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즈

Paul Chambers의 스튜디오 앨범 - Chambers' music(1956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9. 7. 27.

오늘날에는 더블 베이스의 리더작 앨범들이 흔한 일이지만 베이시스트 폴 챔버스가 활동할 당시 그의 워킹 베이스라고 일컬어지는 리드 악기로서의 아쿠스틱 베이스 앨범은 흔한 일이 아니었죠.

해서 재즈사에서 베이시스트 폴 챔버스는 처음으로 베이스라는 악기를 리드 악기로 이끈, 즉 악기의 위상을 높였던 연주자라고 일컬어지는데요.

재즈 애청자들은 재즈사의 전설적인 음반 John Coltrane의 Blue Train 과 Giant Steps, Thelonious Monk의 Brilliant Corners, Sonny Clark의 Cool Struttin, Oliver Nelson의 The Blues And The Abstract Truth, Lee Morgan의 Leeway, Miles Davis의 Milestones과 Kind of Blue, Sonny Rollins의 Tenor Madness, Hank Mobley의 Workout등 그야말로 50년대 후반과 60년대의 명반들의 협연자로서, 즉 모던 재즈사의 불멸의 베이시스트로서 Paul Chambers(1935년 4월 22일 – 1969년 1월 4)를 기억하죠.

그의 연주를 듣고 있노라면 연주를 하면서 자신이 연주하는 음악의 아름다움에 취해 눈물을 글썽거리는 그를 상상하게 되지요. 이러한 불멸의 연주자와 저를 대입하게도 되고요. 물론 조족지혈에 불과하지만, 제가 저의 글을 쓰며 느끼는 작은 성취감, 바로 그것이 제 삶의 樂 가운데 가장 큰 부분인데 살짝 그의 행복과 제 행복이 뭐 별반 다를 게 있느냐고 빙긋 웃게 되어요.

지난주엔 제가 무척 힘든 주였답니다. 막무가내였던 젊은 학보모를 상대하는 일이 저에게 좀 벅찬 일이었는데요. 주말에 이렇게 챔버스의 음악을 듣고 있으려니, 마음에 파스를 바르는 기분이 드네요. ㅎㅎ


Paul Chambers의 스튜디오 앨범 - Chambers' music(1956년)

 

 

 

 



오늘의 앨범 Chambers' Music은 재즈 레이블 West에서 1956년 9월에 발매했던 재즈 베이시스트 Paul Chambers의 데뷔 앨범이랍니다. 이 앨범은 1995년 레이블 Blue Note에서 재 발행되었기도 하고 얼마 전에 유튜브에서 보니, 2019년 4월 17일에 Jasnet Music에서 Stablemates라는 타이틀로 재 발행되기도 했네요.

이 앨범 녹음 당시 챔버스는 마일즈 데이비스의 5중주단에서 협연하고 있었고요.
마일즈의 까다로운 음악성에 맞춰 자신의 협연자로서 챔버스를 선택했다는 것은 챔버스의 재능을 인정했다는 것이겠죠. 35년 생이고 56년에 녹음했으니 21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이런 음악을 연주했다는 것이 놀랍기도 하죠.

더불어 소울풀한 연주를 들려주었던 피아니스트 케니 드류, 드러머 필리 조 존스에 색소포니스트 존 콜트레인, 재즈사의 전설들을 시대를 거슬러 상상 속으로나마, 그들이 제 앞에서 연주한다는 그 느낌으로 감상했네요.


Paul Chambers의 스튜디오 앨범 - Chambers' music(1956년)

레이블: Jazz West, JWLP 7
녹음일: 1956년 3월 1일 또는 2일
발매일: 1956년 9월
길이: 32:43 original LP
프로듀서: Herbert Kimmel


Track listing
1."Dexterity" (Parker) - 6:46
2."Stablemates" (Golson) - 5:53
3."Easy to Love" (Porter) - 3:51
4."Visitation" (Chambers) - 4:55
5."John Paul Jones" (John Coltrane) - 6:56
6."Eastbound" (Drew) - 4:22

Bonus tracks on Blue Note CD reissue:

7."Trane's Strain" — 11:05
8."High Step" (Harris) — 8:13
9."Nixon, Dixon and Yates Blues" — 8:28

Tracks 7, 8, 9 recorded on April 20, 1956 in Cambridge, Massachusetts.

