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부
차라투스트라의 머릿말
1.
차라투스트라는 그의 나이 서른이 되던 해에 고향과 고향의 호수를 떠나 산 속으로 들어갔다. 그곳에서 그는 자신의 정신과 고독을 즐기면서 십 년을 보냈지만 조금도 지치지 않았다. 그러나 마침내 그의 마음에 변화가 왔다. 그리하여 어느 날 아침 동이 트자 그는 잠자리에서 일어났다. 그리고 떠오르는 태양을 향해 나아가 이렇게 말했다.
"너 위대한 천체여! 네가 비추어줄 그런 것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너의 행복이란 무엇이겠느냐!
너는 지난 십 년 동안 여기 내 동굴을 찾아 올라와 비추어주었다. 만약에 나와 나의 독수리와 뱀이 없었던들 너는 필경 너의 빛과 그 빛의 여정에 지쳐 있으리라.
우리는 아침마다 저를 기다렸고, 그 넘치는 풍요를 받아들이고는 그에 감사하여 너를 축복했다.
보라! 나는 너무 많은 꿀을 모은 꿀벌이 그러하듯 나의 지혜에 싫증나 있다. 이제는 그 지혜를 갈구하여 내민 손들이 있어야겠다.
나는 베풀어주고 싶고 나누어주고 싶다. 사람들 가운데서 지혜로운 자들이 다시 한번 그들의 어리석음을 기뻐하고, 가난한 자들이 다시 한번 그들의 넉넉함을 기뻐할 때까지.
그러기 위해 나는 저 아래 깊은 곳으로 내려가야 한다. 네가 저녁마다 바다 저편으로 떨어져 하계에 빛을 가져다줄 때 그렇게 하듯, 너 차고 넘치는 천체여!
나 이제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 저 아래로 내려가려 하거니와, 나 또한 그들이 하는 말대로 너처럼 몰락하지 않으면 안 된다.
너무나도 큰 행복도 시샘하지 않고 바라볼 수 있는 너, 조용한 눈동자여, 나를 축복하라!
바야흐로 넘쳐 흐르려는 이 잔을 축복하라. 이 잔으로부터 물이 황금빛으로 흘러 넘치도록, 그리하여 온누리에 너의 환희를 되비추어주도록!
보라! 잔은 다시 비워지기를, 차라투스트라는 다시 사람이 되기를 갈망하노라."
이렇게 하여 차라투스트라의 몰락은 시작되었다.
2.
차라투스트라는 혼자서 산을 내려왓다. 오는 길에 그 누구와도 마주치지 않았다. 그러나 숲에 당도하자 한 노인이 그의 앞에 불쑥 나타났다. 숲속에서 풀뿌리를 캐기 위해 자신의 신성한 오두막집을 떠난 자였다. 노인이 차라투스트라에게 말했다.
낯설지 않다. 이 나그네는. 여러 해 전에 이곳을 지나간 일이 있지. 차라투스트라라고 하지 않았던가. 그러나 그도 변했구나.
그때 그대는 그대의 타고 남은 재를 산으로 날랐었다. 이제는 활활 타고 있는 그대의 불덩이를 골짜기 아래로 나르려는가? 불을 지르고 다니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벌이 무섭지도 않은가?
그렇다 그는 차라투스트라다. 그의 눈은 맑고 입에는 역겨움이 서려 있지 않다. 그리하여 춤추는 자처럼 걷고 있지 않는가?
차라투스트라는 변하여 어린아이가 되었구나. 차라투스트라는 깨어난 사람이다. 잠을 자고 있는 사라들에게 다가가 무슨 짓을 하려는가?
바다 속에서처럼 그대는 그렇게 고독 속에서 살았고 그런 그대를 바다가 떠받쳐주었다. 아아, 이제 뭍에 오르려는가? 아아, 뭍에 오르려는가? 아아, 또다시 그대 자신의 신체를 질질 끌고 다니려는가?
차라투스트라는 대답했다. "나는 사람들을 사랑하노라."
그러자 성자가 되물엇다. 그러신가. 그러면 나는 왜 숲속으로 그리고 광야로 갔더란 말이냐? 사람들을 너무나도 사랑했기 때문이 아니었던가?
나는 이제 신을 사랑하노라. 사람은 사랑하지 않노라. 사람, 그것은, 너무나도 불완전한 존재다. 사람에 대한 사랑은 나를 파멸히키고 말리라.
차라투스트라가 대답했다. "사랑에 대해 내 무슨 말을 했던가, 나는 사람들에게 선물을 가져가고 있는 것이다."
성자가 또 말했다. 그들에게 아무것도 주지 말라. 차라리 그들에게서 얼마를 빼앗아 그것을 그들과 나누어 짊어져라. 그들에게는 그렇게 하는 것이 덧없이 큰 기쁨이 될 것이다. 그렇게 하는 것이 그대에게도 즐거운 일이 된다면야!
