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년 만에 다시 시작하는 23학번 대학 새내기의 분투기 시리즈 61
레포트 제목
CES와 MWC에 대하여
내용: 정의, 내용, 연혁
과목명: 컴퓨팅적 사고와 코딩과제
레포트 목차
A: CES에 대하여
1. CES의 정의
2. CES의 내용
3. CES의 연혁
4. CES의 현재와 미래의 역할
B: MWC에 대하여
1. MWC의 정의
2. MWC의 내용
3. MWC의 연혁
4. MWC 2023에 대해
5. MWC의 현재와 미래의 역할
A: CES에 대하여
1. CES의 정의(공식 웹사이트 http://ces.tech)
CES는 "Consumer Electronics Show"의 약어로 소비자 전자 제품 쇼를 나타낸다. 이것 은 연례적으로 개최되는 전자제품 산업의 최신 개발과 혁신을 쇼 케이스하는 전시회와 회 의를 말한다. CES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기술 이벤트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매년 1월에 라스베이거스, 네바다에서 개최된다.
2. CES의 내용
CES에서는 제조업체, 기술 회사, 스타트업 및 산업 전문가들이 모여 새로운 제품과 기술 을 공개하고 시연한다. 이는 가전제품, 전자제품, 가전제품, 자동차 산업의 진보, 스마트 디바이스, 가상 현실, 로봇 공학 및 기타 분야를 포함한다. 이 이벤트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홍보하며, 산업 내 다른 사람들과 연결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CES는 또한 업계 리더 및 전문가가 현재의 트렌드와 미래의 기술 발전에 대해 논의하는 기조연설, 토론 패널 및 프레젠테이션도 포함한다.
또한 CES는 소비자 기술 트렌드의 방향을 제시하고 산업의 발전 방향을 영향을 미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것은 소비자들이 다음 해에 시장에서 볼 것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을 엿보게 해주는 행사이기도 하다.
3. CES의 연혁
- CES는 1967년에 뉴욕에서 처음으로 개최되었다.
- 2015년
주로 IoT, HDTV, 드론을 전시하였다.
- 2016년
건강을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가 두각을 내었다.
- 2017년
4차 산업혁명(초연결성, 초지능성)으로 가기 위한 기술들이 주로 전시되었다.
* 연결성 강조 : 스마트홈 (음성 제어)
* 인공지능의 보편화 : 자율 주행차, 로봇, 드론, 인공지능 비서 등
* 증강현실
* 5G LTE
* UHD-TV : 화질 개선에 초점
- 2018년
소비자 가전, 자동차, 로봇, 드론, 스마트홈, AR/VR, 3D 프린팅 등이 전시되었다.
- 2019년
5G를 통한 연결성 강화와 인공지능 시스템(AI)
* 인공지능 시스템을 결합한 자율주행차
* 차세대 디스플레이: OLED vs QLED
* IoT적용이 본격화 된 스마트 홈 백색 가전 분야
- 2020년
모빌리티, 인공지능, 차세대 디스플레이, 5G 통신망 등이 전시됐다. 현대자동차그룹은 PBV, PAV, UAM, Hub를 공개했으며, 삼성전자는 QLED 8K TV를, LG전자는 LG 올레 드 TV를 공개했다. 소니는 모빌리티 비전-S를 공개했고, 인텔은 미국 적십자사와 협력 한 미씽 맵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 AI기술 경험
* 스마트 모빌리티 : PBV, PAV, UAM, Hub 등
* B2B & B2C 로봇
* 음성 인식 기반 스마트 홈 서비스
* XR : AR/VR/MR의 총체
- 2021년
역대 최초로 온라인 형태로 개최됐으며 디지털 헬스, 디지털 전환, 로봇, 자동차 기술, 5G 연결, 스마트 시티 등이 전시됐다. LG전자는 씽큐앱을 통한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과 LG워시타워, 롤러블 디스플레이를 공개했고, 삼성전자는 IoT와 AI 기술을 활 용한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와 삼성 봇케어스, 삼성 봇핸디를 공개했다. 벤츠는 자체 제 작 인포테인먼트인 메르세데스 벤츠 유저 인터페이스를, 파나소닉은 배터리 기술의 우수 성 및 헤드업디스플레이 등의 인포테인먼트를 공개했다.