Personnel
Paul Chambers — bass
Kenny Drew — piano
John Coltrane — tenor saxophone
Philly Joe Jones — drums

Tracks 7, 8, 9
Paul Chambers — bass
John Coltrane — tenor saxophone
Pepper Adams — baritone saxophone
Roland Alexander — piano (#7 only)
Curtis Fuller — trombone
Philly Joe Jones — drums


1."Dexterity" (Parker) - 6:46
https://youtu.be/sjonp1swRgg?list=OLAK5uy_n6JrhdSGQVYQ8MVJmKBLezdwcD1Z2AN4Y

 

 

 

 

 

 

Eastbound

 

1.

Paul Laurence Dunbar Chambers, Jr. (1935년 4월 22일 -1969년 1월 4일)는 재즈 더블 베이시스트였습니다. 1950년대와 1960년대의 리듬 섹션에서의 그의 재즈 베이스의 개발의 중요성은 그의 짧은 기간 동안의 길이와 폭 뿐만 아니라 그의 완벽한 시간과 억양 그리고 비로투오소적인 즉흥 연주에서 측정될 수 있습니다. 그는 또한 숙달된 활을 가지고 연주하는 솔로로 유명했습니다. Chambers는 밴드 리더 혹은 공동리더로서 다수의 앨범을 녹음했고 트럼펫 연주자인 Miles Davis 의 " 최초의 위대한 퀸텟 "(1955-63)과 피아니스트 Wynton Kelly 1963-68)와 함께한 사이드 맨으로서의 명성 또한 큽니다.

전기

챔버스는 1935년 4월 22일 펜실베니아 주 피츠버그에서 폴 로렌스 챔버스 (Paul Lawrence Chambers)와 마가렛 에코스 (Margaret Echos)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어머니의 사망 후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에서 자랐습니다. 는 그의 몇몇 친구와 음악을 연주하기 시작했습니다.; baritone horn은 그의 첫 번째 악기였습니다. 나중에 그는 튜바를 채택했습니다. "나는 꽤 잘 연주했습니다. 그러나 그 긴 퍼레이드에서 그걸 가지고 다니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나는 그 악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챔버스는 1949년 즈음에 현악기 연주자가 되었습니다. 그의 정규 베이스 훈련은 1952년 디트로이트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베이시스트와 함께 수업을 받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챔버스는 실제로 리허설 교향악단이었던 Detroit String Band라는 단체와 함께 클래식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1952 년부터 1955 년까지 Cass Technical High School 에서 공부하면서 그는 Cass' own symphony에서 여러 다른 학생 그룹들 사이에서 연주했으며 그 중 하나는 바리톤 색소폰을 연주했습니다. 테너 색소폰 연주자 Paul Quinichette 의 초청으로 뉴욕으로 떠날 무렵 그는 여러 악기에 대한 실무 지식을 흡수했습니다.

