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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Dexter Gordon의 스튜디오 앨범 Gettin' Around(1966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7. 9. 29.





Dexter Gordon - tenor saxophone



Bobby Hutcherson - vibes



Barry Harris - piano



Bob Cranshaw - bass



Billy Higgins - drums




198센티의 키에 대한 별명 Long Tall Dexter 또는 그의 색소폰 연주에 대한 별명인 정교한 거인 Sophisticated Giant로 알려진 덱스터 고든 ( Dexter Gordon, 1923년 2월 27일 - 1990년 4월 25일)은 찰리 파커 (Charlie Parker), 디지 길레스피 (Dizzy Gillespie ), 버드 파웰 (Bud Powell )과 같은 비밥 음악 언어를 악기에 적용했던 최초의 테너 연주자 중 한 명이었다.

그의 색소폰 사운드는 일반적으로 크고 넓은 것으로 특징지어졌으며 비트 뒤에 연주하는 경향이 있었다고 한다. 또한 그는 자신의 솔로에 유머러스한 음악 인용문을 삽입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레스터 영과 1960년대 하드 밥과 모달 연주 면에서 존 콜트레인이나 소니 롤린즈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고든은 그의 유머러스한 무대 존재로 또한 유명한데 청중과 대화하기 위해 연주하는 옹호자였으며 특유한 의례 중 하나는 연주하기 전에 각 발라드에서 가사를 낭송하곤 했다고 한다.

사진가 허먼 레너드 (Herman Leonard) 가 1948년 Royal Roost에서 연기를 피우고 있는 고든의 사진은 재즈 사진의 상징적인 이미지 중 하나이며 담배는 Gordon의 앨범 표지에 반복되는 주제였다. 그는 또한 최우수 연기자로 아카데미 후보로 지명되었을 만큼(Round Midnight) 영화배우로도 활약했다.

오늘은 그의 1966년도 앨범 Gettin' Around를 소개하자면 인종 차별이나 혹은 마약으로부터 자신을 지켜내기 위해, 또는 음악적 새로움을 위해 미국에서 유럽, 특히 파리나 코펜하겐에서 활동을 하다 60년대 중반 가끔은 미국으로 돌아와 녹음을 하곤 했는데 오늘의 앨범은 그 무렵의 결과물이다.

피아노에 Barry Harri와 녹음 무렵의 Lee Morgan의 리듬 섹션에서 활약해 온 베이스 연주자 Bob Cranshaw 와 드러머 Billy Higgins, 그리고 비브라폰의 Bobby Hutcherson를 배경으로 한 그의 특유의 넓고 크며 동시에 멜로디 흠뻑, 애무감 넘치는 혼의 소리는 첫 트랙부터 웃음을 머금게 한다.

감미로운 보사노바인 "Manha de Carnaval"는 애절함을 극복하고, 안단테, 안단테, 때론 비바체, 비바체 부는 요즈음의 바람처럼 살랑거리며 연주되며 비브라폰의 명랑함이 곡의 분위기를 좀 업 시킨다는 느낌.

Who Can I Turn To (When Nobody Needs Me), 이건 웃기는 말인데, 이 트랙의 제목을 내가 임의로 해석한다면 “아무도 나를 필요로 하지 않을 때 나는 누구를 향할 수 있을까?”(이건 어디까지나 나의 졸역). 여하튼 제목이 너무 웃겨서 듣다가 뻥 터진 게, 제목답지 않게 곡은 왜 이리 나긋나긋하게 연주할까? 인트로부터 고든의 혼의 소리는 마땅히 슬퍼야할 제목의 인트로에 비해, 뭔가 자족하며 스스로를 위로하는 풍이라고 할까? 생각해보니, 나는 늘 이런 식으로, 쓸쓸하거나 슬플 때, 오히려 나긋나긋한 마음을 가지기 위해 애쓰는 영혼, 그래서 이 곡을 들으며 왠 공감? 왠지 행복해진 느낌.

Heartaches/ 헐. 마땅히 찢어지는 심장의 통증이 느껴져야 할 음악적 묘사는 또 왜 이리 튼실하게, 혹은 명랑하게, 또는 코믹하게 연주되는지, 도대체 고든 옹께선 심각한 법이 없으셨을까? 웃는다.
리듬 섹션을 배경으로 한 비브라폰의 솔로 연주가 빛나는 트랙!!!



트랙, Everybody's Somebody's Fool에서는
해리스 옹이 아니라, 오빠, 꺅, 하고 싶다요.
베이스와 드럼, 비브라폰 음들사이에서 요 귀여운 피아노 음들....



그리고 여담이지만 이 앨범 커버는 왜 이리 세련된 것일까? 진짜 66년 앨범 커버일까?

오늘은 요기까지. 제 수다.
제가 이런 날들은 무척 더 심심하답니다.
전 명절이 싫어요. ㅠㅠ

꿀잠하시길요!!!

Dexter Gordon의 스튜디오 앨범 Gettin' Around(1966년)

레이블: Blue Note - BST 84204
녹음일: 1965년 5월 28일, 29일
발매년: 1966년 8월 중순
길이: 41:31 original LP/ 59:01 CD reissue
스타일: Bop
프로듀서: Alfred Lion

Gettin 'round 는 미국 재즈 색소폰 연주자인 Dexter Gordon이 1965 년에 녹음한 앨범으로 Blue Note 레이블에 발표되었습니다. CD 재발행은 보너스 트랙으로써 이 세션에서 2개의 추가 트랙을 더해 재 이슈 되었습니다.
리셉션
Billboard Magazine에서 고든(Gordon)은 "시원하고 뜨거운"연주를 들었고, 특히 "Heartaches"의 즉흥 연주에 찬사를 보냈습니다. 리듬 섹션의 지원은 "A-1 all way"라고 언급했습니다.
Michael G. Nastos의 Allmusic 리뷰는 덜 열광적이었으며 앨범에 3½ 개의 별을 수여했습니다. "이것은 Gordon의 궁극적인 하드 밥 시대의 연주는 아니지만, 유럽에서의 냉기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필수적은 아니지만 아주 즐겁고 그의 걸출한 경력에 전환점을 두었습니다. "

Track listing(명시된 것을 제외하고 Dexter Gordon의 모든 작곡)
1."Manhã de Carnaval" (Luiz Bonfá, Antonio Maria) - 8:26
2."Who Can I Turn To (When Nobody Needs Me)"
(Leslie Bricusse, Anthony Newley) - 5:15
3."Heartaches" (Al Hoffman, John Klenner) - 7:46
4."Shiny Stockings" (Frank Foster) - 6:18
5."Everybody's Somebody's Fool" (Howard Greenfield, Jack Keller) - 6:45
6."Le Coiffeur" - 7:01
7."Very Saxily Yours" - 6:54 (Onzy Matthews) Bonus track on CD reissue
8."Flick of a Trick" - 10:36 Bonus track on CD reissue

트랙 (1, 5-6, 8)은 1965년 5월 28일 녹음되었고 트랙 (2-4, 7)은 5월 29일 녹음되었다.


