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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Oscar Peterson의 앨범 - Oscar Peterson Plays the Cole Porter Songbook(1959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21. 12. 20.

#재즈앨범소개

 

 

 

 

 

강한 스윙감과 지적인 구성력에 의한 박력 있는 연주자로 평가받는 캐나다 몬트리올 태생의 재즈 피아니스트 오스카 피터슨은 6살에 클래식 피아노를 시작해 10대 후반 재즈로 전향해 1949년 미국에 진출 후 베이시스트 레이브라운과 트리오를 구성해 오늘날까지 여전히 우리를 즐겁게 하는 재즈 마스터 중에 한분이죠.

재즈 피아니스트인 Duke Ellington은 그를 “키보드의 Maharaja”라고 불렸지만 친구들에 의해 단순히 “O.P.”라고 불렸던 Oscar Emmanuel Peterson, CC, CQ, OOnt (1925년 8월 15일 – 2007년 12월 23일)은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로서 200개 이상의 앨범을 녹음했고 3번(1974, 1975, 1977)의 그래미상뿐만 아니라 많은 다른 상과 영예를 안았지요.

60년 이상 지속되었던 콘서트와 앨범 녹음은 그를 재즈사에 가장 위대한 피아니스트 중 한명으로 기억되게 하는데 특히 현란한 독주기법으로 청중들을 사로잡았는데 활동 초기에는 피아니스트 아트 테이템과 얼 하인즈의 전통적인 스윙과 비밥을 답습하면서 그 자신만의 독특한 양식을 개발하여 노력한 결과였다고 해요.

오늘의 앨범 Oscar Peterson Plays the Cole Porter Songbook은 재즈 피아니스트 Oscar Peterson이 발매한 작곡가 Cole Porter의 곡들로 구성된 앨범인데요.

 

 

 

베이시스트 레이 브라운과 드러머 에드 티그펜과의 트리오 버전이에요.

 

 

타이틀에서 유추할 수 있듯, 피터슨 트리오는 콜 포터의 곡만으로 앨범을 가득 채웠죠.

 

 

 



미국의 작곡가이자 작곡가였던 콜 앨버트 포터 (Cole Albert Porter, 1891년 6월 9일 ~ 1964년 10월 15일) 는 셰익스피어의 희극 “말괄량이 길들이기” 를 기초로 한 뮤지컬 “Kiss Me, Kate” 의 작곡과 작사를 맡아, 제1회 토니어워드 최우수 뮤지컬 상을 받았으며 그 밖에도 “Anything Goes” “ Fifty Million Frenchmen” “DuBarry Was a Lady” 등 여러 뮤지컬뿐만 아니라 영화 “본 투 댄스”, “상류 사회” 등의 영화 음악 작곡했는데요.

섬세한 표현력을 지니고 있고 내적인 리듬을 완벽히 구사하는 가장 기지가 넘치는 작사자 중의 한 사람으로 꼽히는데 아이라 거슈윈, 로렌츠 하트와 더불어 포터는 미국 무대에 W.S. 길버트의 전통을 이어갔는데 포터의 작품들은 대중가요 형식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세련된 도시감각을 지닌 독특한 전형으로 알려져 있죠.

이러한 그의 음악들로 구성된 앨범들은 2000여종이 넘는 것으로 보아 당대뿐만 아니라 지금까지도 그의 음악들의 인기를 짐작할 수 있죠.

이러한 콜 포터의 곡에서 선택한 오스카 피터슨 트리오의 연주는 어떨지요?

스윙감이 충만한 연주만으로도 잿빛 기분이 환해지는 느낌이랄까요?
이 연주들 더 들으며 이 풍경속으로 들어가고 싶네요.
우울한 기분들이 날아가도록...

