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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Albert Ayler의 스튜디오 앨범 My Name Is Albert Ayler(1964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7. 9. 4.

 




 Albert Ayler - tenor saxophone (tracks 3-6),

soprano saxophone (track 2), voice (track 1)



 Niels Bronsted - piano (tracks 2-5)




 Niels-Henning Orsted Pedersen - bass (tracks 2-6)




 Ronnie Gardiner - drums (tracks 2-6)




오늘의 앨범은 Albert Ayler의 데뷔작인 스튜디오 앨범 My Name Is Albert Ayler(1964년)입니다.

Albert Ayler(1936 ~ 1970)는 미국의 프리 재즈 색소폰 선구자로서 1970년 뉴욕의 East River에서 34 세의 나이로 사망했지요. 그의 죽음과 관련해 경찰들에 의해 총에 맞았고, 마약 문제로 마피아에 의해 처형당했고, 심지어 쥬크 박스로 무게를 달아 상업적으로 인기가 있는 녹음을 만들기에 충분하지 않아 보복을 당했다는 설도 있습니다. 몇몇, 가령 같은 해에 Jimi Hendrix의 죽음을 인용한 일부 사람들은 이것이 흑인 음악가들에 대한 음모의 일부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이 앨범의 1번 트랙에서 아일러가 직접 말하는 것처럼 그는 십대에 R&B 밴드에서 연주여행을 했으며 색소폰과 바이올린을 연주했던 아버지에게서 음악을 배웠고 가족에 의해 대학에서 경제학을 공부하게 되었고 결국 군대에 가고 나서야 스톡홀롬의 클리브랜드와 뉴욕의 재즈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었답니다. 그는 숭고하고 무시무시한 소리와 열정적이면서도 타협적이지 않는 연주자가 되었으며 그의 멘토였던 John Coltrane의 영향을 받았고 결국 콜트레인은 아일러와 오네트 콜맨에게 그의 장례식에서 연주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급진적인 Ayler의 작품은 초기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음악의 불규칙한 다성 음악, 거리 행진에 맞춘 박자, 복음 노래 및 영가를 기이하게 상기시켰으며 그의 고향 클리블랜드에서는 그를 "자전거 호른 (Bicycle Horn)"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그의 계속적인 울부짖음과 그의 후기의 즉흥 연주에서 강타하는 듯한 혼의 소리의 공포감이 감성적인 청취자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웠을 수도 있고 콜맨 (Coleman)처럼 특이한 스윙이나, 콜트레인 (Coltrane)과 같은 노래 형식에서 명백하게 더 진화하지 못한 것은 짧은 그의 생애 때문이 아닐까 안타깝기만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즈음악 관련자들은 그를 시대를 앞선 연주자라고 여깁니다. 그는 'Thelonious Monk의 정서를 되새기며 그의 음악에 대해 말한 적이 있답니다.

"사람들이 지금 내 음악을 좋아하지 않을지라도 곧 그들은 좋아하게 될 것이다."

그가 옳았답니다. 노르웨이의 세계 재즈 스타 얀 갸바렉 (Jan Garbarek)은 그의 음악은 아일러로부터 시작했다고 말했고 Acid 재즈 영웅 인 Pharoah Sanders는 연주 또한 다분히 그의 음색을 닮게 되었죠. 색소폰 - improv의 거장 Evan Parker는 그의 기술적 혁신을 위해 아일러를 일부 적용했고 대중적인 포스트 밥과 및 펑크 색소포니스트인 Michael Brecker 조차도 Albert Ayler를 위한 헌정 연주를 했답니다. 연주자가 아닌 사람도 Ayler에 관해서 열정적으로 말합니다. 작가이자 방송사인 로버트 엘름 (Robert Elms)은 "바다와 같은 광활한 사운드와 대륙과 나이를 횡단해 도달할 수 있는 재즈의 영혼은 무엇하고도 같을 수가 없습니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이렇듯 후대의 많은 재즈 관련인들의 인용을 보면 아일러의 위상을 느낄 수가 있겠지요. 또한 아일러 자신도 "Trane [John Coltrane]은 성부(아버지)였고 Pharoah [Sanders]는 성자(아들)이고 나는 성신(성령)이다." 라고 말하며 자신을 존 콜트레인과 동등한 선에서 보았다고 합니다.

