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 앨범 소개
요즈음 제가 산책하는 월명공원입니다.
오늘은 성난 고양이처럼
미간을 잔뜩 찌푸린 하늘을 마주하고 있어요.
잿빛이 부여하는 중력에
금방이라도 한 바탕 쏟아질 것 같은...
상큼한 곡을 듣고 싶어 짐홀을 소환했답니다.
"플레이어는 손가락 밑에 무엇이든 하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를 듣고 나서 연주해야 합니다. 나는 연주를 가능한 한 신선하게하려고 노력합니다. “ 라고 자신의 음악적 스타일의 기본을 주장하는 미국의 재즈 기타리스트이자 작곡가 편곡가인 Jim Hall /제임스 스탠리 홀 (1930년 12월 4일 ~ 2013년 12월 10일)은 Django Reinhardt, Charlie Christian, Wes Montgomery와 함께 최고의 재즈 기타리스트 4명 중 한 명으로 거론되곤 하지요.
그의 음색은 부드럽고, 따뜻하고, 부드럽고, 섬세하고, 풍부하고, 가볍게 증폭된 것으로 묘사 되는데요. 다른 음악가와 달리, 홀의 작품은 그의 표현 능력에 의해 인식되며 편곡자로서 그의 솔로는 하모니, 멜로디 및 리듬 요소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구성되어 협연자들의 궁극적인 목표를 향해 명확성을 가진 감각 그리고 기술로 음악을 표현한다고 전해집니다.
1993년 트리오로 구성된 짐 홀의 앨범입니다.
Jim Hall의 스튜디오 앨범 – Something Special (1993년)
Jim Hall의 스튜디오 앨범 – Something Special (1993년)
레이블: MusicMasters Jazz – 518445-2, Limelight – 518445-2
녹음일: 1993년 3월 6일 - 8일
발매일: 1993년
스타일: Bop, Cool Jazz
프로듀서: Gil Goldstein
트랙 목록
Something Special 6:11
Somewhere 5:06
Down From Antigua 9:44
Steps 4:22
Deep In A Dream 3:58
When Little Girls Play 6:17
Three 8:00
Lucky Thing 6:44
Up For Air 5:02
Consequently 4:47
Credits:
Bass – Steve LaSpina
Guitar – Jim Hall
Piano – Larry Goldings
Deep In A Dream 3:58
짐홀의 솔로 연주가 돋보이는 트랙
https://youtu.be/cJJUM6IIVv8?list=OLAK5uy_m_zSdbww8prC_9WdDaj7R-bMLdknvXvbU
Jim Hall /제임스 스탠리 홀 (1930년 12월 4일 ~ 2013년 12월 10일)은 미국의 재즈 기타리스트, 작곡가 및 편곡가였다. Premier Guitar magazine은 "재즈 기타 나무는 Django [Reinhardt], Charlie [Christian], Wes [Montgomery], Jim [Hall]의 4 가지 이름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주장 할 수 있다. "라고 언급했다.
전기
이른 생활 및 경력
홀은 오하이오 주 클리브랜드로 이사하기 전에 뉴욕의 버팔로에서 출생한 음악가 출신이었고 그의 어머니는 피아노, 할아버지 바이올린 및 삼촌은 기타를 연주했다. 그는 어머니가 크리스마스 선물로 악기를 주었을 때 10 세에 기타 연주를 시작했다. 13세에 그는 베니 굿맨 (Benny Goodman)의 녹음에서 찰리 크리스챤이의 연주를 들었을 때 그야말로 "영적 각성"이라고 것을 경험했다. Cleveland의 십대 때, 그는 전문적으로 공연을 했으며, 또한 더블베이스를 맡았다. 어린 시절부터 Hall의 주요 영향은 테너 색소폰 연주자인 Coleman Hawkins, Lester Young, Paul Gonsalves 및 Lucky Thompson 이었다. 그는 Charlie Christian과 Barney Kessel에 의해 솔로를 복사하는 동안, 그가 리드를 잡은 혼 연주자들이었다.