Personnel
•Dexter Gordon - tenor saxophone
•Bobby Hutcherson - vibes
•Barry Harris - piano
•Bob Cranshaw - bass
•Billy Higgins - drums





https://youtu.be/Bhk3TbNyq0A?list=PLA7C0935311629ECD










AllMusic Michael G. Nastos 리뷰
유럽에서 살고 있는 Dexter Gordon의 60 년대 중반 기간은 가끔 녹음 세션을 위해 미국으로 다시 돌아오곤 했다. 이 앨범에서 Bobby Hutcherson과의 팀 구성은 비브라폰 연주자가 자신의 영토를 독단적이고 도전적인 즉흥 연주자로 표시한다는 점에서 흥미로웠다. 여기서 두 명의 원칙은 포스트 밥 세계에서 깎아지른 아름다움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공통된 감각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호환성이 있음을 증명한다. 화려한 Barry Harris를 이 믹스에 추가하고 Lee Morgan의 히트 메이킹 콤보에서 빌려온 리듬 섹션의 베이스 연주자 Bob Cranshaw 와 드러머 Billy Higgins 와 같은 뛰어난 사이드맨들의 위대한 연주를 배경으로 이 앨범은 창조적인 독창성에 이르는 특별한 경험를 하게 될 것이다. 고든 (Gordon) 이 멜로디적 애무감 넘치게 표현하는 미묘한 방식은 언제나 거칠고 엉망인 비밥 (bebop)을 뛰어 넘는 자신의 능력을 대신한다. 고든이 빛과 감미로운 보사노바 "Manha de Carnaval"을 Hutcherson 과 손을 맞대고, 진심 어린 "Who To I Turn To?"하는 방법에 저항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또는 "Everybody 's Somebody 's Fool"이 개인 성명서로 바뀌거나, 공동 지도자들이 Frank Foster 의 Count Basie 스테이플인 "Shiny Stockings"를 클래식에서 불멸의 영토로 가져가는 방법으로 연주한다. Gordon 과 Hutcherson 의 진정한 힘의 거짓말은 Harold Land 와 함께 Hutch 의 파트너십이 아니라면 다른 테너 색소폰 - 비브라폰의 조합을 뛰어 넘어 통일된 전체 사운드로 듣고 균형을 잡을 수 있는 능력에 있다. 소니 롤린스의 아이디어를 들으며, "Heartaches"는 Hutcherson 과 Harris의 광택이 나는 압축된 카우보이 형 스윙어로, 가벼운 고양이 노래 "Le Coiffeur"는 하이라이트 중 가장 하이라이트이며, Gordon은 솜씨 좋게 스타카토 표기법을 렌더링 했다. 그가 평등한 공간을 요구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을 부양하기 때문에, 이 앨범에 피아니스트에게 더 가까이서 듣지 않으면 안되지만, 그는 잔향처럼 연주한다. 이것은 Gordon 의 궁극적인 하드 밥 데이트는 아니지만, 유럽에서의 냉기를 반영하며, 얼굴보다 곡면 강조를 더 많이 채택한다. 그것은 필수적은 아니지만 아주 즐겁고 그의 저명한 경력에서 전환점을 표시한다. [CD 버전에는 onzy Matthews 작곡 "Very Saxily Yours", "Shiny Stockings"와 매우 유사한 멜로디, 두 번째 합창 중 Hutcherson 혼자, Gordon 의 고급 8-8 음표 솔로가 포함된 두 가지 보너스 트랙이 있다. Ben Tucker 의 "Flick of a Trick"이 추가되어 11 분짜리 그루브 블루스로 Harris 는 시간외 스타일을 파헤친다.



1.

Bob Cranshaw /멜버른 Robert " Bob " Cranshaw (1932년 12월 3일 ~ 2016년 11월 2 일)는 미국의 재즈 베이스 연주자였다. 그의 경력은 음악가 연합과의 최근 참여에 대한 Blue Note Records의 전성기를 넘었다. 그는 아마도 Sonny Rollins 와의 긴 관계로 가장 잘 알려져 있을 것이다. Cranshaw는 시카고의 1959 Playboy 재즈 페스티벌에서 라이브 공연을 시작으로 1962년 앨범 The Bridge와 함께 녹음을 시작으로 롤린스의 워킹 밴드를 50년 이상 온 / 오프 해왔다.

직업

Cranshaw에서 가장 잘 알려진 공연에는 Lee Morgan의 The Sidewinder와 Grant Green 의 Idle Moments가 있다. Cranshaw는 또한 Sesame Street와 일렉트릭 컴퍼니 작곡가 인 조 라오소 (Joe Raposo )의 단독 세션 베이시스트로 활동했으며 Raposo의 재임 기간 동안 어린이 텔레비전 워크숍에서 녹음한 모든 노래, 트랙, 버튼 및 큐에베이스 기타를 연주했다. 또한, 그는 1975년부터 1980년까지 Saturday Night Live 의 베이스 플레이어였고 1980년대 초에는 Dick Cavett의 토크쇼의 뮤지컬 디렉터와 베이시스트였다. 그는 Jesus Christ Superstar, Lena Horne: The Lady and Her Music Sergeant Pepper의 Lonely Heart's Club Band: The Musical 등 많은 Broadway 쇼에서 피트 오케스트라에서 공연했다. 그는 TV 쇼, 영화 및 시엠송에 대해 무수한 녹화 녹음했다. 그는 역사상 가장 많이 녹음된 베이스 연주자 중 하나이다.

웨스 몽고메리 (Wes Montgomery)의 형제 몽크 (Monk)와 함께 크랜쇼 (Cranshaw)는 초기 재즈베이스 중 하나였다. 그는 심각한 자동차 사고로 인한 등 부상으로 전환해야했지만 재즈 순수 주의자들에 의해 비판을 받았다.

그의 오랜 경력을 통해 수백 편의 TV 프로그램과 영화 및 TV 프로그램을 위해 작곡을 했다. 그는 블루 노트 스토리 , 재즈 레이블 90 분짜리 다큐멘터리에 출연한다.

Cranshaw는 또한 알토 색소폰의 Frank Strozier, 피아노의 Harold Mabern, 트럼펫의 Willie Thomas, 드럼의 Walter Perkins 등 단편 MJT + 3 (Modern Jazz Two)의 창립 멤버이기도하다. 시카고에 본사를 둔이 단체는 Vee-Jay Records의 앨범으로 몇 편을 만들었다. 오스틴 핀치 (Otis Finch)가 등장한 또 다른 Cranshaw 출연인 Shirley Scott과 Stanley Turrentine의 Blue Flames (1964)는 Prestige Records 에서 녹음 되었다. Cranshaw는 또한 친구이자 드러머인 Paul Goldberg 와 함께 탭 댄서 Maurice Hines의 라이브 공연을 했다.

1990년대부터 그는 재즈 뮤지션의 권리 옹호자로서 뉴욕시의 뮤지션 노조를 위해 일했다. 그는 재즈 뮤지션들을 위해 더 나은 연금 계획을 위해 싸웠고, 그들이나 그들의 과부들에게 그들과 다른 관련 이슈들에 대한 사용료를 받도록 했다. 텔레비전, 영화 및 브로드 웨이에서의 작업으로 인해 많은 재즈 뮤지션이 재정적으로 보상을 받는다. 그는 동료 재즈 뮤지션들이 다른 장르와 다른 매체에서 일한 것과 똑같은 대우와 재정적 보상을 받도록 보장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노동 조합에 대한 자신의 참여를 인정했다.

Cranshaw는 뉴욕 맨하탄 Stage IV 암 센타에서 2016년 11월 2일 83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2.

빌리 히긴스Billy Higgins (1936년 10월 11일 ~ 2001년 5월 3일)는 미국의 재즈 드러머 였다. 그는 주로 프리 재즈와 하드 밥을 연주했다 .

