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년 만에 다시 시작하는 23학번 대학 새내기의 분투기 시리즈 26
동양 사상 입문 중간고사 대비를 위해 4일에 걸쳐 만든 요약본이다. 이 과목이 이렇게 어려웠다니, 중어중문학과로 3년 동안(우리 때는 계열별 모집이라, 전공은 2학년 때부터) 공부했음에도 동양 철학, 혹은 사상의 용어들이 낯설기만 한데 이제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학우들은 이 낯선 용어들을 어떻게 소화하는지, 참으로 궁금하다.
요약은 했지만 또 어떻게 암기해야 하나, 첩첩산중, 동양 사상 입문이라는 과목이 현재 수강하는 7과목 중 가장 어려운 과목이라면, 나의 인지 능력의 부족이란 말인가, 배우면 배울수록 어렵게 다가오는 것들, 지식을 주워 담아 지혜를 구하고자 하는 나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지 않기를,
1. <중국 철학의 의미, 정의, 특징>
- 중국 철학의 의미
중국에서의 철학이란 말에는 Philosophy의 의미보다는 ‘덕성’이라는 뜻이고 중국인의 학문의 목적은 哲人이 되 는 것 이다. 철인이 된다는 것은 지식과 진리를 사랑하여 그것을 얻고 깨닫는 데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지혜를 갖추어 마 침내 지식과 진리를 한 몸에 닦아 ‘智德’을 갖 춤을 뜻한다. 그러므로 중국 철학은 ‘지덕(德性之知)에 중 점을 둔 것이다.
- 중국 철학의 정의
중국 철학은 인식론의 탐구보다는 덕성의 함양과 인격 수 양을 중시하며 더욱 높은 경지의 지혜를 추구한다. 서양 철학 이 진리를 추구하는 데 중점을 둔다면 중국 철학은 생명을 주체로 한 이른바 실천의 원리인 道를 체득하고 그것을 실천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둔 학문이다.
- 중국 철학의 특징
1) 중국 철학의 근본 과제
a) 고대 중국인들의 인생관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며 현세적이었기 때문에 복합적이고 추상적인 관념이나 사변을 위한 사변력이 그들이 철학적 전통 속에서는 그다지 발달하지 못했다. 이것이 중국 철학에서 인식 론이 발달하지 못한 커 다란 원인 가운데 하나이다.
b) 중국인의 철학적 과제는 자연의 한계 안에서 자연과 의 조화를 꾀하는 데 두었고 이후 중국 철학의 흐름 을 유도하는 기본 방향이 되었다. (자연을 主로하고 인생을 副로하는 구도)
c) 자연 밖의 초자연을 설정하지 않음
d) 사유의 범위가 좁고 유한한 현실에 매달리는 특징
e) 철학의 중심은 체득, 실천이지 지식 그 자체는 아님
f) 자연을 모든 것의 원천으로 설정
g) 중국 철학은 人道의 문제로 귀착
h) 자연의 운행, 생성변화, 기후 조건 등 실용적인 특성 을 파악하는데 중점
2) 생기적 정체관
생명 정신을 바탕으로 사람과 자연은 그 사이에 아무런 막힘없이 서로 통하고 협화하여 병진(竝進)하는 관계이다.
3) 가치 중심주의
a) 생명 중심 철학은 자연히 가치 중심 철학으로 발전
b) 자연은 최선의 것, 운행 질서의 조화성, 생성력, 영원 성 등 자연의 功能은 찬미와 지향의 대상
c) 우주 자연은 보편 생명의 유영장일 뿐만 아니라 도덕 가치의 총부(總府)
d) 사람의 도리는 천지자연의 조화성에 도덕적 의미 부 여, 파악, 천지의 법도를 인간세에 원용.
e) 생명은 무한 공능의 회현체(會顯體)로 인간이 대표적 존재
f) 삼재(三才) 사상 – 인간은 천지와 병렬하여 천지 만물 의 무한히 충만한 가치를 실현
g) 성인만이 어떠한 생명이건 모두 친애하고 기쁘게 만 듬.
h) 인간은 천지 만물의 중간으로 인간 중심의 도덕 가치 세계를 창진한다.
