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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뮤지션

Hank Mobley(Henry "Hank" Mobley1930년 7월 7일 – 1986년 5월 30일)는 미국의 하드 밥과 소울 재즈 테너 색소폰 연주자이자 작곡가였습니다.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22. 12. 18.

 

 

 

 

 

 

 

Henry "Hank" Mobley(1930771986530)는 미국의 하드 밥과 소울 재즈 테너 색소폰 연주자이자 작곡가였습니다. MobleyLeonard Feather에 의해 "테너 색소폰의 미들급 챔피언"으로 묘사되었습니다. John Coltrane만큼 공격적이지도 않고 Lester Young만큼 부드럽지도 않은 그의 톤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은유와 그의 스타일은 특히 Coltrane Sonny Rollins와 같은 연주자와는 대조적으로 미묘하고 선율적입니다. 비평가 Stacia Proefrock은 그를 "밥 시대의 가장 과소 평가된 뮤지션 중 한 명"이라고 주장했습니다. Mobley의 작곡에는 "Double Exposure", "Soul Station" "Dig Dis"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린 시절과 교육

Mobley는 조지아주 이스트만에서 태어났지만 뉴어크 근처의 뉴저지주 엘리자베스에서 자랐습니다. 그는 자신이 음악가 집안 출신이라고 설명했고 그의 삼촌이 재즈 밴드에서 연주했다고 말했습니다. 어렸을 때 Mobley는 피아노를 연주했습니다.

16살이었을 때 그는 병 때문에 몇 달 동안 집에 틀어박혀 있었습니다. 그의 할머니는 그가 시간을 보내는 데 도움이 되도록 색소폰을 살 생각을 했고, 그때 Mobley가 연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뉴어크에 있는 음악 학교에 들어가려고 했지만 주민이 아니어서 그럴 수 없었고 대신 집에서 책을 통해 음악을 공부했습니다.

직업

1949-1956: 초기 경력 및 재즈 메신저 시대

19세에 그는 지역 밴드와 연주를 시작했고 몇 달 후 Dizzy Gillespie Max Roach와 같은 뮤지션과 처음으로 작업했습니다. Roach1951년에 Mobley를 뉴욕 재즈계에 소개했고, 다음 2년 동안 그는 자신의 곡을 작곡하고 녹음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이 기간 동안 Duke Ellington Orchestra와 여러 R&B 밴드의 멤버였습니다. ParkerMobley의 연주를 들었을 때 젊은 음악가에게 블루스 음악에서 더 많은 영향을 받도록 조언했습니다.

19534, 그는 Max Roach에 고용되어 Hank Mobley가 출연하는 The Max Roach Quartet으로 발매된 앨범을 연주했습니다. 그는 나중에 EmArcy 레코드를 위해 1957년과 1958년에 녹음된 두 개의 Roach 세션에 출연했습니다.

Roach와 함께 작업한 직후 그는 또 다른 드러머이자 밴드 리더인 Art Blakey와 정기적으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그와 Blakey는 피아니스트 Horace Silver, 베이시스트 Doug Watkins 및 트럼펫 연주자 Kenny Dorham과 함께 초기 하드 밥 세션 중 하나에 참여했습니다. 이 세션의 결과는 Horace Silverthe Jazz Messengers로 발표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밴드는 집단이었고 때때로 Silver 또는 Blakey라는 이름으로 출연하고 녹음했습니다. Mobley는 라이브 앨범 At the Cafe Bohemia 녹음을 위해 The Jazz Messengers에도 참여했으며 Columbia Records 스튜디오 앨범 The Jazz Messengers에도 출연했습니다. Mobley1955Blue Note Records 데뷔작 Hank Mobley Quartet의 백킹 밴드로 Jazz Messengers의 리듬 섹션을 사용했습니다. The Jazz MessengersSilver/Watkins/Blakey 버전이 1956년에 해체되었을 때 MobleySilver's Blue, 6 Pieces of Silver, The Stylings of Silver에 출연하면서 잠시 동안 Silver와 계속 작업했습니다. Mobley는 몇 년 후 Blakey와 짧은 기간 동안 일했으며 1959년 봄과 여름에 드러머의 밴드(Art Blakey The Jazz Messengers라고 불렸으며 더 이상 집단이 아님)에 다시 합류했습니다. 1960년에 녹음된 그의 Blue Note 솔로 앨범에 블레이크를 고용했습니다.

