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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년 만에 다시 시작하는 23학번 대학 새내기의 분투기

낭만주의 시대 - 서양 음악사 산책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23. 5. 20.

 

43년 만에 다시 시작하는 23학번 대학 새내기의 분투기 시리즈 39

 

 

서양 음악사 산책(낭만주의 시대)

 

* Romantic Era I

배경

a) Romance: 낭만, 오래된 프랑스 단어로 그 기원은 사랑 및 사랑과 관련된 감정에 관한 이야기로써 중세 유럽 통속 소설이 주를 이루며 전기적, 공상적, 애정담이나 무용담.

b) 낭만주의 시대(1814 1910)

고전주의 와 낭만주의 의 비교

질서 자유

명료함 암시성

한계성 무한계성

인간 자연

민족주의 국제주의

c) Musical Contrasts(음악적 표현의 대비성)

Delicate Massive

Chamber music Symphonics

소규모 편성의 대규모 편성의

독주 및 실내악 관현악곡

self expression Effectiveness

d) 음악적 성향

- Lied 리트(독일어): 중성형 명사로 노래, 가곡 가요를 나타낸다. 또한 절, 선율 가락,

예술 가곡으로 시와 음악이 결합된 음악 형식이다.

요한 볼프강 괴테(1749 1832)와 빌헬름 뮐러(1794 1827)의 시를 차용했다. - 독일어를 음악적 언어로 승화시켰다.

피아노, 성악 파트와 동등한 상징성을 가지고 음악적 분위기를 연 출했다.

Ballade로 확장 발전한다. 피아노의 역할이 증대된다.

(르네상스 시대에 배웠던 Ballade: ballare, 춤추다, 에서 유래되었 고 3(stranza) - 같은 각운으로 되어 있다. 또한 각 연의 마지막 행은 후렴구로 중세 유럽 무도가에서 발전된 서정시 및 악곡 형식 의 통속적인 독창곡이다.)

e) 대표적 음악가

1. Franz Peter Schubert(1797 1828)

 

- 비엔나 태상으로 아버지가 교장 선생님으로 Count Johanne Esterhazy(헝가리) 가 문의 음악 교사였다.

- Wien 쓔베르티아텐(Schvertiaden)그룹을 형성했다.

- 슈베르트의 방이라는 작은 음악동아리 정도에 해당하는 소 음악회를 열었다.

- 비엔나 역사 박물관에 소장된 그림(1826)

- 오스트리아 슈베르트 협회(두 도시인 Schwarzenberg, Bobenews에서 주로 활동)

- 31세의 짧은 삶 동안에 600여 가곡 작품을 작곡 가곡의 왕

- 오토 도이치(Otto. Deutsch, 학자)에 의해 작품 목록 도이치(D.) 번호로 목록화

- Erlkonig D. 328(마왕): 독일의 전설을 바탕으로 1782년 창작된 괴테의 시를 차용해

작곡함(나레이션, 아빠, 아들, 죽음의 저승사자. 아이의 죽음 이라는 비극으로 끝난다.)

- Vocal music: 연가곡집(Liederkreis)

1)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Die schöne Müllerin Op.25 D.795):

물방앗간의 처녀와 고용인인 청년 사이의 사랑

슈베르트가 빌헬름 뮐러(Wilhelm Müller)의 시에 작곡한 연가곡집이다. 슈베르 트가 남긴 모든 작품들 중에서도 음악적으로나, 역사적으로 가장 중요한 작품으 로 손꼽히고 있으며, 리트의 역사에서도 한 획을 긋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20곡으로 구성되어 있고, 곡은 일정한 스토리를 따르고 있다. 1820년에 쓰인 뮐러의 시들을 바탕으로 슈베르트는 18235월에서 9월 사이 대부분의 곡들을 집중적으로 썼다. 이 때, 슈베르트는 이미 리트 작곡의 비중을 서서히 줄여가고, 점차 대규모의 기악작품으로 눈을 돌리던 시기였다. 그는 연가곡에서 드라마가 있는, 대규모 작품으로서의 가능성을 발견했던 것이다. 이 연가곡집은 작곡된 지 1년 뒤인 1824연가곡집(ein Zyklus von Liedem)’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세 상에 나왔다.

