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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Wes Montgomery and the Wynton Kelly Trio의 라이브 앨범 - Smokin' at the Half Note(1965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5. 10.

Wes Montgomery and the Wynton Kelly Trio의 라이브 앨범
- Smokin' at the Half Note(1965년)





위톤 켈리
                                                웨스 몽고메리




위키에서)
Smokin' at the Half Note는 Wes Montgomery 와 the Wynton Kelly Trio가 두 번째로 협연한 앨범으로 1965년에 발매되었다. 이 앨범은 뉴저지 Englewood Cliffs에 있는 반 겔더 스튜디오에서 1965년 9월 22일과 뉴욕시에 있는 the Half Note Club에서의 1965년 7월 말엽의 라이브 공연을 녹음한 것이다. 앨범은 1959년부터 1963년까지 윈튼 켈리, 폴 챔버스, 지미 코브를 포함하는 마일스 데이비스의 리듬 섹션과 함께 기타리스트 Montgomery 가 함께 녹음한 것이다. 앨범의 "Unit 7" 과 "Four on Six" 은 재즈 스탠더드로써 이 앨범을 장식했으며 연주자들이 곡을 어떻게 해석했는지 아주 중요한 참고자료로 남아있다. 이것은 또한 웨스 몽고메리의 두 번째 라이브 앨범이기도 하다.
역사
Montgomery는 전에도 켈리와 함께 수차례 공연을 했으며 켈리, 챔버스, 코브의 트리오는
또한 전 몽고메리의 리버사이드 앨범들인 Bags Meets Wes and Full House에도 출연했다. 1965년 여름에 4중주단은 미국에 있는 큰 재즈 클럽에 연주여행 했으며 도한 7월 4일 일요일 오후에 있었던 뉴포트 재즈 페스티벌에서 공연을 했다. 드러머 Jimmy Cobb 는 1963년에도 Melvin Rhyne 의 오르간 트리오와 함께 Montgomery 와 짧게 연주 여행을 했었다.
LP의 5개의 트랙 중 2 트랙 "No Blues" 과 "If You Could See Me Now은 the Half Note클럽에서 녹음 되었다. 프로듀서인 Creed Taylor의 간절한 부탁으로 다른 세 개의 트랙이
3달 후 뉴 저지 루디 반 겔더의 스튜디오에서 재 녹음되었다.
1988년에 Verve는 Impressions의 두 디스크에 이 쇼를 재이슈했다. 급하게 트랙의 순서를 정하고 몇 몇 중대한 컷을 포함한 The Verve Jazz Sides로. 첫 번째 다섯 트랙은 오리지날 버브 엘피에서 가져왔고 트랙 6번에서 11번까지는 그 이 후에 발매된 것으로부터 가져왔고 전에 이 앨범의 현악기 편곡이 없는 Willow Weep for Me가 포함되었다.

Pat Metheny는 예전에 "나는 The Half Note" 에서의 Wes Montgomery의 Smokin'의 연주를 들으며 배웠다."라고 언급했다. 게다가 Metheny 는 2005년 New York Times 에 " 이 앨범의 "If You Could See Me Now"는 내가 항상 가장 좋아하는 연주곡이라고 말했다.
Allmusic의 재즈 비평가 Jim Smith는 이 앨범을 "몽고메리의 다이나믹한 라이브 쇼들을 듣기를 원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그의 뛰어나고 눈부신 기타 연주들의 최고봉에 올랐다고 여겨지는 이 앨범을 필청해야 할 것이다. 몽고메리는 결코 이렇게 몰아붙이고나 자신감 잇는 연주를 하지 않는다. 이 앨범에서의 그의 연주는 천재적인 Wynton Kelly의 트리오에 의해 모든 연주마다 서포터 해준 덕분이다."라고 언급했다.
Jazz Institute of Chicago의 리뷰어이자 재즈 작가인 Stuart Nicolson은 각 곡마다 리뷰를 했다. 그는 이 앨범을 "그의 영향력이 가장 강력하게 나타난 재즈이다. 그의 스타일과 소리는 다음 세대의 기타 연주자들의 롤 모델이 되었으며 George Benson, Emily Remler, Bruce Forman, Pat Metheny, Mark Whitfield, Kevin Eubanks과 같은 연주들의 메아리처럼 들린다. 이 녹음들은 왜 몽고메리가 재즈 세계에서 그토록 유명하게 되었는지를 들려주는,, 그 영향이 오늘날까지 우리들에게 미치는지를 들려주는 앨범이다."라고 언급했다.