그리고 그들에게 주려면 적선말고는 따로 할 것이 없다. 그리고 그들로 하여금 그것을 위해 구걸하도록 하라!"
차라투스트라는 말했다. "아니다. 나는 적선은 하지 않는다. 그러만큼 내가 가난한 것도 아니다."
성자는 차라투스트라를 비웃으며 말했다. 눈여겨 살펴보라. 그들이 그대의 보물을 받아들이는지를! 그들은 은자들을 미심쩍어한다. 우리들이 무엇인가를 주기 위해 온다고도 믿지 않는다.
좁은 골목길을 지나가는 우리들의 발걸음은 그들에게 너무나도 쓸쓸하게 울린다. 그리하여 동이 트려면 아직도 먼 한밤중에 잠자리에서 지나가는 사람의 발소리를 들을 때 묻듯이 그들은 '도둑이 어디로 가고 있는가?' 하고 물을 것이다.
그러니 사람들에게 가지 말고 숲속에 머무러라! 차라리 짐승들에게나 갈 노릇이다! 그대는 왜 나처럼 많은 곰 가운데 한 마리의 곰이 되려고 하지 않으며 많은 새 가운데 한 마리의 새가 되려고 하지 않는가?
"이 성자가 숲속에서 하는 일은 무엇인가?" 차라투스트라가 물었다.
그러자 성자가 대답했다. 나는 노래를 짓고 노래를 부르지. 그리고 노래를 지을 때, 웃고 울며 중얼거리지. 나는 이렇게 신을 찬양하고 있다.
노래하며 울고 웃고 중얼거림으로써 나는 나의 신인 그 신을 찬양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대는 우리에게 무엇을 선물로 가져왔는가?
이 말을 듣자 차라투스트라는 성자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는 말했다. "그대에게 줄 무엇이 내게 있겠는가! 나로 하여금 서둘러 나의 길을 가도록 하라. 낵 그대에게서 아무것도 빼앗지 못하도록!" 이렇게 하여 두 사람, 성자와 차라투스트라는 웃으면서 헤어졌다. 마치 웃고 있는 두 사내아이처럼.
홀로 남게 되자 차라투스트라는 마음속으로 말했다. "어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단 말인가! 이 늙은 성자는 그의 숲속에서 신이 죽었다는 사실을 아직도 듣지 못했다는 말인가!"
너희들은
숲 가장자리에 있는 첫 도시에 들어선 차라투스트라는 그곳 시장터에 많은 군중이 모여 있는 것을 보았다. 한 광대가 줄타기를 할 것이라는 소문이 퍼져 있었던 것이다. 차라투스트라는 이들 군중을 향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너희들에게 위버멘쉬를 가르치노라. 사람은 극복되어야할 그 무엇이다. 너희들은 너희 자신을 극복하기 위해 무엇을 했는가?
지금까지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그들 자신을 뛰어넘어, 그들 이상의 것을 창조해왔다. 그런데도 너희들은 이 거대한 밀물을 맞이하여 썰물이 되기를, 자신을 극복하기보다는 오히려 짐승으로 되돌아가려하는가?
사람에게 원숭이는 무엇인가? 일종의 웃음거리 아니면 일종의 견디기 힘든 부끄러움이 아닌가. 위버맨쉬에 대해서는 사람이 그렇다. 일종의 웃음거리 또는 일종의 견디기 힘든 부끄러움일 뿐이다.
너희들은 벌레에서 사람에 이르는 길을 걸어왔다. 그러나 너희들에게 있어서는 아직도 많은 것이 벌레이다. 너희들은 한때 원숭이었다. 그리고 사람은 여전히 어떤 원숭이보다도 더 철저한 원숭이다.
너희들 가운데 더없이 지혜로운 자가 있다 할지라도 역시 식물과 유령의 불협화음이자 트기에 불과하다. 그렇다고 내 이제 너희들에게 다시 유령 또는 식물로 되돌아가도록 분부할 것인가?
보라, 나는 너희들에게 위버맨쉬를 가르치노라!
위버밴쉬가 대지의 뜻이다. 너희들의 의지로 하여금 말하도록 하아. 위버맨쉬가 이 대지의 뜻이 되어야 한다고!
나의 형제득ㄹ이여, 맹세코 이 대지에 충실하라. 하늘나라에 대한 희망을 설교하는 자들을 믿지 말라! 그들은 그들 스스로가 알고 있든 모르고 있든 간에 독을 타 사람들에게 화를 입히는 자들이다.
