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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Eric Dolphy의 스튜디오 앨범 - Out There(1961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21. 2. 13.

 

#재즈앨범소개


재즈에서 처음으로 중요한 베이스 클라리넷 솔리스트로 활동했으며 알토 색소폰의 어휘와 경계를 넓힌 가장 중요한 재즈 플루트 솔리스트 중 한 명인 Eric Allan Dolphy, Jr. (1928 년 6 월 20 일 - 1964 년 6 월 29 일)는 알토 색소폰 연주자, 플루트, 베이스 클라리넷, 클라리넷과 피콜로를 연주한 1960년대 가장 두각을 나타난 다중 악기 연주자 중의 하나였다.

그의 즉흥적인 스타일은 인간의 목소리와 동물의 소리를 에뮬레이션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넓은 간격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그의 작품은 프리 재즈로 분류되기도 하지만, 그의 작곡과 솔로는 근대 고전 작곡가인 Béla Bartók 와 Igor Stravinsky 의 영향을 암시하는 기존의 (고도로 추상화 된) 음조 비밥 하모니와 멜로디 라인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한다.

그는 치코 해밀턴 밴드에서 잠시 연주하고 난 찰스 밍거스 밴드를 거쳐 존 콜트레인과의 협연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당시 콜트레인과 에릭 돌피의 연주가 하드 밥에서 벗어나 프리 재즈의 색채를 띠어가고 있을 때 '안티 재즈'로 표기했던 다운 비트와 세간의 비평에 대해 Coltrane은 나중에 "그들은 우리가 음악에 대해 첫 번째 것을 알지 못하는 것처럼 말했고 이 말에 돌피는 상처 받았고 그런 그를 보는 나도 상처받았다."고 언급할 정도로 초창기 그들의 음악은 세간의 비평을 받았다 한다.

또한 John Coltrane 은 인터뷰에서 "내가 말하는 것이 무엇이든 간에 삼가면서 말하는 것입니다. 나는 내 삶이 그를 알고 난 후 훨씬 더 나아 졌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는 내가 이제까지 알고 있는 가장 위대한 사람들 중 한 사람, 친구, 음악가였습니다. " 라고 언급한 적이 있을 정도로 둘의 음악적인 연대, 개인적인 연대가 강했음을 짐작하는 말이다. 돌피가 베를린에서 갑작스런 죽음을 맞이했고 Dolphy의 어머니인 Sadie는 Dolphy가 프랑스에서 구입했지만 연주한 적이 없는 악기를 Coltrane에게 주었고 콜트레인은 1967년 사망하기 전에 여러 앨범에서 이 플루트와 베이스 클라리넷을 연주했다고도 전해진다.

또한 동시대의 재즈맨 Miles Davis는 돌피의 음악을 좋아하지 않았다고 한다. 인구에 회자되는 "다음에 내가 돌피를 만나면 나는 그의 발을 밟을거야." 라는 Miles의 빈정거림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데이비스의 두 번째 위대한 5중주의 멤버는 론 카터, 허비 핸콕, 토니 윌리암스등의 돌피의 리듬 섹션을 모두 흡수하여 "out"이라는 Dolphy와 매우 유사한 밴드를 만들었으니 데이비스의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Dolphy의 뛰어난 음악적 재능과 독특한 스타일의 재즈, 감정이 깊고 자유롭지만 전통과 구조적 구성에 뿌리를 두고 있는 음악은 당대의 협연자였던 Ron Carter 와 Freddie Hubbard 와 Herbie Hancock , Bobby Hutcherson , Woody Shaw, Tony Williams, Joe Henderson뿐만 아니라 후대의 Art Ensemble of Chicago, Oliver Lake, Julius Hemphill, Arthur Blythe, Aki Takase, Rudi Mahall, Don Byron 과 같은 음악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오늘의 앨범 Out There는 재즈 뮤지션 Eric Dolphy의 밴드 리더로서 두 번째 앨범이에요.


앨범은 돌피의 오리지널 4개가 포함되어 있고 찰스 밍거스와의 콜라보레이션인 "Eclipse"와 랜디 웨스턴Randy Weston의‎‎"Sketch of Melba", ‎‎헤일 스미스(Hale Smith)의‎"Feathers"의 커버가 포함되었죠. 또한 앨범 표지에는 "선지자The Prophet"로 알려진 리처드 제닝스 Richard Jennings의 그림이 실려 있죠.