홀은 1955년 Cleveland Institute of Music에 참석하여 작곡을 전공했으며 이론 외에도 피아노와베이스를 공부했다. 약 1 년 후, 그는 당시 멋진 재즈 가 눈에 띄는 로스 앤젤레스로 이사했다. 그는 빈센트 고메즈 (Vincente Gomez)와 함께 클래식 기타를 공부했으며, 1955 ~ 1956 년에는 치코 해밀턴 (Chico Hamilton )의 5 중주에서 연주했다. 이 때 그는 주의를 끌기 시작했다.
Jimmy Giuffre Three에서 홀은 "듀오와 트리오에서의 즉흥 연주"를 비롯한 자신 만의 음악적 취향 중 일부를 개발했다. 그는 1959년에 재즈의 Lenox 학교에 가르쳤다; Ben Wilster (1959), Bill Evans (1959), Paul Desmond Art Farmer (1962-1964). 필 하모닉에서 재즈와 함께 여행했다(1960). 이 저명하고 확립된 모든 예술가들과 함께 일하면서 홀의 경력이 향상되었고 자신의 밴드와 스타일을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1960년까지, 홀은 뉴욕에 살았다. 1962년에 그는 Tommy Flanagan과 Ron Carter와 함께 트리오를 이끌었고 1965년 Red Mitchell 이 추가되었다. 또한 그는 Bill Berry, Bob Brookmeyer, Benny Powell, Art Davis 및 Jake Hanna 와 함께 TV에서 Merv 그리핀 쇼 하우스 밴드로 연주했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Evans와 Carter와 함께 듀오를 편곡하고 녹음했기 때문에 복잡한 배열과 즉흥 연주가 가능했다.
홀 (Hall)은 동기를 개발하고 블루스를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한 연주자만큼 편곡자이자 작곡가였다. 이러한 특성은 그의 1975년 앨범 Jim Hall Live에서 선보인다 ! 돈 톰슨 과 테리 클라크와 이 무렵에는 피아니스트 George Shearing 과 클래식 바이올리니스트 Itzhak Perlman과도 녹음했다. 그는 1985년까지 미첼 (Mitchell)과 론 카터 (Ron Carter)와 함께 계속해서 음악을 창조했다 .
나중의 삶과 직업
1990년대 홀은 전 세계를 계속 여행하고 녹음했다. 그의 사이드맨들은 드러머 빌 Stewart 와 Andy Watson를 포함했다 ; Joey Baron, 베이스 연주자 Scott Colley 와 Steve LaSpina ; 피아니스트 길 골드 슈타인 (Gil Goldstein) 과 래리 골딩 (Larry Goldings) . 때때로, 홀은 Chris Potter 와 Greg Osby를 테너 색소폰에 포함 시켰다. 이 연주자들은 1993년부터 짐 홀 (Jim Hall)과 함께한 홀의 비디오 마스터세션에 참여했다. 홀은 1986년 Wayne Shorter 와 Michel Petrucciani 의 트리오에서 게스트 솔리스트로 출연했으며 Bill Frisell과 함께 Village Vanguard에서 공연했다. 1990년에 그는 Pat Metheny 와 John Scofield를 특집으로 한 JVC Jazz Festival New York을 개최했다. 그 후, 그는 Metheny와 다수의 듀오 콘서트를 연출했다. 1994년 Hall은 솔로 앨범을 녹음했다. 게다가 1996 년 Joe Lovano와 함께 4 중주단을 이끌고 유럽으로 돌아왔다.
1997년 Hall은 Best Jazz Composer / Arranger의 New York Jazz Critics 상을 수상했으며 이는 그의 경력에서 매우 중요한 이정표였다. 현악기, 금관악기 및 보컬 앙상블을 위한 그의 작품은 Textures and By Arrangement 음반에서들을 수 있다. 그의 원래 작곡인 "Quartet Plus Four"는 Zapolski 현악 4 중주곡을 특징으로 하는 재즈 4 중주곡을 위한 곡으로 덴마크에서 데뷔되었으며 Jazzpar Prize를 수상했다.
