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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Rahsaan Roland Kirk의 라이브 앨범 Bright Moments(1973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2. 1.






Roland Kirk: tenor saxophone, manzello, stritch, clarinet, flute, nose flute, miscellaneous instruments
Ron Burton (aka Rahn Burton): piano
Todd Barkan: synthesizer, tambourine
Henry Mattathias Pearson: bass
Robert Shy: drums
                    Joe Habao Texidor: percussion





위키에서)
Bright Moments는 1973년 6월 샌프란시스코의 Keystone Korner에서 녹음된 Ron Burton, Todd Barkan , Henry Mattathias Pearson , Robert Shy 및 Joe Habad Texidor 와 함께 공연을 선보이는 재즈 다큐멘터리 연주자인 Rahsaan Roland Kirk 의 라이브 앨범이다.
리셉션
스티브 휴이 (Steve Huey)의 Allmusic 리뷰는 "Rahsaan Roland Kirk의 라이브 클럽 공연은 일반적으로 재미있고 유쾌하며 유머가 풍부하고 음악의 폭이 넓습니다. 이중 앨범 Bright Moments (이중 CD로 재발매)는 거의 결정적입니다. Kirk의 라이브 경험에 대한 녹음과 70 년대의 가장 위대한 앨범. 외향적인 Kirk은 청중 앞에서 항상 자신의 개념을 설명하며 재즈 역사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합니다. Kirk의 이 앨범은 연주 공간의 에너지를 열렬히 품었던 음악의 결과를 분명히 들려줍니다. Bright Moments 는 Kirk의 연주 기술적 트릭 등 모든 주요 항목을 비우고, 깔끔한 소우주를 제공합니다. 즉, 재능을 발휘하고 유능하게 장내 관객을 그의 연주의 세계로 인도합니다." 라고 언급했다.



Rahsaan Roland Kirk의 라이브 앨범 Bright Moments(1973년)


레이블: Atlantic
녹음일: 1973년 6월 8일과 9일
발매일: 1973년
길이: 01:22:13
스타일: Free Jazz/Hard Bop/Post-Bop/Avant-Garde Jazz/Soul Jazz
프로듀서: Joel Dorn


Track listing(언급되지 않은 곡은 모두 Roland Kirk의 작곡)
1.Introduction - 2:06
2."Pedal Up" - 11:52
3."You'll Never Get to Heaven (If You Break My Heart)"
(Burt Bacharach, Hal David) - 9:48
4."Clickety Clack" - 2:30
5."Prelude to a Kiss" (Duke Ellington, Irving Gordon, Irving Mills) - 5:05
6."Talk (Electric Nose)" - 2:33
7."Fly Town Nose Blues" - 8:52
8."Talk (Bright Moments)" - 3:30
9."Bright Moments" - 10:02
10."Dem Red Beans and Rice" - 7:05
11."If I Loved You" (Oscar Hammerstein II, Richard Rodgers) - 8:50
12."Talk (Fats Waller)" - 1:30
13."Jitterbug Waltz" (Richard Maltby, Jr., Fats Waller) - 7:00
14."Second Line Jump" - 1:30


Personnel
Roland Kirk: tenor saxophone, manzello, stritch, clarinet, flute, nose flute, miscellaneous instruments
Ron Burton (aka Rahn Burton): piano
Todd Barkan: synthesizer, tambourine
Henry Mattathias Pearson: bass
Robert Shy: drums
Joe Habao Texidor: percussion

















1.

Rahsaan Roland Kirk (1935 년 8 월 7 일 - 1977 년 12 월 5 일)는 테너 색소폰 , 플루트 및 기타 여러 악기를 연주한 미국 재즈 다큐멘터리 연주자였다. 그는 무대 위의 활력으로 명성을 얻었는데, 그 동안 강렬한 즉흥 연주에는 희극적인 농담, 정치적인 불평 및 여러 악기를 동시에 연주하는 능력이 수반되었다.