이 앨범을 녹음한 Dolphy의 그룹은 ‎‎치코 해밀턴의‎‎1950 년대 후반 앙상블을 닮았다고 하는데요. 해밀턴 그룹과 달리 돌피의 그룹은 첼로와 베이스를 포함시켰고 기타나 다른 화음 악기를 포함하지 않았다 해요.

그결과로 돌피와 첼리스트인 론 카터는 베이스와 드럼을 배경으로 좀 더 자유로운 오픈 사운드로 솔로 연주를 들려주죠. 첼로의 존재는 실내악 분위기를 연출하하기도 하고 또 가끔씩 불쑥불쑥 오넷 콜맨의 Lonely Woman이 연상되는 사운드가 튀어나와 우릴 빙긋 웃게도 하고요. 뉴 재즈 시대에 협연했던 까닭이기도 했겠지요.

 

여하튼 재즈 클래식을 듣노라면 가끔씩 가슴이 뭉클할 때가 있지요.

 

난해할지도 모르는 사운드라 할지라도 연주자들이 소리의 경계를 넘어 예술의 경지까지 끌어올리느라고 얼마나 많은 고민을 했을까? 그것은 곧 그들의 삶의 경계, 어쩌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치열한 투쟁이었음을 인지하게 되죠.

어찌하였든 새해가 되었으니 나는 내 한계를 어떻게 극복해야할까, 사유하지 않을 수 없는 연주였답니다.



Eric Dolphy의 스튜디오 앨범 - Out There(1961년)


레이블: New Jazz
녹음일: 1960년 8월 15일
발매일: 1961년 9월
길이: 33:50
스타일: Avant-garde jazz/ Third Stream/post-bop
프로듀서: Esmond Edwards

Track listing
"Out There" (Eric Dolphy) – 6:55
"Serene" (Dolphy) – 7:01
"The Baron" (Dolphy) – 2:57
"Eclipse" (Charles Mingus) – 2:45
"17 West" (Dolphy) – 4:50
"Sketch of Melba" (Randy Weston) – 4:40
"Feathers" (Hale Smith) – 5:00

Personnel
Eric Dolphy — alto saxophone (#1, #7), bass clarinet (#2, #3), B-flat clarinet (#4), flute (#5, #6)
Ron Carter — cello
George Duvivier — bass
Roy Haynes — drums


"Out There" (Eric Dolphy) – 6:55
https://youtu.be/bzuQ_aIbU9o?list=OLAK5uy_kWjJnIT7CF3IymYpG7Xb61w2VQHXgrtNQ

 





"Serene" (Dolphy) – 7:01
https://youtu.be/yfObfMuxDnI?list=OLAK5uy_kWjJnIT7CF3IymYpG7Xb61w2VQHXgrtNQ

 



"The Baron" (Dolphy) – 2:57
https://youtu.be/zgAsNUVKe2E?list=OLAK5uy_kWjJnIT7CF3IymYpG7Xb61w2VQHXgrtNQ

 




"Eclipse" (Charles Mingus) – 2:45
https://youtu.be/R7-t3XrNW1E?list=OLAK5uy_kWjJnIT7CF3IymYpG7Xb61w2VQHXgrtNQ

 




"17 West" (Dolphy) – 4:50
https://youtu.be/1ktzpWC78fg?list=OLAK5uy_kWjJnIT7CF3IymYpG7Xb61w2VQHXgrtNQ

 




"Sketch of Melba" (Randy Weston) – 4:40
https://youtu.be/tTRpnABYmC8?list=OLAK5uy_kWjJnIT7CF3IymYpG7Xb61w2VQHXgrtNQ

 




"Feathers" (Hale Smith) – 5:00
https://youtu.be/IdTatassUo8?list=OLAK5uy_kWjJnIT7CF3IymYpG7Xb61w2VQHXgrtNQ

 

 

 

 

Eric Allan Dolphy, Jr. (1928  6  20  - 1964  6  29 )는 미국의 재즈 알토 색소폰 연주자, 플루트 연주자 및 베이스 클라리넷 연주자였다. 몇 차례, 그는 클라리넷과 피콜로도 연주했다. 돌피 (Dolphy) 1960년대에 두각을 나타낸 다중 악기 연주자 중의 하나였다. 그는 재즈에서 처음으로 중요한 베이스 클라리넷 솔리스트로 활동했으며 알토 색소폰의 어휘와 경계를 넓혔으며 가장 중요한 재즈 플루트 솔리스트 중 한 명이다.