제가 처음 아일러의 Summertime연주를 들었을 때(재피의 리더님이 언젠가 포스팅했던 걸로 기억나는데)의 충격이 떠올라 빙긋 웃습니다. 그때까진 조오지 거쉰의 뮤지컬 포기와 베스에 나오는 섬머타임은 거의 보컬의 아름다운 버전에 익숙해 있었던터라, 아일러의 색소폰 연주에 섬머타임이 저렇게도, 재즈라는 것의 묘미는 이런 것이구나, 즉흥 연주에 대한 감각과 정서와 지나치게 자유로워 도저히 붙들 수 없을 것 같은 그의 정신세계! 얼마나 깜짝 놀랐는지요. 그렇게 놀란 아일러의 연주가 그의 데뷔 앨범의 곡이었다는 사실에 오늘 또 새삼 놀랐답니다.

자신의 음악적 역량을 충분히 꽃 피우지 못한 채 젊은 나이에 세상을 등진 천재 뮤지션의 죽음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독특하고 멋진 Summertime의 연주와 그의 작곡인 마지막 트랙 C.T.입니다. 1번 트랙, 아일러의 아나운서 같은 목소리 또한 즐겨보시길요.




Albert Ayler의 스튜디오 앨범 My Name Is Albert Ayler(1964년)


레이블: Debut (Denmark) DEB 140

녹음일: 1963년 1월 14일/덴마크

발매일: 1964년

길이: 44:38

스타일: Free jazz

프로듀서: Ole Vestegaard Jensen



My Name Is Albert Ayler는 미국의 자유 재즈 색소폰 연주자인 Albert Ayler가 1963년 코펜하겐에서 녹음한 데뷔 앨범으로 레이블 Dutch Debut로 처음 발표되었다.

리셉션

Thom Jurek의 Allmusic 리뷰는 3 개의 별을 수여했다. "이것은 다른 밴드의 녹음과 일치하지 않는 솔리스트의 이상한 레코드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단 하나의 독특한 테너의 연주이다. "Summertime "에서는 의심할 여지없이 아름답다. " 고 언급했다.



Track listing

1.Introduction by Albert Ayler - 1:15

2."Bye Bye Blackbird" (Mort Dixon, Ray Henderson) - 7:19

3."Billie's Bounce" (Charlie Parker) - 5:59

4."Summertime" (George Gershwin, Ira Gershwin, DuBose Heyward) - 8:46

5.on Green Dolphin Street" (Bronisław Kaper, Ned Washington) - 9:05

6."C.T." (Albert Ayler) - 12:01



Personnel

Albert Ayler - tenor saxophone (tracks 3-6), soprano saxophone (track 2), voice (track 1)

Niels Bronsted - piano (tracks 2-5)

Niels-Henning Orsted Pedersen - bass (tracks 2-6)

Ronnie Gardiner - drums (tracks 2-6)








Albert Ayler - Introduction By Albert Ayler (1/6) - YouTube
http://me2.do/GTTKBQx1










Albert Ayler - Bye Bye Blackbird (2/6) - YouTube
http://me2.do/FPIwELQo









Albert Ayler - Billie's Bounce (3/6) - YouTube
http://me2.do/5igB3aIf









Albert Ayler - Summertime (4/6) - YouTube
http://me2.do/5wnsQjoC






Albert Ayler - on Green Dolphin Street (5/6) - YouTube
http://me2.do/FJlf8vFf






Albert Ayler - C.T. - YouTube
http://me2.do/xIvDajjd







풀버전


Albert Aylor - My Name Is Albert Ayler ( Full Album ) - YouTube
http://me2.do/xu7n5bZy







1.