2) 겨울 나그네(Winterreise D.911 (Op.89))

슈베르트가 그의 말년에 빌헬름 뮐러(Wilhelm Müller)의 시에 붙인 연가곡집이 다. 슈베르트는 이미 1824년에도 뮐러의 시에 붙인 연가곡집, 아름다운 물방앗 간의 아가씨를 출판했었기 때문에, 슈베르트는 뮐러의 시에만 두 개의 연가곡집 을 남긴 셈이 되었다. 24곡으로 이루어져 있고, 슈베르트는 이 곡이 출판되기 1년 전인 1827년에 작곡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슈베르트의 말년의 가장 어두운 정서를 보여주는 노래들로 구성되어 있다.

2. Robert Schumann(1810 1856)

 

 

법학도, 피아니스트, 음악평론가, 작곡가, Clara Schumann과의 결혼 후 정신적 안정감

과 창작 의지를 불태웠지만 곧 우울증과 정신 질환을 앓는다.

로베르트 슈만의 가장한 유명한 연가곡집인 시인의 사랑은 하이네의 시집 노래의 책서정적 간주곡편에 실린 65개의 시 중에서 16개의 시를 발췌하여 곡을 붙인 것이다. 서정적 간주곡편에 실린 시들은 하이네 자신이 이루지 못한 사랑으로 인해 경험한 고뇌와 비탄을 보여준다. 시인의 사랑노래의 해라고 불리는 1840년에 작 곡된 것으로, 당시 슈만은 클라라와 결혼하기 위해 법정의 판결을 기다리던 중이었다. 클라라와의 결혼을 반대하는 장인으로 인해 힘겨워하던 슈만은 하이네의 시들 중에서도 특히 공감을 느낀 시들을 선택하여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어낸 것이다. 처음에는 20개의 시를 선택하여 곡을 붙였으나 최종적으로 출판할 때는 16개의 곡으로 구성하였다.

Term of the week

Romance: 사랑과 관련된 감정에 관한 이야기, 낭만주의 시대 에 시와 음악이 결합된 음악 형식인 Lied의 중요 개념

 

Romantic Era II

Backgrounds 배경

a) 거장: 예술, 과학 따위의 어느 일정 분야에서 특히 뛰어난 사람,

스릴러물의 거장 Hichcock, 20세기 미술의 거장 앙리 마티스 Matisse

b) Virtuoso 비르투오소: 덕 있는 이라는 뜻으로 예술이나 도덕에 상당히 특별한 지식, 기 교가 뛰어난 사람이라는 뜻, 16 17세기 이탈리아 시인, 건축 가, 학자 등 뛰어난 역량을 지닌 인물을 호칭한 것.

c) Romantic Era(1840 1910)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비교

질서                       자유

명료함                   암시성

한계성                   무한계성

민족주의               국제주의

인간                      자연

d) Musical Contrasts

delicate                                      massive

chamber music                          symphonics

소규모 편성                               대규모 편성

독창, 독주 및 실내악                오페라, 관현악곡

self expression                         effectiveness

e) virtuoso(비로투오소) 뛰어난 역량을 지닌 스타 연주가 탄생과 팬덤

2. 음악가

a) Nicolo Paganini: 바이올린 연주자 (1782 1840)

 

 

낭만적이고 신비한 분위기를 풍긴 이탈리아의 바이올린 연주자. 바이올린 연주기교에 일대 변혁을 일으키며 인기를 한 몸에 받았다. 열한 살의 나이에 연주자로 데뷔해 이 탈리아, 오스트리아, 파리, 런던 등을 오가며 뛰어난 연주 실력을 발휘했다. 낭만적인 성격과 모험심으로 도박에도 몰두했으며, 많은 인기를 얻으면서 돈도 많이 벌어 수전 노라고 알려지기도 했다. 그가 혁신적으로 바꾸어놓은 바이올린 기법은 후대 거장들이 자주 모방했다.

