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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Jimmy Giuffre의 스튜디오 앨범 – Fusion(1961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7. 29.
                         Jimmy Giuffre의 스튜디오 앨범 – Fusion(1961년)



오늘의 앨범 Fusion은 Jimmy Giuffre의 1961년 앨범이다.
폴 블레이와 스티브 스왈로우와 트리오 세션으로 Giuffre의 드럼이 없는 두 번째 그룹의 녹음이다. 그는 이 앨범을 발매할 당시“조성과 형식에서 자유를 찾고자 노력했다.”라고 언급했다고 한다.




레이블:Verve Records, reissued by ECM, 1992
녹음일: 1961년 3월 3일
발매일: 1961년
스타일: Free Improvisation/Avant-Garde Jazz/Cool/Third Stream
프로듀서:Creed Taylor


Track listing
1."Scootin' About – 3:39
2."Jesus Maria" (Carla Bley) – 6:17
3."Emphasis" – 4:18
4."In the Mornings Out There" (Carla Bley) – 6:54
5."Cry, Want" – 5:13
6."Trudgin'" – 4:02
7."Used to Be'" – 3:58
8."Brief Hesitation" – 4:19
9."Venture" – 4:00

The original Verve mono LP included the complete take of "Used to Be," while the Verve stereo LP included a version that fades out at approximately 3:40.

Additional tracks on 1992 ECM reissue:
1."Trudgin'" (alternate take) - 4:33
2."Afternoon" – 5:15

Tracks released on 2016 Emanem Records CD release "Bremen & Stuttgart 1961":
1."Trudgin'" (originally issued take) – 4:02
2."Used to Be'" (stereo take edited to mono conclusion) – 3:58

(언급된 것 이외에는 모두 Jimmy Giuffre의 작곡)

Personnel
Jimmy Giuffre - clarinet
Paul Bley - piano
Steve Swallow - bass




https://youtu.be/sqaRMi9odEs?list=PLMoArpGT85HCPoueo-6BdXv9NyVJeAETB

 

 

 

 

Afternoon 

 

 

 

 

 

 

1.

