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초에 Chet Baker 와 Paul Bley의 앨범 Diane(1985년)을 감상한 적이 있답니다. 피아니스트 폴 블레이의 배려가 베이커의 혼의 음을 고급지게 코팅해주는 느낌이었다고나 할까요? 트럼펫 특유의 몽환성이 피아노의 안정된 음색에 더욱 도드라진다고 두 연주자의 콜 앤 리스폰스가 빛나는 앨범이었죠.
가을이 들어서는 속도만큼,
가만 마음을 뒤로 물리치니
또 사색 깊은 폴 블레이의 타건과 그가 만드는 여백에 빠지고 싶었답니다. 즉흥 연주가로서의 그를 만나는 것에 대한 기대감은 물론이지만, 이번 가을엔 그의 발라드 연주에 흠뻑 빠져 지낼 계획이랍니다.
사랑꾼, Paul Bley,
첫번째 아내인 carla Bley,
두번째 아내였으며 게리 피콕의 전처 Annette Peacock, 폴 블레이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43년을 함께 보냈던 재능이 있고, 지적이며 배려심이 많았던 세번째 아내 비디오 작가 Carol Goss, 이 가을 그가 전해 줄 선물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만 갑니다.
오늘의 앨범은 제가 또 애정 하는 트럼펫터 Kenny Wheeler와의 듀오는 없을까 검색하다 만났답니다.
블레이가 베이커와의 연주 시에는 무척 안정감을 느끼게 하던 블레이의 연주가, 블레이와 휠러사이의 이루어지는 인터플레이는 둘 사이에 멋진 도전 의식이 솟구쳐 오르는 느낌이었답니다. 이건 제 주관적인 감상평에 불과하지만요. 베이커의 혼의 소리는 휠러보다 훨씬 감성적이어서, 사색 깊은 볼레이가 함께 하니, 베이커의 혼의 소리를 코팅해주면서, 깊이를 주었던 앨범이었다면 블레이와 휠러 사이의 인터플레이는 팽팽한 둘의 긴장감이 돋보였던 앨범이었다고나 할까요?
그렇습니다.
가을이 오는 소리에 심란했던 제 마음을 안정시키는 앨범이었네요.
“그래, 감정이란 말이야, 가끔씩 고장을 일으키는 수도꼭지 같은 것이야.”
제 마음에서 쏟아지는 거센 물결을 이들의 연주로 막음합니다.
사는 것은 이렇듯 조절이 필요하지요. 눈물을 머금고 꿀꺽꿀꺽!!!
Kenny Wheeler and Paul Bley의 스튜디오 앨범 – Touché(1996년)
레이블: Justin Time – JUST 97-2 /캐나다
녹음일: 1996년 7월 19일
발매년: 1996년
길이: 58:46
스타일: Free Jazz, Contemporary Jazz, Free Improvisation
Tracklist
1 Presto /Kenny Wheeler 4:40
2 Ouvre/ Paul Bley 3:11
3 Fausto /Kenny Wheeler 3:34
4 Doing Time/Kenny Wheeler 5:35
5 Mystique/ Paul Bley 3:59
6 Double Standard/ Kenny Wheeler 3:57
7 Touché /Paul Bley 3:50
8 Concours/Kenny Wheeler 1:59
9 Déjà Vu/ Paul Bley 4:38
10 Colour/Kenny Wheeler 2:56
11 Upscale/ Paul Bley 5:37
12 Prequel/ Kenny Wheeler 6:44
13 Sortie/ Paul Bley 7:35
Credits
Piano – Paul Bley
Trumpet, Flugelhorn – Kenny Wheeler
Presto - YouTube
http://me2.do/GLpsc0q9
Kenny Wheeler and Paul Bley: [Touche]
/JazzTimes의 Bill Bennett의 리뷰/1997년 4월 1일
두 명의 뮤지션이 그물처럼 공연 할 때, 우리는 그들의 개별 연주를 듣기도 하지만 때로는 두 연주자 사이의 인터플레이에서 이루어지는 연주, 즉 두 연주자간의 이해의 맥락에서 그들의 연주를 듣기도 합니다. 특히 프리 즉흥 연주에서 감상자의 전통적인 틀이 없는 경우 귀는 도넛이나 eclair(에클레어/크림을 넣고 위에는 보통 초콜릿을 씌운 길쭉한 케이크)가 아닌 전체를 듣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두 녹음은 프리 재즈에 의해 포용된 음악의 범위에서 즐거운 교훈이며, 유사점과 차이점 모두에서 유익합니다.