악마의 바이올리니스트

신체 조건 Marfan Syndrome(마르팡 증후군),

Ehlers Danlos Syndrome(엘러스 단로스 증후군)

연주기법: 고난이도의 다양한 기교를 가지고 자유자재로 구사, 즉흥 연주의 달인

작품: 바이올린 협주곡(The Devil’s Violinist(2013) 악마의 바이올리니스트라는 영화)

Caprice NO. 24 in A minor

- 1782: Italy Genoa 탄생

5세에 만돌린과 기타를 연주하다.

- 1801: Republic of Lucca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 호색가, 도박꾼

- 1805: Court at Napoleon’s Sister Elisa Baciocchi의 궁정 음악가

- 1813: Concert at La Scala in Milan

- 1827: Popo Leo XII the Order of the Golden Spur 표창 수여

- 1828 1831 Europe Tour 유럽 대도시 투어, 연주 수익 창출

Germany, Poland, France, Britain

 

b) Franz Liszt(리스트 페렌츠, Liszt Ferenc1811 1886):

 

 

3성부가 노래하는 듯한 표현

헝가리 태생, 에스터하지 공작 관리인의 아들, Wein, Czerny의 제자, 피아니스트, 지 휘자, 편곡 및 작곡가, Hugarian Rhapsody No.2, Liebestraum No,3, 사랑의 꿈. 녹 턴, 슈베르트의 마왕을 편곡하다, 12 Transcendental Etudes S. 139(초절기교연습곡)

Invention of “Recital” 독주, “Master Class, 공개 레슨을 시작하다

음악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 편곡(Transcriptions), Program Music(표제음악),

Symphonic Poems(교향시)

12개의 교향시와 2개의 피아노 협주곡, 여러 개의 종교 합창곡, 헝가리 광시곡, 다양한 피아노 독주곡 등을 작곡한 당대 최고의 거장 피아니스트였다. 리스트는 피아노 연주기 법을 혁신시켰고, 오늘날 보편화된 '피아노 독주회'를 최초로 만들어냈다. 피아노를 위 한 새로운 작곡 기법들을 고안해냄으로써 근대 피아노 연주법에 중대한 기초가 되었다.

700곡이 넘는 작품 외에도 리스트는 프레데리크 쇼팽, 헝가리 집시 음악, 바그너의 로엔그린·탄호이저, 존 필드의 야상곡, 로베르트 슈만의 리트, 바이마르의 괴테 기 금 등에 대한 책을 썼다. 당대 많은 논란을 일으켰던 인물이었으며 혁신적인 성향으로 인해 사람들의 공격 대상이 되거나 화려함과 허세로 질투를 받기도 했다.

- 1822: Venna Public debut(비엔나 공식 데뷔)

- 1832: Milano Charity Concert by Paganini “피아노의 파가니니

Beethoven on site 유럽 음악계 각인

- 1830s: Paris salon 예술가들과의 교류

- 1840s Listamania or Liszt Fever(극성팬, 팬덤 형성)

- 1842 1858 Weimar 독일 바이마르 궁정 음악감독, 지휘 취임

- 1861: Roma “Abbe 시체명상의 시대

- 1871 Hugrary 고국 부다페스트 국립 음악학교

 

Term of the week

Quiz

Virtuoso: 이탈리아어로 덕 있는“ ”고결한“ ”숙련된을 의미 하며 낭만 시대에 나타난 고도의 기교로 완벽한 연 주를 하는 연주자를 일컫는다.