그의 즉흥적인 스타일은 인간의 목소리와 동물의 소리를 에뮬레이션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넓은 간격을 사용하는 특징이 있다. Dolphy의 작품은 프리 재즈로 분류되기도 하지만, 그의 작곡과 솔로는 근대 고전 작곡가인 Béla Bartók  Igor Stravinsky 의 영향을 암시하는 기존의 (고도로 추상화 된) 음조 비밥 하모니와 멜로디 라인에 뿌리를 두고 있다.

전기

이른 인생

Dolphy는 파나마에서 미국으로 이주한 Eric Allan Dolphy, Sr.  Sadie Dolphy사이에서 Los Angeles에서 태어나 자랐다. 그는 6 세 때 클라리넷을 집어 들었고 채 한 달도 안 되어 학교 오케스트라에서 연주했다. 그는 중학교에서 오보에를 배웠지만, 악기에는 녹음하지 않았다. Hearing Fats Waller , Duke Ellington , Coleman Hawkins 가 재즈로 이끌었고 고등학교 때 색소폰과 플루트를 들었다. 그의 아버지는 뒷마당에서 에릭을 위한 스튜디오를 지었고, 에릭은 친구들을 종종 잼에 가도록했다. 이 스튜디오 문서에서 Clifford Brown 과 녹음 한 내용이 이 초기에 녹음된다.

그는 Gerald Wilson  Roy Porter 가 이끄는 비밥 빅 밴드 회원으로 몇 년 동안 현지에서 공연했다. 그는 Los Angeles City College 에서 교육을 받았고 오케스트라를 감독했다. 초기 녹음에서 그는 때때로 바리톤 색소폰뿐만 아니라 알토 색소폰, 플루트및 소프라노 클라리넷을 연주했다.

Dolphy Chico Hamilton 5 중주의 멤버로서 마침내 큰 활약을 보였다. 그는 1958-1959 년까지 해밀턴과 헤어져 뉴욕시로 이사했다. Dolphy는 뉴 포트 재즈 페스티벌 (Newport Jazz Festival) '58 에서 여름날의 재즈 ( Jazz on a Summer 's Day) 플루트 에서 해밀턴 밴드와 함께 연주했다.

 

파트너십

Charles Mingus

찰스 밍거스 (Charles Mingus)는 로스 앤젤레스에서 자랐던 에릭을 알았고 Dolphy는 뉴욕에 도착하자마자 밴드에 합류했다. 그는 Mingus의 빅 밴드 Pre-Bird 녹음에 참여했으며 "Bemoanable Lady"에 선정되었다. 나중에 그는 Dannie Richmond  Ted Curson을 포함하는 Mingus의 작업 밴드에 합류했다. 그들은 1960년에 Showplace에서 일했으며 두 편의 초기 앨범을 녹음했다. Charles Mingus Presents Charles Mingus  Mingus at Antibes (후자는 Booker Ervin  "What Love?" Bud Powell  "I'll Remember April"을 제외한 모든 트랙에서 연주한다). Dolphy "완전한 음악가였으므로 어느 곳에나 들어갈 수 있었고 빅 밴드의 어느 클래식 그룹에서도 알토를 훌륭하게 리드했다. 물론 그는 솔로로 구성된 자신 만의 남자였다. 그는 재즈를 마스터했으며, 그가 연주한 모든 악기를 마스터했으며 사실 그는 그들보다 더 할 수 있는 것을 알고 있었다. " 라고 찰스 밍거스가 돌피에 대해 언급했다.

 

이 기간 동안 Dolphy Candid 레이블에 대한 대규모 앙상블 세션을 녹음하고 Newport Rebels 세션에 참여했다. Dolphy 1961  Mingus의 밴드를 떠나 유럽으로 몇 달 간 갔다. 스칸디나비아와 베를린에서 녹음을 했는데 Mingus와 함께 녹음했다. 그는 1963 년에 Mingus Mingus Mingus Mingus 의 빅 밴드 세션에 참여했으며 "Hora Decubitus"에 출연했다.