그들은 생명을 경멸하는 자들이요, 소멸해가고 있는 자들이며 독에 중독된 자들로서 이 대지는 이런 자들에 지쳐 있다. 그러니 하늘나라로 떠나도록 그들을 버려두어라!
지난날에는 신에 대한 불경이 가장 큰 불경이었다. 그러나 신은 죽었고 그와 더불어 신에게 불경을 저지른 자들도 죽었다. 이 대지에 불경을 저지르고 저 알 길이 없는 것의 뱃속을 이 대지의 뜻보다 더 높게 평가하는 것, 이제는 그것이 가장 두려워해야 할 일이다!
지난날에는 영혼이 신체를 경멸하여 깔보았다. 그때만 해도 그런 경멸이 가장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영혼은 신체가 메말라 있기를, 추하여 허기져 있기를 바랐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는 신체와 이 대지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오, 그러나 메말라 있고, 추하여 허기져 있는 것은 바로 영혼 그 자체였다. 잔혹함, 바로 그것이 이러한 영혼이 누린 쾌락이었으니!
그러나 나의 형제들이여, 내게 말하라. 너희들의 신체는 너희들의 영혼에 대해 무슨 말을 하는가? 너희들의 영혼 자체가 궁핍함이요. 더러움이며 가엾기 짝이 없는 안일함에 불과하지 않느냐?
참으로, 사람은 더러운 강물과도 같다. 더럽혀지지 않은 채 더러운 강물을 모두 받아들이려면 사람은 먼저 바다가 되어야 하리라.
보라, 나는 너희들에게 위버맨쉬를 가르치노라. 이 위버멘쉬가 바로 너희들의 크나큰 경멸이 그 속에 가라앉아 몰락할 수 있는 그런 바다다.
너희들이 체험할 수 있는 것 가운데 더없이 위대한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위대한 경멸의 시간이다. 너희들의 행복이, 그와 마찬가지로 너희들의 이성과 덕이 역겹게 느껴지는 바로 그런 때 말이다.
그것은 너희들이 이렇게 말하게 되는 때다. "나의 행복이란 것이 무엇이더냐! 그것은 궁핍함이요 추함이며 가엾기 짝이 없는 안일함에 불과하지 않는가. 나의 행복은 생존 자체를 정당화해야 하리라!"
그것은 너희들이 이렇게 말하게 되는 때다./ "나의 이성이란 것이 무엇이더냐! 마치 사자가 먹이를 찾듯 그것은 지식을 갈구하고 있는 않는가? 그러나 그것은 궁핍함이요 추함이며 가엾기 짝이 없는 안일함에 불과하지 않는가?"
그것은 너희들이 이렇게 말하게 되는 때다. "나의 덕이란 것이 무엇이더냐! 덕은 아직까지 나를 열광시키지 못했다. 나는 나의 선과 악 사이에서 얼마나 지쳐 있는가! 이 모든 것은 궁핍함이요 추함이며 가엾기 짝이 없는 안일함에 불과하지 않는가!"
그것은 너희들이 이렇게 말하게 되는 때다. "나의 정의란 것이 무엇이더냐! 나는 작열하는 불꽃도 숯도 아니다. 그러나 정의로운 사람은 불꽃이요 숯이다!"
그것은 너희들이 이렇게 말하게 되는 때다. "나의 연민이란 것이 무엇이더냐! 연민이란 사람을 사랑한 그가 못박혀 죽은 바로 그 십자가가 아닌가? 그러나 나의 연민은 결코 십자가형이 아니다."
너희들은 일찍이 그렇게 말해본 일이 있는가? 일찍이 그렇게 외쳐 본 일이 있는가? 아, 너희들이 그렇게 외쳐대는 것을 내 귀로 들었더라면!
하늘을 향해 외쳐대고 있는 것은 너희들의 죄가 아니라 검약이며., 너희들이 저지르는 죄 속에 있는 너희들의 비열함이다!
너희들을 혀로 핥을 저 번갯불은 어디에 있는가? 너희들에게 접종했어야 할 저 광기는 어디에 있는가?
보라, 나는 너희들에게 위버멘쉬를 가르치노라. 그가 바로 번갯불이요 광기다!
차라투스트라가 이렇게 말하자 군중 속에서 어떤 자가 소리쳤다.
"줄타는 광대에 관해서는 이미 들을 만큼 들었다. 그런 이제 그 모습을 보여달라!" 그러자 군중 모두가 차라투스트라를 비웃어댔다. 그러나 자기를 두고 군중이 이 말을 한 것이라고 믿은 그 줄타는 광대는 곡예를 시작했다.
4.
차라투스트라는 군중을 바라보고는 의아해했다. 그리고 나서 이렇게 말했다.