 

 

 

 

Oscar Peterson의 앨범 - Oscar Peterson Plays the Cole Porter Songbook(1959년)

레이블: Verve
녹음일: 1959년 7월 14일 - 8월 9일
발매일: 1959년
길이: 32:18
스타일: Mainstream Jazz, Standards, Bop
프로듀서: Norman Granz



Track listing​(모든 곡은 Cole Porter에 의해 작곡됨)
1."In the Still of the Night" – 2:49
2."It's All Right With Me" – 2:51
3."Love for Sale" – 3:26
4."Just One of Those Things" – 2:21
5."I've Got You Under My Skin" – 2:47
6."Ev'ry Time We Say Goodbye" – 2:17
7."Night and Day" – 2:30
8."You'd Be So Easy to Love" – 2:34
9."Why Can't You Behave?" – 2:58
10."I Love Paris" – 2:09
11."I Concentrate on You" – 3:08
12."It's De-Lovely" – 2:28


Performance​
Ray Brown - double bass
Oscar Peterson - piano
Ed Thigpen - drums

 

 

 


1."In the Still of the Night" – 2:49
https://youtu.be/8Y03MYlaZJ8?list=PL0q2VleZJVEmQi0PvDyuZIgdtRhGjj2Hl

 






12."It's De-Lovely" – 2:28
https://youtu.be/5qa_Kz8Sacw?list=PL0q2VleZJVEmQi0PvDyuZIgdtRhGjj2Hl

 

 

 

 

 

1.
Oscar Emmanuel Peterson, CC, CQ, OOnt (1925년 8월 15일 – 2007년 12월 23일)은 캐나다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작가이다. 그는 재즈 피아니스트인 Duke Ellington에 의해 “키보드의 Maharaja”라고 불렸지만 그의 친구들은 단순히 “O.P.”라고 불렀다. 그는 200여개 이상의 녹음을 하였고 8번의 그래미상을 받았으며 수많은 다른 상과 영예를 안았다. 그는 가장 위대한 재즈 피아니스트 중의 한 사람으로서 60년 이상 지속되는 세계적으로 광범위한 콘서트와 공연활동을 했다.



피터슨은 현란한 독주 기법으로 매우 유명하며 캐나다의 팝 오케스트라와 협연한 뒤 1949년 미국으로 건너가 재즈 흥행가 노먼 그란츠의 카네기 홀 연주회에 출연했다. 1950년대 내내 그는 레이 브라운(베이스), 어빙 애슈비(기타)와 3중주단을 이루어 그란츠의 재즈 팀과 순회 연주를 했는데 뒤에는 바니 케슬과 허브 엘리스가 브라운과 애슈비를 대신했다.



1950년대 후반 기타 연주자 엘리스가 3중주단을 떠난 후에도 그는 그 자리를 드럼 연주자인 에드 시그펜으로 대신하여 스윙과 비밥(초기에는 특히 아트 테이템과 얼 하인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음)의 전통 속에서 꾸준히 자신만의 독특한 양식을 개발하려고 노력했다. 1960년대 중반에는 루이스가 시그펜을, 샘 존스가 레이 브라운을 대신했다.

피터슨은 빌리 홀리데이, 로이 엘드리지, 디지 길레스피, 카운트 베시, 엘라 피츠제럴드 같은 재즈의 거장들과 함께 몇 차례에 걸쳐 장기간 유럽 연주여행을 하고 음반도 취입하면서 폭넓은 청중을 확보했다. 또한 단독으로 음반을 취입하거나 독주활동을 통해서도 널리 인정받았다. 그는 그래미상을 3번(1974, 1975, 1977)이나 받았고, 캐나다 공로 훈장도 받았으며, 비평가들과 독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많은 여론조사에서 종종 최고의 재즈 피아니스트로 뽑혔다.

작품으로 〈재즈 연습곡과 소품 Jazz Exercises and Pieces〉(1965)·〈오스카 피터슨의 새로운 피아노 독주집 Oscar Peterson New Piano Solos〉(1965)이 있다.

 

2.

Raymond Matthews " Ray " Brown (1926년 10월 13일 - 2002년 7월 2일)은 오스카 피터슨 (Oscar Peterson) 과 엘라 피츠제럴드 (Ella Fitzgerald) 와의 광범위한 작업으로 유명한 미국의 재즈 더블 베이시스트 겸 첼리스트였다.