1964 년 초, 그는 Junk Byard , Johnny Coles  Clifford Jordan 과 함께 Mingus의 작업 밴드에 다시 가입했다.  sextet은 코넬 대학 (Cornell University) 과 뉴욕 타운 홀 (Town Hall) 에서 공연을 하기 전에 Five Spot 에서 일하며 이후 유럽을 여행했다. 많은 녹음 자료가 짧지만 문서화가 잘 된 여행으로 제작되었다.

 

John Coltrane

Dolphy John Coltrane 은 공식적으로 함께 연주하기 오래 전에 Coltrane이 로스 앤젤레스에서 Miles Davis 와 만났을 때부터 서로 알고 있었다. 그들은 종종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서로에게서 배웠고 결국 Coltrane의 밴드와 함께 앉아 밤을 보낸 Dolphy는 정회원이 되도록 요청 받았다. Coltrane Miles Davis 5 중주로 관객과 중요한 고지를 얻었지만 재즈 평론가가 하드 밥에서 벗어나기 시작할 때 일부 비평가들을 멀리했다. Coltrane Dolphy ( Village Vanguard  Africa / Brass 세션 포함) 5 중주가 현재 잘 알려져 있지만, 원래는 Downtat 잡지에서 Coltrane  Dolphy의 음악을 '안티 재즈'로 표기했다. Coltrane은 나중에 이 비평에 대해 말했다 : "그들은 우리가 음악에 해 첫 번째 것을 알지 못하는 것처럼 말했고 이 말에 돌피는 상처 받았고 그런 그를 보는 나도 상처받았다.".

뱅가드에서의 콜트레인 (Coltrane)의 첫 번째 발매는 3 개의 트랙을 선택했으며, 그 중 하나는 Dolphy를 특징으로 했다. 다음 30 년 동안 무의식적으로 발행된 후, 뱅가드에서 녹음된 음악을 모두 갖춘 포괄적인 박스 세트가 Impulse에 의해 출시되었다. 1997년에 발매한 이 앨범을 The Complete 1961 Village Vanguard Recordings 라고 불렀다. 이 세트는 Dolphy가 알토 색소폰과 베이스 클라리넷에 크게 중점을 두었고, Eric " Naima "를 연주한 솔로이스트이다. Coltrane 1960 년대 초반 유럽 투어에서 제작된 Pablo 박스 세트는 Dolphy가 플루트에서 연주하는 " My Favorite Things "와 같이 Village Vanguard에서 연주되지 않은 곡을 수록한 녹음을 더 많이 수집했다.

부커 리틀

부커 리틀이 23 세의 나이에 불의의 죽음을 맞이하기 전에 그는 돌피와 매우 유익한 음악 파트너십을 맺었다. Booker의 리더십 앨범인 Outside Front  Dolphy를 주로 알토에게 소개했는데 일부 앙상블 구절에서는 베이스 클라리넷과 플루트를 연주했다. 또한, Dolphy의 앨범 Far Cry  Prestige 기능으로 5 곡의 리틀의 오리지널 음원으로 녹음되었다 .(그 중 하나 인 "Serene"은 원래 앨범 발매에 포함되지 않았다).

Dolphy Little 1961 년에 Five Spot에서 5 중주를 함께 연주했다. 리듬 섹션은 Richard Davis , Mal Waldron  Ed Blackwell으로 구성되었다. 어느 날 밤 녹음 되었고, At The Five Spot  3 권뿐만 아니라 Here and There의 편집본에 발표되었다. 또한, Dolphy Little Abbey Lincoln의 앨범 Straight Ahead 에서 그녀를 지지했으며 Max Roach  Percussion Bitter Sweet 에서 연주했다.

기타

이 기간 동안 Dolphy는 특히 George Russell , Oliver Nelson  Ornette Coleman의 주요 녹음에서 여러 가지 어려운 환경에서 연주했다. 그는 또한 Gunther Schuller , 다중 악기 연주가인 Ken McIntyre 및 베이시스트 Ron Carter 와 함께 작업했다.

