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년 만에 다시 시작하는 23학번 대학 새내기의 분투기 시리즈 23
나의 성적 목표는 All A+ 이다. 그러나 자신이 없다. 최선의 노력만 할 뿐 결과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다짐하지만 이 불안과 초조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영화와 정신 분석 시험 대비:
1차 수시 평가를 4월 17(월) 수업 시간에 실시합니다. 시험 범위는 학기 시작 후 4월 13일까지 다룬 교재, 부교재, 영화입니다.
1. 프로이트: 『예술, 문학, 정신 분석』 중 "작가와 몽상"
2. 정신분석 사전 중 "충족체험"
3.프로이트: “정신 분석에 대하여” 1강
4.영화 <마담 프루스트의 정원>
<햄릿>
5. 작품 1)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왕』
2) 셰익스피어 『햄릿』,
(수시 평가를 대비하여 정리 중)
교재: 프로이트의 <예술, 문학, 정신 분석> 중 “작가와 몽상”
A) 문학 창작자들은 어디서 문학 소재를 가져와 문학적 형상화를 하는가?
작가들은 자신들의 특이성과 인간의 보편적인 본질을 구분하는 거리를 그들 스스로도 기 꺼이 좁혀 보려고 한다 모든
인간 속에는 시인이 숨어 있고 마지막 인간이 사라질 때 마 지막 시인도 사라진다는 점을 누누이 우리에게 확인시켜준 이들은 문학인 자신들이었다.
B) 문학적 성향의 최초의 흔적들
어린아이들은 세계의 사물들을 새로운 질서에 맞추어 자신의 취향에 따라 배치하며 자신 의 놀이에 엄청난 양의 감정을 쏟아붓는다. 창조적인 작가는 결국 놀이를 하는 아이와 동 일한 것을 하고 있다. 그 역시 몽상적 세계를 창조하고 있는것 이고, 그 세계를 진지하게 여기고 있다. 다시 말해 현실과 자신의 몽상적 셰게를 선명하게 구분하면서도 창조 행위 에 엄 청난 양의 감정을 쏟고 있다.
C) 성인의 몽상
성인의 몽상은 어린아이의 놀이보다 관찰하기가 훨씬 더 어렵다. 실제로 어린아이는 혼자 놀기도 하고, 혹은 다른 아이 들과 어울려 유희적 목적을 띤 하나의 폐쇄된 정신적 시스템 속에 들어가게 된다. 심지어 아이들은 그들이 켤코 어른들 을 위해 놀이를 하는 것이 아니 라고 해도 어른들에게 놀이를 숨기지 않는다. 반면에 성인이라면 자신이 빠져 있는 몽상 을 수치스럽게 생각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숨기려고 하면서 그런 몽상들을 지극히 개인적 인 자신만의 내면적 삶으로 여 겨 마음속에만 품고 있게 된다. 즉 어린아이의 놀이는 욕망 에 의해 인도되어 아이의 인격 형성에 도음을 주지만 성인은 더 이상 몽상을 쫓지 않기 를, 특히 몽상을 불러 일으키는 욕망들 중에는 어떤 경우에도 숨겨야만 할 욕망이 많다.
D) 몽상의 특징
1) 행복한 사람들은 몽상을 쫓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다. 모든 몽상은 욕망의 완결이며 동시에 만족을 주지 못하는 현실 에 대한 보정(補整)이다
2) 몽상을 움직이는 욕망 중 하나는 자신의 격을 높이려는 야망과 관련된 욕망과
다른 하나는 성적 욕망이 있다.
3) 몽상은 과거, 현재, 미래의 시간대를 꿰뚫고 있다.
E) 문학 창조
1) 모든 이야기들은 흥미의 중심에 주인공이 있고 이 주인공을 위해 작가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독자들의 공감을 얻어
내 려고 한다. 또한 작가는 마치 특별한 섭리라도 지닌 듯이 주인공을 보호하려고 한다.
2) 심리 소설의 특이성은 현대의 작가들이 자신을 관찰하면서 자아를 여러 개의 부분적 인 자아들로 나누는 경향에서
비롯되고 그 결과 여러 정신적 갈등이 다양한 인물들 로 의인화하는 경향을 띤다.
