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재즈, 리듬과 블루스, 소울, 록, 펑크 트럼펫 및 작곡가로 Riverside, Blue Note와 Mainstream Records에서 리더로서, 사이드 맨으로서 많은 녹음을 발매한 블루 미첼/ Richard Allen " Blue " Mitchell (1930년 3월 13일 - 1979년 5월 21일)은 가장 유쾌하면서도 소울적인 연주로 유명한데요. 테너 색소폰 Junior Cook, 베이스 Gene Taylor와 드러머 Roy Brooks 와 함께 Horace Silver Quintet에 합류했었는데 6년 동안 함께 했던 밴드는 1964년에 해체되었고 그 당시 실버대신으로 젊은 피아니스트인 Chick Corea를, 아팠던 Brooks는 드러머 Al Foster로 대체해 다시 그룹을 형성했답니다. 이 그룹은 Blue Note에서 여러 레코드를 발매하다가 1969년에 해체됩니다.
오늘은 모든 Blue Mitchell 녹음 중 가장 멋진 앨범이며, 사실 Blue Note 보석이라고 알려진 곡 "Fungii Mama"가 들어있는 1964년 녹음 앨범 The Thing to Do를 감상해보겠어요.
이 앨범은 1964년 최고의 음반 중 하나이며 그 시대 가장 기억에 남는 블루 노트 녹음중 하나로서 블루미첼의 소울풀적인 트럼펫 연주를 한껏 감상할 수 있는 앨범이라고 알려져 있답니다.
Blue Mitchell 의 스튜디오 앨범 The Thing to Do(1965년)
레이블: Blue Note BST 84178
녹음일: 1964년 7월 30일
발매일: 1965년 6월
길이: 40:18
스타일: Hard Bop
프로듀서: Alfred Lion
Track listing
1."Fungii Mama" (Mitchell) - 7:49
2."Mona's Mood" (Heath) - 5:18
3."The Thing to Do" (Heath) - 7:08
4."Step Lightly" (Henderson) - 10:27
5."Chick's Tune" (Corea) - 9:36
Personnel
Blue Mitchell - trumpet
Junior Cook - tenor saxophone
Chick Corea - piano
Gene Taylor - bass
Al Foster - drums
1.
블루 미첼/ Richard Allen " Blue " Mitchell (1930년 3월 13일 - 1979년 5월 21일)은 미국의 재즈, 리듬과 블루스, 소울, 록, 펑크 트럼펫 및 작곡가로 Riverside, Blue Note와 Mainstream Records에서 리더로서, 사이드 맨으로서 많은 녹음을 발매했다.
전기
Mitchell은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에서 태어나 자랐다. 그는 고등학교에서 트럼펫을 연주하기 시작했으며, 거기에서 자신의 별명인 블루를 취득했다.
고등학교 졸업 후 Paul Williams, Earl Bostic, Chuck Willis 의 리듬과 블루스 앙상블을 연주했다. 마이애미로 돌아온 후 그는 1958년 뉴욕의 리버 사이드 레코드 (Riverside Records)에서 녹음한 Cannonball Adderley에 의해 주목받았다.
그는 테너 색소폰 Junior Cook, 베이스 Gene Taylor와 드러머 Roy Brooks 와 함께Horace Silver Quintet에 합류했다. 미첼은 1964년 밴드가 해체 될 때까지 Silver그룹에 서 젊은 피아니스트인 Chick Corea를 Silver대신으로 병이 났던 Brooks는 드러머 Al Foster로 대체해 다시 그룹을 형성했다. 이 그룹은 Blue Note에 대한 여러 레코드를 제작했다. 그것은 1969년에 해체되었고, 그 후 미첼은 1971년까지 레이 찰스와 합류하여 여행했다.
1971년부터 1973년까지 John Mayall과 함께 Mitchell은 Jazz Blues Fusion 및 그 이후 앨범에 출연했다. 70년대 중반부터 그는 빅 밴드의 리더인 Louie Bellson , Bill Holman , Bill Berry 와 함께 공연했던 장르에서 세션 맨으로 녹음하고 작업했으며 Tony Bennett 과 Lena Horne의 솔리스트로 활동했다. Mitchell은 Lou Donaldson, Grant Green, Philly Joe Jones, Jackie McLean, Hank Mobley, Johnny Griffin, Al Cohn, Dexter Gordon , Jimmy Smith 등의 밴드 리더들과 함께 녹음했다. 블루 미첼은 1979년 5월 21일 로스 앤젤레스에서 49 세의 나이로 암으로 사망 할 때까지 Harold Land 5 중주와 함께 연주하는 그의 하드 밥 연주방식을 고수했다.
2.
Junior Cook/Herman " Junior " Cook (1934년 7월 22일 - 1992년 2월 3일)은 하드 밥 테너 색소폰 플레이어였다.
