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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Art Ensemble of Chicago의 스튜디오 앨범 Full Force (1980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7. 9. 2.

 



 



 



 


Art Ensemble of Chicago의 스튜디오 앨범 Full Force (1980년)


레이블: ECM

녹음일: 1980년 1월

발매일: 1980년

길이: 42:34

스타일: Avant-Garde Jazz/Free Jazz

프로듀서:Manfred Eicher


Full Force는 시카고 아트 앙상블 (Art Ensemble of Chicago )의 1980년 앨범으로 ECM 레이블에 두 번째로 등장합니다. Lester Bowie, Joseph Jarman, Roscoe Mitchell, Malachi Favors 및 Don Moye의 연주입니다.

리셉션

앨범은 Chris Kelsey가 Allmusic 에세이인 "Free Jazz : A Subjective History"에서 20 가지 Essential Free Jazz Album 중 하나라고 언급했습니다.

Michael G. Nastos의 Allmusic 리뷰는 "이 시대의 음악은 순수한 표현주의 대신 뉘앙스와 음영을 제거하고 세계 음악 퓨전과 조율 구조를 번갈아 제안하는 주제별 아이디어를 활용하면서 더욱 실험적으로 발달 단계에 있습니다. 시카고 앨범 중 가장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앨범이고 일부 하드 코어 팬에게는 실망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그러나 많은 사람들에게는 그들의 잘 드러나 있지 않은 완전히 멋진 분명한 빛을 발합니다. " 라고 언급했다.

 

Track listing

1."Magg Zelma" (Favors) - 19:50

2."Carefree" (Mitchell) 0:50

3."Charlie M" (Bowie) - 9:18

4."Ol' Time Southside Street Dance" (Jarman) - 5:12

5."Full Force" (Art Ensemble of Chicago) - 7:24

Recorded January, 1980 in New York



Personnel

Lester Bowie – trumpet, celeste, bass drum

Malachi Favors – double bass, percussion, melodica

Joseph Jarman – saxophone, clarinet, percussion, vocal

Roscoe Mitchell – saxophone, clarinet, flute, percussion

Don Moye – drums, percussion, vocal





The Art Ensemble of Chicago - Mag Zelma - YouTube
http://me2.do/FzP7LinL






ART ENSAMBLE OF CHICAGO - Charlie M - YouTube
http://me2.do/F6AOo0ZV







Old Time Southside Street Dance - YouTube
http://me2.do/FqLTEQOV





1.

Lester Bowie (1941년 10월 11일 - 1999년 11월 8일)는 미국의 재즈 트럼펫 연주자이자 작곡가이다. 그는 Creative Music Advancement 협회 회원이었으며 Art Ensemble of Chicago을 공동 설립했다.

전기

Bowie는 미주리 주 세인트 루이스 (St Louis)에서 자랐으며, 메릴랜드 주 프레드릭 카운티 (Frederick County) 의 역사적인 Bartonsville 마을에서 태어났다. 5세 때 그는 전문 음악가인 아버지와 함께 트럼펫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는 Little Milto , Albert King과 같은 블루스 뮤지션, Solomon Burke, Joe Tex, Rufus Thomas와 같은 리듬과 블루스 스타와 함께 연주했다. 1965년에 그는 미국의 R & B 및 소울 가수이자 작곡가인 Fontella Bass의 음악 감독이자 남편이 되었다. 그는 St Louis의 Black Artists Group (BAG)의 공동 창립자였다.

1966년 시카고로 건너가 스튜디오 뮤지션으로 일하며 Muhal Richard Abrams 와 Roscoe Mitchell을 만나 AACM의 회원이 되었다. 1968년 Mitchell, Joseph Jarman 및 Malachi Favors 와 함께 시카고 아트 앙상블 (Art Ensemble of Chicago)을 설립했다. 그는 평생 동안 이 그룹의 멤버로 남아 있었고 Jack DeJohnette의 New Directions 4 인조 멤버이기도 했다. 그는 자메이카와 아프리카에서 살면서 일했으며, Fela Kuti 와 함께 연주하고 녹음했다. Bowie은 무대에 등장할 때 흰색 실험실 코트에 염소수염으로 왁스 처리된 옷을 입고 나왔으며 이는 Art Ensemble 무대 쇼의 중요한 부분이었다.