3) 현재의 강한 체험은 대부분 작가에게 어린 시절의 기억에 포함되어있는 이전의 기억 을 다시 일깨우는데, 이렇게 환기
된 어린 시절의 기억에서 풀려나온 욕망은 마침내 문학 창조 속에서 충족을 얻는다.
4) 문학 창조는 백일몽과 마찬가지로 그 옛날 어린 시절 유희의 연장인 동시에 대체물이 다.
5) 신화들은 한 국가 전체에 고유한 나아가서는 인류의 한 유년기에 고유한 환상적 욕망 들이 변형을 거쳐 남게 된 유산 들과 상통하고 있다.
6) 문학 창조자는 낮에 꾸는 꿈을 변형시키거나 베일로 가림으로써 자아 예찬이 주조를 이루는 꿈의 성격을 약화시키면 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그의 몽상을 통해 순수하게 형 식적인 미학적 쾌락을 제공하여 독자들을 유희의 세계로 인도한 다.
2. 정신 분석 사전 중 "충족체험"
충족체험이란 인간이 젖먹이 초기 배가 고팠을 때 울음과 같은 형식으로 자신의 요구를 알 리는데 이에 반응하는 어머니, 혹은 그 대체자가 젖먹이에게 젖을 물리거나 우유와 같은 먹 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젖먹이는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이 경험 은 물리적인 배고픔을 충족했다는 것에서 오는 현실적인 만족감뿐만 아니라 촉각, 시각, 청 각 등의 감각을 통해 만들어진 이미지에 의한 환각적 충족도 함께 만들어지는데 젖먹이의 이러한 경험은 점차 욕망이라는 형태로 환원되어 그 욕망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욕망의 대상 을 계속 추구하려는 경향을 띤다.
3. 프로이트: “정신 분석에 대하여” 1강
1909년 9월 메사추세츠주 워체스터 클라크 대학교 개교 50주년을 기념하는 다섯 편의 강 의 중 첫 번째 강의로 프로이트는 비엔나의 의사 브로이어가 히스테리를 치료한 경험을 바 탕으로 공동 저술한 <히스테리 연구>를 소개한다.
이 연구는 심리의 병이 어떻게 신체에 영향을 끼치는가에 대한 사례연구와 가설을 검증하 고 이론을 수정하는 결과를 낳았다.
브로이어의 환자는 21살 난 똑똑한 소녀로 그녀가 헌신적으로 좋아했던 아버지가 병에 걸 려 간호하고 있을 때 질병이 발생했고 자신의 질병 때문에 간호를 포기하게 된다. 브로이 어는 이 소녀가 간질성 실신발작을 일으키는 동안 그녀의 마음을 점령하고 있는 어떤 사고 의 흐름으로부터 튀어나온 것으로 보이는 몇 개의 단어들을 중얼거리는 습관을 알았고 이 단어들을 들은 뒤 그녀를 최면 상태에 빠지게 한 다음 그녀의 말들을 출발점으로 하여 무 언가를 끌어내도록 그녀에게 반복적으로 불러주었고 그녀는 그녀의 심리적인 것들을 재생 해냈는데 이것을 백일몽(day – dreamms)이라고 불렀고 그것의 출발점이 대개 병든 아버 지의 침대 옆에 있는 한 소녀의 이미지였음을 알게된다. 이러한 환상들을 이야기 하고 나 면 소녀는 정상적인 정신 상태로 되돌아온곤 했다. 바로 이런 종류의 치료를 ‘대화치료 (talking cure)라고 명명했고 농담조로 ’굴뚝청소(chimney – sweeping)이라고도 부른다.