 

Romantic Era III

Background

Drama: 사전적 의미로는 1) 문학에서 등장인물들의 행동이나 대화를 기본 수단으로 하여 표현하는 예술 작품

2) 영상, 텔레비전 따위에서 방송되는 극

3) 극적인 사건이나 상황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종류: 테마 또는 장르별 드라마

Musik Drama(음악극)

Origin of Romantic: 오래된 프랑스 단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사람 및 사랑과 관련된 감정에 관한 이야기, 중세 유럽 통속 소설, 전기 적, 공상적 애정담이나 무용담

Drama per Musica: 스토리를 노래로 표현하는 극 음악 양식, 연극 대사에 준하는 긴 가사를 음악으로 표현

a) Jacopo Peri(1561 1633)

초기 바로크 시대에 극음악 양식(오페라)의 발달에 기여했고 일찍이 피렌체 악파의 크 리스토파노 말베치의 후원을 받았으며, 1583년까지 기악작품과 마드리갈을 발표했다. 초기에는 오르간 연주자와 가수로 일하다가 1588년 메디치가()에 고용되었으며 1600년 이후에는 만토바 궁정과도 관련을 맺게 되었다. 당대 그의 추천장은 가수, 키 타로네 연주가로서 그가 지녔던 기량을 잘 말해주고 있다. 첫 오페라는 오타비오 리누 치니의 대본에 의한 다프네 Dafne(1598, 악보 손실)로 알려져 있으 며, 줄리오 카치니, 리누치니와 함께 만든 에우리디케 Euridice(1600) 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오페라로 알려져 있다. (최초)

극적인 요소를 살린 새로운 노래 양식인 모노디는 복잡한 다성음악에 바탕을 둔 전통 적인 르네상스 음악과 크게 구별되며 페리가 관계되었던 피렌체의 시인·음악가·지식인 들의 모임인 '카메라타'에서 태동되었다. 이 모임에는 조반니 바르디, 빈첸초 갈릴레이 등이 속해 있었으며, 그들은 고대 그리스 극음악이 지녔던 단순함을 재현하고자 힘썼 다.

b) Claudio Monteverdi(1567 1643)

이탈리아의 작곡가, 바이올리니스트, 가수이다. 몬테베르디의 작품은 르네상스와 바로 크 음악의 과도기에 놓여있다. 그의 작품은 그 두시기의 범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스타일의 변화에 변화를 가져온 가장 중요한 혁명적인 인물로 여겨진다. 몬테베르디 는 가장 최초로 드라마적으로 실용가능한 오페라인 오르페오160 7- 최초의 오페라 를 작곡했으며, 그 작품은 그에게 한평생 명예를 드높이게 되 었다.

2) Musik Drama(음악극)

a) Giuseppe Verdi 베르디 (1813 1901)

주세페 포르투니노 프란체스코 베르디(이탈리아어: Giuseppe Fortunino Francesco Verdi, 18131010- 1901127)은 이탈리아의 작곡가로, 주로 오페라를 작곡하였다. 그는 19세기 이탈리아 오페라의 가장 영향력 있는 작곡가이다. 베르디의 작품은 세계 각지 유수의 오페라 극장에서 자주 상연된다.

Viva Verdi/Viva Vittorio Emanuele Re D’ltalia(브트리오 에마누엘레를 통일 이탈리 아의 왕으로 라는 구호, 독립을 염원하는 관객의 외침(비바 베르디)

1861년 이탈리아 통일 후 이탈리아 초대 상원으로 통일에 기여한 주요 인물

 

19C 이태리 오페라 멜로디, 새로운 연극적 요소로 합창이나 관현악 구성

- Nabucco 나부코 (1842) - 첫 성공작 오스트리아의 통치로 인한 공감 형성, 애국심 고취

- Rogoletto 리골렉토(1851)

- La traviata 라 트라비아타 춘희 (1853)

- Aida 아이다 (1871): 수에즈 운하 관련, 카이로 극장 개관. 베로나 아레나

이집트 장군 나다메스의 비극적 사랑

- Otello 오텔로 (1887)

