillespie/Stan Getz의 라인업이 완성되었으며 Gillespie, Getz, Peterson, Herb Ellis , Ray Brown Max Roach가 포함되었다.

1961년 유럽에서 미국으로 돌아온 Getz는 보사노바 음악을 미국 관중들에게 소개하는 중심 인물이 되었다. Getz는 브라질의 미 국무부 투어에서 막 돌아온 기타리스트 Charlie Byrd 와 함께 1962년 재즈 삼바를 녹음하여 빠르게 히트쳤다. Getz는 같은 앨범에서 " Desafinado " 1963년 최고의 재즈 공연으로 그래미상을 수상 했다. 백만 장 이상 판매되었으며 골드 디스크를 받았다. 1962년에 녹음된 그의 두 번째 앨범은 작곡가 겸 편곡자였던 Gary McFarland 와 함께하는 Big Band Bossa Nova였다. 후속 조치로 Getz는 보사노바의 중심 역할을 했던 브라질 출신의 기타리스트인 Luiz Bonfá와 함께 앨범 Jazz Samba Encore!를 녹음했다. 이 앨범 역시 1964년까지 백만장 이상이 팔렸으며 그의 두 번째 골드 디스크가 되었다. 그런 후 그는 Antônio Carlos Jobim, João Gilberto와 그의 아내인 Astrud Gilberto와 함께 1963년에 앨범 Getz/Gilberto를 녹음했다. "The Girl from Ipanema"는 그래미상을 거머쥐었다. 이 곡은 라틴 재즈 트랙 중 가장 유명한 곡 중 하나가 되었다. Getz/Gilberto는 두 개의 그래미상, 베스트 앨범, 베스트 싱글을 차지했다. 라이브 앨범 Getz/Gilberto Vol. 2 후에 Getz Au Go Go (1964), 라이브 앨범 Cafe au Go Go를 발매한다. 이로서 게츠는 그의 음악적 파트너이자 아내였던 애스트루두 질베르토와의 관계를 끝맺게 되고 그는 보사노바로부터 거리를 두고 쿨재즈로 돌아오기 시작한다. 질레르토 부녀와의 앨범 작업을 하면서도 그는 비브라포니스트인 Gary Burton을 포함한 새로운 4중두단과 함께 Nobody Else but Me (1964)를 녹음하게 되는데 레이블 Verve Records는 그에게 게츠표 보사노바를 계속하기를 유도했지만 그가 거절하는 바람에 이 앨범은 게츠가 사망한 30년 후에 발매되게 된다.

1972GetzChick Corea, Tony Williams Stanley Clarke 와 함께 재즈 퓨전 앨범 Captain Marvel 을 녹음 했으며 이 기간에는 색소폰으로 테이프 지연 효과인 Echoplex 를 실험했다. 그는 영화 The Exterminator (1980)에 카메오로 등장한다.

1980년대 중반, Getz는 샌프란시스코 베이지역에서 정기적으로 일했으며 스탠포드대학에서 1988년까지 스탠포드 재즈 워크숍 에서 예술가로 강의를 했다. 1986년에는 다운 비트 재즈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다. 1988GetzHuey Lewis News 와 함께 Small World 앨범을 제작했다. 그는 타이틀 트랙의 2 부에서 확장 된 솔로를 연주했으며, 이는 마이너 히트 싱글이 되었다. 그의 테너 색소폰은 셀머 마크 VI Selmer Mark VI였다.

개인 생활

Getz1946117일 로스앤젤레스에서 Gene Krupa 밴드의 보컬리스트인 Beverly Byrne과 결혼했다. 그들은 Steve, David, Beverly의 세 자녀를 함께 낳았다. 십대 시절, Getz는 마약과 술에 관여했다. 1954, 그는 약국에서 모르핀을 빼앗으려고 시도한 것으로 체포되었고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USC 의료 센터 Los Angeles County-USC Medical Center의 구금 시설에서 있을 때 아내 비버리는 1층에서 세 번째 아이를 낳았다.

게츠는 1956113일 네바다의 번에서 이혼한 후 스웨덴 의사와 전 올림픽 메달리스트인 닐스 실프베르키올드의 딸인 모니카 실프베르스키올드와 결혼했다. 그들은 PamelaNicolaus라는 두 자녀를 두었다. 부부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살면서 Getz의 법적 문제를 피했다.

