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즈

Tomasz Stańko New York Quartet의 스튜디오 앨범 - December Avenue(2017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10. 24.
# 재즈 앨범 소개



오늘의 앨범 December Avenue 는 폴란드의 재즈 트럼펫 연주자이자 작곡가인 Tomasz Stańko 의 New York Quartet이 2016 년에 녹음한 앨범으로 다음 해 ECM 레이블에 발표되었다.

이 앨범은 단편집 “계피색 가게들”과 “모래시계 요양원”으로 유명한 사망한 지 70년이 지난 지금도 비트키에비치, 곰브로비치와 함께 폴란드에 실험적인 전위주의 문학을 확립한 걸작으로 인정받고 있는, 유대계 폴란드 작가, 화가, 문예 평론가 및 미술 교사였던, 폴란드의 카프카로 불리며, 폴란드 국민에게 가장 사랑받는 작가인 브루노 슐츠 ( Bruno Schulz, 1892 년 7 월 12 일 - 1942 년 11 월 19 일)에게 헌정된 앨범이다.


토마스 스탠코는 2013년도에 쿠바 태생의 David Virelles (피아노), Thomas Morgan (베이스), Gerald Cleaver (드럼)가 출연하는 뉴욕 4중주단을 만들어 2013년 폴란드의 시인이자 노벨문학상 작가인 Wisława Szymborska에게 헌정되었던 앨범 Wisława를 녹음했는데 많은 찬사를 받았지요.

오늘의 앨범은 그들의 두 번째 앨범인 셈인데 앨범 Wisława 의 베이스 연주자였던 Thomas Morgan 대신에 Reuben Rogers가 대체되었네요.


Tomasz Stańko New York Quartet의 스튜디오 앨범 - December Avenue(2017년)

 

 

 

 

 







Tomasz Stańko New York Quartet의 스튜디오 앨범 - December Avenue(2017년)

레이블: ECM(ECM 2532)
녹음일: 2016년
발매일: 2017년 3월 31일
길이:64:09
프로듀서:Manfred Eicher


Track listing(괄호안의 언급된 곡들을 제외한 모든 곡은 Tomasz Stańko의 작곡)
1."Cloud" – 4:13
2."Conclusion" (Stańko, David Virelles, Gerald Cleaver, Reuben Rogers) – 2:01
3."Blue Cloud" – 8:52
4."Bright Moon" – 7:19
5."Burning Hot" – 5:05
6."David and Reuben" (Stańko, Virelles, Cleaver, Rogers) – 1:30
7."Ballad for Bruno Schulz" – 6:26
8."Sound Space" – 4:04
9."December Avenue" – 6:33
10."The Street of Crocodiles" – 6:08
11."Yankiels Lid" – 6:07
12."Young Girl in Flower" – 5:57

Personnel
Tomasz Stańko - trumpet
David Virelles - piano
Reuben Rogers - bass
Gerald Cleaver - drums





1."Cloud" – 4:13
https://youtu.be/iiyNhrYFSR4?list=OLAK5uy_mMthyUZDJXspJxbyZvBcdAcbeHSNiTPx0

 


Cloud 



 



2."Conclusion" (Stańko, David Virelles, Gerald Cleaver, Reuben Rogers) – 2:01
https://youtu.be/5etUftajZSA?list=OLAK5uy_mMthyUZDJXspJxbyZvBcdAcbeHSNiTPx0

 


 


Burning Hot 







6."David and Reuben" (Stańko, Virelles, Cleaver, Rogers) – 1:30
https://youtu.be/2EUuoQwbj20?list=OLAK5uy_mMthyUZDJXspJxbyZvBcdAcbeHSNiTPx0

 


 


 


 


Young Girl In Flower 

 

 

 

 

Tomasz Stańko (1942년 7월 11일 - 2018년 7월 29일)는 폴란드 트럼펫 주자이자 작곡가 그리고 즉흥 연주가이다. 레이블 ECM에서 종종 녹음하는 Stańko는 프리재즈와 아방가르드와 깊은 관련이 있다. 그는 Jazz Darings이라는 폴란드 밴드에서 피아니스트인 Adam Makowicz와 함께 1960년대 초에 뛰어난 실력을 발휘하게 되며 나중에 피아니스트인 Krzysztof Komeda와 협연하여 Komeda의 1966년 중요한 앨범 Astigmatic에 현저한 공헌을 하게 된다. 1968년에 Stańko는 바이올린과 알토 색소폰의 Zbigniew Seifert를 포함한 호평 받는 퀸텟을 형성했고 1975년에 그는 the Tomasz Stańko-Adam Makowicz Unit을 만들었다.

Stańko는 폴란드 재즈계뿐만 아니라 또한 세계무대에서도 재즈계를 이끄는 중심인물로서 명성을 이룩했으며 Jack DeJohnette, Dave Holland, Reggie Workman, Rufus Reid, Lester Bowie, David Murray, Manu Katche, Chico Freeman과 같은 많은 유명한 음악가들과 함께 일했다. 1984년에 그는 Cecil Taylor 백 밴드의 멤버가 되었다.