재즈 베이스 연주자들은 Duke Ellington의 베이시스트인 Jimmy Blanton이 1930 년대 말에 악기 역할의 변신을 시작할 때까지 드럼을 사용한 타임 키핑에 크게 제한 받았습니다. Chambers는 그에게 첫 번째 영향을 준 찰리 파커 (Charlie Parker) 와 버드 파웰 (Bud Powell )의 연주를 듣기 시작한 것은 약 15 세였습니다. 오스카 페티 포드 (Oscar Pettiford) 와 레이 브라운 (Ray Brown) 은 자신이 존경하는 최초의 베이스 연주자였고, 리듬 섹션 작업을 위해 퍼시 히스 (Percy Heath), 밀트 힌튼 (Milt Hinton), 웬델 마샬 (Wendell Marshall)등의 영향을 받았고 Charles Mingus 와 George Duvivier는 재즈 베이스의 영약을 넓히려고 한 그들의 노력과 기술적인 힘에 의해 영향을 받았습니다. Blanton은 챔버스가 일평생 가장 좋아하는 연주자이었습니다. 헤이스팅스 Hastings 스트리트 지역의 작은 술집 중 한 곳에서 첫 공연을 한 그는 곧 Thad Jones, Barry Harris 및 다른 연주자들과 함께 클럽에서 곧 연주하게 되었습니다.

1954년부터 1955년까지 그는 Bennie Green, Quinichette, George Wallington, JJ Johnson 및 Kai Winding 과 같은 음악가들과 함께 의미 있는 연주 여행을 했습니다. 1955년 그는 Miles Davis의 5 중주에 합류하여 1963년까지 Kind of Blue를 포함한 많은 클래식 앨범에 출연했습니다. 챔버스의 가장 유명한 공연 중 하나는 앨범의 첫 번째 트랙 인 " So What "로 챔버스와 피아니스트 Bill Evans 가 등장하는 짧은 듀엣으로 시작됩니다. Kind of Blue 세션은 모든 뮤지션에게 도전적이었으며, 그들의 음악적 능력의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Chambers가 Kind of Blue 에 기여한 곡은 재즈 역사상 가장 리드미컬하고 조화로운 베이스 중 하나입니다. 1963년부터 1968년까지 챔버스는 윈튼 켈리 (Wynton Kelly) 트리오와 함께 연주했습니다. 그는 평생 경력 동안 재즈의 다른 중요한 음악가들의 사이드 맨으로 자주 프리랜서로 연주 했습니다.

Paul Chambers는 평생 동안 술과 헤로인 모두에 중독되었습니다. 그는 1968년 말 인플루엔자의 심각한 증세로 입원했으며, 실제로 결핵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의 장기 기능이 악화됨에 따라 챔버스는 18일 동안 혼수상태에 빠졌습니다. 헤로인과 알코올 중독에 중독된 것이 그의 건강 문제에 기여했다고 믿어집니다. 1969년 1월 4일 그는 33세에 결핵으로 사망했습니다.

영향

챔버스의 반주와 데이비스 및 다른 지도자들과 함께한 솔로는 여전히 독특하고 영향력이 있습니다. 그와 Slam Stewart 는 arco 또는 bowed 기능을 수행하는 최초의 재즈베이스 연주자였습니다. 데이비스 밴드에서 그의 역할은 두 개의 리듬 섹션으로 베이스 연주를 했습니다. 첫 번째는 피아노의 Red Garland 와 드럼의 Philly Joe Jones 가 색소폰 연주자 인 Art Pepper가 Rhythm Section을 만나 함께 연주한 유명한 앨범에 등장한 "리듬 섹션"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앨범은 Wynton Kelly와 Jimmy Cobb 과 함께 많은 세션을 진행하여 John Coltrane, Wes Montgomery, Miles Davis ' Kind of Blue의 Freddie Freeloader와 함께 한 트랙과 Kelly의 이름으로 발표한 앨범인 Kelly Blue등이 있습니다.

Paul Chambers는 세션 뮤지션으로서 큰 요구를 받았으며 Thelonious Monk의 Brilliant Corners, Coltrane의 Giant Steps, Oliver Nelson의 The Blues와 The Abstracts와 같은 랜드 마크가 될 유명한 앨범등을 포함하여 활동적이었던 기간 동안 수많은 앨범에서 연주했습니다. 많은 뮤지션들이 챔버스에 헌정된 노래를 썼습니다. 피아니스트 레드 갈 랜드 (Red Garland)는 "The PC Blues"곡을 썼고, 콜트레인 (Coltrane)의 노래 "Mr. PC"는 챔버스 (Chambers)의 이름을 따서 지었습니다. Tommy Flanagan 은 Kenny Burrell과 John Coltrane Prestige 1958 LP 에서 공연된 "Big Paul"을 썼습니다. Max Roach 는 일본에서 녹음된 1977 년 드럼 솔로 LP에서 "Five For Paul"이라는 드럼 솔로를 썼고, Sonny Rollins도 그를 위해 "Paul 's Pal"이라는 곡을 작곡했습니다.

