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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년 만에 다시 시작하는 23학번 대학 새내기의 분투기

사회 정서 학습 3 강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24. 4. 8.

 

 

 

43년 만에 다시 시작하는 23학번 초짜 철학도의 분투기


과목: 철학 상담의 이론과 실제

사회 정서 학습 3 강

* 사회 정서 학습이란? (SEL: Social Emotional Leanrning)
청소년이 자기의 정서를 인식하고 조절하며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보여주고 긍정적인 대인 관계를 형성하며 책임있는 의사 결정을 내리고 직면하고 있는 어떤 상황에 생산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지식, 태도, 기술을 획득하는 학습법
- 사회 정서 학습의 목적지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자신을 들여다보는 것(Insight)
- Insight를 통해 새로운 가치 창조로 이어질 수 있다.
- 새롭게 알게 되는 나의 강점, 나의 단점 즉, 빨리 드러나는 나의 강점은 많이 인식하나 나의 단점은 외면하거나 방치를 하는 경향이 있는데 사회 정서 학습이란 나의 감정 표현에 관련된 것으로 감정 인지, 감각 이해, 감정 표현, 공감, 공감을 통한 타인에 대한 이해, 이해를 통한 협력, 화합등으로 더 발전적인 관계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이 사회정서학습이 안내하는 교육의 목표이다.
- 감정 이해, 인식, 표현에 대해 살펴 보자.
- 사회정서학습을 접하면서 자기 자신을 들여다보면서 원할한 자기 분석, 이해(자신의 정서관리까지)를 할 수 있어 자신의 불편함, 거부감 등을 잘 관리해 좋은 결과에 이르는 웰빙존에 머물 수 있다.
- 교육은 반복을 통해 잘하도록 바꿔나갈 수 있다. (체화를 통해 자신의 역량으로 삼기)
- self talk(사회정서학습은 자신의 정서, 감각의 중요성을 더 강조한다.)
- 공감은 자신에 대한 이해로부터 나를 돌봐주고 나에게 친절함으로 시작한다. (자기 동정이나 연민이 아니라) - 이로부터 상대를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해 모든 결정은 주관적 신념을 바탕으로 자기 자신을 책임질 수 있고 그 결과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기술

1) 자기 인식 역량
- 학생이 감정과 생각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며 감정과 생각이 행동에 미치는 역 향력이며 자기 인식은 학생이 자신의 장점과 한계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고 스스로를 인 지하는 힘을 가진 학생들은 자신감과 효능감을 가진다.
- 메타 인지가 높은 사람이 되는 지름길이며 감정과 생각을 인식할 수 있다면 감정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감과 효능감(자존감)이 높아진다.

2) 자기 관리 역량
- 자기 관리 역량으로 학생이 다양한 상황에서 감정 생각 및 행동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으로 자기 관리 역량에는 학생이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충동을 통제하며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이 포함되며 개인 및 학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기 관리, 설정 및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을 포괄한다.
- 웰빙존(The Zone of Wellbeing):우리의 몸과 마음이 가장 선호하는 상태가 웰빙존이다. 정
서적으로 안정적이며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분노나 두려움을 느끼는 흥
분상태와 소진되거나 의욕상실에 빠져서 못 헤어 나올 수 있다. 즉 웰빙존을 벗어난 것
- 웰빙존을 유지할 수 있다면 그 자체로 정서관리를 이를 수 있다.
- 정서 관리가 잘 되려고 한다면 자신의 웰빙존을 탐색해 잘 인식해서 그런 상태로 돌아갈 수 있는 회복력을 키워야 한다.
- 흥분상태의 불안과 짜증을 자각하고(자기 인식) 웰빙존으로 돌아와서 자기 자신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스트레스 관리)
- 정서 지능 영역에서 자기 인식의 힘은 학습을 통화 강화되어 체화되면 자기 관리를 잘 할 수 있다.
- 당신은 언제 행복하신가요?
 

3) 사회적 인식 역량

- 학생이 다른 시각이나 다른 사람의 관점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배양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관점 취하기, 다른 사람의 장점 알아보기, 공감과 연민 보여주기, 다른 사 람의 감정을 배려하기, 이해와 감사 표현하기, 부당한 규범을 포함한 다양한 사회 규범 확 인하기, 상황별 요구 및 기회 인식하기, 조직과 시스템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해하기를 진행한다. 따라서 이런 역량을 가진 학생들은 가족과 학교, 그리고 지역 사회 지원 및 지원 하는 네트워크를 알 수 있다.

나의 경험을 통해서 타인을 향한 상대적인 이해를 높인다. (상대적 시각을 갖는다.)

나의 다름을 인정하는, 나를 통한 이해를 시작하고 나와 다를 수 있다는 사실에 공감한다.

 

4) ‘관계기술 역량

- 학생이 다양한 개인 및 그룹과 건강하고 보람 있는 관계를 설정하고 유지하는 능력이다. 이 를 배양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긍정적인 관계 형성하기, 문화 역량 입증하기, 팀워 크 및 협업 문제 해결하기 실습, 건설적으로 갈등 해결하기, 부당한 사회적 압력에 저항하 기, 그룹 내 리더쉽 발휘하기, 필요할 때 지원 및 지원 요청 또는 제공하기, 타인의 권리 옹 호하기를 진행한다. 관계 기술 역량을 가진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듣는 방법을 알고 명확하 게 의사 소통할 수 있으며 부적절한 사회적 압력에 저항하면서 협력적으로 갈등을 극복할 수 있다. 특히 이들은 필요할 때 도움을 구하고 도움을 줄 수 있다.

수평적 확장을 통해 협력하는 관계로 성장하는 것(사회적 동물인 인간)

타인들과의 협업과 공존의 가치를 키워나가는 것

사회적 상호작용의 관계이면서 각자의 웰니스를 추구하는 존재인 인간을 인식하기

나의 웰니스 추구의 과정 중에 다양한 형태를 직면하게 되는데 앞서 배운 사회정서학습을 통한 상대적 시각을 가지기 때문에 나의 해동에 대한 규범이 만들어지고(나의 규범) 공동체의 윤리 덕목을 스스로 자각해 나만의 웰니스가 아니라 공동체의 웰니스를 같이 추구해야한다. 공동체의 웰니스에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하도록 선택의 힘을 갖는 과정

 

5) 책임 있는 의사 결정 역량

학생이 자신의 개인적 행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건설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이

. 이를 배양하기 위해 호기심과 열린 마음을 보여주기, 정보, 자료, 사실 분석 후 합리적

으로 판단하는 방법 학습하기, 개인 및 사회 문제에 대한 해결책 파악, 자신의 행동이 가져

올 결과를 예측하고 평가하기, 비판적 사고능력이 학교 안팎에서 얼마나 유용한지 깨닫기, 개인 가족, 공동체의 안녕을 증진하는 역할 성찰하기, 공동체 및 제도적 영향력 평가하기 등을 진행한다. 이 역량이 배양되면 윤리적 기준과 사회적 규범 그리고 안전을 고려할 줄 알며, 현실적인 평가를 존중할 수 있다. 따라서 책임감 있는 의사 결정 역량을 보이는 학생 들은 자신의 행복 및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존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