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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Sonny Stitt의 스튜디오 앨범- Sonny Stitt Sits in with the Oscar Peterson Trio(1959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9. 9. 8.

 

 

 

 


나에게 200만원 쯤 여유가 있다면,
가장 먼저 사고 싶었던 것은,
카메라였죠.

1989년, 싱가포르에서
인생 처음으로 샀던 니콘 FM2,
제 재산 목록 1호였는데,
시대의 산물인가요?

디카, 디카가 있어야겠더라고요.

혼자서도 잘 견디는,
어쩌면 즐기는 삶이었는지라,
카메라와 노는 시간이 꽤 많았었는데,
그런 즐거움을 몇 년 동안 누리지 못했어요.

현실의 상과,
카메라 렌즈를 통해 바라보는 세상,
참 다르죠.

어쩌면 바라보고 싶은 것만을 바라보게 되는,
현실 도피적 제 성격과 유사한 것
제가 사진을 찍는 것을 즐겨하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절로 웃음이...

각설하고
저에게 배달된 디카, 드디어, 드디어...
장롱에 고이 모셔둔 고급 디카를
선뜻 내어준 친구,
참 이런 사람 없습니다.

“사진 찍는 네 모습이 좋더라.”

어디 그 이유 하나뿐이겠습니까?
솟구치는 눈물을 참으며
염치없이 받아 든 카메라,

헐, 오늘 하루 종일 이리저리 둘러보아도,
셔터가, 셔터가 안 눌러지니,
참, 시대에 발맞춤 할 수 없는 신세가 좀 한심...

아마도 며칠은 더
이리저리 둘러보아야할 듯...
밧데리도 빵빵히 충전했으니,
이젠 카메라를 들고,
잔뜩 멋을 부리며(?)
이리저리 동분서주,
가슴 설레일 여행이 기다려지는 날이네요.

오늘은,
카메라와 더불어 이 앨범으로
내 소소한 일상의 배경을 삼았답니다.




 

 

 

 

 



비밥 / 하드 밥 이디엄의 미국 재즈 색소폰 연주자로서 따뜻한 음색으로 잘 알려진 Sonny Stitt/Edward "Sonny"Stitt (1924년 2월 2일 - 1982년 7월 22일, Edward Hammond Boatner 출생)는 100개가 넘는 앨범을 녹음하면서 자신의 세대에서 가장 잘 알려지고 녹음이 많았던 색소폰 연주자 중 한 명이죠.

쏘니는 끊임없는 재즈와 헌신에 대한 언급으로 재즈 평론가 Dan Morgenstern에 의해 "고독한 늑대"라는 별명을 얻었는데요. 그의 경력 초기 그러니까 1943년에 Charlie Parker를 처음 만난 이후 그는 찰리의 사운드를 모방했다고 하는데요. 그 후 그는 자신만의 독특한 사운드 개발에 헌신했고 1960 년 Miles Davis의 5 중주로 녹음된 앨범과 투어에 협연했지만 과도한 음주 습관 때문에 마일즈로부터 해고 당하게 되죠.

이러한 알콜 습관은 그의 후반기 음악활동에 지장을 주어 결국 심장마비로 생을 마감했지만
우리에겐 주옥같은 그의 연주들이 여전히 남아있네요.

그의 앨범 중에 특히 Gene Ammons / Sonny Stitt 의 스튜디오 앨범 Boss Tenors(1961년)를 즐겨 들어왔는데요. 오늘은 오스카 피터슨 트리오와 협연한 연주를 감상해볼까요?

이 앨범은 특이하게 Sonny Stitt의 알색과 테색을 비교 감상할 수 있는 트랙으로 구성되어있네요.


재즈의 황금기때 음반을 들을 때마다,
음악가들의 열정이 삶의 열정으로 녹아들었구나,
특히나 인종차별과, 마약, 술, 가난과 직면했던 그들이,

그나마 삶을 견디고 더 나아가 즐길 수 있었던 것은
음악이었구나,
제 삶과 대비되어 공감이 되니,

참 아전인수 격인가요? ㅎㅎ

그러든 말든,
재즈 속에서 꿈꾸며, 사랑하고, 수다를 피우며
내 영혼을 순화시키니,
참으로 다행이고
어쩌면 저에게 신이 내린 축복이 아닐까요? ㅎㅎ

 

 

 

 

 

 


 


Sonny Stitt의 스튜디오 앨범
- Sonny Stitt Sits in with the Oscar Peterson Trio(1959년)


레이블: Verve
녹음일: 1959년 5월 18일
발매일: 1959년
길이: 39:04
프로듀서: Norman Granz


Track listing
1."I Can't Give You Anything But Love" (Dorothy Fields, Jimmy McHugh) – 4:05
2."Au Privave" (Charlie Parker) – 3:59
3."The Gypsy" (Billy Reid) – 3:25
4."I'll Remember April" (Gene de Paul, Patricia Johnston, Don Raye) – 4:41
5."Scrapple from the Apple" (Parker) – 4:20
6."Moten Swing" (Bennie Moten) – 7:09
7."Blues for Pres, Sweets, Ben and All the Other Funky ones" (Sonny Stitt) – 6:04
8."Easy Does It" (Sy Oliver, Trummy Young) – 5:21


