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성으로부터 사명을 받은 외계인, 평생 동안 평화를 설득하기 위해 자신의 이전 정체성과의 관계를 끊임없이 부정했으며 폭 넓은 취향과 전위적인 음악은 결국 스윙 음악과 비밥에서부터 프리 재즈와 퓨전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재즈 역사를 접했고, 그의 작곡은 키보드 솔로에서부터 30 명이 넘는 음악가들의 빅 밴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했으며 2개의 더블베이스를 사용하고, 전자베이스를 사용하고, 전자 키보드를 연주하고, 광범위한 타악기 및 폴리리듬을 사용하고, 모달 음악을 탐색하고, 솔로 및 그룹 자유 형식 즉흥 연주를 개척하는 최초의 재즈 리더 중 한 사람, 아프리카의 재즈 기원을 선포하고 흑인 역사에 대한 자부심을 재확인하며 1960 년대 흑인 문화 / 정치 르네상스 시대의 모든 중요한 요소인 음악의 영적이고 신비한 차원을 재확인했던, 평생을 실험적인 음악으로 유명한 미국의 재즈 작곡가, 밴드 리더, 피아노 및 신디사이저 연주자, 시인이자 철학자인 Sun Ra (1914년 5월 22일 ~ 1993년 5월 30일)는 그의 경력 대부분을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이름과 유연한 라인업을 갖춘 앙상블 "The Arkestra"를 이끌었죠.
그의 공연에는 종종 고대 이집트 옷차림과 우주 시대에서 영감을 받은 정교하고 미래 지향적인 의상을 입은 댄서와 음악가가 포함되었으며 주류로서의 성공은 제한적이었지만, 다작의 레코딩 아티스트이자 빈번한 라이브 연주자였으며 그의 음악과 페르소나에 대한 그의 삶 전체에서 영향력 있고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그는 삶의 혁신자였죠.
Sun Ra의 피아노 기법은 부기우기, 피아노와 블루스에 걸친, Count Basie 또는 Ahmad Jamal을 연상시키는 세련된 터치 및 Thelonious Monk 스타일의 각주 또는 Cecil Taylor 와 같은 실랄하고 충격적인 공격과 같은 다양한 스타일에 영향을 미쳤으며 종종 간과 된 것은 그의 클래식 음악의 영향의 범위였다고도 할 수 있는데요. Sun Ra는 Chopin , Rachmaninoff , Schoenberg 및 Shostakovich 를 좋아하는 작곡가로 인용하기도 했답니다.
또한 신디사이저 겸 전기 키보드 연주자인 그는 가장 초기이자 가장 급진적인 개척자 중 하나로서 1950년대 중반까지 다양한 종류의 전자 키보드를 사용했고 거의 즉시 자신의 잠재력을 누군가보다 더 잘 활용했던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초반의 그의 라이브 앨범은 이제까지 기록된 가장 시끄럽고 기괴한 키보드 작업 중 일부를 특징으로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의 1969년 앨범 Atlantis를 감상하겠는데요.
앨범 Atlantis는 Sun Ra의 음악의 두 가지 측면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첫 번째는 선 라가 Hohner clavinet으로 연주하며 보여주기 위해 구성한 더 짧아진 작품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이고요. 전기 키보드가 뛰어난 연주를 들려줄 뿐만 아니라 전기 키보드가 시장에 나온지 1년도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라에게는 참신함 음악적 가능성 즉 새로운 가능성이 제안된 것이라 할 수 있답니다.
두 번째 면은 21분이나 연주되는 서사적 제목 트랙으로 구성되었으며 Astro Infinity Arkestra의 금관 / 목관 악기 섹션에 추가로 7 인조 보강이 추가되었으며 더 작은 콤보가 연주되는 트랙은 거의 내성적인 Arkestra를 드러냈다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Ra가 "Solar Sound Instrument"라고 불렀던 클라비넷clavinet과 "Mu"와 "Bimini"의 손에 쥐고 연주할 수 있는 아프리카 콩가 사이의 명백한 대조는 극히 반대의 스타일과 강조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여하튼 이 작품은 자유로운 우주 재즈의 활력이 넘치는 연주로 그 음향 효과와 병치된 이미지는 때로는 리듬의 바다를 배경으로 하는 질감과 음조의 화려한 디스플레이를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고요. 그 다양성만으로도 대량의 Sun Ra 카탈로그에서 소장해야 할 필수적인 앨범이라고 합니다.
느긋한 주말, 선라의 앨범을 들으며, 잠시 일상을 벗어난, 우주 속에서 부유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해, 용기를 내어 이 앨범을 포스팅 하겠습니다.
Sun Ra의 앨범 Atlantis(1969년)
레이블: El Saturn Records
발매년: 1969년
녹음년: 1967 - 1969
길이: 46:13
스타일: Avant-Garde Jazz/Experimental Big Band
/Free Jazz/Post-Bop/Progressive Jazz
Track listing/모든 곡은 Sun Ra에 의해 작곡됨.
Side A:
1."Mu" – 4:30
2."Lemuria" – 5:02
3."Yucatan" (either Saturn version, 5:27 or Impulse! version, 3:38)
4."Bimini" – 5:45
Side B:
1."Atlantis" – 21:51
Personnel
Musicians:
Sun Ra – Solar Sound Organ, Solar Sound Instrument
John Gilmore- Tenor Saxophone, Percussion
Pat Patrick- Baritone Saxophone, Flute
Marshall Allen- Alto Saxophone, Oboe
Danny Thompson – Alto Saxophone, Flute
Bob Barry – Drums, Lightning Drum
Wayne Harris – Trumpet
Ebah – Trumpet
Carl Nimrod – Space Drums
James Jacson – Log Drums
Robert Cummins – Bass Clarinet
Danny Davis – Alto Saxophone
Ali Harsan – Trombone
https://youtu.be/s53Q9Zf4dFs?list=PLUOZ4_LNUMMQ3IYuXITu6EX6KRqLUlDmx
Sun Ra (1914년 5월 22일 ~ 1993년 5월 30일)는 실험적인 음악으로 유명한 미국의 재즈 작곡가, 밴드 리더, 피아노 및 신디사이저 연주자, 시인이자 철학자이다. "우주"철학, 다산적인 결과물, 그리고 연극 공연으로 알려져 있다. ( Herman Poole Blount란 이름으로 태어남, 법률상의 이름은 Le Sony'r Ra) 그의 경력의 대부분을 위해 Ra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이름과 유연한 라인업을 갖춘 앙상블 "The Arkestra"를 이끌었다.
앨라배마에서 태어나 자란 블랭트는 1940년대 시카고 재즈 장면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는 곧 자신의 출생 이름을 버리고 (태양의 이집트 신인 라 ( Ra ) 이후에, 선 라 (Sun Ra)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Afrofuturism의 개척자가 될 복잡한 인물과 신화를 개발했다 : 그는 토성 으로 부터 사명을 받은 외계인이라고 주장했다. 평생 동안 평화를 설득하기 위해 그는 자신의 이전 정체성과의 관계를 끊임없이 부정했다. 그의 폭 넓은 취향과 전위적인 음악은 결국 스윙 음악과 비밥에서부터 프리 재즈와 퓨전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재즈 역사에 접했고, 그의 작곡은 키보드 솔로에서부터 30 명이 넘는 음악가들의 빅 밴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1950 년대 중반부터 사망할 때까지 Ra는 뮤지컬 집단 The Arkestra ( Marshall Allen , John Gilmore , June Tyson 과 같은 다양한 예술가들을 다양한 반복을 통해 소개했습니다)를 이끌었다. 그 공연에는 종종 고대 이집트 옷차림과 우주 시대에서 영감을 받은 정교하고 미래 지향적인 의상을 입은 댄서와 음악가가 포함되었다. 그의 주류로서의 성공은 제한적이었지만, Sun Ra는 다작의 레코딩 아티스트이자 빈번한 라이브 연주자였으며 그의 음악과 페르소나에 대한 그의 삶 전체에서 영향력 있고 논쟁의 여지가 있었다. 그는 혁신가로 여겨지고 있다. 그의 구별 중에는 즉석에서의 즉흥 연주 및 모달 재즈 와 초기 전자 키보드 사용에 대한 선구자적인 작업이 있다. 그는 경력의 과정을 통해 수십 개의 싱글과 100개가 넘는 전체 길이의 앨범을 녹음했으며, 1000 곡이 넘는 노래로 구성되어 있으며 20 세기의 가장 많은 레코드 아티스트 중 한 명으로 기록되었다. 1993년 일요일 Ra의 죽음 다음에도 Arkestra는 연주를 계속해왔다.
