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fford Brown - trumpet
Max Roach – drums
Sonny Rollins – tenor saxophone
Richie Powell – piano, celesta
George Morrow – double bass
오늘이 앨범은 위대한 테너 색소포니스트 Sonny Rollins가 함께 연주하는 Clifford Brown/Max Roach Quintet의 공식적인 마지막 앨범(클리포드 브라운과 로치 파웰이 1956년 6월 26일, 교통사고로 사망)이며 이 시대의 하드 밥 연주의 클래식입니다. 클리포드 브라운과 소니 롤린즈가 "What Is This Thing Called Love," "I'll Remember April," 그리고 재미있는 편곡 버전인 "Love Is a Many Splendored Thing를 기념비적인 버전으로 완벽하게 함께 연주한 앨범으로 유명합니다.
Clifford Brown, Max Roach의 스튜디오 앨범
Clifford Brown and Max Roach at Basin Street(1956년)
레이블: EmArcy, Verve, Trip Records (reissue)
녹음일: 1956년 1월 4일, 2월 16일 - 17일
발매년: 1956년
길이: 46:03
스타일: Hard Bop
프로듀서: Bob Shad
Clifford Brown and Max Roach at Basin Street (aka At Basin Street)은 Clifford Brown and Max Roach퀸텟에 의해 연주된 1956년 앨범으로 공식적으로 녹음된 퀸텟의 마지막 앨범이다. 또한 이 앨범은 브라운과 피아니스트인 리치 파웰 (Richie Powell) 은 그해 말에 사망하기 전에 기록한 마지막 메이저 앨범 중 하나였으며 그 다음은 소니 롤린스 플러스 (Sonny Rollins Plus) 4 였다. 이 앨범은 Allmusic 에세이 "Hard Bop"에서 Scott Yanow 가 17 곡의 Essential Hard Bop Recordings 중 하나로써 정의 되었다.
Track listing(7번 트랙을 제외한 모든 트랙은 Richie Powell에 의해 편곡됨)
1."What Is This Thing Called Love?" (Cole Porter) – 7:33
2."Love Is a Many-Splendored Thing" (Sammy Fain, Paul Francis Webster) – 4:46
3."I'll Remember April" (Gene de Paul, Patricia Johnston, Don Raye) – 9:15
4."Step Lightly (Junior's Arrival)" (Benny Golson) – 3:33
5."Powell's Prances" (Richie Powell) – 3:29
6."Time" (Richie Powell) – 5:06
7."The Scene Is Clean" (Tadd Dameron, arr. Dameron) – 6:06
Bonus tracks included on the 2002 CD release:
8."Gertrude's Bounce" (Richie Powell) – 4:10
9."Flossie Lou" (Dameron) – 3:56
10."What Is This Thing Called Love?" – 8:24
11."Love Is a Many Splendored Thing" – 3:48
12."I'll Remember April" – 9:38
13."Flossie Lou" – 4:01
Personnel
Clifford Brown - trumpet
Sonny Rollins – tenor saxophone
Richie Powell – piano, celesta
George Morrow – double bass
Max Roach – drums
http://me2.do/5uPFfQcr
Clifford Brown & Max Roach - 1956 - At Basin Street - 02 Love Is A Many Splendored Thing - YouTube
http://me2.do/5DOesvtv
Clifford Brown & Max Roach - 1956 - At Basin Street - 03 I'll Remember April - YouTube
http://me2.do/GX8VbPfd
Clifford Brown & Max Roach - 1956 - At Basin Street - 04 Step Lightly (Junior's Arrival) - YouTube
http://me2.do/x3o9RuKJ
Clifford Brown & Max Roach - 1956 - At Basin Street - 05 Powell's Prances - YouTube
http://me2.do/52OGuJ3t
Clifford Brown & Max Roach - 1956 - At Basin Street - 07 The Scene Is Clean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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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fford Brown & Max Roach - 1956 - At Basin Street - 08 Gertrude's Bounce - YouTube
http://me2.do/xmgnv9kK
Clifford Brown & Max Roach - 1956 - At Basin Street - 09 Flossie Lou - YouTube
http://me2.do/xTYnuhSr
Clifford Brown & Max Roach - 1956 - At Basin Street - 10 What Is This Thing Called Love (alt take)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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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fford Brown & Max Roach - 1956 - At Basin Street - 11 Love Is A Many Splendored Thing (alt take)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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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fford Brown & Max Roach - 1956 - At Basin Street - 12 I'll Remember April (alt take)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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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fford Brown & Max Roach - 1956 - At Basin Street - 13 Flossie Lou (alt take)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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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lifford Brown (1930년 10월 30일 - 1956년 6월 26일), 일명 " Brownie "는 미국 재즈 트럼펫 연주자였습니다. 그는 교통사고로 25 세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단지 4년 분량의 녹음을 남겼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Donald Byrd, Lee Morgan, Booker Little, Arturo Sandoval 및 Freddie Hubbard 등 재즈 트럼펫 연주자들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그는 또한 주목할 만한 작곡가였습니다. 그의 작곡 중 2 곡인 "Joy Spring" 과 "Daahoud" 는 재즈 스탠더드가 되었습니다.
