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lonious Monk – piano
John Coltrane – tenor saxophone
Ahmed Abdul-Malik – bass
Shadow Wilson – drums
즉흥 연주자로 유명하며 또한 듀크 엘링턴 다음으로 가장 많은 재즈곡을 녹음한 재즈 작곡가이며 피아니스트였던 Thelonious Sphere Monk(1917 - 1982)는 특이한 방식으로 피아노 연주에 접근했다고 한다. 갑작스럽게 피아노를 툭하고 친다던가, 연주 도중의 극적인 적막 그리고 망설임 등으로 당시의 연주자들이 취하지 않았던, 보편적으로는 찾아볼 수 없는 연주 방식으로 유명했는데 재즈 평론가 필립 라킨(Philip Larkin)는 이에 대해 '코끼리가 피아노를 연주한다.(the elephant on the keyboard)'라고 평하기도 했다고 한다.
오늘의 앨범은 셀로니어스 몽크와 콜트레인이 함께 연주했던 카네기 홀 실황공연을 1957년 녹음한 것으로 미 의회 도서관에 보관 중이던 것을 우연히 발견해 2005년 발매한 것이다. 녹음 당시 콜트레인은 마일즈 데이비스를 떠나 몽크와 4개월을 함께 연주하며 다각적인 자신의 연주 방법을 연구하며 자신만의 고유한 소리를 찾고자 노력하며 어느 정도의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소리이불(sheets of sound) 사운드의 초기 버전을 반영한 것이라고 한다. (4번째 트랙/"Nutty")
57년 라이브 실황 녹음이 이렇게 깨끗할까?
Thelonious Monk의 라이브 앨범
Thelonious Monk Quartet with John Coltrane at Carnegie Hall(2005년)
레이블: Blue Note
녹음일: 1957년 11월 29일
발매일: 2005년 9월 27일
길이: 51:49
스타일: Hard Bop
프로듀서: Michael Cuscuna, T.S. Monk (restoration)
앨범 정보
Harlem 에 있는 Morningside Community Center에서 Kenneth Lee Karpe가 제작한 "Thanksgiving Jazz"혜택 콘서트에서 1957년 11월 29일에 녹음되었다. 공연으로는 Billie Holiday, Dizzy Gillespie, Ray Charles, Sonny Rollins, Zoot Sims와 함께 연주한 Chet Baker 등이다. Voice of America 의 녹음은 그날 밤 Coltrane과 함께 Monk Quartet이 녹음한 두 세트 - 초기 녹음 (트랙 1-5)과 녹음 - 녹음이 완전히 되지 않은 후반부 세트 (트랙 6-9)의 녹음이다.
테이프는 실험실 감독관인 래리 애펠 바움 (Larry Appelbaum)이 발견한 2005년까지 미 국회 도서관에서 보관되었다. 녹음은 Michael Cuscuna 와 TS Monk (Thelonious Monk의 아들)에 의해 복원 되었다.
Newsweek은 "새로운 에베레스트 산의 발견과 음악적으로 동일하다"고 평가한다. Amazon.com의 편집인 Lloyd Sachs는 이를 "고전의 궁극적인 정의"라고 칭찬했다. 출시 직후 아마존 닷컴에서 베스트셀러 음악으로 기록되었다.
이 발견으로 몽크 (Monk)와 콜트 레인 (Coltrane)의 파트너십이 크게 확대되었다. 알려진 유일한 녹음은 Coltrane의 첫 번째 아내가 아마추어 장비에 녹음한 1958년 Five Spot 카페에서 상봉을 녹음한 것으로 여겨지는 The Complete 1957 Riverside Recordings CD 세트와 이 녹음의 발견이다.