i) 인문 세계의 구현, 인간중심의 우주 경영철학
j) 동양적 인간은 도덕으로 수양된 우주의 감상자
k) 인격 성취의 최고 이상은 곧 聖人
i) 서양의 인간 본위주의는 인간이 세계의 의지, 척도 주 인공, 서양식 인간 정신은 객관적 지식 추구, 모든 것 을 대립된 범주에서 파악
- 동양의 천인 관계론
a) 동양 철학은 인간과 그 인간을 포함하고 있는 세계에 대한 궁극적인 물음으로 인간과 세계는 철학의 근 본 문제였다. 중 국 철학에서는 세계 대신 천(天)이라 는 개념을 사용했고 천과 세계가 일대일로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천이 좀 더 포 괄적이다. 즉 천의 의미는 하늘이라는 통상적인 의미에서 출발, 자연, 세계, 우 주 등을 포괄하는 것으로 인간과 자연의 구 도가 친 숙하며 인간과 세계에 대한 물음은 궁극적으로 그 세계 속에서의 인간의 위상이라는 관심과 맞물려 인 간이 자 신과 세계의 관계를 설정하려는 시도를 보이 기도 했고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모든 학파, 시대에 가치의 궁극적인
근원은 천(天)이었다.
b) 천인 관계의 위상
- 천은 그 함의가 지극히 넓고 모든 존재의 근거가 천으로부터 말미암지 않은 것이 없다는 측면을 가 지고 있다.
- 인이라는 개념은 천에 종속되는 하위 개념으로 천에 의해 그 존재 근거를 확보하는 소산자(所産者), 또는 천지와 그 공 능을 서로 보완해주는 천지의 대성자(大成者)
c) 천과 인의 관계는 인이 천에 종속되는 관계, 학파에 따라 서로 상보상성하는 관계, 예외적으로 인이 천 을 극복하고 만 물을 사역하는 관계 등 여러 학설 이 있지만 공통 이상은 천인합일(天人合一), 천인 합덕(天人合德), 천인상참(天人參)
이라는 대전제 위에서 천인 관계를 형성해 나갔다.
d) 천도와 인도는 불가분의 연관성, 상호 의존성을 가짐.
e) 인은 결국 천의 섭리와 범주를 벗어날 수 없는 숙 명, 삶의 길을 천의 운행 변화와 생성의 길에 순응 하는 것으로.
f) 천은 모든 존재의 궁극적인 원천, 존재들이 존재해 가는 유일한 광장인 귀숙처(歸宿處)이자 모든 존재 들이 협화하여 자신의 가치와 의미를 실행해 가는 것이 삶의 보편적인 섭리아지 총체적 공능
g) 천인 관계의 궁구가 철학(사상)의 제일 과제.
- 천(天)의 개념적 의미와 변천
a) 자연적 형상으로서의 천 - 自然
자연적 존재이면서도 동시에 만물을 생성하는 존재인 천은 표면적인 모습 외에 작용면에서 파악하는 태도를 지녀 천 은 위에 있고 地는 아래에 있는 것으로 대칭 을 이룬다.
b) 자연천 개념은 점차 생성 작용이라는 데 주목하면서 정치적 색채도 부가해 그 의미의 확장이 이루어졌으나 기본적으 로 자연천은 아무런 목적의식 없이 스스로의 자발적인 작용에 의하여 만물을 생성하는 존재라는 가 치 중립적인 성격
c) 농경이 주된 생활 기반이었던 문화적 특성상 자연 현 상과 변화 작용 특히 기후의 변화에 관심을 두어 천 을 생성의 주 된 특징으로 하는 소박한 자연천 개념이 자리를 잡았다.
- 동양의 천인 관계가 주는 현대적 의미
자연 훼손, 인성의 타락 등, 오늘날 인류의 문제 중 주요 문제에 접근할 수 있으며 동양 사상의 중용적인 천 인 관계 또한 시사점이 있고 서양 근대의 무한 우주관의 폐해 극복을 위한 반성과 인간의 자기 절제 능력의 회복 에 대한 탐구를 하는 동양의 천인 관계를 사유, 실천
2. 서양 철학과 동양 철학의 비교/ 중국의 인간 중심주의와 서 양의 인간 본위주의를 구별
a) 동양에서의 아름다움이란 사람의 행실과 내면이 하늘(天 道)을 닮아야 한다는 문인주의 즉 인간 중심주의이다
b) 신과 인간이라는 범주는 동양의 인간이 하늘과 땅의 중간 자인 반면 서양의 경우는 신의 의지에 따라 구원받거나 시련 을 받는 복종자, 피지배자로서의 인간을 규정했다.
c) 동양의 세계관은 하늘과 땅, 사람이 하나라는 천인합일 (天人合一)의 생명주의 사상이다. 자연이 사람이고 하늘 이 곧 자연이다. 또한 사물의 구성이 애초 음과 양으로 이루어져 접하는 방식에 따라 수천 가지 방향으로 변한 다는 것이 기본 적 관념이다. 동양은 관계론이었다, 그러 므로 동양은 상호작용, 관계에 연관된 동사를 발전시켰 다.