Brown은 1954년 Down That 비평가의 "New Star of the Year"에 대한 설문 조사에서 우승했습니다. 그는 1972년 비평가 설문 조사에서 Down Beat "Jazz Hall of Fame"에 입성했습니다.
전기
브라운은 델라웨어의 윌 턴 (Wilmington)의 진보적인 이스트 사이드 (East-Side) 동네에서 음악가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클리포드 (Clifford)는 Clifford 포함한 4명의 어린 아들들로 보컬 쿼텟을 조직했습니다. 10 살 경, 브라운은 아버지가 소유한 반짝이는 트럼펫에 매료되어 학교에서 트럼펫 연주를 시작했습니다. 13세, 고등학교에 입학 할 때,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트럼펫을 사주며 개인 교습을 받도록 했습니다. 고등학교 3 학년 때 Robert Boysie Lowery에게서 수업을 받고 "Lowery가 조직한 재즈 그룹"에서 연주했습니다. 그는 심지어 필라델피아로 여행하기 시작했습니다. 브라운은 그의 이웃에서 자부심을 갖고 하워드 고등학교에서 좋은 교육을 받았습니다.
브라운은 메릴랜드 주립 대학으로 전환하기 전에 델라웨어 주립대학교를 수학 전공으로 잠깐 출석했습니다. 메릴랜드 주립 대학은 다른 대학보다 풍요로운 음악 환경이었습니다. 닉 카탈 라노 (Nick Catalano)가 지적한 것처럼, 필라델피아로 가는 브라운의 여행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델라웨어 주립 대학에 입학한 후 빈번히 증가했습니다. 그의 기숙사가 도버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교실은 필라델피아에 있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브라운은 14 편의 재즈 지향 메릴랜드 주 밴드에서 연주했습니다. 1950년 6월, 그는 성공적인 공연이후 교통사고로 심각한 부상을 입었습니다. 그의 1년 동안의 입원 기간 동안, Dizzy Gillespie는 젊은 트럼펫 연주자를 방문하여 음악 경력을 추구하도록 그를 격려했습니다. 브라운의 부상은 그를 몇 달 동안 피아노 연주에 제한시켰습니다. ; 그는 결코 완전히 회복하지 못했고 일상적으로 그의 남은 생애 동안 어깨를 탈구된 채 지내야했습니다. 브라운은 전문적으로 음악을 연주하기 시작했으며, 재즈에서 가장 존경받는 트럼펫 중 하나가되었습니다.
Brown은 Fats Navarro에 의해 영향을 받았습니다. Navarro의 기술과 발명품의 훌륭함을 공유했습니다. 그의 사운드는 따뜻하고 둥글었으며 특히 악기의 전체 범위에서 일관되었습니다. 그는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매우 빠른 템포에서도 모든 노트를 분명하게 나타낼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그의 연주 속도의 인상을 높이는 역할을 했습니다. 하모니에 대한 그의 감각은 고도로 발달되어 복잡한 하모니적 진행 ( 코드 변경)을 통해 대담한 표현을 전달하고 비밥 하모니의 선형 "대수적"조건을 구현했습니다. 그의 업 템포의 탁월함에 더하여, 그는 발라드 공연에서 깊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그의 첫 번째 녹음 본은 R & B 밴드 리더인 Chris Powell 과 함께했으며 그는 Tadd Dameron, JJ Johnson, Lionel Hampton 및 Art Blakey와 함께 Max Roach 와 그룹을 결성했습니다. Clifford Brown & Max Roach Quintet은 베이스 연주자 George Morrow가 자신의 오리지널을 기고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그룹의 모든 멤버와 함께 하드 밥 스타일의 최고 수위를 자랑 했습니다. 브라운의 트럼펫은 원래 해롤드 랜드의 테너 색소폰과 제휴했습니다. Harold Land가 1955년 아내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떠난 후, 소니 롤린스 는 나머지 그룹의 구성원으로 합류했습니다. 그들의 손에 비밥 연주자들의 창의력의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깨끗한 삶을 살았던 브라운은 헤로인이 그의 재즈 세계에 미친 영향을 피했습니다. 브라운은 마약을 멀리하고 술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헤로인 중독에서 회복하고 있는 롤린스는 "클리포드는 내 개인적인 삶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그는 좋은 청결한 삶을 살면서도 여전히 재즈 뮤지션이 될 수 있다고 나에게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1956년 6월, Brown과 Richie Powell은 시카고에 다음번 모습을 보이기 위해 운전을 시작했습니다. Powell의 아내 Nancy는 Clifford와 Richie가 잠들 수 있도록 운전대를 잡았습니다. Bedford 서쪽의 Pennsylvania Turnpike에서 비가 오는 밤에 운전하는 동안, 그녀는 길을 벗어난 차를 통제하지 못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사고를 냈습니다. 이 세 명 모두가 충돌로 사망했습니다. 브라운은 델라웨어주 Delaware 윌밍턴Wilmington에 있는 Mt. Zion 묘지에 매장되었습니다.
