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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년 만에 다시 시작하는 23학번 대학 새내기의 분투기

장자의 삶, 사상과 그의 사상의 현대적 의의에 대한 탐구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23. 6. 10.

43년 만에 다시 시작하는 23학번 대학 새내기의 분투기 시리즈 51

1학기 동양 사상 입문의 마지막 과제는
“동양 사상가 중 1인을 선택하여 생애, 사상 내용, 현대적 의의 등을 중심으로 A4 10매 내외
(한글파일 글자 크기 10, 줄 간격 160%) 작성”이다.

이 과제를 처음 들었을 때는 묵자를 선택했었다.

이 나이에 이르고 보니, 나는 줄곤 나 자신만을 위한 삶을 살았음을 통감한다. 물론 어린 시절부터 내 달란트에 대한 사유를 끊임없이 해왔고 어느 정도는 공동사회 속의 “나”를 고민하면서 살아온 것은 사실이나 무엇인가 뚜렷하게 공동의 선을 위해 살지 않았음이 부끄럽기 시작했다. 아마도 끊임없이 나 자신의 안위를 걱정해야 했던 상황도 있었고 삶에 대한 근거 없는 두려움 때문이었을지도 모른다면 약하고 소심한 소인배의 변명이기만 할까? 그렇더라도 이제 살아온 날보다 살아갈 날이 얼마 남아있지 않았음에 적어도 남아있는 날들만큼은 뭔가 다른 방향의 인생을 찾아야겠다는 결심이 내 인생에 “똑, 똑” 노크를 해댔다. 나는 그 두드림에 응하지 않을 수 없었다. 어느 정도 해괴하면서도 낯선 생각에 처음엔 당황했지만 어쩌면 바로 이 순간들을 위해 나의 삶은 면면히 걸어왔구나, 라는 느낌은 별 볼 것 없이 초라한 내 지난날에 대한 약간의 자부심을 북돋기도 한다.
여하튼 이런 사유를 넘나들며 결정한 것이 철학 공부를 시작해보자는 것이었고, 최근에 다시 만난 중국 철학자들에게 나름의 박수를 보내지 않을 수 없었다. 중국 문학을 공부하던 젊은 시절, 분명 많은 사상가들 중 묵자 또한 만났을 법도 한데 당시 나의 관심은 장자였고 묵자는 어느 정도 삶의 루저인 것처럼 기억되었다. 그러나 내 남은 생애의 최대의 목표인 ‘공동(共同)의 선(善)’을 위해 살아야겠다는 결심은 수업 중 ‘묵자’라는 사상가에 이르렀을 때 관심이 증폭되었다. 개인적인 이득이나 심지어 그 자신의 삶이나 죽음에 관계 없이 사람들의 선(善)을 살았던 그의 삶이 내 미래의 삶과 어느 정도는 연결고리가 있음을 느꼈기 때문이겠다. 물론 소인배인 내가 죽음에 관계없이 사람들의 선을 위해 살지는 못하더라도, 적어도 나도 즐겁고 다른 사람도 즐거울 수 있는 일들을 하면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을까, 라는 두서없는 생각으로 묵자라는 넓은 바다를 향해 떠나볼까 한다.

라고 시작했었다. 그러나 묵자를 탐구해보니 헐, 이건 뭔가. 자신들의 신념을 위해 집단적인 자살행위까지 이르는, 마치 집단 종교의 폐해를 그대로 드러내는 행동들에 이건 나하고는 맞지 않는구나, 역시 나는 “장자” 과야 태세 전환을 했다.

비록 A4 12장 분량의 원고에 불과 했지만 나름 장자의 사상과 그 영향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어서 과제를 제출하고 나니 얼마나 뿌듯한지! 앞으로 배울 동양사상철학에 대한 기대감이 증폭되기도 했다. 눈으로 읽고 이해하는 것보다 짜깁기 수준에 불과하지만 손수 찾아 정리하는 것에서 배우는 기쁨이 몇 배로 커진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꼈던 기회였다.

 

 

 

 

 

 

장자(莊子)

 

장자의 삶, 사상과 그의 사상의 현대적 의의에 대한 탐구

 

 

목차

1. 장자의 시대 배경과 역사적 상황

2. 장자의 일생

2.1 초기 생애와 배경

2.2 영향과 사상적 발달

2.3 사회적, 역사적 맥락

3. 장자의 사상

3.1 핵심 개념

3.2 장자의 문체와 문학적 기법

3.3 대화와 비유의 실례

4. 장자의 철학을 통한 삶의 이해

5. 장자의 현대적 의미

5.1 동양 철학에 대한 영향

5.2 서구 사상에 미친 영향

5.3 현대의 공통적 관련성

6. 비판과 논쟁. 해석상의 문제

7. 장자의 현대적 응용 및 사례 연구

7.1 예술에 대한 장자의 영향

7.2 심리학과 치료에 대한 장자의 영향

7.3 장자의 리더쉽과 경영의 관련성

7.4 윤리 및 도덕 철학에 대한 장자의 공헌

 

 

(본문)

장자의 삶, 사상과 그의 사상의 현대적 의의에 대한 탐구

 

장자의 철학적 통찰은 장자라는 서적에 담겨 있으며 수 세기 동안 동아시아 사상을 지배해오고 있다. 이 글은 전국시대 중국의 저명한 사상가 중의 하나인 장자의 생애와 사상적 내용, 그의 사상의 현대적 의의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1. 장자의 시대 배경과 역사적 상황

장자는 도()와 조화롭게 사는 것을 강조하는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전통인 도교의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료 중국의 전국시대에 살았던 중국 철학자다. 그는 기원전 4세기경에 태어났지만 정확한 생년월일과 사망일은 알려져 있지 않다.