1956-1970: 블루 노트 연도

Mobley1950년대 후반에 Lee Morgan, Donald Byrd, Art Farmer, Kenny Dorham, Jackie McLean, Pepper Adams, Milt Jackson, Sonny Clark, Bobby Timmons, Wynton Kelly, Paul Chambers, Philly Joe Jones 등이 있습니다. Silver, Watkins BlakeyMobley의 이전 Messengers 리듬 섹션은 Hank MobleyHis All Stars Hank Mobley Quintet에서 그를 지원했습니다. 1958MobleyMax Roach의 앨범 The Max Roach 4 Plays Charlie Parker의 사이드맨으로 3개의 트랙을 연주했습니다. Dorham, 색소폰 연주자 George Coleman, 베이시스트 George MorrowNelson Boyd도 모두 Parker 작곡으로 구성된 앨범에 녹음했습니다. 19593MobleyJazz Messengers에 다시 합류했습니다. 이번 The Jazz Messengers 에디션으로 그는 At the Jazz Corner of the World2020년에 Just Coolin'으로 처음 발매된 스튜디오 앨범을 녹음했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MobleyBlakey1979My Conception으로 처음 발매된 Sonny Clark 녹음 세션에 함께 출연했습니다. Mobley는 그해 여름 Newport Jazz Festival 기간 동안 Jazz Messengers와 함께 있었지만 곧 밴드를 떠나 Wayne Shorter로 교체되었습니다.

1960년대에 그는 주로 리더로 활동했으며 1970년까지 Blue Note Records에서 녹음을 계속했습니다. 이 기간의 주목할만한 레코드로는 일반적으로 그의 최고의 녹음으로 간주되는 Soul Station(1960)Roll Call(1960)이 있습니다. ). 이 두 앨범 모두 드럼에 Blakey가 포함되어 있으며 Mobley가 드러머와 함께 만든 최종 녹음이었습니다. Soul Station에 대한 2020년 리뷰에서 The Recording Academy의 그래미 어워드 웹사이트는 앨범 Mobley"틀을 깨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보람 있는 청취"라고 불렀습니다. 그래미는 또한 이 앨범을 "쉽게 우아함"이라고 언급했습니다. Mobley4개의 "클래식" 앨범(Peckin' Time, Soul Station, Roll Call Workout)"[f]또는 한 번은 '클래식'이라는 단어가 정당하다"는 점을 언급하며 별 5개를 주었습니다. 이 기사는 그의 "무한한 미묘함""독창적인 작곡가"로서의 능력을 이 등급에 대한 정당성으로 언급했습니다.

그의 경력 기간 동안 그는 Grant Green, Freddie Hubbard, Sonny Clark, Wynton Kelly, Philly Joe Jones를 포함한 bop hard bop 뮤지션들과 함께 공연했으며 특히 서로의 앨범에 출연한 트럼펫 연주자 Lee Morgan과 생산적인 파트너십을 형성했습니다. Johnny GriffinA Blowin' 세션.[16] MobleyDavisJohn Coltrane을 영구적으로 대체할 테너 색소폰 연주자를 찾고 있던 기간인 1961년에 잠시 Miles Davis 밴드의 멤버였습니다. Mobley는 앨범 Someday My Prince Will Come(두 트랙, Coltrane과 함께 연주)과 라이브 녹음인 In Person: Live at the Blackhawk At Carnegie Hall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JazzTimes는 그가 Davis와 함께 연주할 즈음에 Mobley가 더 밝은 톤에서 더 단단한 톤으로 "그의 사운드를 재정비"했다고 언급했습니다.

행크 모블리와 알프레드 라이언

1961년에 Mobley는 자신의 두 앨범 WorkoutAnother Workout을 녹음했지만 Another Workout1985년까지 발매되지 않았습니다. 두 앨범 모두 Wynton Kelly, Paul Chambers, Philly Joe Jones의 리듬 섹션을 담당했습니다. 1950년대 후반. 후자 앨범 발매의 지연은 나중에 프로듀서 Michael Cuscuna에 의해 "이해할 수 없다"Bob Blumenthal에 따르면 "놀랍다"라고 불렸다. Workout의 직원에는 기타리스트 Grant Green, Wynton Kelly, Paul Chambers Philly Joe Jones가 포함되었으며 Another Workout에는 Green을 제외한 동일한 직원이 참여했습니다.[18] Mobley1960년대 Blue Note 녹음 이전에 광범위하게 리허설을 했으며 일반적으로 토요일 스튜디오 세션 전 주에 두 번 Blue Note가 리허설과 녹음 비용을 지불했습니다. 레이블의 공동 프로듀서인 Alfred Lion은 밴드의 템포나 비평 스튜디오 테이크를 그가 만족할 때까지 자주 지시했습니다.

Mobley1964No Room for Squares를 녹음했으며 DownBeat는 앨범 Mobley에서 "조용한 권위를 전달했다"고 언급했으며 1년 후 A Caddy for Daddy를 발표했습니다. Mobley, Lee Morgan 및 소울 재즈 피아니스트 Harold Mabern은 하루 만에 또 다른 60년대 중반 앨범 Dippin'을 녹음했습니다. Samuel Chell에 따르면 No Room for Squares"[Mobley]가 더 단단한 사운드와 더 엄격한 리듬 접근 방식을 위해 가사 영감과 표현의 미묘함을 희생하기 시작한 첫 번째 세션"이었습니다.