유산
브라운과 함께 라이오넬 햄튼의 밴드에서 일을 했던 Tadd Dameron의 Big 10의 멤버였던 Benny Golson은 그에 대한 추억에 경의를 표하며 헌정하는 곡 "I Remember Clifford" 을 작곡했습니다. 음악가가 자신의 해석을 녹음하여 경의를 표한 이 작품은 재즈 표준이 되었습니다.
Blue Note 레코드사에서 녹음을 했던 듀크 피어슨 (Duke Pearson )은 1957년 앨범인 정교 스윙 (Sophisticated Swing)에서 캐논볼 애덜리의 퀸텟 (Cannonball Adderley Quintet)이 녹음한 "Tribute To Brownie"를 작곡했습니다. 그것은 또한 트럼펫 연주자 루이 스미스 (Louis Smith)에 의해 앨범에 실렸습니다. 여기 알토 색소폰에 캐논볼 (Cannonball)와 함께하는 루이 스미스 (Louis Smith)가 연주했습니다.
1954 년 브라운 ( Helen Merrill , EmArcy)과 함께 녹음한 Helen Merrill 은 1995년에 Brownie: Homage to Clifford Brown라는 앨범을 녹음해 브라운에게 헌정했습니다. 이 앨범은 트럼펫 연주자인 Lew Soloff, Tom Harrell, Wallace Roney 및 Roy Hargrove의 솔로 및 앙상블 작업을 특징으로 합니다.
아르투로 산도발 (Arturo Sandoval )은 클리브랜드를 기억하는 쿠바 출신의 두 번째 앨범을 브라운에게 헌정했습니다.
매년 Wilmington은 Clifford Brown Jazz Festival을 개최 합니다.
비디오 다큐멘터리인 Brownie Speaks 는 Wilmington 출신의 재즈 피아니스트인 Don Glanden의 수 년간의 연구 결과의 절정으로, Brown의 친구, 가족, 동시대인 및 추종자들과의 인터뷰를 포함합니다. Glanden의 아들 Brad는 이 인터뷰를 아카이브 자료 및 새로 촬영한 비디오 장면과 함께 편집했습니다. 다큐멘터리는 2008년 필라델피아 예술 대학 (University of the Arts) 에서 주최한 "Brownie Speaks" 라는 Clifford Brown Symposium심포지움에서 초연되었습니다. 3일간의 심포지엄은 Golson과 Lou Donaldson과 같은 Brown의 친한 친구들과 밴드 메이트였던 Marcus Belgrave, Terence Blanchard, John Fedchock 등 Brown으로부터 영감을 얻은 다른 예술가들의 공연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스페인의 엑스플로이테이션 영화감독인 헤수스 프랑코 (Jesús Franco)는 클리포드 브라운 (Clifford Brown)을 그의 뮤지컬 영웅 중 한 명에게 경의를 표하는 가명으로 사용했습니다.
1994년 Brown의 미망인인 LaRue Brown Watson은 Brown의 기억에 헌신하고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재즈에 대한 사랑을 고무시키는 501 (c) 단체인 Clifford Brown Jazz Foundation을 설립했습니다. 브라운의 손자이자 존경받는 베이 지역의 트럼펫 연주자이자 음악 프로듀서인 클리포드 브라운 3 세 (Clifford Brown III)의 요청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위대한 트럼펫 연주자를 칭송하는 송가인 "Clifford 's Chant" 의 미발표 곡은 1993년 작곡가인 Cy Green & Jimmy Miller가 작곡했으며 그들은 이 곡을 녹음하기 위한 재즈 아티스트를 찾고 있습니다.
2.
소니 롤린스Sonny Rollins/Walter Theodore "Sonny"Rollins(1930년 9월 7일 출생)은 미국 재즈 테너 색소폰 연주자로,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재즈 뮤지션 중 한 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70 년 경력에서, 그의 오리지널인 "St. Thomas", "Oleo", "Doxy", "Pent-Up House", "Airegin"등이 재즈 스탠더드가 되었다. 롤린스는 "가장 위대한 살아있는 즉흥 연주자."라고 불렸다.
이른 인생
롤린스는 미국령 버진 아일랜드 출신의 부모에게 뉴욕시에서 태어났다. 3 명의 형제 중 막내였던 그는 Harlem 중심부와 Sugar Hill에서 자랐다. 7 세 또는 8 세에 첫 알토 색소폰을 받았다. Edward W. Stitt 중학교에 다녔고 East Harlem의 Benjamin Franklin 고등학교를 졸업 했다. 롤린스는 피아니스트로 시작하여 알토 색소폰으로 바뀌었고 마침내 1946년에 테너로 바뀌었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재즈 전설인 Jackie McLean, Kenny Drew, Art Taylor 와 함께 밴드에서 연주했다.