인생

커크 (Kirk)는 오하이오 주 콜럼버스에서 로날드 시어 도어 커크 (Ronald Theodore Kirk) 로 태어났다. 오하이오 주 콜럼버스에서 플라이 타운 (Flytown)으로 알려진 지역에 살았다. 그는 롤랜드 (Roland)를 만들기 위해 자신의 이름으로 두 글자를 옮겨야한다는 꿈에 강요 받았다. 그는 불쌍한 의학 치료 결과로 이른 나이에 장님이 되었다. 1970 년에, Kirk는 꿈에서 그것을 들은 후에 그의 이름에 "Rahsaan"를 추가했다.

커크의 음악 경력은 1955 년부터 1977년까지로 사망할 때까지 계속 연주활동을 했다. 그는 자신의 밴드를 리드하기를 더 좋아했으며, 사이드 맨으로서는 거의 연주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는 Quincy Jones와 드러머인 Roy Haynes와 함께 녹음했으며 베이시스트 Charles Mingus 와 함께 일했다. 그의 가장 유명한 녹음 공연 중 하나는 Austin Powers 영화에서 재범한 1964년 히트 곡인 Jones의 " Soul Bossa Nova "의 리드 플루트와 솔로이다 (Jones 1964; McLeod 외. 1997).

커크는 정치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솔직하게 말했다. 그의 음악회에서 노래들 사이에서 그는 종종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역사와 시민의 권리 운동을 포함하여 화제의 문제에 관해 이야기 했다. 그의 독백은 종종 풍자와 터무니없는 유머로 묶여있었다. 코미디언인 제이 레노 (Jay Leno) 에 따르면, 레노가 커크와 함께 커크의 오프닝 (Kirk 's opening act)으로 여행했을 때, 커크는 "흑인 경험을 알고, 하얀 악마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어린 형제를 소개하고 싶다. 레노!가 여기 있다. " 라고 했던 경험을 상기했다.

1975 년 커크 (Kirk)는 뇌졸중을 앓았고 신체의 한쪽 측면 마비가 부분적으로 마비되었다. 그는 연주와 녹음을 계속하면서 악기를 수정하여 한 팔로 연주할 수 있게 했다. Ronnie Scott의 재즈 클럽에서의 라이브 공연에서 그는 두 편의 악기를 연주하고 국제적으로 투어를 하고 TV에 출연하기까지 했다.

그는 인디애나 블루밍턴에 있는 인디애나 대학 학생 연합 ( Indiana University Student Union)의 Frangipani Room에서 공연한 후 1977 년 두 번째 뇌졸중으로 사망했다.

악기와 기법

1972 년 커크

그의 연주는 일반적으로 소울 재즈 또는 하드 밥에 뿌리를 두고 있었지만 Kirk의 재즈 역사에 대한 지식은 그가 과거의 많은 요소에서부터 래그 타임 , 스윙 및 프리 재즈에 이르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Kirk은 고전적인 영향을 흡수했으며 그의 예술성은 Smokey Robinson , Burt Bacharach , Duke Ellington , John Coltrane 및 기타 재즈 뮤지션과 같은 작곡가의 대중 음악 요소를 반영했다. 라이브 앨범 Bright Moments (1973)는 그의 쇼 중 하나의 예이다.

커크 (Kirk)는 주로 다양한 색소폰 , 클라리넷 및 플루트 등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고 수집했다. 그의 주요 악기는 두 색의 색소폰과 같은 다른 색소폰에 의해 보충된 테너 색소폰 이었다. Stritch (악기의 특색 있는 상향 벨이 없는 직선 알토 색소폰)와 Manzello ( 커다란 상향식 종소리가 있는 변형된 색소 엘 소프라노 색소폰). 그의 악기의 숫자는 이국적이거나 수제의 것이었다. Kirk은 자신의 동시 연주 기술을 수용 할 수 있도록 악기를 수정했다.

그는 일반적으로 3 개의 혼이 모두 목에 매달려있는 무대에 출연했으며 때때로 원형 호흡 을 사용하여 한 번에 여러 개의 혼을 연주하거나 자신과 조화를 이루거나 긴 음표를 지속했다. 그는 본질적으로 한사람 색소폰 섹션으로 기능하는 실제 코드를 연주하기 위해 여러 개의 혼을 사용했다. Kirk은 자신이 듣고 있는 소리만 에뮬레이션하려 ㅠ한다고 주장했다. 한 번에 2 ~ 3 개의 색소폰을 연주하는 동안, 음악은 블루스에 대한 강한 느낌을 지닌 복잡하고 강력한 재즈를 연주했다.