1964, Getz는 브라질로 가서 bossa nova의 유명한 제작자인 João Gilberto 와 함께 일했다. 영향력 있는 앨범 Getz / Gilberto를 녹음하는 동안 Gilberto는 이 앨범에서 두 트랙을 노래한 그의 아내였던 Astrud Gilberto를 게츠에게 소개했다. 앨범이 녹음 된 후 Getz는 미국으로 돌아 왔고 Astrud GilbertoJoão Gilberto와 이혼하고 게츠와 함께였다. GetzAstrud Gilberto는 오랫동안 결혼하지 않았지만 Getz가 이혼 할 수 없었기 때문에 개인적, 음악적 관계를 유지해 왔다.

Getz1981Monica Getz로부터 이혼을 신청했지만 1987 년까지는 이 청원이 승인되지 않았다. Monica Getz는 이혼 법원에서 남편이 자녀들에게, 때로는 그녀에게 학대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1990년에 모니카 게츠는 미국 대법원에 이의를 제기하여 뉴욕과 같은 여성 법원은 가정 법원에서 법정 소송을 요구하는 뉴욕 법이 그녀와 같은 여성에 대한 차별을 받았다는 이유로 판결을 내렸다. 재판 변호사를 선임하여 파산한다. 법원은 이 사건에 대한 답변을 거부했다.

허먼과 함께한 이래로 Getz를 알고 있었던 Zoot Sims는 게츠의 넓고 활달한 성격을 암시하는 "멋진 무리 a nice bunch of guys", "라고 묘사했다.

죽음

Getz199166일에 간암으로 사망했다. 그의 재는 캘리포니아 주 마리나델레이 Marina del Rey 해안에서 6 마일 떨어진 색소폰 케이스에서 쏟아졌다. 1998 년에 버클리 음악 대학의 Stan Getz 미디어 센터 및 도서관은 Herb Alpert Foundation의 기부를 통해 헌정되었다.

 

 

 

3.

Raymond Matthews " Ray " Brown (1926년 10월 13일 - 2002년 7월 2일)은 오스카 피터슨 (Oscar Peterson) 과 엘라 피츠제럴드 (Ella Fitzgerald) 와의 광범위한 작업으로 유명한 미국의 재즈 더블 베이시스트 겸 첼리스트였다.

전기

이른 인생

Ray Brown은 펜실베니아 주 피츠버그에서 태어났으며 8세부터 피아노 레슨을 받았다. 고등학교에 피아니스트가 몇 명이나 출석했는지 알고 난 후 그는 트롬본을 연주하겠다는 생각을 했으나 비용을 지불할 여력이 없었다. 고등학교 재즈 오케스트라에 공석이 생겨서 그는 업라이트 베이스를 연주했다.

직업

브라운의 베이스 연주에 대한 초기 영향은 듀크 엘링턴 (Duke Ellington) 밴드의 베이시스트 지미 블랜튼 (Jimmy Blanton )이었다. 젊은 브라운은 피츠버그 재즈 장면에서 지미힝 클리 (Jimmy Hinsley) 육중주와 스누커 러셀 밴드 ( Snookum Russell band)와 함께 밴드에서 첫 경험을 하면서 점점 유명 해졌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뉴욕시 52 번가에서 급증한 재즈 장면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는 뉴욕으로 가는 편도 티켓을 구입했다. 그는 20세에 뉴욕에 도착하여 이전에 일했던 행크 존스 와 만났고 베이스 연주자를 찾고 있는 Dizzy Gillespie에게 소개되었다. Gillespie는 그 자리에서 Brown을 고용했고 Art Tatum 과 Charlie Parker 같은 음악가들과 함께 연주했다. 1948년 Brown은 Dizzy의 밴드를 떠나 Hank Jones와 Charlie Smith와 함께 트리오를 시작했다.

1946 ~ 1951년 브라운은 길레스피 밴드에서 연주했다. 비브라폰 연주자 Milt Jackson, 드러머 Kenny Clarke, 피아니스트 John Lewis와 함께 Brown은 Gillespie 밴드의 리듬 섹션을 만들었다. Lewis, Clarke, Jackson은 결국 Modern Jazz Quartet을 결성했다. 브라운은 Gillespie밴드에 가입했을 때 가수 엘라 피츠제랄드와 친하게 지냈다. 1947년 미국 남부에 특별한 매력을 느껴 연주여행했다. 그 해 두 사람은 결혼하여 피츠제럴드의 이복 여동생 프란시스에게서 태어난 아이를 입양했고 그들은 Ray Brown, Jr.라고 세례명을 주었다. 1953년 레이 브라운 (Ray Brown) 과 피츠제랄드 (Fitzgerald)는 당시에 둘 다 경력의 다양한 압박 때문에 이혼했으나 그들은 계속 함께 연주했다.