1947년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롤린스는 전문적으로 공연을 시작했다. 그는 bebop 가수 Babs Gonzales ( JJ Johnson 이 그룹의 편곡자 였음)와 함께 사이드 맨으로 1949년 초에 첫 녹음을 했다. 그 후 몇 달 만에 존슨과 녹음하고 피아니스트 버드 파웰 (Bud Powell), 트럼펫 연주자인 팻 나바로 (Pats Navarro), 드러머인 로이 헤인즈 (Roy Haynes) 와 함께 " 하드 밥 "세션에 이름을 올리기 시작 했다.
1950 년 초 Rollins는 무장 강도로 체포되어 가석방으로 석방되기 전에 Rikers Island 감옥에서 10 개월을 보냈다. 1952년에 그는 가석방 조건을 헤로인으로 위반하여 재 체포되었다. 1951년에서 1953년 사이에 그는 Miles Davis, Modern Jazz Quartet, Charlie Parker 및 Thelonious Monk 와 함께 녹음했다. 돌파구는 1954년 피아니스트 호레이스 실버가 연주했던 마일즈 데이비스가 이끄는 5 중주로 유명한 작품 "Oleo", "Airegin", "Doxy"를 녹음했을 때였다.
1955년 롤린스는 미국에서 마약 중독자를 돕는 유일한 지원인 렉싱턴 (Lexington)의 연방 의료 센터 (Federal Medical Center)에 입원했다. 그는 거기에 있는 동안 실험적인 메타돈 치료에 자원하여 헤로인 습관을 깨뜨린 다음 시카고에서 한동안 살았으며 트럼펫 연주자인 Booker Little 과 함께 생활했다. 롤린스는 처음에 그의 음악가 정신을 손상시킬 것을 염려하여 절주를 선택하였고 그 후 더 큰 성공을 거뒀다.
비밥 시대 테너 섹소폰의 거장이었던 소니 롤린스(Sonny Rollins)는 방황과 수행, 은퇴와 복귀를 통해서 언제나 음악으로 회귀하였고, 존 콜트레인(John Coltrane)이 그러하였듯 자신만의 음악적 세계에 빠져 있었다. 그래서 템포를 무시한 무반주 즉흥연주의 세계 속에서 재즈 세션의 인터플레이와 리듬에서 해방되어 무조음악의 경지까지 그의 음악세계를 확장시켜왔다.
소니 롤린스의 테너 색소폰 연주 스타일은 콜맨 호킨스(Colman Hawkins)와 챨리 파커(Charlie Parker), 소니 시트(Sonny Sitt)의 비밥 스타일의 장점만을 갖추고 있다. 그래서 상당히 우아하고 정감어린 사운드는 소니 시트에게, 하드팝 스타일의 즉흥연주의 리듬감은 챨리 파커에게, 스윙감 넘치는 인터플레이는 콜맨 호킨스의 영향을 받았다.
1948년 CAPITOL레이블에서 재즈 보컬리스트 Babs Gonzalez의 녹음에 참여한 후 버드 파웰의 녹음, 마일스 데이비스의 세션맨으로 인기를 얻어 텔로니우스 몽크, 클리포드 브라운, 맥스 로취 등의 사이드맨으로 활동하면서 당대의 테터 섹소폰의 귀재로 평가받았었다.
1953년 롤린스는 모던 재즈 콰르텟과 함께 자신의 데뷔음반을 내놓고, 1956년 PRESITGE 레이블에서 그의 대표적인 명반인 <Saxophone Colossus>앨범으로 그의 대표적인 명곡 St.Thomas가 알려졌고, 그외 그가 작곡한 대표적인 명곡들 "Airegin", "Doxy", "Oleo"등이 하드밥의 명곡으로 재즈맨들에게 자주 연주되었다.
롤린스는 RIVERSIDE, BLUE NOTE, CONTEMPORY JAZZ, IMPULSE, MILSTONE레이블등에서 녹음활동을 하였고,프리재즈 연주의 대가 오네트 콜맨을 비롯하여 엘빈 존스, 베니 골슨, 그리고 그의 후배들인 조 헨더슨, 브래포드 마샬리스와 협연하기도 하였다.
롤린스는 자신의 음악세계에 한계가 오면 은둔생활을 몇 년씩 갖곤 하였고, 다시 음악계로 돌아오곤 하였다. 한 때는 거리의 악사까지도 하였다. 소니 롤린스의 대표적인 명반들은 주로 PRESTIGE레이블에서 초창기 데뷔시절부터 전성기 1960년대까지에 녹음한 음반들이 유명하다. <Saxophone Colossus>앨범을 비롯하여 <Moving Out>, <Tenor Madness>, <Way Out West>, <A Night at the Village Vanguard>음반이 대표적이다.
3.
