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n Getz ( Stanley Gayetski 출생; 1927년 2월 2일 – 1991년 6월 6일)는 미국 재즈 색소폰 연주자였다. 테너 색소폰을 주로 연주하는 Getz는 따뜻하고 서정적인 어조로 인해 "The Sound"로 알려졌으며 그의 주된 영향은 그의 우상인 Lester Young 의 작고 부드러운 음색이다. 우디 허먼 의 빅 밴드와 함께 1940년대 후반에 주목을 받기 시작한 Getz는 비평가 스콧 야 노우 ( Scott Yanow)에 의해 "모든 위대한 테너 색소폰 연주자 중 한 명"으로 묘사된다. Getz는 비밥 과 멋진 재즈 그룹에서 공연했습니다. 주앙 질베르토 ( Jão Gilberto) 와 안토니오 카를로스 조빔 (Antonio Carlos Jobim)의 영향으로 그는 인기 싱글 " "The Girl from Ipanema" (1964)로 미국에 보사노바 열풍을 일으켰다.
초기 생애
Getz는 1927년 2월 2일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필라델피아에 있는 St. Vincent 's Hospital에서 스탠리 게이에츠키로 태어났다. Getz의 아버지 Al은 1904년 런던의 Mile End에서 태어 났으며 그의 어머니 Goldie (née Yampolsky)는 1907년 필라델피아에서 태어났다. 그의 외조부모인 Harris와 Beckie Gayetski는 원래 러시아 제국의 키예프 지역(지금 우크라이나)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러시아 제국에서 반유대인 정서를 탈출하여 런던의 East End의 Whitechapel로 이주했다. 그곳에서 그들은 13년 이상 52 옥스포드 스트리트에서 해리스 테일러 샵을 소유했다. 1913 년에 해리스와 베키는 전년도에 미국으로 이민 온 아들 루이스가 이츠키에 이어 3 명의 아들 Al, Phil, Ben과 함께 미국으로 이민을 갔다.
Getz 가족은 필라델피아에 처음 정착했지만, 디프레이션 Depression 기간 동안에 가족은 더 나은 취업 기회를 찾기 위해 뉴욕으로 이주했다. Getz는 학교에서 열심히 일하면서 As를 받고 6 학년을 마쳤다. Getz의 주요 관심사는 악기에 관한 것이었고 아버지가 그를 위해 13세 되던 해 색소폰을 구입해 주기 전까지 여러 악기를 연주했다. 그의 아버지가 클라리넷을 사 주기도 했지만 Getz는 즉시 색소폰과 사랑에 빠지고 하루에 8시간씩 색소폰을 연주했다.
브롱스의 제임스 먼로 고등학교에 다녔다. 1941년, 그는 뉴욕시 올시티 고등학교 오케스트라에 입단했다. 이로써 그는 바순 연주자인 뉴욕 필하모닉의 Simon Kovar로부터 개인 무료 튜터링을 받을 수 있었다. 그는 또한 색소폰 연주를 계속했다. 그는 음악적 경력을 쌓기 위해 학교를 그만두었지만 나중에 학교 시스템 무단 결석 담당관이 교실로 돌려보냈다.
1943년, 16세의 나이에, 그는 Jack Teagarden의 밴드에 입단되었고, 그의 젊음 때문에 그는 Jack Teagarden의 ward가 되었다. Getz는 Nat King Cole 및 Lionel Hampton 과 함께 연주했다. Stan Kenton, Jimmy Dorsey, Benny Goodman과 함께 연주한 후 Getz는 1947년부터 1949년까지 "The Second Herd"에서 Woody Herman의 독주자였으며, 그는 Serge Chaloff, Zoot Sims, Herbie Steward와 함께 한 밴드 "The Four Brothers"의 색소폰 연주자 중 한 사람으로 널리 주목을 받았다. Herman과 함께 게츠는 "Early Autumn"를 녹음해 널리 칭찬을 받았으며 "The Second Herd"를 떠난 게츠는 솔로 연주자의 경력을 쌓기 시작해 1950년 후 그는 리더로서 대부분 그의 녹음을 완수했다.
경력
Getz의 명성은 Johnny Smith의 1952년 앨범 Moonlight in Vermont가 그 해 최고의 재즈 앨범 타이틀을 쥐게 됨으로써 크게 향상되었으며 타이틀 곡 중 하나가 몇 달 동안 차트에 머물며 히트곡이 되었다.
1950년대 중반에서 후반까지 스칸디나비아에서 일하면서 Getz는 Horace Silver, Johnny Smith, Oscar Peterson 및 기타 여러 사람들과 함께 쿨 재즈 연주로 유명해졌다. 그의 첫 두 개의 5중주단은 Charlie Parker의 드러머 Roy Haynes, 피아니스트 Al Haig 및 베이시스트 Tommy Potter 의 리듬 섹션을 포함한 명성있는 연주자들이었다. 1953년 Dizzy Gillespie/Stan Getz의 라인업이 완성되었으며 Gillespie, Getz, Peterson, Herb Ellis , Ray Brown 및 Max Roach가 포함되었다.