Albert Ayler(1936 ~ 1970) 는 미국의 프리 재즈 색소폰 선구자로서 그의 음악가로서의 성공을 위해 그의 어머니와 그의 동생이 매우 희생적이었다고 합니다. 아일러는 1970년 뉴욕의 East River에서 34 세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기타 이야기는 그가 경찰들에 의해 총에 맞았고, 마약 문제로 마피아에 의해 처형당했고, 심지어 쥬크 박스로 무게를 달아 상업적으로 인기가 있는 녹음을 만들기에 충분하지 않아 보복을 당했다는 설도 있습니다. 몇몇, 가령 같은 해에 Jimi Hendrix의 죽음을 인용한 일부 사람들은 이것이 흑인 음악가들에 대한 음모의 일부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holy ghost는 분명히 Ayler가 자신을 보았던 방식이었습니다. "Trane [John Coltrane]은 아버지 였고 Pharoah [Sanders]는 아들이었습니다. 나는 성령이었습니다."

Ayler는 1936년 Cleveland에서 태어났습니다. 십대에 R&B 밴드에서 연주여행을 했하며 색소폰과 바이올린을 연주했던 아버지에게서 음악을 배웠던 그는 가족에 의해 대학에서 경제학을 공부하게 되었고 결국 군대에 가고 나서야 스톡홀롬의 클리브랜드와 뉴욕의 재즈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숭고하고 무시무시한 소리와 열정적이면서도 타협적이지 않는 연주자가 되었으며 그의 멘토였던 John Coltrane의 영향을 받았고 결국 콜트레인은 아일러와 오네트 콜맨에게 그의 장례식에서 연주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의 급진적인 Ayler의 작품은 초기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음악의 불규칙한 다성 음악, 거리 행진에 맞춘 박자, 복음 노래 및 영가를 기이하게 상기시켰습니다. 그의 고향 클리블랜드에서는 그를 "자전거 호른 (Bicycle Horn)"이라고 불렀습니다. 그의 계속적인 울부짖음과 그의 후기의 즉흥 연주에서 강타하는 듯한 혼의 소리의 공포감이 감성적인 청취자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웠을 수도 있습니다. 그는 콜맨 (Coleman)처럼 특이한 스윙이나, 콜트레인 (Coltrane)과 같은 노래 형식에서 명백하게 진화했다는 더 넓은 매력을 갖지 못했습니다.

Ayler는 시대를 앞선 연주자였습니다. 그는 'Thelonious Monk의 정서를 되새기며 그는 예전에 그의 음악에 대해 말한 적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지금 그것을 좋아하지 않을지라도 곧 그들은 좋아하게 될 것이다." 그가 옳았습니다. 노르웨이의 세계 재즈 스타 얀 갸바렉 (Jan Garbarek)은 그의 음악은 아일러로부터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Acid 재즈 영웅 인 Pharoah Sanders는 그를 닮았습니다. 색소폰 - improv의 거장 Evan Parker는 그의 기술적 혁신을 위해 아일러를 일부 적용했습니다. 후에 대중적인 포스트 밥과 및 펑크 색소포니스트인 Michael Brecker 조차도 Albert Ayler를 위한 헌정 연주를 했습니다. 연주자가 아닌 사람도 Ayler에 관해서 열정적으로 말합니다. 작가이자 방송사인 로버트 엘름 (Robert Elms)은 "바다와 같은 광활한 사운드와 대륙과 나이를 횡단해 도달할 수 있는 재즈의 영혼은 무엇하고도 같을 수가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아일러의 희귀하고 미발매된 트랙들에 수집해놓은 Holy Ghost의 박스 세트에 대해 "이것은 듣기에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소유할만한 가장 가치 있는 녹음 일것입니다." 라고 말합니다. 아프리카계 미국인 작가 아미리 바라카 (Amiri Baraka)는 Ayler의 라이브를 목격 한 글을 썼습니다 : "그 소리는 문자 그대로 치명적인 것이었고 비명 소리가 아니라 울부 짖음이었다. 그러나 블랙홀로부터 들려오는 노래처럼 어떤 것들은 자연이 씨를 뿌리는 것 처럼 들렸다. " 시인 테드 조앤 (Ted Joans)은 아일러의 혼의 소리에 대해 "부활절 일요일에 성 패트릭 대성당에서 소리치는 소리가 들린다."고 말했습니다. 스테레오를 소유하지 않은 뉴욕 변호사 버나드 스톨만 (Bernard Stollman)은 음악가의 연주를 들었던 첫 번째 아티스트인 Ayler와 함께 ESP 레코드 레이블을 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Ayler는 The Great American Songbook의 코드 변화에 의존하지 않는 새로운 즉흥적 인 길을 제시하는 재즈 선교사로 자신을 보았지만 소리에 충동적인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의 연주는 종종 종교 의식에 소속된 사람들이 표현한 환희와 공포의 혼합과 닮았습니다. Ayler는 분명히 맹렬한 사람이었습니다. 콜린의 다큐멘터리에서 가장 드라마틱한 에피소드 중 하나가 교회에서 발생합니다. 카메라는 Ayler의 열정적 인 비브라토, 밴시 (banshee) 길이의 노트 및 뒤통수 같은 짖는 소리를 사운드 트랙으로 전달 된 얼굴을 가로 질렀습니다. 아이러 (Ayler)는 그 교회에서 자랐고 병치는 완벽하게 맞았습니다.