* AI,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기술 혁신
* 원격 진료 및 의료 서비스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로봇 & 드론 : 물류, 배송, 살균, 소독, 의료, 청소, 홈서비스 등
* 전기차, eVTOL
* 5G 연결성
* ESG 기반 스마트 도시
2022년
2021 CES와는 달리 온/오프라인 형식으로 개최됐으며 인공지능, 지능형 모빌리티, 헬스 테 크 등이 전시됐다. 현대자동차그룹은 로보틱스와 메타버스를 결합한 메타 모빌리티 비전을 공개했으며, 삼성전자는 마이크로 LED TV를 공개했다. LG전자는 AI 기반의 LG 옴니팟 을, 시에라 스페이스는 우주 비행선 드림 체이서를 공개했다.
* 로봇 & 메타버스 : 5G, IoT, PnD, VEX, MobED, 메타 모빌리티(스팟, 아틀라스 등)
* 데이터 기반 딥러닝 AI
* 푸드(헬스)테크 : COVID-19 휴대용 진단 키트,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 등 * 친환경(탈탄소)
* 우주 산업 : 민간 우주 여행 기술
- 2023년
모빌리티, 웹3.0, 메타버스, 차세대 디스플레이, 로보틱스, IoT/센서 등이 전시됐다. BMW는 미래형 전기차 노이에 클라세 콘셉트를 공개했으며, 메르세데스 벤츠는 새로운 전동화 전략을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을 공개했으며, 제로원은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을 소개하고 협업 중인 식스티헤르츠, 이모티브, 아고스비전, 셀플러스코 리아, 엑스와이지 등 스타트업 10개 사를 소개했다.
![](https://blog.kakaocdn.net/dn/be74QS/btsuQQNoln6/GDf3aBTQlKdCT5H9wLpUAk/img.webp)
CES 2023: Consumer Electronics Show
4. CES의 현재와 미래의 역할
이처럼 매년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CES는 크고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을 소개하고 보 여주는 무대가 된 것이다. CES는 전자 제품 산업에서의 5G 기술, 인공지능, 스마트 홈 기 술, 자율 주행 자동차, 가상 및 현실적인 경험 등의 핵심 트렌드를 여러 차례 선보이며 전 세계에서 수많은 기업 및 개발자에게 그들의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이고 널리 알리는 기회 를 제공하며 소비자 기술 산업의 미래를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B: MWC에 대하여
1. MWC의 정의
MWC는 "Mobile World Congress"의 약어로 모바일과 통신 산업에 대한 연례적인 전시회 및 회의를 나타낸다. GSM 협회가 주최하고 매년 2월에 열리는 세계 최대의 모바일 기기 박람회다(전자 제품 박람회). 온 세계의 모바일 관련된 사람들이 다 모인다.
2. MWC의 내용
- MWC에서는 모바일 디바이스 제조업체, 무선 통신사, 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모바일 산업 의 다른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최신 제품, 서비스 및 기술을 소개한다. 이는 새로운 스마 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기기, 모바일 인프라 개발, 5G 기술 시연, 사물인터넷 (IoT) 혁신 및 기타 요소를 포함한다.
- MWC는 기업들에게 큰 발표를 하고 업계 표준을 협력하며 파트너 및 잠재적인 고객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 산업 리더 및 전문가들이 현재의 트렌드와 미래의 모바일 기술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 는 중요한 행사이다.
- MWC는 모바일 기술과 통신 분야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며,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기술과 통신 트렌드의 방향을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
3. MWC의 연혁
MWC는 1987년에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GSM 월드 컨그레스(GSM World Congress)로 알려졌으며, 모바일 통신 산업에서 중요한 행사로 자리매김하였다.
1) 2011년
2011년 2월 14일부터 17일까지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었다.
