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les Mingus – Bass
George Adams – Tenor Saxophone
Jack Walrath – Trumpet
Dannie Richmond – Drums
Don Pullen – Piano
뜨거웠던 남자 차알스 밍거스(Charles Mingus Jr.1922.4.22~1979.1.5)은 미국의 재즈 베이시스트로서 독실한 개신교 신자였던 부모님의 영향으로 어릴 적 찬송가를 비롯한 개신교 음악에 익숙했지만, 이내 집에서는 그다지 달가워하지 않던 재즈나 블루스에도 심취했다. 당시 인종차별 때문에 정규 음악 교육의 혜택은 거의 받지 못했지만, 학창 시절에도 트롬본과 첼로를 아마추어 수준으로나마 교습 받는 등 계속 음악 수업을 받았다고 한다.
그는 1930년대 후반에 레드 칼랜더에게 콘트라베이스 연주법을 배우기 시작했는데, 다만 그 때까지도 첼로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해 개인적으로 계속 연습했고 이후 당시 뉴욕 필하모닉의 수석 콘트라 베이시스트였던 허먼 레인스하겐(Herman Reinshagen)에게 약 5년 동안 클래식 연주법을 비롯한 체계적인 베이스 연주법을 다시 배웠고, 로이드 리스로부터 작곡 개인 레슨을 받기도 했다.
1940년대 초반부터 바니 비가드와 루이 암스트롱 등의 밴드가 순회공연을 할 때 비상근 베이시스트로 협연하면서 재즈계에 발을 들였고, 이후 비브라폰 연주자 라이어널 햄턴의 밴드에서 연주하면서 조금씩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으며 1950년대 초반에는 당시 비밥의 혁신가로 유명했던 찰리 파커와 잼 세션과 연주를 벌이면서 많은 영향을 받았고, 파커 밴드의 드러머 맥스 로치와 함께 데뷔 레코드라는 음반사를 설립하기도 했다. 1953년에는 파커와 로치, 디지 길레스피, 버드 파웰과 함께 퀸텟(5중주단)으로 팀을 이루어 잠시 공연했는데, 이 중 캐나다 토론토의 매시 홀 실황이 재즈 팬들에게 'The Quintet'으로 회자되는 레전드 명반으로 남아 있다.
이 때까지만 해도 밍거스는 주로 비밥 베이시스트 정도로만 평가받고 있었을 뿐이었다. 같은 해 밍거스는 비밥 이후의 실험적인 음악을 위해 재즈 작곡가의 워크숍(Jazz Composer's Workshop)을 만들었고, 그 동안 코드(화음)에 기반한 즉흥 연주 위주였던 재즈 스타일에서 가능한 악보화 된 음악으로 재즈를 연주하는 시도를 했지만 이 시도는 기존 재즈 뮤지션이나 청중 모두에게 너무 분석적이고 되레 재즈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처럼 여겨졌고, 밍거스 자신도 악보로 기보하기에는 재즈의 세계가 너무 다양하다고 인정하고 포기했다.
그 대신 1950년대 중반에는 연주자들에게 피아노나 베이스 연주로 자신의 의도를 설명한 뒤, 자신 뿐 아니라 모든 연주자들이 초기 뉴올리언스 재즈처럼 더 자유롭게 그 틀에서 즉흥 연주로 음악을 뽑아나가는 방식의 새로운 워크숍을 열었고 이런 방식으로 1956년에 애틀랜틱에서 나온 앨범이 '피테칸트로푸스 에렉투스(Pithecanthropus Erectus)'(라틴어로 직립원인)였고, 밍거스가 사이드맨이 아닌 리더로 낸 최초의 걸작으로 손꼽히는 앨범을 발매하게 된다. 비록 인류학 지식이 턱없이 부족한 밍거스가 어설프게 곡을 설명한게 구설수에 오르기는 했지만 듀크 엘링턴 이후 그와 다른 방식의 대규모 재즈 작품을 발표한 것이 크게 주목을 받았다.
밍거스는 재즈 역사에 큰 발자국을 남긴 인물이지만, 성격은 매우 거칠고 공격적이었고 어릴 적부터 인종차별에 시달린 것에 대한 분노를 계속 품고 있었던 까닭에 재즈계를 돈으로 좌지우지한다면서 백인들에 대해 매우 부정적으로 생각했으며 어느 동료 뮤지션들보다 흑인 민권 운동에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자신의 음악에 대한 자의식도 상당히 강해서 연주자들과 입씨름을 벌이기도 다반사였고, 심지어 클럽 공연 중에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떠드는 소리가 크다고 판단하면 연주를 멈추고 욕설을 퍼붓는 등 무대 매너도 그다지 좋지는 않았으며 자신의 이름을 애칭인 찰리(Charlie)로 부르는 사람에게도 "찰리는 말한테나 붙이는 이름이다. 찰스라고 불러라!"라고 윽박지르기도 했는데 1962년 10월에 동료 트롬보니스트 지미 네퍼와 다투다가 네퍼의 입을 주먹으로 갈겨서 앞니를 부러뜨린 것이 유명하다. 관악기 주자, 특히 금관악기 주자에게 앞니는 마우스피스를 지탱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네퍼는 이 사건 이후 당분간 연주 활동을 못하게 되었고, 밍거스에게 해고까지 당한 네퍼에게 칼부림을 당해 하마터면 위가 손상될 수 있을 만큼 부상을 당했는데 네퍼는 이후 10년도 넘게 밍거스와 적대 관계로 지내다가, 밍거스가 사실상 불구가 되어 버린 1977년에야 뒤늦게 화해했다고 전해지며 아직 초짜였던 1950년대 중반에는 마일스 데이비스와도 서로 디스를 주고받을 정도로 사이가 안 좋았고, 자신의 멘토 격이었던 찰리 파커에 대해서도 음악 빼고는 본받을 가치도 없는 막장 인생이었다고 대차게 까기도 했으나 이렇게 거칠고 돌발적인 성격이기는 했어도 밴드 리더로서 보여준 카리스마나 작곡에 대한 역량은 거의 모두가 인정하고 있었고, '진정한 흑인 음악'을 표방한 소울과 이후 대두되는 프리 재즈 뮤지션들에게도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전해진다.
이런 맥락으로 밍거스 사후 트리뷰트 밴드 Mingus Dynasty, Mingus Big Band등이 밍거스의 작품을 리바이벌하며 콘서트와 앨범등을 발매하는 데 1989년 재즈 역사상 가장 대규모 작품 중 하나로 평가받는 Epitaph가 처음으로 거의 완전한 형태로 재연되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내 개인적으로는 많은 재즈의 별들이 있지만 다시 만나고 싶은 뮤지션을 꼽으라면 일등으로 그를 꼽을 정도로 끌리는 인물이 아닐 수 없다. 개차반인 성격에 어쩌면 그렇게 서정적인 음악성을 내재한 피아노 앨범을 발매할 수 있는지, 겉모습과 내재된 진짜 모습과의 간격에서 상상될 수 있는 재미있는 캐릭터, 앨범 속에서 가끔씩 들을 수 있는 둔탁하면서도 성깔스런 목소리, 하면서도 카리스마 넘치는 그를 상상하는 일이 때론 즐겁기도 하다. 여하튼 역경 속에서도 꿋꿋하게 자존을 지킨 그를 상상하며, 인생무상 속, 내 삶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는 날,
오늘의 그의 고찰 앨범은 1975년에 발매한 Changes one.
