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ul Bley 의 스튜디오 앨범 Paul Bley With Gary Peacock(1970년)
레이블: ECM
녹음일: 1963년 4월 13일과 1968년 5월 11일
발매일: 1970년
길이: 31:51
스타일: Avant-Garde Jazz/ Free Jazz
프로듀서: Manfred Eicher
Track listing(언급되지 않은 곡은 모두 폴 블레이 작곡)
1."Blues" (Ornette Coleman) - 4:25
2."Getting Started" - 4:26
3."When Will the Blues Leave?" (Coleman) - 3:54
4."Long Ago (and Far Away)" (Ira Gershwin, Jerome Kern) - 4:18
5."Moor" (Gary Peacock) - 3:29
6."Gary" (Annette Peacock) - 4:42
7."Big Foot" - 3:27
8."Albert's Love Theme" (Annette Peacock) - 4:53
Recorded in New York City on April 13, 1963 (tracks 1-5) and May 11, 1968 (tracks 6-8).
Personnel
Paul Bley - Piano
Gary Peacock - Bass
Paul Motian (tracks 1-5), Billy Elgart (tracks 6-8) - Drums
1.
Paul Bley(1932.11.10 - 2016.1. 3)는 캐나다 퀘벡주 몬트리올 출신의 재즈 피아니스트며 작곡가이자 밴드리더이다.
퀘벡주(州) 몬트리올에서 태어나 5세 때 바이올린 연주회를 가졌으며, 2년 뒤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그후 블레이는 모던재즈의 가장 위대한 피아니스트가 되었다.
1950∼1952년 줄리아드학교에 다녔고, 1953년에는 캐나다 텔레비전쇼에서 찰리 파커(Charlie Parker)와 함께 연주했다. 1953년 찰스 밍거스(Charles Mingus)의 데뷔 레코드를 취입한 뒤 그들은 뉴욕으로 왔다. 재키 매클린(Jackie McLean)의 5중주단과 잠깐 활동한 뒤 로스앤젤레스로 활동무대를 옮겨 베이커(Chet Baker)와 연주했고 이어 1958년에는 오넷 콜먼(Ornette Coleman), 돈 체리(Don Cherry), 찰리 헤이든(Charlie Haden) 등과 같은 연주자들과 함께 연주했다.
그 후 뉴욕으로 돌아와 찰스 밍거스, 돈 엘리스(Don Ellis) 등과 함께 연주하고 레코드도 취입했으며 자신의 3중주단을 이끈 뒤 1963년에는 소니 롤린스(Sonny Rollins)의 그룹과 어울렸다.
1964년 유명한 재즈의 10월 혁명에 참가했으며 재즈작곡가 길드의 창립 회원이 되었다. 몇 년간 전자악기로 실험을 거듭한 그의 모험적이고 사려 깊은 연주는 다른 누구와 비교될 수 없는 음향을 자아낸다는 평을 들었다. 자유롭게 즉흥연주를 하는 동안 멜로디와 스페이스를 독창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뛰어난 연주자이다.
게리 피콕(Gary Peacock), 폴 모티앤(Paul Motian), 지미 주프리(Jimmy Giuffre), 스티브 스웰로(Steve Swallow) 등의 연주가들과 연주여행을 하고, 제인 버넷(Jane Bunnett), 존 볼랜타인(Jon Ballantyne), 조디 맥도널드(Geordie MacDonald), 허비 스패니어(Herbie Spanier), 소니 그린위치(Sonny Greenwich) 등의 신세대 음악가들과 함께 녹음도 했다.
2.
