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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Mal Waldron의 스튜디오 앨범 Left Alone(1959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7. 10. 8.







Mal Waldron – piano



Julian Euell – bass



Jackie McLean – alto saxophone (track 1)



Al Dreares – drums










그러니까, 제 20대 후반엔 샹송과 깐쪼네를 많이 들었죠. 아마도 라디오를 통해 흐르는 이국적 분위기에 매혹 되었던 듯. 이브 몽땅, 아다모, 조르쥬 무스타끼를 비롯해 실비 바르땅, 달리다, 에디뜨 피아프, 등등등은 먼 이국에 대한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했는데, 특히 에디뜨 피아프의 곡, 장밋빛 인생을 듣노라면, 어쩌면 내 인생도 장밋빛처럼 펼쳐질 것이라는 두근거림이 그 어떤 역경도 내일을 꿈꾸게 했던 추진력이었다고나 할까요?

에디뜨 피아프에 빠졌던 그때처럼, 재즈를 듣기 시작했을 때, 비슷한 인생의 색깔을 지닌 빌리에 빠지지 않을 수 없었죠. 그때는 삶이 둥둥 부초 같아서, 빌리의 무거움이 저를 지상에 끌어내리는 추가 되었을 것 같아요. “인생이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아니? 그 고통 속에서 조차 살아볼만한 게 인생이야, 아니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누려야할 게 인생이야.” 뭐 그런 메시지를 발견했다고나 할까요? 근데 어느 시점부터는 더 이상 에디뜨 피아프도, 빌리 할러데이도 듣지 못하더군요. 그들의 목소리에서 배어나오는 고통스런 현실이 비로소 내 인생의 현실임을 직시하게 되고 고개를 절래 절래 흔들더니만 무슨 변덕인지, 마음의 철이 무게감으로 느껴지는, 그야말로 드디어 철들어가는 요즈음은 또 빌리의 목소리를 가끔씩 듣네요. 그러면서도 물어요.

“당신은 어떻게 견뎠어요?”


오늘은 빌리를 추억하는 앨범을 발매한 말 왈드런의 Left Alone(1959년)을 감상해 보겠어요. 며칠 전 왈드런 앨범을 소개하며 빌리와의 관계를 잠깐 언급했듯이 왈드런은 57년부터 빌리가 타계한 59년까지 한 단어, 한 구절을 완벽하게 보완해주면서 빌리의 반주자이며, 친구며, 멘토로서 혹은 음악적 동반자로서 지내게 되었던 것 같아요. 그가 발매한 빌리에 대한 헌정 앨범 Blues For Lady Day(1972년)을 듣고 싶었는데 유튜브에 없는 관계로.


앨범 Left Alone(1959년)은 총 6개의 트랙으로 구성되어있는데, 빌리와 왈드런이 공동으로 작곡한 첫 트랙이자 타이틀 트랙에선 알색의 재키 맥린의 연주가 빛을 발하네요. 이 앨범의 진수라고나 할까요? 인트로의 왈드런의 무거운 타건이 심상치 않은데 맥린의 혼의 음색은 왜 이렇게 가슴을 우릿하게 할까요? 맥린의 연주를 거의 들어보지 못했는데, 호기심을 자극하네요. 뭐랄까? 속은 솜사탕처럼 부드러운데 겉으론 까탈스러운 50대 초반의 여성이 혼자 앉아 망연한 시선을 저 너머로 주는 듯한 음색...ㅋㅋㅋ.
아름다운 피아노의 음색으로 엔딩을 주면서도, 이 쓸쓸함을 어쩔건가요? 말도 안되는 땡깡 부리고 싶다요.


실지로 왈드런이 이 앨범을 빌리에게 헌정한다고는 했지만 빌리를 연상시키는 트랙은 You Don't Know What Love Is, 이 트랙 하나뿐이라고 리뷰어의 글에 나왔더라고요.(댓글로 빌리의 목소리 들려드릴게요.) 마지막 트랙은 왈드런이 비브라포니스트 Teddy Charles와의 인터뷰에서 빌리를 추억하는 왈드런의 육성을 들을 수 있답니다.


Sonny Rollins의 곡을 해석하는 Airegin에서의 왈드런의 타건, 멋지면서도 아름답지요. 무겁게 시작했다가, 명랑하면서도, 정열적으로 요동치는 건반 위의 그의 신들린 듯한 손을 그려보게 되네요. 마치 쇼스타코비치의 곡을 듣는 듯 난해하면서 고급지지요.

연휴 마지막날 편안하시길요!!!