4트랙 중 마지막 곡 밍거스의 오리지널 Duke Ellington's Sound of Love을 연주곡과 보컬 버전으로 링크하겠다.
Charles Mingus 의 스튜디오 앨범 Changes one(1975년)
레이블: Atlantic
녹음일: 1974년 12월 27, 28, 30일
발매일: 1975년 10월 1일
길이: 44:28
스타일: Post-Bop/Avant-Garde Jazz
프로듀서: Ilhan Mimaroglu
메모
곡 Remember Rockefeller at Attica은 당시의 뉴욕 주의 주지사 Nelson Rockefeller와 1971년의 Attica Prison Riots(에티카 감옥 폭동)에 대한 헌정곡이다.
곡 Devil Blues의 가사는 Clarence Gatemouth Brown에 의해 쓰여졌지만 보컬리스트이며 색소포니스트였던 George Adams에 의해 작곡 되었다. 차알스 밍거스는 또한 노래를 따르는 혼의 라인을 위한 작곡 크레딧을 가지고 있다.
Track listing(괄호안의 언급된 것 이외에는 모두 Charles Mingus 작곡)
1."Remember Rockefeller at Attica" – 5:56
2."Sue's Changes" – 17:04
3."Devil Blues" (George Adams, Clarence "Gatemouth" Brown, Mingus) – 9:24
4."Duke Ellington's Sound of Love" – 12:04
Personnel
Jack Walrath – Trumpet
George Adams – Tenor Saxophone
Don Pullen – Piano
Charles Mingus – Bass
Dannie Richmond – Drums
https://youtu.be/X_JdqUHPtDE?list=PL94gOvpr5yt2PW_FQKsHyeDheqhKVUGvJ
보컬 버전
Charles Mingus Bass
George Adams Tenor Sax
Don Pulleni Piano
Dannie Richmond Drums
special Guests
Jackie Paris vocals
Marcus Belgrave Trumpet
Sy Johnson Arrenger
Originally issue as Atlantic 1978
October 1, 1975
https://youtu.be/xhYm2b0GfOA?list=PL94gOvpr5yt1v2ucetXdbgPYi5cXm5t5J
1.
Jack Walrath (1946년 5월 5일 플로리다 주 스튜어트에서 태어남)는 Ray Charles, Gary Peacock, Charles Mingus 및 Glenn Ferris 와 함께 작업한 것으로 알려진 미국 포스트 밥 재즈 트럼펫 및 음악 편곡가이다.
전기
Walrath는 1955년 9세 때 몬타나 에드거 (Edgar) 의 작은 마을에서 살면서 트럼펫 연주를 시작했다. 그는 음악 감상의 폭 넓은 범위를 "도시에서 그렇게 자주 발생하는 부정적 동료의 압력이 없다"라고 표현했다. 1964년 그는 졸리엣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Berklee College of Music에 다녔다. 그는 음악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전일제 프로그램 대신 작곡 디플로마 프로그램을 추구했다. Berklee에서 그는 보스턴과 캠브리지 지역에서 수많은 R & B 가수를 후원하고 동료 학생들과 함께 연주했다. 그는 베이시스트 게리 피콕과 함께 밴드에서 일했다. 그는 1968년 졸업했다.
1969년 Walrath는 West Coast로 이전하여 Los Angeles의 재즈 장면에서 일을 발견했다. 얼마 후 그는 부흥 운동 밴드 멤버인 트롬본 연주자인 글렌 페리스 ( Tennbonist Glenn Ferris )와 웨스트 코스트 모트 타운 오케스트라 (West Coast Motown Orchestra)와 함께 활동했다. 그는 미국의 1 투어를 위해 Ray Charles와 일했다. 1970 년에 Walrath는 뉴욕시로 이전했다.
Walrath는 다음 몇 년 동안 주류 및 라틴 재즈 밴드와 협력했다. 1974년 그는 색소폰 연주자인 폴 제프리 (Paul Jeffrey)의 밴드에서 일하면서 리더가 그를 경력 부활을 경험한 비밥과 포스트 밥 재즈의 선구자인 베이시스트 Charles Mingus에게 소개했을 때 바리톤 색소폰 연주가인 Hamiet Bluiett 은 최근 Mingus 밴드를 떠났고 Walrath는 오프닝을 채우려했다. 그는 테너 색소폰 연주자 George Adams, 피아니스트 Don Pullen 및 드러머 Dannie Richmond 와 5 인조로 Mingus의 가장 뛰어난 앙상블 중 하나로 평가 받았으며 프리 재즈 및 비현악 즉흥 연주에 매료됨으로써 새로운 장을 열었다. 그는 1979년 Mingus의 죽음 때까지 함께 연주했다. 그는 Mingus와 함께 1974년 Atlantic Records에서 Changes one 과 Changes Two를 녹음 했다. 후자의 앨범에는 Walrath의 작곡인 "Black Bats and Poles"(원래 Matsus까지 "Rats and Moles" 더 어두운 이름이 필요하다고 결정했다)이 포함되었다. Walrath는 Mingus 유산, 웅대한 헌정 악대 및 Mingus의 미망인, Sue Graham Mingus가 협조한 Charles Mingus 큰 악대를 가진 그의 일을 통해 유산을 확장했다.
Walrath는 Muhal Richard Abrams, Ricky Ford, Sam Rivers, Joe Morello, Miles Davis, Quincy Jones, Ray Anderson, Craig Harris, Pete LaRoca, Mike Longo, Elvis Costello, Larry Willis, George Gruntz, Gunther Schuller, Hal Galper, Bobby Watson, Richie Cole 등과 함께 연주했다. 그는 WDR Big Band, the Jazz Tribe , the Charli Persip Superband와 함께 작업했다. Walrath의 호소는 리뷰어 David Grogan에 의해 요약되었다. "Mingus와 마찬가지로, Walrath는 리드미컬한 에너지의 폭발로 블루 노트가 늘어나 풍부한 멜로디 뉘앙스와 색상을 즐깁니다."
랠리의 지도력하에 있는 앙상블에는 Jack Walrath Group, Wholly Trinity, Hard Corps, the Masters of Suspense, the Jack Walrath Quintet이 포함되어 있다. 1987년 그는 Willie Nelson이 출연한 "I 'm So So Lonesome I Could"( Suspense 의 앨범 마스터에서 ) 표지에 대한 그래미 지명을 받았다. 그의 작곡은 Hamiet Bluiett, Red Rodney, Larry Willis, Mike Clark, Cecil Brooks III, Ray Mantilla, 행크 존스, Ze Eduardo 및 Manhattan New Music Project에서 녹음했다. 그의 텔레비전을 위한 작곡에는 Homicide: Life on the Streets이 포함 된다.