전기

히긴스는 로스 앤젤레스에서 태어났다. Higgins는 1958년에 시작된 Ornette Coleman의 첫 번째 레코드에서 연주했다. 그는 Donald Byrd, Dexter Gordon, Grant Green, Joe Henderson, Paul Horn, Milt Jackson 등의 하드 밥 플레이어 및 기타 포스트 밥 플레이어로 광범위하게 프리랜서 했다. Jackie McLean, Pat Metheny, Hank Mobley, Thelonious Monk, Lee Morgan, David Murray, Art Pepper, Sonny Rollins, Mal Waldron 및 Cedar Walton 등이 있다. 그는 블루 노트 레코드의 하우스 드러머였고 1960년대의 십개의 블루 노트 앨범에서 연주했다.

전반적으로 그는 록 과 펑크의 녹음을 포함하여 700 개 이상의 녹음을 재생했다. 그는 2001년 영화 Southlander 에서 재즈 드러머로 출연했다.

1989 년 히긴스는 젊은 재즈 뮤지션을 격려하고 장려하기 위해 로스 앤젤레스의 문화 센터 인 The World Stage를 공동 설립했다. 이 센터는 공연 및 작문뿐만 아니라 콘서트 및 녹음에 대한 워크샵을 제공한다. 히긴스 (Higgins)는 로스 앤젤레스 캘리포니아 대학의 재즈 연구 프로그램에서도 가르쳤다.

그는 아내인 Mauricina Altier Higgins와 이혼했으며, Jody라는 의붓아들을 포함한 세 아들, William, Joseph, David,이 있다. 그의 막내아들 Benjamin은 로스 앤젤레스에 살고 있다. 그는 또한 두 딸, Rickie Wade와 Heidi를 낳았다. 그는 2001년 5월 3일 캘리포니아 주 잉글우드 (Inglewood) 에 있는 한 병원에서 신장 및 간부전으로 사망했다.



 

3.

덱스터 고든 ( Dexter Gordon, 1923년 2월 27일 - 1990년 4월 25일)은 미국의 재즈 테너 색소폰 연주자였다. 그는 찰리 파커 (Charlie Parker), 디지 길레스피 (Dizzy Gillespie ), 버드 파웰 (Bud Powell )과 같은 사람들의 비밥 음악 언어를 악기에 적용하는 최초의 테너 연주자 중 한 명이다. 고든의 키는 6 피트 6 인치 (198cm) 였으므로 "롱 톨 덱스터Long Tall Dexter"와 "정교한 거인Sophisticated Giant"으로도 알려져 있었다. 그의 스튜디오와 라이브 퍼포먼스 경력은 40 년이 넘었다.

고든의 사운드는 일반적으로 "크고"넓은 것으로 특징지어졌으며 그는 비트 뒤에 연주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는 자신의 솔로에 유머러스하게 음악 인용문을 삽입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그의 주요 영향 중 하나는 레스터 영 (Lester Young) 이었다. Gordon은 John Coltrane 과 Sonny Rollins에 초기 영향을 주었다. 롤린스와 콜트레인은 1960년대에 하드 밥과 모달 연주를 탐구하면서 고든의 연주에 영향을 주었다.

고든은 그의 유머러스한 무대 존재로 유명했다. 그는 청중과 대화하기 위해 연주하는 옹호자였다. 그의 특유한 의례의 하나는 연주하기 전에 각 발라드에서 가사를 낭송하는 것이었다.

허먼 레너드 (Herman Leonard) 가 1948년 Royal Roost에서 연기를 피우고 있는 고든의 사진은 재즈 사진의 상징적인 이미지 중 하나이다. 담배는 Gordon의 앨범 표지에 반복되는 주제였다.

고든은 Bertrand Tavernier 영화 Round Midnight ( Warner Bros , 1986)에서 최우수 연기자로 최우수 아카데미 후보로 지명되었으며, 사운드 트랙 앨범 The Other의 Best Jazz Instrumental Performance, Soloist에서 그래미상을 수상했다 . Round Midnight의 측면 ( Blue Note Records , 1986). 그는 1990 년 영화 <Awakenings 깨달음>에서도 카메오 역할을 했다.

삶과 직업

이른 인생

덱스터 키스 고든 (Dexter Keith Gordon)은 1923년 2월 27일 캘리포니아 주 로스 앤젤레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인 프랭크 고든 (Frank Gordon) 박사는 워싱턴 DC의 하워드 의과 대학을 졸업한 후 1918년 로스 앤젤레스에서 처음으로 아프리카 계 미국인 의사 중 한 명이었다. 그의 환자 중에는 듀크 엘링턴 (Duke Ellington) 과 라이오넬 햄튼 (Lionel Hampton)이 있었다. 덱스터의 어머니 그웬 돌린 베이커 (Gwendolyn Baker)는 스페인계 미국인 전쟁에서 5 명의 아프리카 계 미국인 훈장 메달 중 하나인 에드워드 베이커 대위의 딸이었다. 고든은 13세 때부터 클라리넷을 연주했으며, 15세 때 색소폰 (처음에는 알토, 테너)으로 바뀌었다. 아직 학교에 다니는 동안 그는 치코 해밀턴 (Chico Hamilton)과 버디 콜레트 (Buddy Collette)와 같은 밴드와 함께 밴드에서 연주했다.

1940년 12월부터 1943년까지 Gordon은 Illinois Jacquet 및 Royal Marshal 과 함께 색소폰 섹션에서 연주하는 Lionel Hampton의 밴드 회원이었다. 1944년에는 Fletcher Henderson밴드에서, Louis Armstrong밴드에서는 Billy Eckstine에 입사했다. 1942-44 년 음악가의 스트라이크는 Hampton, Henderson, Armstrong 밴드의 녹음을 줄이게 했다. 그러나, 그들은 육군이 제작한 V 디스크에 녹음되어 해외 군대에 배포되었다. 1943년 Harry "Sweets"Edison과 함께 Nat Cole의 녹음에서 파업의 영향을 받지 않는 작은 라벨을 선보였다.

비밥 시대 녹음

1944년 말까지 고든은 뉴욕에 있었고 빌리 엑스트라 빅 밴드의 솔로 연주가였다. (If That's The Way You Feel, I Want To Talk About You, Blowin' the Blues Away, Opus X, I'll Wait And Pray, The Real Thing Happened To Me, Lonesome Lover Blues, I Love the Rhythm in a Riff,), 나중에 Dizzy Gillespie ( Blue ' n'Boogie, Groovin 'High)와 Sir Charles Thompson(Takin' Off, If I Had You, 20th Century Blues, The Street Beat).에 의해 녹음되었다. 1945년 말까지 그는 사보이 레이블에서 자신의 이름으로 녹음을 시작했다. 1945-46년의 녹음에는 Bex Mr. Dexter, Dexter 's Deck, Dexter 's Minor Mad, Long Tall Dexter, Dexter Rides Again, I Can not Escape From You, Dexter Digs In 등이 있다. 1947년 중반까지 로스 로스 앤젤레스에서 러셀 의 다이얼 레이블 (Mischievous Lady, Lullaby in Rhythm, The Chase, Iridescence, It's the Talk of the Town, Bikini, A Ghost of a Chance, Sweet and Lovely)이 있다. 로스 앤젤레스에있는 동안, 그는 1947년과 1952년 사이에 녹음된 인기있는 콘서트 명소인 동료 tenorman Wardell Gray ( The Hunt, Move, The Chase, The Steeplechase )와의 색소폰 결투로 유명해졌다. Hunt 는 Jack Kerouac의 on The Road 에서 언급한 문학적인 명성을 얻었으며, 여기에는 로스 앤젤레스의 거친 테너 연주자들의 즉흥 연주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다. Cherokee, Byas a Drink, Disorder at the Border 는 헌트와 같은 콘서트에서 그레이 / 고든 듀오의 다른 라이브 녹음이다. 1947년 12월, 고든은 뉴욕과 사보이 레이블 ( Settin 'the Pace, Easy Easy, Dexter 's Riff, Dextrose, Dexter 's Mood, Index, Dextivity, Wee Dot, Lion Roars )으로 돌아왔다. 1940년대 중후반에 그는 Benny Carter, Ben Webster, Ralph Burns, Jimmy Rushing, Helen Humes, Gerry Mulligan, Wynonie Harris, Leo Parker 및 Tadd Dameron이 이끄는 세션에서 사이드 맨으로 일했다.

