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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년 만에 다시 시작하는 23학번 대학 새내기의 분투기

* 새로운 지식인층과 북송 신유학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23. 5. 28.

43년 만에 다시 시작하는 23학번 대학 새내기의 분투기 시리즈 42

 

 

 

 

 

* 새로운 지식인층과 북송 신유학

A: 배경: 선진 유가는 한 무제 때 동중서에 의해 국가의 지도 이념으로 채택되어 백가를 중심 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중국 문화 전반에 대한 문화적 위기 의식이 초래되자 불 교가 융성하기 시작했다.

북송대

- 자신들의 교유 전통 사상인 유학의 부흥을 지상 과제로 생각했다.

- 문화적 사상적 과제는 불교와 도교, 도가의 영향을 떨쳐버리고 공맹 유학을 재부흥하는

형상을 보였고 이를 위해 불도의 사상 중 유학이 지니지 못한 요소의 섭취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 즉 정교한 이론 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타 사상의 형이상학 이론을 받아들여 정교하고 정밀한 이론을 구성할 필요를 절감했으며 이런 연유로

2. , 진대

- 이미 중국 지식인들은 불도의 영향하에 있게 된다. 불교와 도교의 영향으로 현상 배후의 실체를 설명하는 형이상학 이론 체계에 익숙해 사변적 숙고를 통해 궁극적 실재를 설명 하려는 시도에 영향을 받았다.

3. 신유학은 이러한 시대 상황 하에서 당시 지식인들의 지적 욕구를 채워주기 위해 사상들 의 이론적 부분을 섭취해 삼교 융합의 산물을 낳게 된다.

4. 선진 유학은 인성론에 치중했던 반면 신유학은 인성론의 근거가 되는 형이상학적 근거, 즉 천도론을 통해 인성의 형이상적 근거를 확보한다.

5. 천도가 어떻게 인성에 구현되는가를 밝히고자 노력했으며 이를 위해 극복 대상인 불교와 도가, 도교의 본체론, 수양론을 비판적으로 수용해 신유학의 철학사상을 건립한다.

B: 사대부의 등장(신유학의 주체세력이 되다)

10세기 중엽부터 기존 귀족 가문 세력이 약화되었고 11ㅇ세기부터 사대부라 불리는 새로 운 지배 계층()이 사회 전면에 등장해 송의 중추 세력으로 자리 매김한다.

신흥 사대부

- 사회적, 정치적 지위를 후천적 교육을 통해 획득(귀족은 세습이었던 반면에)

- 유학 경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역사, 철학, 수려한 고문(문장력)이 새 시대, 새 지배 층에게 요구되는 조건

- 고전, 특히 유학 경전에 대한 정통한 이해를 기반으로 전통 문화에 대한 주체적 자각심 이 충만해 불교에 대한 적대적 태도, 비전통이라 여겨진 노장 사상을 배격(유학 사상 부 흥이 이들의 지상 과졔)

- 과거 시험을 통해 능력을 인정받은 문인 관료들로 문인 계층의 중앙 정계 진출로 이어 짐

- 송 왕조의 태조인 조광윤, 조광제는 군의 효율성, 황권에 대한 군의 위험성을 인식해 건 국 후 병권 회수, 세수 수입 통제를 통한 군 지배력 강화, 직급 조정을 통한 권권 장악: 권력 중심부에서 문인을 배제해 새로운 정치 세력의 부상 요구, 이를 대체한 것이 사대 부이다.

- 황권에 대한 위협이 약화 되었고 효율적 국정 장악 필요성, 나아가 황권을 지켜줄 정치 세력화 가능성으로 문인을 우대하며 사대부 사형 금지 훈령이 내려지기도 했다.

- 문인 관료 선발을 위한 과거제도를 실시해 유교 경전에 대한 이해도를 측정했으며 이는 왕권 강화가 목적이었다. 또한 왕권 강화 목적으로 단순 인재 선발이 아닌 과거를 통한 군력의 중앙 집권화를 모색했으며 정치적 야망을 갖거나 자신의 뜻을 사회에 실현하려는 젊은이는 과거를 위해 유가의 경전을 공부해야하는 현실적 이유가 발생한 셈이다. 또한 유교 경전 공부는 송의 새로운 지적 풍토 마련에 기여했으며 새 문화 발전의 토양이 되 었다,

- 사대부는 결국 신왕조의 새로운 권력층이자 새로운 지적 풍토, 즉 신유학의 발흥이라는 문예부흥 운동의 주제가 되었다.

- 과거 시험은 지식인에게 유학 고전을 공부하게 했고 유학의 이념과 가치는 더욱 중요.

2. 사회 경제적 형상

- 문인 관료 우대 정책 이외에 사대부 형성의 결정적 요인으로

- 송 이전은 정치적 분열기, 경제적 공황기였으나 송대는 분열과 공황이 종결된 안정적 사 회적 토양이 제공되었다.

- 송 왕조는 중국 중세 농업 혁명의 시작이었다,

농업: 월남 지역의 새로운 볍씨인 점성도 도입해 이모작을 넘어 이기작 가능해 미곡 생 산량이 비약적 증가를 했으며 경작 기술 또한 발달했다.

상업: 화폐 통화량의 증가, 상업 경제의 번창, 세계 최초 지폐 사용이 시작되었다.

- 산업 분야의 발전은 결국 인구 증가로 연결되어 대략 1억명 육박

- 사회 전반의 안정과 발달로 인한 인구 증가는 새 문화적 기풍 진작의 활력소가 됨

- 인쇄술의 발달: 서적 유통 증가를 통해 잘 교육된 사대부 출현에 일조

고유 전통 문화에 대한 의식 조성에 기여했으며

인쇄술의 발명된 당대 이후 송 대부터 본격적인 인쇄 서적이 유통됨으 로써 간접 교육이 가능해졌고 지식인층의 폭넓은 형성에 기여되었다.

지식의 보편화, 민주화에 중요한 의미를 띠는 식자층 형성에 절대 적 공헌을 했으며 유통 서적의 대부분이 유교 경전이었고 더불어 유교 경전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었다.

- 농업 및 의학 관계 서적이 대량 인쇄되어 일반인의 생활 수준이 진전되었다.

3. 북송 초기의 세 학파

- 신법 계열: 왕안석 王安石 - 신유학의 중심

- 도학 계열: 北宋 - 신유학의 중심

- 촉학 계열: 소식, 소철 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