장자의 출현은 분열되고 끊임없는 전쟁 상태에 있었던 전국시대(기원전 475-221)로 정

치적 불안정, 사회적 격변, 철학적 논쟁을 특징으로 하는데 다양한 국가들이 권력과 국민 들의 통제를 위해 경쟁했으며 많은 철학자와 사상가들이 등장하여 사회의 질서와 조화를 위한 많은 사상들을 제시했다.

장자의 사상은 전통적으로 도교의 도덕경의 저자로 알려졌으며 초기 도교 철학자 노자의 영향을 받았다. 장자는 노자의 생각을 확장해 자신만의 독특한 철학을 개발한 셈인데 장 자라는 서적 속에 그의 글과 인간 관점의 상대성, 언어와 지식의 한계, 삶의 자발성과 자연성을 포용하는 것의 중요성과 같은 주제를 주로 탐구한다.

장자의 철학은 경직된 사회적 관습에 대한 거부, 고정된 지식과 진리에 대한 회의주의, 도의 변혁적 힘에 대한 강조가 특징이며 종종 유머, 비유, 일화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 각을 전달하고 기존의 사고에 도전하고 우리들의 현실과 자아의 본질에 대한 가정에 의문 을 갖도록 한다.

그가 살았던 격동의 역사적 맥락에도 불구하고 장자의 저술은 당시의 정치적, 사회적 혼 란을 초월하는 철학적 관점을 제공한다. 그의 사상은 도교뿐만 아니라 중국과 전 세계의 다른 철학적, 종교적, 문화적 전통에 계속해서 영감을 주며 현재까지 그 영향을 미치고 있다.

2. 장자의 일생

2.1 초기 생애와 배경

장자는 지금의 중국 산동성에 속하는 맹()이라는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는 가난한 가정 에서 태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의 초기 생애는 고난과 투쟁의 연속이었다. 가난한 출신에도 불구하고 장자는 어려서부터 철학과 영성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그의 철학적 사상은 도교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노자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도교는 우주의 자연 질 서로 여겨지는 도()와 조화롭게 사는 것을 강조하는데 장자는 이러한 생각을 받아 들이 고 삶의 모든 측면에 이런 사상을 적용하려고 했다.

장자는 인식의 상대성, 현실의 본질, 도에 따라 사는 것의 중요성과 같은 주제를 탐구하 는 철학적 글과 일화 모음집인 책 장자를 통해 그의 철학적 통찰력을 우화나 비유, 혹 은 유머러스한 일화를 자주 사용해 설명했다.

그는 평생 동안 사회에 비순응적이고 독립적인 정신의 소유자로 알려져 있다. 즉 사회 규 범과 관습을 거부하고 단순하고 평온한 삶을 살기로 선택한 것이다. 개인의 자유를 중시 했으며 개인은 내면의 만족감과 세속적 욕망으로부터의 초연함을 길러야 한다고 믿었다.

그의 사상은 그의 생애 동안 널리 인정되지 않았지만 그의 저술은 이후 세기, 특히 한나라 시대에 인기를 얻었다. 오늘날 그는 중국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더 나아가 세계 철학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이며 그의 작품은 존재의 본질과 인간 조건에 대한 심오한 통찰 력으로 계속 연구되며 존경받고 있다.

2.2 영향과 사상적 발달

장자는 도교, 유교, 법가를 포함하여 당시의 다양한 철학적, 지적 전통에서 영감을 얻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장자는 도교의 도덕경의 쓴 노자의 영향을 많이 받아 자연계와의 조화로운 관계 추구, 무위(無爲) 개념, 초월적인 원리로서의 도() 사상 등 도교의 많은 사 상을 수용했다. 장자의 사상적 발전은 많은 것들이 문서화 되지 않아 그의 삶과 철학적 사 상의 발전에 대해 학자들 사이에 논쟁이 있으니 장자는 처음 유교의 교리를 공부했고 송나 라에서 관료를 했던 적도 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는 시대의 정치적, 사회적 혼란에 환멸을 느끼고 공적 생활에서 물러나 철학적 사색에 전념했다.

장자의 철학적 관점은 개인의 자유와 자발성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엄격한 사회적 관습과 위계 구조를 비판했다. 그의 글은 언어와 개념적 사고의 한계를 강조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 종종 역설, 유머, 알레고리를 사용했다. 장자는 인간의 진정한 본성을 포용하 고 사회적 기대를 버리고 내면의 조화를 이루는 것을 제 일로 삼았다.

장자의 삶과 사상적 발달은 격동의 시대에 다양한 철학적 전통과의 만남과 개인적인 경험에 의해 형성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2.3 사회적, 역사적 맥락

장자의 시대에 중국은 격렬한 정치적, 사회적 격변의 시기를 겪고 있었으며 이 전국 시대는 끊임없는 전쟁, 정치적 불안정, 중앙 권력의 분열로 이러한 환경은 당시에 많은 사람들의 철학적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당시는 유교와 법가, 묵가, 도가 등이 성행 했다. 당 시 유교는 조화로운 사회를 이룩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 , , 지를 강조했으며 맹자의 보 편적인 사랑, 평등주의, 과도한 의식과 위계를 장자는 일부 거부했다. 또한 법가의 법치주의 는 사회 통제와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엄격한 법, 중앙집권적 권위, 가혹한 처벌을 조장 했으며 이러한 사상과 대조적으로 장자의 도교는 삶, 인간 본성 및 사회에 대한 다른 관점 을 제공했다. 장자는 도()의 개념에 초점을 맞췄다. 도는 자발적이고 힘들이지 않고 조화 로운 우주의 자연 질서를 도모하는데 개인들은 규범, 관습 혹은 물질적 부나 권력에 대한 욕망을 버리고 대신 단순함과 자발성을 가지고 자기의 삶을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장자는 옳고 그름의 이분법을 거부하고 인간의 가치와 관점의 상대성을 강조하며 삶의 불확실성과 혹은 덧없음을 받아들여 그 한계 안에서 자족하는 것이 진정한 도에 이르는 길 이라 주장한다. 당시 중국의 지배적인 철학인 유교가 시대를 관통했기에 그의 이러한 사상 들은 인정을 받지 못해 그 영향력은 미비했으나 이후 지금까지 그의 철학과 사상은 도교가 중국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의 전통적인 종교로 발전하는데 크게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 다.

