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ul Bley의 스튜디오 앨범 Ballads(1971년)
크리스마스 연휴의 들뜬 풍경이 물러가자
깊어가는 도시의 적막 위로
싸드락, 싸드락
이팝나무 꽃 같은
싸락눈이 쏟아졌답니다.
어두운 창밖으로
무심히 시선을 두었더니,
헐,
왠 일 입니까?
거기,
미소를 띠며
저를 물끄러미 바라보는 얼굴,
얼마나 깜짝 놀랐는지요?
꿈속에서나 만날까?
잠들기 전
늘
그려보는 얼굴,
착각이었어도
설렘이 춤을 추었고
그 열기가
절 데우던 걸요. ㅎㅎ
(살다보니 自家 發熱의 달인이 되어가는 군요.)
오늘은 작곡가 아네트 피콕Annette Peacock의 오리지널을
그녀의 두 연인이 연주한 앨범이군요.
1967년 녹음을 유추해볼 때
아네트는 게리의 아내였겠고요.
먼 훗날 폴의 아내가 되리라고 짐작이나 했을까요?
Peacock이라는 성으로 아직도 음악가로서 인식되어지는 것을 보면
Annette Peacock의 영원한 연인은 게리였을 까요?
어쩌면 게리의 정신적인 추구(동양의 선 불교 같은 것)가 아네트를 버리게 된 원인이었을까요? 아네트가 게리와의 결별로 힘들어했을 때 아네트의 곁을 지켜준 남자가 폴이었다고요.(그들은 친구이자 예술의 동반자 였으니까요) 그래서 나중엔 결혼도 했다고요. 언뜻 들은 이야기입니다요.
이 쓸데없는 호기심? ㅋㅋㅋ
Annette Peacock
음악은 전반적으로 모호한 신비감으로 가득찼답니다.
특히 드럼이 부여하는 어두운 분위기를 배경으로
사색 깊은 폴의 타건 속으로
굵은 획을 그어가는 피콕의 베이스
가끔씩 베이스의 음색이
이 지상에 존재치 않지만
흑백의 상상의 꽃처럼
피어난다는 사실을 믿을 수 있으시겠어요?
폴의 피아노는
꽃 주변을 앉을 듯 말 듯
날아다니는
역시 상상의 세계에만 존재하는 나비같은...
(제가 폴의 연주를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중의 하나는 이 묘한 신비감이랍니다. 해서 폴은 아방아방한 연주와 그럼에도 불구하고 절대 서정을 잃지 않는 음색이 참말로 좋지요잉?)
일단 한 번 감상해보시길...
Paul Bley의 스튜디오 앨범 Ballads(1971년)
레이블: ECM
녹음일: 1967년 3월 31일과 7월 28일
발매년: 1971년
길이:32:37
프로듀서: Manfred Eicher
Track listing(모든 곡은 Annette Peacock에 의해 작곡됨)
1."Ending" - 17:15
2."Circles" - 3:10
3."So Hard It Hurts" - 12:12
Recorded in New York City on March 31, 1967 (tracks 2 & 3) and July 28, 1967 (track 1).
Personnel
Paul Bley — piano
Gary Peacock (track 1) — bass
Mark Levinson (tracks 2 & 3) — bass
Barry Altschul — drums
Paul Bley(1932.11.10 - 2016.1. 3)는 캐나다 퀘벡주 몬트리올 출신의 재즈 피아니스트며 작곡가이자 밴드리더이다.
퀘벡주(州) 몬트리올에서 태어나 5세 때 바이올린 연주회를 가졌으며, 2년 뒤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그후 블레이는 모던재즈의 가장 위대한 피아니스트가 되었다.
1950∼1952년 줄리아드학교에 다녔고, 1953년에는 캐나다 텔레비전쇼에서 찰리 파커(Charlie Parker)와 함께 연주했다. 1953년 찰스 밍거스(Charles Mingus)의 데뷔 레코드를 취입한 뒤 그들은 뉴욕으로 왔다. 재키 매클린(Jackie McLean)의 5중주단과 잠깐 활동한 뒤 로스앤젤레스로 활동무대를 옮겨 베이커(Chet Baker)와 연주했고 이어 1958년에는 오넷 콜먼(Ornette Coleman), 돈 체리(Don Cherry), 찰리 헤이든(Charlie Haden) 등과 같은 연주자들과 함께 연주했다.
그 후 뉴욕으로 돌아와 찰스 밍거스, 돈 엘리스(Don Ellis) 등과 함께 연주하고 레코드도 취입했으며 자신의 3중주단을 이끈 뒤 1963년에는 소니 롤린스(Sonny Rollins)의 그룹과 어울렸다.
1964년 유명한 재즈의 10월 혁명에 참가했으며 재즈작곡가 길드의 창립 회원이 되었다. 몇 년간 전자악기로 실험을 거듭한 그의 모험적이고 사려 깊은 연주는 다른 누구와 비교될 수 없는 음향을 자아낸다는 평을 들었다. 자유롭게 즉흥연주를 하는 동안 멜로디와 스페이스를 독창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뛰어난 연주자이다.