1950년대

1949년까지, Gordon는 로스 앤젤레스에서 다시 연주했다. 헤로인 중독과 법적 문제로 인해 그의 녹음과 출연 횟수가 줄어들었다. The Chase And The Steeplechase는 1952년 2월부터 Gardon 과 Wardell Gray의 마지막 녹음이다. 1953-55년 Chino 감옥에 투옥된 후, 그는 1955년Daddy Plays the Horn and Dexter Blows Hot and Cool 앨범을 녹음했으며 Stan Levey앨범에서 사이드 맨으로 This Time the Drum's on Me에서 연주했다1959년 Folsom 교도소에서 최종적으로 석방될 때까지 10 년 후반에 감옥을 들락날락했다. 그는 1959년 onzy Matthews 빅 밴드의 초기 색소폰 연주자이자 커티스 에이미 (Curtis Amy) 와 함께했다. 고든은 뉴욕에서 로스 앤젤레스를 떠난 후 Matthews 밴드의 챔피언을 계속 이어 나갔지만, 그 밴드와 함께 녹음할 기회를 얻기 전에 유럽으로 떠났다. 그는 1960 년에 The Resurgence of Dexter Gordon을 녹음했다. 그의 녹음은 bebop 시대의 녹음이나 그의 후속 Blue Note 녹음의 영향을 받지 않은 부드러운 웨스트 코스트 스타일로 두서없는 기록이다.

10년 동안 고든은 드라마 세계에 처음 진입했다. 그는 1950년 영화 " Horn with Young Man" 에서 Art Hazzard의 밴드 멤버로 출연했다. 그는 치노 (Chino) 내부에서 촬영된 영화 Unchained (Unchained ) 영화의 감옥 밴드 멤버로서 무의식적이고 과도한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든은 1960년 재키 맥린 (Jackie McLean)을 대신하는 잭 겔버 (Jack Gelber )의 연주를 로스 앤젤레스에서 공연하기 위해 프레디 레드 (Freddie Redd )의 음악을 연주한 색소폰 연주자였다. 그는 Ernie 's Tune 과 I Have More 를 두 곡으로 구성하여 앨범 Dexter Calling녹음했다.

뉴욕 르네상스

고든은 1961년 블루 노트 녹음에 서명했다. 처음에는 로스 앤젤레스에서 뉴욕으로 출퇴근했으나 카바레 카드를 되찾았을 때 거주를 시작했다. 재즈 갤러리는 12년 만에 뉴욕 공연을 개최했다. 블루 노트 협회 (Blue Note Association)는 몇 년 동안 꾸준히 앨범을 제작했으며, 그 중 일부는 상징적인 지위를 얻었다. 그의 뉴욕 르네상스는 Doin 'Allright , Dexter Calling, Go!, and A Swingin' Affair ... 으로 표시했다. 그리고 처음 두 곡은 1961년 5월 Freddie Hubbard, Horace Parlan, Kenny Drew, Paul Chambers, George Tucker, Al Harewood, Philly Joe Jones와 함께 3 일 동안 녹음되었다. 마지막 두 곡은 1962년 8월에 Blue Note의 소니 클라크 (Sonny Clark), 부치 워렌 (Butch Warren), 빌리 히긴스 (Billy Higgins) 의 리듬 섹션으로 녹음되었다. Of the two Go!는 좋아하든 앨범 이라고 표현했다. 앨범은 웨스트 코스트에서 그의 년 동안 개발한 단단한 bop 및 모달 작풍의 그의 동화, 및 그가 영향을 미친 John Coltrane 및 Sonny Rollins의 영향을 보여 주었다. 뉴욕에서의 체류는 고든이 영국, 그 다음 유럽에서 14 년 동안 머무른 결과에 대한 제안을 얻음에 따라 단명했다. Swingin 'Affair를 녹음한 직후, 그는 사라졌다.

유럽의 수년

Gordon은 파리와 코펜하겐에서 주로 살았고 유럽에서 향후 14 년 동안 Bud Powell, Ben Webster, Freddie Hubbard, Bobby Hutcherson, Kenny Drew, Horace Parlan 및 Billy Higgins 와 같은 동료 해외 여행자 또는 방문객과 정기적으로 연주를 했다. 블루 노트의 독일 출신 프란시스 울프 (Francis Wolff)는 고든 (Gordon)의 추후 세션에서 유럽 방문에 대한 레이블을 감독했다. Gordon과 Drew의 페어링은 혼 선수와 피아니스트 사이의 클래식 매치업 중 하나인데, 이는 Red Garland의 Miles Davis 나 McCoy Tyner의 John Coltrane 과 비슷했다.

이 기간부터 Our Man in Paris, one Flight Up, Gettin' Around, and Clubhouse의 녹음이 뒤따랐다. Our Man in Paris는 1963 년 파리에서 피아니스트 Powell, 드러머 Kenny Clarke, 프랑스 베이시스트 Pierre Michelot 등 4 인조로 녹음된 Blue Note 세션이었다. one Flight Up 은 1964년 파리에서 트럼펫 연주자 Donald Byrd, 피아니스트 Kenny Drew, 드러머 Art Taylor, 덴마크계 베이시스트 Niels-Henning Ørsted Pedersen과 함께 트랙 "Tanya"에서 Gordon의 확장 솔로를 특징으로 한다.

Gordon은 또한 더 많은 녹음 날짜를 위해 때때로 미국을 방문했다. Gettin' Around는 1965 년 5 월에 방문한 블루 노트 (Blue Note)에서 1979년까지 미발매 된 앨범 클럽 하우스와 마찬가지로 녹음되었다.

고든은 1960년대 유럽에서 재즈 음악가들에 대한 인종 차별과 존경심을 덜 경험했다고 말하면서 훨씬 쉽게 살기 좋은 곳을 발견했다. 그는 또한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초반에 미국을 방문했을 때 정치적, 사회적 투쟁이 혼란에 빠져 있음을 발견했다. 코펜하겐에서 Gordon과 Drew의 트리오는 Ole Ege의 극장판 하드 코어 포르노 영화 Pornografi (1971)에서 스크린 상에 출연하여 스코어를 작곡하고 연주했다. 그는 Blue Note에서 Prestige Records (1965-73)로 바꿨지만, The Power of Tower 와 같은 고전적인 밥 앨범을 만드는 하드 밥 이디엄에 많이 머물렀다. James Moody, Barry Harris, Buster Williams, Albert "Tootie" Heath와 함께한 The Tower of Power! More Power! (1969) with ; Tommy Flanagan, Larry Ridley, and Alan Dawson와 함께 연주한 The Panther! (1970) ; Wynton Kelly, Sam Jones, and Roy Brooks와 함께 연주한 The Jumpin' Blues (1970);Gene Ammons, Jodie Christian, John Young, Cleveland Easton, Rufus Reid, Wilbur Campbell, Steve McCall, Vi Redd와 함께 연주한 The Chase!(1970); Thad Jones, Freddie Hubbard, Hank Jones와 함께 연주한 Tangerine (1972)! 등이 있다. 프레스티지 앨범 중 일부는 그가 유럽에 아직도 살면서 북미를 방문했을 때 녹음 되었다. 다른 것은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 (Montreux Jazz Festival) 의 라이브 세트를 포함하여 유럽에서 제작 되었다.