서양의 세계관은 신의 선택을 받은 인간과 그렇지 않은 자연과 분리된 인간중심(人間中心)의 즉 인간 본위주위적 세계 관이 발달해 서양은 존재론, 또는 인식론이 발달하였 으며 각기 분리되어 독립한 명사가 발달.
3. 하은주 삼대의 문화적 특성
1) 하(BC2300 – 1800)
농경 문화에 부계 중심 사회로 소박한 자연주의와 조상 숭배와 지고신(강하지 않음)을 강조하며 천(변화 생성), 자연천, 즉 하늘의 변화를 살피고 땅을 볻받는 것을 중심 개념으로 삼았고 대표 인물로는 요, 순, 우
2) 은(BC1800 – 1100)
종교 제사 문화와 모계 중심 사회, 하례의 인습, 유목 문화에서 농목 문화로 전환되었고 차차 부계 중심으로
이동하였다. 사상적 기조는 신권적 종교 신앙으로 조상 숭배와 지고신, 백성을 이끌어 귀신을 섬기고 천명사상(정권의 기반을 하늘에 둠)이며 중심 개념으로 상제, 주제천, 씨족신, 효를 들 수 있으며 탕, 노패, 미자, 비간, 기자 등.
3) 주(서주 BC1100 – 700)
윤리문화와 하은 2대를 본받고 인문주의와 봉건제도의 문화를 가졌으며 인문 도덕의 자각, 우환 의식, 보편천 (만물의 근
원), 하늘은 인간의 소리를 듣는다고 생각했으며, 천명은 가변적인 것으로 하늘은 백성의 눈을 통해 본다는 사상이 기조
를 이루고 있으며 중심 개념으로 의리천, 하늘은 사람을 고루 사랑한다. 욕구의 조절(절성론)과 경과 덕, 종법(효 사상 계 승)이었다. 주요 인물로 는 문왕, 여상, 무왕, 주공 등.
4) 동주(BC700 – 400/춘추 초기)
변풍 문화가 대두되고 봉건 제도의 붕괴가 일었으며 허무주의가 팽배하고 사상의 공백이 일었다. 대표 인물로는 관중
(종으로 삼대 사상을 계승 수용하고 횡으로는 노학과 회통 현실적으로는 주 왕실과 기존 질서를 유지했다.)
4. 동양의 천의 개념의 의미와 변천 과정
동양에서의 천의 개념은 자연에 대한 이해가 자연천, 주재 천, 도덕천 관념으로 형성되어 자연과 인간의 관계 문제로 발 전한다.
a) 자연천
즉 자연적 형상으로서의 천인 자연천(自然天)의 천은 처음 에 하나의 자연적 현상 또는 작용의 주체로 간주 되었으나 도 덕적 의미의 천이 언급되면서 천은 자연적 존재이면서 동 시에 만물을 생성하는 존재로 자연적 형상인 천은 대체로 地와 상대적으로 구별되었으며 점차 생성 작용이라는 특성 을 주목하는 데로 발전해 정치적 색채가 부가되며 형상적인 측면 을 넘어서는 의미의 확장이 이루어진다.
b) 종교적 의미로서의 천 – 주재천(主宰天)
천지의 운행 리듬에 따라 일어나는 일체의 변화를 발생하게 만드는 원인 또는 변화의 의지(주재자)를 파악할 수 없었던 상황에서는 그것이 신성(神性)의 표현으로 이해되었다.
중국 고대 철학의 맹아기라고 볼 수 있는 하(하)대는 천에 대한 이해가 농경을 주된 생활 기반으로 삼았던 문화적 특 성
상 자연 현상과 그것의 변화작용, 특히 기후의 변화를 파 악하려는 관심이 무엇보다 우선했기 때문에 자연천이라는 개념 을 형성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 자연천 개념은 종교적 인 면보다는 도덕적 ’천‘의 인소를 강하게 가지고 있었다.
처음에는 주재적 성격을 띠던 ’천“이 점차 위대한 운행 변 화와 만물을 생성시키는 공능에 주목해 경외하고 귀의하려 는 경향을 띠며 이러한 종교적 태도는 천에 대한 맹목벅인 복종만을 추구하는 것과는 다르다.