이 치료를 통해 프로이트는 “히스테리 환자들은 기억 때문에 고통스러워하는 것이고 그들 의 증상은 특별한(외상적인) 경험의 찌꺼기들이고 ‘기억의 상징들”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브로이어의 소녀 환자는 억제된 정동이 마치 오랫동안 축적된 것인양 특별히 격렬하게
나타나 양적인 성질의 것으로 이동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러한 맥락을 통해 질병은 병 인이 되는 상황에서 정동의 정상적인 배출구가 차단되었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고 질병의 본 질은 그러한 ’궁지에 물린‘ 정동이 비정상적으로 사용되는데 있으며 일부는 환자의 심리 생 활에 지속적인 부담으로 남아 흥분을 일으키는 원천이 되고 다른 일부는 평상시에 다른 신 체적인 신경 분포와 억제로 전환되어 신체적인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후자의 경우 “히스테리 적인 전환”이라는 용어를 만들었다. 그것과 달리 우리의 흥분의 어떤 부분은 신체의 신경 분포를 따라 정상적으로 흐르면서 우리가 ’감정 표현‘이라고 알고 있는 것을 만들어 내며 히스테리적 전환은 정동이 집중된 심리 과정의 발산을 과장하며 그것은 새로운 길로 접어든 훨씬 더 강력한 감정의 표현으로 나타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결론을 말하자면 간질성 실신 발작과 정신 착란과 인격의 변질은 무의식 속에 격리되어 억 제된 표현을 말의 치료 과정을 통해 즉 상담 치료를 통해 의식으로 끄집어내게 되면(즉 아 무런 장애물없이 자연스럽게 환자가 말할 수 있게 놔두면) 어느 정도의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4.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왕』
A)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란 용어:
아들이 동성인 아버지에게는 적대적이지만 이성인 어머니에게는 호의적이며 무의식적으 로 성(性)적 애착을 가지는 복 합감정이다. 어머니에 대한 성적 애착이라는 것은 아버지 가 갖는 욕망을 모방하는 것인데, 정신 발달의 중요한 전환점 이다.
B) 그리스 신화 오이디푸스 이야기에서 유래>
테베(Thebes)의 왕 라이오스(Laius)는 새로 태어나는 왕자가 장성하면 자신의 생명을 위협할 것이라는 신탁을 받는다. 이에 라이오스 왕은 어느 양치기에게 자신의 아들을 맡기고는 죽이라고 명한다. 그러나 양치기는 가여운 마음에 아기를 죽이지 못하고 다리 를 묶어 나무에 매달아 놓는다. 이를 발견한 농부가 아기를 지주(地主) 부부에게 데려 간다. 부부는 아기를 양자로 들이고 ‘오이디푸스(부은 발이라는 뜻)’라는 이름을 지어 준다. 후에 라이오스 왕과 마주친 오이디푸스는 그가 자신의 친아버지라는 것을 모르고 죽이게 된다. 또한 괴물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푼 오이디푸스는 왕으로 추대되 고 선왕 비(先王妃) 이오카스테(Iocaste)와 결혼하게 된다. 결국 오이디푸스는 자기도 모르게 친 아버지를 살해한 자식, 친어머니의 남편이 된 것이다. 오랜 시간이 흘러 진실을 알게 된 이오카스테는 스스로 목숨을 끊고 오이디푸스는 자신
의 두 눈을 찔러 실명시킨 뒤 방랑길에 오른다.
C) 오스트리아의 정신과 의사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에 의해 제시
프로이트는 남자아이가 아버지를 제거하고 어머니를 독차지하려는 경향이 남근기 (phallic stage, 4~6세)에 분명하게 드러나며, 잠복기(latency stage, 6~12세)가 되면 다시 억압된다고 주장했다. 아이는 어머니의 사랑을 쟁취하기 위해 아 버지와 같은 위치 에 서고 싶어 한다. 그러나 자신보다 몸집도 크고 절대적인 존재인 아버지에게 열등감 과 좌절감 을 느낄 뿐이다. 위협을 느낀 아이는 어머니에 대한 독점욕을 양보하고 아버 지라는 존재를 수용함으로써 타협한다. 이 타협으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극복되고 부모의 인정을 받는 사회 구성원의 하나로 거듭나게 된다. 프로이트는 이 개념이 정신 분석학에서 모든 신경증의 원형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신경증 환자는 오이디푸스 콤플 렉스의 극복 에 실패한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D) 관련 있는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여자아이가 아버지에 대해 강한 애정을 가지고 어머니에게 경쟁의식을 느끼는 것을 엘 렉트라 콤플렉스라고 한다. 이는 그리스 신화에서 아가멤논의 딸 엘렉트라가 아버지를 죽인 어머니에게 복수한다는 이야기에서 비롯되었다.
E) 킬 융은 프로이트의 이론에 근거하여 1913년 스위스의 정신의학자 칼 융(Carl Gustav Jung)이 소개했다. 그러나 프로 이트 학파의 정신분석학에서는 남녀 모두에게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적용하며, 엘렉트라 콤플렉스라는 명칭과 개념
은 불필요한 것 이라고 피력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Oedipus complex] (상식으로 보는 세 상의 법칙 : 심리편, 이동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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