Walrath는 National Endowment of Arts, Aaron Copland 작곡 보조금, Mary Flagler Cary Trust로부터 조성 보조금을 받았으며 NEA와 Quad City Arts에서 성과 보조금을 받았다. 그는 심포니 오케스트라에서 솔로 피아노에 이르기까지 사실상 모든 악기 조합을 위탁 받아 작곡 및 협상을 진행했다. 그는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 일본, 이스라엘, 핀란드 및 미국 전역에서 세미나, 마스터 클래스, 음악 캠프 및 클리닉을 실시했다. Walrath는 또한 20 권의 Melodic Jazz Studies for Trumpet (Advance Music 발행) 지침서를 썼으며, 현재 자서전, CD 및 레코드 가이드 작업을 하고 있다.
2.
George Adams/조지 루퍼스 아담스 (1940년 4월 29일, 조지아 주 코빙턴 - 1992 년 11 월 14 일, 뉴욕)는 Charles Mingus, Gil Evans, Roy Haynes 와의 작업으로 유명하며, 피아니스트 Don Pullen, 베이시스트 Cameron Brown과 드러머 Dannie Richmond가 함께 연주한 4 중주와 또한 그의 특이한 노래로 유명했다.
전기
조지 아담스 (George Adams)는 1940년 4월 29일 조지아 주 코빙턴 (Covington)에서 태어났다. 그는 11세에 피아노를 연주하기 시작했으며 고등학교에서 테너 색소폰으로 전환했다. 나중에 그는 Clark College에서 공부하고 Wayman Carver의 플루트 강습을 받았다. 십대 때 George Adams는 지역 펑크 밴드와 함께 연주하면서 자주 연주 경험을 쌓았다. 1961년 Sam Cooke와 함께 투어에 동행했다. 이 시점에서 Adams는 Cleveland를 기반으로 피아니스트이자 Organist 인 Bill Doggett와 함께 장기 트리오를 공부하고 작업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두 남자는 재즈와 리듬과 블루스를 결합한 형태의 음악을 연주했다. 1968년에 그는 자신의 경력을 넓히고 뉴욕시로 이주하여 도시의 성장하는 재즈 장면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1 년 후, George Adams는 Roy Haynes와 함께 1973년까지 그와 함께 연주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Art Blakey와 함께 공연을 하고 Charles Mingus 밴드에 합류했다. Mingus와의 파트너십은 1976년까지 지속되었다.
Mingus (1973-76)
George Adams의 Mingus와의 첫 등장은 1973년 Ronald Hampton, Dannie Richmond 및 Don Pullen과 함께 Mingus Moves에 있었다. 나중에 Adams는 Carnegie Hall에서 Mingus, Changes one 및 Changes Two에서 공연했다. 그는 Mingus ' Whee (1973)와 다른 앨범에도 출연했다. 1975년, Mingus와 함께 유럽을 여행하면서 Don Pullen, Dannie Richmond 및 베이시스트 David Williams와 함께 자신의 이름으로 녹음을 시작했다. Adams는 또한 Gil Evans와의 업무 관계를 시작하여 같은 해 1978년까지 지속되었다.
길 에반스 (Gil Evans, 1975 ~ 78)
아담스가 에반스와 처음으로 출연한 것은 The Gil Evans Orchestra가 Jimi Hendrix 의 작곡에 헌정했던 Jimi Hendrix의 음악을 연주한 것이다. 앨범에는 Angel, Castles Made Sand 및 Voodoo Child와 같은 오케스트라 곡이 수록되어 있다. 조지 아담스 (George Adams)는 1975년 그의 앨범 ' There Comes a Time '에 기고함으로써 길 에반스 (Gil Evans)와 계속해서 녹음했다.
McCoy Tyner
1976년, Adams는 1980년대 후반까지 피아니스트 McCoy Tyner와 함께 연주를 시작했다. 이듬해 George는 프랑스 Antibes의 Antibes Jazz Festival에서 트럼펫 연주자인 Marvin Hannibal Peterson과 공연했다. 그는 타이너의 앨범인 ' The Greeting' (1978 년)에서 베이시스트 Charles Fambrough와 드러머 인 Sonship과 함께 출연했다.
조지 아담스 / Don Pullen Quartet (1979-92)
1979년 Adams와 Pullen은 Dannie Richmond와 베이시스트 Cameron Brown과 함께 4 중주 연주를 시작했다. 1979년 12월, George는 피아니스트 Ron Burton, 드러머 Al Foster, 베이시스트 Don Pate 및 타악기 연주자 인 Azzedin Weston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 5 중주로 앨범 Paradise Space Shuttle 을 녹음했다.
그의 앙상블에 대한 Adams의 공헌은 Paradise Space Shuttle 의 타이틀 트랙에서 가장 잘 드러났다. 간략한 소개 후에, 그는 편곡되어 최초의 멜로디를 연주하는 편곡서에 들어간다. 그는 더 전통적인 비밥 피규어를 연주하기 전에 낯선 주제를 보완한다. 그는 다중 음향, 블루스 리프 (blues riffs) 및 프레이밍 된 멜로디 장치와 같이 노래 전체에 걸쳐 여러 가지 질감을 계속 사용했다. 이 모든 결과는 4 분 30 초로 다양한 색소폰 역사가 포함 된 공연이다.
1980년 Adams와 Dannie Richmond는 Soul Note 레이블의 Hand to Hand 앨범을 녹음했다. 앨범에는 트롬본 연주자인 Jimmy Knepper, 피아니스트 Hugh Lawson 및 베이시스트 Mike Richmond가 출연했다. 1980년 8월, Adams와 Pullen은 Earth Beams 앨범을 녹음했다. 앙상블은 앨범의 타이틀 트랙에서 가장 잘 어울렸다. 아담스의 즉각적인 연주는 노래 전체에 걸쳐 많은 멜로디를 선사한다. George의 깊은 공명은 노래의 고조파 음질을 두껍게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앙상블의 기본은 Dannie Richmond가 완벽하게 정박했다.
1983년 아담스는 트롬본 연주자 크레이그 해리스 (Craig Harris)와 그의 앨범 Black Bone 에서 녹음하여 사이드 맨으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다음 해 George는 Village Vanguard에서 Mingus 왕조의 일원으로 녹음했다. 1985년 4월 Adams와 Pullen은 Live at Montmatre에서 앨범을 녹음했으나 2000년에 발매되었고 기타리스트 John Scofield의 게스트 출연을 선보였다. 그 그룹은 노래에 아주 주목할 만하다.
리치몬드 (Richmond)에서 간략하게 소개 된 후, 앙상블은 다른 테이크와 함께 리듬 변경 (Rhythm Changes)의 변형으로 들어간다. 아담스 (Adams)와 스코필드 (Scofield)의 하모니 라인은 노래의 전반적인 멜로디 자세를 더 많은 신체와 힘을 주었다. 그의 솔로 시절에 아담스는 똑같은 허풍과 스타일로 공연함으로써 풀런의 "소리의 장 sheets of sound""을 어둡게 했다. 스코필드 (Scofield)가 추가됨으로써 George는 더 많은 자신감을 선사하는 성명서로 작업을 마무리 할 수 있었다.