이른 인생
그는 1914년 5월 22일 알라바마 주 버밍햄에서 허먼 블롱트 (Herman Blount)라는 이름으로 태어났다고 전기 작가 존 F. 스즈드 (John F. Szwed)의 1998 년 책에 실렸다. 그는 그의 어머니에게 깊은 인상을 받은 유명한 보더 빌 스테이지 마술사 Black Herman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써니 (Sonny)"라는 별명을 얻었으며, 누이와 이복형제가 있었다.
수십 년 동안, Sun Ra의 초기 삶에 대해 알려진 것이 거의 없었으며, 그는 그 모호함에 기여했다. 스스로 발명한 사람으로서, 그는 일상적으로 개인적인 질문에 대한 회피적, 모순적 또는 겉으로 보기에 무의미한 대답을 하고, 그의 출생 이름을 부인했다. 그는 이슬람 국가 지도자인 엘리야 모하메드 (Elijah Muhammed )로 유명한 엘리야 풀(Elijah Poole)과 먼 거리에서 절반의 농담으로 주고받았다. 그의 생일은 1910년부터 1918년까지 여러 해 동안 주장 했으므로 수년간 알려지지 않았다. 그의 사망 전 몇 년 전까지 만해도 Sun Ra의 탄생 날짜는 여전히 수수께끼였다. Jim Macnie의 Blue Delight (1989)에 대한 메모에서 Sun Ra는 약 75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Szwed는 그의 초기 생애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밝힐 수 있었고 1914년 5월 22 일의 생년월일을 확인했다.
어린 시절 허만은 숙련된 피아니스트였습니다. 11살 또는 12살 때 그는 작곡과 시력 독서 음악을 작곡했다. 버밍엄은 음악가들을 여행하는 중요한 중대한 기회였습니다. 그는 Fletcher Henderson , Duke Ellington , Fats Waller 와 같은 유명한 음악가와 함께 있기도 했지만 결코 재능을 발휘할 시간을 보내지 못했다. 후에 Sun Ra는 "많은 훌륭한 뮤지션을 실망시켰다"고 말했다.
10 대 후반 Blount는 엄청난 음악적 재능을 보여주었다. 많은 경우 지인들에 따르면 그는 빅 밴드 공연을 하고 메모리에서 밴드의 노래 전체를 작사했다. 그의 10대 중반 무렵, Blount는 솔로 피아니스트 또는 다양한 특별 재즈 및 R & B 그룹의 회원으로 준 전문적으로 활동했다. 그는 버밍엄의 분리된 Industrial High School (현재 Parker High School 로 알려짐)에 참석하여 음악 선생인 John T "Fess"왓리 (Underley, 폭넓게 존경 받고 학급이 많은 전문 음악가를 배출 한 요구적인 징계관)에서 공부했다.
깊이 종교적 이었지만, 그의 가족은 공식적으로 어떤 기독교 교회나 종파와도 연관되어 있지 않았다. Blount는 고등학교 때 친한 친구가 거의 없었지만 친절하고 조용한 사람, 명예 의 전당 학생, 탐욕스러운 독자로 기억되었다. 그는 흑인들이 책에 무제한으로 접근 할 수 있는 버밍엄의 몇 안되는 곳 중 한 곳으로 Black Masonic Lodge를 이용했다. 그곳에서Freemasonry와 다른 밀교 개념에 대한 수집은 그에게 강한 인상을 주었다.
십대 때 Blount는 cryptorchidism으로 고생했습니다. [9] 그는 가끔씩 심한 통증을 호소하면서 거의 불편을 겪었습니다. Szwed는 Blount가 그것에 대해 수치스러워하고 조건이 자신의 고립에 기여했다고 제안했습니다.
이른 직업 경력 및 대학
1934 년 Blount는 고등학교 졸업생인 Ethel Harper (에델 하퍼)의 첫 풀타임 음악 활동을 제안 받았으며, 그는 고등학교에서 가수로 경력을 쌓기 위해 밴드를 조직했다. Blount는 뮤지션의 노동조합에 가입하여 미국 남동부와 중서부를 통해 Harper 그룹과 함께 여행했다. Harper가 뉴욕으로 이사하기 위해 여행을 떠났을 때 (그녀는 나중에 Ginger Snaps 에서 겸손하게 성공한 노래 그룹의 멤버였다) Blount는 그룹의 리더십을 이어 받아 Sonny Blount Orchestra로 이름을 바꿨다. 그들은 무익한 것으로 녹기 전에 몇 달 동안 여행을 계속했다. Sonny Blount Orchestra의 초판은 재정적으로 성공하지 못했지만 팬 및 기타 음악가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나중에 Blount는 Birmingham의 음악가로서 고용되었다.
버밍엄 클럽에서는 종종 열대 또는 오아시스 장면이 있는 생생한 조명과 벽화 같은 이국적인 장식을 특징으로 했다. 어떤 이들은 이러한 것들이 훗날 무대에서 보여지는 요소들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했다. 큰 밴드를 위해 연주하는 것은 흑인 음악가에게 자부심과 공생의 감각을 주었고, 그들은 흑인 사회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들은 훈련되고 예견될 것으로 예상되었고, 분리된 남부에서는 흑인 음악가들이 백인 사회에서 널리 받아 들여졌다. 그들은 종종 엘리트 백인 사회의 청중을 위해 연주했다. (청중과의 연계는 일반적으로 금지되어 있음).
1936 년 Whatley의 중재로 Blount는 Alabama Agricultural and Mechanical University 에서 장학금을 받았다. 그는 음악 교육 전공으로 작곡, 편곡 및 음악 이론을 공부했다. 그는 1년 후에 중퇴했다.
토성 여행
썬 라는 곧 대학을 떠났다. 그는 장기적인 영향력을 가진 대학생으로서의 환상적인 경험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1936년 또는 1937년에, 심오한 종교 집중의 한가운데에, 선 라는 그 주위에 밝은 빛이 나타났다고 나중에 그가 말했다.
"내 몸 전체가 다른 것으로 바뀌었다. 나는 내 자신을 통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나는 올라갔다. 나는 인간의 형상이 아니었다. 나는 토성으로 확인된 행성에 착륙했다. 그들은 나를 순간 이동시켰고 나는 그들과 함께 무대에 있었다. 그들은 나와 이야기하고 싶어 했다. 그들은 각 귀와 각각의 눈 위에 작은 안테나 하나를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학교에서 큰 문제가 될 것이기 때문에 [대학 입학]을 중단하라고 나에게 말했다. 세상은 완전한 혼돈 속으로 빠져 들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음악을 통해 이야기 할 것이고, 세상은 들을 것이다. 그것이 그들이 나에게 말한 것이다."