게리 피콕(Gary Peacock), 폴 모티앤(Paul Motian), 지미 주프리(Jimmy Giuffre), 스티브 스웰로(Steve Swallow) 등의 연주가들과 연주여행을 하고, 제인 버넷(Jane Bunnett), 존 볼랜타인(Jon Ballantyne), 조디 맥도널드(Geordie MacDonald), 허비 스패니어(Herbie Spanier), 소니 그린위치(Sonny Greenwich) 등의 신세대 음악가들과 함께 녹음도 했다.
2.
Gary Peacock
Gary Peacock (1935년 5월 12일 미국, 아이다호, 벌리Burley 출신)은 미국의 재즈 더블 베이스 연주자이다.
전기
독일에서 군 복무 후, 60년대 초반 바니 케셀 (Barney Kessel), 버드 샹크 (Bud Shank), 폴 볼레이(Paul Bley), 아트 페퍼 (Art Pepper )와 함께 west coast에서 작업한 후 뉴욕으로 이사했다. 그는 Bley, Bill Evans Trio ( Paul Motian과 ), Albert Ayler의 트리오인 Sunny Murray와 함께 일했다. Ron Carter의 대신으로 Miles Davis와의 일부 라이브 공연도 했다.
피콕은 1960 년대 후반 음악을 일시적으로 버리고 선 (禅) 철학을 공부하면서 일본에서 시간을 보냈다. 1972 년 미국으로 돌아온 후 시애틀 워싱턴 대학교에서 생물학을 공부하고 1976년부터 1983년까지 콘월 어 예술 대학Cornish College of the Arts 에서 음악 이론을 가르쳤다.
1983 년에 그는 Keith Jarrett 의 " Standards Trio "에 Jack DeJohnette과 합류했다. (3 명의 뮤지션은 이전에 Peacock의지도하에 ECM Records를 위해 1977 년 Tales of Another 를 녹음했다.) 트리오의 앨범 중에는 Standards, Vol. 1 및 Standards, Vol. 2 및 Standards Live등이 있다.
2014년에 "Standards Trio"가 해체됨에 따라 Peacock은 피아노의 Marc Copland 와 드럼의 Joey Baron 과 함께 자신의 피아노 트리오의 리더로서의 경력을 계속하기로 결정했다. 그의 탄생 80주년 (2015)에 그가 ECM에서 발매한 앨범을 지원하기 위해 이 트리오와 함께 전 세계를 연주여행 했다.
3.
Barry Altschul (1943년 1월 6일생, 뉴욕시)은 1960년대 후반 Paul Bley와 Chick Corea 와 함께 명성을 얻은 프리 재즈 및 하드 밥 드러머이다
전기
Altschul은 처음에는 드럼 연주법을 독학했으며 1960 년대 Charlie Persip 과 함께 공부했다. 그 후 십년 후반에 이르러, 그는 Paul Bley와 함께 연주했다. 1969년에 그는 Chick Corea, Dave Holland 및 Anthony Braxton과 함께 그룹 Circle을 결성했다. 당시 그는 드럼과 퍼커션과 함께 하는 높은 음조의 Gretsch 키트를 사용했으며 그는 회오리치는 소리를 매끄럽게 통합했다. 1970년대 Altschul은 Kenny Wheeler, Dave Holland 및 George Lewis가 출연한 Anthony Braxton의 4 중주곡과 함께 광범위하게 작업했다. Arista 레코드에 서명한 Braxton은 수십 개의 타악기, 현악기 및 winds의 컬렉션으로 실험할 수 있는 충분한 예산을 확보 할 수 있었다. 아방가르드 뮤지션들의 앙상블 참여 외에도 Altschul은 Lee Konitz, Art Pepper 및 기타 "straight ahead(메인스트림)"재즈 연주자들과 함께 공연했다. Altschul은 또한 리더로서 앨범은 만들었지만 1980년대 중반 이후에는 그는 거의 녹음이나 콘서트에서 볼 수 없었고 그 기간동안 그는 유럽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다. 2000 년대 이래로, 그는 CIMP 레이블에 the FAB 트리오(Billy Bang 과Joe Fonda), the Jon Irabagon Trio 의 녹음 "Foxy", 그리고 베이스 연주자 Adam Lane의 사이드 맨으로 나타났다.
Altschul은 Roswell Rudd, Dave Liebman, Barre Phillips, Denis Levaillant, Andrew Hill, Sonny Criss, Hampton Hawes, Lee Konitz 등 많은 뮤지션과 함께 연주하거나 녹음했다.
'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rc Copland Trio의 앨범 – Haunted Heart & Other Ballads(2002년) (0) | 2017.12.27 |
---|---|
Paul Bley 의 스튜디오 앨범 Paul Bley With Gary Peacock(1970년) (0) | 2017.12.26 |
"Señor Blues" (0) | 2017.12.26 |
Enrico Pieranunzi의 솔로 앨범 Parisian portraits(2007년) (0) | 2017.12.25 |
Enrico Pieranunzi, Marc Johnson, Joey Baron의 앨범 – Play Morricone(2001년) (0) | 2017.1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