다음 해 Adams와 Hannibal Peterson은 Enja 레이블에 대한 More Sightings 앨범을 녹음했다. 1987년 George는 그룹 Orange Then Blue와 함께 Where Were You 라는 앨범을 녹음했다. 그것은 트럼펫 연주자 Ken Cervenka, 트롬본 연주자 Peter Cirelli 및 프렌치 혼 플레이어 Gunther Schuller를 다른 이들과 함께 선보였다. 그 후 그는 같은 해 드러머 Rashied Ali, 베이시스트 Sirone 및 기타리스트 James Blood Ulmer와 함께 Phalanx 밴드 멤버가되었고 Original Phalanx 앨범을 발표했다.
1988년 Richmond는 사망하고 Adams / Pullen 그룹은 그를 드러머인 Lewis Nash와 간단히 교체한 다음 해산했다. 그 후 Adams는 Cameron Brown, Hugh Lawson 및 드러머 Gregory Hutchinson과 함께 새로운 4 중주단을 결성했다. 같은 해 George는 Lawson, Sirone 및 드러머 Victor Lewis와 함께 나이팅게일 이라는 발라드와 영가의 앨범을 녹음했다. 앨범에는 "What a Wonderful World", "Moon River", "Ol Man River"등의 곡이 수록되어 있다. 1988년에는 Phalanx 앨범 In Touch가 출시되었다.
스타일 연주
George Adams의 음악 스타일은 블루스와 아프리카 계 미국인 대중음악의 음악 스타일에 뿌리를 두고 있다. 색소폰 연주자로서 그의 가장 큰 영향은 John Coltrane 과 Albert Ayler 의 모험심 넘치는 엣지와 함께 Mingus 밴드에서 연주한 Rahsaan Roland Kirk 이었다. 그는 엄숙한 열정과 열정뿐만 아니라 서정성과 섬세함을 가지고 연주했다. 때때로 그는 연주할 때 거꾸로 구부렸고 거의 등 뒤에서 끝났다. 그의 노래는 야생 울부짖는 블루스에서 발라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Adams와 Don Pullen은 뮤지컬 비전을 공유했으며 R & B 에서 아방가르드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사중주를 거쳤다. (이 4 중주는 때때로 "George Adams-Don Pullen Quartet"으로, 때로는 "Don Pullen-George Adams Quartet"으로도 알려짐). Adams가 사망한 후 Pullen은 1993 년 CD Ode To Life 에 자신의 기억을 전하기 위해 그의 아프리카 - 브라질 연결, 그리고 특히 발라드 "Ah George, We Hardly Knew Ya"를 녹음했다.
아담스가 마지막으로 녹음 한 곡 중 하나는 Blue Note 레이블에 있는 America 였다. 이 앨범은 " Tennessee Waltz ", " You Are My Sunshine ", " Ballgame to Me "와 같은 고전적인 미국 노래와 아담스가 자신의 나라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과 그것이 준 선물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 The Star-Spangled Banner "와 " America the Beautiful "도 포함되어 있다.
Adams는 Charles Mingus의 Epitaph를 연주한 밴드 멤버였다.
3.
Daniel Richmond/Charles Daniel Richmond(1931년 - 1988년)는 Charles Mingus와 일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진 미국의 재즈 드러머이다. 그는 또한 Joe Cocker, Elton John, Mark-Almond과도 일했다.
뉴욕시에서 태어났으며 13 세의 나이에 테너 색소폰 을 연주하기 시작했다. 그는 1955년 폴 윌리엄스 밴드와 R & B 연주 활동을 했다.
그의 경력은 20대 초반에 찰스 밍거스와 21 년간 드럼 연주를 시작했을 때부터 시작되었다. "Dannie는 Ellington 밴드에서 Mingus의 해리 카니 (Harry Carney)와 같았다. Mingus는 'Mingus sound'에 없어서는 안 될 연주자였으며 동시에 친한 친구였다."
그들의 관계는 밍거스의 사망 후에도 리치몬드가 1980년 그룹 Mingus Dynasty의 첫 번째 음악 감독이 되었을 때까지 계속되었다.
4.
풀네임은 차알스 밍거스 주니어(Charles Mingus Jr.1922.4.22~1979.1.5). 미국의 재즈 베이시스트. 2차 대전 이후의 재즈 신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거물급 뮤지션이다.
1. 생애
애리조나 주 노갈레스에서 태어났지만, 대부분의 유년기는 로스앤젤레스에서 보냈다. 부모는 독실한 개신교 신자여서 밍거스도 어릴 적 찬송가를 비롯한 개신교 음악에 익숙했지만, 이내 집에서는 그다지 달가워하지 않던 재즈나 블루스에도 심취했다. 당시 인종차별 때문에 정규 음악 교육의 혜택은 거의 받지 못했지만, 학창 시절에도 트롬본과 첼로를 아마추어 수준으로나마 교습 받는 등 계속 음악 수업을 받았다.
1930년대 후반에 레드 칼랜더에게 콘트라베이스 연주법을 배우기 시작했는데, 다만 그 때까지도 첼로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해 개인적으로 계속 연습했다. 이후 당시 뉴욕 필하모닉의 수석 콘트라베이시스트였던 허먼 레인스하겐(Herman Reinshagen)에게 약 5년 동안 클래식 연주법을 비롯한 체계적인 베이스 연주법을 다시 배웠고, 로이드 리스로부터 작곡 개인 레슨을 받기도 했다.
1940년대 초반부터 바니 비가드와 루이 암스트롱 등의 밴드가 순회 공연을 할 때 비상근 베이시스트로 협연하면서 재즈계에 발을 들였고, 이후 비브라폰 연주자 라이어널 햄턴의 밴드에서 연주하면서 조금씩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1950년대 초반에는 당시 비밥의 혁신가로 유명했던 찰리 파커와 잼 세션과 연주를 벌이면서 많은 영향을 받았고, 파커 밴드의 드러머 맥스 로치와 함께 데뷰 레코드라는 음반사를 설립하기도 했다. 1953년에는 파커와 로치, 디지 길레스피, 버드 파웰과 함께 퀸텟(5중주단)으로 팀을 이루어 잠시 공연했는데, 이 중 캐나다 토론토의 매시 홀 실황이 재즈 팬들에게 'The Quintet'으로 회자되는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인 명반으로 남아 있다.
하지만 이 때까지만 해도 밍거스는 주로 비밥 베이시스트 정도로만 평가받고 있었을 뿐이었다. 같은 해 밍거스는 비밥 이후의 실험적인 음악을 위해 재즈 작곡가의 워크숍(Jazz Composer's Workshop)을 만들었고, 그 동안 코드(화음)에 기반한 즉흥 연주 위주였던 재즈 스타일에서 가능한한 악보화된 음악으로 재즈를 연주하는 시도를 했다. 하지만 이 시도는 기존 재즈 뮤지션이나 청중 모두에게 너무 분석적이고 되레 재즈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처럼 여겨졌고, 밍거스 자신도 악보로 기보하기에는 재즈의 세계가 너무 다양하다고 인정하고 포기했다.