Sun Ra는 이 경험이 1936년이나 1937년에 일어났다고 말했다. 선 라의 가장 가까운 동료 Szwed에 따르면, 1952년 이전에는 그 이야기를 날짜로 표시 할 수 없다고 말했다. Sun Ra는 이 사건이 시카고에 살면서 일어났다고 했다 . Sun Ra는 삶의 끝까지 비전을, 실질적인 변화없이 논의했다. 토성에 대한 그의 여행은 비행접시가 1947년 케네스 아놀드 와의 만남을 통해 대중 의식에 돌입하기까지 10 년 전부터 일어났던 것으로 추정된다. 조지 아담 스키 (George Adamski )가 자비로운 존재들과의 접촉에 관해 쓴 15 년전에는 다른 공공 계정보다 빨랐다. 불길한 UFO 납치에 대해 언급한 Barney와 Betty Hill의 1961 년 사건보다 거의 20 년 전이었다. Szwed는 "비록이 이야기가 수정주의적 자서전이라 할지라도, 써니는 자신의 미래에 대한 예언과 개인 신화의 단 하나의 행동으로 과거를 예언하고 있었다."라고 후에 말했다.
음악에 대한 새로운 헌신 (1930 년대 후반)
대학을 그만 둔 Blount는 버밍엄에서 가장 헌신적인 음악가로 알려졌다. 그는 토마스 에디슨, 레오나르도 다 빈치, 나폴레옹을 동료이며 생산성이 높은 인물로 묘사했다. 그는 가족의 집 1 층을 음악원의 워크샵으로 바꿨으며, 음악을 녹음하고 많은 사람들이 들어 왔고 밖으로 나가는 음악가들과 연습했으며 관심이 있는 사람과 성경적 및 비논리적인 개념을 논의했다.
Blount는 Birmingham의 Forbes Piano Company (백인 소유 회사)에서 정기적으로 고용되었다. Blount는 Forbes 건물을 거의 매일 방문하여 음악을 재생하거나 직원 및 고객과 아이디어를 교환하거나 악보를 노트북에 복사했다. 그는 새로운 밴드를 결성했고, 그의 오래된 선생인 Whatley와 마찬가지로 엄격한 일일 리허설을 주장했다. 새로운 소니 블랜트 오케스트라 (Sonny Blount Orchestra)는 동등한 기술로 다양한 스타일로 연주 할 수 있는 인상적이고 규율 있는 밴드로서의 명성을 얻었다.
초안 및 전시 경험
1942년 10월 Blount는 미국 군대에 초안을 작성한 선택적 서비스 통지를 받았다. 그는 신속하게 전쟁과 살인에 대한 종교적 반대, 그의 위대한 이모 이아의 재정 지원, 만성 탈장을 인용하여 양심적 병역 거부자라고 선언했다. 현지 초안위원회는 그의 주장을 거부했다. Blount는 국가 초안위원회에 호소하여 초안에 대한 흑인 남성 부족이 " 히틀러주의 에 휩싸 였다"고 썼다. 군대에 가입의 소니의 거부는 그의 가족을 당혹스럽게 했고 많은 친척들이 그를 배척했다. 그는 결국 펜실베니아의 민간인 공공 봉사 캠프에서 대체 복무로 승인되었지만 1942년 12월 8일에 수용소에 나타나지 않았다. 얼마 후 그는 알라바마에서 체포되었다. 법원에서 Blount는 대체 서비스가 용납 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율법과 성경 해석에 관해 판사와 상의했다. 동성애자이긴 하지만 판사는 Blount가 법을 위반하고 있으며 미군에 징집 될 위험에 처해 있다고 판결했다. Blount는 인도될 경우 가능한 한 첫 번째 고위급 군 장교를 죽이기 위해 군사 무기와 훈련을 사용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판사는 Blount에게 감옥 선고를 하고 (판결을 보류하고 CPS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나는 당신 같은 흑인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Blount는 대답했다, "아니오, 당신은 다시는 나를 볼 수 없을 것입니다." 라고.
Blount는 1943년 1 월 재스퍼 (Jasper)에 있는 알라바마 주 워커 카운티 ( United States Marshals Service)에서 감옥에 투옥되었다. 그는 투옥의 스트레스로부터 신경 쇠약에 직면했고, 자살을 시도했으며, 성폭행을 계속 두려워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심적 병역 거부자의 지위가 1943년 2월에 재확인 될 때, 그는 펜실베니아로 에스코트 되었다. 그는 하루 동안 지정된 대로 임무를 했고 야간에는 피아노를 칠 수 있었다. 거기서 정신과 의사는 그를 " 정신병 환자 성격 [성적으로 음란 한]으로 묘사 하였을 뿐 아니라"잘 교육받은 색깔의 지식인 "으로 묘사했다.
1943년 3월, 초안위원회는 블레트가 그의 탈장으로 인해 4-F 로 재분류되었고, 그는 버밍엄으로 돌아와서 화를 냈다. 그는 새로운 밴드를 결성하고 곧 전문적으로 연주했다. 그의 사랑스런 위대한 이모 (Ida)가 1945년에 세상을 떠난 후 Blount는 버밍엄에 머무를 아무런 이유도 느끼지 못했다. 그는 밴드를 해체하고 2 차 대전 중 북부로 이주한 남부 아프리카 계 미국인 Second Great Migration의 일부인 시카고로 이사했다.
시카고 년 (1945-61)
시카고에서 Blount는 신속하게 블루스 가수 Wynonie Harris와의 작업을 신속하게 발견했으며 1946년에 두 장의 싱글, Boggie / Lightning, Poorhouse , My Baby 's Barrelhouse / Drinking Myself로 데뷔 했다. Dig이 Boogie는 Blount의 첫 번째 피아노 솔로 곡이기했다. 그는 지역에서 성공한 Lil Green 밴드와 함께 공연을 했으며 Calumet City 스트립 클럽에서 몇 달 동안 곡을 연주했다. 1946년 8월 Blount는 밴드 DeLisa와 작곡가 Fletcher Henderson과 오랜 기간 계약을 맺었다. Blount는 Henderson을 오랫동안 존경해 왔지만, Henderson은 자동차 사고로 인한 장기적인 상해로 불안정함을 보여 이들의 관계는 크게 퇴색했다 (그의 밴드는 이전의 별보다는 오히려 중간 음악가로 구성되었다). Henderson은 Blount를 피아니스트이자 편곡가로 고용하여 Marl Young을 대신했다. Ra의 협정은 초기에는 비밥의 영향력을 보여 주었지만 Henderson의 격려에도 불구하고 밴드 멤버들은 새로운 음악에 저항했다.
1948년 Blount는 색소폰 연주자인 Coleman Hawkins와 바이올리니스트인 Stuff Smith와 함께 트리오에서 잠깐 공연했다. 이 트리오에 대한 알려진 녹음은 없지만 1953년 Blount-Smith 듀엣의 홈 녹음은 Sound Sun Pleasure에 나타나고 Sun Ra의 마지막 녹음 중 한 곡은 바이올리니스트 Billy Bang의 Stuff Smith에 드물게 나타났다.
전문적인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것 외에도 시카고에서 그가 만난 것은 Blount의 개인적인 전망을 바꾸었다. 이 도시는 흑인 무슬림 , 흑인 히브리인 및 다른 사람들이 개종, 토론 및 전단지 또는 책을 인쇄한 아프리카계 미국 정치 운동 및 프린지 운동의 중심지였다. Blount는 그것을 모두 흡수했고 도시의 많은 고대 이집트 스타일의 건물과 기념물에 매료되었다. 그는 George GM James 's Stolen Legacy (고전 그리스 철학 은 고대 이집트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주장했다)와 같은 책을 읽었다. Blount는 아프리카인들의 업적과 역사가 체계적으로 억압되고 유럽 문화에 의해 거부되었다고 결론지었다.