공개 제품: 스마트폰 - 갤럭시 S II, 삼성전자
플라이어 4G, HTC
OS - 바다 2.0, 삼성전자
2) 2012년
2012년 2월 27일부터 3월 1일까지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었으며 1400여 개의 업체와 59개국에서 참가했다. 이번 MWC 2012부터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스마트폰 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공개 제품: 스마트폰 – HTC: One V, One XL, One X, One S, One E
노키아: 노키아 803, 노키아 610, 노키아 808
삼성전자: 갤럭시 빔, 갤럭시 에이스 2, 갤럭시 미니 2
LG전자: 옵티머스 뷰, 옵티머스 3D 맥스, 옵티머스 L3, 옵티머 스 L5, 옵티머스 L7, 옵티머스 4X HD
소니: 엑스페리아 S, 엑스페리아 P, 엑스페리아 U
화웨이: 어센드 D 쿼드, 어센드 D 쿼드 XL
ZTE: ZTE Era, ZTE Orbit
태블릿 – 삼성전자: 갤럭시 탭 2(7.0), 갤럭시 탭 2(10.1), 갤럭시 노트 10.1
OS – Microsoft: Windows 8 Consumer Preview
* 신기술
Fraunhofer - VoLTE
HD 보이스
하이닉스 - 20㎚급 4 GB DDR3 DRAM
30㎚급 4 GB LPDDR3 DRAM
30㎚급 4 GB DDR3 Consumer DRAM
STT-M RAM[6]
RE RAM
차세대 패키징 기술 TSV(Through Silicon Via)
3) 2013년
2013년 2월 25일부터 28일까지 바르셀로나의 피라 그란비아에서 개최되었다. 2013년 들어서 신제품 발표회는 MWC와 같은 박람회에서 이뤄지지 않고 제조사만의 특별 이벤 트식으로 발표회가 이뤄져서 위상이 떨어졌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위상은 떨 어졌을지 몰라도 여전히 모바일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장으로써의 역할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이번 MWC에는 풀HD 해상도의 패블릿의 성장이 두드러진 것이 특징이다. 패블릿은 삼 성전자의 갤럭시 노트 8.0을 필두로 LG전자의 옵티머스 G 프로, ZTE의 그랜드 메모 등이 출품되어 이목을 집중시켰다.
4) 2016년(2016년 2월 22일부터 25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렸다.)
* 공개 제품
스마트폰 - 삼성전자: 갤럭시 S7, 갤럭시 S7엣지
- LG전자: LG G5
- 소니: 엑스페리아 X
- 샤오미: Mi 5
- VR HTC: HTC VIVE
5) 2017년(2017년 2월 27일부터 3월 2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렸다.)
*공개 제품 – 삼성전자: 갤럭시 탭 S3, 갤럭시 북, 신형 기어 VR + 컨트롤러,
한정 S Pen
- LG전자: LG G6
- 화웨이: 화웨이 P10(화웨이 P10 Plus), 화웨이 워치 2
- TCL: 블랙베리(블랙베리 KEY one), 알카텔(알카텔 U5, 알카텔 A3, 알카텔 A5)
- 소니: 엑스페리아 XZs(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
엑스페리아 XA1(엑스페리아 XA1 울트라), 엑스페리아 Touch
- 레노버: 레노버 탭 4, 요가 720, 요가 520, Milx 320
- 모토놀라: 모토 G5(모토 G5 Plus)
- 노키아: 노키아 6, 노키아 3310, 노키아 3, 노키아 5
- DJI: DJI M200
6) 2018년(2월 26일에 개막해 3월 1일까지 바르셀로나에서 열렸다.)
* 공개/전시 제품 – 화웨이(공개될 것으로 예상돼왔던 P20 시리즈는 2018년 3월 27일에 공개된다.)
: MateBook X Pro, MediaPad M5(MediaPad M5 Pro),
5G CPE
- 노키아(HMD 글로벌)(스마트폰이 전부 안드로이드 원이며, 프레스 컨 퍼런스 시작 전의 예상과 달리 노키아 9는 공 개되지 않았다.)
: 8110 4G Reloaded, 1, 6(2018), 7 Plus, 8 Sirocco
- 삼성전자: S9(S9+)
- 소니: 엑스페리아 Ear Duo, 엑스페리아 XZ2(엑스페리아 XZ2 Compact)
- ASUS: #Backto5(ZenFone 5/ZenFone 5 Lite/ZenFone 5z),
ZenEar S
- LG전자: V30S ThinQ
- 알카텔: 1X, 3V, 5
- 랜드로버: Explorer
- 블랙베리: KEYone Bronze Edition
- 에너자이저: Power Max P 16K Pro[3]
7) 2019년
* 공개 제품 – 스마트폰
소니: 엑스페리아 1, 엑스페리아 10, 엑스페리아 10 Plus, 엑스페리아 L3
8) 2020년(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고민을 하다가 결국 MWC 2020은 개최 이후 최초로 개 최를 취소하였다. 기사 대표적으로 삼성전자는 다행히 행사 개최 전날에 열렸고 국내 임 원진은 노태문 IM부문 무선사업부장만 참여하였다. LG전자는 행사 당일에 신제품을 공 개 예정이었지만 불참가 선언을 하면서 공개, 출시 일자를 미루게 되었다.)