Track listing(괄호안의 표기된 곡 이외엔 모두 Thelonious Monk작곡)
1."Monk's Mood" – 7:52
2."Evidence" – 4:41
3."Crepuscule With Nellie" – 4:26
4."Nutty" – 5:03
5."Epistrophy" (Monk, Kenny Clarke) – 4:29
6."Bye-Ya" – 6:31
7."Sweet and Lovely" (Gus Arnheim, Harry Tobias, Jules LeMare) – 9:34
8."Blue Monk" – 6:31
9."Epistrophy" (incomplete) – 2:24
Personnel
Thelonious Monk – piano
John Coltrane – tenor saxophone
Ahmed Abdul-Malik – bass
Shadow Wilson – drums
https://youtu.be/_zK3qStqYY4?list=PLEoPXZd4xaeuEiAPX_2pBUoGrp8eQL8Kx
AllMusic Thom Jurek 리뷰
미 의회 도서관의 녹음실 관리자인 래리 아펠 바움 (Larry Appelbaum )은 우연히 도서관의 보관 테이프를 디지털로 전환하는 동안 우연히 이 테이프를 발견했다. 얼마나 멋진 발견인가? 원거리에서 터널 내부에 녹음된 것처럼 들리는 Five Spot 녹음을 잊어버리시오. 이 앨범의 사운드는 멋지고 현대적이다. 더 중요한 것은 드러머인 Shadow Wilson과 베이시스트 Ahmed Abdul-Malik 도 포함된 이 밴드가 1957년 11월 29일 Carnegie Hall에서 공연된 것이다. 이 날짜의 John Coltrane은 Five Spot 날짜와 John Coltrane이 있는 Thelonious Monk 의 초기 프레스티지 측에서 4 개월 전보다 훨씬 더 자신 있게 연주한다. 그는 4 개월 동안 몽크와 함께 있었고 그의 복잡한 다원다가의 음악 시스템을 완전히 흡수했다. 콜트레인이 자신감이 넘치고 자신의 것으로 옮겨가는 것은 오프닝 트랙인 "Monk 's Mood"에서 분명하다. Monk은 거의 바로크식의 곡조에 대한 자신감을 느낀다. 이것은 서로 간에 최선의 결과를 얻는 방법을 알고 있는 두 명의 프론트라인 플레이어가 있는 하드 스윙 밴드였다. 콜트레인 (Coltrane) 은 음악을 안쪽으로 연주했고 솔로는 그의 소리이불 sheets of sound 사운드의 방법의 초기 버전을 반영했다. 콜트레인의 큐와 몽크의 아르페지오는 경이롭고, 스윙감이 있고, 정열적이고 기쁨으로 가득 찼다. 그의 솔로로 인도하는 멜로디에 대한 트레인의 충만함은 단순히 계시적이며 솔로 자체는 훌륭하다. 또는 밴드가 전속력으로 연주를 시작하기 전에 "Nutty"에 대한 Wilson 의 심벌즈 작업을 확인하십시오. 비록 몽크의 곡 중 가장 익숙한 "Epistrophy"에서도 라이브 형태로 자신의 작곡에 거듭되는 모양의 바꿈을 완전히 받아들이는 동안 Trane은 빛을 발하고 자신의 악기를 담당한다. 초기 및 늦은 공연에서 가져온 9 개의 곡 (여기에 "Epistrophy"의 불완전한 버전이 세트를 완성합니다)이 있습니다. 이 51 분간의 음악은 the Live at the Five Spot보다 훨씬 멋진 연주이다. 이것은 즉석 클래식이 되어 "재즈 전설"에서 진정으로 위대한 발견 중 하나인 "역사적인"녹음 중 하나이다. 이 앨범은 또한 각각의 연주자들의 기량이 최고로 발휘되었던 멋진 밴드의 기록이다. 이 패키지는 또한 Ira Gitler , Amiri Baraka , Ashley Khan, Stanley Crouch 및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는 볼륨 있는 라이너 노트를 포함한다. 이것은 필수 아이템이다.
1.
Ahmed Abdul-Malik ( Jonathan Tim, Jr. , 1927년 1월 30일 - 1993년 10월 2일)는 재즈 더블 베이시스트 겸 연주자이다.
Abdul-Malik은 중동 및 북아프리카의 음악 스타일을 재즈 음악에 통합한 것으로 유명하다. Art Blakey, Earl Hines, Randy Weston 및 Thelonious Monk의 베이시스트였다.
이른 생활 및 경력
압둘 말리크 (Abdul-Malik)는 그의 아버지가 수단에서 왔으며 미국으로 이주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역사학자 로빈 켈리 ( Robin Kelley)의 연구에 따르면, 압둘 말리크는 카리브 해 이민자들에게서 태어났으며 출생 이름을 바꿨다.