이 무렵 브라운은 Norman Granz가 주최한 필하모닉 콘서트에서 재즈를 연주했다. 브라운은 1949년 필하모닉 콘서트에서 재즈 피아니스트 오스카 피터슨과 Brown은 1951년부터 1966년까지 함께 작업했다. 1957년부터 1959년까지 브라운은 Verve 레코드사의 Bloom Dearie의 첫 번째 5개의 녹음에 참여했다. 트리오를 떠난 후 그는 연주자 뿐만 아니라 메니저이자 프로모터가 되었다. 1966년 로스 앤젤레스에 정착하여 다양한 TV 쇼 오케스트라에서 활발히 활동했다. 그는 또한 Tony Bennett, Billy Eckstine, Frank Sinatra, Sarah Vaughan 및 Nancy Wilson을 비롯한 그날의 주요 예술가 중 일부와 동행했다. 그는 또한 전 음악 파트너인 Modern Jazz Quartet과 젊은 Quincy Jones를 관리했으며 Hollywood Bowl에 대한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재즈베이스 교본을 썼으며 재즈 첼로를 개발했다. 또한 로스 앤젤레스에서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위한 음악을 작곡했다.

나중에 경력

1974년부터 1982년까지 브라운은 기타리스트 Laurindo Almeida, 색소폰과 플루트 연주자 Bud Shank 및 드러머 Shelly Manne (1977년 이후 Jeff Hamilton으로 대체 됨)과 함께 The LA Four 라는 이름으로 일련의 앨범을 녹음했다. 그는 또한 밀트 잭슨과 함께 앨범 Jackson, Johnson, Brown & Company (1983)를 트럼본에 J. J. Johnson, 피아노에 Tom Ranier, 기타리스트에 John Collins, 드러머에 Roy McCurdy과 함께 연주했다.

브라운은 1973년에 Steely Dan의 두 번째 앨범인 Countdown to Ecstasy의 두 번째 트랙인 " Razor Boy "에서베이스 연주자로 참석했다.

브라운은 사운드 트랙에서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찰리 파커 ( Bird) (1988)에 대해 광고한 4 트랙에 출연했다. 모든 색소폰 파트가 Bird의 원래 연주이지만, 반주는 Brown을 비롯하여 드럼에 John Guerin이 참가하여 사운드를 강화하기 위해 다시 녹음했다. 1980년대와 1990 년대에 브라운은 자신의 트리오를 이끌었고 베이스 스타일을 계속 수정했다. 나중에 그는 피아니스트 진 해리스 (Gene Harris)와 함께 녹음하고 투어를 했다. 브라운은 1980년대 초 브리티시 컬럼비아의 나나이모 (Nanaimo)에 있는 식당에서 다이아나 크롤 (Diana Krall) 을 만났다. Jeff Hamilton에 따르면, Rio DVD의 Diana Krall Live에 실린 인터뷰 에서 Krall이 워크숍에서 처음 연주한 것을 듣고 피아노 스킬에 감탄했으며 (아직 노래를 부르지 않았음) 베이시스트 John Clayton에게 소개했다. Hamilton과 Clayton은 모두 Krall이 Brown과 다른 사람들 밑에서 공부하기 위해 로스 앤젤레스로 이주하도록 장려했다. 1990년에 그는 Enriquez의 앨범인 The Wildman Returns의 피아니스트 Bobby Enriquez 와 드러머 Al Foster 와 팀을 이뤘다. 1990-93년 동안 피터슨, 허브 엘리스 , 브라운과 바비 더럼 (Bobby Durham) 또는 제프 해밀턴 (Jeff Hamilton)이 드럼에 합류하면서 "전설의 오스카 피터슨 트리오 (Legendary Oscar Peterson Trio)"가 다시 만났다. 이 그룹의 앨범은 4 개의 그래미상을 받았다. 1993년 5월 피터슨이 심한 뇌졸중을 앓았을때 이 그룹은 해산했다.

이 시기에 Brown은 피아니스트로 돌아온 André Previn과 함께 7 개의 앨범을 만들었다. 1989 년부터 2002 년까지 Previn은 재즈로 돌아와 1989 년부터 2002 년까지 녹음을 했다.: After Hours (1989 년 기타리스트 Joe Pass ), Uptown 1990, 기타리스트 Mundell Lowe와 함께), Old Friends (기타리스트 Mundell Lowe와 함께 1992년 생방송), Kiri Sidetracks. 재즈 앨범 (1992, 가수 Kiri Te Kanawa 및 기타리스트 Mundell Lowe), What Headphones? (1992 년 Mundell Lowe, 트럼본의 Jim Pugh , Corren의 Warren Vache , Horn의 Richard Todd , 드럼의 Grady Tate , Antioch Baptist Choir), Andre Previn과 Friends Play Show Boat (1995, Mundell Lowe와 Grady Tate ), Musikverein에서의 재즈 (1997, Mundell Lowe와의 라이브 녹음). Brown과 Previn은 1960 년대에 4 To Go 에 함께 녹음했다 ! (기타리스트 인 Herb Ellis 와 Drummer Shelly Manne 와 함께한 1963 년), Rain as the Rain (1967 년, Leontyne Price 와의 가수). 1 시간 분량의 영화, Together on Broadway. Sidetracks Making은 앨범 Kiri Sidetracks 의 The Jazz Album 을 녹음했다 .

