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즈

Gary Peacock and Ralph Towner의 스튜디오 앨범 – Oracle(1994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9. 4. 17.

#재즈앨범소개


 

 

 

월명산에 깃듯 봄...

 

 

                               은파에 물든 봄빛...



만화방창,
봄날의 풍경을
가슴으로 껴안아 봅니다.

마땅히 즐거워야할 봄이지만,
그 아름다움 속에 스며있는
소멸의 안타까움이
슬픔으로 와 닿는 것은,

어찌할 수 없는 정서인가 봅니다.

극한 아름다움의 뒤편에 서린
슬픔이 있기에,
어쩌면 순간의 타오름이
더 뜨겁지 않을까
쓸쓸해지는 마음을
오늘의 음악으로
달래봅니다.




클래식과 12현의 기타리스트로 잘 알려진 Ralph Towner는 40년 이상 동안 레이블 ECM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지요. 사실 그가 처음 음악가로서 활동을 한 것은 피아니스트 Bill Evans에게 영감을 받은 피아노였지만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유명한 기타리스트였던 Karl Scheit에게서 클래식 기타를 공부한 후 60년 후반부터 피아노와 기타를 함께 연주했다지요.


타우너는 Freddie Hubbard에서 Tim Hardin까지의 협연을 한 후 1970년에 Collin Walcott, Glenn Moore, Paul McCandless등이 활동했던 밴드 Oregon에 합류하며 그의 음악적 발판을 마련하는데요. 이들은 모두 1972년 그의 ECM 데뷔 앨범인 Trios/Solos에서 협연하게 되지요.

그는 솔로 앨범뿐만 아니라 John Abercrombie, Gary Peacock, Gary Burton, Paolo Fresu 등과 함께 하는 ECM 듀오 프로젝트를 수행하거나 Jan Garbarek, Eberhard Weber, Jon Christensen과 협연해 많은 사랑을 받았던 앨범 Solstice 뿐만 아니라 Oregon과 많은 앨범을 발매합니다.

또한 Jan Garbarek, Kenny Wheeler, Egberto Gismonti에 그룹 Azimuth를 특별 게스트로 하거나 2009년에는 이탈리아 재즈 트럼펫터인 Paolo Fresu와의 듀오 앨범 Chiaroscuro로 대중적인 인지도를 넓히는 한편 그의 최고의 파트너이자 최고의 앨범들을 발매하게 되는 얼마 전 제가 포스팅했던 Wolfgang Muthspiel과 Slava Grigoryan 의 협연작 Travel Guide를 발매합니다. 피아니스트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클래식적 12현의 기타 연주들뿐만 아니라 작곡가로서의 그의 독특한 분위기는 아무래도 브라질 음악과 재즈 전통에서 영감을 받은 리듬과 멜로디와 그 개인의 취향이 깃든 하모니를 개발해 나가는데 있는데요.

 




오늘은 비교적 오래전, 그러니까 1994년에 베이시스트 게리 피콕과 듀오로 발매했던 Oracle을 감상해볼까요?

두 마스터들의 협연은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지요? 전 개인적으로 게리 피콕의 팬이지만 두 마스터들의 현의 조화는 참으로 고즈넉하고 다정해서, 마치 사랑하는 두 연인이 나직히 주고받는 대화인 것만 같네요. 제 마음까지, 그들의 숨결이 따뜻하게 번지는 듯...

 

 

 

 

 

 

 




Gary Peacock and Ralph Towner의 스튜디오 앨범 – Oracle(1994년)

레이블: ECM
녹음일: 1993년 5월
발매일: 1994년
길이: 49:51
스타일: Post-Bop/Avant-Garde Jazz
프로듀서: Manfred Eicher

Track listing(괄호안의 표기된 것 이외에는 모두 Gary Peacock작곡)
1."Gaya" - 5:45
2."Flutter Step" - 5:45
3."Empty Carrousel" 5:48
4."Hat and Cane" (Ralph Towner) - 5:12
5."Inside Inside" - 5:55
6."St. Helens" - 1:52
7."Oracle" (Peacock, Towner) - 7:20
8."Burly Hello" - 5:53
9."Tramonto" (Towner) - 6:21
Recorded at Rainbow Studio in Oslo, Norway in May 1993.

Personnel
Gary Peacock — bass
Ralph Towner — classical guitar, 12 string guitar





1."Gaya" - 5:45
https://youtu.be/5Y7fHYNd8sQ?list=OLAK5uy_na2zsZYGMEumklEm47hUL6R2W2-lmgGGc

 

 

 

 

 

 

 

 

 

Tramonto 

 

 

 

1.

Ralph Towner (1940 3 1 일 출생, 워싱턴 차하일리스 )는 미국의 여러 악기 연주자, 작곡가, 편곡자 및 밴드 리더이다 그는 12 개의 스트링 기타 , 클래식 기타 , 피아노 , 신디사이저 , 타악기 및 트럼펫을 연주 한다.