1952년 Blount는 드러머인 Tommy "Bugs"Hunter와 색소포니스트인 Pat Patrick과 함께 Space Trio를 이끌었다. 그는 그가 가장 잘 아는 음악가 중 한 명이었다. 그들은 정기적으로 공연을 했으며 Sun Ra는 보다 고급 음악을 쓰기 시작했다.
Blount는 1952년 10월 20일 법적으로 그의 이름을 Le Sony'r Ra로 바꾸었다. Sun Ra는 Blount의 출생 이름에 항상 불편함을 느꼈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것을 자신의 가족이 아닌 가족의 노예 이름으로 생각했다. David Martinelli는 그의 변화가 " Malcolm X 와 Muhammad Ali ... [새로운 자기 인식과 자부심을 얻는 과정에서 그들의 노예 이름을 떨어 뜨리는 것과 비슷하다"]라고 생각했다.
패트릭은 새 부인과 함께 플로리다로 이사하기 위해 그룹을 떠났다. 그의 친구인 존 길모어 (테너 색소폰)가 이 그룹에 합류했으며 곧 마샬 알렌 (알토 색소폰)이 따라 갔다. 패트릭은 그의 인생이 끝날 때까지 그룹 안팎으로 활동했지만 Allen과 Gilmore는 Arkestra의 가장 헌신적 인 두 멤버였다. 실제로 Gilmore는 40년 동안 Sun Ra와 함께 머물렀다는 비난을 받으며 자신의 힘으로 강력한 지도자가 될 재능을 보여주었다. 색소폰 연주자인 제임스 스폴딩 (James Spalding)과 트롬본 연주자 줄리안 프리 스터 (Julian Priester) 역시 시카고의 선 라 (Sun Ra)와 함께 녹음했으며, 둘 다 자신의 경력을 쌓기 시작했다. 시카고의 테너인 폰 프리먼 (Pon Freeman)은 1950 년대 초반 밴드와 함께 짧은 일정을 지켰다.
시카고에서 선 라는 조숙한 지성을 지닌 십대 인 얼톤 아브라함을 만났다. 그는 Arkestra에서 가장 큰 부스터가 되었고 Sun Ra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되었다. 두 사람은 외계인처럼 느꼈고 프린지 에스테리카에 대한 관심을 공유했다. 아브라함의 강점은 라 (Ra)의 결점과 균형을 이루었다. 그는 훈련된 밴드 리더였지만 다소 내성적이었고 비즈니스 감각 (자신의 경력을 완전히 잃어버린 특성)이 없었다. 아브라함은 외향적이었고 사람들과 잘 연결되어 있으며, 실용적이었다. 여전히 십대이지만 아브라함은 결국 Sun Ra의 사실상 비즈니스 매니저가 되었다. 그는 공연을 예약하고 Arkestra의 음악가를 추천하며 그룹의 레퍼토리에 몇 가지 인기곡을 소개했다. Ra, Abraham 및 다른 사람들은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흥미로운 주제에 대해 토론하기 위해 일종의 책 클럽 을 결성 했다. 이 그룹은 그들의 결론과 아이디어를 설명하는 많은 팜플렛과 브로드 사이드를 인쇄했다. 이 중 일부는 비평가 John Corbett와 Anthony Elms에 의해 Sun Ra의 지혜로 수집 되었다 . Sun Ra의 Polemical Broadsheets 및 Streetcorner Leaflets (2006).
1950 년대 중반, Sun Ra와 Abraham은 일반적으로 El Saturn Records로 알려진 독립적 인 음반사를 만들었다. 1950년대에는 Saturn Records가 Super-Sonic Jazz (1957)와 Jazz In Silhouette (1959)라는 두 장르의 앨범을 발표했다. 프로듀서 Tom Wilson은 1957년 독립 앨범인 Transition Records를 통해 Sun Ra의 앨범을 발표했으며, Sun Ra의 Jazz 라는 타이틀을 붙였다. 이 시대 동안에, 일요일은 두 배 와 R & B 가수의 범위를 후원하는 고용 대대로 수 십개의 싱글 중 첫 번째를 기록했다. 이것들 중 수십 개의 CD가 두 장의 CD로 재발행 되었다. The Singles , Evidence Records.
1950년대 후반, Sun Ra와 그의 밴드는 이집트 스타일의 공상 과학 소설을 착용하기 시작했다. 이 복장에는 여러 가지 목적이 있었다. 그들은 선 라의 고대 이집트 및 우주 대한 매력을 표현했으며, Arkestra의 독창적인 유니폼으로, 무대 위의 새로운 정체성을 제공했으며, 만화 릴리프 모형이었다. (선 라는 전위적인 음악가들이 일반적으로 너무 심각하게 생각했다고 생각했다.)
뉴욕 년 (1961-68)
Sun Ra와 Arkestra는 1960년 뉴욕으로 이주했다. Sun Ra와 그의 밴드 멤버들은 돈을 절약하기 위해 공동체로 살았다. 이로 인해 Sun Ra는 이미 자발적으로 언제든지 리허설을 요청할 수 있었다. 계획된 돈 관리에도 불구하고 뉴욕의 비용은 결국 너무 높아져 그룹이 필라델피아로 이주하도록 동기를 부여했다. 그러나 뉴욕에서 이시기에 Sun Ra는 앨범 The Future Raise of the Sun을 녹음했다.
1966년 3월에 Arkestra는 Slug 's Saloon 에서 정기적으로 월요일 밤 공연을 했다. 이것은 새로운 관객과 인정의 돌파구였다. Sun Ra의 인기는 이시기의 초기에 피크에 도달했다. 비트 세대 와 초기 사이키델리 추종자가 그를 받아 들였기 때문이다. 다음 해 반 동안 정기적으로 (그리고 간헐적으로 또 다른 반세기 동안), Sun Ra와 회사는 Slug's에서 음악 평론가와 주목할 만한 재즈 뮤지션을 포함하는 관객을 위해 공연했다. Sun Ra의 음악에 대한 의견은 분열되었다.
그러나 높은 칭찬은 비밥의 건축가 중 두 사람에게서 나왔습니다. 트럼펫 연주자 인 Dizzy Gillespie는 "Sonny, 나에게 똑같은 짓을 하려 했어"라고 격려했다. 피아니스트 Thelonious Monk는 "Sun Ra가 너무 멀리 갔어.라고 말했다.
필라델피아 년 (1968)
1968년, 임대중인 뉴욕 건물이 팔렸을 때, Sun Ra와 Arkestra는 Philadelphia의 Germantown 구역으로 이전했다. Sun Ra는 Morton Street에 Arkestra가 죽을 때까지 운영 기지가 된 집을 확보했다. 리허설의 소음에 대한 간혹 불평과는 별도로, 그들은 친근감, 마약 없는 생활, 그리고 젊은이들과의 우정 때문에 곧 좋은 이웃으로 간주되었다. 색소폰 연주자 Danny RayThompson은 이웃의 편의점인 Pharaoh 's Den을 소유하고 운영했다. 번개가 그들의 거리에서 나무를 강타했을 때, 선 라는 그것을 좋은 징조로 삼았다. James Jacson은 마른 나무 줄기에서 Cosmic Infinity Drum을 만들었다. 그들은 Slug 's에서의 월요일 밤 공연과 다른 계약을 위해 뉴욕으로 철도를 통해 통근했다.
Sun Ra는 Philadelphia에서 WXPN 라디오에 반 규칙적으로 출연하거나 지역 사회 단체에 강의를 하거나 도시 도서관을 방문하는 등의 일을 하였다. 1970 년대 중반 Arkestra는 때로는 집 근처의 Germantown 공원에서 토요일 오후 무료 콘서트를 했다. 1970년대 중반 필라델피아 나이트 클럽 쇼에서 누군가가 방 뒤편에 서서 선 라의 평범한 흰색 슬리브로 표식이 없는 LP 더미를 팔았으며 밴드의 라이브 공연의 녹음에서 압박을 받았다.