전기

이른 인생

Ray Brown은 펜실베니아 주 피츠버그에서 태어났으며 8세부터 피아노 레슨을 받았다. 고등학교에 피아니스트가 몇 명이나 출석했는지 알고 난 후 그는 트롬본을 연주하겠다는 생각을 했으나 비용을 지불할 여력이 없었다. 고등학교 재즈 오케스트라에 공석이 생겨서 그는 업라이트 베이스를 연주했다.

직업

브라운의 베이스 연주에 대한 초기 영향은 듀크 엘링턴 (Duke Ellington) 밴드의 베이시스트 지미 블랜튼 (Jimmy Blanton )이었다. 젊은 브라운은 피츠버그 재즈 장면에서 지미힝 클리 (Jimmy Hinsley) 육중주와 스누커 러셀 밴드 ( Snookum Russell band)와 함께 밴드에서 첫 경험을 하면서 점점 유명 해졌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뉴욕시 52 번가에서 급증한 재즈 장면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는 뉴욕으로 가는 편도 티켓을 구입했다. 그는 20세에 뉴욕에 도착하여 이전에 일했던 행크 존스 와 만났고 베이스 연주자를 찾고 있는 Dizzy Gillespie에게 소개되었다. Gillespie는 그 자리에서 Brown을 고용했고 Art Tatum 과 Charlie Parker 같은 음악가들과 함께 연주했다. 1948년 Brown은 Dizzy의 밴드를 떠나 Hank Jones와 Charlie Smith와 함께 트리오를 시작했다.

1946 ~ 1951년 브라운은 길레스피 밴드에서 연주했다. 비브라폰 연주자 Milt Jackson, 드러머 Kenny Clarke, 피아니스트 John Lewis와 함께 Brown은 Gillespie 밴드의 리듬 섹션을 만들었다. Lewis, Clarke, Jackson은 결국 Modern Jazz Quartet을 결성했다. 브라운은 Gillespie밴드에 가입했을 때 가수 엘라 피츠제랄드와 친하게 지냈다. 1947년 미국 남부에 특별한 매력을 느껴 연주여행했다. 그 해 두 사람은 결혼하여 피츠제럴드의 이복 여동생 프란시스에게서 태어난 아이를 입양했고 그들은 Ray Brown, Jr.라고 세례명을 주었다. 1953년 레이 브라운 (Ray Brown) 과 피츠제랄드 (Fitzgerald)는 당시에 둘 다 경력의 다양한 압박 때문에 이혼했으나 그들은 계속 함께 연주했다.

이 무렵 브라운은 Norman Granz가 주최한 필하모닉 콘서트에서 재즈를 연주했다. 브라운은 1949년 필하모닉 콘서트에서 재즈 피아니스트 오스카 피터슨과 Brown은 1951년부터 1966년까지 함께 작업했다. 1957년부터 1959년까지 브라운은 Verve 레코드사의 Bloom Dearie의 첫 번째 5개의 녹음에 참여했다. 트리오를 떠난 후 그는 연주자 뿐만 아니라 메니저이자 프로모터가 되었다. 1966년 로스 앤젤레스에 정착하여 다양한 TV 쇼 오케스트라에서 활발히 활동했다. 그는 또한 Tony Bennett, Billy Eckstine, Frank Sinatra, Sarah Vaughan 및 Nancy Wilson을 비롯한 그날의 주요 예술가 중 일부와 동행했다. 그는 또한 전 음악 파트너인 Modern Jazz Quartet과 젊은 Quincy Jones를 관리했으며 Hollywood Bowl에 대한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재즈베이스 교본을 썼으며 재즈 첼로를 개발했다. 또한 로스 앤젤레스에서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위한 음악을 작곡했다.