Gordon이 주요 음반 계약 하에 녹음한 음원 외에도 유럽 레이블의 라이브 녹음 및 유럽 기간의 라이브 비디오를 이용할 수 있다. 비디오는 Jazz Icons 시리즈에서 발표되었다.

블루 노트 앨범보다 덜 잘 알려져 있지만 비슷한 음질의 앨범은 덴마크 레이블 SteepleChase ( Dex와 Bouncin ' , Biting the Apple , The Apartment , Stable Mable , The Shadow of Your 스마일 및 기타). 그들은 다시 미국인을 대표하지만 스페인 피아니스트인 Tete Montoliu 와 Niels-Henning Ørsted Pedersen 같은 유럽인도 포함한다.

동창회 Homecoming

고든은 마침내 1976년에 미국으로 돌아왔다. 그는 Woody Shaw, Ronnie Mathews, Stafford James, Louis Hayes 와 함께 뉴욕의 Village Vanguard 에서 열리는 공연에 "Homecoming"라고 불렀다. 그것은 그 제목으로 Columbia Records 에 의해 녹음되고 발표되었다. 그는 "사랑과 기쁨이 너무 많았지 만 때로는 뱅가드에서 기분이 약간 나빴다. 마지막 세트 후에는 불을 켜고 아무도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Homecoming 앨범 외에도 1978년과 197 년 샌프란시스코의 Keystone Corner에서 Blue Note가 발표한 라이브 앨범 시리즈에는 Gordon, George Cables , Rufus Reid 및 Eddie Gladden이 포함되어 있다. 그는 1977년 11 곡의 빅 밴드와 1978년에 Keystone Corner 의 Live 와 함께 맨하탄 심포니 (Manhattan Symphonie) 의 스튜디오 앨범인 Sophisticated Giant를 녹음했다. Gordon의 귀환, Savoy 및 Blue Note 음반사의 클래식 재즈 카탈로그 프로모션, 1970 년대와 1980 년대 초 Art Blakey 의 지속적인 노력은 전자 사운드와 현대 팝 영향에 중점을 둔 퓨전 재즈 시대 이후의 스윙, 멜로딕, 음향 기반 클래식 재즈 사운드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뮤지션 명예

1978년과 1980년 Gordon은 Down Down 뮤지션의 올해의 연주자였고 1980년에는 재즈 명예의 전당에 취임 했다. 미국 정부는 의회 표창, 워싱턴 DC의 덱스터 고든 데이 (Dexter Gordon Day) 및 평생 공로상 수상자를 위한 국립 기증 공로로 그를 기렸다. 1986년 그는 프랑스 문화부의 프랑스 예술 및 서적 수장 및 임원으로 임명되었다.

1980년대에, 고든은 폐기종이 악화되었다. 그의 생방송과 녹음 날짜가 곧 드물게 나올지라도 그는 콘서트와 페스티벌에서 인기 있는 연주자였다. 지난 10 년간 고든의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은 음악이 아니라 영화다. 그는 1986년 영화 Round Midnight 에서 Lale Young과 Bud Powell에 기반한 1950년대 후반 파리의 국외 추방 재즈 음악가인 "Dale Turner"로 출연했다. 그 묘사는 아카데미 최우수 작품상 후보로 지명되었다. 또한 그는 199 년 영화 < 각성 운동 ( Awakenings )>에서 비언어적 역할을 했으며 사후에 발표되었다. 마지막 영화가 발표되기 전에 그는 Michael Mann 시리즈 Crime Story 에서 게스트 출연을했다.

라운드 미드 나잇 (Round Midnight)의 사운드 트랙 공연은 Herbie Hancock의 원곡과 Gordon의 연주로 구성된 Round Midnight 및 Round Midnight 의 다른 측면으로 발표되었다. 후자는 고든의 이름으로 발표된 마지막 녹음이다. 그는 Tony Bennett 의 1987년 앨범 ' Berlin '의 사이드 맨이었다.

고든은 1990년 4월 25일 67세의 나이로 필라델피아에서 신부전 과 후두암으로 사망했다.

패밀리

Gordon의 외할아버지는 제 10 기병 연대 ( Buffalo Soldiers 라고도 함)와 함께 봉사하면서 스페인계 미국 전쟁 중 명예 훈장 을 받은 Edward L. Baker 경감이었다.

고든의 아버지인 프랭크 고든 (Frank Gordon) 박사는 최초의 아프리카 계 미국인 의사이자 하워드 대학 (Howard University) 졸업생 중 한 명이었다.

덱스터 고든 (Dexter Gordon)은 Robin Gordon (Los Angeles), James Canales Gordon (Oakland, California), Deidre (Dee Dee) Gordon (Los Angeles), Mikael Gordon-Solfors (Stockholm), Morten Gordon (Copenhagen) and Benjamin Dexter Gordon (Copenhagen)등 총 6명의 아들이 있었고, 5명의 손자 Raina Moore Trider (Brooklyn), Jared Johnson (Los Angeles), and Matthew Johnson (Los Angeles), Maya Canales (Oakland, California), Jared Canales (Oakland, California)들이 있다.

그가 덴마크에 살았을 때, 고든은 미래의 메탈리카 드러머인 Lars Ulrich 의 가족과 친구가되었고, 이어서 Lars의 대부가되었다.

Gordon은 또한 그의 과부이자 전 매니저 제작자인 Maxine Gordon이 살아있다.

악기

고든 (Gordon)의 가장 오래된 사진은 코네 (Conn) 30M "코 너커 (Connqueror)"와 오토 링크 마우스 피스로 보여준다. 1962년 영국 언론인 레톰킨 (Re Tomkins)과의 인터뷰에서 그는 마우스 피스의 특정 모델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그것이 개인적으로 그를 위해 만들어 졌다고 말했다. 그는 1952년경에 도난당했다고 말했다. 1948년의 유명한 연기 사진은 그를 1965년까지 연주한 Conn 10M과 Dukoff 마우스 피스로 보여준다. Tomkins의 인터뷰에서 그는 중형 챔버 조각 # 5 * (Dukoff 시스템 하에서 .080 ") 팁 오프닝. 그는 10M이 전송 중에 사라진 후에 Ben Webster 로부터 Selmer Mark VI 를 구입했다. 1977 년 Down Beat 잡지 인터뷰에서 그는 현재의 마우스 피스를 끝이 열리는 an Otto Link with a #8 (.110" under the Otto Link system)을 언급했다.



4.

Bobby Hutcherson /Robert Hutcherson (1941년 1월 27일 - 2016년 8월 15일)은 미국 재즈 비브라폰과 마림바 연주자이다. 1966년의 블루노트 앨범 Components으로부터 "Little B 's Poem"은 가장 잘 알려진 곡 중 하나이다. Hutcherson는 Steve Nelson, Joe Locke, Stefon Harris와 같은 젊은 비브라폰 연주자들에 영향을 끼쳤다.