Wes Montgomery and the Wynton Kelly Trio의 라이브 앨범
- Smokin' at the Half Note(1965년)


레이블: Verve
녹음일: 1965년
발매일: 1965년
길이: 40:58
스타일:
프로듀서: Creed Taylor




Track listing

Side 1 (The original LP)
1."No Blues" (Miles Davis) – 13:00
2."If You Could See Me Now" (Tadd Dameron, Carl Sigman) – 6:45
3."Unit 7" (Sam Jones) – 7:30
4."Four on Six" (Wes Montgomery) – 6:45
5."What's New?" (Bob Haggart, Johnny Burke) – 6:00

Side 2
1."The Surrey with the Fringe on Top" (Richard Rodgers, Oscar Hammerstein II) – 5:32
2."Oh, You Crazy Moon" (Jimmy Van Heusen, Johnny Burke) – 5:35
3."Four on Six" (Wes Montgomery)– 9:26
4."Misty" (Erroll Garner) – 7:00

2005 Remastered CD issue
1."No Blues" (Miles Davis) – 12:57
2."If You Could See Me Now" (Tadd Dameron, Carl Sigman)– 8:21
3."Unit 7" (Sam Jones) – 6:44
4."Four on Six" (Montgomery) – 6:43
5."What's New?" (Bob Haggart, Johnny Burke) – 6:10
6."Willow Weep for Me" (Ann Ronell) - 9:08
7."Portrait Of Jennie" (Gordon Burdge, J. Russell Robinson) - 3:27
8."The Surrey With The Fringe on Top" (Richard Rodgers, Oscar Hammerstein II) - 6:12
9."Oh, You Crazy Moon" (Jimmy Van Heusen, Johnny Burke) - 5:29
10."Misty" (Erroll Garner) - 6:55
11."Impressions" (John Coltrane) - 5:03

Personnel
Wes Montgomery – guitar
Wynton Kelly – piano
Paul Chambers – bass
Jimmy Cobb – drums
Rudy Van Gelder – engineer






https://youtu.be/tRBHN-jN7ak?list=PLxCUETx1FijcEO_jAgwji-vO0L8rYZ24J








1.
윈톤 켈리 Wynton Charles Kelly (1931 년 12 월 2 일 - 1971 년 4 월 12 일)는 자메이카의 미국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였다. 그는 활발한 블루스 연주와 재즈에서 가장 훌륭한 반주자로 유명했다. 그는 12 세의 나이에 전문적으로 연주하기 시작했으며 16 세 때 R & B 에서 1 위를 차지했다. 3 년 후 가수 다이아나 워싱턴의 의 반주자로서 더 잘 알려지기 시작했고 그리고 트럼펫 연주자 Dizzy Gillespie의 밴드 멤버가 되었다. 이 진전은 군대에 가있는 2 년 동안 중단되었는데, 그 후 켈리는 워싱턴과 길레스피로 돌아와 다른 밴드 리더들과 연주했다. 그는 Julian "Cannonball"Adderley, John Coltrane, Roland Kirk, Wes Montgomery, Sonny Rollins, 보컬리스트 Betty Carter, Billie Holiday, Abbey Lincoln 등과 함께 연주했다.
Kelly는 트럼펫 연주자인 마일즈 데이비스의 Kind of Blue의 커버를 포함하여 1959 년부터 Miles Davis 밴드의 일원으로 주목을 받았으며 종종 베스트셀러 재즈 앨범에서의 연주를 했다. 1963 년에 데이비스를 떠난 후에, 켈리는 몇몇 레이블을 위해 녹음하고 트리오를 구성해 미국과 국제적으로 연주했다. 그의 경력은 그다지 발전하지 못했고, 그의 경력 후반기에 충분한 작업을 찾기가 어려웠다. 간질에 걸려 켈리는 39세의 발작으로 캐나다의 한 호텔 방에서 사망했다.
말하자면 재즈 피아니스트 윈톤 켈리(Wynton Kelly)하면 40세에 피아니스트로 원숙기 시절에 간질로 사망한 불운의 피아니스트이다. 오늘날 재즈 피아노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3대 피아니스트를 꼽으라면 몽크-에반스-켈리를 꼽을 것이다.
델로니오스 몽크가 하드밥 스타일의 그루브한 사운드의 대명사라면, 빌 에반스는 클래시컬한 시적 서정성의 극치를 보여주는 피아노의 시인, 윈톤 켈리는 몽크와 에반스의 장점을 모두 갖춘 중용의 미학에 충실한 피아니스트였다.
켈리의 피아노 사운드에는 가스펠과 블루스, 그리고 아프로-아메리칸 특유의 리듬적 감성까지 포함되어 있다.그의 데뷔 초창기 그를 메인스트림 재즈로 이끌어준 레스터 영이나 디지 길레스피 악단에서 활동하면서 스윙, 비밥, 블루스, 소울의 모든 음악적 영감을 전수받았다. 마일스 데이비스의 "Freddie Freeloader"와 "Someday My Prince will Come"을 들어보면 켈리의 피아니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그는 음악적 영감에 의해서 연주자들 간의 충분한 인터플레이와 즉흥연주를 하는 귀재였다. 그래서 마일스 데이비스나 존 콜트레인, 웨스 몽고메리등 음반 녹음에 대타로 연주하곤 하였는데, 웬만한 대가가 아니면 충분한 연습 없이 즉시 녹음에 투입되어 연주한다는 것은 뛰어난 천재성을 갖춘 피아니스트가 아니면 힘들다.
윈톤 켈리는 1950년대 후반부터 BLUENOTE, VERVE, RIVERSIDE, MILESTONE, VEE-JAY레이블등에서 개인 독집으로 트리오와 사중주등의 음반들을 녹음하였다. 대부분의 음반들이 뛰어난 수작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오늘날 동향의 자메이카 출신의 중견 재즈 피아니스트 몬티 알렉산더(Monty Alexander)와 브래드 멜다우(Brad Mehldau)는 모두 윈톤 켈리의 피아노 스타일을 물려받았다.