Paul Motian (폴 모션)(미국/1931년 3월 25일 (미국) ~ 2011년 11월 22일 (향년 80세)
드러머 폴 모션 빌 에반스(Bill Evans), 스콧 라파로와 함께 재즈역사상 가장 서정적이며 극렬한 인터플레이를 선보였던 빌 에반스 트리오의 멤버로 유명하다. 1931년생으로 이제는 고령이 된 그의 나이를 감안해본다면 별반 새로울 것도, 흥미로울 것도 없어 보이는데 결코 그렇지 않다. 80년대 초반 모션은 빌 프리셀(Bill Frisell)과 조 로바노(Joe Lovano) 등과 함께 트리오를 이뤄 매우 창조적인 활동해왔으며, 90년대 중반부터는 W&W에서 '일랙트릭 비밥 밴드'라는 밴드를 조직, 신진 뮤지션들을 규합하여 새로운 음악적 의지를 표출하고 있다. 커트 로젠윙클(Kurt Rosenwinkel), 스티브 카디나스(Steve Cardenas), 벤 몬더(Ben Monder), 브래드 쉐픽(Brad Shepik) 그리고 크리스 칙(Chris Cheek), 조슈아 레드맨(Joshua Redman), 크리스 포터(Chris Potter), 피에트로 토노로(Pietro Tonolo) 등의 현대 재즈씬에서 각광받는 뮤지션들이 재직하였던 일렉트릭 비밥 밴드는 폴 모션의 앞서나가는 음악성을 보여주는 하나의 증거라 할 수 있다. 그만큼 모션은 현대 재즈의 흐름을 직시하고 있는 혜안이 뛰어난 뮤지션으로 인정받고 있다.
폴 모션의 드럼 스타일은 하드밥 시대의 다른 드러머들과 많은 차이점을 드러낸다. 그의 드럼은 마치 노래하는 것처럼 멜로디감이 느껴지며 또 보다 입체적인 인상이 강하게 뿜어져 나온다. 또한 특유의 끊어지는 둔탁한 심벌 연주는 공간감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3.
Gary Peacock
Gary Peacock (1935년 5월 12일 미국, 아이다호, 벌리Burley 출신)은 미국의 재즈 더블 베이스 연주자이다.
전기
독일에서 군 복무 후, 60년대 초반 바니 케셀 (Barney Kessel), 버드 샹크 (Bud Shank), 폴 볼레이(Paul Bley), 아트 페퍼 (Art Pepper )와 함께 west coast에서 작업한 후 뉴욕으로 이사했다. 그는 Bley, Bill Evans Trio ( Paul Motian과 ), Albert Ayler의 트리오인 Sunny Murray와 함께 일했다. Ron Carter의 대신으로 Miles Davis와의 일부 라이브 공연도 했다.
피콕은 1960 년대 후반 음악을 일시적으로 버리고 선 (禅) 철학을 공부하면서 일본에서 시간을 보냈다. 1972 년 미국으로 돌아온 후 시애틀 워싱턴 대학교에서 생물학을 공부하고 1976년부터 1983년까지 콘월 어 예술 대학Cornish College of the Arts 에서 음악 이론을 가르쳤다.
1983 년에 그는 Keith Jarrett 의 " Standards Trio "에 Jack DeJohnette과 합류했다. (3 명의 뮤지션은 이전에 Peacock의지도하에 ECM Records를 위해 1977 년 Tales of Another 를 녹음했다.) 트리오의 앨범 중에는 Standards, Vol. 1 및 Standards, Vol. 2 및 Standards Live등이 있다.
2014년에 "Standards Trio"가 해체됨에 따라 Peacock은 피아노의 Marc Copland 와 드럼의 Joey Baron 과 함께 자신의 피아노 트리오의 리더로서의 경력을 계속하기로 결정했다. 그의 탄생 80주년 (2015)에 그가 ECM에서 발매한 앨범을 지원하기 위해 이 트리오와 함께 전 세계를 연주여행 했다.
'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Helen Merrill With Gary Peacock Trio의 앨범 – Sposin' (1971년) (0) | 2017.12.28 |
---|---|
Marc Copland Trio의 앨범 – Haunted Heart & Other Ballads(2002년) (0) | 2017.12.27 |
Paul Bley의 스튜디오 앨범 Ballads(1971년) (0) | 2017.12.26 |
"Señor Blues" (0) | 2017.12.26 |
Enrico Pieranunzi의 솔로 앨범 Parisian portraits(2007년) (0) | 2017.1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