Performance
Sonny Stitt - alto saxophone 1-5, tenor saxophone 6-8
Oscar Peterson – piano
Ray Brown – double bass
Ed Thigpen - drums



1."I Can't Give You Anything But Love" (Dorothy Fields, Jimmy McHugh) – 4:05
https://youtu.be/MyuNbI6ZrgI?list=PLvxWibFr0wiImU6tYfg_iIc_iZk1JTGlE

 

 

The Gypsy




4."I'll Remember April" (Gene de Paul, Patricia Johnston, Don Raye) – 4:41
https://youtu.be/Yu_A9ixl3Rc?list=PLvxWibFr0wiImU6tYfg_iIc_iZk1JTGlE

 

 

 

Moten Swing 

 

 



7."Blues for Pres, Sweets, Ben and All the Other Funky ones" (Sonny Stitt) – 6:04
https://youtu.be/ZOc08eR-v9w?list=PLvxWibFr0wiImU6tYfg_iIc_iZk1JTGlE

 

Blues for Pres, Sweets, Ben & All the Other Funky ones 




8."Easy Does It" (Sy Oliver, Trummy Young) – 5:21
https://youtu.be/7SJzVXm3S3A?list=PLvxWibFr0wiImU6tYfg_iIc_iZk1JTGlE

 

 

 

 

I Know That You Know (Bonus Track)

 

 

 

 

 

 

1.

Sonny Stitt/Edward "Sonny"Stitt (192422- 1982722, Edward Hammond Boatner 출생)는 비밥 / 하드 밥 이디엄의 미국 재즈 색소폰 연주자였다. 따뜻한 음색으로 잘 알려진 그는 100개가 넘는 앨범을 녹음하면서 자신의 세대에서 가장 잘 기록된 색소폰 연주자 중 한 명이다. 그는 재즈 평론가 Dan Morgenstern에 의해 "고독한 늑대"라는 별명을 얻었는데, 그의 끊임없는 재즈와 헌신에 대한 언급이었다. Stitt는 때때로 Charlie Parker 모방으로, 특히 경력 초기에, 그러나 때때로 자신의 사운드와 스타일을 개발하기 위해 왔으며, 특히 테너 색소폰을 연주 할 때 그렇다.

이른 인생

Edward Hammond Boatner, Jr.는 매사추세츠 주 보스톤에서 태어났으며 미시간 주 새 기노에서 자랐다. 그는 음악적 배경을 가졌다. 그의 아버지, Edward Boatner 는 바리톤 가수, 작곡가 및 대학 음악 교수였다. 그의 형제는 클래식으로 훈련받은 피아니스트였다. 그의 어머니는 피아노 교사였다.

써니는 1924년 아버지로부터 입양이 포기되었다. 아무도 Boatner가 그의 아들을 멀리 주었던 이유를 알지 못했지만, 그 자식은 Saginaw에서 그를 키운 Stitt 가족에 의해 입양되었다. 그는 나중에 자신을 "소니 (Sonny)"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Saginaw의 고등학교에서 Stitt는 지역의 인기 스윙 밴드인 Len Francke Band에서 연주했다.

1943년에 StittCharlie Parker를 처음 만났으며 종종 나중에 회상하면서 두 사람은 Stitt의 에뮬레이션에 기인한 것이 아닌 부분적으로 우연한 유사성을 발견했다. 파커는 Stitt", 나는 소리 질러, 너는 나처럼 소리가 난다"고 말한 것으로 추정된다. ", 나는 소리 나는 방식을 도울 수 없다. . " 케니 클라크 (Kenny Clarke )Stitt의 접근 방식에 대해 "Bird가 없었더라도 소니 슈트가 있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Stitt1940 년대 초 일부 스윙 밴드에서 연주했으며 40 대 초반의 Tiny Bradshaw 의 빅 밴드에 출연했다. 그는 1945Dizzy Gillespie bop 빅 밴드의 Charlie Parker를 대체했으며 1946년에는 사보이 레코드에 대한 자신의 이름으로 첫 번째 녹음을 만들었다.