Ayler의 성숙한 연주 방법은 기존의 노래나 부드러움을 간신히 지칭했기 때문에 일부는 그가 단순히 그런 방법으로 연주 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이 새 영화는 찰리 파커(Charlie Parker)가 연주했던 바흐 (Bach)와 같은 비밥의 혼란을 그의 초기에 마스터 했다고는 언급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때때로 콜린의 다큐멘터리는 의심의 여지없이 감동적입니다. 독실한 아버지인 에드워드 아일러 (Edward Ayler)는 영화를 시작하고, 무덤을 찾아가 반 정도 묻힌 관 위의 나뭇잎들을 쓸면서 끝냅니다. 트럼펫 연주자인 Ayler의 문제가 많은 동생 도널드 (Donald)도 중요한 존재입니다. 그가 하는 일에 대해서도 말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Ayler는 자신과 어머니가 자신의 정신적 문제를 악화시킨 것으로 생각하는 음악 세계로 Don을 이끌었다고 자신을 비난했습니다.

Collin의 영화는 독특한 20세기 음악가의 격동의 세계에서 문을 엽니다. 그리고 Ayler 전문가인 Val Wilmer와 Baraka, 엽서, 브로셔, 압화 꽃, 일반적으로 저항 할 수없는 기념품 에세이로 구성된 The holy ghost of jazz CD 9 장은 때로는 어리석고 이상하게 아름다운 세계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영국의 작가이자 사진가인 윌머 (Wilmer)는 Ayler를 광범위하게 인터뷰했습니다. 그녀는 콜린의 다큐멘터리를 여러 번 본 적이 있는데, "나는 매번 콜린의 다큐멘터리를 볼 때마다 눈물을 흘립니다. 그것은 내가 아일러를 알았기 때문이 아닙니다. 나는 아일러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른 사람들을 데려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들 또한 같은 감정을 느꼈습니다. 나는 그와 같은 사람 누구도 만난 적이 없습니다. 그는 매우 영적인 사람입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매우 매력이 넘치는 사람입니다. 당신은 그의 진정한 본성을 볼 수 있습니다. 그는 우리와는 차원이 다른 사람이었습니다. My Name Is Ayler는 2월 9일에 발매됩니다. The Holy Ghost box set 는 레이블 Revenant Records에서 발매했습니다.



2.

종종 NHØP으로 알려진 Niels-Henning Ørsted Pedersen (Danish pronunciation: [nelsˈhɛneŋ ˈɶɐ̯sdəð ˈpɛðɐsn], 27 May 1946 – 19 April 2005)는 그의 기술과 음악적 접근으로 알려진 덴마크의 업라이트 재즈 베이스 연주자이다.