Ahmed Abdul-Malik은 1927년 1월 30일 Matilda와 Jonathan Tim Sr.에게 조나단 팀 주니어 (Jimathan Tim Jr.)라는 이름으로 태어났다. (영국인 서인도 제도의 세인트 빈센트에서 3 년 전에 이민을 갔다. 그들은 조나단 주니어 (Jonathan Jr.)의 사망 증명서가 성 빈센트 (St. Vincent)에서 그의 출생을 확인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아버지 - 압둘 말릭 (Abdul-Malik)의 할아버지인 제임스 팀 (James Tim), 그리고 그의 어머니, Mary Daniels는 카리브해 출신이었다.
가족은 545 Hopkinson Avenue에 살았으나 아들이 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1984 Atlantic Avenue로 이사했다. 조나단, 주니어는 미장공 및 일반 노동자였던 그의 아버지로부터 바이올린 레슨을 받았다. 조나단 Jr.는 음악 예술 학교 Vardi에서 "바이올린 연습을 계속하기 위해 피아노, 첼로, 베이스 및 튜바를 사용했다."고 전했다. 그의 부모님은 1930년대 후반에 이혼했고, 그의 아버지와 새부인과 함께 딘 거리에 살았지만 그의 아버지는 1941년 2월 9 일 출혈성 위궤양으로 사망했다. Jonathan, Jr.는 Harlem 의 High School of Music & Art 에 입사하기 전에 현지 베이시스트 Franklin Skeete와 함께 수업을 받는 등 계속 공부했다. "바이올린과 비올라에 대한 그의 기술은 그가 올 시티 오케스트라에서 한 자리를 얻었다." Abdul-Malik은 1950년대 중반부터 1960년대 중반까지 재즈에서 가장 활동적이었다. 그는 아랍과 아프리카 음악과 재즈의 "상쾌한"융합으로 유명했던 6개의 앨범을 녹음했다. [3이 시기 동안에 그는 또한 "하드 밥을 연주하는 베이시스트"로 기술되었다.
나중의 삶
1970년대 중반, Abdul-Malik은 Bedford-Stuyvesant 의 뉴욕 주 브루클린 (Brooklyn)의 교원이었으며. Abdul-Malik은 Liotta의지도하에 작곡과 작곡을 공부하는 것 외에도 교수 자격증을 발급하면서 중학교 언어학과에서 수단을 가르쳤다. 1970년대 후반 그는 개인 대학생들에게 뉴욕 대학의 재즈 즉흥 연주에 대한 개인지도를 가르쳤다. 1980 년대 후반 그는 Bensonhurst, 브루클린에 있는 Seth Low 중학교 (IS 96)에서 오케스트라를 가르쳤다.
오드 플레이어로서 그는 미국 국무부를 위해 남아메리카를 여행했고 모로코의 아프리카 재즈 페스티벌에서 공연했다.
2.
Shadow Wilson/Rossiere " Shadow " Wilson (1919년 9월 25일 - 1959년 7월 11일)은 미국의 재즈 드러머였다. 윌슨의 초기 작품 대부분은 스윙 재즈 오케스트라와 함께 했다. 그는 1936년 Frankie Fairfax의 Campus Club Orchestra와 함께 연주 했으며, 1939년에는 Lucky Millinder와 함께 연주 했으며, Benny Carter, Tiny Bradshaw, Lionel Hampton, Earl Hines, Count Basie, Woody Herman과 함께 연주했다.
나중에 llinois Jacquet, Erroll Garner, Thelonious Monk, Ella Fitzgerald, Joe Newman, Lee Konitz, Sonny Stitt, Phil Woods, Gene Quill, Tadd Dameron와 함께 연주했다.
드러머는 유명한 Minton 's Playhouse 에 앉아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닉네임은 베이시스트 Peter Ind의 말처럼 "브러쉬로 아름다운 가벼운 터치"에서 나왔다. 윌슨의 삶은 1959년 7월 헤로인 과다 복용으로 끝났다.
3.
