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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Sam Rivers의 스튜디오 앨범 Fuchsia Swing Song(1965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3. 6.








1960년까지 재즈 신에서 테너 색소폰은 소니 롤린스 (Sonny Rollins/1930년생, 생존) 와 존 콜트레인 (John Coltrane/1926년 - 1967년) 의 다양한 연주 스타일에 의해 재정의 되었다고 합니다.

롤린스는 즉흥 연주를 펼치더라도 접근성이 좋고 쉽게 맥락화된 멜로디스트였다면 콜트레인의 천재성은 The Sheets of Sound라는 연주법을 통해 두려움 없는 하모니와 속도 및 생생한 감정을 전달했다지요.

그런데 미국의 테너 색소포니스트 Sam Rivers(1923 년 9 월 25 일 - 2011 년 12 월 26 일)는 두 마스터들의 특징을 도입해 혼합적인 색채를 띤 자신만의 독특한 사운드를 만들어내는데 성공했다고 하네요.

오늘은 테너 색소포니스트 샘 리버스의 데뷔 앨범이자, 블루 노트 데뷔 앨범인 Fuchsia Swing Song을 감상하겠어요.

비록 리버스가 콜트레인이나 오넷 콜맨의 사운드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하는, 리버스가 택한 피아니스트 Jaki Byard와 베이스의 Ron Carter, 드러머 Tony Williams를 동반한 쿼텟 세션은 하드 밥에 뿌리를 두었지만 블루스적 색채를 띤 아방가르드적 연주를 들려주는 앨범이라고 알려져 있답니다.

앨범은 1995 년에 CD로 재발행 되고 보너스 트랙으로 4 번의 대체 테이크를 포함하여 "Connoisseur Series"(한정판 시리즈)의 일부로 2003 년에 다시 발매되었답니다.

Sam Rivers의 스튜디오 앨범 Fuchsia Swing Song(1965년)

레이블: Blue Note
녹음일: 1964년 12월 11일
발매일: 1965년 4월 초
길이: 39:00 original LP/69:24 CD reissue
스타일: Avant-Garde Jazz/Post-Bop
프로듀서: Alfred Lion


Track listing(모든 곡은 Sam Rivers 작곡)
1. "Fuchsia Swing Song" – 6:03
2. "Downstairs Blues Upstairs" – 5:33
3. "Cyclic Episode" – 6:57
4. "Luminous Monolith" – 6:31
5. "Beatrice" – 6:13
6. "Ellipsis" – 7:43

Bonus tracks on CD reissue:
7. "Luminous Monolith" [Alternate Take] – 6:39
8. "Downstairs Blues Upstairs" [First Alternate Take] – 8:09
9 "Downstairs Blues Upstairs" [Second Alternate Take] – 7:47
10. "Downstairs Blues Upstairs" [Third Alternate Take] – 7:49


Personnel
Sam Rivers – tenor saxophone
Jaki Byard – piano
Ron Carter – bass
Tony Williams – drums






https://youtu.be/bisN-z_4CnA?list=PLB7AB8836B6173C1F








 

Sam Rivers/Samuel Carthorne Rivers (1923 9 25 - 2011 12 26 )는 미국의 재즈 뮤지션이자 작곡가였다. 그는 소프라노와 테너 색소폰, 베이스 클라리넷 , 플루트, 하모니카 및 피아노를 연주했다. 1950 년대 초반부터 재즈에서 활약한 그는 1960 년대 중반 프리 재즈 보급에서 더 많은 관심을 보였다. Rivers는 음악 이론, 관현악 편곡 및 작곡을 철저히 지휘하여 재즈 음악에서 영향력 있는 저명한 예술가였다.

이른 인생

샘은 오클라호마 주 엘리노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샘이 유년기부터 음악에 노출 시켰던 복음 성가를 부르던 음악가로서 Fisk Jubilee Singersthe Silverstone Quartet 에서 활동했다. 그의 할아버지는 켄터키 출신의 종교 지도자 마샬 더블유 테일러 (Marshall W. Taylor )였다. 리버스는 1940 년대에 해군에 근무하면서 캘리포니아에 주둔했다. 그는 블루스 가수 지미 위더스푼 (Jimmy Witherspoon) 과 반 정기적으로 공연했다. 샘은 1947년에 메사추세츠의 보스톤으로 이주해 그곳에서 Alan Hovhaness의 지도아래 보스톤 음악당에서 공부했다. 그는 Quincy Jones , Herb Pomeroy , Tadd Dameron 및 다른 사람들 과 함께 공연 했다.

블루 노트 시대

1959년에 샘은 13 세의 드러머인 Tony Williams와 공연하기 시작했다. 리버스는 토니 윌리암스의 추천으로 1964 Miles Davis Quintet 의 멤버 중 일부였다. 5 중주단은 Kohseinenkin Hall에서 7 14 일 녹화된 싱글 라이브 앨범인 Miles in Tokyo를 발표했다. 5중주단에서의 리버스의 임기는 짧았다. 이 기간 동안의 리버스의 연주 스타일은 마일즈에게 너무 전위적이었고 마일즈는 리버스 대신 Wayne Shorter를 선택했다. 리버스는 블루 노트 레코드 (Blue Note Records )와 계약했는데, 그는 4 장의 앨범을 리더로 녹음했으며 몇 장의 앨범에 사이드맨 (sideman)으로 출연 했다. Jaki Byard의 앨범 Fuchsia Swing Song과 허비 행콕과 프레디 허바드의 앨범에서도 연주했다. 그는 Tony Williams, Andrew Hill , Larry Young의 블루 노트 앨범에도 출연했다.