그 대신 1950년대 중반에는 연주자들에게 피아노나 베이스 연주로 자신의 의도를 설명한 뒤, 자신 뿐 아니라 모든 연주자들이 초기 뉴올리언스 재즈처럼 더 자유롭게 그 틀에서 즉흥 연주로 음악을 뽑아나가는 방식의 새로운 워크숍을 열었다. 이런 방식으로 1956년에 애틀랜틱에서 나온 앨범이 '피테칸트로푸스 에렉투스(Pithecanthropus Erectus)'(라틴어로 직립원인)였고, 밍거스가 사이드맨이 아닌 리더로 낸 앨범 중 최초의 걸작으로 손꼽힌다. 비록 인류학 지식이 턱없이 부족한 밍거스가 어설프게 곡을 설명한게 까이기는 했지만, 듀크 엘링턴 이후 그와 다른 방식의 대규모 재즈 작품을 발표한 것이 크게 주목을 받았다.
1년 뒤 발표한 '더 클라운(The Clown)'에서는 아이티 민중들의 독립 투쟁을 반영한 Haitian Fight Song을 삽입했고, 1959년에 메이저 음반사인 콜럼비아에서 내놓은 '밍거스 아 음(Mingus Ah Um)'에서는 레스터 영과 듀크 엘링턴, 젤리 롤 모턴 등 선배 뮤지션들에 대한 경의를 표하는 곡들과 함께 2년 전 아칸소 주 리틀록에서 흑인 학생들이 백인 학생과 등교하는 것을 완강하게 거부했다가 아이젠하워에게 데 꿀멍했던 주 지사 오벌 포버스(Oval E. Faubus)에 대한 공개적인 디스곡인 Fables of Faubus를 같이 끼워넣는 등의 행보로 음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상당한 논쟁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한편 1960년 애틀랜틱에서 발매한 '블루스 앤드 루츠(Blues & Roots)'에서는 자신이 어릴 적 들었던 블루스와 흑인 영가의 추억을 바탕으로 한 Wednesday Night Prayer Meeting을 넣기도 했고, 1962년에 RCA에서 발매한 '티후아나 무즈(Tijuana Moods)'에서는 라틴 풍 재즈 음악을 선보여 상업적인 감각도 다른 뮤지션들에 비해 떨어지지 않음을 과시하기도 했다. 이듬해에는 임펄스!에서 대규모 발레 스타일의 모음곡만으로 앨범 전체를 채운 '흑인 성인과 죄있는 여인(The Black Saint and the Sinner Lady)'으로 엘링턴 이상의 복잡하면서도 대규모의 모음곡 형식 작품에 더욱 경도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하지만 이 앨범과 그 직후 발매한 셀프 리메이크 앨범인 '밍거스 밍거스 밍거스 밍거스 밍거스(Mingus Mingus Mingus Mingus Mingus)' 이후에는 내리막을 걷기 시작했는데, 대니 리치먼드와 재키 바이어드, 에릭 돌피, 조니 콜즈, 클리프 조던과 함께 결성한 섹스텟(6중주단)이 결성 몇 달 만에 콜즈의 지병과 돌피의 사망으로 와해되었다. 게다가 나름대로 공들여 집필한 자서전 'Beneath the Underdog'도 상당히 과격한 내용 때문에 출판해주겠다고 나서는 출판사가 없었고, 만성적인 재정난에 시달리다가 뉴욕에 있던 자택을 처분하고 잠시 연주 일선에서 물러나는 등 망했어요 상태에 빠지기도 했다.
1972년에 콜럼비아에서 'Let My Children Hear Music'을 발표하면서 다시 복귀했고, 1974년에는 카네기홀 무대에서 단독 콘서트를 개최하는 등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1970년대 중반에 흔히 루 게릭 병으로 부르는 근위축성측색경화증에 걸리면서 베이스 연주가 힘들어지게 되었고, 1977년 이후 베이스 연주가 불가능해지자 작곡으로 관심을 돌렸지만 이내 손발이 모두 마비되면서 이것도 제대로 할 수 없었다. 결국 조니 미첼이 자신에게 헌정하는 앨범인 'Mingus'의 작업에 참가한 것을 끝으로 멕시코의 쿠에르나바카에서 요양하던 도중 세상을 떠났고, 유해는 유언에 따라 화장되어 인도의 갠지스 강에 뿌려졌다.
2. 수상 경력
•구겐하임 펠로십 (1971. 작곡 부문)
•다운비트 재즈 명예의 전당 헌액 (1971)
•그래미상 평생 공로 부문 (1997)
3. 사생활
재즈 역사에 큰 발자국을 남긴 인물이지만, 성격은 그야말로 개차반으로 매우 거칠고 공격적이었다고 한다. 어릴 적부터 인종차별에 시달린 것에 대한 분노를 계속 품고 있었고, 그 때문에 재즈계를 돈으로 좌지우지한다면서 백인들에 대해 매우 부정적으로 생각했다고 한다. 포버스 디스 건에서 보듯이 이러한 성향이 자신의 작품에도 일부 녹아나 있고, 어느 동료 뮤지션들보다 흑인 민권 운동에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자신의 음악에 대한 자의식도 상당히 강해서 연주자들과 입씨름을 벌이기도 다반사였고, 심지어 클럽 공연 중에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떠드는 소리가 크다고 판단하면 연주를 멈추고 욕설을 퍼붓는 등 무대 매너도 그다지 좋지는 않았다. 자신의 이름을 애칭인 찰리(Charlie)로 부르는 사람에게도 "찰리는 말한테나 붙이는 이름이다. 찰스라고 불러라!"라고 윽박지르기도 했다.
이런 성깔이 한 번 크게 사단을 낸 적도 있었는데, 1962년 10월에 동료 트롬보니스트 지미 네퍼와 다투다가 네퍼의 입을 주먹으로 갈겨서 앞니를 부러뜨린 것이 유명하다. 관악기 주자, 특히 금관악기 주자에게 앞니는 마우스피스를 지탱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네퍼는 이 사건 이후 당분간 연주 활동을 못하게 되었고, 밍거스에게 해고까지 당한다. 당연히 빡쳐서 밍거스를 폭력 행위로 경찰에 고발해 법정 싸움까지 가기도 했다. 아직 초짜였던 1950년대 중반에는 마일스 데이비스와도 서로 디스를 주고받을 정도로 사이가 안 좋았고, 자신의 멘토 격이었던 찰리 파커에 대해서도 음악 빼고는 본받을 가치도 없는 막장 인생이었다고 대차게 까기도 했다.
물론 이렇게 거칠고 돌발적인 성격이기는 했어도 밴드 리더로 보여준 카리스마나 작곡에 대한 역량은 거의 모두가 인정하고 있었고, '진정한 흑인 음악'을 표방한 소울과 이후 대두되는 프리 재즈 뮤지션들에게도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4. 사후
밍거스 사후 트리뷰트 밴드들인 밍거스 다이너스티(Mingus Dynasty)와 밍거스 빅 밴드(Mingus Big Band)가 밍거스 작품을 중심으로 한 리바이벌 콘서트와 음반 활동을 하고 있으며, 1989년에는 밍거스의 유작이자 재즈 역사상 가장 대규모 작품 중 하나로 평가받는 Epitaph가 처음으로 거의 완전한 형태로 재연되어 화제가 되었다.