1961년 유럽에서 미국으로 돌아온 Getz는 보사노바 음악을 미국 관중들에게 소개하는 중심 인물이 되었다. Getz는 브라질의 미 국무부 투어에서 막 돌아온 기타리스트 Charlie Byrd 와 함께 1962년 재즈 삼바를 녹음하여 빠르게 히트쳤다. Getz는 같은 앨범에서 " Desafinado " 로 1963년 최고의 재즈 공연으로 그래미상을 수상 했다. 백만 장 이상 판매되었으며 골드 디스크를 받았다. 1962년에 녹음된 그의 두 번째 앨범은 작곡가 겸 편곡자였던 Gary McFarland 와 함께하는 Big Band Bossa Nova였다. 후속 조치로 Getz는 보사노바의 중심 역할을 했던 브라질 출신의 기타리스트인 Luiz Bonfá와 함께 앨범 Jazz Samba Encore!를 녹음했다. 이 앨범 역시 1964년까지 백만장 이상이 팔렸으며 그의 두 번째 골드 디스크가 되었다. 그런 후 그는 Antônio Carlos Jobim, João Gilberto와 그의 아내인 Astrud Gilberto와 함께 1963년에 앨범 Getz/Gilberto를 녹음했다. "The Girl from Ipanema"는 그래미상을 거머쥐었다. 이 곡은 라틴 재즈 트랙 중 가장 유명한 곡 중 하나가 되었다. Getz/Gilberto는 두 개의 그래미상, 베스트 앨범, 베스트 싱글을 차지했다. 라이브 앨범 Getz/Gilberto Vol. 2 후에 Getz Au Go Go (1964), 라이브 앨범 Cafe au Go Go를 발매한다. 이로서 게츠는 그의 음악적 파트너이자 아내였던 애스트루두 질베르토와의 관계를 끝맺게 되고 그는 보사노바로부터 거리를 두고 쿨재즈로 돌아오기 시작한다. 질레르토 부녀와의 앨범 작업을 하면서도 그는 비브라포니스트인 Gary Burton을 포함한 새로운 4중두단과 함께 Nobody Else but Me (1964)를 녹음하게 되는데 레이블 Verve Records는 그에게 게츠표 보사노바를 계속하기를 유도했지만 그가 거절하는 바람에 이 앨범은 게츠가 사망한 30년 후에 발매되게 된다.
1972년 Getz는 Chick Corea, Tony Williams 및 Stanley Clarke 와 함께 재즈 퓨전 앨범 Captain Marvel 을 녹음 했으며 이 기간에는 색소폰으로 테이프 지연 효과인 Echoplex 를 실험했다. 그는 영화 The Exterminator (1980)에 카메오로 등장한다.
1980년대 중반, Getz는 샌프란시스코 베이지역에서 정기적으로 일했으며 스탠포드대학에서 1988년까지 스탠포드 재즈 워크숍 에서 예술가로 강의를 했다. 1986년에는 다운 비트 재즈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다. 1988년 Getz는 Huey Lewis 및 News 와 함께 Small World 앨범을 제작했다. 그는 타이틀 트랙의 2 부에서 확장 된 솔로를 연주했으며, 이는 마이너 히트 싱글이 되었다. 그의 테너 색소폰은 셀머 마크 VI Selmer Mark VI였다.
개인 생활
Getz는 1946년 11월 7일 로스앤젤레스에서 Gene Krupa 밴드의 보컬리스트인 Beverly Byrne과 결혼했다. 그들은 Steve, David, Beverly의 세 자녀를 함께 낳았다. 십대 시절, Getz는 마약과 술에 관여했다. 1954년, 그는 약국에서 모르핀을 빼앗으려고 시도한 것으로 체포되었고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USC 의료 센터 Los Angeles County-USC Medical Center의 구금 시설에서 있을 때 아내 비버리는 1층에서 세 번째 아이를 낳았다.
게츠는 1956년 11월 3일 네바다의 번에서 이혼한 후 스웨덴 의사와 전 올림픽 메달리스트인 닐스 실프베르키올드의 딸인 모니카 실프베르스키올드와 결혼했다. 그들은 Pamela와 Nicolaus라는 두 자녀를 두었다. 부부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살면서 Getz의 법적 문제를 피했다.
1964년, Getz는 브라질로 가서 bossa nova의 유명한 제작자인 João Gilberto 와 함께 일했다. 영향력 있는 앨범 Getz / Gilberto를 녹음하는 동안 Gilberto는 이 앨범에서 두 트랙을 노래한 그의 아내였던 Astrud Gilberto를 게츠에게 소개했다. 앨범이 녹음 된 후 Getz는 미국으로 돌아 왔고 Astrud Gilberto는 João Gilberto와 이혼하고 게츠와 함께였다. Getz와 Astrud Gilberto는 오랫동안 결혼하지 않았지만 Getz가 이혼 할 수 없었기 때문에 개인적, 음악적 관계를 유지해 왔다.
Getz는 1981년 Monica Getz로부터 이혼을 신청했지만 1987 년까지는 이 청원이 승인되지 않았다. Monica Getz는 이혼 법원에서 남편이 자녀들에게, 때로는 그녀에게 학대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1990년에 모니카 게츠는 미국 대법원에 이의를 제기하여 뉴욕과 같은 여성 법원은 가정 법원에서 법정 소송을 요구하는 뉴욕 법이 그녀와 같은 여성에 대한 차별을 받았다는 이유로 판결을 내렸다. 재판 변호사를 선임하여 파산한다. 법원은 이 사건에 대한 답변을 거부했다.
허먼과 함께한 이래로 Getz를 알고 있었던 Zoot Sims는 게츠의 넓고 활달한 성격을 암시하는 "멋진 무리 a nice bunch of guys", "라고 묘사했다.
죽음
Getz는 1991년 6월 6일에 간암으로 사망했다. 그의 재는 캘리포니아 주 마리나델레이 Marina del Rey 해안에서 6 마일 떨어진 색소폰 케이스에서 쏟아졌다. 1998 년에 버클리 음악 대학의 Stan Getz 미디어 센터 및 도서관은 Herb Alpert Foundation의 기부를 통해 헌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