Stańko는 자연 치아(타고날 때부터 가지고 있던)를 1990년대에 잃었으며 숙련된 치과 의사와 단조로운 연습을 통해 새로운 취관(악기를 부는 방법)을 개발했다. 그는 의치의 불편함을 가지고 연주함에도 불구하고 그의 입술을 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지루할법한 긴 톤으로 생각되는 연주를 하는데 오랜 시간을 보내곤 했다.

“나는 외출을 그리 많이 하지도 않아요. 운전도 하지 않죠. 골프 같은 취미도 없고 오직 음악이에요. 술도 마약도 멈췄죠. 건강을 위해서가 아니라 독립하기 위해서 재정적인 이유로 끊은 셈이에요. 나는 강한 사나이죠.”

그의 음악에 대한 열정을 볼 수 있는 고백입니다.

Tomasz Stańko는 폴란드 Rzeszó에서 1942년 7월 11일에 태어났다. 그의 재즈와의 첫 번째 조우는 Voice of America라는 라디오 프로그램과 미국 정부에서 시작한 투어를 통해서였다. 공산국가에서 성인이 되자 스탠코는 재즈가 가졌던 ‘자유의 메시지’에 의해 감동받았다. 1958년 그는 Dave Brubeck의 재즈 콘서트를 처음으로 보았다. 피아니스트인 Adam Makowicz와 함께한 그룹은 프리 재즈의 중간 단계를 연주하기 위해 유럽에 온 첫 번째 그룹이라는 많은 비평이 있었던 Ornette Coleman, George Russell 과 Miles Davis와 같은 음악가들의 음악에 많은 영감을 받았다.

Stańko의 2007년 Kraków에서의 공연

1963년에 Stanko는 Krzysztof Komeda 퀸텟에 함께 했으며 그 그룹에서 그는 하모니가 , 음악의 구조와 불균형이 무엇인지를 많이 배웠다. 1967까지 Komeda와 관계를 가진 그는 이 피아니스트와 함께 5개의 연주여행을 하며 그와 함께 11개의 앨범을 녹음했다. 1968 년에 Stanko 비평가의 호평을 받은 사람 중의 하나인 바이올린과 알토 색소폰 주자였던Zbigniew Seifert를 포함한 퀸텟을 만들었다. 1970년에 그는 Globe Unity Orchestra에 가입했으며 1971년에 그는 Krysztof Penderecki 와 Don Cherry와 협연을 했다. Tomasz Szukalski 과 드러머인 Edward Vesala을 포함한 쿼텟을 만들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Vesala와 함께한 그의 공연들은 그의 가장 중요한 작업으로 종종 여겨진다. 1975년에 그는 Tomasz Stańko-Adam Makowicz Unit을 구성했다.1980년대에 그는 인도를 여행했고 Taj Mahal에서 솔로 녹음을 했다. 그리고 역시 Chico Freeman 과 Howard Johnson 에 이끈 그룹들과 Vesala와 함께 작업했다. 1980년대 중반에 그는 빅밴드를 리드하며 공연했던Cecil Taylor와 함께 광범위한 작업을 시작하며 COCX (with Vitold Rek and Apostolis Anthimos)를 ㅍ함한 그 자신의 그룹들을 이끌었다. ECM Records사로 돌아오기 전에 Stanko는 또한 그 자신을 포함한 Arild Andersen 과 Jon Christensen과 함께 트리오 작업을 했다. 1993년에 Stanko는 16살 드러머인 Michal Miskiewicz, 그의 두 친구인 피아니스트인 Marcin Wasilewski와 베이스 연주자인 Slawomir Kurkiewicz 와 함께 새로운 쿼텟을 구성했다. 그 해에 그는 또한 Bobo Stenson, Tony Oxley와 Anders Jormin을 포함하는 국제적인 쿼텟을 구성했다. 1994년에 그 쿼텟은 타이틀이 Matka Joanna인 그들의 첫 번째 ECM 레코딩을 발매했다. 1997년에 Stanko는 피아니스트 Krzysztof Komeda의 곡을 연주하는 그룹을 구성해서 London, Copenhagen, Stockholm을 연주여행 했고 Nancy 와 Berlin 같은 도시의 재즈 페스티벌에도 참석했다. 이 프로젝트는 ECM의 사장인 Manfred Eicher의 생각이었다.

재즈 비평가인 Derk Richardson는 San Francisco Chronicle에 이렇게 썼다. "Tomasz Stanko는 멋진 멜로디와 자유스런 즉흥 연주를 잘 아우르는 첫 번째 재즈 음악가는 아니지만 그는 오늘날 연주하고 있는 즉흥적인 서정성이 두드러진 가장 감명적인 연주자 중의 하나이다. 음악 작가인 Brian Morton은 Stanko의 서정성과 마일즈 데이비스의 서정성을 비교하며 직접적으로 마일즈로부터 온 것은 아니지만 한편으론 마일즈로부터 온 것이라고 말했다.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는 않았지만 마일즈의 서정성과 비슷하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