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1958년 당시 28살의 블루 미첼이 녹음한 Big 6라는 앨범으로 레이블 리버사이드에서 처음으로 밴드 리더로서 녹음한 앨범이라고 합니다. 블루 미첼은 이 앨범을 녹음하기 전까지 밴드 리더로서 재즈 신에서 잘 알려지지 않았었는데 이 앨범이 발매된 후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또한 이 녹음엔 처음으로 Benny Golson의 재즈 스탠더드인 "Blues March"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Blue Mitchell의 스튜디오 앨범 Big 6(1958년)
레이블: Riverside
녹음일: 1958년 7월 2일과 3일
발매일: 1958년
길이: 42:56
스타일: Hard Bop
프로듀서:Orrin Keepnews
Track listing(괄호 안 언급된 곡 이외에는 모두 Blue Mitchell 작곡)
1. "Blues March" (Benny Golson) 10:23
2. "Big Six" (William Boone Jr.) 6:42
3. "There Will Never Be Another You" (Mack Gordon, Harry Warren) 4:59
4. "Brother 'Ball" 7:21
5. "Jamph" (Curtis Fuller) 3:46
6. "Sir John" 8:05
7. "Promenade" (Boone) 1:40
Personnel
Blue Mitchell - trumpet
Curtis Fuller - trombone
Johnny Griffin - tenor saxophone
Wynton Kelly - piano
Wilbur Ware - bass
Philly Joe Jones - drums
https://youtu.be/vB8BTwTwg-k?list=PL2A0805D6822B4117
1.
블루 미첼/ Richard Allen " Blue " Mitchell (1930년 3월 13일 - 1979년 5월 21일)은 미국의 재즈, 리듬과 블루스, 소울, 록, 펑크 트럼펫 및 작곡가로 Riverside, Blue Note와 Mainstream Records에서 리더로서, 사이드 맨으로서 많은 녹음을 발매했다.
전기
Mitchell은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에서 태어나 자랐다. 그는 고등학교에서 트럼펫을 연주하기 시작했으며, 거기에서 자신의 별명인 블루를 취득했다.
고등학교 졸업 후 Paul Williams, Earl Bostic, Chuck Willis 의 리듬과 블루스 앙상블을 연주했다. 마이애미로 돌아온 후 그는 1958년 뉴욕의 리버 사이드 레코드 (Riverside Records)에서 녹음한 Cannonball Adderley에 의해 주목받았다.
그는 테너 색소폰 Junior Cook, 베이스 Gene Taylor와 드러머 Roy Brooks 와 함께Horace Silver Quintet에 합류했다. 미첼은 1964년 밴드가 해체 될 때까지 Silver그룹에 서 젊은 피아니스트인 Chick Corea를 Silver대신으로 병이 났던 Brooks는 드러머 Al Foster로 대체해 다시 그룹을 형성했다. 이 그룹은 Blue Note에 대한 여러 레코드를 제작했다. 그것은 1969년에 해체되었고, 그 후 미첼은 1971년까지 레이 찰스와 합류하여 여행했다.
1971년부터 1973년까지 John Mayall과 함께 Mitchell은 Jazz Blues Fusion 및 그 이후 앨범에 출연했다. 70년대 중반부터 그는 빅 밴드의 리더인 Louie Bellson , Bill Holman , Bill Berry 와 함께 공연했던 장르에서 세션 맨으로 녹음하고 작업했으며 Tony Bennett 과 Lena Horne의 솔리스트로 활동했다. Mitchell은 Lou Donaldson, Grant Green, Philly Joe Jones, Jackie McLean, Hank Mobley, Johnny Griffin, Al Cohn, Dexter Gordon , Jimmy Smith 등의 밴드 리더들과 함께 녹음했다. 블루 미첼은 1979년 5월 21일 로스 앤젤레스에서 49 세의 나이로 암으로 사망 할 때까지 Harold Land 5 중주와 함께 연주하는 그의 하드 밥 연주방식을 고수했다.
2.
Wilbur Bernard Ware (1923년 9월 8일 - 1979년 9월 9일)는 미국의 재즈 더블 베이시스트로 시간과 공간, 독창적인 솔로 기법과 탁월한 타악기의 사운드로 유명하다. 그는 JR Monterose , Toots Thielemans , Tina Brooks , Zoot Sims 및 Grant Green 과 같은 다양한 스타일리스트가 있는 LP를 포함하여 1950년대 리버 사이드 레코드 (Riverside Records) 의 스탭 베이시스트였다.