Richard Powell (1931년 9월 5일 - 1956년 6월 26일)은 미국의 재즈 피아니스트, 작곡가 및 편곡가였다. 그는 더 오래되고 잘 알려진 형제 버드(Bue Powel/1924 - 1966)의 남동생으로 음악 발전에 그의 형의 영향을 받지 않았지만 둘 다 비밥 스타일로 주로 연주했다.
Richie Powell은 Phil Williphia와 New York City에서 일한 후 Paul Williams (1951 ~ 52)와 Johnny Hodges (1952 ~ 54)의 밴드에서 연주했다. 그는 1954년 봄에 트럼펫 연주자인 클리포드 브라운 (Clifford Brown) 과 드러머 맥스 로치 (Max Roach) 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5 중주곡의 피아니스트이자 편곡가가 되었다. 이 밴드는 the Grammy Hall of Fame inductee Clifford Brown & Max Roach를 포함한 미국 전역에서 광범위하게 연주했으며 스튜디오 및 콘서트 녹음을 발표 했다.
파월, 그의 아내, 그리고 브라운은 필라델피아에서 시카고까지 하룻밤 여행했을 때 자동차 사고로 사망했다. 파월은 사망 당시에는 인정을 받기 시작했지만 밴드리더로서 녹음할 기회는 없었다. 그는 장난스런 피아노 스타일로 연주했고 음악 인용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했다. 그의 상대적으로 무거운 터치와 왼손의 4 분의 사용(네 번 연속해서 건반을 누르는)은 동료 피아니스트 McCoy Tyner에 영향을 미쳤다.
이른 인생
Powell은 1931년 9월 5일 뉴욕시에서 태어났다. William, Jr.,과 7살 더 많은 형 Bud를 이은 3 명의 아들 중 막내였다. 그들의 부모는 William, Sr. 및 Pearl Powell이었다. 그의 가족은 뮤지컬 가족이었다 : 윌리엄, Sr.는 성큼성큼 걷는 듯한 연주를 하는 피아니스트였다. 윌리엄 주니어는 트럼펫 연주자와 바이올리니스트로 밴드를 이끌었다. 피아니스트 버드는 비밥 리더 중 한 명이 되었다.
Richie가 피아노를 택한 이유 중 하나는 드럼 레슨을 위해 근처에서 살았던 드러머인 Max Roach 를 괴롭혔고 결국 Roach는 그가 피아노를 연주 할 것을 제안했다. 그의 형 버드는음악적인 면에서 그의 동생을 전혀 돕지 않았다; 그 대신에 색소폰 연주자인 Jackie McLean의 전기 작가에 따르면, "피아니스트인 Richie Powell에게 화음을 가르쳐 준 Bob Bunyan이라는 훌륭한 피아니스트가 있었고, Richie는 Bunyan과 함께 공부하고 집에 가서 그의 형의 연습을 지켜보았다. Richie와 Jackie는 단단한 친구가 되었고 함께 리허설하는 데 익숙해졌다. " 또한 Richie는 Mary Lou Williams 와 함께 음악을 공부했고, 뉴욕 시립 대학에 다녔다.
최신의 삶과 직업
Richie는 1949년부터 1951년까지 필라델피아와 뉴욕시에서 일했다. 그는 Paul Williams (1951 ~ 52)와 Johnny Hodges (1952 ~ 54)의 밴드에서 연주했다. 윌리엄스의 R & B 지향 밴드에서 그는 1952년 말에 싱글 4 곡을 녹음했다. Powell은 또한 1954년 Hodges 의 앨범 Used to Be Duke에서 접속곡을 연주했다,
파월은 1954년 봄 로스 앤젤레스에서 호지스 밴드와 함께 있었는데, 로치는 트럼펫 연주자 인 클리포드 브라운과 공동으로 설립한 5중주의 새로운 피아니스트가 필요했다. Powell을 리치를 제안했고 받아 들여졌다. 그는 또한 5 중주곡 편곡자가 되었다. 그들은 많은 공연과 리허설을 실시한 후 EmArcy Records의 8 월 녹음 세션을 통해 첫 번째 앨범인 Brown and Roach Incorporated 를 만들었다. 같은 달, Powell는 가수 Dinah Washington의 곡에서 피아니스트와 편곡가로 합류했다. 9월에 5 중주는 샌프란시스코의 블랙호크에서 2 주일간 연주한 다음 달에 미국 동부를 여행하기 시작했다. 밴드의 색소폰 연주자인 Harold Land는 여행 할 때 "Richie는 언제나 숙녀들에게 인기가 있었습니다. 거의 모든 도시에서 하렘에 다녔죠.“라고 회상했다.
