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 재즈의 마스터 로스코 미첼의 연주를 들으며 하루를 보냈다.
난해한 그의 연주에서 나는 무엇을 읽고 느꼈을까?
수많은 코드가 진행되는 여백 속에 오롯이 변하지 않고 있는 나 자신을 타인화시키며
늘 부족하고 어리섞지만
참 애를 쓰는 나를 발견한다.
존재라는 것은
그렇듯,
애를 쓰는 것,
변화하려 애를 쓰면 쓸수록
어깨는 무겁고,
지칠 때도 있지만,
허허,
또 하루가
진진하였음에 위로를 찾는다.
ECM발매 앨범이라
한 곡밖에는 들을 수 없었지만
프리재즈의 난해함보다는
여백에서 오는 애씀,
삶의 모습을
진지하게 표현해려 애쓰는
마스터들의 숨결을 듣는다.
Roscoe Mitchell의 라이브 앨범 Composition/Improvisation Nos. 1, 2 & 3(2007년)
레이블: ECM
녹음일: 2004년 9월 독일 Munich에서
발매일: 2007년
길이: 01:19:08
스타일: Avant-Garde Jazz/Free Jazz/Modern Composition/Structured Improvisation
Free Improvisation
Track listing(모든 곡은 Roscoe Mitchell의 작곡)
1."Movement I" - 13:36
2."Movement II" - 4:07
3."Movement III" - 18:35
4."Movement IV" - 5:42
5."Movement V" - 3:54
6."Movement VI" - 3:17
7."Movement VII" - 9:12
8."Movement VIII" - 14:48
9."Movement IX" - 5:57
Personnel
Roscoe Mitchell - soprano saxophone
Evan Parker - tenor saxophone, soprano saxophone
Anders Svanoe - alto saxophone, baritone saxophone
Corey Wilkes - trumpet, flugelhorn
John Rangecroft - clarinet
Neil Metcalfe - flute
Nils Bultmann - viola
Philipp Wachsmann - violin
Marcio Mattos - cello
Craig Taborn - piano
Barry Guy, Jaribu Shahid - bass
Paul Lytton, Tani Tabbal - drums, percussion
http://me2.do/FfKqsxSC
AllMusic Thom Jurek 리뷰
슬립 케이스 뒷면에 있는 이 앨범 날짜의 라인업을 한 번 살펴보면 일부 아방가르드 팬의 눈썹을 올리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라인업의 연주자와 악기의 구성은 너무나 미세한 녹음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Roscoe Mitchell은 소프라노 색소폰을 독점적으로 연주합니다. 테너와 소프라노의 Evan Parker, 리듬 섹션의 드러머 Tani Tabbal과 Paul Lytton, 베이시스트 Jaribu Shahid 와 Barry Guy ; 피아노에 Craig Taborn ; Philipp Wachsmann , Nils Bultmann 및 Marcio Mattos 가 포함된 현악 트리오. 플루트 주의자 Neil Metcalfe ; 알토와 바리톤 색소폰에 Anders Svanoe ; Corey Wilkes는 트럼펫과 플뢰겔혼을 John Rangecroft은 클라리넷을 연주한다. 미국과 영국 출신인 연주자들은 Mitchell 의 Note Factory 및 Parker 의 Electro-Acoustic Ensemble의 멤버로 주로 구성됩니다. 총체적으로 그들은 Transatlantic Art Ensemble(대서양 횡단 미술 앙상블)로 알려져 있습니다. Mitchell 의 전설적인 Art Ensemble of Chicago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라인업의 구성 또한 전설입니다. 2004년 뮌헨에서 생방송으로 녹음 됨 - ECM의 본거지 - 작곡 / 즉흥 연주 1, 2 및 3 번은 9 개의 섹션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ECM을 위해 아트 앙상블이 녹음된 지 25 년 후에 제공됩니다. 작품은 조용하고 고의적으로 현대 클래식 음악과 같은 느낌을 갖습니다. 공간은 현악기, 피아노 및 진행 중인 팀파니 안내자의 역할만큼 프리미엄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불을 뿜어대는 연주가 없습니다. 13 분 30 초에 걸쳐 무언가를 향해 걸어가는 미스테리와 심의로 가득 차있는 조용하고 편한 곡들입니다. 드러머들이 즉흥 연주를 시작했을 때 짧은 초반 부분에서는 추상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지만 감각은 더욱 보완적입니다.
