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신입생으로서 내가 수강할 과목은 총 9개, 일주일에 19시간의 강의를 들어야 한다.
이제 신입 2주 차,
가장 기대되고 흥미로운 수업은 아무래도 꾸준히 열망해왔으나, 기대치만큼 접근하지 못했던 영화와 정신분석, 특히 프로이트와 융의 서적들을 완전히 탐독하지 않았던 까닭으로 안개의 수평선 위에 띄어진 조각배 같은, 위치도 방향도 알 듯 모를 듯, 헤맸던 애매모호한 정신분석에 관한 것들이었다.
첫 수업 오리엔테이션을 들으며 마치 풍선에 공기를 주입하는 것처럼, 내 호기심과 기대감이 부풀어 올랐다.
주교재로서, 지크문트 프로이트의 예술, 문학, 정신분석(정장진 옮김, 열린책들)과 세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햄릿과 멕베스를 다룬다는 구체적인 언급에 오랜 내 갈증에 한 모금의 시원한 물이라도 삼킨 듯, 자꾸만 삐져나오는 웃음을, 수줍게 참아야 했다, 강의실 안은 60여 명의 나와 같은 호기심과 기대치를 가진 학생들로 가득 차 있으니, 섣부르게 실수 같은 것은 없어야 했다.
프로이트의 630쪽에 이르는 책 중에서 앞으로 수업 중 직접 다루는 논제들은 "작가와 몽상", "무대 위에 나타나는 정신 이상에 걸린 등장인물들", "정신분석에 의해서 드러난 몇 가지 인물 유형“, 책의 3분의 1가량의 분량이겠지만 그 용어들 자체만으로도 나의 지적 허영에 불을 붙이기에 충분했다.
또한 세익스피어의 4대 비극, 그중에서 햄릿과 리어왕의 이야기는 민음사 세계문학전집을 통해 친숙했지만 맥베스와 오셀로에 관한 것은 인터넷 서핑을 통해 개략만 알고 있는 까닭에 이 기회에 다시 한번 그 맛을 보리라, 생각하니 이것 또한 기쁨이 아닐 수 없다. 단 과제로서 햄릿과 맥베스를 읽고 각각 A4 2장 정도의 감상문을 제출해야 한다.
영화와 정신분석 독서 감상문
이름 | 학과 | 학번 |
1. 작품 속 인상적인 대사를 선택해 쓰시오. 등장인물의 이름, 막과 장을 표시 하십시오.
예시: 햄릿: 죽느냐, 사느냐..... (햄릿 3막 1장) |
2. 대사를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시오.
에세이 형식의 독서 감상문이 아니라 교수님이 제시한 이 표 형식에 맞추어야 한다니, 좀 이상하지만 여하튼 학점에 관련된 것이기에 따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번에 새로 구입한 린 출판사판 서적엔 햄릿 분량이 200 여 쪽, 물론 대사와 해설로 채워진 분량이다. 대화 위주로 실린 민음사판 보다, 대사 하나하나를 해설하는 린 출판사 것이 좀 심도가 있을 것 같아 다시 구입했는데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대사들의 이중적 의미나 시대나 주변 상황에 대한 지식을 함께 제공해주어 더 넓고 깊게 혹은 낯설게 접근할 수 있을 것 같다.
햄릿, 1막 1장 대표 구절로
”언약함이여! 그대 이름은 여자로다!“가 나오는데 나는 이렇게 바꾸고 싶다.
”연약함이여! 그대 이름은 인간이로다!“
대사는 햄릿의 어머니 거투루드, 혹은 오필리아를 향한 것일 수도 있겠지만, 늘 정의 혹은 신념 앞에서 흔들리는 나약한 인간의 실체를 드러내는 문구여야만 한다에 한 표를 주고 싶다.
출판사 제공 책 소개)
예술, 문학, 정신분석 - 개정판 | 프로이트 전집 (개정판)
지크문트 프로이트 (지은이),정장진 (옮긴이)
열린책들2020-10-30 원제 : Eine Kindheitserinnerung des Leonardo da Vinci (1910년)
창조 과정의 심리적 국면을 다룬 프로이트의 논문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논문들에서 프로이트는 셰익스피어,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괴테, 입센, 도스또예프스끼 같은 예술과 문학의 거장의 작품을 논하면서 환상과 백일몽이 차지하는 역할, 억압된 무의식, 창조 과정의 원천 등을 발견한다.
출판사 제공 책 소개)
셰익스피어 4대 비극 - 햄릿, 오셀로, 맥베스, 리어왕 | 대가 고전·인문 시리즈 (LINN 인문고전 시리즈)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은이),김성진 (옮긴이) 린(LINN) 2023-03-15
아무리 힘든 날일지라도 시간은
흐르기 마련이다!
“세상에서 가장 완벽한 비극 《햄릿》, 《맥베스》, 《리어왕》, 《오셀로》
비극적 삶 속에서 인생의 본질을 성찰하다.”
“온 세상이 무대이고, 모든 사람이 배우다.”_셰익스피어
역사상 최고의 걸작이자 영문학의 정수 《셰익스피어 4대 비극》을 한 권으로 읽다!
셰익스피어는 1590~1613년 사이 우리에게 잘 알려진 작품들을 썼다. 그의 초기 연극은 주로 코미디와 역사였고 장르는 16세기 말까지 정교함과 예술성의 절정에 다다랐다. 1608년경에는 주로 비극을 썼는데 영어에서 가장 훌륭한 예로 추앙받는 〈햄릿〉, 〈맥베스〉, 〈리어왕〉, 〈오셀로〉가 여기에 포함된다. 이처럼 셰익스피어는 당대 존경받는 시인이자 극작가였지만 그의 명성은 19세기까지만 해도 오늘날과 같은 명성은 얻지 못했다. 하지만 낭만주의자들은 셰익스피어의 천재성에 찬사를 보냈고 빅토리아 시대의 영웅들은 셰익스피어를 숭배했다. 이 최고의 걸작들을 한 권에 담은 책이 린 인문고전 클래식의 9번째 책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이다.
셰익스피어 4대 비극은 가장 위대한 비극적 연극을 말한다. 이 비극을 엘리자베스 시대 사람들은 ‘번영으로 시작해 불행하게 끝나는’ 슬픈 행동에 사로잡힌 ‘위대한 국가의 인물’을 보여주는 고상한 연극으로 정의했다.
우유부단함으로 사랑하는 여인마저 미쳐버리게 만든 〈햄릿〉, 의심으로 사랑하는 아내를 해하는 〈오셀로〉, 마녀의 예언을 믿고 왕을 죽여 파멸하는 〈맥베스〉, 어리석게도 직언을 참지 못해 파멸을 자초하는 〈리어왕〉. 셰익스피어가 묘사하는 인간의 본성, 특히 악한 습들은 아직도 적용된다. 그 때문에 그의 작품이 최고의 고전으로 읽히는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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