인터뷰에서 동료 베이시스트 Charlie Haden 은 Chambers에 대한 그의 찬사를 회상했습니다.

"나는 19 세 때 처음으로 저에게 특유의 사람이었던 폴 챔버스 (Paul Chambers)를 만났습니다. 나는 프레스티지와 리버 사이드의 모든 레코드에서 그의 연주를 들었습니다. 과소 평가된 플레이어가 있습니다. 그는 단지 비현실적인 그의 베이스 라인에 반음계의 음표를 연주하는 방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 그는 높음 음표로 올라가서 건너뛰고 그것을 묶어 버렸습니다 ... 그는 연주에서 위대한 소리를 만들어냈고, 이 위대한 시간을 즐겼습니다. "

— Charlie Haden, in Ethan Iverson, "Interview with Charlie Haden", Do The Math (Blog)

 

 

 

 

2.

필리 조 존스Joseph Rudolph " Philly Joe " Jones (1923년 7월 15일 - 1985년 8월 30 일)는 필라델피아에서 태어난 미국의 재즈 드러머로, "Great" Miles Davis Quintet 의 드러머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때때로 영향력 있는 다른 재즈 드러머인 파파 조 존스 (Papa Jo Jones) 와 혼동을 일으킵니다. 2 명은 며칠 차이로 사망했습니다.

.초기 경력

어렸을 때, 존스는 필라델피아 라디오 방송국 WIP의 키드 쇼 (Kiddie Show)에서 특별 탭 댄서로 출연했습니다. 그는 제 2 차 세계 대전 중 육군에 있었습니다.

1947년 그는 뉴욕시의 카페 협회 (Café Society)에서 하우스 드러머가 되었으며, 그 곳에서 그는 최고의 비밥 연주자들과 연주했습니다. 그 중 존스에 대한 가장 중요한 영향은 타드 다메론 (Tadd Dameron) 이었습니다. Jones는 1955년부터 1958년까지 Miles Davis Quintet 을 방문하여 "The Quintet"(피아노의 Red Garland , 색소폰의 John Coltrane 및베이스의 Paul Chambers 와 함께) 밴드로 활동했습니다. 데이비스는 죤스가 그의 마음에 드는 드러머인 것을 인정하고 그가 다른 드러머에 있는 죤스를 항상 경청했다고 그의 자서전에서 진술했다.

1958 년부터 존스는 리더로 일했지만 빌 에반스 (Bill Evans)와 행크 모블리 (Hank Mobley)를 비롯한 다른 뮤지션과 함께 사이드 맨으로 일했습니다. 에반스는 데이비스와 마찬가지로 존스가 그의 가장 좋아하는 드러머라고 공개적으로 언급했다.

유럽

1967년과 1972년 사이에 존스는 런던과 파리에서 살았으며 Archie Shepp, Mal Wadron, Hank Mobley 등의 음악가와 공연 및 녹음을 했습니다. 2 년 (1967-69 년)동안 존스는 런던의 햄스테드 (Hampstead) 에 있는 특별히 조직된 학교에서 가르쳤지만 영국 음악가 협회 (Musicians 'Union)에 의해 영국에서 일하는 것을 방해 받았습니다. 그의 1968년 앨범 Mo 'Joe ( Trailways Express 로도 발매 됨) 는 지역 뮤지션 ( Peter King , Harold McNair , Chris Pyne , Kenny Wheeler 등)과 함께 런던에서 녹음되었습니다.