- Fastaff 팔스타프 (1893)

b) 독일의 Ricard Wagner(1813 1883)

 

 

 

리하르트 바그너가 오페라 음악을 통해 이룬 혁신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쳤 고, 그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던 사람들조차 그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었 다. 바그너 악극은 예술의 규모와 영역면에서 볼 때 독특한 업적이었다. 바그너는 여 러 가지 재료들을 한데 응축시켜 자유자재로 구사했고, 전해 내려오는 다양한 전설에 서 따온 소재들을 적절히 선택하여 극의 구도 속에 집어넣었다. 이 구도에서 바그너는 아이스킬로스가 쓴 오레스테이아를 모델로 택하여 원작품의 플롯에서 결정적인 중요 한 사건만을 취하여 줄거리를 단순화했으며, 행위는 주로 인물의 동기부여 과정에 할 애했다. 바그너 이후의 음악사 중 상당한 부분이 바그너가 이루어놓은 혁신들에 대한 확장이거나 아니면 이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된 것이다.

바그너리안, Leit motiv 멜로디와 캐릭터의 연결성을 가졌고 구원 모티브를 오용해 나찌즘을 이끌어 독일 사회주의 국가가 2차 세계대전을 일으키게 된다.

바그네리안(Wagnerian)을 이끈다.

바이로이트 축전 극장

열광적 후원자인 바이에른 왕, 루트비히 2.루트비히 2세의 거처,

Neuschwanstein 증축 기념 이 성은 잠자는 숲속 미녀의 성의 모티브가 되었다.

- Gesamtkunstwerk: , 음악, 무대 장면 및 춤을 하나로 결합하는 총체 예술 작품

- Musik Drama: Theodor Mundt(1808 1861)은 독일 비평가면서도 소설가로서 뮤직 드라마를 시, 음악, 무대 장면 및 춤을 하나로 결합하는 총체 예술 작품이라 규정

- Der Ring des Nibelungen WWV 86 니벨룽겐의 반지

사흘과 하룻밤의 서야를 위한 무대 축전극, 15시간의 대작

4일의 이야기로 서야 라인의 황금(Rheigold), 1일 발퀴레(Walkure), 2일 지크프 리트(Siegfred), 3일 신들의 황혼(Gotterdammerurg)

니벨룽겐의 반지에서는 독일 민족주의, 민족을 넘어선 사회주의, 쇼펜하우어 철 학, 불교, 그리스도교 등 적어도 5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사상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또 다른 차원에서 리하르트 바그너의 작품들에는 성적 금기에서 비롯된 권력 콤플렉스, 근친상간, 모성집착,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등 정신분석적 주제들이 다루 어져 있어 그의 선구자적 면모를 엿볼 수 있게 한다.

c) 음악극

리하르트 바그너가 쓴 오페라와 극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이 새로운 작품 양식은 고대 그리스 연극으로의 회귀, 즉 극적 전개를 완벽하게 표현하기 위해 음악과 더불어 민족 신화를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둔다. 바그너는 무명의 시인들이 쓴 대본과 낡은 오페 라 유형을 버리고자 했으며, 이것은 순수한 음악의 형식을 갖춘 '1편의 오페라'를 작곡 하는 기회가 되었다.

음악극의 구조는 주도 동기라 불리는 기본 주제 악상으로부터 형성되는데, 주도 동기는 극 중에서 정서적인 상태가 절정에 이르렀을 때 등장인물이 부르는 노래 속에 자연스럽 게 표출되며 그 후에는 극적·심리적 상황의 전개에 따른 표현적 요구에 부응하는 '회상' 으로서 관현악단에 의해 전개된다. 이러한 개념은 4부작 오페라 니벨룽겐의 반지에서 완전히 구현되었다.