지도자로서

Dolphy의 지도자 경력은 Prestige 레이블에서 시작되었다. 그의 레이블과의 관련성은 1960  4 월부터 1961  9 월까지 녹음된 13 개의 앨범에 걸쳐 있었지만 모든 세션의 리더가 아니었다. Fantasy는 결국 Dolphy가 녹음한 Prestige의 출력을 모두 포함하는 9-CD 박스 세트를 출시했다.

Dolphy의 첫 두 앨범은 Outward Bound  Out There 였다. 둘 다 Richard "Prophet" Jennings에 의해 예술화되었다. 첫 번째는 나중에 출시 된 것보다 하드 밥에 가까운 소리를 내며 뉴저지에 있는 Rudy Van Gelder 의 스튜디오에서 새로 나온 트럼펫 연주자인 Freddie Hubbard 와 함께 녹음되었다. 앨범에는 Dolphy 작곡이 3  (Gerald Wilson 전용, GW, Blues "Les" "245")으로 구성되어 있다. Out Dolphy의 유산의 일부가 될 세 번째 스트림 음악에 더 가깝다. Ron Carter는 첼로에 등장한다. 이 앨범의 Charles Mingus "Eclipse" Dolphy Solo가 소프라노 클라리넷 (Mal Waldron 's The Quest  "Warm Canto", 편집자 Vintage Dolphy  "Density", Ram 's Horn의 노래)에서 드문 경우 중 하나이다. "1962  Town Hall 콘서트의 미공개 음반에서 발췌).

Dolphy Coleman Hawkins  Sonny Rollins에 의해서만 수행 된 색소폰에 여러 가지 무 반주 삭감을 녹음하여 Dolphy를 알토에서 처음으로 만들었다. 앨범 ' Far Cry '는 알토 색소폰에 대한 그로스 - 로렌스 (Gross-Lawrence) 표준 " 부드럽게 "표준의 그의 유명한 공연을 담고 있으며, 이후 그의 유럽 순회공연은 빌리 홀리데이의 "God Bless the Child"에 대한 그의 탁월한 베이스 클라리넷 연주로 솔로 연주를 위한 높은 기준을 빠르게 정했다. 최초의 알려진 버전은 Booker Little과 함께 연주하면서 Five Spot에 녹음 되었다.) Dolphy가 코펜하겐, 웁살라 및 다른 도시에서 라이브 공연을 여러 번 녹음했는데 많은 음반사가 이 음반을 발매했다. 모두가 리마스터링 되어 쉽게 사용할 수 있지만. 그는 또한 1963  Conversations and Muses 에 발표 된 "Love Me"에 대한 짧은 솔로 연주곡 2 편을 녹음했다.

20 세기의 클래식 음악 또한 Dolphy의 음악 경력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는 1962  Ojai Music Festival 에서 Edgard Varse  Density 21.5 를 솔로 플루트로 연주했으며 1960 년대 Gunther Schuller  John Lewis Third Stream 노력에 참여했다.

1962-63 년경 Dolphy의 작업 밴드 중 한 명으로 젊은 피아니스트 인 Herbie Hancock이 포함되어 있다. Herbie Hancock  Illinois Concert  Gaslight 1962 에서 시연되었으며 Ree Dragonette 시인과 함께 Town Hall 콘서트도 있다.

1963  7 , Dolphy와 프로듀서인 Alan Douglas 는 그의 여동생이 그날의 신흥 음악가 중 한 명이었던 녹음 세션을 준비했으며 결과는 2013 년 말 일본에서 발표 된 Muses 앨범뿐 아니라 Iron Man  Conversations 앨범을 제작했다. 이 세션은 Dolphy Los Angeles에서 알았던 Bobby Hutcherson 과 처음 플레이 한 세션이다. 이 세션은 아마도 Dolphy Richard Davis와 함께 "Alone Together", "Ode To Charlie Parker" "Come Sunday" 3 가지 듀엣으로 가장 유명하다. 앞서 언급한 뮤즈 앨범은 또 다른 앨범 "Alone Together"와 앨범의 이름을 불러오는 듀엣 곡을 추가한다.

1964  Dolphy Blue Note Records에 서명하여 Out to Lunch를 녹음했다 ! 프레디 허바드, 바비 허처슨, 리차드 데이비스 , 토니 윌리엄스 와 이 앨범은 전통에 뿌리를 둔 Dolphy의 완전히 개발된 전위적이고 높은 구조의 작곡 스타일을 특징으로 한다. 그것은 종종 그의 대작으로 여겨진다.