나중에 경력

1974년부터 1982년까지 브라운은 기타리스트 Laurindo Almeida, 색소폰과 플루트 연주자 Bud Shank 및 드러머 Shelly Manne (1977년 이후 Jeff Hamilton으로 대체 됨)과 함께 The LA Four 라는 이름으로 일련의 앨범을 녹음했다. 그는 또한 밀트 잭슨과 함께 앨범 Jackson, Johnson, Brown & Company (1983)를 트럼본에 J. J. Johnson, 피아노에 Tom Ranier, 기타리스트에 John Collins, 드러머에 Roy McCurdy과 함께 연주했다.

브라운은 1973년에 Steely Dan의 두 번째 앨범인 Countdown to Ecstasy의 두 번째 트랙인 " Razor Boy "에서베이스 연주자로 참석했다.

브라운은 사운드 트랙에서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찰리 파커 ( Bird) (1988)에 대해 광고한 4 트랙에 출연했다. 모든 색소폰 파트가 Bird의 원래 연주이지만, 반주는 Brown을 비롯하여 드럼에 John Guerin이 참가하여 사운드를 강화하기 위해 다시 녹음했다. 1980년대와 1990 년대에 브라운은 자신의 트리오를 이끌었고 베이스 스타일을 계속 수정했다. 나중에 그는 피아니스트 진 해리스 (Gene Harris)와 함께 녹음하고 투어를 했다. 브라운은 1980년대 초 브리티시 컬럼비아의 나나이모 (Nanaimo)에 있는 식당에서 다이아나 크롤 (Diana Krall) 을 만났다. Jeff Hamilton에 따르면, Rio DVD의 Diana Krall Live에 실린 인터뷰 에서 Krall이 워크숍에서 처음 연주한 것을 듣고 피아노 스킬에 감탄했으며 (아직 노래를 부르지 않았음) 베이시스트 John Clayton에게 소개했다. Hamilton과 Clayton은 모두 Krall이 Brown과 다른 사람들 밑에서 공부하기 위해 로스 앤젤레스로 이주하도록 장려했다. 1990년에 그는 Enriquez의 앨범인 The Wildman Returns의 피아니스트 Bobby Enriquez 와 드러머 Al Foster 와 팀을 이뤘다. 1990-93년 동안 피터슨, 허브 엘리스 , 브라운과 바비 더럼 (Bobby Durham) 또는 제프 해밀턴 (Jeff Hamilton)이 드럼에 합류하면서 "전설의 오스카 피터슨 트리오 (Legendary Oscar Peterson Trio)"가 다시 만났다. 이 그룹의 앨범은 4 개의 그래미상을 받았다. 1993년 5월 피터슨이 심한 뇌졸중을 앓았을때 이 그룹은 해산했다.

 

이 시기에 Brown은 피아니스트로 돌아온 André Previn과 함께 7 개의 앨범을 만들었다. 1989 년부터 2002 년까지 Previn은 재즈로 돌아와 1989 년부터 2002 년까지 녹음을 했다.: After Hours (1989 년 기타리스트 Joe Pass ), Uptown 1990, 기타리스트 Mundell Lowe와 함께), Old Friends (기타리스트 Mundell Lowe와 함께 1992년 생방송), Kiri Sidetracks. 재즈 앨범 (1992, 가수 Kiri Te Kanawa 및 기타리스트 Mundell Lowe), What Headphones? (1992 년 Mundell Lowe, 트럼본의 Jim Pugh , Corren의 Warren Vache , Horn의 Richard Todd , 드럼의 Grady Tate , Antioch Baptist Choir), Andre Previn과 Friends Play Show Boat (1995, Mundell Lowe와 Grady Tate ), Musikverein에서의 재즈 (1997, Mundell Lowe와의 라이브 녹음). Brown과 Previn은 1960 년대에 4 To Go 에 함께 녹음했다 ! (기타리스트 인 Herb Ellis 와 Drummer Shelly Manne 와 함께한 1963 년), Rain as the Rain (1967 년, Leontyne Price 와의 가수). 1 시간 분량의 영화, Together on Broadway. Sidetracks Making은 앨범 Kiri Sidetracks 의 The Jazz Album 을 녹음했다 .