1940년 워싱턴 차하일리스 (Chehalis) 에서 태어난 Towner는 민속 음악과 세계 음악의 강력한 영향을 받은 재즈와 써어드 스트림의 주목할 만한 음반을 만들었다. 그는 음악 학교에서 클래식 피아니스트로 시작하여 대학 시절에 기타를 고른 후 1960 년대 후반에 Paul Winter "Consort"앙상블에 합류했다. 밴드 메이트인 Paul McCandless, Glen Moore, Collin Walcott와 함께 타우너는 1970년 겨울 그룹을 떠나 포레스트 뮤직, 인도 클래식 형식, 즉흥 연주에 영향을 받은 아방가르드를 혼합한 많은 영향력 있는 레코드를 발표한 1970 년대에 그룹 Oregon에 합류했다. 동시에 Towner는 영향력 있는 ECM 레코드 레이블과 오랜 기간 관계를 맺었는데, 그는 1972 Trios / Solos 로 데뷔 한 이래로 오레곤 이외의 레코딩을 발표했다. Towner는 또한 재즈 퓨전 거물급 Weather Report 1972 년 앨범인 I Sing the Body Electric 에서 사이드 맨으로 출연을 했다.

Towner6 스트링 나일론 스트링 및 12 스트링 스틸 스트링 기타만을 사용하여 증폭을 피한다. 결과적으로, 그는 대용량 음악 환경을 피하고 경향이 강하며, 다이나믹 및 그룹 상호 작용을 강조하는 대부분의 어쿠스틱 악기 그룹을 선호한다. Towner는 악기의 목에 있는 끈 사이에 성냥갑을 짜서 타악기의 효과를 기타에서 얻는다. 오레곤과 솔로 아티스트로 활동하며 모두 Towner는 오버 더빙을 많이 사용하여 피아노 (신디사이저)와 기타를 같은 트랙에서 연주 할 수 있었다. 그의 가장 주목할 만한 기술의 사용은 1974 년 앨범 Diary 에서 나왔다. 그는 앨범의 8 트랙 대부분을 기타 피아노 듀엣으로 연주했다. 1980 년대, TownerSequential Circuits Prophet-5 신디사이저를 상당히 광범위하게 사용하기 시작했지만, 이후 신디사이저와 피아노 연주를 기타에 우선적으로 적용하지 않았다.

음악가, 어머니 피아노 선생님과 아버지 트럼펫 연주자로 태어난 Towner3 세 때 피아노로 즉흥 연주하는 법을 배웠다. 그는 5 세 때부터 트럼펫 레슨을 시작했으나 오레곤 대학에 입학하기 전까지는 기타를 치지 않았고 거기서 호머 켈러와 작곡을 공부했다. 그는 처음에는 피아니스트로서 1960 년대 후반 뉴욕시에서 재즈를 연주했으며 유명 재즈 피아니스트 인 빌 에반스 (Bill Evans)의 영향을 강력하게 받았다. 그는 1960 년대 후반 / 1970 년대 초반에 클래식 및 12 현 기타에 즉흥 연주하기 시작했다. 플루티스트 Jeremy Steig ,베이시스트 Eddie Gómez , Marc Johnson , Gary Peacock , 드러머 Jack DeJohnette Evans와 함께 일한 음악가들과 협연했다.

Apollo 15 우주 비행사가 지은 Two lunar cratersTowner의 작곡인 "Icarus""Ghost Beads"중 두 곡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Towner는 현재 이탈리아 로마에 살고 있다.

 

 

 

2.

Gary Peacock (1935년 5월 12일 미국, 아이다호, 벌리Burley 출신)은 미국의 재즈 더블 베이스 연주자이다.
전기
독일에서 군 복무 후, 60년대 초반 바니 케셀 (Barney Kessel), 버드 샹크 (Bud Shank), 폴 볼레이(Paul Bley), 아트 페퍼 (Art Pepper )와 함께 west coast에서 작업한 후 뉴욕으로 이사했다. 그는 Bley, Bill Evans Trio ( Paul Motian과 ), Albert Ayler의 트리오인 Sunny Murray와 함께 일했다. Ron Carter의 대신으로 Miles Davis와의 일부 라이브 공연도 했다.
피콕은 1960 년대 후반 음악을 일시적으로 버리고 선 (禅) 철학을 공부하면서 일본에서 시간을 보냈다. 1972 년 미국으로 돌아온 후 시애틀 워싱턴 대학교에서 생물학을 공부하고 1976년부터 1983년까지 콘월 어 예술 대학Cornish College of the Arts 에서 음악 이론을 가르쳤다.
1983 년에 그는 Keith Jarrett 의 " Standards Trio "에 Jack DeJohnette과 합류했다. (3 명의 뮤지션은 이전에 Peacock의지도하에 ECM Records를 위해 1977 년 Tales of Another 를 녹음했다.) 트리오의 앨범 중에는 Standards, Vol. 1 및 Standards, Vol. 2 및 Standards Live등이 있다.
2014년에 "Standards Trio"가 해체됨에 따라 Peacock은 피아노의 Marc Copland 와 드럼의 Joey Baron 과 함께 자신의 피아노 트리오의 리더로서의 경력을 계속하기로 결정했다. 그의 탄생 80주년 (2015)에 그가 ECM에서 발매한 앨범을 지원하기 위해 이 트리오와 함께 전 세계를 연주여행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