Term of the week Quiz

Musik Drama: 후기 낭만 시대 음악, 연극, 시 등을 융합 한 종합 예술 작품 또는 바그 너의 이론을 뜻함

Romantic Era IV

1, 오케스트라

관악기, 현악기, 타악기등의 여러 가지 악기군으로 이루어진 연주 집합체, 또는 그 형태

고대 원형극장 중 무대 앞쪽 반원형의 공간을 지칭

바로크 시대에는 정형화 되어 있지 않았고 독일은 18명 내외, 이태리는 35 100

클래시컬 시대는 표준화 움직임이 있었다. 만하임 오케스트라의 경우 관악기, 타악기 추가 되었고 베토벤은 더블 관 세팅을 했다. (피콜로, 콘트라배순, 트럼본, 합창)

2. 음악가

a) 엑토르 베를리오즈(Hector Berlioz 1803 1869): 낭만주의 시대 음악

 

 

 

프랑스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이자 지휘자 및 음악 평론가. 낭만주의 음악가 가운데서 도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인물로 표제음악의 개척자이자 관현악 기법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다.

- 의사 아버지에 의해 홈 스쿨링

- 프랑스 국립 음악원에서 공부

- 파가니니의 음악적 지지와 후원

- 작곡가, 지휘자, 표제 음악의 창시자

- 작품들

1) Symphonie funèbre et triomphale 환상 교향곡(1830)

소재: Episode in the Life of an Aritist in Five Sections

어느 예술가 생애의 에피소드, 실연으로 인해 겪은 아픔과 슬픔을 담은 작품

자전적 요소( Harriet Constance Smithson과의 연애)로 음악에 심리적 판 타지를 적용

5악장으로 구성/ 프로그램 음악/ 표제 음악

사랑의 절망감을 표현한 환상교향곡

혁신과 대담한 시도로 베를리오즈 양식을 만들다

1악장 . 열정’(라르고 - 알레그로 아지타토 에 아파시오나토 아사이, 4/4

박자)

2악장 무도회’(왈츠. 알레그로 논 트로포, 3/8박자)

3악장 들판의 풍경’(아다지오, 6/8박자)

4악장 단두대로의 행진’(알레그로 논 트로포, 4/4박자)

5악장 마녀들의 춤’(라르고 - 알레그로, 4/4박자)

고정 악상(악장마다 변형)(주인공의 심적 변화를 표현함)(전 악장의 통일된 전개)(표제음악의 표본)

b) Johannes Brahms (1833 1897)

 

 

 

독일 함부르크 태생, 아버지가 콘트라베이스 주자. 9살에 피아니스트로 데뷔

다수의 교향곡·협주곡·실내악·피아노곡·합창곡 등 200여 곡이 넘는 작품을 남겼다. 어려서부터 피아니스트로서의 가능성을 보이며 작곡과 연주를 하던 요하네스 브람스 는 1853년 슈만을 만나면서 생의 전환점을 맞게 되었다. 슈만은 브람스와 그의 작 품을 격찬했으며 이때부터 브람스는 음악세계의 중심권에 있게 되었다. 브람스의 생 애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쳤던 클라라 슈만을 만난 것도 이때였다. 몇 번의 실패와 바그너주의자들의 지속적인 공격에도 불구하고 브람스의 음악은 확고하게 자리를 잡 았으며 명성 또한 점점 높아져 갔다. 브람스의 유명 작품인 독일 진혼곡헝가 리 춤곡은 경이적인 성공을 거두며 전세계에서 연주되었다. 브람스는 63번째 생일 에 4개의 엄숙한 노래를 완성했는데 이 작품은 병세가 악화되어가는 클라라 슈만 을 위한 것이었다. 18965월 클라라가 죽자 이듬해 4월 브람스 역시 죽었다.