3. 장자의 사상

3.1 핵심 개념

그의 이름을 딴 책, 장자에는 다양한 그의 철학적 사상이 담겨 있다. 특히 자아, 현실의 본질, 조화로운 삶을 추구하는 독특한 개념들을 제시하고 있다. 그의 사상의 몇 가지 핵심 개념과 철학적 주제들을 살펴보자.

1) ()

다른 도교 사상가들과 마찬가지로 장자도 만물의 근원을 도라고 했으며 도는 노자와 마찬 가지로 언어로 정의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천지 만물 어디에나 내재하며, 막히지 않고 흐 른다고 했다, 이는 우리의 삶을 초월한 것이 아니라 만물에 내재 되어 있기때문에 개미나 쭉정이, 기왓장 속에도 도가 있고, 심지어 오물더미에도 깃들어 있다고 한다.

도가 만물의 공통된 근원이라면 덕()은 그러한 도가 개체에 내재해 있는 것으로 도와 덕 은 본질 면에서도 다르지 않으며 개별적인 존재가 가지고 있는 자연스러운 본성이 덕임을 강조한다. 이에 따라 장자는 인간뿐만 아니라 천지 만물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연스러운 본성에 따라야 하며 이럴 때 인간과 천지 만물이 두루 통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2) 상대주의와 회의주의

장자는 인간의 인식 기관인 감각과 마음, 그리고 인식의 대상인 만물은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참된 지식을 얻을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인간의 감각과 마음을 통해 얻은 지식은 때 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점에 따라서도 달라지기 때문에 상대적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편견이나 선입견, 자기중심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도의 관점에서 사물과 사건을 볼 것을 강조했다. 즉 각자의 관점에서 사물이나 사건을 보면 그 것은 사물을 고착시켜 일면적으로 보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물오리의 입장에서 그의 다리는 짧은 것이 아니라 적적한 것이며, 두루미의 입장에서 보면 그의 다리는 짧아서는 안 되는 것이 자연스런 존성이라고 설명한다. 즉 사물과 사건을 고착시켜 보아서는 안 된 다는 것을 강조하고 도의 관점에서 사건과 사물을 전면적이고 근원적으로 보는 도추(道樞) 의 관점을 제시한다. 일체의 사물과 사건의 중추(中樞)인 도추의 관점에서 사물과 사건을 보면 아무리 무궁하게 변하더라도 그것에 자연스럽게 대처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장자는 세속적인 차별 의식에서 벗어나 도의 관점에서 모든 것을 파악하면 평등 하고 소중하다는 만물제동(萬物齊同)의 입장을 제시한다.,

장자의 잘 알려진 이야기 중 하나는 "나비의 꿈"이다. 이 이야기에서 장자는 자신이 나비가 된 꿈을 이야기하는데 잠에서 깨어난 그는 자신이 과연 나비가 되기를 꿈꾸던 장자인지, 아니면 장자가 되기를 꿈꾸는 나비인지 반성한다. 이 이야기를 통해 장자는 자신의 정체성 과 경험의 상대성을 강조하며 고정되고 독립적인 자아의 개념에 도전한다. 이러한 관점의 상대성에 대한 장자의 가르침은 윤리적, 도덕적 고려에도 적용되므로 어떤 것에 대한 도덕 적 판단은 주관적이고 상황 의존적이라고 주장했다. 좋고 나쁨, 옳고 그름으로 간주될 수 있는 것은 문화적, 사회적 및 개인적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으로 다양성을 포용 하고 인간 관점의 자연스러운 차이를 수용할 것을 강조하는 것으로 이는 개인이 열린 마음 을 갖고 자신의 생각에 의문을 제기하며 현실의 주관적 특성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하도 록 권유한다.

3) 무위(無爲)

무위는 도교의 중심 개념이며 장자는 이를 더욱 발전시켰다. 무위에서 무()를 동사로 보 면 부정하다’, ‘없애다’. ‘제거하다’. 의 의미로 ()가 함축하고 있는 허위의식‘, ’조 작하는 마음‘, ’부정한 방법‘, 등을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우리 마음에서 일어 나는 조작하려는 마음을 제거해가는 과정이 바로 무위인 것이다.

즉 장자는 인간의 본질적으로 자유롭고 진정한 자유는 사회와 관습적 사고의 한계를 초월 하는 데서 온다고 믿었다. 그는 개인이 사회적 규범, 관습 및 기대의 제약에 얽매이지 않 는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존재 상태로의 회귀를 옹호했다.

4) 변형과 변화

장자는 현실의 변형적 특성을 강조했다. 그는 세상의 모든 것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 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존재의 역동적이고 유동적인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나비 가 애벌레에서 변형되는 것과 같은 은유를 사용했다. 그는 개인이 변화를 수용하고 상 황에 적응하며 고정된 생각에 집착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5) 선과 악의 상대성

장자는 선과 악이 상대적이며 개인적인 관점에 의존한다고 주장하면서 기존의 선과 악 에 대한 개념에 도전했다. 귀천과 선악 등은 현실에서의 가치도 도에서 함께 나왔으나 이름을 달리한 것에 불과하고, 어느 것도 버릴 것이 없다. 따라서 이 세상에는 상대 적인 가치만 있다고 생각했다. 즉 한 상황에서 좋은 것으로 간주될 수 있는 것이 다른 상황에서는 나쁠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를 설명하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는 개인이 더 넓은 관점을 채택하고 제한된 이해에 기반한 엄격한 판단을 피하도록 권장했다.