Kirk은 또한 레코더를 포함하여 영향력 있는 박애주의자였다. 그는 자신이 개발한 몇 가지 기술을 사용했다. 한 가지 기법은 연주하면서 동시에 플루트에 노래하거나 윙윙 거리는 것이었다. 다른 하나는 코 플루트와 동시에 표준 가로 피리를 연주하는 것 이었다.

그는 whistles과 같은 다양한 악기를 연주했으며, 클라리넷 , 하모니카 , 잉글리시 호른을 연주하고 유능한 트럼펫 연주자였다. 그는 트럼펫에 색소폰 마우스피스를 사용하여 독특한 접근 방식을 사용했다. 그는 알람 시계, 사이렌 또는 일반적인 가든 호스 섹션 ( "검은 색 미스테리 파이프")과 같은 많은 비 음악 장치도 사용했다. 그의 스튜디오 녹음은 테이프가 조작된 음향 컨트라스트와 원초적인 전자 사운드를 사용하여 그러한 것들이 평범한 것이되기 전에 사용되었다.

플루트

Rahsaan은 피리와 노래를 동시에 연주하고 사이렌 호루라기를 선보였다.

까만 신비 파이프

Rahsaan 검은 미스터리 파이프를 연주.

색소폰

Rahsaan은 동시에 여러 색소폰을 연주했다.

커크는 원형 호흡 의 주요 지수였다. 이 기술을 사용하여, 그는 오랜 기간 동안 단일 음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는 또한 거의 무제한 길이의 16 분 음표를 연주 할 수 있었으며 고속으로 연주할 수도 있었다. 그의 원형 호흡 능력은 Miracle LP의 Prepare Thyself에서 "Concerto for Saxophone" 을 녹음 할 수 있었다. Atlantic Jazz의 Joel Dorn 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온 프로듀서는 기네스 북에 그런 상 을 수상해야한다고 믿었다.(그는 그 LP에 전시 된 것보다 훨씬 오래 동안 "숨을 쉬지 않고"계속 연주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것은 결코 일어나지 않았다.

The Case of the 3 Sided Dream in Audio Color의 경우는 재즈 및 대중 음악 레코드의 고유한 앨범이었다. 그것은 Side-4가 분명히 "blank"인 두 -LP 세트였고 레이블은 내용을 나타내지 않았다. 그러나 Rahsaan의 팬들 사이에서 "비밀 메시지"가 나오면 Kirk에 의해 녹음된 두 번째 전화 응답기 메시지 중 첫 번째 메시지가 Side 12에 약 12 ​​분 동안 그루브가 나타났다. ). 이 앨범의 CD 재발행시 "비어있는"사이드 4에 나타나는 이러한 세그먼트의 놀라운 영향이 손실되었다.

그는 라디오와 같은 오디오 미디어와 TV에서 나오는 소리를 통해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했다. 그의 후반 녹음은 리차드 닉슨이 워터 게이트 사건에 연루된 것을 포함하여 현재의 사건에 대한 그의 논평을 종종 포함시켰다. 3-Sided Dream 앨범은 "발견 된"환경 음향 및 테이프 루프, 뒤로 재생되는 테이프 등을 통합한 개념 앨범이었다. Billie Holiday 노래

Snippets도 간략하게 들린다. Rahsaan이 컴퓨터에서 플러그를 뽑아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 주려 하므로 앨범은 사회에서 컴퓨터의 영향력의 상승에 직면한다.

앨범 '기타 민속 음악 (Other Folks'Music) ' 에서 다른 솔직한 흑인 예술가인 폴 로손 (Paul Robeson )의 말을 간단히 들을 수 있다.

유산과 영향

기타리스트 Jimi Hendrix는 Kirk를 "우상화"하고 언젠가는 그와 공동 작업하기를 희망했다.

기타리스트 Duane Allman 은 Kirk과 공동 작업하기를 희망했다.

Frank Zappa는 Kirk의 음악에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 1966년 데뷔 앨범 [ The Mothers of Invention , Freak Out] 의 라이너 노트에서 ! Zappa는 커크가 개인적인 음악적 영향의 긴 목록에서 많은 것 중 하나라고 언급했다. 커크와 Zappa는 1969년 보스턴 글로브 재즈 페스티벌에서 적어도 한번은 함께 공연했다.