마지막 달

Out to Lunch! 후에 Andrew Hill 의 클래식 Point of Departure 에 등장한 Dolphy 1964 년 초 Charles Mingus의 섹스 테트 (sextet)와 함께 유럽으로 떠났다. 오슬로의 콘서트가 있기 전에 그는 Mingus에게 투어가 끝난 후 유럽에 머물 계획을 밝혔다. 그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있던 음악가들에 대한 미국인들에 환멸을 느꼈다. Mingus는 그들이 연주한 블루스를 ""So Long Eric"라고 명명했다. 돌피 (Dolphy)는 파리에서 발레 공연을 하고 있던 약혼녀 조이스 모르 데카이 (Joyce Mordecai)와 함께 유럽에 정착하려고 했다. Mingus를 떠난 후, 그는 다양한 유럽 밴드와 함께 몇 편을 공연하고 녹음했으며, 도널드 버드 (Donald Byrd) 와 나단 데이비스 (Nathan Davis) 와 같은 파리에 살고 있는 미국 음악가들도 공연했다. Misha Mengelberg  Han Bennink 의 유명한 마지막 날은 실제로 Dolphy의 마지막 콘서트는 아니지만 네덜란드 Hilversum에서 녹음되었다. Dolphy Albert Ayler 와 함께 녹음 준비를하 고 Cecil Taylor 와의 강한 열망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또한 우디 쇼 (Woody Shaw) 와 빌리 히긴스 (Billy Higgins )와 함께 밴드를 구성할 계획이었으며 "러브 스위트 (Love Suite)"라는 제목의 현악 사중주를 썼다.

에릭 돌피는 1964  6  29 일 베를린에서 우연히 사망했다. 그의 죽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당뇨병으로 진단받지 못한 상태로 인해 혼수상태로 사망 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Complete Prestige Recordings 박스 세트에 대한 라이너 노트는 Dolphy가 베를린의 호텔 방에서 쓰러졌다고 말하면서 당뇨병으로 인한 혼수상태에 빠진 것으로 진단 받았고 인슐린 주사를 맞은 후 그는 인슐린 쇼크에 빠져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 나중에 다큐멘터리와 라이너가 논쟁을 하면서 Dolphy가 베를린 무대에서 쓰러져 병원으로 옮겨졌다고 말했다. 참석한 병원 의사들은 Dolphy가 당뇨병 환자라는 사실을 모르고 약물 남용 과 관련된 재즈 뮤지션에 대한 진부한 견해를 바탕으로 그의 병을 진단했다. 그는 약물 치료를 위해 병원 침대에 남아있었다.

Ted Curson "그건 정말 황당한 일이었어요. 에릭이 그날 베를린에서 아팠을 때 그는 흑인이자 재즈 음악가였어요. 그들은 그를 마약 중독자라고 생각했나봐요. 에릭은 마약을 하지 않았거든요. 그는 당뇨병이 있었어요. 그것은 혈액 검사를 받아야만 알 수 있었을 것이에요. 그래서 그는 진짜 어떤 도움도 받지 못하고 사망한거죠. 그들은 그에게 해독제를 주었고 그는 사망했어요. 그리고 아무도 베를린 클럽에서 그를 볼 수 없었고 그 클럽 또한 그것이 마지막 날이었죠. "

Charles Mingus  "보통 사람이 죽으면 당신은 오직 그에 대해 좋은 점만을 기억하고, 또는 기억하고 있다고 말한다. 에릭이라면 당신이 기억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나는 그가 누구에게도 어떤 약도 사용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절대적으로 상처를 입을 필요가 없었던 사람이다. "

Dolphy 1964  Down Beat 잡지 명예의 전당에 취임했다. John Coltrane  Dolphy에게 인터뷰에서 찬사를 보냈다. "내가 말하는 것이 무엇이든간에 삼가면서 말하는 것입니다. 나는 내 삶이 그를 알고 난 후 훨씬 더 나아 졌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는 내가 이제까지 알고 있는 가장 위대한 사람들 중 한 사람, 친구, 음악가였습니다. " Dolphy의 어머니 인 Sadie Dolphy가 프랑스에서 구입했지만 연주한 적이 없는 악기를 Coltrane에게 주었고 그는 1967년 사망하기 전에 여러 앨범에서 이 플루트와 베이스 클라리넷을 연주했다.