Ørsted Pedersen은 덴마크의 Zealand의 섬 Roskilde근처의 Osted에서 교회 오르간 연주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Ørsted Pedersen은 아이였을 때 피아노를 연주했으나 13살이 되었을 때 업라이트 베이스를 배우기 시작했고 14살에 그가 공부하는 동안 그는 그의 첫 번째 밴드인 Jazzkvintet 60 (Danish for 'Jazz Quintet 60')과 함께 덴마크에서 전문적인 재즈 경력을 시작했다. 15살이 되었을 때 그는 코펜하겐의 Jazzhus Montmartre에서 정기적으로 일하며 나이트클럽에서 음악가를 이끄는 능력을 가졌고 그가 오직 15살인 1961년 새해 이브에 거기서 그의 첫 데뷔를 했다. 그가 17살이 되었을 때 그는 이미 카운티 베이시 악단에 가입하라는 제안을 거절했고 왜냐면 너무 어려서 음악가로서 미국에서 살고 일하는 것에 대한 법적인 승인을 받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The Montmartre는 미국의 재즈 스타들이 연주여행을 하며 규칙저으로 들르던 것이었고 하우스 밴드로서 어린 Ørsted Pedersen는 색소폰 연주자들인 Sonny Rollins, Dexter Gordon, Rahsaan Roland Kirk and Stan Getz같은 연주자들과 함께 공연했고 1965년 유럽으로 연주여행을 온 피아니스트인 빌 에반스와도 공연을 했다. Ørsted Pedersen 는 덴마크에 거주하거나 연주여행을 온 Ben Webster, Brew Moore, Bud Powell, Count Basie, Roy Eldridge, Dizzy Gillespie, Jackie McLean, 가수 Ella Fitzgerald등의 중요한 미국의 재즈 음악가들과 함께 연주했다. 그는 또한 코펜하겐으로 연주여행을 올 때마다 크게 이름을 날렸던 Jean-Luc Ponty가 베이스 연주자로 그를 택하게 되어 함께 연주했다. 그는 1981년 다운비트 비평가 투표에서 그해의 최고의 베이스 연주자로 상을 받았다.

Ørsted Pedersend은 피아니스트인 Kenny Drew와 듀오나 트리오를 구성해서 함께 일했고 함께 50개 이상의 앨범을 녹음했다. 그는 또한 Stéphane Grappelli와 Joe Pass와 함께 일했고 광범위하게는 밴드리더로서 녹음을 했다. 그의 최고를 잘 알려진 곡들은 덴마크의 전통적인 민속 음악들을 재즈로 편곡한 것들 뿐만 아니라, "My Little Anna", "Jaywalkin'","The Puzzle"이다. 1980년 Vossajazz에서 듀오로 Rune Gustafsson와 함께 연주했고 그 결과로 레이블 Sonet Gramofon에서 Just The Way You Are 의 결실을 맺었고 만남 첫 해 이후에 반년을 녹음했다. 그는 1991년에 Nordic Council Music 상을 수상했다. 이 작곡상은 연주하는 음악가가 받은 첫 번째 상이었고 이것은 그의 국제적인 위상을 높이게 했음에 틀림없었다. 그는 아마도 국제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덴마크 악기 연주자이고 국제적으로 가장 위대한 재즈 솔로이스트 시리즈물을 함께 녹음했고 연주 여행을 했다.

Ørsted Pedersen는 또한 덴마크의 노래와 민속적 멜로디들을 해석하는 특별한 능력을 가졌다. 그는 종종 트리오 앙상불 이내에서 연주했으나 부분적으로 트럼펫 주자 Palle Mikkelborg와 키보드 연주자 Kenneth Knudsen와 그의 이름을 걸고 집단을 이루기도 했고 대게는 기타리스트 Philip Catherine, Ulf Wakenius가 포함되곤 했다. 1999년에 그는 피아니스트 Mulgrew Miller와 함께 듀오를 공동으로 이끌며 유럽, 일본, 호주, 한국등을 연주여행했다. 이 구성은 나중에 드러머 Alvin Queen이 합류하여 트리오로 확대되었다. 이 트리오는 페데르센의 사망 때까지 계속되었다.