그의 마지막 오케스트라 작곡은 볼티모어 교향악단과 함께 2004년 6월에 데뷔된 The First World Guitar Congress 에 메릴랜드의 Towson University가 위촉한 기타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이었다. 그는 2004년 1월 NEA Jazz Masters Fellowship 상을 수상했다. Hall은 팬 자금 레이블 Artistshare 에 가입한 최초의 예술가 중 한 명으로 2005년 Magic Meeting 을 발표했다. 2006년 프랑스 문화부 장관인 Kareen Rispal을 대신하여, 프랑스 대사관 문화 카운슬러는 Chevalier dans l ordre des Arts et des Lettres의 명예와 함께 홀을 수여했으며, 부분적으로 "우리는 당신의 혁신과 공헌을 위해 음악 우주를 확장 한 Jim Hall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우리는 전 세계 사람들을 함께 모으기 위해 셀 수없이 많은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라는 언급을 받았다. 2008년 11월, 두 명의 앨범 Hemispheres 가 Scottish Colley (베이스), Joey Baron (드럼), Brian Camelio 와 함께 기타리스트이자 전 학생인 Bill Frisell 을 통해 ArtistShare를 통해 출시되었다.
홀은 1965년 9월 9일 작곡가이자 정신 분석 인 제인 허버트 (Jane Herbert)와 결혼했다.
Hall은 Live Project라는 프로젝트에서 공연을 했으며, Artist Share를 통해 자신의 음악 제작 과정을 공유하고 다른 음악가와 지속적인 관계에 대해 인터뷰했다. 2010년 Hall and Baron은 Conversations 라는 듀오 앨범을 녹음했다. 81 세의 나이에 2012년에, 홀은 뉴욕 시안의 블루 노트와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의 여러 재즈 페스티벌에서 연주회를 가졌다.
홀은 그의 83번째 생일 6일 후인 2013년 12월 10일 뉴욕 맨해튼 아파트에서 잠을 자다가 사망했다.
뮤지컬 스타일
"각각의 새로운 콘서트 투어와 레코딩으로 Jim은 자신의 또 다른 면을 드러낸다."
홀의 음악 스타일은 모든 새로운 앨범과 협업을 통해 발전했다. 음악에 대한 그의 접근 방식은 독특하다. 그는 음악을 음악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공유 할 수 있는 모든 장벽을 깨는 방법으로 접근했다. 음악은 홀을 위한 평화의 수단이며, 따라서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다가가 음악을 전하고 세계 곳곳에서 세미나를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그는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혁신적이고 항상 새로운 방식의 음악 표현에 관심이 있다.
짐 홀 (Jim Hall)은 음악을 즉흥 연주하는 청각적인 면에서 많은 주장을 했다. "플레이어는 손가락 밑에 무엇이든 하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를 듣고 나서 연주해야 합니다. 나는 연주를 가능한 한 신선하게하려고 노력합니다. 설정 패턴에 의존합니다. "
홀의 음색은 부드럽고, 따뜻하고, 부드럽고, 섬세하고, 풍부하고, 가볍게 증폭된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다른 음악가와 달리, 홀의 작품은 반드시 서명 리프가 아니라 오히려 그의 표현 능력에 의해 인식된다. 편곡자로서 그의 솔로는 하모니, 멜로디 및 리듬 요소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구성된다. 그들은 궁극적인 목표로 명확성을 가진 감각 그리고 기술 전부로 구성된다.
홀은 바이올리니스트 이츠크 펄만 (Itzhak Perlman) 을 믹스에 추가하여 클래식과 재즈를 섞어 계기로 특히 혁신적이었다. 또한 1957년에는 리듬 섹션 없이도 색소폰 연주자인 지미 Giuffre와 트롬본 연주자 Bob Brookmeyer와 함께 트리오로 연주했다. 피아노, 베이스 또는 드럼이 없으면 세 명의 음악가가 동시에 즉흥 연주하면서 리듬을 유지한다. Duke Ellington과 마찬가지로 레코드의 다른 아티스트도 음악에 영향을 주며 재능을 선보일 음악을 만들었다. 그는 또한 신디사이저와 기타 신디사이저 등 항상 새로운 것을 열어두고 있다.