1984년, 그는 Lester Bowie의 Brass Fantasy를 창립했다. Brass Fantasy는 Bowie가 다른 형태의 대중음악에 대한 재즈의 링크를 보여 주었으며, 이는 Art Ensemble보다 훨씬 더 대중적인 접근이었다. 이 그룹으로 Whitney Houston, Michael Jackson, Marilyn Manson 과 관련된 음악을 녹음했다. 그의 뉴욕 오르간 앙상블에는 James Carter와 Amina Claudine Myers가 등장했다. 1980년대 중반 그는 The Leaders라는 재즈 슈퍼 그룹의 일원이기도 했다. 테너 색소폰 연주자 Chico Freeman, 알토 색소폰 연주자 Arthur Blythe, 드러머 Famoudou Don Moye, 피아니스트 Kirk Lightsey 및 베이시스트 Cecil McBee가 함께 연주했다. 이시기에 그는 Cosby Show 의 오프닝 테마 음악을 연주하고 있었다.

아방가르드의 일부로 보였지만 Bowie는 재즈 트럼펫의 모든 역사에서 유머러스한 얼룩 , 콧수염, 으르렁 거리는 소리, 반 밸브 효과 등으로 음악을 채우는 기법을 채택했다. 레게 와 스카에 대한 그의 친화력은 그의 작곡 "Ska Reggae Hi-Bop"과 그가 1994년 "Hi-Bop Ska"에서 자메이카 스카 밴드인 Skatalites와 함께 연주한 것과 제임스 카터와 함께 "Conversin 'The Elders"에서 볼 수 있다. 그는 또한 1994 Red Hot Organization 의 편집 앨범인 Stolen Moments : Red Hot + Cool 에 출연했다. 흑인 공동체와 관련하여 에이즈 전염병에 대한 인식과 기금을 조성하기 위한 앨범은 타임지의 "올해의 앨범"으로 개재 되었다.

1993년 David Bowie 앨범 Black Tie White Noise 에서 "Looking for Lester"라는 노래를 연주했으며, 그 이름은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레스터와 데이빗 보위는 관련이 없었다 - 데이비드 보위의 탄생 이름은 데이비드 존스였다.)

Bowie는 모험심 넘치고 유머러스한 음악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재즈 전통에 대한 그의 보수적인 접근 방식으로 Wynton Marsalis 를 비판했다.

레스터 보위 (Lester Bowie)는 1999년 두 번째 부인 데보라 (Deborah)와 20년 동안 함께했던 뉴욕의 브루클린 (Brooklyn) 집에서 간암으로 사망했다. 다음 해 그는 Down Beat Jazz Hall of Fame에 입성했다. 2001년에, 시카고의 예술 앙상블은 레스터에게 헌정하는 녹음을 했다.




2.

Roscoe Mitchell (1940년 8월 3일, 미국 일리노이 주 시카고에서 태어났다)은 "기술적으로 탁월한 - 색소폰 학자"로 알려진 미국 작곡가, 재즈 기악가 및 교육자이다. Penguin Guide to Jazz는 아방가르드 재즈에서 그를 "핵심 인물"중 한 명으로 묘사했습니다. All About Jazz는 그가 지난 35년 동안 "현대 음악의 선두에 서있다."고 말합니다. The New York Times의 Jon Pareles 비평가는 Mitchell이 ​​"우상적인 인물로서 자격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Mitchell은 밴드 리더로 자신의 작품 외에도 시카고 아트 앙상블 (Art Ensemble) 과 AACM (Creative Musicant Advancement) 협회를 공동 설립 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역사