죽음 Death

Ørsted Pedersen은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나이 58살인 2005년에 심장발작으로 사망했다. 그는 아내인 Solveig와 그의 세 명의 자녀를 두고 떠났다.



3.

Ronnie Gardiner(1932년 7월 25일생)는 미국 음악가 이자 드러머이다.

Ronnie는 Dizzy Gillespie, Benny Carter, Gerry Mulligan, Dexter Gordon과 함께 연주한 재즈에서 가장 뛰어난 재즈 트럼펫 연주자이다. 그는 스웨덴에서 수년을 살았으며 오랫동안 Charlie Norman Trio의 드러머로 유명하다. 그는 또한 자신의 티볼리Tivoli 밴드같은 밴드에서 연주했고 Andreas Pettersson Band 와 Sliding Hammers 와 같은 밴드에서의 활동으로 칭찬을 받았다.

로니 가디너 (Ronnie Gardiner)는 스톡홀름 (Stockholm)에 Nalen이라는 이름의 방을 가지고 있으며, 매주 라이브 재즈 음악을 개최하며, 그 자신의 이름의 장학금을 통해 젊은 재즈 재능을 발휘할 기회를 준다.

Ronnie Gardiner는 2015년 이와 같은 동기에서 Human Award를 받았다.

RGM (Ronnie Gardiner Method) 방법을 통해 많은 뇌졸중, 파킨슨 병과 MS 환자를 위한 재활과 헌신을 통해 기쁨을 얻어왔다. RGM은 혁명적인 방법으로 Mensa의 주요 목적을 충족한다. 사람들이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정보를 찾고 홍보한다.

RGM 방법

그의 음악 경력 외에도 그는 그의 위대한 삶의 작업으로써 1980년 RGM (Ronnie Gardiner Method)을 창안했다. 다음 Ronnie Gardiner는 카나리아 제도에 있었다. 그의 아내는 그때 살해되고, Ronnie는 그가 살 아무런 이유가 없다고 느꼈고 목숨을 버리기로 했다. 마침내 그는 팔이나 다리가 없었던 젊은 남자 (Mikael Andersson)가 거대한 기쁨을 퍼트리는 것을 우연히 목격하게 되었다. 이것은 Ronnie에게 그의 팔과 다리가 없이 놀이를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게 했다. 그에 따르면 Mikael Andersson과의 "Armless, Beneless, Useless"에 대한 다큐멘터리에서 그가 실제로 마이클을 보았을 때 그는 막 바다에 목숨을 던지려 할 때였다고 했다. 로니는 마이클이 그의 목숨을 살렸다고 말했다.

Ronnie는 이제 그의 기술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을 도울 것입니다. 실제로 드럼 연주는 상호 작용에서 팔과 다리를 사용하지만 서로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이것은 또한 음표를 읽고 지휘자를 따라야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드럼을 사용하려면 운동 능력 , 읽기, 조정 , 지구력, 기억력, 리듬 및 어쩌면 말과 노래면에서 두뇌의 서로 다른 중심 사이에 큰 상호 작용이 필요하다. Ronnie는 다양한 의학 문헌을 읽고 다른 의료 분야의 이해관계가 있는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여 어떤 환자 그룹에 대한 교육 방법을 설계하는 방법을 확인하고 마지막으로 뇌 손상의 진단받은 환자 그룹을 시험하기 위해 개발된 개념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었다. 1999년부터 Karolinska Institutet, Stockholm County Stroke Association (SLSF) 및 Stockholm Hospital의 연구 결과 덕분에 RGM 방법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다. 예테보리의 Sahlgrenska 대학 병원, 룬드의 University Hospital 및 Gothenburg의 Arvid Carlsson Institute와의 협력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