James Peter Giuffre (/ˈdʒuːfri/, Italian pronunciation: [dʒufˈfrɛ];1921년 4월 26일 – 2008년 4월 24일)은 미국 재즈 클라리넷, 색소포니스트, 작곡가 그리고 편곡가이다. 그는 프리 즉흥 연주의 형식을 예상하며 음악가들 사이에 자유로운 인터플레이를 허용하는 형식의 재즈를 개발한 것으로 유명하다.
전기
Jimmy Giuffre는 텍사스 달라스에서 이탈리아 시실리 출신인 Joseph Francis Giuffre와
Everet McDaniel Giuffre의 아들로 태어났다. Giuffre는 달라스 기술 고등학교와 North Texas State Teachers College (University of North Texas College of Music)를 졸업했다. 그는 처음에 Woody Herman의 빅밴드의 편곡자로서 알려졌으며 그는 "Four Brothers" (1947)를 작곡했다. 그는 웨스트 코스트 재즈와 쿨 재즈의 중심인물이었다. 그는 Shorty Rogers 과 Shelly Manne과 함께 풀타임 All Star로서 1951년 Howard Rumsey의 Lighthouse All Stars의 멤버가 되었다. 캘리포니아 Hermosa 비치의 The Lighthouse는 1952년과 53년에 웨스트 코스트 재즈의 중심지였다. 이 기간 동안에 그는 the All Stars를 위한 성공적인 작곡들을 하며 Rogers 와 많은 협연을 했다. the Lighthouse All Stars에 의한 첫 번째 발매된 녹음은 그와 Rogers가 함께 "Big Boy" 이름으로 웨스트 코스트 재즈 차트에 오르지는 못했다. 그것은 즉시 로스앤젤레스에서 힛트를 했다. 그는 1953년 9월에 밴드를 떠나 솔로 활동을 하기 전 Shorty Rogers and His Giants의 멤버가 되었다. Giuffre 는 테너와 바리톤 색소폰에 뛰어난 연주를 했다.
그의 첫 번째 트리오는 기타리스트 Jim Hall과 더블 베이시스트 Ralph Peña(나중에 Jim Atlas로 교체된)과 함께였다. 그들은 Giuffre의 "The Train and the River"가 텔레비전 특별 재즈 사운드라는 프로그램에 방영되었을 때인 1957년 작은 힛트를 쳤다. 이 트리오는 Giuffre가 "블루스를 베이스로 한 민속 재즈"라는 더빙을 하는 모험을 감행했다. 같은 동료 클라리넷 연주자 Pee Wee Russell과 간단히 "Blues"란 제목으로 느긋한 잼 세션이라는 특별한 매치를 하기도 했다.
Atlas 가 트리오를 떠났을 때 Giuffre는 그 대신에 밸브 트럼보니스트 Bob Brookmeyer를 대체했다. 이 특별한 악기는 부분적으로 Aaron Copland에 의해 영감을 받았다. 그룹은
1958년에 Newport Jazz Festival에서 영화화된 재즈 영화 Summer's Day에서 "The Train and the River"곡을 연주했다. 1959년에 Giuffre는 홀과 베이시스트 Buddy Clark를 이끌고 로마에서 콘서트를 했고 Gerry Mulligan의 밴드와 이익금을 나눴다. 1961년에, Giuffre는 피아노 연주자 폴 블레이와 더블 베이시스트 스티브 스왈로우와 함께 새로운 트리오를 구성했고 좀 더 자신의 클라리넷 연주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그룹은 활동하는 동안 거의 주목을 받지 못했으니 후에 몇몇의 비평가과 팬들과 재즈 역사에서 중요한 그룹들 사이의 음악가들 사이에서 언급되었다. 그들은 Albert Ayler 또는 Archie Shepp과 같은 공격적인
모드나 크게는 아니지만 프리 재즈를 탐험했고 좀 더 조용하게 실내악 음악을 닮은 연주를 했다. 이 트리오의 멜로디, 하모니와 리듬들의 탐험은 여전해 재즈에 있어서 상당한 충격을 준 셈이다.
올뮤직의 탐 쥬렉은 " 이 트리오의 녹음은 60년대 초기 재즈의 또 다른 측면을 보여주는 가장 필수적인 것들 중의 하나"라고 언급했다.
Giuffre, Bley와 Swallow 는 결국 완전히 즉흥적인 음악을 탐험한 셈이며 유럽에서의 프리 즉흥 연주의 붐에 몇 년간 앞선 연주를 한 것이다. 쥬렉은 "그들의 마지막 녹음 Free Fall은
정말 급진적인 음악이었고 아무도 준비하지 못했던 것을, 그들의 음악을 아직 받아들이지 못했을 때 이 그룹은 세트를 위해 오직 35센트를 받았던 그 밤의 직후에 그룹은 해산되었다. "라고 언급했다.
1970년대 초기에 Giuffre는 베이시스트 Kiyoshi Tokunaga 과 드러머 Randy Kaye 와 함께 새로운 트리오를 구성했다. Giuffre는 그의 연주 목록에 베이스 플루트와 소프라노 색소폰을 추가했다. 신디사이저를 연주하는 Pete Levin을 포함하는 후반기 그룹은 전자 베이스를 연주하는 Bob Nieske과 함께 Tokunaga로 대체되었다. 이 그룹은 이탈리아 레이블 Soul Note를 통해 3개의 앨범을 녹음했다.
1970년대 동안에 Giuffre는 재즈 앙상블의 수장으로 뉴욕 대학에 고용되었으며 색소폰과 음악 작곡으로 개인적인 레슨을 제공했다. 1990년대에 Giuffre 는 계속해서 가르치고 연주했다. 그는 Joe McPhee와 함께 녹음했으며 Bley 와 Swallow와 트리오를 부활했다.(비록 스왈로우는 베이스 기타로 교체했고 이 그룹은 다른 사운드를 내게 되었다.) 1990년대 중반에
Giuffre는 New England Conservatory of Music에서 가르쳤다. 그는 파킨슨 병으로 고통받았고 마지막 몇 년동안은 더 이상 공연할 수 없었다. Giuffre는 2008년 4월 24일, 87번째 생일 2일 전에 메사추세츠에서 급성 폐렴으로 사망했다.

 

 

 

2.

Paul Bley(1932.11.10 - 2016.1. 3)는 캐나다 퀘벡주 몬트리올 출신의 재즈 피아니스트며 작곡가이자 밴드리더이다.
퀘벡주(州) 몬트리올에서 태어나 5세 때 바이올린 연주회를 가졌으며, 2년 뒤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그후 블레이는 모던재즈의 가장 위대한 피아니스트가 되었다.