전기

이른 생활 및 경력

바비 허처슨 (Bobby Hutcherson)은 캘리포니아 주 로스 앤젤레스에서 일류 메이저 엘리 (Eli)와 미용사 에스더 (Esther)에게 태어났다. Hutcherson은 친구인 Dexter Gordon과 함께 가정에서 Art Blakey 레코드를 동생 Teddy와 함께 들으며 재즈에 노출되었다. 그의 누이인 Peggy는 Gerald Wilson 의 오케스트라에서 가수였다. Hutcherson은 수많은 제럴드 윌슨 (Gerald Wilson)의 퍼시픽 재즈 (Pacific Jazz) 음반 녹음과 오케스트라 연주를 계속했다. Hutcherson의 여동생은 개인적으로 Hutcherson을 Eric Dolphy (당시 그녀의 남자 친구)와 Billy Mitchell에게 소개했다. Hutcherson은 12 쯤에 Milt Jackson과 Thelonious Monk, Percy Heath, Kenny Clarke, Miles Davis가 Miles Davis All Stars, Volume 2 앨범 (1954)에서 " Bemsha Swing "을 연주 할 때 비브라폰을 사용하게 연주하게 되었다. Hutcherson는 10대 후반에 1950년대 테너 색소폰 연주자인 Curtis Amy 와 Carmell Jones를 비롯하여 Dolphy와 테너 색소폰 연주자인 Charles Lloyd ( Sunset Strip 의 Pandora 's Box) 와 함께 작업을 시작했다.

그는 1960년 8월 3일 퍼시픽 재즈 (1961 년 발매)의 Les McCann 트리오로 7 인치 싱글 2 곡을 자르고, LP Groovin 'Blue 와 Curtis Amy - Frank Butler sextet 12 월 10 일 (Pacific Jazz, 1961 년 발표) 1962 년 1 월 Hutcherson은 Billy Mitchell - Al Grey 그룹에 합류하여 샌프란시스코의 The Jazz Workshop 과 New York의 Birdland (Art Blakey 맞은 편)에서 연주했다. 1년 동안 Mitchell-Grey 그룹과 함께 여행한 Hutcherson은 어린 시절 친구인 베이시스트 Herbie Lewis 허비 (Herbie) 를 통해 재즈 장면에 완전히 들어가기 전에 뉴욕시 ( The Bronx의 165 번가에서)에서 택시 기사로 파트타임으로 일했다.

블루 노트 녹음

루이스는 The Jazztet에서 일하면서 그의 아파트에서 잼 세션을 주최했다. Hutcherson이 Lewis 사건에서 Hutcherson이 연주한 것을 듣고 Jazztet과 Jackie McLean 밴드 멤버인 Grachan Moncur III 는 Hutcherson이 McLean의 그룹에 잘 어울리는 것을 느꼈다. Hutcherson은 1963년 4월 30일 Blue Note 레코드에서 McLean's one Step Beyond을 처음으로 녹음했다.

이것은 Moncur, Dolphy, Gordon, Andrew Hill, Tony Williams and Grant Green와 함께 1963 년에 이루어졌으며 1964 년 블루 노트에 대한 세션이 이어지면서 Joe Henderson, John Patton, Duke Pearson Lee Morgan와 함께 연주했다. 이 기간 동안 수많은 포스트 폽 , 아방가르드 및 프리 재즈 녹음에도 불구하고 Hutcherson의 Blue Note를 위한 첫 번째 세션인 The Kicker (1963 년에 녹음되었지만 1999 년에 발표되지 않음)는 Grant Green과 함께 연주했던 Idle Moments 하드 밥 과 블루스의 배경을 보여주었다.

Hutcherson은 1964년 Down Beat 독자 설문 조사에서 "Talent of Wide Recognition"상을, Blue Note는 1965년 Hutcherson's Dialogue를 발표했다. 1966년 녹음 Stick-Up! Joe Henderson, Herbie Lewis, Billy Higgins이 등장한 Hutcherson은 McCoy Tyner 와 함께 커리어를 통해 많은 세션을 녹음한 첫 ​​번째 세션이다. Stick-Up!는 드러머 조 챔버스 (Jam Chambers) 나 챔버스 작곡이 나타나지 않은 1965 년과 1969 년 사이의 블루 노트 (Blue Note)의 리더로 기록된 10 개의 Hutcherson 중에서 유일한 앨범이기도 하다. 1963년에서 1977년에 걸쳐, Hutcherson는 Horace Silver 다음으로 Blue Note에서 가장 오래된 레코딩 경력을 가지고 있다.

서해안으로 돌아가기

Hutcherson은 자신과 Joe Chambers 가 센트럴 파크에서 마리화나 소지로 체포된 후 1967년에 카바레 카드와 택시 운전 면허증을 잃었고, 그는 캘리포니아로 돌아 왔지만 Blue Note에 계속 녹음했다. 웨스트 코스트로의 복귀는 Harold Land 와 중요한 파트너쉽을 맺었으며, Hutcherson은 Blue Note를 위해 7 개의 앨범을 녹음했으며, Chick Corea, Stanley Cowell 및 Joe Sample 과 같은 피아니스트의 회전식 라인업과 보통 Chambers 의 드럼과 함께 녹음햇다. Hutcherson-Land 그룹은 1971 년에 해체되었으며, 같은 해 Hutcherson은 International Jazz Critics 설문 조사에서 "World 's Best Vibist"라는 타이틀을 받았다. 1977년에 Knucklebean의 방출 후에, Hutcherson는 1970년대 말에 컬럼비아 기록 을 위한 3 권의 앨범을 녹음했다.

Land와 Hutcherson은 1980년대 초반에 여러 곡을 "Timeless All Stars"로 재결합했으며, Curtis Fuller, Cedar Walton, Buster Williams 및 Billy Higgins가 네덜란드 레이블 Timeless Records의 앨범 4곡을 녹음 했다. 1980년대 초반 여러 레이블을 전환한 후 Hutcherson은 1980년대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Landmark Records에 8 개의 앨범을 녹음했으며 이 기간 동안 계속해서 사이드 맨으로 꾸준히 활동했다. 1990년대 아틀란틱과 버브에서 앨범을 발매 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수십 년 동안 그의 녹음된 출력은 다소 느려졌고, 스위스 기반의 레이블인 Kind of Blue는 21 세기에 3년동안 녹음하고 계속해서 투어를 계속했다.

나중 년

2004 Hutcherson은 Joshua Redman, Miguel Zenón, Nicholas Payton, Renee Rosnes , Eric Harland 등 SFJAZZ Collective 의 창립 멤버가 되었다. 그는 4 년 동안 함께 투어를했으며 SFJAZZ Center의 2013년 그랜드 오프닝에 출연했다. 그의 2007년 4 중주는 Renee Rosnes (피아노), Dwayne Burno (베이스) 및 Al Foster ( 드럼)이다. 그의 2008 년 4 중주는 Joe Gilman 을 피아노, Glenn Richman을 베이스, Eddie Marshall 을 드럼에 포함 시켰다. 2010년 그는 국립 예술 기금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에서 평생 재즈 마스터 펠로 십 상을 수상 했으며 Gilman, Burno, Marshall 및 Peter Bernstein이 출연 한 5 중주에서 버드 랜드에서 상을 받았다. 2014년에 Hutcherson은 Joey DeFrancesco, David Sanborn 및 Billy Hart 와 함께 할리우드의 Ocean Way Studios 에서 녹화된 Enjoy the View 로 Blue Note Records로 돌아 왔다. 4 인조는 2 월 SFJAZZ 센터에서 앨범이 출시되기 전에 4 장의 앨범을 발표했다.