 

*

 

전반적으로 장자의 철학은 도의 우위성, 인간관의 상대성, 변화와 자발성을 포용하는 것의 중요성, 자연과의 조화로운 삶의 가치를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인간들이 존재의 더 깊 은 차원을 탐구하고 세상에서 진정하게 깨달은 존재 방식을 고수하도록 영감을 준다.

3.2 장자의 문체와 문학적 기법

장자의 "장자"는 그의 작품의 철학적 깊이와 예술적 아름다움에 기여하는 독특한 문체와 문학적 기법으로 유명하다. 그의 글쓰기 스타일과 기술의 몇 가지 주요 측면은 다음과 같 다.

1) 비유와 비유

장자는 자신의 철학적 사상을 전달하기 위해 종종 비유를 많이 사용했는데 비유의 형식 에는 우언 중언, 치언이 있다. 우언(寓言)은 주로 짐승이나 사물, 또는 다른 사람의 말 이나 행동을 빌려 의미를 전하는 방식으로 이솝 우화와 비슷하다. 또언 중언(重言)은 성인이나 위대한 사람의 입을 빌려 말하는 것으로 공자, 요와 순임금을 등장시켜 그들 의 진술을 통해 자신의 주장을 전달했으며 치언(巵言)은 대화를 통해 상대의 무지를 폭 로하는 방법으로 스크라테스의 대화법과 유사하며 대화를 통해 상대의 모순을 드러내어 스스로 무지를 깨닫게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것들은 논리의 한계를 강조하고 현실에 대한 보다 직관적이고 전체론적인 이해를 불러왔다.

2) 유머와 풍자

장자는 유머와 풍자를 통해 즉 장난스러운 언어와 터무니없는 상황을 사용하여 통념에 도전하고 인간 이해의 한계를 드러낸다. 그의 재치와 아이러니의 사용은 그의 철학적 담론에 오락적 요소를 더해 사람들에게 흥미를 준다.

3) 일화 및 대화

장자는 그의 철학적 생각을 탐구하기 위해 당대의 사상가들과 거침없이 토론했으며 이때 서로의 다른 관점을 고찰하여 보다 단단한 자신의 사상의 토대를 마련했다.

4) 수사적 장치

장자는 역설, 수사적 질문, 시적 언어와 같은 다양한 수사적 장치를 사용하여 사람들 에게 더 깊은 사색을 유발시킨다. 이는 사람들의 고정된 개념에 도전하는 것으로 지 적 긴장감을 일으켜 감정적 반응을 유도해 더 큰 깨달음을 얻도록 하였다.

5) 자연과 이미지를 사용

장자는 종종 자연에서 영감을 얻고 생생한 이미지를 사용하여 철학적 통찰을 전달한다. 바람, , 산과 같은 자연 현상에 대한 그의 묘사는 상세하고 은유적인 의미가 풍부하 며 자연을 은유와 상징의 원천으로 사용함으로써 인간의 경험을 더 큰 자연 세계와 연 결한다.

6) 유희적인 언어 및 말장난

장자는 말장난, 말장난 및 언어적 모호성을 사용하여 여러 층의 의미를 전달하고 지적 참여를 자극한다. 그의 유희적인 언어 사용은 고정된 해석에 도전하고 독자가 대안적 관점을 탐색하도록 길을 튼다.

7) 내러티브 구조

장자의 내러티브의 구조는 선형적이지 않고 텍스트가 서로 다른 이야기, 대화 및 철학 적 성찰 사이를 구불구불 오가는 비선형적 접근 방식을 택했으며 이러한 방식은 경직된 구조나 사전 정의된 경로 없이 자발성을 수용하고 서로의 생각이 자연스럽게 흐르도록 하는 장자의 철학을 반영한다. 장자의 이러한 문학적 기법과 문체는 그의 철학적 사상 의 풍부함과 복잡성에 기여하여 그의 작품을 지적으로 자극할 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즐 거움을 주며 읽는 이들이 심오한 철학적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그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3 대화와 비유의 실례

장자는 장자의 독특한 세계관과 가르침을 반영하는 일화, 이야기, 철학 모음집이 다. 장자와 그의 사후에 제자들과 추종자들이 추가한 장들과 함께 엮어진 책이며 도(), 사회적 규범의 거부, 자연적 자발성의 개념과 같은 주제들을 다루는데 많은 비유와 상징 을 끌어와 자신만의 철학적 탐색을 했다. 다음은 장자와 관련된 주요 작품 및 사상적 비 들이다.

1) 호접몽(胡蝶夢 나비의 꿈)이라 일컬어지는 일화는 가장 유명하며 자신이 나비가 되는 꿈을 꾸고 깨어난 장자는 자신이 나비가 되는 꿈을 꾸는 사람인지 나비가 사람이 되 는 꿈을 꾸는 것인지 묻는다. 이 이야기는 고정된 현실에 대한 장자의 회의론과 정체 성, 인식의 유동성에 대한 탐구이다.

2) 소요유 편에서는 붕()이라는 새와 곤()이라는 물고기의 이야기로 시작해 상식을 뛰어넘는 해학을 선보이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존재하려는 붕새를 형상화한다. 붕새와 뱁새처럼 만물의 크고 작음의 차이가 있으니 저마다 분수에 맞추어 소요할 수 있다는 것으로 자유의 세계는 절대적이면서도 늘 변화하는 만물의 일부이고 만 물은 결국 하나라는 논지를 제시한다.

3) 혜시와의 논쟁

비방약을 쓰는 두 가지 방법에서 조롱박을 사용하지 못하는 해시에게 커다란 쓰임 (大用)‘의 문제를 제시하며 무용지물(無用之物)이 바로 그것이라 지적하며, ‘손 트는 데 바르는 약의 이야기를 통해 어떤 것이든, 누가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진 정한 쓰임이 있다고 강조하며 속인들의 작은 쓰임에 연연하는 모습을 비판한다.