전기
Cook은 플로리다 주 펜사콜라에서 태어났다. 1958년 Dizzy Gillespie 와 함께 연주한 후, Cook은 Horace Silver Quintet (1958-1964)에서의 오랜 멤버쉽으로 명성을 얻었다. 그와 Blue Mitchell이 그 밴드를 떠날 때, Cook은 Mitchell의 5 중주 (1964-1969)에서 연주했다. 나중에 Freddie Hubbard, Elvin Jones, George Coleman, Louis Hayes (1975-1976 년), Bill Hardman (1979-1989 년), McCoy Tyner등과 같은 음악가들뿐만아니라 빅밴드 활동을 했다. 사이드 맨 (sideman)으로 출연 한 것 외에도 Jazzland (1961), Catalyst (1977), Muse 및 SteepleChase의 리더로 녹음했다. 그는 또한 Berklee School of Music 에서 1970년에 1 년간 가르쳤다. 1990 년 초 Cook은 Clifford Jordan과 함께연주하며 자신의 그룹을 이끌었다. 그는 뉴욕시의 그의 아파트에서 사망했다.
3.
칙 코리아 (Chick Corea, 본명 : Armando Anthony Corea, 1941년 6월 12일)는 미국 출신의 피아니스트이자 키보디스트, 작곡가이다.
경력
1941년 6월 12일, 미국 매사추세츠에 있는 첼시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재즈 트럼펫 연주자였다. 4세 때부터 피아노를 8세에는 드럼을 배우기 시작하였으나 정식 수업은 살바토레 술로와 함께 한 클래식 피아노 연주가 유일하였다. 일찍부터 호러스 실버와 버드 파월의 영향을 받았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1950년대 후반 컬럼비아 대학교의 인문 예술 과정에 입학한 지 2-3주 만에 중퇴하고 10개월간 하루에 8시간씩 연습을 하여 뉴욕의 줄리아드 스쿨에서 받아주었지만 적성에 맞지 않았다. 1964년 경부터 캡 캘러웨이를 비롯하여 블루 미첼, 허비 만, 윌리 보보, 몽고 산타마리아의 라틴 밴드 공연에서 경력을 시작하였다. 1966년 데뷔 음반 《Tones for Joan 's Bones》를 발표하는 한편 칼 제이더 《Soul Burst》, 스탄 게츠 《What The World Needs Now: Stan Getz Plays Bacharach》, 도널드 버드 《The Creeper》, 디지 길레스피 《Live at the Village Vanguard》에서 세션도 병행하였다.
1967년 사라 본의 반주자로 일한 후 허비 행콕을 대신하여 마일즈 데이비스 그룹에 가입한다. 《In a Silent Way》, 《Bitches Brew 》등의 앨범에 참여한다. 이 때부터 마일스의 지시로 퓨전 재즈의 탄생 방향울 제시할 《Filles de Kilimanjaro》에서 일렉트릭 피아노(펜더 로즈)를 연주하게 되었다.
1970년 8월 29일 영국 와이트 섬 축제에 마일스 그룹의 일원으로 참여한 뒤 탈퇴한 후, 베이스에 데이브 홀랜드, 드럼에 배리 앨트셜과 그룹 "Circle"을 결성하여 《Paris-Concert》 등의 모험적인 음반 3장을 녹음하였다. 나중에 색소폰 주자인 앤터니 브랙스턴을 영입해 프리재즈 성향의 연주를 전개하였다.
1971년, 베이시스트인 스탠리 클락 등과 크로스 오버 / 재즈 밴드인 리턴 투 포에버 (Return To Forever)를 결성하여, ECM 레코드에서 앨범 《Return to Forever》를 발표하였다. 갈매기 재킷으로 유명한 이 앨범은 70년대 재즈 퓨전 최대 성공작이 된다. 혁신적인 음악성과 탁월한 연주 기술을 바탕으로 이 밴드는 수많은 작품을 만들어 최고 아티스트로서의 지위를 확립한다. 그 중에서도 《Light as a Feather》에 수록되어 있는 "Spain"은 지금도 다른 연주가들에 의해 연주가 계속 되어 재즈로서나 칙 자신의 대표곡이다. 당초 플로라 푸림이나 아이라토 모레이라 등 브라질의 멤버가 중심이었기 때문에 라틴 색이 강한 그룹이었지만, 그들의 탈퇴 후 1973년에는 기타리스트 빌 코너즈가 1974년에는 그를 대신하여 알 디 메올라가 가입하고 락색이 더 짙은 방향으로 나갔다.
1976년, 라틴 요소가 가득한 《My Spanish Heart》는 재즈 녹음 사상 전례가 없는 17만 장이 판매되었다. 이듬해 허비 행콕과 듀엣으로 어쿠스틱 피아노로 벨러 버르토크, 조지 거슈윈과 마일스 데이비스를 즉흥 연주했을 때 많은 재즈 평론가들은 10년간의 연주 여행을 고려하여 창작하였다고 피플지는 평단의 용어 색인을 보고하였다.
1978년, 리턴 투 포에버를 해산한 칙은 Friends, Three Quartets 등 일렉트릭이나 정통파 재즈에도 때로는 클래식에 도전하는 등 다채로운 활동을 계속한다. 1985년 데이브 웨클, 존 파티투치 같은 젊은 멤버들과 "일렉트릭 밴드"를 결성한다. 1989년 같은 멤버로 "어쿠스틱 밴드"로 이름을 바꾸고 스탠다드를 중심으로 한 앨범 《Akoustic Band》를 발표하였다.