캘리포니아와 세계 투어 (1968 ~ 93)
1968년 말에 Sun Ra와 Arkestra는 미국 서부 해안을 처음으로 여행했다. 반응은 혼합되었다. 그레이트 풀 데드 (Grateful Dead)와 같은 긴 형태의 환각에 익숙한 히피족 들은 종종 알케스트라에 당황했다. 이 시간까지 공연에는 20-30 명의 음악가, 무용가, 가수, 소방관, 정교한 조명이 포함되었다. 롤링 스톤 (Rolling Stone )의 존 버크스 (John Burks)는 산호세 스테이트 컬리지 (San Jose State College)의 콘서트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Sun Ra는 1969년 4월 19일에 잡지에 실렸다. 이 잡지는 수백만 명의 시선을 끌었다. 이 투어 중에 산호세의 예술가였던 Damon Choice가 Arkestra에 합류하여 그 비브라폰을 연주하는 화가가 되었다.
1970년 프랑스, 독일, 영국에서 콘서트를 시작한 Arkestra는 국제적으로 여행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레코드를 통해서만 음악을 알고 있는 관객에게 연주했다. Sun Ra는 그의 삶의 거의 끝까지 유럽에서 계속 연주했다. 색소폰 연주자 대니 톰슨 (Danny Thompson)은 레코드를 수행하거나 전달하기 전에 현금을 가져가는 것을 선호하는 "no bullshit COD "를 전문으로 하는 이 시대의 사실상의 여행 및 비즈니스 매니저가 되었다.
1971년 초,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 버클리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에서 예술가로 임명된 Sun Ra는 Cosmos에서 The Black Man 이라는 코스를 가르쳤다. 몇몇 학생이 등록했지만, 그의 수업은 주변 지역 사회의 호기심 많은 사람들로 가득 찼다. 각 반의 강의 한 시간 중 유인물과 과제 완료를 검사했고 Arkestra 공연 또는 Sun Ra 키보드 솔로 반 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독서 목록에는 마담 블라바츠키와 헨리 뒤마 , 티베트어 죽은 자 , 알렉산더 히슬롭 의 두 바빌론 , 오아시스의 책 , 이집트의 상형 문자 , 아프리카 계 미국인 민속 및 기타 주제에 관한 다양한 자료가 포함되었다.
1971 년 Sun Ra는 드러머인 Salah Ragab의 초대로 Arkestra와 함께 이집트 전역을 여행했다. 그는 1983년과 1984년에 라가브(Ragab)로 녹음하고 이집트로 돌아왔다. 이집트에서 녹음된 앨범은 이집트, 니다 무, 살라 라 갓, 이집트 스트럿 및 호라이즌 에서 라이브 로 발표되었다.
1972년 샌프란시스코 공공 TV 방송국인 KQED 프로듀서 John Coney, 프로듀서 Jim Newman및 시나리오 작가 Joshua Smith가 Sun Ra와 함께 85분짜리 장편 영화 인 Space Is the Place를 제작했으며 Sun Ra의 Arkestra와 배우들의 앙상블을 모았다. 촬영팀은 오클랜드와 샌프란시스코에서 촬영했다. 1978년 5월 20일 Sun Ra와 Arkestra가 Saturday Night Live TV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1979 년 가을 뉴욕에서, Sun Ra와 Arkestra는 전위적인 헝가리 극단의 공연장으로 유명한 23 번가의 Squat Theatre 에서 "하우스 밴드"로 연주했다. 야노스(Janos)의 매니저는 극장을 나이트클럽으로 탈바꿈 시켰는데, 극단 대부분이 유럽에서 공연을 하는 동안 멀리 떨어져 있었다. Debbie Harry, "The Velvet Underground"의 John Cale 과 Nico ( Andy Warhol 의 공장 시절), John Lurie 와 The Lounge Lizards 및 기타 팝 아방가르드 음악가가 단골이었다. Sun Ra는 징계를 받았고 연주회에서 클럽 소다만을 마셨지만 그의 음악가에게 엄격한 규정을 부과하지 않았다. 그들은 자신의 규율과 권위를 존중했다. 부드럽고 카리스마가 넘치는 Sun Ra는 Squat Theater를 섹시한 Jupiterettes의 플로어 쇼로 뒷받침되는 큰 밴드 "우주"재즈의 우주로 만들었다. 동시에 3 개의 신디사이저를 연주하면서 감독했다. 그 당시 "우주적 장소"는 스쿼트의 공간이었다.
Arkestra는 1980 년대와 1990 년대에 걸쳐 여행과 녹음을 계속했다.
죽음 그는 1990년에 뇌졸중을 앓았지만 Arkestra를 구성, 공연 및 지도했다. 그의 경력 늦게, 일요일 Ra는 뉴욕 근거한 록 그룹을 위한 연주회를 열었다. 그는 공연을 하기에는 너무 아팠다. Sun Ra는 Gilmore에게 Arkestra를 지도하도록 임명했다. (길모어는 폐기종으로 연약했으며, 사망 한 후 알렌은 알케스트라의 리더십을 이어 받았다.)
Sun Ra는 버밍엄으로 돌아와 거의 40년 만에 여동생을 보았다. 그는 1993년 5월 30일 버밍엄에서 폐렴에 걸려 사망했다. 그는 엘름 우드 묘지 (Elmwood Cemetery)에 묻혔다 . 병원에 따르면, 그는 또한 사망 직전에 순환계 문제와 수많은 뇌졸중으로 인해 영향을 받았다. 묘비명은 "Herman Sonny Blount 일명 Le Sony'r Ra"이었다.
2010 년 런던에서 선 라 Arkestra 공연.
Arkestra
Sun Ra가 죽은 후, Arkestra는 테너 색소폰 연주자 John Gilmore가 이끌었다. 1995 년 길모어가 사망 한 후 이 그룹은 알토 색소폰 학자 인 마샬 알렌 (Marshall Allen)의 지시에 따라 공연했다. 앨런이 이끄는 1999 년 앨범에는 지미 홉스 (Jimmy Hopps) 와 딕 그리핀 (Dick Griffin)이 출연했다. 2004년 여름 Arkestra는 시베리아 남부 Tuva 에서Ustuu-Huree Festival에서 퀸텟으로 연주한 최초의 미국 재즈 밴드가 되었다.
2008년 5월 현재, Arkestra는 계속해서 투어를 하고 공연한다. 2008년 9 월 ZXZW 페스티발에서 7 일 연속으로 공연을 했으며, 매일 음악의 유산인 Sun Ra의 다양한 측면을 강조했다. 2009년에는 필라델피아 현대 미술 연구소 에서 Arkestra의 공연 유산과 현대 미술 관행의 교차점을 탐구하는 전시회와 함께 공연했다. 더 최근에 그들은 호주로 갔다. 2011 년 멜버른 국제 재즈 페스티벌과 타스 마니아의 MONA (Old and New Art Museum).
음악
Sun Ra의 피아노 기법은 부기우기, 피아노와 블루스에 걸친, Count Basie 또는 Ahmad Jamal을 연상시키는 세련된 터치 및 Thelonious Monk 스타일의 각주 또는 Cecil Taylor 와 같은 실랄하고 충격적인 공격과 같은 다양한 스타일에 영향을 미쳤다. 종종 간과 된 것은 클래식 음악의 영향의 범위였다. Sun Ra는 Chopin , Rachmaninoff , Schoenberg 및 Shostakovich 를 좋아하는 작곡가로 인용했다.
신디사이저 겸 전기 키보드 연주자인 Sun Ra는 가장 초기이자 가장 급진적인 개척자 중 하나이다. 1950년대 중반까지 그는 다양한 종류의 전자 키보드를 사용했고 거의 즉시 자신의 잠재력을 누군가보다 더 잘 활용했다.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초반의 그의 라이브 앨범은 이제까지 기록된 가장 시끄럽고 기괴한 키보드 작업 중 일부를 특징으로 한다.