군터 슐러가 조직하고 지휘한 더블 빅 밴드 공연으로 행해진 이 초연은 콜럼비아가 소니에 인수되기 직전이었던 1990년에 CD 두 장짜리 음반으로 나왔고, 2007년에는 앤드류 홈지와 밍거스의 미망인 수 밍거스에 의해 새로운 미발표 대목들이 발견되어 마찬가지로 슐러 지휘의 밴드에 의해 뉴욕과 클리블랜드, 로스앤젤레스, 시카고에서 완전판으로 재연되었다.[5] 물론 이러한 대작들 외에 소품들도 많은 수가 재즈 리얼북에 등재되어 후배들에 의해 계속 연주/녹음되고 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티후아나 무즈 앨범 커버에서는 찰리 밍거스라고 이름이 크게 찍혀서 나갔다. 일설에 의하면 앨범 발매 직후 밍거스가 커버 디자이너를 죽여버리겠다며 음반사에 불같이 화를 냈다고도 한다.
하지만 네퍼는 폭행당했을 때 보복으로 방심하던 밍거스를 칼로 찌른 것 때문에 밍거스가 구속은 당하지 않았다. 밍거스는 하마터면 위가 손상될 수 있을 만큼 칼에 찔렸다. 네퍼는 이후 10년도 넘게 밍거스와 적대 관계로 지내다가, 밍거스가 사실상 불구가 되어 버린 1977년에야 뒤늦게 화해했다.
다만 파커의 경우 생활 방식과 성격이 워낙 상막장이었던 탓에, 밍거스 말고도 그와 협연한 거의 모든 음악인들이 한소리 했을 정도였다.
연주 시간이 두 시간에 이르는 초대형 모음곡. 1962년에 뉴욕 타운 홀에서 열린 콘서트에서 축약판 형식으로 이미 선보여진 적이 있었지만, 밍거스는 이 공연에서 크게 실망해 이후 공연과 녹음을 일체 하지 않고 방치했다.
5.
Don Gabriel Pullen (1941년 12월 25일 - 1995년 4월 22일)은 미국의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오르간 연주자입니다. Pullen은 경력을 통해 눈에 띄는 개인 스타일을 개발했습니다. 그는 블루스에서 비밥과 현대 재즈까지 다양한 작품을 작곡했습니다. 그의 작품의 다양성은 그의 음악 스타일을 비웃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전기
이른 인생
Pullen은 1941년 12월 25일에 태어났으며 버지니아 주 Roanoke에서 자랐습니다. 음악가족에서 자라면서 그는 어린 시절 피아노를 배웠습니다. 그는 자신의 지역 교회에서 합창단과 함께 연주했으며 그의 사촌인 Clyde "Fats"Wright (전문 재즈 피아니스트)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는 클래식 피아노에서 약간의 교훈을 얻었으며 재즈는 거의 알지 못했습니다. 그 당시 그는 교회 음악과 블루스를 주로 알고 있었습니다.
Pullen은 노스 캐롤라이나의 존슨 C. 스미스 대학 (Johnson C. Smith University) 에서 의료 경력을 쌓기 위해 로어노크 (Roanoke)를 떠났지만 곧 그의 진정한 직업은 음악이라고 깨달았습니다. 현지 음악가들과 함께 연주한 후 주요 재즈 뮤지션과 작곡가의 앨범에 처음 노출되어 그는 의학적 연구를 포기했습니다. 그는 Ornette Coleman 과 Eric Dolphy 와 같은 연주를 꿈꾸며 음악 경력을 쌓기 시작했습니다.
이른 음악 경력 (1964년에서 1972년)
1964년 그는 시카고에 몇 주간 머물면서 Muhal Richard Abrams의 음악 철학과 마주 쳤습니다. 그 후 그는 뉴욕으로 건너가 전위적인 색소폰 연주자인 Giuseppi Logan 에게 소개 되었습니다. Giuseppi Logan은 Pullen을 그의 두 앨범 Giuseppi Logan (ESP, 1964 년 10 월)과 More (ESP, 1965 년 5 월)에서 연주했으며, 구조화된 프리 연주였습니다. 로건의 녹음이었지만, 가장 중요한 관심은 타악기 연주자 Milford Graves와 알려지지 않은 Pullen의 연주에 주어졌습니다.
그 후 Pullen과 Graves는 듀오를 결성했습니다. 1966년 5월 예일 대학에서의 연주회가 녹음되었습니다. 그들은 두 개의 LP로 결과를 발표하기 위해 자체 독립적인 SRP 레코드 레이블을 만들었습니다. (Self Reliance Project ) 이들은 Pullen의 이름을 딴 첫 번째 기록이고 Milford 's의 두 번째 녹음이었습니다. 미국에서 크게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이 전위적인 앨범은 유럽에서 잘 받아 들여졌으며 대부분의 앨범이 거기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이 녹음은 재발행 된 적이 없습니다.
아방가르드 재즈 연주에서 돈을 벌지 못한 Pullen은 하몬드 오르간을 연주해 자신의 피아노 스타일 요소를 이 악기로 옮겨 작업 기회를 연장하기 시작했습니다. 1960년대와 1970년대 초반에 그는 클럽과 바에서 자신의 오르간 트리오와 함께 연주했으며, 음반 회사의 독창적인 편곡자로 활동했으며 Arthur Prysock, Irene Reid, Ruth Brown, Jimmy Rushing, Nina Simonn과 함께 연주했습니다.
1972년 Art Blakey의 Jazz Messengers 에서 Pullen이 잠시 나타났습니다.
종종 양극화된 비평가들을 끌어당기고 두 가지의 과분한 주장을 겪었습니다. 첫 번째 (교회와 블루스에서의 접지에도 불구하고) 그는 순수한 재즈 연주자였고 따라서 다른 어떤 상황에서도 실업자였습니다. 두 번째는 세실 테일러의 영향을 많이 받았거나 테일러의 복제자였고, 풀린 자신의 연주는 피상적인 유사점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Pullen은 Taylor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스타일이 고립되어 개발되었다고 말하면서 Taylor와 어떤 연관성이 있음을 강력하게 부인했습니다. 그러나 Taylor의 영향에 대한 주장은 Pullen의 삶의 끝까지 Pullen을 계속 붙잡았으며, 오늘날까지도 지속됩니다.
Pullen은 Pullen 작곡인 "Trees And Grass And Things"라는 제목으로 알토 찰스 윌리엄스가 녹음한 3 곡 이후 1971년과 1972년까지 더 이상 상업적인 녹음에 출연하지 않았습니다.
Mingus 연결 (1973 년에서 1975 년)
1973년 드러머인 Roy Brooks 는 베이시스트 Charles Mingus에게 Pullen을 소개했으며 간단한 오디션을 거친 후 Mingus 그룹의 빈 피아노 의자를 인수했습니다. 테너 색소폰 플레이어가 필요할 때 Pullen은 George Adams를 추천했습니다. 이후 Dannie Richmond 는 드럼으로 돌아왔습니다. 이 사람들은 잭 왈랏 (Jack Walrath) 과 함께 트럼펫을 연주하고 마지막으로 위대한 밍고스 악단을 형성했습니다.