브람스는 모두 네 편의 교향곡을 작곡했다. 그의 교향곡은 전체 작품에 비해 수는 적지만, 음악적으로는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이 중 마흔 살이 넘은 1876년 에 발표한 교향곡 제1은 베토벤의 교향곡 제9의 뒤를 잇는 10번 교향곡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베토벤이 항상 내 뒤에 거인처럼 걸어 오는 듯한 느낌을 가진다고 말했다. 협주곡 분야에서 브람스는 두 개의 피아노 협주곡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이중 협주곡, 바이올린 협주곡을 남 겼다.

브람스는 오페라를 제외한 성악의 전 장르에 곡을 남겼다. 그중 독일 레퀴엠은 이 분야 최고의 걸작으로 꼽힌다. 레퀴엠 앞에 '독일'이라는 말이 붙은 것은 가사가 다 른 레퀴엠과는 달리 독일어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 밖의 작품으로는 피아노를 위한 2개의 랩소디,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 곡, 4개의 발라드, 3개의 간주곡, 실내악으로는 바이올린 소나타첼로 소 나타, 피아노, 바이올린, 혼을 위한 3중주, 피아노 4중주, 관현악곡으로 하이 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 비극적 서곡, 헝가리 무곡, 성악곡으로 네 개의 엄숙 한 노래, 알토 랩소디등이 있다.

c) Robert Schmann(1810 1856)

 

 

 

 

 

피아니스트, 음악평론가, 작곡가, 기악 음악 우월주의, 베토벤 작품 연구, 음악신보

로베르트 슈만은 초기 낭만주의자들 중에서 가장 문학적 상상력이 충만한 작곡가였 다. 그는 1810년에 독일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가 서적상이어서 어린 소 년은 당대의 유명한 낭만주의 서적들을 마음껏 접할 수 있었다. 슈만은 여러 책을 탐독했고, 음악이라는 마음에 맞는 분출구를 찾기 전까지 시와 소설에 자신의 감정 을 이입하곤 했다. 그의 열정이 원칙을 뛰어넘기도 했지만, 슈만은 피아노를 꽤 잘 연주했다. “나는 언제나 불같은 연주자였다. 그러나 내 테크닉은 구멍 투성이었다.” 고 그 스스로도 이야기했다.

Neue Zeitschrift Fuer Misik(슈만은 슈베르트, 쇼팽, 브람스츼 천재성 기고했다.)

브람스를 Neu Bahn 즉 새로운 길을 가는 음악가라고 칭송

슈만의 피아노 독주곡은 어린이를 위해 만들어진 짧은 곡에서부터 성격 소품(소규모 표제적 악곡), 대규모 소나타를 아우른다. 여러 곡의 성격 소품들은 연작 형태로 묶 여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사육제(Carnaval)이다. 여기에는 슈만 자신은 물론, 동 료인 쇼팽, 파가니니, 15세의 클라라 비크에 대한 음악적 초상이 담겨 있다. 그의 가곡에서 피아노 부분은 매우 아름답고, 목소리와 동등한 역할을 한다. 또 다른 연 가곡집으로 시인의 사랑(Dichterliebe)여인의 생애와 사랑(Frauen-Liebe und Leben)이 있다.

c) Gustav Mahler(1860 1911)구스타프 말러

 

 

 

 

체코 보헤미아 태생의 지휘자, 작곡 가. 보헤미아 태생의 후기 낭만파 작곡가이자, 지휘자이다. 작곡가로서 그는 19세기 오 스트리아-독일 전통과 20세기 초의 현대주의 사이의 다리 역할을 했다. 지휘자로서의 그의 위치는 확립되었지만, 그의 음악은 나치 시대 동안 유럽에서 공연 금지를 포함한 무관심의 기간 후에야 폭넓은 인기를 얻었다. 1945년 이후 새로운 음악 세대는 그의 음악을 재발견했다. 그 후 말러는 20세기의 작곡가들 중 가장 자주 연주되고 녹음된 작 곡가 중 한 명이 되었다. 2016BBC 뮤직 매거진 151명의 지휘자를 대상으로 한 설 문조사에서 그의 교향곡 중 3곡은 역대 최고의 교향곡 10위 안에 올랐다.