Sun Ra의 음악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지만 그의 녹음과 공연은 놀라움으로 가득차 있었고 다음 범주는 근사치로만 간주해야한다.
시카고 단계
첫 번째 시기는 1950년대에 Sun Ra의 음악이 빅 밴드 스윙 에서 우주를 주제로 한 "우주 재즈"로 진화했을 때 발생했다. 음악 평론가들과 재즈 역사가들은 그의 작품 중 일부는 이 기간 동안 녹음되었고, 그의 가장 접근하기 쉬운 음악이기도 하다고 말한다. 이 시대의 Sun Ra의 음악은 종종 Duke Ellington , Count Basie 또는 다른 중요한 스윙 음악 앙상블을 종종 연상되었다. 그러나 비밥 , 하드 밥 , 모달 재즈 와 같은 포스트 스윙 스타일과 이후 음악을 지배했던 실험적 이국성과 힌트에 대한 강한 영향이 있었다. 1950 년대의 주목할 만한 Sun Ra 앨범에는 Sun Ra Visits Planet Earth , Interstellar Low Ways , Super Sonic Jazz , 우주 여행 방법 , Plutonia의 Nubians 및 Silhouette의 Jazz가 있다.
Sun Ra의 베이시스트인 Ronnie Boykins는 "Sun Ra의 음악 중 많은 부분이 8 년 동안 회귀한 중심"이라고 묘사 했다. 이것은 특히 1965 년 ( 매직 시티 , Sun Ra, Heliocentric Worlds of Sun Ra, Volume 1, Heliocentric Worlds of Sun Ra, Volume 2 )의 주요 녹음에서 특히 두드러졌다. 여기서 Boykins의 저음과 Ra의 전자 키보드가 얽혀서 결합력을 제공했다 .
뉴욕 단계
뉴욕으로 이주한 후, Sun Ra와 회사는 그들이 시카고에서 암시한 실험주의에 뛰어 들었다. 음악은 종종 매우 크고 Arkestra는 여러 드러머와 타악기 연주자를 포함하여 성장했다. 이 시대의 녹음에서 Ra는 테이프 지연의 광범위한 사용과 같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토성 과 같은 이전 구성에서 멀리 제거된 공간 사운드 조각을 조합하기 시작했다. 레코딩과 라이브 퍼포먼스는 흔히 비정상적인 악기 연주의 조합과 프리 즉흥 연주를 통합한 집단 연주의 구절을 특징으로 했다.
이 시대에 Sun Ra는 손과 몸짓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 시스템은 나중에 코믹 네스트 인 Butch Morris 에게 영감을 주었다. Butch Morris는 나중에 즉흥 연주자가 할 수 있는 고도로 세련된 방식을 개발했다.
Sun Ra는 전위적인 재즈와 종종 관련이 있지만 자신의 작품이 "프리 재즈음악"으로 분류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모든 음표와 뉘앙스가 모두 올바른지 확인해야했다. "ph 는 명확한 기사이고 re 는 태양의 이름이기 때문에 phre 라고 쓰십시오. 그래서 나는 태양의 음악인 phre 음악을 연주합니다. " 라고 했다.
그의 구성 가능성을 넓히기 위해, Sun Ra는 모든 밴드 멤버들에게 다양한 타악기를 두 번 강조했다. - 다양한 민족 음악 형태로 드로잉 한 세계 음악 보다 앞서 - 대부분의 색소폰 연주자들은 플루트, 오보 또는 클라리넷과 같은 악기를 자신의 무기고에 추가하여 다중적이었다. 이 시대에 Sun Ra는 신디사이저 및 기타 다양한 전자 키보드를 광범위하고 선구자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최초의 뮤지션 중 한 명이었다. 그는 발명가인 Robert Moog로부터 Minimoog 라는 프로토 타입을 제공 받았다. Bob Moog 재단에 따르면 : "Sun Ra는 Downbeat 저널리스트와 Sun Ra 지인 Tam Fiofori 가 1969 년 가을 Trumansburg 에서 Moog의 공장을 방문하기 위해 준비한 후 처음으로 Robert Moog를 만났다 .... Moog가 Sun에게 빌려준 것은 이번 방문 동안이었다. Ra는 상업 악기 (모델 D)가 1970 년 3 월에 소개되기 수 개월 전에 Minimoog (모델 B)라는 프로토 타입을 만들었다. Ra는 키보드의 레퍼토리에 악기를 추가하고 나중에 두 번째로 획득 한 후 Minimoog를 이용한 녹음을 1970 년대 초반에 많은 사람들에게 두드러지게 선보였다. "
이 시기의 유명한 제목에는 The Magic City, Cosmic Tones for Mental Therapy, When Sun Comes Out, The Heliocentric Worlds of Sun Ra, Volume one, Atlantis, Secrets of the Sun과 Other Planes of There들이 있다.
필라델피아 단계
1970년대 초반, Sun Ra와 Arkestra는 녹음과 콘서트가 여전히 절충적이고 열정적이었지만 상대적으로 전통적인 사운드로 자리 잡았으며 즉석 타악기가 합류하는 흔히 스윙 표준을 도입했다. Sun Ra는 묵살된 재즈 전통에 대한 연속성을 명시적으로 주장했다.
“그들은 당신을 바보로 만들려고 하고 있어요. 나는 당신들을 재즈에 대해, 재즈에 대한 모든 것을 가르쳐야겠어요.” 그는 Fletcher Henderson과 Jelly Roll Morton에 의해 결론 내려진 재즈에 대한 구조를 짜면서 반복해 말했다.
1970 년대에 Sun Ra는 월트 디즈니 영화를 좋아했다. 그는 그때부터 많은 공연에 디즈니 뮤지컬을 썼다. 1980년대 후반 Arkestra는 월트 디즈니 월드에서 콘서트를 열었다. Arkestra의 " Pink Elephants on Parade "버전은 다양한 예술가가 연주하고 Hal Willner가 제작한 Disney곡의 추모 앨범인 Stay Awake에서 사용했다. Sun Ra의 1970년대 콘서트는 CD로 구할 수 있지만, 이전의 음악과 비교할 때 폭 넓은 출품작은 없었다. 앨범 Atlantis는 1970년대로 이끌었던 랜드 마크라고 할 수 있다.
1978-80년 성과에서는, 선 라는 소리보다는 오히려 심상을 일으킨 큰 전자 창조, 외부 공간 Visual Communicator를 추가했다; 이것은 발명가인 Bill Sebastian에 의해 키보드에서 연주되었다. 콘서트 중, OVC/Outerspace Visual Communicator는 보통 Arkestra의 뒤쪽 중앙에 위치하고 있었고 Sebastian은 뮤지션과 함께 무대에 앉았다.
음악가
수십 명의 음악가가 아마도 수 백 년 동안 Sun Ra의 밴드를 거쳤다. 어떤 사람들은 수십 년 동안 그와 함께 있었고 다른 사람들은 몇 번의 녹음이나 공연으로 연주를 했다.
Sun Ra는 Arkestra의 라인업에서 끊임없는 변화를 시도했고 대다수에 대해 개인적으로 책임이 있었다. Arkestra의 일원인 contrabassist Jiunie Booth 에 따르면, Sun Ra는 그가 만족하지 못했던 어떤 음악가와도 마주 치지 않았다고 한다. 그 대신, 그는 단순히 Arkestra 전체를 모아 기분을 상하게 하는 음악가를 모으고, 마을을 건 뛰고 해고당한 뮤지션을 좌초시켰다. 미국 재즈 뮤지션들의 사례가 반복적으로 외국인 뮤지션에게도 적용되어, Sun Ra의 독특한 해고 방법은 미국의 외교적 책임이 되었다. 미국 국무부는 Sun Ra에게 해고된 음악가들을 좌초시키지 말고 데려 오라고 강요했다.