1950∼1952년 줄리아드학교에 다녔고, 1953년에는 캐나다 텔레비전쇼에서 찰리 파커(Charlie Parker)와 함께 연주했다. 1953년 찰스 밍거스(Charles Mingus)의 데뷔 레코드를 취입한 뒤 그들은 뉴욕으로 왔다. 재키 매클린(Jackie McLean)의 5중주단과 잠깐 활동한 뒤 로스앤젤레스로 활동무대를 옮겨 베이커(Chet Baker)와 연주했고 이어 1958년에는 오넷 콜먼(Ornette Coleman), 돈 체리(Don Cherry), 찰리 헤이든(Charlie Haden) 등과 같은 연주자들과 함께 연주했다.

그 후 뉴욕으로 돌아와 찰스 밍거스, 돈 엘리스(Don Ellis) 등과 함께 연주하고 레코드도 취입했으며 자신의 3중주단을 이끈 뒤 1963년에는 소니 롤린스(Sonny Rollins)의 그룹과 어울렸다.

1964년 유명한 재즈의 10월 혁명에 참가했으며 재즈작곡가 길드의 창립 회원이 되었다. 몇 년간 전자악기로 실험을 거듭한 그의 모험적이고 사려 깊은 연주는 다른 누구와 비교될 수 없는 음향을 자아낸다는 평을 들었다. 자유롭게 즉흥연주를 하는 동안 멜로디와 스페이스를 독창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뛰어난 연주자이다.

게리 피콕(Gary Peacock), 폴 모티앤(Paul Motian), 지미 주프리(Jimmy Giuffre), 스티브 스웰로(Steve Swallow) 등의 연주가들과 연주여행을 하고, 제인 버넷(Jane Bunnett), 존 볼랜타인(Jon Ballantyne), 조디 맥도널드(Geordie MacDonald), 허비 스패니어(Herbie Spanier), 소니 그린위치(Sonny Greenwich) 등의 신세대 음악가들과 함께 녹음도 했다.

 

 

 

 

3.

Steve Swallow (1940년 10월 4일 출생)는 Jimmy Giuffre, Gary Burton 및 Carla Bley 와의 공동 작업으로 유명한 재즈 베이시스트 겸 작곡가입니다. 그는 전기베이스 기타로 전적으로 전환 최초의 재즈 더블 베이시스트 중 한 명입니다.

전기

스왈로우는 뉴저지의 페어론 (Fair Lawn) 에서 태어났습니다. 14세에 더블베이스에 들어가기 전에 어린 시절 피아노와 트럼펫을 공부했습니다. 예비 학교에 다니는 동안 그는 재즈 즉흥 연주를 시작했습니다. 1960년 그는 Yale을 떠나 작곡을 공부하고 뉴욕시에 정착했으며 당시 Jimmy Giuffre의 트리오와 Paul Bley와 함께 연주했습니다. 1963년 Art Farmer 의 사중주단에 합류한 Swallow는 작곡을 시작했습니다. 1960년대에 게리 버튼의 다양한 밴드와의 장기적인 관계가 시작되었습니다.

1970년대 초 Swallow는 독점적으로 일렉트릭베이스 기타로 바꿨습니다. 몽크 몽고메리 (Monk Montgomery)와 밥 크 랜쇼 (Bob Cranshaw 와 함께 첫 번째 재즈베이스 연주자 중 한 명 이었습니다. (Swallow의 가장 좋아하는 드러머인 Roy Haynes의 많은 격려와 함께). 그는 (Hotlicks의 구리로 만든) 픽을 가지고 연주하며 그의 스타일은 상위 레지스터에 복잡한 솔로가 포함됩니다. 그는 베이스 기타의 높은 C 문자열을 얼리 어답터로 사용했습니다.

1974-1976년 버클리 음악 대학 (Berklee College of Music)에서 가르쳤습니다. 그는 The Real Book의 첫 번째 판을 모은 Berklee 학생들에게 작곡 몇 곡을 기고했습니다. 그는 나중에 커버에 잘 착용된 커피 얼룩덜룩한 책의 그림과 함께 앨범 Real Book을 녹음했습니다.

1978년 Swallow는 Carla Bley의 밴드의 필수 멤버가 되었습니다. 그는 1980년대부터 Bley의 낭만적인 파트너였습니다. 그는 1980년대 초 John Scofield와 함께 광범위하게 여행했으며 몇 년 동안이 몇 차례 공동 작업을 했습니다.

Swallow는 80년대 중반 이후 Down Beat의 연례 투표에서 비평가와 독자 모두 지속적으로 일렉베이스를 차지했습니다. 그의 작곡은 Jim Hall (그의 첫 번째 곡 "Eiderdown"), Bill Evans, Chick Corea, Stan Getz 및 Gary Burton 등이 연주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