셀로니어스 스피어 멍크(Thelonious Sphere Monk)는 1917년 10월 10일 태어나 1982년 2월 17일 사망한 미국의 재즈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로 미국 음악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 중 한명으로 꼽힌다. 그는 즉흥 연주자로 유명하며 또한 듀크 엘링턴 다음으로 가장 많은 재즈곡을 녹음한 재즈 작곡가로도 유명하다.
멍크가 작곡한 곡으로는 'Epistrophy', 'Round Midnight', 'Blue Monk', 'Straight, No Chaser' 그리고 'Well, You Needn't' 등이 있다. 그의 즉흥곡들과 그가 작곡한 곡들은 '조화되지 않은 각진 멜로디들의 하모니(full of dissonant harmonies and angular melodic twists)'로 설명할 수 있다. 셀로니어스 멍크는 특이한 방식으로 피아노 연주에 접근했는데 갑작스럽게 피아노를 툭하고 친다던가, 연주 도중의 극적인 적막 그리고 망설임 등이 있다. 이러한 방식은 보편적으로는 찾아볼 수 없는 연주 방식으로 재즈 평론가 필립 라킨(Philip Larkin)는 이에 대해 '코끼리가 피아노를연주한다.(the elephant on the keyboard)'라고 평가하기도 하였다.
셀로니어스 멍크는 타임지의 커버를 장식한 역대 다섯명의 재즈 음악가 중 한명이다. 나머지로는 루이 암스트롱, 데이브 브루벡, 듀크 엘링턴, 윈턴 마설리스 네 명이다.
4.
존 콜트레인(John William Coltrane, 1926년 9월 23일 ~ 1967년 7월 17일)은 미국의 재즈색소폰 연주자이자 작곡가이다. 디지 길레스피의 빅밴드에서 알토 색소폰주자로 활동했으며, 이후 자니 호지스의 밴드, 마일즈 데이비스 퀸텟에서 활동하였으나 마약복용 등으로 팀을 탈퇴한다. 60년대 중반에 들어 프리재즈(Free jazz)에 심취하여 《Crescent》 《A Love Supreme》《 expressions》등의 앨범을 발표하였다.
생애
노스캐롤라이나 주 햄릿에서 태어났다. 존 콜트레인은 그가 해군으로 복무하던 시절 군내 재즈밴드에서 활동하면서 처음 재즈를 시작했다. 존 콜트레인의 음악적 생애 중 가장 인상깊었던 사건은 그가 찰리 파커의 연주를 보고 난 이후이다. 이후 그는 직접 찰리파커와 함께 연주했고 이외 디지 길레스피의 사이드맨으로도 활동했다. 이후 1955년부터 1960년까지 마일즈 데이비스의 밴드 마일즈 데이비스 퀸텟과 함께 하면서 중요한 솔로이스트로서 첫 인정을 받았다. 1960년 자신의 밴드 존 콜트레인 쿼텟을 결성하여 그 해에 곡 〈My Favorite Things〉의 녹음과 인기적 성공을 거두었다.
1962년에는 결성한 존 콜트레인 클래식 쿼텟에는 피아니스트 맥코이 타이너, 베이시스트 지미 개리슨, 드러머 엘빈 존스로 구성되어 있었다.
콜트레인의 최고의 작곡 앨범들은〈Blue Train〉(1957), 〈Giant Steps〉(1959), 〈Equinox〉(1960), 〈A Love Supreme〉(1964)과 〈Ascension〉(1965) 등을 포함한다. 〈Ascension〉앨범 녹음과 함께 그는 많은 연소 재즈 음악인들을 프리재즈로 알려진 악기 스타일에 활동하는 데 영감을 주었다. 콜트레인은 인도 음악의 영향을 반영한 첫 재즈 음악가이다.
마지막 앨범을 발표하고 1967년 7월 17일 뉴욕에서 간암으로 사망하였다. 그의 부인 앨리스는 저명한 재즈 피아니스트, 작곡가였으며 남편과 함께 상연하기로 알려졌다. 그들의 아들 래비는 지도력있는 재즈 색소포니스트가 되었다.
2007년 재즈 역사에 그의 명인다운 즉흥, 최고 음악적 재능과 도상적 구심성으로서 퓰리처상의 특기로 명예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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