4) 소를 해체하는 백정의 신기한 기술

장자는 포정(庖丁)이라는 자의 기술 속에 담겨 있는 양생의 비결은 결국 겉으로 드 러난 어설픈 기교의 차원이 아니라 자연의 섭리인 도에 순응하는 데 있다고 본다. 인간들이 은연중에 추구하는 주체와 객체의 대립 문제에서 벗어날 것을 요구하며 마치 포정처럼 인위적이고 작위적인 지점이 아니라 시대의 변화에 편안히 처신하는 담담한 자세를 강조하며 인생이 이러한 달관의 경지에서 멀지 않다는 평 범한 사실을 알려준다.

5) 남백자기와 나무의 만남에서 쓸모없음의 쓸모를 언급하는데 장자 특유의 상대와의 거리두기를 말하고 있다.

6) 마제(馬蹄: 말의 발굽)

말이 잘 달리는데도 오히려 말을 못 달리게 만들고 도공과 목수에 의해 사물이 파 괴되는 것을 장자는 비판한다. 결국 자연 그대로 놔두는 것이 중요하다는 비약해 보 면 천하를 다스리기보다는 자연 그대로의 인간을 존중하면서 그들의 입장으로 돌아 가 다스리지 않으면 결국 위정자나 백성 모두가 비극으로 치닫게 된다는 교훈을 준 다.

7) 피라미 이야기

혜자와의 짧은 문답을 통해 만물이 하나라는 장자식 사유를 보여주며 논리보다는 직관의 중요성을 언급한다. 즉 장자는 우리가 경험하고 공유하는 시공간에서 벗어 나 좀 더 세상을 겸허하고 열린 시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음을 권한다.

8) 지락(至樂)

장자가 죽은 아내의 조문 자리에서 질항아리를 두드리며 노래를 부르는 것을 보 고 혜자가 탓하자 아내가 막 죽었을 때 내가 어찌 슬퍼하지 않았겠는가! 그러나 그 시원을 살펴보니 본래 삶이 없고 단지 삶만 없는 것이 아니라 본래 형체도 없 으며 단지 형체가 없는 것이 아니라 본래 기도 없다네. 황홀한 사이에서 섞이고 변해서 기가 있게 되고 기가 변해서 형체가 있게 되고, 형체가 변해서 삶이 있게 되었으며, 지금 또 변해서 죽음으로 간 것이니, 이것이 서로 사계절이 운행하는 격이라네. 그 사람이 천지라는 큰 집에서 편안히 누워 쉬면서 잠들었는데 내가 슬 픈 곡조를 따라서 곡을 한다면 스스로 천명에 통달하지 못한 것이라고 생각해서 그쳤다네.”라고 답한다. 이는 장자의 죽음관이 드러나는 대목으로 사람들이 죽음 을 두려워하고 슬퍼하는 것은 죽음이 삶과 마찬가지로 만물이 겪는 수많은 변화 과정의 일부라는 운명을 깨닫지 못한 것으로 풀이하며 희로애락의 감정 개입보다는 자연의 변화에 순응하고 관조하라는 일침이다.

4. 장자의 철학을 통한 삶의 이해

장자의 철학에서 영적 자유와 만족을 얻는 것은 중심 주제이다. 그는 자연의 방식 또는 우주의 기본 원리로 이해될 수 있는 도()와 조화롭게 사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영 적 자유와 만족을 얻기 위해 장자는 몇 가지 핵심 사상을 제안한다.

1) 자연의 를 받아들이기

장자는 개인이 세상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자신을 맞추고 고통으로 이끄는 애착과 욕망 을 버리고 자연의 패턴과 자발성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내면의 평화와 만족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2) 내면의 자유

장자는 진정한 자유는 내면에서 나온다고 믿었다. 그는 개인이 자아의 한계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대와 규범을 초월하여 내면의 자유를 기르도록 격려했다. 외부의 영향을 버리 고 자신의 내면에 집중함으로써 개인은 더 깊은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3) 단순함과 무애착

장자는 물질적 소유와 사회적 야망에 대한 단순함과 무애착을 옹호했다. 그는 부와 권 력과 지위를 추구하는 것이 종종 불만과 영적 속박으로 이어진다고 믿었다. 단순함을 받아들이고 자신이 가진 것에 만족함으로써 개인은 더 많은 것에 대한 끊임없는 갈망에 서 벗어나 현재의 만족을 찾을 수 있다고 설파한다.

4) 자발성과 무위

장자는 무위(無爲)의 개념을 강조한다. 강요하거나 저항하지 않고 사건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따라 행동한다는 생각을 말하는 것으로 자발성을 받아들이고 삶이 자연스럽게 펼쳐지도록 허용함으로써 개인은 편안함과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5) 초연함

장자는 개인이 초연함을 키우고 삶에 대한 더 넓은 관점을 채택하도록 권유한다. 그는 개인적인 애착을 버리고 더 큰 우주적 관점과 동일시함으로써 개인이 삶의 도전과 불확 실성에 직면하더라도 평화와 만족을 찾을 수 있다고 믿었다.

5. 장자의 현대적 의미

5.1 동양 철학에 대한 영향

다음은 장자의 철학과 현대적 의미의 일부 측면입니다.

1) 도가로서의 장자 철학

장자의 철학은 우주의 기본 원리인 도와 조화롭게 사는 것을 강조하는 도가 사상에 깊 이 뿌리를 두고 있다. 그의 글은 자발성, 단순성, 비이원적 세계관을 옹호한다. 사람들 이 종종 압도당하고 자연과 단절되었다고 느끼는 현시대에 장자의 가르침은 우리 자신 을 존재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맞추고 단순함 속에서 평화를 찾는 것의 중요성을 일깨워 준다.