이른 인생

미첼은 일리노이 주 시카고에서 자랐으며, 12 세 무렵에는 색소폰과 클라리넷을 연주했습니다. 그의 가족은 항상 음악에 종사하면서 음악적 배경을 지녔을 뿐 아니라 아이였을 때 여러 가지 스타일로 연주했습니다. 그의 형제인 Norman은 특히 Mitchell에게 재즈를 소개했습니다. 시카고의 Englewood High School에 다니는 동안 그는 클라리넷에 대한 그의 연구를 촉진 시켰습니다. 1950 년대에 그는 미 육군에 입대하여 독일 하이델베르그에 주둔하고 동료 색소폰 연주자인 알버트 에이러 (Albert Ayler)와 루빈 쿠퍼 (Rubin Cooper)와 함께 연주했습니다. 그 중 Rubin Cooper는 “미첼 (Mitchell)은 나에게 많은 것들을 가르쳐 주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독일에서 하이델베르크 심포니의 첫 클라리넷 연주자로 연구했습니다. 미첼은 1960 년대 초 시카고 지역으로 이주하여 윌슨 단기 대학 (Wilson Junior College) 학부생인 Malachi Favors( 베이스 ), Joseph Jarman, Henry Threadgill 및 Anthony Braxton (모두 색소폰 연주가들)과 함께 밴드에서 공연했습니다. Mitchell은 Muhal Richard Abrams 와 함께 공부했으며 1961년부터 시작된 그의 밴드 Muhal Richard Abrams' Experimental Band에서 연주했습니다.

AACM 과 Art Ensemble of Chicago

1965년 미첼은 Jodie Christian (피아노), Steve McCall (드럼) 및 Phil Cohran (작곡가)와 함께 비영리 단체 Creative Musicians (AACM)의 발전을 위한 최초의 회원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 다음 해 Mitchell, Lester Bowie (트럼펫), Kalaparusha Maurice McIntyre (테너 색소폰), Favors, Lester Lashley (트롬본) 및 Alvin Fielder (드럼)는 첫 번째 스튜디오 앨범 Sound를 녹음했습니다. 앨범은 장난감과 자전거 뿔과 같은 "정통성이 없는 장치"로 녹음한 밴드 덕분에 뉴욕에 기반을 둔 프리 재즈 연주자들의 외향적인 작업에서 벗어났습니다. 1967년 미첼 (Mitchell), 보위 (Bowie), 호의 (Favors) 그리고 때로는 로즈코 미첼 아트 앙상블 (Roscoe Mitchell Art Ensemble), 그 다음 아트 앙상블 (Art Ensemble)으로 공연했으며, 1969년 마침내 시카고 예술 앙상블 (Art Ensemble of Chicago) 그룹은 Paul Butterfield의 밴드에 합류하기 전에 짧은 기간 동안 드럼에 Phillip Wilson을 포함 시켰습니다. 이 그룹은 윌슨이 떠난 후 어떤 타악기 연주자도 없이 유럽에 도착해 1969년부터 1971년까지 유럽에서 살고 공연했습니다. 무효를 채우기 위해 미첼 (Mitchell)은 "스스로 타악기로 진화했다"고 논평했다. 밴드는 그 당시 유럽에 살고 있었으며 Mitchell가 이전에 함께 연주했던 타악기 연주자, Don Moye를 영입했습니다. 공연을 위해 밴드는 종종 화려한 아프리카의 의상을 입고 얼굴을 색칠했습니다. 시카고 아트 앙상블은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아마도 가장 높은 찬사를 받은 재즈 밴드"였다고 묘사되어 왔습니다.