리버스의 음악은 비밥에서 출발했지만 프리 재즈에 능숙한 모험심을 향해 걸어갔다. 그의 Blue Note 첫번째 앨범인 Fuchsia Swing Song (1964)은 때때로 "inside-outside"라고 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여기서 공연자는 명시적으로 조화로운 프레임 워크 ( "외부로 나가기")를 지우지만 숨겨진 링크를 유지하여 원활한 방식으로 되돌릴 수 있다. 리버스는 이 과정에서 비밥 하모니의 개념적 도구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렸다. 레스터 영 (Lester Young) 이 재즈 즉흥 연주자를 위한 벤치 마크로 제시한 "이야기하기"능력으로 항상 결합되었다. Fuchsia Swing Song 의 발라드 "Beatrice"는 특히 테너 색소폰 연주자들에게 중요한 표준이 되었다. 예를 들어, Joe Henderson 1985 The Tenor of the Tenor (Vols. 1 & 2 , 그리고 Stan Getz 1989년 세션에서 Bossas & Ballads - The Lost Sessions 에서도 이곡이 들어있다.

로프트 시대

1970 년대에 Rivers와 그의 아내 Beatrice는 뉴욕시의 NoHo 지구에서 "Studio Rivbea"라는 재즈 다락방을 운영했다. 그것은 Lower ManhattanBond Street에 있었고 원래는 1970 년 뉴욕 ​​뮤지션 페스티벌의 일환으로 대중을 위한 공연 공간으로 열렸다. 비평가 John Litweiler는 스튜디오 Rivbea"In New York Loft Jazz"lofts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곳" 이었다고 언급했다. 로프트는 재즈를 개발하는 데 중요했다. 이는 자신의 연주 공간을 만들고 대중에게 음악을 발표 책임이 있는 예술가의 사례였다. 이것은 음악이 나이트클럽이나 콘서트홀 상황에 있을 것 같은 음악 외적인 관심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게 해주었다. 다락방에서 만든 일련의 녹음은 더글라스 레이블에서 Wildflowers라는 제목으로 발행되었다.

Rivers는 또한 Clifford Thornton에 의해 1971Wesleyan University 에서 세계 음악 / 프리 재즈 학생 앙상블을 이끌도록 주선되었다. 이 시대에 리버스는 Impulse의 여러 앨범을 포함하여 계속해서 녹음했다.

이 기간 동안에 리버스는 Montreux에서 라이브로 녹음된 Streams, Hues(둘 다 다른 트리오에 의해 녹음되어 나중에 Trio Live이라는 시디로 수집되었다.), 쿼텟으로 연주된 앨범 Sizzle and his first big-band disc, Crystals 등 레이블 Impulse!에서 녹음을 계속했다. 또한 Anthony BraxtonBarry Altschul이 동반 출연한 데이브 홀랜드의 앨범 Conference of the Birds에서의 출연은 이 기간 동안의 그의 가장 잘 알려진 연주였을 것이다.

나중에 경력

1990 년대 초반 샘과 아내 베아트리체는 플로리다로 이사왔고 올랜도에서 밴드와 함께 오케스트라 작곡을 확장했다. 이 악대는 RivBea 로서 오케스트라의 가장 오래 계속되는 화신이 되었다. 그는 정기적으로 오케스트라와 트리오와 함께 베이시스트 Doug Mathews와 드러머 Anthony Cole (나중에 Rion Smith로 대체) 과 함께 공연했다. 1996 년부터 1998 년까지 피아니스트 Tony Hymas 및 기타 다른 사람들과 함께 프랑스의 Nato Records에서 3 건의 프로젝트를 녹음했다. 1998 년 스티브 콜맨 (Steve Coleman) 의 도움을 받아 RCA 빅터 (RivBea All-Star Orchestra), 정점 과 영감 ( Culmination and Inspiration)으로 2 개의 그래미 지명 빅 밴드 앨범을 녹음했다. (제목 트랙은 Dizzy Gillespie 의 정교한 재작업이었던 앨범 Tanga': Rivers는 디지 길레시피의 말년 무렵 Gillespie의 밴드에 있었다.) 다른 최근의 앨범들을 들자면 FMP에서 발행한 솔로 녹음 Portrait, 레이블 Meta에서 드러머 Adam RudolphHarris Eisenstadt와 함께 트리오로 녹음한 Vista가 있다. 1990년대 후반 무렵 그는 Postcards Records에서 몇 장의 앨범에 출연했다. 2006년 그는 올랜도에서 그와 함께 작업했던 멤버들로 구성해 발행했던 첫 번째 시디와 Rivbea Orchestra를 위한 그의 작곡들로 구성된 세 번째 시디인 Aurora를 발행했다. 리버스는 2011 12 26 일 플로리다 올랜도에서 88 세에 폐렴으로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