Brown은 Monty Alexander, Milt Jackson, Mickey Roker와 함께 "Quartet"에서 한동안 연주했다. 그 후에 Benny Green, Geoffrey Keezer, Larry Fuller와 같은 젊은 피아니스트들과 함께 자신의 트리오로 다시 여행했다. Ray Brown Trio의 마지막 판에는 피아니스트 Larry Fuller와 드러머 Karriem Riggins가 포함되었다. 그 트리오로, 브라운은 2002 년에 그의 죽음까지 계속 연주했다.

사생활

레이 브라운 (Ray Brown)은 1947년 엘라 피츠제럴드 (Ella Fitzgerald)와 결혼했다. 이 부부는 아들 레이 주니어 (Ray Jr.)를 입양했지만, 결혼 생활은 오래 지속되지 않았다. 레이와 엘라는 1953년 이혼했지만 친구들과 가끔 함께 일했다.

브라운은 인디애나폴리스Indianapolis에서 쇼를 보기 전에 골프를 한 후 수면 중에 사망했다.

 

 

 

 

4.

Stan Levey (1926년 4월 5일 - 2005년 4월 19일)는 미국의 재즈 드러머였다.

전기

Philadelphia의 Adolph Stanley Levey 출생. Levey는 초기 비밥 드러머 중 한 명이미 비밥 형성적인 시기에 참여한 극소수의 백인 드러머 중 한 명으로 간주된다. 그는 16세의 나이로 1942년 Dizzy Gillespie 와 함께 필라델피아에서 연주했다. 곧 그는 뉴욕시로 가서 Gillespie와 Charlie Parker, Oscar Pettiford 와 함께 52번가에서 일했다.

Stan Kenton Orchestra에서 재임한 후 1954년 Howard Rumsey, Don Joham와 the Lighthouse All-Stars에 합류했고 West Coast 재즈 신의 중요한 인물이 되었다.

West Coast 재즈 신은 쿨 재즈가 Levey의 선명하고 멜로디한 스타일은 계속 멋지게 보 프와 공통점이 많았고 그가 연주한 모든 그룹에 영감을 불어 넣었다. 왼손잡이 드러머인 Levey는 Dizzy Gillespie, Charlie Parker, Miles Davis, Stan Getz, Ella Fitzgerald, Peggy Lee, Frank Sinatra, Nat King Cole 및 Quincy Jones, Skitch Henderson 및 The Tonight Show Band 와 같은 밴드와 또는 뮤지션들과 녹음했다.

Levey는 1973년 음악 사업에서 은퇴하여 전문 사진작가가 되었다. 그는 캘리포니아의 Van Nuys에서 턱의 암 수술 후 2 개월 만에 79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5.

Louis A. "Lou" Levy (1928- 2001)은 미국 재즈 피아니스트이다. 레비는 시카고에서 유태인 부모에게서 태어났고 12살 때 피아노를 연주하기 시작했으며 아트 테이텀과 버드 파월의 영향을 받았다.

19살에 전문적인 피아노 연주가가 되었으며 Georgie Auld (1947 and later), Sarah Vaughan, Chubby Jackson (19471948), Boyd Raeburn, Woody Herman's Second Herd (19481950), Tommy Dorsey (1950), Flip Phillips등과 협연했다. 50년 대 초 레비는 몇 년동안 음악을 떠나있다, Peggy Lee (19551973), Ella Fitzgerald (19571962), June Christy, Anita O'Day, Pinky Winters와 같은 유명했던 보컬들을 동반해 인기를 누렸다. 그는 또한 Dizzy Gillespie, Shorty Rogers, Stan Getz, Terry Gibbs, Benny Goodman, Supersax 뿐만 아니라 West Coast의 주요한 연주자들과 꾸준히 협연해왔으며 리더로서

Nocturne (1954), RCA, Jubilee, Philips, Interplay (1977), Verve같은 음반과 레이블에서 활동했다. 72살에 심장병으로 캘리포니아에서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