사람은 짐승과 위버멘쉬 사이를 잇는 밧줄, 하나의 심연 위에 걸쳐 있는 하나의 밧줄이다
저편으로 건너가는 것도 위험하고, 건너가는 과정, 뒤돌아보는 것, 벌벌 떨고 있는 것도 위험하며 멈춰 서 있는 것도 위험하다.
사람에게 위대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그가 목적이 아니라 하나의 교량이라는 점이다. 사람에게 사랑받아 마땅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그가 하나의 과정이요 몰락이라는 점이다.
나는 사랑하노라. 몰락하는 자로서가 아니라면 달리 살 줄을 모르는 사람들을. 그들이야말로 저편으로 건너가고 있는 자들이기 때문이다.
나는 위대한 경멸자들을 사랑하노라. 그들이야말로 위대한 숭배자요, 저편의 물가를 향한 동경의 화살이기 때문이다.
나는 사랑하노라. 왜 몰락해야 하며 제물이 되어야 하는지, 그 까닭을 먼저 저 멀리 별들 뒤편에서 찾는 대신 언젠가 이 대지가 위버멘쉬의 것이 되도록 이 대지에 헌신하는 자를.
나는 사랑하노라. 사물의 이치를 깨닫기 위해 살아가는 사람, 언젠가 위버멘쉬를 출현시키기 위해 사물의 이치를 터득하려는 자를, 그런 자는 이와 같이 그 자신의 몰락을 소망하는 것이다.
나는 사랑하노라. 위버멘쉬가 머무를 집을 짓고, 그를 위해 대지와 짐승과 초목을 마련하는, 그렇게 하기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으며 뭔가를 만들어내는 자를, 그런 자는 이와 같이 그 자신의 몰락을 바라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사랑하노라. 자신의 덕을 사랑하는 자를. 덕이야말로 몰락하려는 의지요 동경의 화살이기 때문이다.
나는 사랑하노라. 한 방울의 정신조차도 자신을 위해 남겨두지 않고 전적으로 자신의 덕의 정신이 되고자 하는 자를. 그런 자는 이와 같이 정신으로 다리를 건너고 있는 것이다.
나는 사랑하노라. 그 자신의 덕에서 자신의 취향과 숙명을 만들어 내는 자를. 그런 자는 이와 같이 자신의 덕을 위해 죽고 살려 하기 때문이다.
나는 사랑하노라. 너무 덕을 소망하지 않는 자를. 하나의 덕은 두 개의 덕 이상이다. 그것은 숙명을 결합하는 더욱 큰 매듭이기 때문이다.
나는 사랑하노라. 스스로를 낭비하는 그런 영혼을 갖고 있는 자를. 누군가가 그에게 고마워하기를 바라지 않고, 그 고마움을 되갚지도 않는 자를. 그런 자는 선사할 뿐, 자신을 보전하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나는 사랑하노라. 주사위놀이에서 행운을 잡았을 때 부끄러워 어쩔 줄을 몰라하면서 "나는 사기 도박사가 아닌가?" 하고 반문하는 자를. 그런 자는 파멸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나는 사랑하노라. 행동하기에 앞서 황금과 같은 말을 던지고 언제나 자신이 약속한 것 이상을 해내는 자를. 그런 자는 자신의 몰락을 원하기 때문이다.
나는 사랑하노라. 앞으로 다가올 세대를 옹호하여 환영하고 지난 날의 세대를 그 과거로부터 구제해내는 자를. 그런 자는 현재를 살고 있는 세대에게서 파멸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나는 사랑하노라. 자신의 신을 사랑하여 그 신을 벌하는 자를. 그런 자는 그 신의 노여움을 사 파멸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나는 사랑하노라. 상처를 입고도 그 영혼이 심오하며, 하찮은 사건으로도 파멸할 수 있는 자를. 그런 자는 이렇게 하여 즐겨 교량을 건너고 있는 것이다.
나는 사랑하노라. 자신을 잊고 자신 속에 만물을 간직할 만큼 넘쳐 흐르는 영혼을 지닌 자를. 이렇게 하여 만물은 그의 멸말이 된다.
나는 사랑하노라. 자유로운 정신과 자유로운 심장을 갖고 있는 자를. 그런 자에게 머리는 심장에 있는 내장에 불과하다. 그러나 심장은 그를 몰락으로 내몬다.
나는 사랑하노라. 사람들 위에 걸쳐 있는 먹구룸에서 한 방울 한 방울 떨어지는 무거운 빗방울과 같은 모든 자들. 그런 자들은 벚갯불이 곧 닥칠 것임을 알리며 그것을 예고하는 자로서 파멸해가고 있는 것이다.
보라, 나는 이 번갯불이 내려칠 것임을 예고하는 자요. 이 구름에서 떨어지는 무거운 물방울이다. 번갯불. 그것이 곧 위버멘쉬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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