전체 밴드는 짧고 약간 흔들리는 멜로디 라인에 들어갑니다. 짧은 멜로디 라인은 짧은 침묵과 제 3 섹션의 스트링 사이에 긴장감을 주며 결국 fire breathing(불을 뿜는 듯하는 연주)이 시작됩니다. 각 연주자들로부터 아주 훌륭하게 이끌어 냈고 앙상블은 곡이 추구하는 쪽으로 하나씩 움직였고, 음악가들은 서로 경계를 넘어 훨씬 더 웅장한 곳으로 서로에게 다가갑니다. 긴장감은 개별 플레이어가 서로 관여하면서 수집되고, 나누어지고, 공개됩니다. Taborn 은 길이가 18 분을 넘는 섹션에서 그의 타악기 코드 보이스로 모든 것을 강조 합니다. 더 짧은 4 분 내지 5 분간의 인터플레이는 새로운 단계를 창조하며 동일한 일반적인 방향을 설명하면서 청취자를 소리와 탐구의 지하 공간, Mitchell의 지하 우물로 유혹합니다.
이 "득점 된"즉석 작업의 나머지 부분은 적합합니다. 피아노와 바이올린, 바리톤 색소폰과 더블베이스, 또는 소프라노와 클라리넷과 같은 악기는 각각 "Movement VII"와 "Movement VIII"라는 긴 섹션에서 길이가 긴 라인과 시퀀스로 서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나머지 밴드들은 작품에 명확한 진입점을 줍니다. 마지막 곡, 6 분 이내에 현들로 충분하고 알맞게, 솔로와 하모니적 조화와 불협화음으로 적절하게 시작됩니다. 타본 (Taborn) 과 타뷸 (Tabbal) 은 전체 작업이 그 천국의 신비에 속삭이기 바로 전에 빈틈없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그것이 끝났을 때, 마치 듣지 못한 경험을 상기시키는 불확실한 길이의 열린 공간이 있는 것처럼, 마치 청취자의 공간에서 그것을 위한 장소를 개척하고 그것이 끝났다고 느끼게 합니다. 에코, 끊임없이 떨어지는 것, 한 마디로 한 마디, 한 마디로 한 마디로 침묵합니다.
Roscoe Mitchell (1940년 8월 3일, 미국 일리노이 주 시카고에서 태어났다)은 "기술적으로 탁월한 - 색소폰 학자"로 알려진 미국 작곡가, 재즈 기악가 및 교육자이다. Penguin Guide to Jazz는 아방가르드 재즈에서 그를 "핵심 인물"중 한 명으로 묘사했습니다. All About Jazz는 그가 지난 35년 동안 "현대 음악의 선두에 서있다."고 말합니다. The New York Times의 Jon Pareles 비평가는 Mitchell이 "우상적인 인물로서 자격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Mitchell은 밴드 리더로 자신의 작품 외에도 시카고 아트 앙상블 (Art Ensemble) 과 AACM (Creative Musicant Advancement) 협회를 공동 설립 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역사
이른 인생
미첼은 일리노이 주 시카고에서 자랐으며, 12 세 무렵에는 색소폰과 클라리넷을 연주했습니다. 그의 가족은 항상 음악에 종사하면서 음악적 배경을 지녔을 뿐 아니라 아이였을 때 여러 가지 스타일로 연주했습니다. 그의 형제인 Norman은 특히 Mitchell에게 재즈를 소개했습니다. 시카고의 Englewood High School에 다니는 동안 그는 클라리넷에 대한 그의 연구를 촉진 시켰습니다. 1950 년대에 그는 미 육군에 입대하여 독일 하이델베르그에 주둔하고 동료 색소폰 연주자인 알버트 에이러 (Albert Ayler)와 루빈 쿠퍼 (Rubin Cooper)와 함께 연주했습니다. 그 중 Rubin Cooper는 “미첼 (Mitchell)은 나에게 많은 것들을 가르쳐 주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독일에서 하이델베르크 심포니의 첫 클라리넷 연주자로 연구했습니다. 미첼은 1960 년대 초 시카고 지역으로 이주하여 윌슨 단기 대학 (Wilson Junior College) 학부생인 Malachi Favors( 베이스 ), Joseph Jarman, Henry Threadgill 및 Anthony Braxton (모두 색소폰 연주가들)과 함께 밴드에서 공연했습니다. Mitchell은 Muhal Richard Abrams 와 함께 공부했으며 1961년부터 시작된 그의 밴드 Muhal Richard Abrams' Experimental Band에서 연주했습니다.