Mingus 그룹에 속하며 많은 콘서트와 3개의 Mingus 스튜디오 녹음에 출연한 Mingus Moves (1973), Changes one 과 Changes Two (둘 다 1974 년)는 Pullen의 연주에 큰 비중을 두고 이 앨범에 Pullen이 프리 재즈 연주자가 아니라는 관객과 비평가를 설득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Newcomer"와 "Big Alice"라는 곡 중 2 곡은 Mingus Moves 세션에서 녹음되었지만 "Big Alice"는 CD 재발행이 끝날 때까지 릴리스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Mingus와의 음악적 불일치로 인해 Pullen은 1975 년에 그룹을 떠났습니다.
지도자로서의 출현 (1975 ~ 1979)
Pullen은 항상 베이스와 드럼과 함께 피아노를 연주했으며, 1975년 초에 토론토에서 솔로 콘서트를 할 수 있도록 설득되었습니다. 이것은 Solo Piano Album ( Sackville )으로 녹음되었으며 Pullen의 이름으로만 발급된 첫 번째 레코드가 되었습니다. 다른 작품들 중에는 "Sweet (Suite) Malcolm"이 포함되어 있으며 Pullen의 오랜 연인이었던 카메론 브라운 (Camel Brown) 의 이것이 걸작이라고 선언했습니다.
Pullen의 능력에 대한 인식이 커지고 있지만, 유럽의 음반 회사는 음악을 보존할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1975년 이탈리아의 음반 회사는 Pullen, George Adams 및 Dannie Richmond에게 각각 자신의 이름으로 녹음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세 사람 모두 다른 사람들의 녹음에서 공동 작업을 했습니다. 같은 해 Pullen은 Five To Go (Horo)와 Healing Force ( Black Saint )라는 이탈리아에서 두 편의 솔로 음반을 만들었습니다. 후자는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는 전위적인 또는 프리 재즈를 연주하는 유럽에 온 미국 음악가의 일정한 계절 투어의 일부와 함께 연주했습니다.
1977년 Pullen은 미국의 음반사인 Atlantic Records와 계약을 맺었습니다. 이로 인해 비공식적인 Tomorrow 's Promises 와 라이브 몽트뢰 콘서트의 두 녹음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그 후, 풀른과 애틀란틱 협회의 관계가 종결되었고 그는 1978년 Warriors 와 Milano Strut , 1979 년 The Magic Triangle 에서 자신의 이름이나 파트너십으로 3 회 녹음을 위해 유럽 회사로 돌아왔습니다. 30 분 타이틀 트랙은 수년 동안 카탈로그에 남아 있습니다.
한편 Billy Hart (드럼), Hamiet Bluiett (바리톤 색소폰), Cecil McBee (베이스), Sunny Murray (드럼) 및 Marcello Melis (베이스)가 이끄는 그룹과 함께 녹음했습니다. 첫 번째 Mingus Dynasty 밴드의 편성에 Pullen은 피아노를 연주하고 1979 년 In The Sky Chair In The Sky 에 출연했으나 그는 음악이 Mingus의 의도와 너무 멀어 졌다고 느끼면서 곧 밴드를 떠났습니다.
조지 아담스 / 돈 풀렌 사중주 (1979 ~ 1988년)
1979년 후반 풀런 (Pullen), 아담스 (Adams) 및 리치몬드 (Richmond)는 몇 주간의 유럽 투어를 위해 4 중주로 연주하기 위해 예약되었습니다. Pullen은 Cameron Brown을 베이스에 참여 시키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들은 자신을 "밍거스 그룹 (Mingus group)"이라고 비난하라고 요청 받았지만, 단순한 카피리스트로 확인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그들은 George Adams / Don Pullen Quartet이름으로 변경하고 공연을 연기했습니다. 그들은 Pullen이 일반적으로 선호했던 것보다 더 구조화된 음악을 연주했으나, 그들 사이의 즉각적인 교감은 1988년 초 Richmond가 죽을 때까지 변함없는 인원으로 세계를 여행하는 그룹으로 이끌었습니다. 1979년 첫 투어의 초반부터 1985년까지, 4 중주는 스튜디오와 콘서트에서 유럽 레이블을위한 12 개의 녹음을 만들었습니다. 이들 중, Earth Beams (1980), Live at The Village Vanguard (1983) 및 Decisions (1984)는 일반적으로 그 기간에 그들의 작업에 대한 훌륭한 예를 제공합니다.
유럽에서 높게 평가되었지만, 4 중주는 그들이 미국에서 충분히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느꼈으므로 1986년에 Blue Note Records를 녹음하기 시작했으며, Breakthrough (1986)와 Song Everlasting (1987)을 녹음했습니다. 첫 번째 앨범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명성과 성공을 기원하는 큰 희망으로 Blue Note 계약을 시작하면서 그들은 두 레코드의 빈약한 가용성으로 인해 환멸을 느꼈습니다. 그들의 라이브 콘서트의 힘이 지금까지 본 가장 흥미 진진한 그룹 중 하나로서의 명성을 유지했지만, Blue Note 세션을 위해 녹음된 음악은 처음에는 유럽 녹음보다 "매끄럽게"간주되었고, 같은 높은 명성을 얻었습니다.
Dannie Richmond가 죽은 후, 4 인조는 드러머인 Lewis Nash와 계약을 맺고 1988년 중반에 해산했습니다. 풀런, 아담스, 리치먼드가 작곡한 음악은 보통 블루스에서 발라드, 포스트 밥 , 아방가르드까지 다양한 장르에서 나왔습니다. 플레이어가 이 모든 영역을 포괄 할 수 있는 능력 (종종 한 구성 내)은 4 중 형식에서 동일성이나 불임을 제거합니다. 사라진 호로 레이블의 초기 녹음을 제외하고, Soulnote and TimelessSoulnote 같은 대한 유럽 음반은 Blue Note의 경우와 달리 자주 사용 가능했습니다.
4 인조의 삶 동안, Pullen은 George Adams, Melodic Excursions (1982)와 함께 듀오 레코딩을 했으며, 자신의 이름으로 2 곡의 앨범을 추가로 제작했으며, 1983 년에는 Evidence Of Unitsen (1973)과 Plays Monk 1984), 5 중주로, Black Saint에 대한 Sixth Sense (1985) 의 또 다른 찬사를 받았습니다. 그는 또한 (알파벳순으로) Hamiet Bluiett와 함께 녹음했습니다. Hamiet Bluiett; 그를 밍거스에게 소개한 드러머 Roy Brooks및 Jane Bunnett; Kip Hanrahan; Beaver Harris; Marcello Melis; and David Murray같이 녹음하거나 연주했습니다.
풀런의 미래 녹음은 모두 그의 이름아래 블루 노트를 위한 것이었다. 1988년 12월 16 일 그는 게리 피콕 (베이스)과 토니 윌리엄스 (드럼)와 함께 스튜디오에 첫 번째 트리오 앨범 인 New Beginnings 을 만들었습니다. 이 앨범은 자신의 작품에 익숙한 사람들조차도 놀라게 하고 가장 훌륭한 트리오 앨범 중 하나로 널리 알려져 왔습니다. 그는 1990년 또 다른 트리오 앨범인 Random Thoughts 를 제임스 Genus (베이스)와 Lewis Nash (드럼)의 다소 가벼운 분위기에서 연주되었습니다.