Creative Arts Collective 와 그 이상

미첼과 다른 사람들은 1971년에 미국으로 돌아왔습니다. 3 년 동안 시카고에 돌아온 후, 미첼은 1974년 AACM과 비슷한 음악적 미학을 지닌 CAC ( Creative Arts Collective)를 설립했습니다. 그룹은 미시간 주 East Lansing에 있었고 Michigan State University의 강당에서 자주 공연되었습니다. Mitchell은 또한 1970년대 초반 Sound Ensemble을 창설했으며, Mitchell, Hugh Ragin, Jaribu Shahid Tani Tabbal 및 Spencer Barefield로 구성된 그의 말로는 "CAC의 파생물"을 형성했습니다.

1990년대 미첼은 Pauline Oliveros, Thomas Buckner, Borah Bergman 과 같은 작곡가 / 아티스트와 함께 클래식 음악을 실험하기 시작했으며, 후자의 두 명은 Mitchell과 Trio Space 라는 트리오를 결성했습니다. 버크너는 1990년대 후반에 미첼 (Mitchell)과 제럴드 오시타( Gerald Oshita)와 함께 또 다른 그룹의 일원이었습니다. 그는 1992년 Sound Factory Ensemble의 또 다른 진화로 여러 기존 및 새로운 공동 작업자와 함께 Note Factory 를 만들었습니다.

그는 위스콘신 매디슨 (Madison, Wisconsin) 지역에서 살았으며 재조립된 시카고 아트 앙상블 (Art Ensemble of Chicago)에서 공연했습니다. 1999년 밴드는 Bowie의 죽음으로 엄청난 타격을 입었지만 Mitchell은 Allaboutjazz.com 편집장 Fred Jung과의 인터뷰에서 간단히 "You can not that"라고 말하면서 그룹에서 자신의 지위를 재검토하겠다는 충동을 털어 놓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밴드는 계속 활동했습니다.

미첼 (Mitchell)은 여러 앙상블과 콤비네이션을 가진 젊은 뮤지션들과 작업할 지점을 만들었는데, 그 중 다수는 첫 번째 앙상블 음반 녹음이 이루어질 때 아직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시카고를 중심으로, 이 연주자에는 트럼펫 연주자 Corey Wilkes, 베이시스트 Karl EH Seigfried 및 드러머 Isaiah Spencer가 포함 됩니다.

2007년 Mitchell은 현재 살고 있는 캘리포니아 주 오클랜드에 있는 Mills College에서 Darius Milhaud 작곡 위원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Mitchell은 영국 Minehead에서 열리는 Neutral Milk Hotel의 Jeff Mangum 이 2012년 3월 영국의 Minehead에서 열리는 All Tomorrow's Parties 축제에서 Neutral Milk Hotel의 Jeff Mangum에 의해 선택받아졌습니다.


3.

Malachi Favors(1927년 8월 22일 , 미시시피 주 렉싱턴 - 2004년 1월 30일, 일리노이 주 시카고 )는 시카고 아트 앙상블the Art Ensemble of Chicago에서 가장 유명한 미국 재즈베이스 연주자였다.

전기

Favors는 주로 더블베이스를 연주했으나 일렉트릭베이스 기타, 밴조, 치터, 징 및 기타 악기도 연주했다. 그는 열다섯 살 때 더블베이스를 연주하기 시작했으며 고등학교를 졸업하면서 전문적으로 공연하기 시작했다. 조기 공연에는 Dizzy Gillespie와 Freddie Hubbard 와의 작업이 포함된다. 1965년 크리에이티브 뮤지션의 발전 및 Muhal Richard Abrams 의 Experimental Band 회원으로 창립되었다.

어떤 시점에 그는 "Maghostut"이라는 단어를 자신의 이름에 추가했기 때문에 이 이름으로 "Malachi Favors Maghostut"라고 일반적으로 표시된다. 음악적으로 그는 비밥, 하드 밥, 특히 프리 재즈와 가장 관련이 있다.