AACM 과 Art Ensemble of Chicago
1965년 미첼은 Jodie Christian (피아노), Steve McCall (드럼) 및 Phil Cohran (작곡가)와 함께 비영리 단체 Creative Musicians (AACM)의 발전을 위한 최초의 회원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 다음 해 Mitchell, Lester Bowie (트럼펫), Kalaparusha Maurice McIntyre (테너 색소폰), Favors, Lester Lashley (트롬본) 및 Alvin Fielder (드럼)는 첫 번째 스튜디오 앨범 Sound를 녹음했습니다. 앨범은 장난감과 자전거 뿔과 같은 "정통성이 없는 장치"로 녹음한 밴드 덕분에 뉴욕에 기반을 둔 프리 재즈 연주자들의 외향적인 작업에서 벗어났습니다. 1967년 미첼 (Mitchell), 보위 (Bowie), 호의 (Favors) 그리고 때로는 로즈코 미첼 아트 앙상블 (Roscoe Mitchell Art Ensemble), 그 다음 아트 앙상블 (Art Ensemble)으로 공연했으며, 1969년 마침내 시카고 예술 앙상블 (Art Ensemble of Chicago) 그룹은 Paul Butterfield의 밴드에 합류하기 전에 짧은 기간 동안 드럼에 Phillip Wilson을 포함 시켰습니다. 이 그룹은 윌슨이 떠난 후 어떤 타악기 연주자도 없이 유럽에 도착해 1969년부터 1971년까지 유럽에서 살고 공연했습니다. 무효를 채우기 위해 미첼 (Mitchell)은 "스스로 타악기로 진화했다"고 논평했다. 밴드는 그 당시 유럽에 살고 있었으며 Mitchell가 이전에 함께 연주했던 타악기 연주자, Don Moye를 영입했습니다. 공연을 위해 밴드는 종종 화려한 아프리카의 의상을 입고 얼굴을 색칠했습니다. 시카고 아트 앙상블은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아마도 가장 높은 찬사를 받은 재즈 밴드"였다고 묘사되어 왔습니다.
Creative Arts Collective 와 그 이상
미첼과 다른 사람들은 1971년에 미국으로 돌아왔습니다. 3 년 동안 시카고에 돌아온 후, 미첼은 1974년 AACM과 비슷한 음악적 미학을 지닌 CAC ( Creative Arts Collective)를 설립했습니다. 그룹은 미시간 주 East Lansing에 있었고 Michigan State University의 강당에서 자주 공연되었습니다. Mitchell은 또한 1970년대 초반 Sound Ensemble을 창설했으며, Mitchell, Hugh Ragin, Jaribu Shahid Tani Tabbal 및 Spencer Barefield로 구성된 그의 말로는 "CAC의 파생물"을 형성했습니다.
1990년대 미첼은 Pauline Oliveros, Thomas Buckner, Borah Bergman 과 같은 작곡가 / 아티스트와 함께 클래식 음악을 실험하기 시작했으며, 후자의 두 명은 Mitchell과 Trio Space 라는 트리오를 결성했습니다. 버크너는 1990년대 후반에 미첼 (Mitchell)과 제럴드 오시타( Gerald Oshita)와 함께 또 다른 그룹의 일원이었습니다. 그는 1992년 Sound Factory Ensemble의 또 다른 진화로 여러 기존 및 새로운 공동 작업자와 함께 Note Factory 를 만들었습니다.
그는 위스콘신 매디슨 (Madison, Wisconsin) 지역에서 살았으며 재조립된 시카고 아트 앙상블 (Art Ensemble of Chicago)에서 공연했습니다. 1999년 밴드는 Bowie의 죽음으로 엄청난 타격을 입었지만 Mitchell은 Allaboutjazz.com 편집장 Fred Jung과의 인터뷰에서 간단히 "You can not that"라고 말하면서 그룹에서 자신의 지위를 재검토하겠다는 충동을 털어 놓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밴드는 계속 활동했습니다.
미첼 (Mitchell)은 여러 앙상블과 콤비네이션을 가진 젊은 뮤지션들과 작업할 지점을 만들었는데, 그 중 다수는 첫 번째 앙상블 음반 녹음이 이루어질 때 아직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시카고를 중심으로, 이 연주자에는 트럼펫 연주자 Corey Wilkes, 베이시스트 Karl EH Seigfried 및 드러머 Isaiah Spencer가 포함 됩니다.
2007년 Mitchell은 현재 살고있는 캘리포니아 주 오클랜드에 있는 Mills College에서 Darius Milhaud 작곡 위원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Mitchell은 영국 Minehead에서 열리는 Neutral Milk Hotel의 Jeff Mangum 이 2012년 3월 영국의 Minehead에서 열리는 All Tomorrow's Parties 축제에서 Neutral Milk Hotel의 Jeff Mangum에 의해 선택받아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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