이 두 듀오를 구별하기 위해 일반화하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Han Bennink의 신 타악기 (그리고 하모니카와 “프렌치” 바이올린"과 다른 것들과 함께 연주한 조화를 더글러스Douglas의 트럼펫을 고려할 때, 그 관계는 아마도 농담처럼 들리겠지만 시간과 질감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너무나도 두드러집니다. 두 사람이 자유롭게 즉흥적으로 연주하거나 "편안함을 너무 가깝게"또는 "체로키"와 같은 밤을 기반으로 한 두 작품의 우아한 균형은 피아니스트 Paul Bley와의 공동 작업에 대한 Kenny Wheeler의 접근 방식을 보면, 음색과 공간을 플레이어의 주요 관심사로 제시 할 수도 있지만 전체 CD를 표시하는 라인의 우아함 또는 각각의 아이디어를 잠시 동안 어떻게 굴절 시키는가를 엿볼 수 있습니다. Douglas는 "Delft?"를 움직이는 여섯 번째 모티프를 목격자로서 좀 더 “음색적”인 연주를 구사합니다. 반면에 우리는 이 앨범에서 Wheeler의 "Doing Time"의 우아하고 서정적인 음색을 듣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더글라스와 휠러, 두 장의 CD가 매우 다릅니다. 그러나 둘 다 우리의 귀에 감깁니다.
1.
Kenneth Vincent John Wheeler, OC (14 January 1930 – 18 September 2014)는 1950년대부터 줄곧 영국에 기반을 둔 캐나다의 작곡가이며 트럼펫, 플루겐혼 연주자이다.
그의 공연들 대부분은 재즈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그는 또한 프리 즉흥곡과 때때로 록 음악 레코딩에도 공헌하고 있다. 윌러는 100개가 넘는 곡을 작곡했으며 작은 그룹이나 큰 앙상블을 위해 유능한 편곡자였다.
Wheeler는 로얄 주니어 재즈 아카데미 코스의 후원자였다.
초기의 삶 Early life
Wheeler는 온타리오주 토론토에서 1030년 1월 4일에 태어났다. 토론토에서 자라면서 그는 12살에 코넷을 연주하기 시작했고 그의 십대 중반에 재즈에 흥미를 가졌다. 윌러는 1950년에 토론토에 있는 로얄 음악당Royal Conservatory에서 작곡을 1년 동안 공부했다. 1952년에 그는 영국으로 옮겼다. 그는 그 당시의 런던 재즈 장면에서 Tommy Whittle, Tubby Hayes, Ronnie Scott과 연주하며 그의 길을 발견했다. I
경력 Career
1950년대 후반에 그는 Bobby Wellins와 함께 Buddy Featherstonhaugh의 퀸텟 멤버가 되었다. 60년대에 줄곧 그는 John Dankworth와 함께 작업했고 테너 Stan Robinson, Dick Morrissey Al Gay, 바리톤 색소폰 Paul Carroll, 트럼펫 연주자Ian Carr와 Greg Brown 과 함께 1965년에 리치몬드에서 열린 제 5회 영국 재즈와 블루스 페스티벌British Jazz & Blues Festival에서 대중에게 모습을 보였던 (Eric Burdon and) the Animals' Big Band를 구성했다. 1968년에 Wheeler는 기타리스트 Terry Smith의 첫 솔로 앨범 Fall Out에 나타났다.
케니 윌러 미국 재즈와 록 앙상블에서 연주하다.
Kenny Wheeler performing with the United Jazz + Rock Ensemble, 1992
윌러는 그 자신의 이름을 걸고 John Dankworth 밴드와 함께 한 첫 번 째 앨범인 Windmill Tilter (1969)를 시작으로 그의 일생동안 큰 재즈 앙상블과 함께 그의 작곡들을 연주하고 녹음했다. 2010년 9월에 BGO 레코드사에서 시디를 발매했다. Song for Someone (1973)이라는 빅 밴드 앨범은 윌러의 특징인 오케스트라 적인 작곡과 Evan Parker과 Derek Bailey같은 음악가들에 의해 공급된 프리 즉흥곡들을 함께 썼고 또한 1975년에는 Melody Maker 란ㄴ 잡지에 의해서 그 해의 앨범이란 이름을 얻었다. 그것은 레이블 Parker's Psi에서 시디로 재발매 되었다.