Mal Waldron의 스튜디오 앨범 Left Alone(1959년)

레이블: Bethlehem
녹음일: 1959년 2월 24일
발매일: 1959년
길이: 38:11
스타일: Hard Bop/ Post Bop
프로듀서:Teddy Charles


Left Alone은 1959년에 녹음된 미국 재즈 피아니스트 Mal Waldron의 앨범으로 Bethlehem 레이블에 발표되었다.
"Left Alone"은 Waldron의 시그네처 곡이다. 그는 비슷한 제목의 앨범인 Left Alone Live 1 ( Fontana Records )을 발표했다. 그것은 1971년 일본에서 녹음되었고 Isao Suzuki (b)/ Yoshiyuki Nakamura (dms)/ Kohsuke Mine (A Sax)을 특징으로 한다. West 54 Records 는 1980 년 LP에서 Left Alone : Mal Waldron Live 앨범을 발표했다.
트랙 "Left Alone"과 "Catwalk"는 싱글의 양면으로 출시되었다. 둘 다 빌보드에 의해 4 성급 리뷰를 받았다.
리셉션
Scott Yanow 의 Allmusic 리뷰는 앨범 3 점을 수여했다. "Waldron이 Lady Day에 앨범을 헌정하고 vibraphonist 인 Teddy Charles (후에 녹음 됨)와의 짧은 인터뷰에서 마지막 트랙에서 그녀의 이야기를 조금 하긴 하지만, 그는 실제로 그녀의 레퍼토리에서 단 한 곡을 연주한다.... McLean의 감정적인 알토는 타이틀 곡에서 훌륭한 연주를 했는데 세트의 나머지 부분에서도 연주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Track listing(괄호안의 표기된 곡 이외는 모두 Mal Waldron 작곡)

1."Left Alone" (Billie Holiday, Mal Waldron) – 6:06
2."Catwalk" – 6:56
3."You Don't Know What Love Is" (Gene de Paul, Don Raye) – 5:52
4."Minor Pulsation" – 8:14
5."Airegin" (Sonny Rollins) – 7:11
6.Mal Waldron Interview: The Way He Remembers Billy Holiday – 4:09
Recorded in New York City on February 24, 1959.


Personnel
Mal Waldron – piano
Jackie McLean – alto saxophone (track 1)
Julian Euell – bass
Al Dreares – drums





https://youtu.be/xUoQCaCeevM








1.

Malcolm Earl "Mal" Waldron (1925 – 2002/뉴욕)은 빌리 할리데이(Billie Holiday)의 마지막 반주자로 활동했던 미국의 재즈 피아니스트이며 작곡가, 편곡자이다. 재즈와 클래식 교육을 받은 그는 퀸즈 대학에서 재즈를 공부하였고 40년대 초부터 프리랜서로 활동을 시작했다.

49년부터 53년까지 아이크 퀘벡(Ike Quebec)의 반주와 리듬 앤 블루스 밴드에서 경력을 쌓은 그는 그 후 54년부터 56년 사이에는 찰스 밍거스(Charles Mingus)의 피아니스트로 활약하였다. 그 후 현재에 이르는 그의 중후한 연주는 여기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50년대에 프레스티지 레이블의 하우스 피아니스트로 기용되어 많은 세션에 참가하였다. 57년에 빌리 할리데이(Billie Holiday) 반주자로 활동을 시작한 그는 할리데이가 타계한 59년까지 노래의 한 단어 한 구절을 완벽하게 보완하면서 연주해 주었다. 또한 56년부터 60년까지 [Mal 1], [Mal 2], [Mal 3], [Mal 4] 등 자신의 개성을 가득 담은 시리즈 형식의 앨범을 발표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59년에 왈드론은 자신의 피아노 즉흥 연주를 담은 앨범 [Impressions]를 발표한 후 60년에 [Left Alone]를 공개했으며, 61년에 앨범 [The Quest]를 내놓고 에릭 돌피(Eric Dolphy), 부커 리틀(Booker Little)의 역사적인 캄보에 참가하여 62년까지 혼신의 힘을 기울여 연주하여 재즈 팬들을 매혹시켰다.

그 후 64년에 앨범 [Les Nuits De La Negritude]를 공개한 다음 65년에 유럽으로 건너간, 그는 뮌헨에서 거주하며 66년에 [All Alone]과 [Trio], 그리고 [Sweet Love], [Bitter]를 발표하여 유럽 재즈 팬들을 열광시켰다.

69년으로 접어들어 앨범 [Ursula]를 공개한 후 70년에는 아름다운 선율이 담긴 앨범 [Set Me Free]를 비롯하여 [Free At Last], [Tokyo Reverie] 그리고 [Tokyo Bound], [Blood And Guts] 등을 발표하는 왕성한 활동을 펼쳤다.