외계 비주얼 커뮤니케이터
OVC는 손과 발로 연주하는 거대한 기계로, 음악가들이 악기로 사운드를 만들고 탐구하는 것과 비슷한 빛으로 손가락으로 페인트를 만들고 만들 수 있었다. 악기의 이름은 Bill Sebastian과 Sun Ra의 공동 작업에서 나왔다. 헤비메탈 매거진의 밥 스튜어트 (Bob Stewart)는 OVC를 "빌 세바스찬의 우뚝 솟은 색 오르간"이라고 묘사했는데, 이 기술의 주요한 요소는 개인적인 표현이었지만, 세바스찬의 손은 전자 핑거 페인팅처럼 크기, 대칭성, 선명도, 연속성 및 기타 감정적으로 중요한 개념 "에 대한 정보를 11 ~ 10 피트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볼 수 있다. 그는 가제트를 바꾸지 않고 있다. 세바스찬은 정말로 음악가와 비슷한 방식으로 기능하는 예술가로 훌륭한 범위와 유연성을 갖춘 악기로 연주했다. "(Bob Stewart, Heavy Metal Magazine).
비디오 매거진의 존 비숍 (John Bishop)은 "영상의 정서적 에너지는 음악의 감정적 에너지와 동일하거나 그 이상이다. 이미지는 소리의 노예는 아니지만 댄서의 행동 방식, 공간의 해석, 조화 및 확대 음악으로 만들었다. " (존 비숍, 비디오 매거진)
원래 악기가 현재 사용되지는 않지만 Bill Sebastian은 새로운 3D 버전을 만들었다. 새로운 OVC-3D는 이전의 2D 시각 도구를 완전히 재설계 한 것이다. 이 시스템은 주로 고급 그래픽 카드가 장착 된 PC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로 구성된다. 입력 장치는 맞춤형 풋 페달과 함께 이 작업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독점적 인 핸드 컨트롤러로 구성되었다. 이 시스템은 다양한 유형의 출력을 지원하지만 헤드 장착 장치 (HMD)및 멀티 프로젝터 돔 시스템에 중점을 둡니다.
철학
선 라의 세계관은 종종 철학으로 묘사되었지만 자신의 방식을 "방정식"으로 설명하면서이 용어를 거부했다. 철학은 이론과 추상, 추론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그의 방법은 논리와 실용주의를 기반으로 한다고 주장했다. Arkestra의 많은 사람들은 Sun Ra의 가르침을 중추적인 것으로 여기며 음악에 대한 그러한 장기적인 헌신을 고무함으로써 결코 많은 돈을 벌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의 방정식은 (거의 모든 경우에) 전체적으로 설명되지 않았다. 대신, 그것은 몇 년 동안 조금씩 관련되어 있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그가 일관된 메시지를 가지고 있는지 의심하게 되었다. 그러나 Martinelli는 전체적으로 생각할 때 많은 근원을 이끌어내는 통일된 세계관을 분별할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Sun Ra의 독특한 점은 다음과 같다 :
Sun Ra는 음악, 신화 및 성능을 다단계 방정식에 통합하여 통일 된 개념을 제시했다. 새턴 레코드 (Saturn Records)와 같은 비즈니스 관행에서부터 시집집, 음악계 35 년 경력에 이르기까지 Sun Ra의 모든 면은 그의 방정식을 드러낸 것이다. 선 라는 인류가 현재의 지구 경계를 넘어 인류를 고양시키고 불멸의 잠재적인 미래가 그들을 기다리고 있을 때 삶과 죽음에 대한 구식 개념에 묶어 놓았다고 생각했다. 홀이 말했듯이 "실용적인 시대의 사람들은 신의 존재조차도 조롱한다."그들은 마음을 어지럽히는 마음으로 물질주의의 환상을 숙고하면서 태양을 비웃으며 별을 뛰어 넘어, 길은 잊어 버렸다. "
그는 Kabbalah , Rosicrucianism , 챠밍 , 수비학 , 프리메이슨 , 고대 이집트의 신비주의 , 흑인 민족주의 와 같은 다양한 출처를 사용했다. 선 라의 시스템은 명백한 영지 주의적 경향을 가지고 있었다. 대부분의 유일신교의 신이 창조주 신이 아니라 궁극의 신이 아니라 덜 사악한 존재라고 주장했다. 선 라는 성경이 노예 제도를 정당화하는 데 사용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조심했다. 그는 종종 "숨겨진"의미를 밝히기 위해 성서 구절을 재배열하고 다시 말로 표현했다. (그리고 많은 다른 단어, 이름 또는 구를 다시 짜 넣었다). 이 시스템의 가장 확실한 증거는 Ra와 함께 연주한 많은 음악가의 이름을 바꾸는 연습이었다.
바순 / 다원주의의 제임스 제이슨 (James Jacson)은 선 라 (Sun Ra)에 입사하기 전에 선불교를 공부했으며 선의 가르침과 관행 (특히 선 (禅) 코 안 )과 라의 비 순응가와 질문에 대한 부조리한 답변을 뚜렷하게 닮았다. 드러머 Art Jenkins는 Sun Ra의 "난센스"가 일종의 패러다임 전환이나 전망의 심오한 변화를 불러일으킬 때까지 며칠 동안 자신의 생각에 때론 문제가 있다고 인정했다. 드러머인 Andrew Cyrille는 Sun Ra의 의견은 "당신이 믿든 말든 믿을 수 있느냐에 상관없이 매우 재미있는 것“이라고 유머러스하고 돈을 우스운 것으로 여겼다. " Sun Ra의 노래 중 일부는 간단한 단어이지만 영감을 주고 철학적인 가사를 사용했다. 가장 유명한 예는 "Space Is the Place!"이다. 또 다른 예는 "You made a mistake. You did something wrong. Make another mistake, and do something right!" 라는 노래가 있다. 때로는 (일반적으로 세트의 끝에서) 전체 Arkestra가 관객을 통해 밖으로 뛰어 들었고, 이런 식으로 연주하고 외쳤다.
선 라와 흑인 문화
Szwed에 따르면, Sun Ra의 흑인과 흑인 문화와의 관계에 대한 시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크게 변했다. 초기에 선 라는 흑인 권력, 흑인 정치적 영향력, 흑인 정체성에 대한 폭 넓은 투쟁과 긴밀히 협조하여 자신의 음악을 교육 및 해방의 핵심 요소로 간주했다. 그러나 1960년대 블랙 파워 급진주의 시대의 전성기를 맞이한 선 라는 이러한 목표에 대한 환멸을 표했다. 그는 어떤 종족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는 느낌을 부인했다. 1970년 그는 이렇게 말했다.
“거짓말을 좋아하기 때문에 흑인들에게 진실을 알릴 수 없었다. 그들은 거짓말을 하고 있다. 한때 나는 백인 사람들에게 모든 것을 비난해야한다는 것을 느꼈었지만, 나는 그들이 단지 인형이었고 더 큰 힘을 가졌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정석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즐거운 시간 [흑인과 백인의 사람들을 조작하다]를 보면서, 언제 그들이 일어나려하는지 궁금해했다. 나는 흑인들을 구하기에 관심이 있었다. 이제, 나는 그들이 염려하는 한 소모품이었을 뿐이다.”