2) 상대주의와 관점

장자의 글은 고정되고 경직된 관점에 반기를 든다. 그는 인간 판단의 상대성을 강조하 고 진실은 주관적이며 개인의 경험에 달려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상대주의

동양 철학, 특히 선불교와 일본 미학과 같은 분야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현대적 맥락에서 장자의 가르침은 우리에게 의문을 제기하고, 다른 관점을 포용하고, 공감을 기르도록 권유한다.

3) 변화와 변화 수용

현대의 세상은 정지할 수 없는 속도로 팽창과 분열이 거듭되는 상태로 안정적 삶을 누리기가 힘들다. 어쩌면 근본적인 장자의 사상도 변화의 개념을 강조하는데 끊임없이 변화하는 현실의 본질을 설명하기 위해 나비가 애벌레에서 변형되는 것과 같은 은유 를 사용한다. 이 개념은 변화, 적응성 및 개인적 성장에 대한 현대적 이해에 공감하 며 급변하는 역동적인 현 우리에게 변화를 수용하며 집착을 버리고 변화 속에서 자 유를 찾도록 일깨워 준다.

4) 장자의 유머

장자의 글은 종종 장난스럽고 유머러스한 문체를 특징으로 하는데 역설, 재치 있는 대화, 상상력이 풍부한 이야기를 사용하여 자신의 철학적 사상을 전달한다. 이 접근 방식은 기존의 사고 방식에 도전하고 새롭고 가벼운 창의적인 방식으로 그의 가르침에 참여하도록 우리를 초대한다. 오늘날의 심각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세상에서 유머에 대 한 장자의 강조는 경쾌함과 기쁨으로 삶에 접근하도록 우리를 이끈다.

5) 회의주의와 반독단주의

장자는 경직된 사고 체계와 독단적 신념에 대해 비판적이었다. 그는 개인이 권위에 의 문을 제기하고 사회적 규범을 거부하며 이해를 위한 자신만의 길을 찾도록 장려하는 회의적 접근 방식을 거론한다. 이 반독단적 입장은 이데올로기에 대한 맹목적인 집착 이 비판적 사고를 질식시키고 개인의 자유를 제한할 수 있는 현대에도 여전히 관련이 있다. 개인 탐구와 회의론에 대한 장자의 강조는 열린 마음을 유지하고 세상사에 의문 을 제기하며 독립적인 사고를 하도록 우리를 격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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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으로 장자의 철학은 동양 철학에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지혜, 평온, 인간 경험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의 사 상은 삶의 복잡성을 탐색하고, 존재의 조화를 찾고, 변화의 아름다움을 포용하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우리에게 제공한다.

5.2 서구 사상에 미친 영향

장자의 사상은 고대 중국에서 발전했지만 서양 사상, 특히 철학, 문학, 심리학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다음은 장자의 철학이 서구 사상에 미친 영향의 일부를 기술한다.

1) 상대성

장자는 모든 것의 상대성과 다중 관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현실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주관적이며 개인의 경험과 문화적 맥락의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했다. 이 주장 은 절대 진리의 개념에 도전하고 해석의 다양성을 강조하는 포스트모던 철학과 일맥상 통한다.

2) 자발성과 무위

장자는 삶의 자연스러운 흐름과 무위의 개념을 옹호했다. 이 생각은 진정성의 중요성 을 강조하고 경직된 사회적 기대를 버리는 실존주의자와 같은 서구 사상가들에게 영 향을 미쳤다.

3) 자연과의 조화

장자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기리며 자연 세계와 조화를 이루는 삶의 중요성을 강 조한다. 이 생태학적 관점은 환경에 대한 경고이기도 하며 우리가 어떻게 자연을 훼 손하지 않고 지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도록 사유하게 한다.

4) 회의주의와 상대주의

장자는 회의론과 상대주의를 고정된 신념에 도전하고 열린 마음을 장려하기 위한 도구 로 사용했다. 그의 접근 방식은 철학적 회의주의와 포스트모던 비판과 일치한다.

5) 역설과 모순

장자는 더 깊은 철학적 통찰력을 전달하기 위해 역설적이고 모순적인 진술을 자주 사 용한다. 이 방법은 복잡한 생각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역설을 사용한 독일의 철학자 Friedrich Nietzsche와 같은 서구 사상가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6) 문학 스타일과 미학

장자의 글은 철학, 일화, 유머, 우화를 혼합한 시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스타일로 유 명하다. 이 문학적 접근 방식은 현대 문학에 영향을 미쳤으며 유사한 기법을 작품에 통합한 아르헨티나 소설가인 Jorge Luis Borges 및 이탈리아 작가인 Italo Calvino 와 같은 작가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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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으로 장자의 철학은 대안적인 관점을 제공하고 기존의 사고에 반기를 든다. 그의 사상은 실존주의, 포스트모더니즘, 생태적 사고, 문학적 미학 등 서구 사상의 다양한 흐 름과 어느 정도 일치하며 진리의 상대성, 개인 경험의 중요성, 자연과의 조화를 강조함 으로써 장자의 사상은 현대 세계에서 계속해서 영감을 주고 비판적 성찰을 불러일으킬 것을 의심할 수 없다.

5.3 현대의 공통적 관련성

1) 자연과의 조화

장자는 자신을 자연 세계와 일치시키고 조화롭게 사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오늘날 의 환경 문제와 지속 가능성이라는 맥락에서 만물의 상호 연결성과 자연에 대한 균형과 존중의 필요성에 대한 새로운 의미를 갖게 한다. 개인과 사회가 환경과의 관계를 재평가 하고 보다 지속 가능한 장자식의 페러다임을 우리에게 요구한다.

2) 반권위주의적 입장

장자의 글은 종종 확립된 시스템, 규범 및 계층 구조에 반기를 들며 개인의 자유, 자발 성 및 비순응을 옹호한다. 사회 정의, 개인의 자율성, 억압적 제도에 대한 저항의 문제가 지속되는 현대에 권위에 의문을 제기하고 개인의 해방을 찾는 장자의 사상은 현 시대의 복잡성에 아연실색할 수 없는 우리에게 구멍을 허락한다.