1992년, 그의 매니저인 론 모스와 공동으로 유니버설 뮤직이 배급하는 원래 자신의 레벨인 스트레치 레코드를 설립하였다. 그러나 GRP 레코드와의 계약상 스트레치에서 선보이지 못하고, 1995년 발표한 《Time Warp》가 진행되었다.
최근에는 현대의 서양 고전 음악에도 관심이 높아져 자신의 테마곡인 "Spain"을 편곡해, 6인조 밴드와 관현악단이 함께 한 곡과 첫 번째 피아노 협주곡을 작곡하고, 오라이언 현악사중주단의 위촉으로 현악 4중주 'Adventures of Hippocrates' (2004)도 썼다.
2004년, 일렉트릭 밴드 오리지널 밴드로 부활하여, 《To the Stars》를 발표하였다. 2006년 옛 동지인 스티브 가드와 크리스티안 맥브라이드와 앨범 《Super Trio》를 제작 발표하고, 2007년 리턴 투 포에버의 결성을 여러 번 발표하였다.
2008년, 일본의 피아니스트인 우에하라 히로미와 실황 음반 《Duet (Chick & Hiromi)》에서 공동 작업하며 4월 30일 일본무도관 경기장에서 콘서트를 열었다.
평가
1960년대부터 가장 중요한 재즈 음악가 중 한 명이다. 월계관에 안주할 만큼 언제라도 만족하지 않고 중요한 몇 음악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의 음악적 호기심은 결코 수그러들지 않았다. 허비 행콕과 키스 재럿과 함께 빌 에반스와 맥코이 타이너 이후 나타난 최고의 스타일리스트 중 하나였다. 신시사이저에서 꽤 독특하고 인식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일렉트릭 키보드 연주가일 뿐만 아니라 '스페인', '라 피에스타', '윈도우' 등 여러 재즈 스탠더드를 작곡하여 왔다.
4.
Gene Taylor/Calvin Eugene "Gene"Taylor (1929년 3월 19일 - 2001년 12월 22일)는 미국 재즈 더블 베이시스트였다. 그는 톨레도, 오하이오 주에서 태어났으며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에서 경력을 쌓기 시작했다. Taylor는 1958년부터 1963년까지 Horace Silver와 함께 작업했다. 그는 1965년까지 그가 녹음하고 연주한 Blue Mitchell 의 5 중주에 합류했다. 1966년부터 1968년까지 그는 니나 시몬 (Nina Simone)과 함께 녹음했다. 테일러는 뉴욕공립학교에서 음악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시몬은 테일러가 쓴 마틴 루터 킹 (Martin Luther King)의 암살을 다룬 곡 "Why? (The King of Love is Dead)", 라는 노래를 녹음했다. Taylor는 Judy Collins와 함께 1968년부터 1976년까지 일했으며 Simone과 Collins와 함께 수많은 TV 출연을 했다. 그는 1990년부터 살았던 2001년 12월 22일 플로리다의 사라 소타에서 사망했다.
5.
Al Foster (1943년 1월 18일)는 미국 재즈 드러머이다. 포스터는 1970년대에 Miles Davis와 함께 연주했으며, 1975-1981년 은퇴한 데이비스와 접촉한 소수의 사람들 중 한 사람이었다. 포스터는 1981년 Davis의 컴백 앨범인 The Man with the Horn 에서도 연주했다. 그는 은퇴하기 전과 후에 Davis의 밴드에서 연주한 유일한 음악가였다.
포스터는 허비 핸콕 (Herbie Hancock), 소니 롤린스 (Sonny Rollins ), 조 헨더슨 (Joe Henderson )과 함께 연주 여행했다. 그는 비밥에서 자유형, 재즈 / 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악 스타일에서 연주해온 다목적 드러머이다.
전기
포스터는 버지니아 주 리치몬드 에서 태어났으며 뉴욕에서 자랐다. 그는 13세에 드럼을 연주하기 시작했으며 21세에 Blue Mitchell 과 데뷔했다. 그는 Jack DeJohnette가 1972년에 떠난 후 1985년까지 Davis와 함께 연주하면서 Miles Davis의 그룹에 합류했다. 1989년 자서전에서 Davis는 1972년 Manhattan의 Cellar Club에서 Foster의 플레이를 처음 들었을 때를 설명했다. "그는 [Foster]는 매우 그루브했기 때문에 저를 놀려켰습니다. 그리고 그는 바로 옳은 자리에 있었죠. 내가 찾고 있었던 종류의 연주자였던 것이죠. 알은 모두가 플레이 오프를 시작할 수 있도록 셋팅했고 그는 영원히 그루브를 유지했습니다."
포스터는 1970년대에 작곡을 시작했으며, 베이시스트 Doug Weiss, 색소폰 연주자 Dayna Stephens, 피아니스트 Adam Birnbaum 등과 함께하는 자신의 그룹과 함께 연주 여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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