아프리카 브라질 연결 및 늦은 경력 (1990년에서 1995년)
1990년 말 Pullen은 African Brazilian Connection ( "ABC")의 결성으로 연주와 음악에 새로운 요소를 추가했습니다. 아프리카와 라틴 리듬과 재즈가 혼합된 그룹에서 Carlos Ward (알토 색소폰), Nilson Matta (베이스), Guilherme Franco , Mor Thiam (타악기) 그들의 첫번째 앨범, Kele Mou Bana 는 1991년에 릴리스 되었습니다. 1993년의 두 번째, 매우 다른 앨범인 Ode To Life 는 1992년 11월 14일 고 George Adams에게 헌정되었습니다. Pullen의 아담스에 대한 기억 속에 진심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작곡, "Ah George We Hardly Knew Ya".입니다. 1993년 7월에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 (Montreux Jazz Festival) 에서 녹음된 세 번째 앨범인 Live ... 역시 1995 년까지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이 앨범에는 "Ah George ..."와 이전 앨범의 다른 노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Pullen은 다른 그룹보다 이 그룹에서 더 많은 대중적이며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1993년 Ode To Life 는 미국 Billboard Top Jazz Album 차트에서 5위를 차지했습니다.
그의 생애의 지난 몇 년 동안, Pullen은 African Brazilian Connection과 그의 트리오와 함께 솔로 아티스트와 함께 투어를 했으나 더 이상 솔로 레코드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사이드 맨 및 세션 뮤지션으로서 그는 (알파벳 순으로) Jane Bunnett (특히 듀오 앨범 New York Duets ), Bill Cosby , Kip Hanrahan , David Murray의 1991 Shakill 's Warrior , Maceo Parker, Ivo Perelman 과 Jack Walrath 등 주목할 만한 다양한 예술가들에게 자신의 마크를 남겼습니다. 그는 또한 루츠 그룹과 함께 투어를 시작하고 녹음했습니다.
Pullen의 최종 프로젝트는 그의 African Brazilian Connection ( Joseph Bowie 가 트롬본에 확장)의 소리와 미국 원주민의 성가대와 북소리를 결합한 작품이었습니다. 그의 아메리카 인디언 배경에도 불구하고 (그의 친할머니는 반 인도 계, 아마 체로키인) 1992년 7 월에 아메리칸 인디언 음악을 실험하기 시작했습니다. 1994년 풀렌은 림프종으로 진단 받았습니다. 그는 작곡을 완성하기 위해 계속해서 큰 노력을 했습니다. 1995년 3월 초, 그는 그의 마지막 녹음인 Sacred Common Ground( El Clo Singers, Elmo, Montana 출신의 Kootenai Indians와 함께)에서 연주했으며, 그의 죽음으로부터 몇 주 후에, 블루스와 교회의 유산으로 돌아왔습니다. 라이브 초연에서 연주 할 수 없었던 그의 피아노 장소는 풀 잭이 죽기 직전에 병원에서 침대에서 음악을 들었던 DD Jackson 이 맡았습니다. 그는 1995년 4월 22일에 림프종으로 사망했습니다.
Pullen은 종종 그가 아는 사람들의 초상화 또는 추억인 많은 조각들을 구성했습니다. 모든 것이 자신의 회사인 Andredon에 의해 출판되었지만 오랫동안 음악적으로 방치되어 고통을 겪었으므로 그의 작곡도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그의 가장 잘 알려진 건 유머러스한 "Big Alice" (for an imaginary fan), "Double Arc Jake" (그의 아들 Jake and Rahsaan Roland Kirk), 열정적인 "Ode To Life" (for a friend), 그리고 앞서 언급한 애도곡, "Ah George We Hardly Knew Ya". 때때로 그는 "Gratitude" 와 "Healing Force"같은 종교적인 곡들을 썼고 또는 "Warriors", "Silence = Death", and "Endangered Species: African American Youth"같은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곤경을 강조하는 곡을 썼습니다. 흑인 운동가 Malcolm X 의 암살 후, Pullen은 Malcolm X의 기억에 전념한 모음집을 썼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보통 크기의 재즈 그룹이 제공하는 것보다 많은 악기적 자원을 필요로 했으며, 이것의 피아노 부분만이 녹음되었습니다. Plays Monk 앨범을 제외하고 Pullen은 거의 자신의 작품을 아프리카 브라질 커넥션에서 만날 때까지 독점적으로 자신의 앨범에 소개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George Adams / Don Pullen Quartet 음반에서 잘 표현되었지만 다른 사람들이 녹음 한 작품은 대개 그를 알고 작업한 사람들이 연주했습니다.
Pullen은 거의 모든 스타일로 피아노를 연주 할 수 있었지만, Mingus의 광범위한 음악에 그의 공헌을 매우 중요하게 만든 속성은 극도로 정밀한 노래나 glissandi 를 무거운 코드 위에 놓을 수 있는 능력이었습니다. 전통적인 멜로디 라인과의 접촉을 잃지 않으면서 전통적인 블루스를 연주합니다. 그가 그의 오른손을 건반에 계속해서 또 다시 굴리는 것처럼 보인이 뛰기를 창조하기를 위한 그의 기술은, 비평가에게서 많은 코멘트를 받았습니다. 이 같은 연주법은 피아니스트들에 의해 연구되었고 무겁게 촬영되어 조사되었지만 그것을 개발 한 풀렌 (Pullen)에 의해서조차 완전히 설명 될 수 없었습니다. 그의 피아노 기술은 DVDs Mingus At Montreux 1975와 Roots Salutes The Saxophones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사후 헌정
몇몇 음악가는 Pullen의 기억에 개인적인 헌정의 곡을 썼습니다. David Murray와 DD Jackson은 Pullen에 헌정하고 작곡을 전공한 Don Goodye (1998)의 앨범 " Long Goodbye : Don Pullen (1998)"을 녹음했습니다. 헌정곡을 작곡한 다른 이들은 Jane Bunnett, Cameron Brown, Myra Melford 등이 있습니다. DD Jackson은 또한 자신의 CD 인 Paired Down, Vol. 나 ( (Justin Time Records, 1996), "For Don"을 썼습니다.
2005년, Mosaic Records 는 블루 노트에서 오랫동안 발행하지 않았던 네 개의 앨범세트를 발행했습니다. :Don Pullen/George Adams Quartet에 의한 Breakthrough과 Song Everlasting 그리고 폴렌 자신의 트리오로 연주된 New Beginning와 Random Thoughts.
'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elonious Monk의 라이브 앨범 Thelonious Monk Quartet with John Coltrane at Carnegie Hall(2005년) (0) | 2017.10.08 |
---|---|
Alexis Cole의 스튜디오 앨범 – A Kiss In The Dark (2014년) (0) | 2017.10.07 |
Judy Niemack 의 앨범 Mingus, Monk & Mal (1995년) (0) | 2017.10.06 |
Mal Waldron의 스튜디오 앨범 Mal Waldron Plays Eric Satie(1984년) (0) | 2017.10.06 |
Steve Lacy & Mal Waldron* – At The Bimhuis 1982(2006년) (0) | 2017.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