브라운과 로치와 함께하는 Powell를 위한 세션은 1월과 1955년 2월 동안에 뉴욕에서 일어났다. 1 월에서 자르는 대위는 Neal Hefti에 의해 편곡된 1월에 연주된 트랙들은 Clifford Brown with Strings란 앨범으로 발매되었다. 2월 세션은 앨범 Study in Brown으로 발표되었으며 이 앨범은 전년도 앨범 Clifford Brown & Max Roach의 트랙들이 포함되었다. 앨범 Clifford Brown & Max Roach는 1999년에 그래미 명예의 전당에 추가되었다. 1955 년 7월의 뉴포트 재즈 페스티벌에서 파월은 로치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워싱턴을 위해 연주했다. 같은 행사의 Brown–Roach의 퀸텟으로 녹음된 것들은 몇 십 년 후에 발매되었다.
테너 색소폰으로 Land를 대체한 Sonny Rollins의 5 중주는 1956년 초에 마지막 공식 앨범이 되었다. 앨범 Clifford Brown and Max Roach at Basin Street은 이전 앨범보다 훨씬 빠른 템포로 연주되었다. 몇몇 곡은 Powell에 의해 작곡되었다; 곡 "Time"에서 파월은 평소 연주하는 피아노 이외에 키보드로 연주되는 Idiophone인 셀레스트celeste로 연주했다. 또 다른 한 곡은 "Gertrude's Bounce"였다. 이 곡 연주로 Powell은 화가 Gertrude Abercrombie(1909년 2월 17일 ~ 1977년 7월 3일)가 걸어가는 방법을 묘사한 연주라는 감탄이 따랐다. "Powell 's Prances"의 3 번째 곡은 3 년 후에 Miles Davis에 의해 대중화된 형식인 보통의 코드 변화보다는 Brown과 Rollins가 즉석에서 즉흥 연주하는 모달곡이었다.
밴드는 토론토를 포함하여 1956년에 계속 여행했다. 2월 말 또는 3월 초, 필라델피아 근처에서 함께 여행한 Powell과 Rollins는 Powell의 자동차 사고를 당했지만 심각하게 부상당하지는 않았다. 5 중주는 Rollins의 지도력 하에 3 월에 프레스티지에서 앨범을 녹음했다. 이것은 Sonny Rollins Plus 4 로 발표되었습니다. 그들은 또한 4월과 5월에 Basin Street 클럽 (BBS)에서 CBS 라디오 방송을 전국적으로 방송했다. Brown–Roach 앙상블에 2년 동안 노출된 것은 파월이 자신의 권리로 인정받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했다.
1956년 6월 26일, 파월과 그의 부인인 낸시는 브라운과 함께 필라델피아에서 시카고까지 차로 밤새 여행했다. 베드포드 바깥의 펜실베니아 유료 도로에서 폭우가 닥쳤을 때, 낸시는 도로에서 추락하고 제방을 굴러 떨어진 차량에 대한 통제권을 잃어 버렸다. 세 명이 모두 즉시 사망했다. 낸시는 19 살, 브라운, 25살, 그리고 Powell, 24이었다.
연주 스타일
그는 스윙과 R & B도 연주했지만, 파웰은 비밥 연주자로 알려져 있었다. 여기에는 오른손으로 단하나의 음표를 생성하는 음표라인이 right-hand single-note lines이 포함된다. Brown과 Roach와의 연주에서, 그는 전래동요와 오페라를 포함하여 음악 인용문을 삽입하는 것을 좋아했다. Powell은 대개 앙상블에서 리듬 섹션의 일부로 연주했으므로 작은 밴드에서 그의 예를 거의 녹음하지 않았다. 1954년 한 세션에서 그는 "I'll String Along with You"을 트리오 버전으로 녹음했는데 “ 강한 흥미를 일으키는 무성한 음을 가진 무거운 하모니적 패턴”을 연주했다. Powell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또 다른 예외는 1954년 Hodges가 " Autumn in New York "을 녹음한 그의 확장된 소개 섹션이다. 여섯 년 후에 비평가 마크 마이어스의 말에 의하면 이 트랙에서 파월의 연주는 “Erroll Garner, Al Haig, Richie의 형인, Bud의 그늘이 느껴지는 장엄하고 바운스적 요소와 적절히 번성한 연주를 했다. 곡 'Autumn in New York'에서 우리는 비상한 재능을 타고난 빠르게 연주하는 드라마틱하고 장난스런 피아니스트의 연주를 들을 수 있다.”라고 언급했다.
영향
필라델피아의 Powell 형제들과 가까운 거리에서 자란 피아니스트 McCoy Tyner 는 상대적으로 무거운 키보드 터치와 피아노 소리가 좋아서 그의 영향을 받았다. Tyner는 또한 리치의 왼손 4 분의 사용을 들음으로써 화음 보이스에 대한 영감을 얻었다. Tyner의 피아노 음색은 젊은 재즈 피아니스트의 표준이 되었다.
4.
George Morrow (1925년 8월 15일, 캘리포니아 주 Pasadena에서 출생. 1992년 5 월 26 일 Orlando, FL에서 사망)는 재즈베이스 연주자였다.
Max Roach 와 Clifford Brown 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Morrow는 Sonny Rollins 와 Sonny Stitt의 녹음에도 등장했다.