나중 년

필라델피아로 돌아온 존스는 르 그랑프리 (Le Grand Prix)라고 불리는 융합 단체를 이끌고 1976년 빌 에반스 (Bill Evans)와 함께 투어를 하고 1977-79년 레이블 갤럭시에서 레드 갈랜드 (Red Garland)와 함께 작업했습니다.

198년부터 그는 작곡가 타드 다메론 (Tadd Dameron)의 음악에 헌정된 그룹 다메로니아 (Dameronia)를 찾아 그가 사망할 때까지 함께 연주했습니다. 그는 또한 2 편의 영화에서 연주했습니다.존스는 1985 년 펜실베이니아 주 필라델피아에서 62 세의 나이에 심장 마비 로 숨졌다. 그는 그의 아내와 아들을 남겼습니다. 존스 (Jones)의 깊은 음색의 톰톰 사운드와 미묘한 소용돌이로 교차하는 리듬을 가진 베이스 드럼연주법은 많은 드러머들에 의해서

모방되고 있습니다.

 

 

 3.

Kenneth Sidney " Kenny " Drew (1928 년 8 월 28 일 - 1993 년 8 월 4 일)는 미국 재즈 피아니스트였다.

전기

Drew는 1928년 뉴욕에서 태어났으며 5세부터 피아노 레슨을 받았다. 그는 Manhattan의 음악 예술 고등학교에 다녔다. Drew의 첫 녹음은 1950년 하워드 맥기와 함께했으며, 그 후 2년 동안 Buddy DeFranco, Coleman Hawkins, Lester Young 및 Charlie Parker 가 이끄는 밴드에서 일했다. 캘리포니아에서 자신의 트리오와 짧은 기간 연주 한 후에 Drew는 뉴욕으로 돌아와 Dinah Washington, Johnny Griffin, Buddy Rich 및 여러 다른 사람들과 다음 몇 년 동안 연주했다. 그는 50 년대 내내 많은 녹음 세션을 이끌었고 1957년에는 John Coltrane 의 앨범인 Blue Train 에 출연했다. Drew는 유럽 전역에 정착한 미국 재즈 뮤지션 중 한 명이었다. 그는 1961년 파리로, 3 년 후 코펜하겐으로 이사했다. 그는 미국 재즈 관객의 많은 관심을 희생하는 동안 유럽 전역에서 폭 넓은 지지를 얻었다. 케니 드류 (Kenny Drew)는 덴마크계 베이시스트 Niels-Henning Ørsted Pedersen 과의 많은 세션을 녹화하여 코펜하겐 재즈 현장의 유명 인사가 되었다.

드류는 “코펜하겐에서 살면서 거기에서 여행을 떠난다.” 라고 언급했다. “나는 만일 내가 세트를 이룬 음악가들과 음악적인 교류를 하지 못했던 뉴욕에 머물렀던 것보다 더 많은 다른 스타일의 콘텍스로 작업했다. 이런 식으로 나는 나의 음악적인 틀을 유지할 수 있었으며 동시에 나는 음악에 대한 더 많은 공부와 나 자신의 인내를 가지고 더 깊어질 수 있었다.”

라고 술회했다.

드류 (Drew)와 덱스터 고든 (Dexter Gordon) 은 올레이게 (Ole Ege )의 극장판 하드 코어 포르노 영화 Pornografi-en musical (1971)에 출연해 악보를 작곡하고 연주했다. Drew는 1993년에 사망하고 코펜하겐의 Nrebro에 있는 Assistens Cemetery 에 안장 되었다. 그의 아들 Kenny Drew, Jr. 도 재즈 피아니스트였다.

스타일 연주

그의 터치는 The Biographical Encyclopedia of Jazz 에서 "정확한"것으로 묘사되었고, 그의 연주는 비밥에 영향을 받은 멜로디 즉흥 연주와 "화사한 미묘한 하모니"를 포함한 블록 코드의 조합된 스타일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