시카고 출신의 Ware는 밴조와 베이스 연주를 가르쳤고, 더블베이스는 멜로디와 리듬 악기뿐만 아니라 타악기로도 접근했다. 1940년대에는 Stuff Smith, Sonny Stitt, Roy Eldridge 와 함께 일했다. 그는 1950년대 초반 Sun Ra 와 함께 녹음했다. 나중에 뉴욕시에서 1950 년대에서, Ware는 Eddie Vinson , 예술 Blakey , 및 Buddy DeFranco 와 연주했다. 평생 동안 자신의 이름으로 녹음된 그의 유일한 앨범은 1957년부터 The Chicago Sound 였으며, 웨어는 Riverside와 계약되었다. Ware는 1950 년대 후반 뉴저지 스튜디오에서 제작 된 여러 개의 Music Minus one (MMO) 재즈 강좌 LP의 스튜디오 녹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그 중 일부는 현재 컴팩트 디스크로 다시 출시되었다. 1958년 Ware는 Harlem의 Great Day 사진에 나오는 57 명의 재즈 뮤지션 중 한 명이었다. 2012년 Ware의 미망인인 Gloria는 Wilbur Ware : Super Bass 라는 제목으로 트럼펫 연주자 Don Cherry 와 함께 제작되지 않은, 이전에 발매되지 않은 일련의 곡을 제작하여 출시했다. CD에는 5 분 길이의 트랙이 포함되어 있는데, Ware는 그의 초기 음악과 재즈에서의 삶을 묘사했다.
웨어는 1957-58 년 Thelonious Monk 4 중주단과 함께 작업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Village Vanguard에서 Sonny Rollins Trio와 함께 생생한 음반을 녹음했다. Ware의 탁월한 타이밍, 경제적 인 배치와 음표의 경제적 인 배치는 Monk와 앙상블을 연주하면서 공간과 시간을 적당히 사용하는 것과 피아니스트의 음악에 완벽하게 어울렸다. 아마도 이것의 가장 좋은 예가 웨어의 "Min Minor"(Take 5)에서의 Monk와의 인터 재생인데, Monk와 Ware는 피아노 -베이스 대화를 만들어 점차적으로 창작의 창의성과 각도가 확장된 베이스로 긴장감을 갖게 된다. 현대 재즈에 기록된 최고의 곡 중 하나이다. Ware의 독창적인 해석 능력은 흠 잡을 데없이 탁월한 시간 감각과 타악기의 공격력과 함께 Monk와 가장 잘 어울리는 베이시스트가 되었다. 웨어와 동료 베이시스트인 Israel Crosby 는 1950 년대에 좀 더 느긋한 "Chicago Sound"접근법의 예를 이끌고 있었다. 웨어는 1963년 시카고로 돌아와 마침내 투옥된 마약 중독으로 고생했으며 약 6 년 동안 음악적으로 거의 활동적이지 않았다. 1969 년에, Ware는 Clifford Jordan , Elvin Jones 및 Sonny Rollins 와 함께 연주했다. 그는 나중에 필라델피아로 옮겨 1979 년에 폐기종으로 사망했다. Ware는 정교한 핑거링과 왼손 교대를 사용하여 현대의 교육 더블베이스 연주자에 의해 자주 비평을 받았지만 그는 모든 지판 위치에 대한 숙달도를 지니고 있으며 현저한 실행 속도로 올바른 장르의 가장 어려운 음악 중 일부에서 고유하게 구조화된 솔로 무브먼트를 만들 수 있다. 그의 마지막 몇 년 동안 웨어는 아방가르드 재즈 음악가들과 열정적으로 관여했다.
3.
윈톤 켈리 Wynton Charles Kelly (1931 년 12 월 2 일 - 1971 년 4 월 12 일)는 자메이카의 미국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였다. 그는 활발한 블루스 연주와 재즈에서 가장 훌륭한 반주자로 유명했다. 그는 12 세의 나이에 전문적으로 연주하기 시작했으며 16 세 때 R & B 에서 1 위를 차지했다. 3 년 후 가수 Dinah의 반주자로서 더 잘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워싱턴 , 그리고 트럼펫 연주자 Dizzy Gillespie의 밴드 멤버가 되었다. 이 진전은 군대에 가있는 2 년 동안 중단되었는데, 그 후 켈리는 워싱턴과 길레스피로 돌아와 다른 밴드 리더들과 연주했다. 그는 Julian "Cannonball"Adderley, John Coltrane, Roland Kirk, Wes Montgomery, Sonny Rollins, 보컬리스트 Betty Carter, Billie Holiday, Abbey Lincoln 등과 함께 연주했다.