Favors 는 시카고 베이시스트 윌버웨어Wilbur Ware의 후견인이었다. 그의 첫 번째 녹음은 테너 색소폰 연주자 Paul Bascomb 과의 1953년 세션이었다. 그는 시카고 피아니스트 Andrew Hill (1957)과 LP를 만들었다. 그는 1966년 Roscoe Mitchell과 일하기 시작했다. 이 그룹은 결국 시카고의 아트 앙상블이 되었다. 또한 Favours는 Sunny Murray, Archie Shepp 및 Dewey Redman을 비롯한 아티스트와 함께 그룹 외부에서 활동했다.

저명한 레코드에는 Natural and the Spiritual (solo bass, 1977)과 Sightsong (duets with Muhal Richard Abrams, 1975)이 있다. 1994년 베를린 재즈 페스트 (Berlin Jazz Fest)에서 Roman Bunka (Oud)와 함께 연주했으며 독일 비평가 설문 조사 수상자 앨범 Color me Cairo를 녹음했다.

죽음과 유산

Favors는 76세의 나이로 2004년 췌장암으로 사망했다. 그의 사망 이후 Kahil El'Zabar의 Big M, Malachi에 대한 찬사와 "Malachi Favors Suite"와 같은 동료 음악가 (특히 Chicagoans)의 찬사가 여러 차례 있었다. 동반자 없는 시카고 베이시스트 Karl EH Seigfried가 작곡하고 녹음한 무반주 연주였다.




4.

Joseph Jarman (1937년 9월 14일 아칸소 주 파인 블러프 에서 태어남)은 재즈 뮤지션이자 작곡가이며 신슈 Shinshu 불교 신부입니다. 그는 크리에이티브 뮤지션의 발전을 위한 협의회의 첫 멤버이자 the Art Ensemble of Chicago의 멤버이기도합니다

전기

이른 삶

Jarman은 일리노이 주 시카고에서 자랐습니다. DuSable High School 에서 Walter Dyett 와 함께 드럼을 공부하고 졸업 후에 미국 육군에 합류했을 때 색소폰과 클라리넷으로 전환했습니다. 그곳에 머무는 1 년 동안, 그는 11 번째 공수 부문 11th Airborne Division Band 밴드의 일원이었습니다.

AACM과 그의 솔로 밴드

Jarman은 1958년 군대에서 퇴역한 후 Wilson Junior College에 참석하여 베이시스트 Malachi Favors Maghostut 및 색소폰 학자 Roscoe Mitchell, Henry Threadgill 및 Anthony Braxton 을 만났습니다. 이 사람들은 리차드 왕 (Richard Wang, 현재 일리노이 대학교와 함께)의 제안으로 종종 긴 잼 세션을 수행합니다. Mitchell은 피아니스트 Muhal Richard Abrams 에게 Jarman을 소개했으며 Jarman, Mitchell, Maghostut은 1961년에 설립된 Abrams의 Experimental Band에 합류했습니다. 동일한 그룹의 뮤지션이 다양한 음악을 함께 연주했습니다. 1965년 프레드 앤더슨 (Fred Anderson) 과 필 코란 (Phil Cohran) 과 함께 크리에이티브 뮤지션 (AACM)을 위한 협회를 창설했습니다.

Jarman의 솔로 녹음 경력은 Spark Word 및 "작은 악기"와 같은 비표준 녹음 방법을 포함하는 Delmark Label의 두 가지 릴리스로 시작되었으며, 후자는 Jarman 및 Mitchell이 ​​Art Ensemble의 효과에 사용할 기술이었습니다. 1966 ~ 1968년 Fred Anderson (tenor sax), Billy Brimfield (trumpet), Charles Clark (bass), Christopher Gaddy (piano), Thurman Barker (drums)등이 참여했습니다. 그러나 1969년 Clark and Gaddy는 모두 죽었고 Jarman은 그의 그룹을 해체했습니다.