71년 한 해 동안 그는 [Spanish Bitch], [Number Nineteen], [The Opening] 등의 앨범을 발표하는 열정을 과시했으며, 72년에는 앨범 [Blues For Lady Day], [A Little Bit Of Miles], 블루스의 선율을 담은 [A Touch Of The Blues], 개성 짙은 [Mal Waldron on Steinway] 등을 발표하여 뜨거운 정열을 과시하였다.

74년에 왈드론은 개성적인 앨범 [Hard Talk]을 발표했으며, 78년에는 독특한 분위기의 앨범 [One Upmanship]를, 78년에는 [Moods]를 공개하여 재즈팬들을 매혹시켰다. 79년에 이르러서는 찰스 밍거스의 작품을 연주한 [Mingus Lives]를 공개하여 사랑을 받았다.

그는 80년대에 이르기까지 유럽을 무대로 활동하였으며, 80년 이후 일본에서 많은 인기를 모았다. 81년에 그는 앨범 [Mal '81]과 [What It Is]를 발표한 다음 82년에 [One Entrance], [Many Exits], [In Retrospect] 를 공개하여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과시하였다. 이어 83년에는 앨범 [Breaking New Ground]를, 84년에는 에릭 사티의 음악을 연주한 [Plays Erik Satie]와 [You And The Night And The Music]을 발표하였다.

86년에는 앨범 [Update]를 내놓았으며, 87년에는 에릭 돌피와 함께한 완성도 높은 작품 [Eric Dolphy And Booker Little Remembered]를, 88년에는 탄탄한 연주가 돋보이는 앨범 [Seagulls Of Kristiansund]와 서정적인 앨범 [Both Sides Now] 그리고 자신의 쿼텟과 함께한 열정적인 앨범 [The Super Quartet Of Mal Waldron]을 발표하여 많은 판매고를 보였다. 동년말에는 댄스와 소울이 담긴 앨범 [Mal, Dance And Soul]을 공개하여 저력을 과시하였다.

셀로니어스 몽크(Thelonious Monk)의 공간을 활용한 연주에서 영향을 받았으며 서정적이며 탐미적인 피아노 연주를 선보였던 말 왈드론은 뛰어난 작곡가로도 많은 명성을 얻었는데 "Soul Eyes" 같은 스탠더드를 작곡하였으며 영화 음악에서도 탁월한 음악적 역량을 발휘하였다.

2002년 12월 2일 말 왈드론은 벨기에 브뤼셀에서 암으로 결국 눈을 감고 말았다.



2.

John Lenwood " Jackie " McLean (1931년 5월 17일 - 2006년 3월 31일)은 미국의 재즈 알토 색소폰 연주자, 작곡가, 밴드 리더 및 교육자였으며, 사망 한 해 Down Beat 명예의 전당에 선출된 몇 안 되는 음악가 중 한 사람입니다.

전기

McLean은 뉴욕시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 John Sr.는 작은 Bradshaw의 오케스트라에서 기타를 연주했습니다. 1939년에 아버지가 사망한 후 재키의 음악 교육은 대부, 음반 가게 소유의 계부 및 여러 명의 유명한 교사들에 의해 계속되었습니다. 그는 또한 이웃 인 Thelonious Monk, Bud Powell, Charlie Parker로부터 비공식적인 개인 교습을 받았다. 고등학교 시절 그는 Kenny Drew, Sonny Rollins, Andy Kirk Jr. (Andy Kirk의 테너 색소폰 연주자의 아들)와 함께 밴드에서 연주했습니다.

Rollins과 함께 그는 20세 때 Miles Davis의 Dig 앨범에서 연주했습니다. 청년으로서 McLean은 Gene Ammons, Charles Mingus와 함께 Pithecanthropus Erectus, George Wallington, Art Blakey의 Jazz Messengers 회원으로 녹음했습니다. McLean은 Mingus에 의해 강타당한 후 Blakey에 입사했습니다. 그의 인생을 두려워해서, McLean은 칼을 꺼내 자기 방어를 위해 Mingus를 상대로 찌를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는 나중에 베이시스트를 찔러 보지 않아서 다행이었다고 말했다.

리더로서의 그의 초기 녹음은 하드 밥에 있었습니다. 그는 나중에 하드 밥에서 자신의 기초를 버리지 않고 모달 재즈의 기수가 되었습니다. 그의 경력 전반에 걸쳐 그는 테너 색소폰과 비슷한 독특한 음색으로 알려져 있었으며 "달콤 씁쓸한 ", “찢어질듯 한"또는 "시끄러운"과 같은 형용사, 약간 날카로운 피치 및 블루스의 강력한 기초로 종종 설명되었습니다.