이 후 은(殷)의 씨족신인 지고신(至高神/혹은 上帝) 개념과
결부되어 정권의 향배를 가름하는 즉 길흉화복을 주재하고 생사 여탈권을 관장하는 이른바 천명(天命) 개념이 탄생한 다. 하여 천의 의지를 헤아리기 위해 복서(卜筮)라는 제사 를 통해 위정자(왕, 또는 상제)에 의해서만 접근하였고 이 개념은 일반인과는 괴리되고 특수 계층에게만 독점되는 은 대의 종교적 천관으로부터 비롯된 주재천 개념이다.
c) 도덕적 의미로서의 천 – 의리천(義理天)
하나라의 소박한 자연천 사상을 바탕으로 은나라의 종교적 주재천이 지닌 불변성과 독점성, 편파성 등을 수정하여 제 기된 의리천 개념은 은대의 천명이 민과 괴리되어 통치자 인 왕이 천만 섬기면 되었지만 주초에 와서는 천과 민이 연결되어 민은 정치의 잠재적인 실세로 등장하며 천명이라 는 형식으로 정권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천이 직접 정치의 잘잘못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정치를 직접 경험하는 민에 의해 파악되는 즉 천보다는 민을 우선해서 섬겨야 하 는 위민 정치 혹은 민본 정치의 발전을 이룬다.
d) 철학사적으로 이러한 천 개념의 맥락은 선진의 각 학파들 에게 계승되여 내용이 깊어지고 자연천 개념은 도가로 의 리천 개념은 유가로, 종교적 주재천 개념은 묵가가 수용하 는데 하,은, 주 삼대 사상에서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했던 천 개념은 왕조가 바뀌면서 도태되어 없어지지 않고 새로 운 왕조가 전 왕조의 문화를 인습하고 거기에 창조성을 보 태 역사 문화의 지속성을 이루었다.
5. 기자의 홈범구주(洪範九疇)사상
홍범구주(洪範九疇)란?
상서 주서(周書)의 홍범 편에 나오는 9개의 대경대법(大經大法)으로 홍은 크다라는 뜻을 지니며 이는 홍이 모든 것의 근 본이 되는 형용사가 된다. 범은 법, 준거라는 명사이고 구는 수사, 주는 무엇과 무엇을 구분하여 차례로 항목은 짓는 기록
요령의 하나로 조항의 뜻을 가진 명사이다. 즉 홍범구주란 아홉 항목으로 된 큰 줄기가 되는 법도를 말한다.
a) 오행(五行): 인간이 생활하는데 필요한 자연 물질로 水, 火, 木, 金, 土를 말하며 아직 우주를 구성하는 물질로까지는 발전하지 못했다.
b) 오사(五事): 사람이 갖추어야 할 정신과 태도로서 모습은 공손하게, 말은 신의를 지키며, 사물을 분명히 바르게 보고
소리를 분명히 바르게 듣고, 생각을 슬기롭게 하는 것을 말한다. 오사를 갖추면 자연의 현상과 원리, 작 용을 파악하는 데 정확한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자신을 경건히 하고 거처를 엄숙히 하여 편안함과 고상
함을 기할 수 있으며 사회생활에서 남과 협화할 수 있다.
c) 팔정(八政): 인간이 사회, 국가를 경영하는 데 필요한 8개의 부서로 食, 貨, 祀, 司空, 司徒, 司寇, 賓, 師를 말한다.
d) 오기(五紀): 인간이 천문의 질서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역법으로 뒤에는 역사의식을 갖게 하고 순환 속에서 영원을 찾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e) 황극(皇極): 홍범구주의 가장 핵심 사상으로 천지의 큰 도이자 인간됨의 근본, 중국 철학 정신의 근본을 이루는 개
념 으로 정치의 제일 원리이며 이 원리가 이루어지는 정치가 이른바 왕도, 탕평정치가 된다.
f) 삼덕(三德): 정의를 지키는 방법으로 유극(柔克), 剛克이 필요하며 남과의 관계 또는 공동생활에서 필요한 正直을 포
함하여 군황이 정치에 임할 때 지켜야 할 덕목이다.
g) 계의(稽疑): 아직 인지가 미발달되어 과학적 장미가 미비해 기후나 기상의 측정은 복서에 의존했으나 아무 때나 점 치진 않도록 한다. 우선 자신의 마음에 물어보고, 주위 사람이나 백성에게 묻고도 해결이 안되면 비로소
복서에 의존
h) 서징(庶徵): 농경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호나 기상의 파악이 중요하며 나라를 다스리는 요체는 하늘을 살피는 데
있어 위정자의 주요한 책임을 물었다.
i) 오복(五福)과 육극(六極): 오복은 오래 살고, 재물이 풍부하며, 몸이 건강하고, 마음이 평안하고 좋은 품덕을 갖추고 죽을 때 잘 죽는 것을 말하며 그 반대인 육극은 요절, 병든 것, 근심 걱정, 가난, 악을 행하 고 약하여 극복할 힘이 없는 것을 말한다.