StittBilly Eckstine의 빅 밴드에서 알토 색소폰을 연주했으며, 1945년부터 덱스터 고든 (Dexter Gordon) 과 진 암몬스 (Gene Ammons)가 시작하여 찰리 파커 (Charlie Parker)의 모방자로 언급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더 자주 테너 색소폰을 연주하기 시작했다. 나중에 그는 Gene Ammons Bud Powell 과 함께 연주했다. Stitt1948년부터 1949년까지 켄터키 주 렉싱턴 (Lexington) 에 있는 연방 교도소에서 마약 판매를 위해 시간을 보냈다. Stitt는 테너 색소폰을 연주 할 때 Parker의 스타일을 모방한다고 비판 한 것에서 벗어난 것처럼 보였다. 위의 Ammons가 있는 경우에는 큰 악기의 사용 가능성이 요인이었다. Stitt는 테너에서 훨씬 더 독특한 사운드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그는 다른 Bop 음악가와 연주했다. Bud Powell 그리고 Eddie "Lockjaw"데이비스 , Stitt와 비교하여 명백하게 거친 음색을 가진 동료 테너, 1950 년대에서 그리고 Prestige 기록 레이블을 위한 측의 수 및 Argo, Verve and Roost 를 위한 앨범을 기록했다. Stitt1950 년대 후반 Afro-Cuban 재즈를 실험했으며 결과는 Roost and Verve의 녹음을 통해들을 수 있다.이 앨범에서는 Thad Jones Chick Corea 와 함께 " Autumn Leaves "와 같은 표준의 라틴어 버전을 제작했다. Stitt1960 Miles Davis에 간단히 합류했으며 Davis5 중주로 녹음 된 음악은 1960년 투어의 라이브 설정에서만 발견된다. 맨체스터와 파리의 콘서트는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하며 여러 콘서트 (이전 5 중주의 세트 포함 존 콜트 레인 (John Coltrane ))이 스톡홀름 ( 드래곤 ) 에서 라이브로 데뷔했다. 이들 모두는 윈튼 켈리 , 지미 코브 , 폴 챔버스 가 출연했다. 그러나 마일즈는 그가 개발한 과도한 음주 습관 때문에 Stitt를 해고하고 Hank Mobley와 교체했다. 1960년대 말 StittJim Hall의 기타를 연주하는 Stitt Plays Bird 앨범에서 주인공인 Charlie Parker에게 경의를 표했다.

Stitt는 그의 친구이자 동료 색소폰 연주자 인 Gene Ammons 와 함께 Ammons의 마약 소지로 인해 여러 가지 기억에 남는 기록을 남겼다. 이 두 색소폰 연주자가 녹음한 레코드는 AmmonsStitt의 최고의 작품으로 여겨지므로 Ammons / Stitt의 파트너쉽은 Zoot Sims Al Cohn , Johnny Griffin Eddie "Lockjaw" Davis 와 함께 재즈에서 가장 좋은 결투 파트너쉽 중 하나가 되었다. Stitt는 소울 재즈에 모험을 시도했고, 그는 1964Soul People 앨범에서 테너 색소폰 연주자 Booker Ervin 과 함께 녹음했다. Stitt는 또한 Impulse에 대해 Duke Ellington 동창인 Paul Gonsalves 와 함께 1963 년에 녹음했다! 그 시기에 그는 Ronnie Scott, 1964 Ronnie Scott 과 의 만남, 결국 The Sustain Eyes가 등장했으며 1966 년에는 기타리스트 Ernest Ranglin, 영국 테너 색소폰 연주자인 Dick Morrissey 과 함께 Ronnie Scott의 정기적인 출연을 보냈다. Stitt1966 New What 's New 1967 Parallel-A-Stitt 앨범에서 Selmer Varitone 증폭 시스템을 실험 한 최초의 재즈 뮤지션 중 한 명이었다.

나중의 삶

1970년대에 Stitt는 녹음 출력을 약간 줄였으며 1972년에는 Tune-Up이라는 또 다른 클래식을 제작했다. 이것은 스콧 야 노우 (Scott Yanow) 와 같은 많은 재즈 평론가들에 의해 결정되었고 여전히 그의 결정적인 기록이다. 사실, 그의 불같은 솔로잉은 그의 이전 연주를 연상케 했다. 1971 년에 그는 또 다른 앨범 인 Varitone, Just The Way It - 2000 년에 발매 된 Left Bank에서의 라이브를 녹음했다.

Stitt의 생산성은 알코올 중독으로 1970 년대에 하락했다. Stitt50대 후반에 헤로인을 포기한 이후로 많이 술을 마셨지만 남용으로 인한 피해를 입기 시작했다. 일련의 알코올 유발성 발작으로 인해 Stitt는 기분 전환을 막아 버렸다. Stitt는 이 시기에 대해 말했다 : "그것은 가련했습니다, 남자 ... 저는 정말로 노예였습니다. 나는 죽은 사람들로부터 돌아 왔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내가 있었던 곳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죽었습니다."

Stitt는 올스타 그룹인 Giants of Jazz ( Art Blakey , Dizzy Gillespie , Thelonious Monk , Kai Winding , bassist Al McKibbon )와 합류 하여 Atlantic , Concord Emarcy 앨범을 만들었다. 그의 마지막 녹음은 일본에서 만들어졌다. 젊어지게 한 스티트는 1970 년대 후반 레드 홀로 웨이 와 함께 연주를 즐겼다. 1982Stitt는 심장 마비로 고통을 겪었고 7 22 일 워싱턴 DC 에서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