9) 2021년Connected Impact(커넥티드 임팩트)
(코로나 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온/오프라인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형태로 개최되었 다. 기간: 2021.06.28. ~ 07.01 (현지시간 기준) 개최장소(오프라인) : 바르셀로나
테마 : Connectivity, Connected Industry, AI, Startup Innovation, Future Society,
Creative Technology, Customer Experience
![](https://blog.kakaocdn.net/dn/FPo9i/btsuWZC0zoo/9p2FKeCi6Id23jmQ7yZxF1/img.jpg)
Best of MWC 2023: Award winners from this year's Mobile World Congress
4. MWC 2023에 대해
MWC 2023는 ‘From the heart of change’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지난 2월 27일에서 3월 2일까지 개최되었다. 주로 항공우주 및 국방, 자동차, 은행업, 자본 시장, 화학, 커뮤 니케이션 및 미디어, 소비자 상품 및 서비스, 에너지, 건강, 하이 테크, 생명 과학, 천연 자 원, 보험, 공공 서비스,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 여행등 AI 시대에 발맞춰 생활 전반에 걸친 현재와 미래를 위한 행사로 진행되었다.
1) 제품 출시: 많은 주요 기술 기업이 MWC를 무대로 활용하여 최신 스마트폰, 태블릿, 웨 어러블 및 기타 모바일 장치를 출시했다. Apple, Samsung, Google 등과 같 은 회사의 발표가 있었다.
2) 5G 개발: 5G 네트워크가 전 세계적으로 계속 출시됨에 따라 MWC는 새로운 애플리케이 션, 사용 사례 및 인프라 업데이트를 포함하여 5G 기술의 발전을 선보일 가능 성을 보여주었다.
3) IoT 및 연결성: 사물 인터넷(IoT)은 모바일 산업에서 성장하는 분야이다. MWC에서는 새 로운 IoT 장치, 솔루션을 소개하고 연결된 장치의 미래에 대한 토론을 선보였다.
4) AI 및 모바일 앱: 인공 지능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AI 기반 모바일 앱과 서비스에 대한 프레젠테이션과 시연했다.
5) 사이버 보안: 모바일 장치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사이버 보안은 여전히 중요한 관심사로 남아있다. MWC에는 모바일 보안 조치 및 기술에 대한 토론과 프레젠테이션이 포함되었다.
6) 신흥 기술: MWC는 종종 증강 현실(AR), 가상 현실(VR), 블록체인, 엣지 컴퓨팅과 같은 신흥 기술을 강조하여 모바일 산업에 대한 잠재적인 영향을 보여주었다.
7) 네트워킹 및 협업: MWC는 업계 관계자 간의 네트워킹, 협업 및 파트너십 기회를 제공 했다. 그러므로 다양한 비즈니스 미팅, 패널, 포럼을 기대할 수 있다.
8) 업계 동향: 기조연설자와 사고 리더들은 현재와 미래의 업계 동향에 대해 논의하여 참석 자들에게 모바일 및 무선 기술 부문의 방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했다.
9) 지속 가능성: 기술 산업에서 지속 가능성이 더욱 중요한 관심사가 됨에 따라 MWC는 모 바일 산업 내에서 친환경 관행과 이니셔티브를 다뤘다.
5. MWC의 현재와 미래의 역할
처음에는 GSM 월드 컨그레스(GSM World Congress)로 알려졌으며, 모바일 통신 산업에 서 중요한 행사로 자리매김하였다. 그 후 MWC로 이름이 변경되었고, 이벤트는 점점 성장 하여 현재의 규모로 발전하였다. MWC는 모바일 기술 분야에서의 5G 기술, 모바일 보안, 무선 IoT, 스마트 시티 기술,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 및 서비스 개발 등과 같은 핵심 트렌 드를 소개하고 주목받는 행사이다. 특히 모바일 기술 및 통신 산업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행사로, 모바일 기술과 통신 분야의 발전 방향을 형성하고 영향을 미치는 데 큰 역 할을 한다.
'43년 만에 다시 시작하는 23학번 대학 새내기의 분투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크라테스/유럽의 문화와사상수업 (0) | 2023.09.23 |
---|---|
서양의 역사와 문화 (0) | 2023.09.20 |
새로운 ChatGPT 사용법 (0) | 2023.09.09 |
기말고사 대비 즐거운 논리 이야기 (0) | 2023.06.16 |
김택수(b.1980) 한국 출신의 미국 작곡가 (0) | 2023.06.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