군대를 떠난 후, George는 Charlie Parker, Sonny Criss, Teddy Edwards, Hampton Hawes 및 LA George에 있는 다른 뮤지션과 함께 샌프란시스코 (1948-53)에서 5 년을 보냈다. 종종 Bop City에 출연하여 Dexter Gordon, Wardell Gray, Billie Holiday, Sonny Clark 등과 함께 연주했다.
로치에 따르면 모로는 샌프란시스코 클럽에서 프리랜서로 일했는데 다른 두 명의 베이시스트가 로치의 제안을 거절한 후 모로가 합류하게 되었다고 했다. 이후 모로는 Clifford Brown-Max Roach Quintet의 모든 스튜디오 앨범에서 연주했다. 그 밴드가 Brown과 Richie Powell 사망 한 후, Morrow는 Max Roach의 밴드와 녹음을 계속했다. 그는 또한1976년 Disney World 하우스 밴드에 합류하기 전 1970년대 Anita O'Day와 함께 작업했다. 그는 한 번도 밴드리더로서 녹음을 하지 않았다.
5.
맥스웰 리뮤얼 로치 (Maxwell Lemuel Roach, 1924년 1월 10일 ~ 2007년 8월 16일)는 미국의 재즈 음악가이다. 타악기 연주자로 유명하며 작곡도 하였다.
아트 블래키(Art Blakey)와 더불어 재즈 역사상 가장 위대한 드러머로 평가받고 있는 맥스 로치(Max Roach)는 누구보다도 곡의 리듬을 잘 살려내는 연주자로서 전설적인 트럼페터 클리포드 브라운(Clifford Brown)과의 활동으로 큰 명성을 얻었던 아티스트이다.
1924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너주에서 태어난 맥스 로치는 가스펠 싱어였던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음악을 접할 수 있었다. 10살 때부터 드럼을 치기 시작하여 타고난 감각으로 주위 사람들을 놀라게 했던 그는 18살 때부터 클럽에서 정기적인 공연을 펼치며 전문연주자로서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이후 찰리 파커(Charlie Parker)와 디지 길레스피(Dizzy Gillespie)와의 짧은 연주활동 기간 중 그 뛰어난 실력을 인정받았던 맥스 로치는 43년 콜맨 호킨스(Coleman Hawkins)의 앨범에 참여하여 안정된 연주를 펼침으로서 재즈계의 관심을 얻어냈다.
이후 베니 카터(Benny Carter), 디지 길레스피(Dizzy Gillespie), 듀크 엘링턴(Duke Elington) 등 거장들의 앨범에 초빙되어 사이드맨으로서의 충분한 역할을 담당했던 그는 49년 마일스 데이비스(Miles Davis)의 명반 [Birth Of The Cool]에 참여함으로서 재즈 팬들로부터 가장 주목받는 드러머로 자리 매김 했다.
맥스 로치는 54년부터 트럼페터 클리포드 브라운과 활동하며 더욱 좋은 연주를 들려주었다. [Max Roach and Clifford Brown, Vol. 1,2]를 비롯하여 [Clifford Brown & Max Roach], [A Study in Brown], [Jam Session] 등 클리포드 브라운의 대표작들로 꼽히고 있는 일련의 작품들도 모두가 드러머 맥스 로치의 탄탄한 연주가 뒤받침 되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56년 클리포드 브라운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어쩔 수 없이 새로운 파트너를 찾아 나서야 했던 맥스 로치는 이후 케니 도햄(Kenny Dorham), 소니 롤린스(Sonny Rollins) 등과 손을 맞추며 [Max Roach Plus Four]와 같은 좋은 앨범을 발표하기도 했다.
50년대 후반부터 실험적인 재즈에 관심을 보였던맥스 로치는 많은 프리재즈의 음반에 참여하여 보다 진취적인 연주를 선보였다. 61년에는 그의 대표작중 하나인 [Percussion Bitter Sweet]를 발표하였는데 이 앨범은 에릭 돌피(Eric Dolphy), 부커 리틀(Booker Little), 애비 링컨(Abbey Lincoln)등의 실험적 뮤지션이 참여한 가운데 맥스 로치의 정확하고 감각있는 드러밍이 곁들여진 훌륭한 작품이었다.
62년에는 재즈 보컬리스트 애비 링컨과의 결혼으로 재즈계에 커다란 화제가 되었다.
이후 맥스 로치는 소니 클락(Sonny Clark) 트리오와 활동하며 여러 레코딩을 선보였지만 6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슬럼프에 빠져 한동안 별다른 활동 없이 조용한 시기를 보냈다. 70년에는 애비 링컨과도 이혼을 하고 말았다.
70년대 후반 좀더 아방가르드적인 재즈에 심취하게 된 맥스 로치는 아치 쉡(Archie Shepp), 세실 테일러(Cecil Tayler), 안토니 브랙스톤(Anthony Braxton) 등의 뮤지션들과 함께 하며 여러 앨범들에 참여하여 건재함을 과시했다.