McLean은 초기 경력 전반에 걸쳐 헤로인 중독자였으며 뉴욕 시티 카바레 카드로 인해 많은 손실을 입어 나이트클럽 공연 기회가 없으면 수입을 없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는 1950 년대와 1960 년대에 광범위한 작품을 제작했습니다. 그는 이전에 프레스티지 (Prestige)로 녹음했으나 1959년에서 1967년까지 블루 노트사 (Blue Note Records)와 계약을 맺어 했습니다. Blue Note는 다른 레이블보다 더 나은 임금과 예술적 통제를 제공했으며, Donald Byrd, Sonny Clark, Lee Morgan, Ornette Coleman, Dexter Gordon, Freddie Redd, Billy Higgins, Freddie Hubbard, Grachan Moncur III, Bobby Hutcherson, Mal Waldron, Tina Brooks 을 포함한 다양한 음악가들과 함께 녹음하고 연주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높이 평가되었으며 리더십과 사이드맨 데이트를 포함합니다. 등이 있습니다.

1962년, 그는 Blue Note를 위해 Let Freedom Ring 을 녹음했습니다. 이 앨범은 오넷 콜먼 (Ornette Coleman)의 프리 재즈 개발 아이디어와 "새로운 것 (new thing)"으로 하드 밥을 섞은 영감을 불러일으킨 "새로운 품종"을 결합하여 재즈의 하모니 문제를 다루기 위해 수년 동안 시도해 온 시도의 절정이었습니다. : “ Let Freedom Ring". Freedom Ring 은 그가 이전에 연주 해 온 베테랑 하드 보이스 연주자가 아니라 전위적인 재즈 뮤지션과 함께 공연을 시작했습니다. 그의 모달 재즈 및 프리 재즈 혁신을 하드 밥에 대한 그의 비전에 맞게 조정 한 덕분에 1962년의 음반은 독특합니다.

McLean은 유명한 뮤지션 수십 명과 함께 연주하는 재능을 선물 받았습니다. 색소폰 연주자 Tina Brooks, 트럼펫 연주자 Charles Tolliver, 피아니스트 Larry Willis, 트럼펫 연주자 Bill Hardman, tubist Ray Draper 등 이 1950 년대와 1960 년대 McLean의 지원을 받는 사람들 중 하나였습니다. Tony Williams, Jack DeJohnette, Lenny White, Michael Carvin, Carl Allen 과 같은 드러머들은 McLean과 함께 중요한 초기 경험을 쌓았습니다.

1967년, 다른 많은 프로그레시브 뮤지션과 마찬가지로 녹음 계약이 Blue Note의 새로운 경영진에 의해 종료되었습니다. 그의 녹음의 기회는 거의 돈을 지불하지 않았다고 약속했기 때문에 생계를 유지하고 여행하는 대신 집중하는 방법으로 녹음을 포기했습니다. 1968 년 하트 포드 대학교의 하트 스쿨 (Hartt School) 에서 강의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나중에 대학의 아프리카 계 미국인 음악학과 (Jackie McLean Institute of Jazz)와 음악 학사 학위를 재즈 연구 프로그램에 개설했습니다. 그의 협박 인 르네 맥린 (René McLean) 과 함께 뉴욕 콜링 (New York Calling)을 녹음 한 장애물 (Steeplechase)은 1980 년까지 모든 영향의 동화가 완료되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1970 년에, 그와 그의 부인인 Dollie McLean은 재즈 베이시스트 Paul (PB) Brown 과 함께 African Diaspora의 예술과 문화를 보존하기 위해 헌신하는 단체 인 Hartford의 Artists Collective, Inc. 를 설립했습니다. 댄스, 연극, 음악 및 시각 예술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을 제공합니다. McLean의 후기 밴드 멤버는 Steve Davis 와 재즈 색소폰 연주자이자 연주자 인 René 와 재즈 교육자 인 하트 포드 (Hartford)에서 온 학생들에게서 추출되었습니다. 또한 McLean의 Hartford 그룹에는 Smokey Joe 's Cafe and Rent의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브로드웨이 지휘자인 Mark Berman이 있었습니다. 1979년 그는 "Jackyll and Mister Funk"라는 영국 싱글 차트 에서 53 위를 차지했습니다. RCA 에서 12 "싱글로 발매 된 이 트랙은 McLean이 1970년대 후반의 펑크 / 디스코 혁명에 기여할 수 있는 이상적인 일석이조가 되었습니다. 당시 많은 사람들이 혼란스러워하는 클럽에서 그의 이름을 가진 트랙의 여성 가수들은 실제로 여성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2001년 국립 예술 기금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과 다른 수많은 국내외 수상자들로부터 미국 재즈 마스터스 (American Jazz Masters) 펠로우쉽을 수상했습니다. McLean은 대학에서 학과를 찾은 유일한 재즈 뮤지션이자 커뮤니티 기반 조직을 거의 동시에 발견했습니다. 각각은 30 년 넘게 존재 해왔습니다.