1964Mobley는 마약 소지 혐의로 다시 수감되었습니다. 감옥에 있는 동안 Mobley는 나중에 앨범 A Slice of the Top에 녹음된 노래를 썼습니다. 앨범은 1966년에 녹음되었지만 1979년까지 발매되지 않았다. Mobley 앨범의 인기는 1960년대 중반에 감소했지만 이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녹음을 계속했습니다. 60년대 중후반에 녹음된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은 3개의 앨범에는 A Caddy for Daddy, Hi Voltage, The Flip이 포함됩니다. 60년대 후반에 녹음된 그의 앨범 Reach Out! 외에도 Mobley는 프로그레시브를 피했습니다.

1970-1986: 은퇴

Mobley의 마지막 앨범 중 하나인 Breakthrough!1972년 바리톤 색소폰 연주자 Charles Davis, 피아니스트 Cedar Walton, 베이시스트 Sam Jones, 드러머 Billy Higgins와 함께 녹음되었습니다. Scott YanowMobley의 경력이 이 기록 날짜 이후에 "일식eclipse(서서히 저물어갈)"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1973, 그의 경력이 끝나기 직전에 그는 Muhal Richard Abrams와 함께 음악적 협력을 시작했지만 두 사람은 함께 녹음하지 않았습니다. Mobley의 반 은퇴 후, 피아니스트 Tete MontoliuMobley는 재즈 표준 "Autumn Leaves"1980년 앨범 I Wanna Talk About You에서 한 트랙을 함께 녹음했습니다.

1979John Litweiler와의 인터뷰에서 Mobley"무엇이 될 수 있었고 무엇이 되어야 했는지 생각하기가 어렵습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Mobley1985Blue Note Town Hall 콘서트에서 연설을 했습니다.

개인 생활

Mobley1950년대 후반에 헤로인에 중독되었고 1958년에 투옥되었습니다. 그는 1960년대에 마약 중독과 계속 투쟁했습니다.

오랜 흡연자였던 Mobley는 폐 문제로 인해 1970년대 중반에 은퇴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는 또한 말년에 노숙자 문제를 겪었고 동료 음악가들과 연락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는 19851122일과 23, 그리고 1986111일 뉴욕시의 Angry Squire에서 듀크 조던과 게스트 가수 로디 카와 함께 4중주로 두 번의 협연을 했습니다.

그는 1986년 폐렴으로 사망했으며, 폐암도 앓았습니다.

유산

재즈 라디오 진행자 밥 퍼킨스(Bob Perkins)Mobley의 스타일을 "둥글고 목이 굵고 독특하다"고 설명하면서 "비평가들이 그의 예술성에 대한 미지근한 평가에도 불구하고 Hank Mobley는 재즈 음악의 역사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몇 가지 주요 걸림돌을 극복했다"고 언급했습니다.

2020년에 Mosaic RecordsMobleyBlue Note 녹음의 8개 디스크 모음집을 발표했습니다. GQ는 이 시대에 Mobley12Blue Note 앨범 중 7개가 빠르게 발매될 예정이며 나머지 앨범은 "잘라내고 혼합하고 일치시켜 당시 음악에서 Mobley의 적절한 위치를 부정하고 그를 크게 좌절시켰다"고 언급했습니다. 새로운 편집에 의해 옆으로 치워진 우려 때문에 Mobley 자신은 녹음된 음악을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하기 위해 스튜디오 세션에 그를 압박하려는 음반사의 경향에 실망했습니다. 예를 들어, Mobley의 앨범 Poppin'1957년에 녹음되었고 23년 후에 발매되었습니다.

The Spectator"20세기 모더니즘의 불행한 부작용은 [듣기 능력]이 당신을 역사책에 넣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동료 색소폰 연주자 Gary Bartz에 따르면, 그의 작곡이 한 출판사와 조직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익을 내기가 어려웠습니다,라고 언급되었습니다.

202011Van Gelder Studio의 첫 번째 라이브 스트림 비디오는 Mobley에 대한 찬사였습니다. 2022년 색소폰 연주자 Art Themen은 이전에 Ronnie Scott과 그 이전 Mobley가 소유했던 색소폰을 구입했습니다. Grammy의 기사 "Let Me Play The Answers: 8 Jazz Artists Honoring Black Geniuses"에서는 Mobley를 재즈 트럼펫 연주자 Bruce Harris에 대한 영향으로, Art BlakeySoul Station에 기여한 것을 은유적으로 전 재즈 메신저 드러머 Ralph Peterson, Jr. 에 따르면 "화염의 가장 뜨거운 부분"으로 언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