80년대 접어들어 그는 그의 딸 맥신 로치(Maxine Roach), 테너 색소포니스트 오딘 포프(Odean Pope), 세실 브리지워터(Cecil Bridgewater) 등과 활동하며 [Scott Free], [Bright Moments], [To the Max]과 같은 후기 명작들을 발표하였지만 예전과 같은 명성을 얻지는 못하였다.
90년대 이후에도 그는 꾸준히 앨범을 발표하였으며 현재까지도 작곡과 공연에 몰두하며 노익장을 과시하고 있다.
그의 드럼연주는 많은 후배 뮤지션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항상 탐구하는 모습으로 새로운 시도를 보였던 그의 학구적인 자세는 오늘날 젊은 연주자들에게도 좋은 귀감이 되고 있다.
맥스 로치와 케니 클락은 재즈 드럼의 발전을 촉발시킨 중요한 인물들이다. 그중 맥스 로치의 경우 그간의 베이스 드럼의 울림에 의한 강력한 액센트 대신 라이드 심벌을 이용한 방식으로 비트를 강조했는 데, 이러한 시도는 당시로선 보기 힘든 것이었다. 이런 시도로 인해 드러머들은 보다 다양한 리듬 만들기가 가능해졌고 연주 접근방식 역시 응용이 다채롭게 될 수 있었다.
맥스 로치는 1924년 1월 10일 노쓰 캐롤라이나주 뉴랜드에서 맥스웰 레뮤엘 로치(Maxwell Lemuel Roach)라는 이름으로 태어났다.
맥스 로치의 어머니는 가스펠 싱어였는데, 이 때문에 그는 어머니로부터 음악적인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가 드럼을 치기 시작한 건 10살때부터다. 이때부터 그는 맨해턴 음악학교에서 정규 교육을 받으며 체계적인 트레이닝을 받았다. 이렇게 해서 18살 무렵엔 찰리 파커(Charlie Parker)나 디지 길레스피(Dizzy Gillespie) 등과 함께 Minton's Playhouse나 Monroe's Uptown House 잼에 참여해 일찍부터 네임밸류를 쌓기에 이른다.
맥스 로치는 1943년 콜맨 호킨스(Coleman Hawkins) 등과 함께 레코딩을 하는 데 이것은 그로선 첫 데뷔앨범이 되는 것이었다. 1945년에는 찰리 파커가 이끄는 그룹에 가입해 일련의 앨범들을 공개했다. 그러는 한편 적지않은 수의 재즈 뮤지션 음반에도 참가해 좋은 연주를 들려주었는데, 그 중 마일스 데이비스의 Birth of the Cool은 대표적인 앨범 중 하나이다.
맥스 로치는 찰스 밍거스와 함께 1952년 데뷔(Debut)라는 레이블을 설립해 Massey Hall 공연 등 재즈사에 길이 빛나는 일련의 앨범들을 발표한 바 있다. 그리곤 1954년 하워드 럼지(Howard Rumsey)의 라이트하우스 올 스타스(Lighthouse-All Stars)와 레코딩을 하고 이어서 LA로 가 퀸텟을 조직했다. 그가 클리포드 브라운(Clifford Brown)과 조직한 브라운/로치 퀸텟은 에마시(EmArcy) 레이블에서 50년대 하드밥을 대표할 수 있는 주옥같은 작품들을 공개하며 재즈팬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56년 클리포드 브라운이 사고로 죽자 깊은 슬픔에 빠져 잠시 음악을 중단하기도 했다. 그러다가 케니 도햄(Kenny Dorham), 소니 롤린스(Sonny Rollins) 등과 팀을 이루어 새로운 모습으로 재즈계에 등장했다.
이즈음 맥스 로치는 싱어 애비 링컨(Abbey Lincoln)과 알게 되어 그녀의 재능을 한껏 펼칠 수 있도록 음악적으로 많은 도움을 주었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이 둘은 1962년 결혼해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하지만 이들은 1970년에 헤어지고 맥스 로치는 또다른 류의 드럼 프로젝트를 조직하는 데 그것이 바로 M'Boom이다. 이 팀은 기타나 베이스, 또는 관악기 등 일반적인 멜로디 악기는 철저히 배제한 채 오로지 10개의 퍼커션으로 이루어진 타악기 앙상블이라는 점에서 크게 주목받았다. 퍼커션들로만 모인 이 프로젝트는 각각 멜로디와 리듬 등을 맡아 타악기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데에서 음악사적인 의의가 매우 크다.
70년대로 들어서며 맥스 로치는 앤서니 브랙스턴(Anthony Braxton), 아치 솁(Archie Shepp), 세실 테일러(Cecil Taylor) 등과 교류하며 아방가르드적인 사운드도 연주했다. 80년대엔 오데인 포프(Odean Pope), 세실 브릿지워터(Cecil Bridgewater), 타이론 브라운(Tyrone Brown) 등과 쿼텟을 조직해 예전과는 또 다른 형태의 연주를 추구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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