오랜 병으로 맥린은 2006년 3월 31일 코네티컷 하트포드에서 사망했습니다. 2006년 Jackie McLean은 국제 비평가 설문 조사 (International Critics Poll)를 통해 명예의 전당 (DownBeat Hall of Fame)에 선출되었습니다. 그는 Woodlawn Cemetery, The Bronx, 뉴욕시에서 숨을 거둡니다.

Derek Ansell의 McLean, Sugar Free Saxophone (London : Northway Books , 2012)의 전집으로 그의 경력에 ​​대한 이야기가 자세히 기록되며 그의 음악에 대한 완전한 분석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1965년 Blue Note 앨범 JackLife의 McLean 의 트랙 "Jacknife" 는 무정부 상태의 아들 에피소드 the Sons of Anarchy episode, 「Suits of Woe」에서 사용되었습니다.



3.

Julian Euell (1929년 5월 23일 출생)은 미국의 재즈 베이스 연주자이다. 유웰은 1944년에 베이스를 처음 시작했고 1945-47년에는 육군에서 복무했다. 그는 1947년 Sonny Rollins, Jackie McLean, Art Taylor와 함께 연주했으나 우체국에서 일하면서 1949년에서 1952 년까지 음악을 그만 두었다. 1952년 Charles Mingus밑에서 공부한 후 1953년부터 1956 년까지 Stuart Sankey와 Frederick Zimmermann과 함께 공부하면서 Juilliard에 다녔다. 그는 또한 1951년과 1954년 사이 뉴욕 대학교에서 수업을 듣고 콜럼비아 대학에서 사회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1954 ~ 55년 그는 콜롬비아 대학에서 가르쳤다. 그는 Elmo Hope (1952), Benny Harris (1952-53), Charlie Rouse (1953-54), Joe Roland (1955), Freddie Redd (1956), Gigi Gryce (1956-57), Phineas Newborn (1957)과 함께 협연을 했다. 그 후 그는 뉴저지에서 사회 활동가로서 일하기 시작했고 연주자로서의 활동을 줄였다. 비록 그는 Mal Waldron (1958-60), Randy Weston (1959), Abbey Lincoln (1959-60), Charles Mingus, Kenny Dorham와 함께 연주하곤 했다. 1960년대에 Euell 는 할렘에서 예술 프로그램 (1962-66)을 지휘하고 학교로 돌아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1973년 조지 워싱턴 대학교에서 수학했다. 그는 1970-1982 년 스미소니안 공익 차관보를 역임했으며 재즈 역사에 대한 기관의 관심이 증가한 것에 부분적으로 책임이 있다. 1983년부터 1988년까지 오클랜드 박물관 역사 예술 과학부를 지도했으며 1991년부터 1995년까지는 루이 암스트롱 하우스 (Louis Armstrong House) 감독을 지냈다. 그는 1980년대와 1990년대에 드문드문 연주자로서의 활동으로 돌아왔다. Euell의 아들은 Ithaca College 의 사회학 교수이다.



4.

Al Dreares/Albert Alfred Dreares (1929년 1월 4일, 키 웨스트, 플로리다)는 미국 재즈 드러머이다. Dreares는 Fats Navarro의 어린 시절 친구였고 뉴욕의 Hartnett Conservatory 에서 아버지의 조언을 받으며 트럼펫을 공부했다. Paul Williams (1953-54)와 Teddy Charles (1955)의 밴드에서 일찍 경력을 시작했다. 그 후 Charles Mingus 와 랜디 웨스턴 (Randy Weston) 과 압둘 말릭 (Ahmed Abdul-Malik) 과 앙상블을 구성했다. 1957년에 그는 Freddie Redd 의 앨범 San Francisco Suite 에서 연주하고 Kenny Burrell 과 함께 작업했다. 1958년에는 Gigi Gryce와 Jerome Richardson, 1962 년 Phineas Newborn 과 그의 앙상블을 만들었다.

Mal Waldron 과 Julian Euell, Bennie Green, Don Pullen, Thelonious Monk, Dizzy Gillespie 와 함께 녹음한 곡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