Van der Graaf Generator 의 David Jackson 도 Kirk의 스타일과 기법에 크게 영향을 받았으며 적어도 1969년 이후 여러 개의 색소폰을 동시에 연주했다.

1970년 앨범 Eric Burdon 은 "전쟁" 이 커크의 오프닝 트랙에서 열렸다.

Thurston Moore 는 Sonic Youth 의 앨범 Goo (1990)의 프로모션 촬영을 위해 Rahsaan Roland Kirk 티셔츠를 입었다.

기타리스트인 Michael Angelo Batio 는 2008 년 Ultimate Guitar Archive 와의 인터뷰에서 Kirk의 2 개의 색소폰을 한꺼번에 연주하면서 "이중 기타"를 만들어 냈다고 전하면서,

TJ Kirk는 세 가지 예술가인 Thelonious Monk, James Brown 및 Rahsaan Roland Kirk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밴드였다. 8 끈 기타 주자 찰리 헌터 (Charlie Hunter )가 자체 자막 밴드의 사이드 그룹으로 편성한 밴드의 다른 멤버로는 Scott Amendola , Will Bernard 및 John Schott가 있다.

폴 웰러 (Paul Weller )는 2009 년 The Times 와의 인터뷰에서 커크 (Kirk)의 < 내가 가장 영향력 있는 앨범들> 중 하나인 I Talk with the Spirits (1964)를 인용했다 .

밴드 Jethro Tull의 이안 앤더슨 ( Jethro Tull) 은 밴드의 데뷔 앨범 ' This Was (1968)'에서 Kirk의 "Serenade to a Cuckoo"버전을 녹음하고 Kirk에게 앨범의 강선 노트를 썼다.

Davey Payne의 트윈 색소폰 솔로 " Your Rhythm Stick "(Ian Dury & Blockheads, 1978)은 Kirk에서 영감을 얻었다.

테리 에드워즈 (Terry Edwards) 의 PJ Harvey (2016)의 "국방부"의 트윈 색소폰 솔로는 커크 (Kirk)의 영감을 받았다.



2.

Todd Barkan (1946 년 8 월 13 일)는 미국 재즈 즉흥 연주자(신디사이저, 템버린)및 프로듀서이다.

전기

네브래스카에서 출생한 바칸은 오하이오 주 콜럼버스에서 자랐고 오벌린 대학에 다녔다. 그는 샌프란시스코에서 1972 년부터 1983 년까지 Keystone Korner 라는 클럽을 운영하여 저널리스트인 Bob Margolis의 "모험심 많은 예약과 보헤미안 분위기로 유명합니다"라고 언급되었다. 젊은 나이의 재즈 팬, Barkan도 클럽을 운영 할 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금융 문제로 인해 1983 년 폐쇄되었다. Barkan은 뉴욕으로 이전한 후 Boys Club 의 관리자가되었다. 할렘의 1990 년경에 오클랜드 에서 Yoshi 's 클럽을 관리하기 위해 Bay Area로 돌아 왔다. 그는 1993년 Yoshi를 그만 두었고 판타지 , Milestone , HighNote , Columbia , Sunnyside 및 Concord 와 같은 레이블과 많은 일본 레이블을 사용하여 나머지 10 년 동안 음반 제작자로 일했다.

2000 년 Barkan은 Joel Dorn 이 재즈 레이블 32 Records의 대표로 취임하기 위해 고용 되었다. 2001 년에 그는 Dizzy 's Club Coca-Cola의 디렉터로 일하면서 Lincoln Center의 Jazz에서 2012 년까지 지냈다. 2011 년에 Barkan은 자동차 사고로 병원에 입원했다. 2013 년부터 그는 뉴욕시의 한 클럽인 Iridium에서 재즈 밤을 열기 시작했다.



3.