Sun Ra는 그의 음악, 저서 및 기타 작품으로 인해 Afrofuturist 운동의 초기 개척자로 간주된다. Sun Ra의 영향은 흑인 음악의 여러 측면에서 볼 수 있다. 그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관련성이 있는 흑인 수행의 음악 전통에서 Afrofuturism아프로후튜리즘에 대한 그의 관행을 근거로 삼았다. Sun Ra는 그의 음악뿐만 아니라 그의 옷과 행동에도 이 운동을 구현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미래에 대한 신념을 이어갔다. 이 이야기의 구체화는 그가 현재의 문화에 대한 회의론으로서 흑인 민족주의를 보여줄 수 있게 했다. 50 대 중반 시카고에서도 무대 공연에서 외계인과의 실험을 시작했으며 때로는 우주복과 고대 이집트 레 갈리아를 입은 규칙적인 칵테일 라운지를 연주하기도 했다. 그의 밴드와 공연을 우주와 외계의 환경에 배치함으로써 선 라는 아프리카 디아스포라가 어떻게 연결되었는지에 대한 자신 만의 견해를 가진 세계를 만들었다.
영향 및 유산
Sun Ra의 혁신은 여전히 중요하고 획기적인 것이다. Ra는 2개의 더블베이스를 사용하고, 전자베이스를 사용하고, 전자 키보드를 연주하고, 광범위한 타악기 및 폴리리듬을 사용하고, 모달 음악을 탐색하고, 솔로 및 그룹 자유 형식 즉흥 연주를 개척하는 최초의 재즈 리더 중 한 사람이었다. 그는 아프리카의 재즈 기원을 선포하고 흑인 역사에 대한 자부심을 재확인하며 1960 년대 흑인 문화 / 정치 르네상스 시대의 모든 중요한 요소인 음악의 영적이고 신비한 차원을 재확인했다.
NRBQ는 1968년 콜롬비아 데뷔 앨범 "Rocket # 9"를 녹음했다. Sun Ra는 NRBQ의 Terry Adams 에게 45곡의 노래 사본을 주었고 Adams가 일정 기간 동안 활동하지 않을 때 밴드를 개편하도록 영감을 준 것으로 "이것은 특히 당신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밴드는 여전히 Sun Ra의 공연을 포함하고 있으며, "Rocket # 9"외에도 "We Travel the Spaceways"와 "Love in Outer Space"의 녹음을 발표했다. Arkestra의 몇몇 회원은 Pat Patrick , Marshall Allen , Knoel Scott, Tyrone Hill 및 Danny Thompson을 포함 해 NRBQ를 수년간 둘러 보았다. 아담스는 몇 차례의 투어에서 피아니스트로 Arkestra에 가입했다. 가장 최근에는 미국 남동부에 있는 도시를 2016 년 2 월에 둘러보았다.
디트로이트의 MC5는 선 라와 함께 소수의 쇼를 연출했으며, 그의 작품의 영향을 대단히 받았다. 그들의 첫 번째 앨범 Kick Out the Jams의 노래 중 하나는 Ra의 시를 기반으로하는 Starship 이라는 트랙을 특징으로 했다.
Sun Ra는 1979년 Alabama Jazz Hall of Fame 에 입회 했다.
P-funk 의 George Clinton은 Sun Ra의 영감을 받았다. 그는 한 인터뷰에서 "예, 선 라가 내가 먹는 같은 곳에서 점심을 먹고 ... !"라며 흥분해 말했다.
Sun Ra 추모 사업 은 2008년에 행성 지구로의 Sun Ra의 복귀를 촉진하기위해 행성 간 통신을 사용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영화 제작자이자 시각 예술가 Cauleen Smith는 Sun Ra의 삶과 유산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해왔다. 그녀의 2013년 전시회 "17"은 자신이 수비학의 학생이었고 17번째로 언급 될 수 있는 일종의 문화적 불멸을 달성한 선 라의 유산에 대한 연구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녀의 프로젝트 "The Solar Flare Arkestral Marching Band"에는 Sun Ra와 관련된 몇 가지 구성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프로젝트의 한 구성 요소 (2010)는 Sun Ra의 Arkestra에서 영감을 받은 행진 밴드와 관련된 다섯 가지 플래시 폭도 거리 공연을 제작하는 것이다. 프로젝트의 두 번째 구성 요소는 Sun의 도시 전설을 연대순으로 묘사 한 비디오이고 시카고에서뿐만 아니라 이 도시에서 살고 일하는 현대 예술가의 시간에 대한 것이다.“
2014 년 호주에서 설립 된 'Sun Ra Revival Post Krautrock Archestra' (56 )는 'Realm Beyond Realm'과 'Sun Ra Kills the World'앨범에서 Sun Ra의 철학과 음악 아이디어에 경의를 표했다.
시카고 대학에서 전시 및 자료
시카고 대학 (University of Chicago) 은 Regenstein Library 의 Special Collections Research Center에서 Sun Ra의 작품과 개인 물품을 광범위하게 수집했다. 이 컬렉션은 Ra의 비즈니스 매니저 인 Alton Abraham에 의해 수집되었으며 요청시 공개됩니다. 스페셜 컬렉션 연구 센터 (Special Collections Research Center)는 Sun Ra의 작품을 반복적으로 전시했다. 가장 최근의 전시회는 '내일의 세계 : Sun Ra and Chicago Years 1946-1961의 소리'이다.
Filmography
<우주의 집 The Space Is The Place> (1974)는 Sun Ra와 그의 밴드가 스스로를 연상시키는 장편 영화이다. Sun Ra의 사운드 트랙도 CD로 제공됭다. 이 영화는 Arkestra와 수년간 우주 여행을 하면서 시카고로 돌아온 후 Sun Ra의 이야기이다. 사막에 주둔한 악마 같은 인물인 "감독자"와의 만남에서 선 라는 흑인 공동체를 "이기기"위해 카드 게임을 하기로 동의한다. 선 라의 목표는 미국 흑인 공동체를 자신의 여행 중에 발견 한 새로운 행성으로 옮기고 완전히 흑인을 위한 집으로 사용하기를 희망하는 것이다. 예술가의 사명은 "음악을 통해 전체 행성을 텔레포트"하는 것이지만, 그의 시도는 그의 개종자가 종종 오해하고 있었다.
Sun Ra와 그의 Arkestra는 Robert Mugge의 Sun Ra : A Joyful Noise (1980) 등 다큐멘터리 영화의 주제가 되었다. 그것은 오늘날의 젊은 시절부터 우주에 있는 자신의 장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에 대한 Sun Ra의 해설로 공연 및 리허설의 구절을 산재시켰다. 최근에 Don Letts의 Sun Ra - Brother from Another Planet (2005)은 Mugge의 자료 중 일부를 통합했으며 몇 가지 추가적인 인터뷰를 포함한다. 우주 시대의 요점 (2009)은 Ephrahaim Asili의 다큐멘터리이다. "60 분짜리 이야기 헤드 - 인터 컷의 라인을 따라 의사 - 클립 스타일로 연주하고 있다."
참고 문헌
Sun Ra는 그의 영적 신념과 음악에 관한 엄청난 수의 노래와 자료를 썼다. Sun Ra Research라는 잡지는 여러 해 동안 Sun Ra의 관점에 대한 광범위한 문서를 제공하면서 수 년 동안 불규칙하게 출판되었다. Sun Ra의 수집 된 시와 산문은 2005년 5월에 출판된 Sun Ra, The Immeasurable Equation 이라는 책으로 구할 수 있다. Sun Ra의 시들 중 260점이 넘는 또 다른 책, Sun Ra : Collected Works Vol. 1 : Immeasurable Equation 은 2005년 11 월 Phaelos Books에 의해 출판 되었다 . Sun Ra의 지혜 : Sun Ra 's Polemical Broadsheets 및 Streetcorner Leaflets 는 2005 년 WhiteWalls에서 책 형태로 출간되었다. Sun Ra의 시 " The Planet Is Doomed "모음집은 2011 년 Kicks Books 에서 발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