The Art Ensemble of Chicago과 평등 관심사

그의 밴드 메이트 클라크 (Clark)와 가디 (Gaddy)가 1969년에 사망한 직후, Jarman은 1967년 Roscoe Mitchell Art Ensemble에서 Mitchell, Maghostut 및 Lester Bowie (트럼펫)에 합류했습니다. 그룹은 나중에 드럼에 돈 모이 (Don Moye) 가 추가되어 라운드 아웃 될 예정입니다. 이 밴드는 결국 The Art Ensemble of Chicago(AECO)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 그룹은 다른 이유로 무대 위에서 의상을 입는 것으로 유명했습니다. Jarman은 "다양한 문화에서 유래된 샤머니즘적인 이미지"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룹은 파리로 1969년에 이주했고 Threadgill 과 베이스 연주자 Fred Hopkins와 함께 재즈 트리오 Air 를 형성해 갔던 위대한 드러머 Steve McCall을 포함하게 됩니다. 1970 년대 시카고로 돌아온 Jarman은 시카고의 하이드 파크 (Hyde Park) 뮤지션의 건물에서 Malachi Favors 를 룸메이트로 지내며 살았습니다. 1983년 시카고에서 뉴욕 브루클린으로 옮겨 그 당시부터 살았습니다.

Jarman은 1993년까지 앙상블과 함께 머물렀습니다. 그는 자신의 영적 실천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그룹을 나눴습니다. 그는 "정화 과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움직임은 처음에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그는 1994년 편직 공장에서 열린 AECO 추수 감사절 주말 공연에서 무대에 출연하지 않을 때 Jarman의 건강에 대한 추측설이 나돌았습니다. 1996년 1월에 그는The Scott Fields Ensembles' 48 Motives와 2 개의 CD를 녹음했으며, Fields가 제작한 Marilyn Crispell의 콘서트, 듀오 CD Connecting Spirits를 1996년까지 연주했습니다. 나중에 그의 친구이자 AACM 동료인 Leroy Jenkins 는 그에게 시카고의 Myra Melford 와 함께 트리오에 가입하도록 요청했는데, 결국 그는 Equal Interest라고 불리게 될 것입니다. 음악 없이 3 년을 되돌아보면, Jarman은 "나는 그것을 깨닫지 못했지만, 실제로 여러면에서 나를 우울하게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 때 그의 음악으로 그의 불교 가르침을 통합하는 방법의 실현에 지도한 챔버 오케스트라 곡을 쓰도록 위임되었습니다. Jarman은 2003년 1월에 AECO로 돌아왔습니다 .

Jarman은 색소폰 및 클라리넷과 함께 목판 악기의 거의 모든 멤버와 다양한 타악기도 연주합니다. 상대적으로 전통적인 재즈 라인업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더 큰 오케스트라를 위해 작곡했으며 음악가와 댄서를 위한 멀티미디어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영성

Jarman은 그의 음악적 업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지만, Zen Buddhism 과 aikido의 관행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그는 시카고의 하이드 파크 부근에서 1970년대 초 합기도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1990년에 선불교를 공부하기 시작했고 일본 교토의 Higan Honganji Honzon 을 포함하여 동부 아시아의 여러 수도원을 방문했습니다. 몇 년 후, 뉴욕 브루클린에서 자신의 합기도 도, 지키 신칸 ( Jikishinkan ) ( "직접 정신 트레이닝 홀") 을 열었습니다. 그는 지금 Jodo Shinshu 성직자이고, aikido에서 godan (5단 흑색 벨트)의 계급입니다.



5.


Famoudou Don Moye(1946년 5월 23일)는 미국 재즈 타악기와 드러머입니다. 그는 the Art Ensemble of Chicago과의 관계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아프리카와 카리브해 타악기와 리듬 테크닉을 잘 알고 있습니다.