형제, 딸의 죽음 등의 비극적 가족사를 지녔으며 체코인, 유태인, 유럽인들의 이방인의 소외감을 가졌으며 신체적 정신적 트라우마를 지녔다. 뉴욕 필하모닉, 빈 궁정 에페라 극장, 함부르크 시립 오페라 극자 지휘를 역임했으며 근대 오케스트라의 지휘법을 완성 했다. “The Symphonon must be like the world, It must embrace everything“ 교향곡이란 하나의 세계여야 한다. 모든 것을 포괄해야 한다.

확장된 화성, 대규모 편성 교향곡 NO. 1 9

교향곡

초기 (1~4)

이 시기에 말러는 어린이의 이상한 뿔피리에 의한 노래에서 많은 주제를 차용했다. 때문에 이 시기를 '뿔피리 시기'라고도 한다.

교향곡 1번 라장조, “거인” (18841888)

교향곡 2번 다단조, “부활” (18881894)

교향곡 3번 라단조, (18951896)

교향곡 4번 사장조, “천상의 삶” (18991901)

중기 (5~8)

교향곡 5번 올림다단조, (19011902)

교향곡 6번 가단조, “비극적” (19031904)

교향곡 7번 마단조, “밤의 노래” (19041905)

교향곡 8번 내림마장조, “천인” (19061907)

후기 (대지의 노래~10)

교향곡 가단조 대지의 노래, 교향곡-연가곡 (19071908)

교향곡 9번 라장조, ‘죽음의 교향곡’ (19091910) 장조 곡이라고 명시되지만 장조와 는 거리가 멀다.

교향곡 10번 올림바장조, 미완성 (19101911) (미완성; 연속된 '처음부터 끝까지'1945 마디의 초고는 존재하지만, 상당 부분이 완전히 발전 하지 못했고, 대부분이 오케스트레이션이 되어 있지 않다.)

 

d) Richard Strauss(1864 1949)

 

 

 

 

 

독일 뮌헨 태생, 궁정 오페라 극장의 호른주자의 아들, 프란츠 요제프 수투라우스의 조 기 음악 교육, 지휘자, 작곡가, 고전적 음악 신봉자, Wagnerian, 그는 바그러를 오케스 트라 지휘를 위해 태어난 인물이라는 고전주의 신봉자에서 바그네리안으로 변화했다.

교향시(Tone Poems): 획기적인 관현악 편성법, 문학적 형상의 심리적 표현, 조성과 반음적 불협음 사용

돈 후안1888

맥베스1890

죽음과 변용1889

틸 오일렌슈피겔의 유쾌한 장난1894독일 중세 민담의 주인공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1896

돈키호테Op.35 1897(첼로(비올라 겸)를 위한 협주적 작품)

영웅의 생애(Ein Heldenleben) 1898

도나우(Die Donau) AV.291 1942~ 1949(미완성)

슈트라우스의 성숙한 개성을 보여주는 첫 작품으로 널리 인지되는 곡인 교향시 돈 후 안1889년에 초연 되었을 때, 청중의 절반은 환호한 반면 나머지 절반은 야유를 보 냈다. 슈트라우스는 자신만의 음악적인 목소리를 찾았다는 사실을 알았으며, “나는 이제 내가 가고 싶은 길에 올랐다는 사실, 예술가가 그의 수 천의 동료들에 의해 미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었다는 것을 알았다는 것에 편안하다고 말했다. 슈트라우스는 일련의 다 른 교향시를 썼는데, 이 가운데에는 죽음과 변용(18881889), 틸 오일렌슈피겔의 유 쾌한 장난(1894),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1896), 영웅의 생애(18971898) 등이 있다.

Term of the week/Quiz

Orchestra: 관악기, 타악기, 현악기 등 여러 가지 악기군으로 이루어진 연주 집합체로서 후기 낭만 시대 관현악 음악에 큰 발전을 이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