3) 개인주의와 진정성

장자는 개성을 포용하고 인생에서 자신의 길을 찾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사람 들이 사회적 기대와 관습에서 벗어나 자신의 고유한 재능과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격 려했으며 순응과 사회적 압력이 종종 행동을 좌우하는 세상에서 단순히 군중을 따르기 보다 우리 자신의 열망, 생각 및 경험을 소중히 여기도록 일깨워준다. 우리에게 자신의 이익과 가치를 추구하는 개인주의를 수용함으로써 우리의 창의성, 혁신 및 개인적 성장 과 함께 다양하고 포용적인 사회에 기여하도록 안내한다.

4) 진정성

장자의 사상은 우리 모두에게 진실하게 자신의 본성에 충실해 인위적인 사회 구조를 거 부하고 자연스러운 삶의 흐름을 포용하도록 장려하며 무위(무위)의 개념을 사용해 우리 자신의 본성에 충실하고 우리의 가치와 욕구에 따라 살도록 일깨우며 진정성을 받아들임 으로써 우리는 더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고 다른 사람들과 진정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 는 내면의 평화를 찾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그럴 때야만 비로소 개인의 복지, 사회적 진 보, 보다 다양하고 포용적인 사회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은유로써 제시한다.

5) 문화적 장벽을 뛰어 넘다

장자는 오늘날 이해되는 "문화적 장벽을 초월하는 것"의 개념을 명시적으로 논의하지 않 았지만 그의 사상의 문화적 다양성과 이해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문화적 장벽을 초월한다는 맥락에서 장자의 사상은 개인이 더 넓은 관점을 포용하고 자 신의 문화적 조건의 한계를 넘어서도록 즉 문화적 규범과 관습을 엄격하게 고수하면 편 협한 시각으로 이어지고 개인의 성장을 제한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장자는 개인이 다양 한 문화적 관점을 이해하고 감상하기 위해 노력하는 개방성과 유연성의 태도를 제안한 다. 장자의 지적 상대성과 인간 경험의 주관성은 고정된 관점과 통념을 깨트리기 위해

많은 비유와 일화를 통해 열린 마음을 가지고 타인과의 조화와 상호 연결성을 강조하며 공유의 가치를 통해 상호 이해와 공감으로 이끈다. 또한 자신의 선입견과 관점의 한계 를 반성해 다양성을 수용하는 유연한 사고방식의 중요성에 대한 통찰을 보여준다.

6. 비판과 논쟁, 해석상의 문제

장자의 글은 형이상학, 윤리, 인간 본성과 같은 주제에 대한 심오한 통찰을 제공하지만, 그의 주장과 비판의 본질로 인해 해석상의 어려움도 제시된다.

1) 언어의 개념과 정의

장자의 단어와 개념이 다분히 주관적이고 자의적이어서 오해와 혼란의 여지가 있으며 은유적이고 역설적인 개념을 사용하기 때문에 종종 명확히 해석할 수 없는 지점이 있 다.

2) 이분법과 이중성

장자는 선과 악, 옳고 그름, 참과 거짓과 같은 기존의 이원론적 사고에 도전했지만 이 러한 반대는 서로 연결되고 의존적이라는 주장도 있다. 때론 도덕적 또는 철학적 문제 에 대한 장자의 정확한 입장을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

3) 상대주의와 도덕 회의론

장자는 절대적인 도덕 기준을 거부하고 가치와 윤리의 상대성을 강조했는데 도덕적 판단은 개인의 관점과 문화적 맥락에 따라 다르다고 믿는 이러한 도덕적 회의주의는 도덕의 본질과 장자의 상대주의 입장이 함축하는 바에 대한 논쟁으로 이어질 수 있 다.

4) 도교 철학과 도

장자의 사상은 고대 중국의 철학적, 영적 전통인 도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실 제로 그의 중심 철학인 도()의 개념은 본질과 실천적 함의를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으므로 끊임없는 논쟁이 이어질 수 있다.

5) 역설과 모순

장자는 고정된 신념에 반기를 들며 지적 개방성을 우해 역설적이고 모순적인 진술 을 사용함으로써 일반인들에게 깊은 성찰과 사색을 요구하는데 이는 그의 정확한 주장과 의미를 판단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6) 유교 비판

장자의 저술에는 종종 고대 중국의 지배적인 철학 학교인 유교에 대한 개인적 신념의 비판이 포함되어 있고 종종 논리적 추론보다 변형 경험과 직관적 이해를 우선시함으로 써 경험적 지식에 대한 강조는 그의 명확한 의미를 자칫 오해할 여지가 있다. 하여 장 자의 비판과 논쟁을 해석하려면 그가 쓴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 대한 깊은 이해와 도교 철학 및 핵심 개념에 대한 친숙함이 필요하고 열린 마음으로 그의 사상에 접근해 그의 언어의 시적, 은유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의 철학을 보다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지 속적인 학술적 토론과 논쟁에 기꺼이 참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7. 장자의 현대적 응용 및 사례 연구

7.1 예술에 대한 장자의 영향

우주의 자연 질서를 나타내는 도()의 개념을 탐구하는 장자의 철학은 자연의 흐름을 따 르고, 자발성을 수용하고, 엄격한 사회적 규범과 관습을 거부하는데 이는 기존의 사고에 서 벗어나 자신의 창의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많은 작가와 예술가들에게 영감의 원천이 되 고 있다.

1) 문학 스타일

장자의 글은 시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우화나 비유, 일화를 사용해 자신의 철학적 사 상을 전달했던 까닭에 때론 환상적인 요소들이 삽입되어 후대의 작가와 예술가들에게 영 향을 미친다.