Kelly는 트럼펫 연주자인 마일즈 데이비스의 Kind of Blue의 커버를 포함하여 1959 년부터 Miles Davis 밴드의 일원으로 주목을 받았으며 종종 베스트셀러 재즈 앨범에서의 연주를 했다. 1963 년에 데이비스를 떠난 후에, 켈리는 몇몇 레이블을 위해 녹음하고 트리오를 구성해 미국과 국제적으로 연주했다. 그의 경력은 그다지 발전하지 못했고, 그의 경력 후반
기에 충분한 작업을 찾기가 어려웠다. 간질에 걸려 켈리는 39세의 발작으로 캐나다의 한 호텔 방에서 사망했다.
말하자면 재즈 피아니스트 윈톤 켈리(Wynton Kelly)하면 40세에 피아니스트로 원숙기 시절에 간질로 사망한 불운의 피아니스트이다. 오늘날 재즈 피아노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3대 피아니스트를 꼽으라면 몽크-에반스-켈리를 꼽을 것이다.
델로니오스 몽크가 하드밥 스타일의 그루브한 사운드의 대명사라면, 빌 에반스는 클래시컬한 시적 서정성의 극치를 보여주는 피아노의 시인, 윈톤 켈리는 몽크와 에반스의 장점을 모두 갖춘 중용의 미학에 충실한 피아니스트였다.
켈리의 피아노 사운드에는 가스펠과 블루스, 그리고 아프로-아메리칸 특유의 리듬적 감성까지 포함되어 있다.그의 데뷔 초창기 그를 메인스트림 재즈로 이끌어준 레스터 영이나 디지 길레스피 악단에서 활동하면서 스윙, 비밥, 블루스, 소울의 모든 음악적 영감을 전수받았다. 마일스 데이비스의 "Freddie Freeloader"와 "Someday My Prince will Come"을 들어보면 켈리의 피아니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그는 음악적 영감에 의해서 연주자들 간의 충분한 인터플레이와 즉흥연주를 하는 귀재였다. 그래서 마일스 데이비스나 존 콜트레인, 웨스 몽고메리등 음반 녹음에 대타로 연주하곤 하였는데, 웬만한 대가가 아니면 충분한 연습 없이 즉시 녹음에 투입되어 연주한다는 것은 뛰어난 천재성을 갖춘 피아니스트가 아니면 힘들다.
윈톤 켈리는 1950년대 후반부터 BLUENOTE, VERVE, RIVERSIDE, MILESTONE, VEE-JAY레이블등에서 개인 독집으로 트리오와 사중주등의 음반들을 녹음하였다. 대부분의 음반들이 뛰어난 수작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오늘날 동향의 자메이카 출신의 중견 재즈 피아니스트 몬티 알렉산더(Monty Alexander)와 브래드 멜다우(Brad Mehldau)는 모두 윈톤 켈리의 피아노 스타일을 물려받았다.
4.
Curtis DuBois Fuller(1934년 12월 15일 출생)는 Art Blakey의 재즈 메신저 (Jazz Messengers) 회원으로 알려져 있으며 많은 클래식 재즈 녹음에 기여한 미국 재즈, 소울 재즈의 트롬본 연주자입니다
전기
자메이카 (Jamaican)태생의 부모는 풀러 (Fuller)가 어린 시절에 사망했습니다. 그는 고아원에서 자랐습니다. 디트로이트에서 그는 Paul Chambers와 Donald Byrd와 학교 친구였고 또한 Tommy Flanagan, Thad Jones와 Milt Jackson과도 알고 지냈습니다. 1953에서 1955까지 풀러는 군대(Paul Chambers와 Cannonball와 Nat Adderley 형제와 함께 군대 밴드에서 연주) 다른 디트로이트 뮤지션 유세프 라 테이프 (Eusef Lateef) 의 5 중주에 합류했습니다. 1957 년에 5 중주는 뉴욕으로 옮겨졌고 풀러는 프레스티지 레코드 의 리더로 첫 세션을 녹음했습니다. Sonny Clark and John Coltrane (Blue Train)
Blue Note Records 의 알프레드 라이온 (Alfred Lion)은 1950년대 후반에 Miles Davis 와 함께 연주하는 풀러 (Fuller)의 이야기를 듣고 Sonny Clark ( (Dial "S" for Sonny, Sonny's Crib)과 John Coltrane ( Blue Train )의 녹음의 Sideman 으로 데뷔 했습니다. 풀러 (Fuller)는 블루 노트 (Blue Note)를 위해 4 개의 데이트를 이끌었지만, 슬라이드 햄프튼 (Slide Hampton)과 함께 연주한 앨범 중 하나는 수년 동안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다음 10 년 동안 버드 파웰 (Bud Powell), 지미 스미스 (Jimmy Smith), 웨인 쇼터 (Wayne Shorter), 리 모르간 (Lee Morgan)과 조 헨더슨 ( Joe Henderson) (1956 년 웨인 주립 대학교의 전 룸 메이트)같은 연주자들의 앨범에서 연주했습니다.