6. 공자의 사상
<孔子 思想>
공자는 춘추 전국 시대에 하은주 삼대의 문화를 종합하여 유교 사상을 정립하였다.
유교 사상의 핵심은 인(仁)과 예(禮)와 정명(正名)과 덕치(德治)이다. 공자에 따르면 이기적인 욕심을 극복하고 예에 따르는 것이 인이다. 그러므로 예는 인을 실현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정명은 명분을 바로 잡는 것으로 사회 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신분과 지위에 알맞은 역할을 다하도록 하는 것으로 임금은 임금답고 신하는 신하답고 부모는 부모답고 자식은 자식다워한다는 것이고, 덕치는 통치자의 덕성과 예의에 의해 교화를 추구하는 정치, 즉 통치자가 먼저 군자다운 인격을 닦고 다스려야 한다. 이로써 공자는 정명을 덕치 실현의 기본 조건으로 여겼다. 공자에 따르면 덕치는 북극성이 제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면 뭇별들이 그것을 중심으로 도는 것에 비유될 수 있다.
공자의 경제사상은 분배의 형평성을 강조하여 통치자는 개화의 적음보다 분배가 고르지 못함을 걱정해야 한다고 했으며 이상적인 인간과 사회는 君子와 大同 사회를 거론했다. 군자란 인과 예를 바탕으로 덕을 갖춘 도덕적 인간을 말하며 자신을 수양하여 타인과 백성을 편안하게 해 주고자 힘쓰는 사람을 뜻한다. 또한 대동사회란 인륜이 구현되고 인재가 중용되며 재화가 고르게 분배되고 사회적 약자가 보살핌을 받는 평화롭고 도덕적인 공동체를 말한다.
이러한 공자의 문화적 공헌으로는 고도의 반성과 자각을 동반하는 내재적 인격 세계를 개발했으며 계급의 한계를 극복하는 노력을 통해 보편적 인간 이념을 제시했고 교육의 가치를 평가해 자질과 성품에 따른 교육 방법을 제시했으며 시경을 정리하고 서경의 순서를 바로잡고 예기를 정정해 악기를 바르게 했으며 역경을 한하고 춘추를 지음으로써 문헌을 정리하고 재해석했으며 도의 본질적 애용의 자각과 자각을 통한 정신적 영역, 창조를 바탕으로 도통의 재정립을 했다.
7. <맹자의 사상>
1) 인간은 누구나 선천적으로 네 가지 선한 마음, 즉 사단을 가지고 있다.
- 측은지심: 불쌍하고 가엾게 여기는 마음 - 仁의 단
- 수오지심: 불의를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 - 義의 단
- 사양지심: 양보하고 공경하는 마음 - 禮의 단
- 시비지심: 옳고 그름을 분별하는 마음 - 智의 단
2) 인간은 누구나 날 때부터 양지(良知)와 양능(良能)을 지니고 있음
- 양지: 생각하지 않고도 알 수 있는 것 – 선천적인 도덕 지적 능력
- 양능: 배우지 않고도 할 수 있는 것 – 선천적인 도덕 실 천 능력
*이상적인 인간: 대인(大人) 또는 대장부(大丈夫)란 인의를 구현하는 인간, 집의(집의)를 통해 길러지는 호연지기(浩然 之氣)를 갖춘 인간
- 인: 따뜻하고 포용적인 사랑 – 사람이 거처해야 할 곳
- 의: 옳고 그름을 분명하게 구분하는 정의 – 사람이 걸어야 할 길
- 집의: 옳은 일을 반복적으로 실천함
- 호연지기: 지극히 크고 굳세며 올곧은 도덕적 기개
3) 수양방법: 잃어버린 본심을 되찾듬, 욕심을 적게 가짐, 선한 본성을 보존하고 본성을 기름, 사단을 확충
4) 정치사상: 왕도(王道) 정치를 추구하고 역성혁명(易姓革命)을 인정함
- 왕도 정치는 인의(仁義)의 덕으로 다스리는 정치
- 역성 혁명: 군주가 백성을 고통에 빠뜨리고 나라를 위태롭게 하면 그 군주를 바꿀 수 있음.
