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즈

Modern Jazz Quartet의 앨범 - Concorde(1955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6. 29.

                       Modern Jazz Quartet의 앨범 - Concorde(1955년)








오늘의 The Modern Jazz Quartet의 앨범 Concorde는 몇 가지 이유로 주목할 만한 앨범이다. 첫째는 40년 동안 지속된 MJQ의 첫 번째 앨범이란 것이고 둘째는 1946년 결성된 해부터 활동했던 드러머 Kenny Clarke을 대체하는 드러머 Connie Kay의 첫 출연작이다.
세 번째는 MJQ의 첫 번째 전체 길이 LP로, 그들이 재즈 신에 제공해야하는 모든 것을 한 곳에서 과시 할 수있었다는 것이다.

MJQ는 항상 혼이 없는 재즈 콤보였지만 재즈에서 소위 "제 3 스트림"운동인 클래식 및 재즈 요소를 함께 섞어서 주로 동시대의 다른 많은 연주자들이나 그룹들과 차별화를 두었다. 물론 그들의 작곡자와 피아니스트인 John Lewis의 "써어드 스트림" 운동의 주요 참여도 그들의 연주 색에 영향을 끼쳤지만 비브라포니스트의 우아한 연주와 스윙감을 유지하는 하드 밥 또한 그들의 레퍼토리에 포함되어있다.

이 앨범 첫 트랙 Jackson의 "Ralph 's New Blues"는 당시 유명한 재즈 평론가 Ralph Gleason에게 헌정 된 곡이다. 라이너 노트에 따르면, 곡 "Concorde"는 루이스가 푸가 (Fugue)로 쓴 것으로 MJQ의 최고의 작품을 구현한 대위법을 보여준다고 한다. 가장 간단한 용어로, 대위법은 동시에 두 개 이상의 독립적인 멜로디 라인을 특징으로 하며 이 그룹의 모든 멤버는 즉흥적인 멜로디 구조를 서로 원활하게 혼합하는 인터플레이를 보여 준다고 한다.


위키에서)
Concorde 는1955 년 7 월 2 일 뉴욕에서 녹음된 Modern Jazz Quartet 의 앨범으로 Ira Gitler가 선보인 LP, Prestige 7005로 처음 발표되었다. 앨범은 2008 년에 Rudy Van Gelder Remasters 컬렉션의 일부로 재발행 되었다.
이 앨범은 1955 년 Kenny Clarke 를 대신한 드러머인 Connie Kay가 첫 녹음으로 출연한다. 장시간 연주로 시작된 최초의 Modern Jazz Quartet LP이다. 이전 MJQ 녹음은 78 인치, 10 인치 33 또는 12 인치 LP에서 이러한 형식의 재발행으로 발표되었다. 라이너 노트는 감상자에게 이 앨범을 "미국의 유명한 재즈 룸 중의 하나"로 공연되었던 셋트로서 생각하도록 요구하며 엘피 포맷의 추가적인 연주 시간을 알려준다.



Modern Jazz Quartet의 앨범 - Concorde(1955년)

레이블: Prestige
녹음일: 1955년 7월 2일
발매일: 1955년
길이: 35:38
스타일: Cool jazz/Third Stream/Post bop
프로듀서: Ira Gitler and Bob Weinstock

Track listing
1. "Ralph's New Blues" (Milt Jackson) – 7:08
2. "All of You" (Cole Porter) – 4:31
3. "I'll Remember April" (Gene de Paul, Patricia Johnston, Don Raye) – 5:09
4. "Gershwin Medley: Soon; For You,For Me, Forevermore; Love Walked In; Our 5. Love Is Here To Stay" (George Gershwin, Ira Gershwin) – 7:54
6. "Softly, As in a Morning Sunrise"
(Oscar Hammerstein II, Sigmund Romberg) – 7:54
7. "Concorde" (John Lewis) – 3:42


Personnel
Milt Jackson – vibraphone
John Lewis – piano
Percy Heath – bass
Connie Kay – drums




https://youtu.be/qMACNLiGF38



The Modern Jazz Quartet (MJQ)은 클래식, 쿨 재즈, 비밥에 의해 영향을 받은 음악가들이 1952년 설립한 재즈 콤보이다. 밴드는 단 한 명의 인원이 바뀌었을 뿐 40년 동안 지속되었다. 그들의 경력의 대부분, 그룹은 John Lewis (피아노와 음악감독), Milt Jackson (비브라폰), Percy Heath (더블 베이스), Connie Kay (드럼)에 의해 운영되었다.