풀러는 Art Farmer - Benny Golson Jazztet 의 멤버가 된 최초의 트롬본 연주자였으며 1961년 Art Blakey의 재즈 메신저 (Jazz Messengers)에서 6 번째 연주자가 되었으며 1965년까지 블레이크와 함께 머물렀습니다. 1960 년대 초 풀러 (Fuller)는 레이블 Impulse에서 밴드 리더로서 2개의 앨범을 녹음했습니다. 블루 노트에 대한 의무가 끝난 후에 Savoy Records와 Epic에서 녹음을 계속했습니다. 1960년대 후반 그는 Dizzy Gillespie 의 밴드 중 한 명으로 앨범 Foster Elliott에서 연주했습니다. 풀러 (Fuller)는 카운트 베이시 (Count Basie)와 함께 여행을 했고 블레이키 (Blakey)와 골슨 (Golson)과 재회했습니다.
1999 년 Curtis Fuller는 Berklee College of Music 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2007 Fuller는 NEA 재즈 마스터로 선정되었습니다.
풀러 (Fuller)는 공연을 계속하고 있으며, New York State Summer School of the Arts (NYSSSA) School의 재즈 교수입니다.
5.
자니 그리핀John Arnold III (1928 년 4 월 24 일 - 2008 년 7 월 25 일)는 미국의 재즈 테너 색소폰 연주자였습니다. 그의 짧은 키와 강력한 플레이로 "작은 자이언트"라는 별명을 가진 그리핀의 경력은 1940 년대 초반에 시작되어 사망 한 달까지 계속되었다. Hard Bop 의 개척자인 Griffin은 피아니스트 Thelonious Monk, 드러머 Art Blakey와 함께 동료 테너 Eddie "Lockjaw"Davis 와 제휴하여 Kenny Clarke / Francy Boland Big Band의 멤버로서 그는 1960년대에 유럽으로 이주했다.
이른 생활 및 경력
Griffin은 Walter Dyett의 시카고 DuSable High School 에서 음악을 공부했으며, 클라리넷에서 시작하여 오보에로 이동 한 다음 알토 색소폰으로 옮겼습니다. 그리핀은 15세의 고등학생때 워커의 동생이 이끄는 밴드에서 T-Bone Walker 와 함께 연주했습니다.
알토 색소폰은 그가 고등학교 졸업 후 3 일 후에 라이오넬 햄튼Lionel Hampton의 빅 밴드에 합류했을 때 여전히 선택의 수단 이었지만, 햄튼은 그를 Arnett Cobb 와 함께 연주하면서 테너를 차지할 것을 권장했습니다. 그는 1945년 햄튼 밴드와 함께 17 세의 나이로 로스 앤젤레스에서 녹음했습니다.
1947년 중반, 그리핀 (Griffin)과 동료 햄프 턴 밴드 멤버인 조 모리스 ( Joe Morris)는 조지 프리맨 (George Freeman )을 포함한 지역 뮤지션들로 구성된 육중주단을 결성했습니다. 그는 2 년간 머물렀습니다. 그의 연주는 Atlantic Records의 다양한 초기 리듬 및 블루스 녹음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1951년 Griffin은 이전 밴드 메이트 Arnett Cobb가 이끄는 R & B 음반에서 바리톤 색소폰을 연주 했습니다.
2 년 후 군대에서 시카고로 돌아온 후 그리핀은 그 도시에서 초연의 색소폰 연주자 중 한 명으로 명성을 쌓기 시작했다. Thelonious Monk는 Riverside Records의 Orrin Keepnews가 젊은 테너에게 서명하도록 열정적으로 권장했지만 Blue Note Records는 Griffin이 서명하기 전에 행동을 취했습니다.
그는 1957년 Art Blakey의 Jazz Messengers에 입사했으며 그 당시의 녹음에는 Messengers와 Thelonious Monk의 합창으로 기억에 남는 앨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Griffin는 그 때 John Coltrane을 대신해서 Monk의 5 반점 4 중주의 일원으로 연주했습니다; 그는 앨범 Thelonious in Action 과 Misterioso 에서 연주했습니다.
놀라운 기술에 기반한 그리핀의 독특한 스타일에는 광대한 비밥 언어가 포함되었습니다. 그는 클래식, 오페라 및 기타 음악 형식을 아낌없이 인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거창한 연주자였던 그는 고향 시카고에서 행크 모블리 (Hank Mobley)와 진 앰몬스 (Gene Ammons )와 같은 테너 연주자와 관련된 "커팅 세션"(두 명의 음악가 간의 음악적 전투)과 도로에서 종종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그는 유행에 민감한 옷을 입고 좋은 사업가 그리고 다른 뮤지션들에게 잘 어울리는 밴드 리더로 특색이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