* 백성들은 일정한 생업(恒産)이 있어야 변치 않는 도덕심
(恒心)이 있을 수 있음을 강조함
8. 순자의 사상
- 순자는 제도적 규범을 강조했다.
- 순자의 성악설은 인간의 타고난 性情은 악하며 스승과 법도에 의해 교화(敎化와 예의에 의한 교도(敎導)가 있으면 사람들
이 사양할 수 있고 바르게 될 수 있다고 보아 위적인 노력(僞)이 필요성을 강조했다.
- 예(禮) 사상: 예를 배워 악한 본성을 변화 시킬 것을 강조 – 화성기위(化性起僞)
- 예치(禮治) 사상:고대의 성왕이 제정한 예로써 다스려야 함. 덕을 헤아려서 지위를 정하고 능력을 헤아려서 관직을 맡김
- 자연관: 공자, 맹자와 달리 하늘을 물리적인 자연현상으로 보았으며 자연 현상과 인간의 일은 구분되어야 하는 것(天人分
二)라고 주장했다.
9. 맹자와 순자의 사상 비교
맹자와 순자는 인간에 대한 본질적 탐구에 문을 열었으며 두학자 간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흔히 말하는 맹자는 心에 주목했고 순자는 生에 주목했으며 맹자의 心은 원래 天으로부터 오는 선의 가능성을 말했고 순
자의 生은 악의 가능성에 대해 말한 것으로 맹자는 선을 위 해선 욕망을 줄이며 자신을 하나씩 하나씩 서서히 계발햐여 상호 호혜적 관계를 이루는 덕치(인)으로 나아가야 하는데 반해 순자는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는 고로 도에 따라 통제(인간의 자기 조절 능력과 능동성을 인정)함으로써 성인이될 수 있다고 믿었다.
풀어 말하면,
맹자는 인간의 선천성 도덕성을 불쌍하고 가엾게 여기는 마음인 측은지심(惻隱之心), 불의를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인 수오지심(羞惡之心), 양보하고 공경하는 마음인 사양지심(辭讓之心), 옳고 그름을 분별하는 마음인 시비지심(是非之心)을 사덕(四德)이라 했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이 사덕을 내재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하는 성선설을 주장한다. 이것은 인간의 인(仁), 의(義), 예(禮), 지(智)인 사단을 말하는 것으로 성선설을 주장한 맹자는 인간에게는 인(仁), 의(義), 예(禮), 지(智)인 사단과 이러한 사단과 사덕 이외에도 사람이 배우지 않고도 할 수 있는 도덕적 행위 능력인 양능(良能)과 생각하지 않고서도 아는 도덕적 인식 능력인 양지(良志)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며 인간의 본성이 불선의 근원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하며 불선의 근원은 선한 본성을 지닌 인간을 불선하게 만드는 외부의 힘, 즉 ‘불량한 외부 환경’이므로 맹자는 좋은 환경을 선택할 줄 아는 것이 지혜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
반면에 순자는 인간의 본성을 도덕 이성이 배제된 자연적인 것으로 봄과 아울러 인간의 질 높은 문화생활을 위해 본성의 야만성을 극복해야 할 것으로 생각해 인간의 본성을 극복하지 않을 경우 사회 질서가 더욱 파괴될 것으로 생각했다. 순자가 본성 자체를 바로 비경험적인 것으로 상정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적인 본능으로 상정해 순자는 악의 기원을 경험적인 세계에 두었던 것으로 순자는 악의 기원을 이성적 교육이 결여된 상태에서 나타나는 예의 없는 무질서로 보았다. 순자는 인간이 예의가 없으면 어지러워지고 예의를 알지 못하면 어그러지는 것이라고 했다. 따라서 순자는 선과 악의 기준을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절대 불변의 고정적인 상태로 설정한 것이 아니라, 사회 환경의 영향을 받는 경험의 상태로 설정하며 생물학적인 본성 속에는 사회를 혼란시킬 수 있는 요소가 있지만. 인간은 그러한 본성을 따르지 않고 인위적인 노력을 통하여 사회에 질서를 형성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이러한 인간의 노력에 의해 확립된 사회 질서를 선으로 보았으며 도를 인식하는 방법으로 허(虛:심을 청소하고 비우는 것), 일(壹: 집중하는 것), 정(靜:고요하게 하는 것)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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