루이스의 지도력 하에 그들은 정교한 대위법을 사용하는 우아하고 억제된 음악을 전문으로 함으로써 자신들 만의 틈새시장을 개척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한 블루스 느낌을 유지했다. 루이스는 JS Bach 와 블루스가 재즈 즉흥 연주와 동시 발음 (polyphony) 과 고전적 형식을 결합하여 호환 가능하다고 굳게 믿었다. 밴드는 또한 그룹 원들이 각각 다양한 활동을 하는 능력을 보인 것으로도 유명하다. 처음 1970 년대부터 활동했던 밀트 잭슨이 그들의 바쁜 연주 여행의 일정 때문에 창조성의 불일치와 좌절 때문에 활동을 멈춘 1974년에 the MJQ1990년 까지 간헐적으로 개혁을 해가며 활동했다.

역사

1946 , Dizzy Gillespie의 빅 밴드 모든 멤버인 John Lewis (피아노), Milt Jackson (비브라폰), Ray Brown (베이스) Kenny Clarke (드럼)가 부 프로젝트로 4 인조가 결성되었다. 1951 년까지, 콤보는 밀트 잭슨 사중주로 녹음하고 있었다. 1952 년 브라운을 대신해 Percy Heath가 들어왔고 그들은 Modern Jazz Quartet이라고 이름을 바꿨다. 1955 년에 마지막으로 Clarke를 대신해 Connie Kay (드럼)가 새로운 라인업으로 마지막으로 교환되었다.

중간년도에는 그 그룹은 종종 클래식 음악가들과 함께 공연했으나 그들의 주요 레퍼토리는 주로 비밥과 스윙 시대의 스탠더드였다. 1952년부터 1955년까지 그룹은 레이블 Prestige에서 녹음을 했으며 그들의 가장 유명한 작곡들 중의 둘, "Django" (기타리스트 Django Reinhardt에게 헌정하는) "Bags' Groove" ("Bags" 는 잭슨의 별명이다.)를 발매했다. 1950년대 후반에 그들은 감독 Roger Vadim의 영화 Sait-on Jamais (미국에서는 No Sun in Venice 으로 영국에서는 One Never Knows라고 출시된)의 사운드 트랙을 공급했고 연속적으로 이 음악을 녹음했다. 1956년부터 1974년까지 그들은 레이블 Atlantic Records에서 녹음했고 때때로 Apple과 같은 다른 레이블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1974 년 잭슨은 그룹을 떠났고 1980 년대 초반까지 정기적으로 재회하기 시작했다. MJQ1993 년에 그들의 마지막 녹음을 발매했다. Kay1994 11 월에 사망했고 그룹은 재결합을 멈췄다; 5 년 후인 1999 10 월 밀트 잭슨 (Milt Jackson)은 사망했고, 2001 3 월 존 루이스 (John Lewis), 2005 4 월에는 퍼시 히스 (Percy Heath )가 사망했다.

스타일

MJQ의 음악 제작의 역설은 각 개인이 고전 그룹의 정확성과 집단성을 유지하면서 흥미진진한 활력으로 즉흥 연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John Lewis의 작곡 기술을 통해 쿨 재즈를 대표했지만 Jackson의 뛰어난 즉흥 연주의 비밥으로 증명된다. 뮤지컬 감독으로서 루이스는 작곡과 즉흥 연주를 융합시킨 스타일을 구상했다. 루이스는 "Concorde뿐만 아니라 "Django"와 같은 현대 재즈 표준과 같은 고전적으로 영향을 받은 푸가와 같은 두 곡을 썼다.

Modern Jazz Quartet은 다양한 스타일로 연주했는데 되었는데, 일반적으로 쿨 재즈와 밥의 조합이다. Jackson은 그의 즉흥 연주로 그룹에 강한 비밥 영향력을 가져 왔으며 bop 스타일로 비브라폰을 처음으로 연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