Brown은 Monty Alexander, Milt Jackson, Mickey Roker와 함께 "Quartet"에서 한동안 연주했다. 그 후에 Benny Green, Geoffrey Keezer, Larry Fuller와 같은 젊은 피아니스트들과 함께 자신의 트리오로 다시 여행했다. Ray Brown Trio의 마지막 판에는 피아니스트 Larry Fuller와 드러머 Karriem Riggins가 포함되었다. 그 트리오로, 브라운은 2002 년에 그의 죽음까지 계속 연주했다.
사생활
레이 브라운 (Ray Brown)은 1947년 엘라 피츠제럴드 (Ella Fitzgerald)와 결혼했다. 이 부부는 아들 레이 주니어 (Ray Jr.)를 입양했지만, 결혼 생활은 오래 지속되지 않았다. 레이와 엘라는 1953년 이혼했지만 친구들과 가끔 함께 일했다.
브라운은 인디애나폴리스 Indianapolis에서 쇼를 보기 전에 골프를 한 후 수면 중에 사망했다.

 

3.

Ed Thigpen/Edmund Leonard Thigpen (1930 년 12 월 28 일 – 2010 년 1 월 13 일)은 1959 년에서 1965 년까지 Oscar Peterson 트리오와 함께 일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진 미국 재즈 드러머였다. Thigpen은 1956 년부터 1959 년까지 Billy Taylor 트리오와 함께 연주했다.

전기

일리노이 주 시카고 에서 태어난 티그펜은 로스 앤젤레스에서 자랐으며 아트 파머, 덱스터 고든, 치코 해밀턴이 다니던 토머스 제퍼슨 고등학교에 다녔다. 로스 앤젤레스 시티 칼리지에서 사회학을 전공한 후 티그펜은 1 년 동안 이스트 세인트루이스로 돌아와 Andy Kirk의 Clouds of Joy과 함께 연주하는 아버지와 함께 살면서 음악을 추구했다. 의 아버지 벤 티그 펜 (Ben Thigpen )은 1930 년대와 1940 년대에 앤디 커크와 함께 16 년간 연주한 드러머였다. Thigpen은 Savoy Ballroom 에서 1951 년부터 1952 년까지 Cootie Williams 오케스트라와 함께 뉴욕시에서 전문적으로 활동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Dinah Washington , Gil Mellé , Oscar Pettiford , Eddie Vinson , Paul Quinichette , Ernie Wilkins , Charlie Rouse , Lennie Tristano , Jutta Hipp , Johnny Hodges , Dorothy Ashby , Bud Powell 및 Billy Taylor 와 같은 음악가들과 연주했다.

1959 년에 그는 캐나다 온타리오 토론토의 오스카 피터슨 트리오에서 기타리스트 Herb Ellis 를 교체했다. 1961년 그는 로스 앤젤레스에서 테네 에드워즈 – Howard McGhee Quintet 앨범에 피네 아스 뉴본 주니어 (Pineas Newborn Jr.) 와 레이 브라운 (Ray Brown) 과 함께 컨템포러리 레이블로 Together Again 이라는 제목의 앨범을 작곡했다. Peterson을 떠난 후 Thigpen은 1966년 레이블 Verve에서 리더 앨범 Out of the Storm 녹음했다. 그는 1967 년부터 1972년까지 Ella Fitzgerald 와 함께 투어를 계속했다.

1974 년 Thigpen은 코펜하겐 으로 이주하여 지난 20년 동안 그 도시에 정착 한 다른 미국 재즈 음악가들과 합류했다. 그곳에서 그는 덴마크 재즈 음악가들인 Svend Asmussen, Mads Vinding, Alex Riel, Niels-Henning Ørsted Pedersen 뿐만 아니라 Kenny Drew, Ernie Wilkins, Thad Jones, Clark Terry, Eddie "Lockjaw" Davis, Milt Jackson, Monty Alexander와 협연했다.

그는 2010년 1월 13일 코펜하겐의 Hvidovre Hospital에서 평화롭게 사망해 Vestre Kirkegård에 묻혔다.

수상 및 표창

Thigpen은 2002년에 타악기 예술 협회 명예의 전당에 도입되었다.