역사

이른 삶과 디트로이트 프리 재즈

Moye는 뉴욕의 Rochester에서 태어났으며, 청소년 시절에 다양한 드럼과 나팔단과 교회 합창단에서 공연했습니다. Moye는 자신이 정말로 "나팔 소리에 호감이 없고 ... 드럼에 끌리는 정도"라고 논평했습니다. 그는 또한 이 시간 동안 바이올린 레슨을 받았습니다. Moye는 케니 버렐 (Kenny Burrell) 과 지미 맥그리프 (Jimmy McGriff) 와 같은 음악가를 호스트로한 재즈 클럽이 있는 지역 사회 클럽에서 일한 후 어린 나이에 재즈에 노출되었습니다. 그의 가족도 음악을 좋아했습니다. 그의 삼촌은 색소폰을 연주 했으며 그의 아버지는 드럼을 연주했습니다. 또한 그의 어머니는 Mahalia Jackson을 보기위해 그를 "별빛 아래의 오페라"opera under the stars""와 같은 다양한 공연에 데리고 갔습니다.

Moye는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의 Wayne State University에서 타악기를 공부 했습니다 . Moye는 그의 멘토가 된 트럼펫 연주자 Charles Moore와 함께 건물에 살았습니다. Moye는 가나와 같은 아프리카 국가 출신의 음악가와 Moore의 밴드인 Detroit Free Jazz를 포함한 아프리카 문화 앙상블 (African Cultural Ensemble) 그룹에서도 활동했습니다. 이 무렵 그는 무어의 거주지 안팎으로 회전문으로 드나드는 음악가들의 인해 처음으로 크리에이티브 뮤지션 (AACM) 협회를 만났습니다. 1968년 초 Moore의 밴드는 유럽을 여행했으며 Moye는 앞으로 2 년 동안 아프리카 북부를 여행하고 대륙을 방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Art Ensemble of Chicago과 지도자들

1969년 AEC는 Roscoe Mitchell, Joseph Jarman (saxophones), Lester Bowie ( Trumpet ) 및 Malachi Favors Maghostut ( bass )의 타악기가 없는 4 중주곡으로 보강되었습니다. 이 그룹은 대서양을 건너 유럽 전역에서 활동하기위해 도착했습니다. 당시 Moye는 프랑스의 학생과 예술가 센터에서 파리의 리허설과 공연을 가졌습니다. Art Taylor 와 Johnny Griffin 같은 음악가들과 공동으로 연습했습니다. 미첼이 센터에서 다시 Moye를 만났을 때 그는 Moye에게 이미 시카고 아트 앙상블 (Art Ensemble of Chicago)로 알려진 자신의 그룹에 가입하라고 요청했으며 유럽 레이블 BYG Actual에서 3 건의 발매를 포함하여 여러 음반을 발매했습니다. 이 녹음은 타악기를 특징으로 했지만 모든 타악기는 Mitchell, Bowie, Favors 또는 Jarman이 연주했습니다.

Moye가 1970년대 초에 미국으로 돌아온 후에, 그는 일리노이 주 시카고에 정착하기 전에 미주리 주 세인트루이스 에 있는 Black Artists Group과 함께 연주했습니다. 그는 AEC에서 여전히 연주하면서 Henry Threadgil과 함께 Air의 멤버였던 동료 타악기 연주자인 Steve McCall과 함께 듀오에 합류했습니다. 1980년대 중반 Moye는 AEC 회원인 Bowie, Chico Freeman, Arthur Blythe, Cecil McBee 및 Kirk Lightsey로 구성된 재즈 그룹에 합류했습니다. Moye는 또한 자신의 밴드의 리더로서 수많은 솔로 앨범을 녹음했습니다. Moye는 AEC와 함께 다시 여행하고 기록했는데, 1999년 Bowie의 죽음으로 타격을 입었습니다. Famadou Don Moye는 자신의 연주 스타일을 "Sun Percussion"으로 언급합니다. 90년대에 그가 이끌었던 다른 그룹에는 Joseph Jarman / Famoudou Don Moye 매직 트라이앵글 밴드와 Sun Percussion Summit ( Enoch Williamson 과 함께)이 있으며, 후자는 " 아프리카 계 미국인 타악 음악의 전통을 탐구하는 단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