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년 만에 다시 시작하는 23학번 초짜 철학도의 분투기
2주 차 ‘철학 상담 이론과 실제’ 수업은 한상모라는 분의 유튜브 강의를 듣고 사회 정서 학습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다.
강의를 듣고 내가 정리한 사회 정서 학습은 다음과 같다.
사회 정서 학습의 정의는 사람들에게 사회 정서적 역량을 기르는 즉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자기 인식), 자신의 감정과 생각, 행동을 효과적으로 통제(자기 관리)해 자신의 삶에 긍정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도록, 타인에 대한 공감(사회적 인식)을 느끼고 보여주며, 타인과 긍정적인 관계를 수립하고 유지(대인관계)하며, 책임 있는 의사 결정 능력을 가르치는 과정으로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실천하는 것은 단지 지식과 동기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는 것을 넘어서 기술을 얻는 것을 목표한다.
아랫글은 수업 내용이다.
2주 차 철학 상담 이론과 실제
1. 사회 정서 학습이란: 사회 정서 학습(Social and Emotional learning)은 어린이와 성인이 감정을 이해하고 관리하며 긍정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며, 타인에 대한 공감을 느끼 고 보여주며, 긍정적인 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하며, 책임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가르치는 과정이다.
2. 사회 정서 학습의 등장 배경
a) 1990년대 후반부터 학생들의 폭력과 총기 난사, 마약 투여 등이 미국의 심각한 사회적 문 제로 떠오른다.
b) 이에 대한 대응으로 학생들에게 이상적인 목표를 수립하고 가르치기보다 현실적인 목표를 수립하고 가르쳐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생겨 고상한 품성을 기르는 교육보다는 건강한 사회 구성원이 되기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을 갖추게 하는 교육이 시작된다.
c) 이로써 사회적 관계와 정서 관리에 초점을 둔 사회 정서 학습이 등장한다.
3. 왜 사회 정서 학습이 필요한가.
a) 건강한 사회 구성원이 되기 위해서는
b) 삶의 여러 장면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c) 자신의 문제와 타인의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관리하여 적절히 의사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함.
3. 사회 정서 학습은 개인의 문제 원인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
a) 상황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서 적절하지 않은 정서가 촉발하여 적절하지 않은 의사 결정과 행동이 나온다. 이러한 예로써 우연적이거나 의도가 확실하지 않은 사건, 우발적인 사건을 적대적으로 해석함에 따라 공격성(분노 정서)가 촉발되어 상대를 보복하거나 습격할 수 있 으며, 사회적 정보를 잘못 해석해 우울증이나 불안 등이 발생하고 인간관계의 결함이 발생 할 수도 있음.
b) 이러한 문제에 어떻게 접근할까?
- 정서적 문해력(정서적 지식, 정서 조절, 사회적 기술)을 기르기(차별적 정서 이론)
- 타인의 행동이나 상황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 형성하기(사회학습이론)
- 사회적 정보의 적절한 해석과 예상으로 바람직한 대한 선택 능력 기르기(사회적 정보 처 리 접근)
4. 사회 정서 학습은 무엇을 가르치나요?
- 자기 인식을 통한 자기 관리와 타인 인식(사회적 인식)을 통한 타인 관리(대인관계)를 통한 책임감 있는 의사 결정을 하도록.
- 사회 정서적 역량 다섯 가지: 자기 인식 역량
자기 관리 역량
사회적 인식 역량(타인 인식)
대인 관계 역량(타인 관리)
책임감 있는 의사 결정 역량
- 사회 정서 학습이란 사회 정서적 역량을 기르는 과정이다.
왜 학습이 아닌 과정인가? 이유는 사회 정서적 역량이 특별한 프로그램이나 방법만으로 기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을 둘러싼 환경을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조정함으로써 도 달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5. 사회 정서 학습 역량
1) 자기 인식 역량
자신의 감정과 생각, 그리고 행동의 영향을 정교하게 인지하는 능력으로 자신의 강점과 한 계를 정밀하게 평가하고 자신감과 긍정성을 갖는 것을 포함한다.
- 대표적인 하위 기술로는
a) 정서를 인식하고 이름 붙이기
b) 정서의 원인과 상황에 대해 이해하기
c) 자신의 가치와 강점 인식하기
d) 자신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기
e) 삶의 의미와 목적감 갖기
f) 긍정성과 자아 효능감 갖기
2) 자기 관리 역량
자신의 감정과 생각, 행동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으로 스트레스를 다루고 충동 을 억제하며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개인적, 학업적 목표를 향해 준비하고 행동하도록 하는 능력
a) 불안, 분노, 우울 같은 감정에 대처하기
b) 목표와 과제를 설정, 계획, 추진하기
c) 충동, 공격성, 자기 파괴적이고 반사회적 행동 통제하기
d) 희망과 낙관주의 활성화하기
e) 스트레스 조절하기
3) 사회적 인식 역량
다양한 배경과 문화를 가진 타인과 공감하고 타인의 관점을 취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사 회적, 윤리적 규범을 이해하는 능력, 가정, 학교, 공동체의 자원과 지원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
a) 존중하기
b) 경청하기
c) 공감하기
d) 역할 채택하기
4) 대인관계 역량
다양한 개인 또는 집단과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는 능력으로 분명하게 의사소통하기, 경청하기, 협동하기, 부적절한 사회적 압력에 저항하기, 갈등을 건설적으로 조율하기, 필요할 때 도움을 구하고 제공하기 등이 포함된다.
a) 정서 조절하기
b) 협력하기
c) 정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d) 갈등, 협상, 거절 관리하기
e) 분명하게 의사소통하기
f) 도움을 제공하고 요청하기
g) 관계 형성하기
5) 책임 있는 의사 결정 능력
윤리적 기준, 안전, 사회적 규범, 다양한 행동의 결과에 대한 현실적인 평가와 자신과 타인 의 복지에 대한 사려에 근거해 개인적 행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해 건설적이고 책임 있는 선택을 하는 능력
a) 사회적 의사 결정하기
b) 윤리적으로 성찰하기
c) 갈등 해결하기
d) 책임감 있게 행동하기
사회 정서 학습은 바람직한 행동을 실천하는 것은 단지 지식과 동기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는 것을 넘어서 기술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학생들에게 방법을 알게 하는 것이 아니라 기술을 얻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훈련을 통해 관찰하고 해보고 다듬어서 내 것(내 기술)으로 만들어야 한다.
학교는 이런 기술을 자연스럽게 가르치기 위한 훈련의 장이 되어야 한다.
사회 정서 학습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a) 명시적으로 가르치기: 정서 명명하기, 분노 조절하기, 현명한 선택하기 등의 사회적 기 술을 독립된 단원이나 차시로 배정하여 가르치기, 교과 관련 단 원에 배치해 가르치기
b) 은연 중으로 가르치기: 수업 도중 언어와 행동으로 사회 정서적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보여주기, 사회 정서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수업시간 규 칙을 만들어 학생들이 따르게 하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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