2. 
Paul Laurence Dunbar Chambers, Jr. (1935년 4월 22일 -1969년 1월 4일)는 재즈 더블 베이시스트였습니다. 1950년대와 1960년대의 리듬 섹션에서의 그의 재즈 베이스의 개발의 중요성은 그의 짧은 기간 동안의 길이와 폭 뿐만 아니라 그의 완벽한 시간과 억양 그리고 비로투오소적인 즉흥 연주에서 측정될 수 있습니다. 그는 또한 숙달된 활을 가지고 연주하는 솔로로 유명했습니다. Chambers는 밴드 리더 혹은 공동리더로서 다수의 앨범을 녹음했고 트럼펫 연주자인 Miles Davis 의 " 최초의 위대한 퀸텟 "(1955-63)과 피아니스트 Wynton Kelly 1963-68)와 함께한 사이드 맨으로서의 명성 또한 큽니다.
전기
챔버스는 1935년 4월 22일 펜실베니아 주 피츠버그에서 폴 로렌스 챔버스 (Paul Lawrence Chambers)와 마가렛 에코스 (Margaret Echos)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어머니의 사망 후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에서 자랐습니다. 는 그의 몇몇 친구와 음악을 연주하기 시작했습니다.; baritone horn은 그의 첫 번째 악기였습니다. 나중에 그는 튜바를 채택했습니다. "나는 꽤 잘 연주했습니다. 그러나 그 긴 퍼레이드에서 그걸 가지고 다니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나는 그 악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챔버스는 1949년 즈음에 현악기 연주자가 되었습니다. 그의 정규 베이스 훈련은 1952년 디트로이트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베이시스트와 함께 수업을 받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챔버스는 실제로 리허설 교향악단이었던 Detroit String Band라는 단체와 함께 클래식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1952 년부터 1955 년까지 Cass Technical High School 에서 공부하면서 그는 Cass' own symphony에서 여러 다른 학생 그룹들 사이에서 연주했으며 그 중 하나는 바리톤 색소폰을 연주했습니다. 테너 색소폰 연주자 Paul Quinichette 의 초청으로 뉴욕으로 떠날 무렵 그는 여러 악기에 대한 실무 지식을 흡수했습니다.
재즈 베이스 연주자들은 Duke Ellington의 베이시스트인 Jimmy Blanton이 1930 년대 말에 악기 역할의 변신을 시작할 때까지 드럼을 사용한 타임 키핑에 크게 제한 받았습니다. Chambers는 그에게 첫 번째 영향을 준 찰리 파커 (Charlie Parker) 와 버드 파웰 (Bud Powell )의 연주를 듣기 시작한 것은 약 15 세였습니다. 오스카 페티 포드 (Oscar Pettiford) 와 레이 브라운 (Ray Brown) 은 자신이 존경하는 최초의 베이스 연주자였고, 리듬 섹션 작업을 위해 퍼시 히스 (Percy Heath), 밀트 힌튼 (Milt Hinton), 웬델 마샬 (Wendell Marshall)등의 영향을 받았고 Charles Mingus 와 George Duvivier는 재즈 베이스의 영약을 넓히려고 한 그들의 노력과 기술적인 힘에 의해 영향을 받았습니다. Blanton은 챔버스가 일평생 가장 좋아하는 연주자이었습니다. 헤이스팅스 Hastings 스트리트 지역의 작은 술집 중 한 곳에서 첫 공연을 한 그는 곧 Thad Jones, Barry Harris 및 다른 연주자들과 함께 클럽에서 곧 연주하게 되었습니다.