Dolphy는 고전적으로 훈련받은 댄서인 Joyce Mordecai와 결혼하기 위해 약혼했다. 1964 년 유럽으로 떠나기 전에 Dolphy는 그의 친구들 Hale and Juanita Smith와 함께 논문 및 기타 효과를 남겼다. 결국이 자료의 대부분은 음악가인 James Newton 에게 전달되었다. 2014  5 월에 5 상자의 음악 논문이 의회 도서관에 기증되었다고 발표되었다.

 

영향

Dolphy의 음악적 존재는 나중에 저명한 젊은 재즈 뮤지션에게 영향을 주었다. Dolphy Ron Carter  Freddie Hubbard 와 함께 간헐적으로 일했으며, Herbie Hancock , Bobby Hutcherson , Woody Shaw 를 고용하여 라이브 및 스튜디오 밴드에서 일했다. Out to Lunch! 에는 또 다른 젊은 공연자인 드러머 인 토니 윌리엄스 (Tony Williams )와 돌피 (Dolphy) 가 출발 지점에 참여함으로써 장래의 테너 맨 Joe Henderson 과의 접촉에 영향을 미쳤다.

 

카터, 핸콕, 윌리엄스는 자신의 앨범과 Miles Davis 의 두 번째 위대한 5 중주 의 백본으로 십년 간의 전형적인 리듬 섹션 중 하나가 되었다. 두 번째 위대한 5 중주의 이 측면은 데이비스의 아이러니였다. 그는 Dolphy의 음악을 좋아하지 않았다. 1964년에 다운비트에서 블라인드 테스트가 있었다. 유명한 Miles의 빈정거림이 있었다. "다음에 내가 돌피를 만나면 나는 그의 발을 밟을거야." 그러나 데이비스는 돌피의 밑에서 일했던 리듬 섹션을 모두 흡수하여 "out"이라는 Dolphy와 매우 유사한 밴드를 만들었다.

Dolphy의 뛰어난 음악적 재능과 독특한 스타일의 재즈, 감정이 깊고 자유롭지만 전통과 구조적 구성에 뿌리를 두고 있는 음악은 시카고 아트 앙상블 , Oliver Lake , Julius Hemphill , Arthur Blythe , Takashi Aki의 멤버 인 Anthony Braxton 과 같은 음악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루디 마할 , 돈 바이런 등 많은 사람들이 참여했다. Dolphy의 작곡은 Oliver Lake Prophet  Dolphy , Jerome Harris  Hidden In Plain View 와 같은 많은 헌정 앨범에서 영감을 얻었다. Otomo Yoshihide  Out to Lunch! , Silke Eberhard Potsa Lotsa : Eric Dolphy의 전체 작업 , Aki Takase Rudi Mahall의 듀오 앨범, Eric Dolphy Duet .

또한 재즈와 록 프로듀서인 앨런 더글라스 (Alan Douglas)와 함께 일하면서 Dolphy의 스타일이 재즈 퓨전과 록 환경에서 음악가들에게 사후에 널리 퍼졌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John McLaughlin  Jimi Hendrix이다. 다양한 음악 스타일과 관용구에서 영감을 얻은 Frank Zappa  Dolphy에게 악기 "The Eric Dolphy Memorial Barbecue"(1970 년 앨범 Weasels Ripped My Flesh )에서 경의를 표하고, Dolphy Mothers' 첫번째 LP, Freak Out! 의 라이너 노트에서 자신에게 영향을 주었다고 언급했다.

1997  Vienna Art Orchestra  20 주년 Boxset의 일환으로 Powerful Ways : Nine Immortal Non-evergreens for Eric Dolphy를 발표했다.

2014  Dolphy가 죽은 지 50 년이 지난 후 베를린에 거주하는 피아니스트 Alexander von Schlippenbach Aki Takase Dolphy의 음악을 축하하고 Han Bennink, Karl Berger, Rudi Mahall, Axel 등의 뮤지션들을 축하하는 프로젝트 "So Long, Eric!" 도너 (Dörner)와 토비아스 델리 우스 (Tobias Delius)등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