연기 경력

Hutcherson의 간헐적인 연기 경력에는 They Shoot Horses, Don't They? (1969), 그리고 Round Midnight (1986)에서 Ace의 역할이 포함되었다.

개인 생활

Hutcherson에는 그의 첫 번째 결혼에서 Beth Buford에 아들, 베리가 있다. Hutcherson은 1962년 Barry에게 "Little B 's Poem"이라는 왈츠를 써줬다. Hutcherson이 재즈 퓨전 스타일로 출품한 앨범 중 하나인 San Francisco 에서 "Ummh"의 성공으로 그는 1 에이커를 살 수 있었다. 그는 1972년 캘리포니아 주 몬타 라 (Montara)에 집을 지었다. 그는 같은 해 샌프란시스코의 Both / And 클럽에서 티켓 수취인인 Rosemary Zuniga와 결혼했다. 그들에게는 SFJAZZ를 위한 생산 매니저인 아들, 테디가 있었다. Hutcherson은 젊은 시절 아프리카 감리교 예법 교회에 참석하여 나중에 인생에서 가톨릭 신자로 개종했다.

2007년부터 폐기종으로 고통 받던 Hutcherson은 2016년 8월 15일 캘리포니아 Montara에서 사망했다.

작풍과 긴요한 응접

바비의 철저한 하모니와 그의 기교와 탐구적인 직감이 조화를 이루면서 Bobby는 전통적으로 피아노에 할당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었고 또한 최전선에서 목소리를 낼 수 있었다. 그는 이것을 Dolphy, McLean, Archie Shepp 의 밴드에서 완벽하게 연주했다. 그의 바이브에 대한 접근은 모두 포괄적이었다. 그것은 리드미컬한 공격과 배치에서 멜로디와 조화와 퍼커시브의 의미에서 피아니스트 적이었다. 그는 라이오넬 햄튼 (Lionel Hampton) 전성기 때부터 잃어버린 악기에 불과 열정을 되돌려주었다. 그는 밥 전통에 단단히 뿌리 내렸지 만 끊임없이 전통을 실험하고 확장했다.

- 마이클 Cuscuna의 언급

“나는 바비와 연주하는 걸 좋아해. 그는 탁월한 재능을 지닌 재즈 곡예사이다 .... 항상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항상 계몽적이고 감정적이며 지적인 도전을 한다. 바비는 매우 정직한 사람이다. 그는 그 정직함 없이 그가 하는 방식대로 연주할 수 없었다. 그는 어떤 방식 으로든 어린 아이와 같은 순수함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위대한 연주자이자 위대한 사람입니다. 그것은 인류를 위해 도움이 되었다.

- 써니 롤린스 ( Sonny Rollins)

AllMusic의 Steve Huey는 Hutcherson의 "자유로운 울림과 개방된 코드 및 조화로운 솔로가 Dolphy의 1964년 마스터 워크 Out to Lunch! "에서 중요한 부분이었으며 Dialogue 는 "현대주의 포스트 - 밥의 고전"이라고 불렀고 Hutcherson은 " 재즈의 가장 위대한 생생한 비브라폰 연주자 ". Hueyson은 계속해서 이렇게 말했다. "Hutcherson은 60 년대의 다른 훌륭한 비브라폰인 Gary Burton 과 함께 음악적, 기술적, 멜로디 적, 정서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을 다시 정의함으로써 악기를 현대화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블루 노트 (Blue Note)의 영광스러운 '60 년대 명단'의 소위 "새로운 것"부분에서 (과소 평가된 경우) 목소리를 내는 하나의 정의가 되었다.

음반 제작자인 Richard Seidel ( Verve , Sony Masterworks )은 1980 년 Medina를 발표 한 강연에서 "Hutcherson과 동시대에 등장하는 모든 바이브레이터 중 누구도 바비가 소유하고 있는 다양한 음악적 관심사와 리드미컬 한 손재주와 감정적 인 공격을 결합 할 수 없었다. " Seidel은 Hutcherson이 "Sixties의 새로운 재즈 개발의 선구자 중 일부였고, 그는 이러한 발전을 녹음한 몇 가지 주요 세션에 강력하게 공헌했다"고 동의했다.

2012년 샌프란 시스코 크로니클 (San Francisco Chronicle)의 Hutcherson에 대한 Jesse Hamlin의 인터뷰에 따르면 Joshua Redman의 공동 작업자인 Joshua Redman 은 "우리는 음악이 보편적인 가치, 경험 및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지만, 그렇게 분명하고 너무 자주 목격하지는 않습니다. 당신이 바비에게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그의 음악은 삶의 즐거움을 표현하고 음악에 관한 원천과 연결됩니다. "

2013년 4월 Down Beat 잡지의 프로필에서 Dan Ouellette 는 "Hutcherson은 하모닉 발명품과 흐릿하게 빠른 4 가지 망치를 통해 재즈 세련미의 새로운 차원을 열었습니다 ... 오늘 그는 이 악기와 그것을 증명할 에뮬레이터의 충만 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 말했다. Ouellette는 Joey DeFrancesco 의 말을 인용 해 "바비는 언제나 가장 위대한 바이브 연주자입니다 ... 밀트 잭슨이 그 사람이었지만 바비는 그것을 다음 단계로 가져갔습니다. 밀트가 찰리 파커였고 바비가 존 콜트레인이었습니다."




 

5.

Barry Harris/배리 도일 해리스 (1929년 12월 15일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 태생)는 미국의 재즈 피아니스트, 밴드 리더, 작곡가, 편곡자 및 교육자이다. 그는 비밥 스타일의 주창자이다.

이른 생활 및 경력

Harris는 4세 때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그의 어머니는 교회 피아니스트였으며 Harris가 교회 음악이나 재즈 음악에 관심이 있는지 질문했다. 재즈를 선택한 후, 그는 Thelonious Monk 과 Bud Powell 의 음악에 영향을 받았다. 그는 공공장소에서 클럽과 무도회를 위한 연주를 했다. Harris는 그의 10 대에 Bud Powell이 연주한 솔로를 들으며 모방하고 비밥 스타일을 배웠다.

나중의 삶과 직업

1950년대

Harris는 1950년대 디트로이트에 있었고 Miles Davis, Sonny Stitt, Thad Jones와 같은 음악가들과 함께 작업했다. 그는 또한 Gene Ammons의 정기적인 피아니스트였던 Junior Mance 대신 자주 공연했다. 더하여, 해리스는 그룹의 거주 피아니스트인 Richie Powell (Bud Powell의 동생)이 자동차 충돌로 사망한 후 피츠버그로 1956년 Max Roach와 간단히 함께 여행했다.

1960년대

해리스는 Cannonball Adderley의 5 중주로 연주했으며 심지어 그들과 함께 텔레비전에서 연주할 기회가 있었다.

Harris는 1960년 뉴욕으로 이주하여 재즈 교육자이자 연주자가 되었다. 뉴욕에서 근무하는 동안 Harris는 공연과 녹음을 통해 Dexter Gordon, Illinois Jacquet, Yusef Lateef 및 Hank Mobley와 협력했다.

1965 년에서 1969 년 사이, Harris는 Village Vanguard 에서 Coleman Hawkins와 광범위하게 공연했다.

1970년대

1970년대 Harris는 New Jersey의 Weehawken 에 있는 Monk와 함께 재즈의 후원자인 Baroness Pannonica de Koenigswarter의 집에서 살았으며 동료 피아니스트의 지난 몇 년 동안의 논평을 하기에 좋은 위치에 있었다.