1954년부터 1955년까지 그는 Bennie Green, Quinichette, George Wallington, JJ Johnson 및 Kai Winding 과 같은 음악가들과 함께 의미 있는 연주 여행을 했습니다. 1955년 그는 Miles Davis의 5 중주에 합류하여 1963년까지 Kind of Blue를 포함한 많은 클래식 앨범에 출연했습니다. 챔버스의 가장 유명한 공연 중 하나는 앨범의 첫 번째 트랙 인 " So What "로 챔버스와 피아니스트 Bill Evans 가 등장하는 짧은 듀엣으로 시작됩니다. Kind of Blue 세션은 모든 뮤지션에게 도전적이었으며, 그들의 음악적 능력의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Chambers가 Kind of Blue 에 기여한 곡은 재즈 역사상 가장 리드미컬하고 조화로운 베이스 중 하나입니다. 1963년부터 1968년까지 챔버스는 윈튼 켈리 (Wynton Kelly) 트리오와 함께 연주했습니다. 그는 평생 경력 동안 재즈의 다른 중요한 음악가들의 사이드 맨으로 자주 프리랜서로 연주 했습니다.
Paul Chambers는 평생 동안 술과 헤로인 모두에 중독되었습니다. 그는 1968년 말 인플루엔자의 심각한 증세로 입원했으며, 실제로 결핵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의 장기 기능이 악화됨에 따라 챔버스는 18일 동안 혼수상태에 빠졌습니다. 헤로인과 알코올 중독에 중독된 것이 그의 건강 문제에 기여했다고 믿어집니다. 1969년 1월 4일 그는 33세에 결핵으로 사망했습니다.
영향
챔버스의 반주와 데이비스 및 다른 지도자들과 함께한 솔로는 여전히 독특하고 영향력이 있습니다. 그와 Slam Stewart 는 arco 또는 bowed 기능을 수행하는 최초의 재즈베이스 연주자였습니다. 데이비스 밴드에서 그의 역할은 두 개의 리듬 섹션으로 베이스 연주를 했습니다. 첫 번째는 피아노의 Red Garland 와 드럼의 Philly Joe Jones 가 색소폰 연주자 인 Art Pepper가 Rhythm Section을 만나 함께 연주한 유명한 앨범에 등장한 "리듬 섹션"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앨범은 Wynton Kelly와 Jimmy Cobb 과 함께 많은 세션을 진행하여 John Coltrane, Wes Montgomery, Miles Davis ' Kind of Blue의 Freddie Freeloader와 함께 한 트랙과 Kelly의 이름으로 발표한 앨범인 Kelly Blue등이 있습니다.
Paul Chambers는 세션 뮤지션으로서 큰 요구를 받았으며 Thelonious Monk의 Brilliant Corners, Coltrane의 Giant Steps, Oliver Nelson의 The Blues와 The Abstracts와 같은 랜드 마크가 될 유명한 앨범등을 포함하여 활동적이었던 기간 동안 수많은 앨범에서 연주했습니다. 많은 뮤지션들이 챔버스에 헌정된 노래를 썼습니다. 피아니스트 레드 갈 랜드 (Red Garland)는 "The PC Blues"곡을 썼고, 콜트레인 (Coltrane)의 노래 "Mr. PC"는 챔버스 (Chambers)의 이름을 따서 지었습니다. Tommy Flanagan 은 Kenny Burrell과 John Coltrane Prestige 1958 LP 에서 공연된 "Big Paul"을 썼습니다. Max Roach 는 일본에서 녹음된 1977 년 드럼 솔로 LP에서 "Five For Paul"이라는 드럼 솔로를 썼고, Sonny Rollins도 그를 위해 "Paul 's Pal"이라는 곡을 작곡했습니다.
인터뷰에서 동료 베이시스트 Charlie Haden 은 Chambers에 대한 그의 찬사를 회상했습니다.
"나는 19 세 때 처음으로 저에게 특유의 사람이었던 폴 챔버스 (Paul Chambers)를 만났습니다. 나는 프레스티지와 리버 사이드의 모든 레코드에서 그의 연주를 들었습니다. 과소 평가된 플레이어가 있습니다. 그는 단지 비현실적인 그의 베이스 라인에 반음계의 음표를 연주하는 방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 그는 높음 음표로 올라가서 건너뛰고 그것을 묶어 버렸습니다 ... 그는 연주에서 위대한 소리를 만들어냈고, 이 위대한 시간을 즐겼습니다. "
— Charlie Haden, in Ethan Iverson, "Interview with Charlie Haden", Do The Math (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