"나는 스타일이라고 불리는 것이 있는지 확신하지 못하지만, 나는 음악에 대한 접근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식적으로 자신이 성장할 수 있는 태도입니다. 나는 박스형이거나 재즈 음악이나 음악의 특정 기간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분류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
침묵은 홀의 음악이 사운드만큼이나 중요하다. 소규모 클럽과 같은 친밀한 환경에서는 이러한 강점을 보여준다. 홀은 "조심스럽게 대신 몇 개의 노트를 선택하고, 우아한 테이블을 세우는 누군가의 보살핌과 함께 배치했다." Hall은 일반적으로 리더이지만 그의 탁월한 리스닝 기술을 통해 필요할 때 다른 뮤지션을 조화롭게 보조하고 필요할 때 자동으로 머물 수 있다. 모든 사람들은 홀의 그룹에서 평등하다고 그가 말했다. "이 사람들은 모두 창의적이고 성장하는 뮤지션이며, 나는 그런 식으로 대우합니다."
Hall의 음악 스타일을 예시하는 것은 기타리스트 Pat Metheny (1999)와의 협력이다. 이 듀오는 기타리스트인 Attila Zoller가 Hall과 베이스 연주자 Carter가 서있는 자리를 지키고 있던 The Guitar에 Metheny를 데려온 30 년 전에 만났다.
"Jim은 현대 재즈 기타의 아버지입니다. 그는 기타로 연주 할 수 있는 개념을 발명한 사람입니다. 음악적 상황에서 플레이어로 출현하기 전에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지 않은 많은 음악적 상황에서 기능을 발휘했습니다. 기타가 재즈 악기로 사용할 수있는 것 ... Jim은 악기를 초월한 것입니다 ... 음표 뒤에 있는 의미는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입니다. " - Pat Metheny
자발성에 대한 열정과 다른 뮤지션 및 다른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Hall은 라이브 공연장을 선호했다. 그러나, Metheny는 반대이다, 그래서 앨범은 살아있는 것과 스튜디오에서 녹음된 곡을 포함한다. 홀의 광범위한 음악적 경향을 반영하여이 앨범은 Metheny, 상호 친구인 Steve Swallow와 Zoller의 원본과 두 가지 표준을 포함한다. 홀과 Metheny의 전문 기술 및 기교는 다른 구성으로, "때때로 음향, 연약하고, 경건한, 선율, cacophonous, 이국풍의, 유머러스하고 낙관적인, 기분에 의해 자극되는 많은 즉흥 연주를 허용했다." Metheny 외에, 그는 Bill Frisell, Mick Goodrick, John Scofield, John Abercrombie와 같은 다른 현대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악기
홀은 항상 그의 악기에 관해서는 매우 간단한 접근법을 사용했다. 치코 해밀턴 (Chico Hamilton)과 함께 연주하던 초기 경력에서 그는 깁슨 레스 폴 커스텀 (Gibson Les Paul Custom) 을 사용했다. 그 기간 동안 그는 깁슨 ES-175 기타와 관련이 있었다. 이 기타는 원래 P90 픽업 1 개가 장착되어 있으며 Gibson GA50 앰프와 함께 사용되었다. 그는 주문 제작된 D' Aquisto 기타를 얻기 전에 험버커 픽업으로 전환했다. GA50 이후 그는 솔리드 스테이트 앰프, 주로 Polytones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Walter Woods Amp와 Harry Kolbe GP-1 Pre-Amp 및 Cab 사용). 그는 또한 그의 독창적인 D' Aquisto를 기반으로 하는 사부키 (Sadowsky) 기타를 사용했다.
그는 편평한 현악기 게이지 11, 15, 20 (unwound), 30, 40, 50 (high E에서 low E까지)과 작은 눈물 뚜껑small teardrop picks 을 무거운 게이지로 사용했다. 홀은 때때로 보스 코러스 페달과 디지텍 페달을 사용했다.
그가 솔리드 바디 기타를 다시 연주해 본 적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그는 "솔리드 바디가 나에게 이상하다, 나는 몸이 공명감을 느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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