해리스는 또한 1974년에 뉴욕 재즈 레퍼토리 컴퍼니 (The Jazz Repertory Company)에서 리허설을 위해 몽크 (Monk)를 공연했다.

1970년대 중반까지 Harris와 그의 밴드 멤버는 유럽 도시와 일본에서 콘서트를 개최했다. 일본에서는 Yubin Chokin 콘서트홀에서 2일 동안 공연을 했으며, 그의 공연은 Xanadu Records가 발표한 앨범으로 수록 되었다.

1980년대

1982년부터 1987년까지 Harris는 뉴욕의 8 번가에있는 Jazz Cultural Workshop을 담당했다.

Harris는 1989년 다큐멘터리 영화 ' Thelonious Monk : Straight, No Chaser ( Clint Eastwood 제작)'에 출연하며 Tommy Flanagan 과 함께 듀엣 공연을 했다.

1990년대

Harris는 토론토 소재 피아니스트이자 교사인 Howard Rees와 협력하여 독창적인 하모니 및 즉흥 연주 시스템과 강의 과정을 기록한 일련의 비디오 및 워크북을 제작했다.

2000년 - 현재

2000년에, 그는 배리 해리스 - 비밥의 정신에서 윤곽을 잡았다.

Harris는 전 세계에서 계속해서 공연하고 가르친다. 그가 여행하지 않을 때 그는 보컬리스트, 피아노 학생 및 기타 악기를 위해 뉴욕시에서 매주 음악 워크숍을 개최한다.

Harris는 19개의 앨범을 리드 아티스트로 녹음했다.

재즈 문화 극장

Larry Ridley, Barry Harris, Jim Harrison, Frank Fuentes는 1982년부터 재즈 문화 극장을 설립하는데 협력했다. 맨해튼의 28 번가와 29 번가 사이의 상점가에 있는 뉴욕시의 368 번가에 위치하고 있다. 저명한 재즈 아티스트와 잼 세션을 주최하는 공연장이다. 또한 Barry의 음악 수업에서는 보컬리스트와 악기 연주자가 각각 별도의 세션에서 가르쳤다. 몇몇 예술가는 Barry를 포함한 그의 앨범에 녹음했다. For the Moment. Jazz Cultural Theatre에 출연한 많은 음악가들과 주목할 만한 재즈 음악가 중 한 명은 베이시스트 Larry Ridley, 기타리스트 Ted Dunbar , 피아니스트 Jack Wilson, 트럼펫 연주자 Bill Hardman , 테너 색소폰 연주자 Junior Cook, 트럼펫 연주자 Tommy Turrentine , 알토 색소폰 연주자 Charles McPherson, 피아니스트 Mickey Tucker 테일러 색소폰 연주자인 Clifford Jordan, 기타리스트 Mark Elf, 알토 색소폰 연주자 Lou Donaldson, 드러머 Vernier Fournier, 베이시스트 Hal Dotson, 베이시스트 Jamil Nasser, 피아니스트 Chris Anderson , 피아니스트 Walter Davis, Jr., 피아니스트 Michael Weiss, 탭 댄서인 Lon Chaney와 Jimmy Slyde, Francis Paudras (피아니스트 Bud Powell의 전기 작가), 은색 벤틀리 세단을 클럽 앞에 두고있는 유명한 재즈 후원자인 Baroness Pannonica de Koenigswarter가 있다. Jazz Cultural Theatre (JCT)는 1987년 8월 14일까지 임대가 만료되고 집세가 늘어날 때까지 5 년 동안 활발한 활동을 즐겼다. Barry는 자신의 재즈 기악 및 보컬 수업을 뉴욕시, 일본 및 유럽의 다른 장소로 옮겼으며, 전 세계적으로 헌신적인 학생이 늘고 있다. 많은 이들이 현재 이스라엘 태생의 뉴욕 출신의 재즈 기타리스트 Roni Ben-Hur, 아르메니아 비밥 피아니스트 Vahagn Hayrapetyan, 이탈리아 출신의 형제 Luigi (알토 색소폰) 및 Pasquale Grasso (기타) 등의 전문가이다.

이론적 개념

해리스는 수년 동안 성문화된 방법론과 재즈 교육에 대한 접근 방식을 개발해 왔다. Charlie Parker와 Bud Powell이 사용하는 멜로디 및 하모니 개념 / 기법을 중심으로 한 그의 접근 방식은 메이저 및 마이너 6th 코드와 팔라듐 스케일 (예 : Beap Major, Bebop Dorian 및 Bebop Mixolydian, 또는 주요 6th 감소, 마이너 6 위, 그리고 지배적인 7 점)을 멜로디와 하모니를 만드는 기초로 삼았다.

예를 들어, 비밥 메이저 스케일은 5 번째와 6 번째 스케일 사이에 여분의 음표가 있는 주요 스케일이다. 이 음계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연습은 D 메이저 6th 코드를 D 감소 된 7th 코드로, C 메이저 6th 첫 번째 반전으로, D 감소 된 7th 첫 번째 반전으로, C 메이저 6th로 두 번째 반전 등으로 연주하는 것이다. 규모를 올려라. 드롭 2와 드롭 3과 같은 음성을 이 방식으로 위아래로 적용하면 재즈곡을 통해 음색을 지정하거나 "편집"할 때 정적 보이스를 연주하는 것과 달리 이동에 더 많은 가능성을 제공한다. 동일한 개념이 마이너 6 번째 축소 된 스케일에도 적용된다. 관련된 음소거 (또는 음표)가 메이저 또는 마이너 6th 코드 보이스에서 사용된 후 해결된 개념 (또는 메이저 또는 마이너 6th 코드 노트가 관련된 7th 코드에서 사용 된 후 " 해결됨)은 움직임을 만드는 추가 방법이다.

Harris는 주요 6th 코드와 7th 코드의 관계를 강조한다. 둘 다 같은 4 개의 음표를 공유하며 어떤 음표가 저음으로 간주되는지에 따라 다르다. 마이너 6th 코드와 절반 감소 된 7th 코드 간에는 동일한 관계가 발생한다. 즉, C minor6과 A minor7b5는 거의 상호 교환 가능하다.

재즈 하모니에 대한 그의 접근 방식은 또한 감소된 7번째 코드와 지배적인 7번째 코드와의 관계에 크게 의존한다. 감소 된 7번째 코드를 활용하여 그는 피아니스트와 기타 연주자가 반주에서 더 큰 자유와 자신의 말로는 "화음이 아닌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는 화음의 비율을 공식화했다.

그의 근본 척도는 주요 6 번째 감소 척도이지만, 중요하지 않은 6 번째 감소, 지배적인 7 번째 감소, 지배적인 7 개의 평균 5 감소된 척도가 중요하다. 이 개념을 확장한 Barry는 모든 화음 변경 (편평하고 날카로운 9 's, 날카로운 11 's, 평평한 13 's 등)을 트라이톤의 마이너 6 번째 감소 된 스케일 (G7altered의 마이너 6 번째 감소 된 스케일)에 연관시킨다. 해리스는 2008년 스페인에서 실시된 이 클리닉에 대한 YouTube 동영상에서 주요 6 점 감소 규모를 가르치고 들을 수 있다.

프란스 엘센 (Frans Elsen)은 헤이그의 왕립 음악원 (Royal Conservatory of Music)에서 수년간 배리 해리스 워크샵을 통해 비디오를 찍었다. 그는 헤이그에서 해리스가 가르치는 기술을 대표하는 54 편의 비디오로 편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