Rahn Burton , Ron Burton 또는 William Burton (1934 년 2 월 10 일, Louisville, Kentucky - 2013 년 1 월 25 일)은 미국 재즈 피아니스트였다. Burton은 13 살에 피아노 레슨을 받기 시작했고 Louisville에서 롤랜드 커크 (Roland Kirk) 와 첫 번째 공연을 하기 전에 현지에서 일했다. 그는 1953 년부터 1959 년까지 Kirk와 함께 투어를 하고 1960 년대에 Kirk와 함께 소개한 "Jack the Ripper" 작곡에 참여하여 1960년대 초반에 녹음했다. 그는 뉴욕과 시러큐스에서 1960 년대 초반에 지역 공연을 시작한 후 루이빌에서 다시 현지 연주로 돌아 왔다. 1964-65 년 조지 아담스 (George Adams )의 투어 앙상블에서 오르간을 연주했으며 동시에 같은 시기에 시론 (Sirone) 과 잠시 연주했다. 1967 년, 버튼은 롤랜드 커크 (Roland Kirk) 그룹에 다시 합류하여 1968 뉴 포트 재즈 페스티발 (Newport Jazz Festival) 에서 연주했으며 1973 년까지 여러 음반에서 연주했다. 그는 또한 자신의 앙상블 인 Roland Alexander , Bob Cunningham , Ricky Ford 와 African American Connection을 설립했다. George Adams and Hannibal Peterson, as well as Carlos Garnett, Beaver Harris, Jemeel Moondoc, Charlie Rouse, Leon Thomas and Stanley Turrentine과 함께 1970 년대와 1980 년대에 사이드맨으로 광범위하게 녹음했다. 1990 년대 그의 협회는 오스트리아의 Nicholas Simion 과의 작업과 1992년 Walter Booker 와 Jimmy Cobb 의 트리오 녹음을 포함했다.



4.

Henry Pete "Mattathias"Pearson ( 뉴욕시 에서 1939 년 또는 1940 년생 , 2017 년 2 월 21 일)은 미국 재즈 뮤지션 ( 더블베이스 , 편곡 , 비브라폰 , 피아노 , 드럼 )이었다.

피어슨은 군 복무를 하기 전에 뉴욕 학교에 다녔다. 그는 리먼 칼리지 (Lehman College)에서 음악 교육을 공부하여 석사 학위를 받았다. 먼저 그는 Afro Jazz Lab 이라는 재즈 앙상블을 지휘했다. 1969 년 녹음 스튜디오에서 Eric Gale 과 함께했다. 1972 년 Rahsaan Roland Kirk 와 함께 Blacknuss (1972), Bright Moments ( BrightMoments ), Prepare Thyself to Deal with a Miracle (1973), The Case of the 3-Sided Dream in Audio Color (1975) 및 Other Folks 'Music (1976)의 녹음에 참여했다. Kirk의 밴드와 함께 그는 1972/73 년에 유럽을 여행했다. Khaliq Abdul Al-Rouf (1979)와 함께 더 많은 녹음이 이루어졌다. 재즈 분야에서는 1969 년부터 1991 년까지 25 차례의 녹음 세션에 참여했다. 1980 년대 초, 그는 뉴욕에서 자신의 사중주와 함께 재즈 페스 퍼 (Jazzvesper)를 연주했다. 그는 Brooklyn의 Boys and Girls High School에서 음악 교사로 28 년간 근무했다.



5.

드러머 robert shy는 1960 년대 이후 시카고 지역 재즈 현장에서 (그리고 국제적으로) 활동했다. 그는 Roland Kirk , Richie Cole , Von Freeman , Larry Grey , Willie Pickens , Jodie Christian , John Whitfield (4) 및 Arthur Hoyle 과 같은 많은 유명한 재즈 뮤지션과 연주하고 녹음했다.

6.

Joe "Habad"Texidor 라고도 알려진 Joseph "Habao"Texidor (1941 ~ 2007 년 10 월 19 일)는 1960 년대 후반과 1970 년대에 Rahsaan Roland Kirk 과 함께 작업한 것으로 알려진 아프리카 계 미국인 재즈 타악기 연주자이다. 그는 여러 레코딩에서 탬버린과 사운드 트리를 연주했다.

개인 생활

Texidor는 사서인 Donna Dinberg Texidor (1942 년 9 월 3 일 - 2009 년 4 월 11 일)와 결혼했다. 그들은 네 딸을 낳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