2) 풍경화

장자의 자연에 대한 사랑과 인간과 자연 세계의 통일성에 대한 믿음은 중국 전통 풍경화 에 영향을 미쳤다. 그의 글은 종종 자연의 아름다움과 고요함, 자연과의 연결의 중요성 을 설명함으로써 화가들이 도의 본질을 포착하고 조화와 평온함을 전달하는 풍경을 묘사 하도록 영감을 준다.

3) 선불교

장자의 사상은 도교를 넘어 선불교에도 영향을 미쳤는데 선불교는 명상을 통한 깨달음의 직접적인 경험과 개념적 사고의 거부를 강조하며 자발성, 불이원성, 자아의 비움에 대한 장자의 사상은 선 철학과 연결된다. 또한 장자의 영적 수행은 선을 연구하는 이들에 의 해 재평가되고 있다.

4) 초현실주의와 부조리

장자의 역설, 부조리, 비관습적 사고의 사용은 초현실주의와 부조리와 같은 현대 문학 운동에 영향을 미쳤다 할 수 있는데 특히 실존주의, 인간 존재의 부조리, 합리적 사고의 한계라는 주제를 탐구했던 프란츠 카프카, 알베르 카뮈와 같은 작가들에게 영감을 주었 다.

7.2 심리학과 치료에 대한 장자의 영향

장자의 철학적 사상은 중국 철학뿐만 아니라 심리학, 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 지대한 영향 끼쳤는데 장자의 상대주의와 주관성에 대한 인식은 인본주의 심리학과 인간 중심 치료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인간 행동의 자발성과 자연스러움의 가치를 강조함으로써 개 인이 자신의 진정한 본성을 받아들이고 사회적 기대에 따르기보다는 내면의 충동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는 원칙은 개인의 진정한 자아와 자신만의 가치에 따라 살도록 하는 실존 심리학 및 경험 요법에 영향을 끼친다.

7.3 장자의 리더쉽과 경영

장자의 초점은 형이상학, 윤리 및 인간 본성에 있었지만 그의 사상에는 리더쉽 및 관리를 포함한 삶의 다양한 측면에 적용될 수 있어 장자의 가르침이 리더쉽과 관리의 맥락에서 관련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1) 장자의 핵심 사상 중의 하나인 무위의 개념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자신을 맞추는 것을 의미함으로 리더쉽과 경영적인 측 면에서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하는 유연성과 적응성의 필요성에 적용될 수 있다. 리더는 미리 계획한 계획을 고집하는 대신 자발적으로 상황을 탐색하고 끊임없이 진화하는 조직 의 요구에 부합하는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장자의 사상으로부터 배울 수 있다.

2) 장자는 인간 이해의 한계와 존재의 복잡성을 강조하기 위해 자신의 글에서 종종 역설적 이고 은유적인 언어를 사용했는데 이는 리더쉽 및 관리 영역에서 모호성, 불확실성 및 충돌하는 이해관계를 처리하는 데 유용할 수 있다. 역설을 탐색하고 모호함을 수용할 수 있는 리더는 복잡한 상황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솔루션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더 잘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3) 장자는 다양한 측면에서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이는 업 무에 대한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을 장려하고, 직원을 위한 건강한 일과 삶의 균형을 조 성하며, 단기 목표와 장기 지속 가능성 모두의 중요성을 인식함으로써 리더쉽과 관리 에 적용해 팀원의 전체적인 균형을 위해 노력하는 리더는 보다 긍정적이고 지속 가능 한 조직 문화를 만들 수 있다.

7.4 윤리 및 도덕 철학에 대한 장자의 공헌

윤리 철학에 대한 장자의 주요 공헌 중 하나는 자연스러운 삶의 방식을 수용하고 개인의 자유를 얻는 것을 강조한다. 인간은 우주의 근본 원리인 도()에 순응하고 그 흐름에 따 라 살아야 하며 탈속의 지혜를 바탕으로 정신의 자유를 누리는 사람 즉 인위적인 기준이 나 세속적인 가치의 제약에 의존하지 않고 정신적인 자유의 경지인 소요(逍遙)의 경지에 이르는 사람을 이상적 인간으로 삼았다. 이는 개인이 무차별과 무행동을 포용하도록 장려 하여 자연 세계 및 다른 인간과의 조화로운 공존을 촉진한다. 또한 윤리적 측면에서 개 인은 자신의 의지를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거나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행동해야 하고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도에 따라 행동해야 함을 추구한다. 이러한 장자의 사상은 중국 철학뿐만 아니라 미덕 윤리, 도덕적 상대주의, 윤리적 의사 결정에서 개인 자율의 역할에 대한 광범위한 논의에서 철학적, 윤리적 논의에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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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장자의 철학은 문학, 미술, 심지어 무술을 포함한 중국과 동아시아 문화, 더 나아가 서양의 철학자와 작가들에게 다양한 측면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사상의 본질을 포착하려는 작가, 시인, 화가, 서예가 등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다. ()와 조화롭게 사는 것에 대한 그의 강조, 복잡하고 심오한 생각을 전달하기 위한 스토리텔링의 기법, 개인의 자율성 증진 등 그의 영향은 역사에서 동양사상 뿐만 아니라 서양 문화에 이르는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으로 자리매김 했다. 장자의 가르침은 존재의 본질에 대한 통찰력, 개인의 성취 추구, 우리 자신과 우리 주변 세계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위한 탐구를 계속하도록 우리에게 영감을 준다. 동시에 우리의 삶을 모험으로 이끌어 경이로움을 키우고 불확실한 미래마저 포용할 수 있는 우리의 지적, 도덕적 성장을 지속하도록 돕는다.

 

 

 

 

 

 

 

참고 문헌

장자 지음, 김원중 옮김 장자, Humanist, 2023.

정용선, 장자, 마음을 열어주는 위대한 우화, 간장, 2011.

왕혜천 외 편저, 송준남, 송종서 옮김, 도가 철학 이야기 100, 서책, 2011.

김학주 노자와 도가 사상, 명문당,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