1960년대 중반에 Wheeler는 John Stevens Parker와 함께 연주 하며 런던에 있는 프리 즉흥 운동에 밀접하게 참여했고 동시에 음악 앙상블과 Music Ensemble과 the Globe Unity Orchestrathe 활동을 했다. 위에 언급된 성취에도 불구하고 그이 명성의 많은 부분은 더 작은 재즈 그룹과 함께 한 작업에 놓여있다. 윌러의 첫 번째 비평가들로부터 의미 있는 주목을 받은 작은 그룹의 레코딩은 Gnu High (1975)와 Deer Wan (1977)였고, 둘다 ECM 레이블을 통해 발매했다. (Gnu High는 Charles Lloyd와 함께 일하는 이래로 사이드 맨으로서 키스 자렛이 출연하는 몇 안되는 앨범중의 하나이다.) ECM과 계속되는 작업중에 제외된 하나는 1976년에 Ensemble Fusionaire라고 불리는 CBC에서의 희귀 앨범이었다. 이것은 다른 3명의 캐나다인 음악가와 함께 했으며 ECM레코드와는 다른 소리의 특징을 가지고 토론토에 있는 St. Mary's Church에서 녹음 되었다.
Wheeler는 1971년부터 1976년까지 Anthony Braxton 쿼텟의 트럼펫 연주자였다. 그리고 1977년부터 그는 또한 재즈 그룹 Azimuth(John Taylor와 Norma Winstone과 함께 하는) 의 멤버였다.
후반의 삶 Later life
1997년에 Wheeler는 그의 앨범 Angel Song으로 넓게 칭찬을 받았고 이것은 빌 프리셀(기타), 데이브 홀랜드(베이스)와 리 코니츠(알토 색소폰)의 쿼텟으로 드러머 없는 모습을 나타냈다.
Wheeler는 2014년 9월 18일 런던 요양원에서 건강이 악화되어 짧은 기간에 사망했다. 그는 84살이었다.
2.
Paul Bley(1932.11.10)는 캐나다 퀘벡주 몬트리올 출신의 재즈 피아니스트며 작곡가이자 밴드리더이다.
퀘벡주(州) 몬트리올에서 태어나 5세 때 바이올린 연주회를 가졌으며, 2년 뒤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그후 블레이는 모던재즈의 가장 위대한 피아니스트가 되었다.
1950∼1952년 줄리아드학교에 다녔고, 1953년에는 캐나다 텔레비전쇼에서 찰리 파커(Charlie Parker)와 함께 연주했다. 1953년 찰스 밍거스(Charles Mingus)의 데뷔 레코드를 취입한 뒤 그들은 뉴욕으로 왔다. 재키 매클린(Jackie McLean)의 5중주단과 잠깐 활동한 뒤 로스앤젤레스로 활동무대를 옮겨 베이커(Chet Baker)와 연주했고 이어 1958년에는 오넷 콜먼(Ornette Coleman), 돈 체리(Don Cherry), 찰리 헤이든(Charlie Haden) 등과 같은 연주자들과 함께 연주했다.
그 후 뉴욕으로 돌아와 찰스 밍거스, 돈 엘리스(Don Ellis) 등과 함께 연주하고 레코드도 취입했으며 자신의 3중주단을 이끈 뒤 1963년에는 소니 롤린스(Sonny Rollins)의 그룹과 어울렸다.
1964년 유명한 재즈의 10월 혁명에 참가했으며 재즈작곡가 길드의 창립 회원이 되었다. 몇 년간 전자악기로 실험을 거듭한 그의 모험적이고 사려 깊은 연주는 다른 누구와 비교될 수 없는 음향을 자아낸다는 평을 들었다. 자유롭게 즉흥연주를 하는 동안 멜로디와 스페이스를 독창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뛰어난 연주자이다.
게리 피콕(Gary Peacock), 폴 모티앤(Paul Motian), 지미 주프리(Jimmy Giuffre), 스티브 스웰로(Steve Swallow) 등의 연주가들과 연주여행을 하고, 제인 버넷(Jane Bunnett), 존 볼랜타인(Jon Ballantyne), 조디 맥도널드(Geordie MacDonald), 허비 스패니어(Herbie Spanier), 소니 그린위치(Sonny Greenwich) 등의 신세대 음악가들과 함께 녹음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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